사용자 개별화 스토리텔링

Similar documents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2015_100수학중2-1기말_정답.pdf

제 31회 전국 고교생 문예백일장 산문 부문 심사평.hwp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

CC hwp

PDF_Compass_32호-v3.pdf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

Ⅰ Ⅱ Ⅲ Ⅳ


untitled

hwp

29호논문편집( )-4.hwp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관광스토리텔링2_내지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자산관리서비스선진화방안(인쇄).hwp

슬라이드 1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4D F736F F D20302EC0CEC6AEB7CE2BC1BEB8F1B8AEBDBAC6AE2BBCBAB0FA BCBAB0FABEF7B5A5C0CCC6AEBFCFB7E1292E646F6378>

연차보고서_표지 완료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C6EDC1FD2DC1A636C8B820C1A6C1D6C7D8BAF1C4A120BEC6C6AEC6E4BDBAC6BCB9FA2E687770>

<C5EBB1C73331C8A32838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유니티 변수-함수.key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³À°È°µ¿Áö


Yachtro_여병상_조경식_백인송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2011 IT 기술예측조사03-요약.indd

LED BOARD 2

2

목차 1 03 전시 개요 2 05 단체 관람 안내 3 06 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4 14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주요 작품 소개 5 24 기획전 슈퍼전파-미디어바이러스 작가 및 작품 소개 본 교재는 2015년 백남준아트센터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과 기획전 슈퍼전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15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 논술고사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누리보듬8호

15 ( ).hwp

홍익3월웹진PDF

홍익노사5월웹진용

_report.hwp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214호 내지_최종.indd

KMC.xlsm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 (Jane Jacobs) 1961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1 (William Whyte) 1969 Street Life Project ,. 2.,.. (microclimate) (thermal

슬라이드 1

STEPx Storytelling Workbook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5BC6EDC1FD5DC0DABBECBFA120B4EBC7D120BBE7C8B8C0FB20C3A5C0D3B0FA20C7D8B0E1B9E6BEC828BAB8C0CCBDBABEC6C0CC292E687770>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2

맨처음 목차요약 2+1~4

요 약

ÀÛ¾÷Ãß°¡ÀÛ¾÷-±³Á¤1-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 영어 ) 5 5

Ⅱ.수사결과 붙임1 피고인별 공소사실 요지 및 처리결과 참조 Ⅲ.TV홈쇼핑 업계의 실태 및 문제점 도입목적 및 현황 TV홈쇼핑 시스템은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시장을 만들어 주는 한편,양질의 제품을 개발하고 유통과정을 단순화시켜 이를 염가로 최종소

2016년 제35차 통신심의소위원회 회의록(심의의결서,공개,비공개).hwp

연구과제

<BACEBBEAC0CFBAB82D5BC0E7B9CCC0D6B4C220C1F7BEF720C5BDB9E65D20317E343328BFCF292E687770>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untitled

Microsoft Word - Lab.4

<C0FCC5EBBCF7B9DABDC3BCB320C0B0BCBAB9E6BEC820C3D6C1BEBAB8B0EDBCAD E687770>

Ä¡À翬º¸15±Ç2È£

< D28C3B7BACE29BDBAB8B6C6AEC6F9C0CCBFEB5FBDC7C5C25FBFE4BEE02E687770>

µ¶¸³±â³ä°ü8¿ù-³»Áö¼öÁ¤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Microsoft Word - s.doc

TIMELINE 독창적인 아이템의 완성은, 아프리카TV BJ 활동에서 STATE 6월 팀 빌딩 2013년 10월 카이트창업가재단 투자 0.5억 원 엔젤투자매칭펀드 0.5억 원 노바토 설립 직원 5명 2013년 9명 2014년 1일 평균 메시지 발생 건수 2014년 10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b) 연산증폭기슬루율측정회로 (c) 연산증폭기공통모드제거비측정회로 그림 1.1. 연산증폭기성능파라미터측정회로

Special 신설 해외 법인 Relay Quiz 128 글_홍주의(홍보실) 두산의브랜드 에센스는 무엇일까요? 글로벌 두산 기치 아래 신흥시장 공략, 제2의 도약 나선다! 잇따라 법인 설립 -신흥 경제대국인 브라질 인도 중국에 -정보통신BU는 신설 미국법인 통해 글로벌

공교롭게도 이때 앞좌석 의자의 뒤 쪽에 설치된 모니터를 보니, 내가 탄 비행기는 주인공 태민이 몸을 피신한 중국 베이징 상공을 날고 있었다. 이야기는 북경의 변두리에 위치한 북한 사람들의 해장국집으로 무대를 옮기 는데, 거기에서 태민은 여러 부류의 북한 사람들을 만나지

K-IFRS,. 2013, , 2, 3,.,.. 2

(주)나우프로필의 이동형 대표 개편의 방향이 시민참여를 많이 하는 방향이라, 홈페이지 시안 이 매우 간편해져서 소통이 쉬워질 것 같다. 다만 웹보다 모바일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급증하는 추세이므로 이에 적합한 구조가 되도록 보장해야 한다. 소셜미디어전략연구소 배운철 대표

1215_brochure_Xorbis_인천공항사진교체.indd

MaxGauge( 맥스게이지 ) 를이용한 SQL 모니터링, 진단 / 분석및튜닝가이드 엑셈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N H-00Kor_001,160

1.겨울내지

W7_Business_ 제품설계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1 -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슬라이드 1

AT_GraduateProgram.key


Transcription:

감성콘텐츠를활용한맥락기반전시공간연출기술관련워크샵 시정곤, 김정훈, 전봉관 KAIST GSCT, lab

Building an Efficient Exhibition Space by using Characteristics of Human Perception/Recognition 김정훈 2

개인 / 정서정보를이용한 personalized 스토리텔링전시 목적 - 전시관람객의다양한개인 / 정서적정보를이용, 개인맞춤형스토리텔링기법을적용하여능동적관람이가능한전시공간을구성할수있도록함 내용 - 정서및취향에따른맥락기반스토리텔링을통해개개인이효과적으로정보를전달받고맞춤형관람환경에서전시를체험 관련기술 1) 스토리텔링템플릿개발및 DB구축기술 2) 개인정보중정서정보추출기술 ( 얼굴인식을비롯한생체심리학적정보 ) 3) 실시간데이터수집및분석을위한기술 ( 개인정보에따른관람동선과스토리템플릿을실시간으로제공 ) 기대효과 1) 관람객정보 + 관람객주도적 ( 선택 ) 을통한스토리와동선을제시하는전시환경구축하여기획자의의도와관람객의능동적참여를결합한효과적전시관람이가능 2) 정서맥락및취향에따라개발된스토리텔링템플릿의추가콘텐츠사업에적용가능성

개인 / 정서정보를이용한 personalized 스토리텔링전시 기획 1. 관람객개인 / 정서정보수집단계 1) 사용자개인정보 : 성별, 나이, 정서상태및취향정보 2) 사용자외부정보 : 날씨, 기분, 관람객수등 3) 전시를관람하는관객의정서와취향을고려한스토리텔링템플릿개발 a. 다양한조건에서의 DB구축 b. 관람동선을고려한전시기획 2. 스토리텔링변형단계 1) 장르 : 관람객의취향에따른스토리장르구분 2) 화법 : 관람객연령에따른스토리텔러의화법변화 3) 정서맥락에따른관람객의동선설계 : 각각의스토리템플릿 DB와짝지어진관람동선설계 4) 외부환경 : 시간, 음향, 조명, 영상등의변화적용 예를들면, 왼쪽과같이일정한구조의스토리라인 / 템플릿을관람객정보에따라구분하여제공

개인 / 정서정보를이용한 personalized 스토리텔링전시 Scenario 1) 서로다른연령의관람객이함께전시관에들어옴 2) 사용자개인정보, 외부정보분석템플렛에의해각관람객의최적스토리텔링조건을분석 3) 두관람객은같은전시물에대해각각다른장르 / 화법 / 스토리텔링기법을통해정보를전달받음 4) 관람객개개인은맞춤형환경및콘텐츠를제공받아더욱생생하게전시를체험 개발 1) 개인정보와스토리템플릿, 그리고외부환경변화가한세트가되는 DB 개발 2) 기획의도에따른가변적전시가능여부확인 3) 공간과시간의제약에서벗어난전시시스템개발

Application and Possibility of Exhibition Engineering based on Storytelling 시정곤, 전봉관 6

시간에따른전시공간연출 목적 1) 관람객이모두같은전시를경험하는것이아닌시간성을접목해다양한전시경험연출 2) 전시입장시간날씨등의맥락에맞추어관람객의현장감증진 3) 타임머신모드를통해관람객의다양한참여와몰입성을통한재미증진 시간별지정 관람객선택 관람객입장시간 관람객의시대 / 계절선호도 전시공간 / 배경연출 다양한전시경험창출

시간에따른전시공간연출 내용 1) 전시관람시간을 하루 컨셉으로설정 - 실제전시관람시간은 2시간내외겠지만이를하루동안 (24시간) 전시를체험하는느낌으로조명, 온도, 분위기표현 - 관람객입장시간에따른전시공간의배경변화로특별하게얻은하루를보내고다시현실로돌아온느낌 입장시간오전입장오후입장저녁입장 전시장이동동선별시간배경흐름오전 오후 저녁 ( 일몰 ) 밤 아침 ( 일출 ) 오전오후 저녁 ( 일몰 ) 밤 아침 ( 일출 ) 오전 오후저녁 ( 일몰 ) 밤 아침 ( 일출 ) 오전 오후 저녁 예 ) 오사카주택박물관 (The Osaka Museum of Housing and Livin) : 과거오사카의모습을체험해볼수있는박물관으로전시장안의조명조절을통해아침부터밤까지하루를보내는느낌을살림

시간에따른전시공간연출 2) 타임머신모드 - 관람객이자신이선호하는시간대를선택 ( 혹은기획자의판단에의해시간대선정 ) - 과거 / 현재 / 미래에따라전시장에서동선코스가달라짐 - 혹은전시배경이나오브제등이조명이나소리등의효과로변화 - 관람객은과거 / 현재 / 미래시간여행을하듯이전시콘텐츠를즐김예 ) 미국홀로코스트박물관 - 2 차세계대전당시각국의긴박했던상황을볼수있는전시물 - 이전시에서는현재에서과거를바라보는 1 개의시점만이쓰임 - 관람객이과거그당시의배경으로이광경을보는것과현재의시점에서보는것, 또미래의시점에서이전시오브제를보는것에따라관람객의다른스토리텔링이만들어짐 - 각기다른연출된상황에따른다양한경험이가능해짐

시간에따른전시공간연출 3) 계절모드 - 관람객의봄 / 여름 / 가을 / 겨울등 4 계절선호도에따른멀티연출 - 관람객의정서적변화에따라서장면과오브제를보는동선그리고이를연출해주는조명과소리의사용이변화함 - 계절에따란관람객의행동의변화를다시콘트롤해서반영하는연출가능 관련기술 1) 센서를통한전시장내온도및기후, 바람조절 2) 일몰인출등의효과연출가능한인터랙티브조명 3) 분위기및정서적몰입도를높혀줄다양한오브제사용 4) 관람객별다른배경사진으로찍고실시간공유할수있는플랫폼 기대효과 1) 겹의시간성구성을통한관람객의다양한체험연출가능 2) 관람객의재관람및재방문유도 3) 관람객별차별전시참여를통한소셜적확산

Personalized Quest를적용한 Interactive 전시관 목적 - 전시목적과관람객의재미를극대화하기위한개인맞춤형 Quest 를적용함 내용 - 입장시관람객에게부여된 Quest 보드 ( 앱혹은오브제 ) 를가지고전시를관람한다. Quest 보드에따라개별화된경험으로소미션을수행하면서관람객의몰입도는극대화되고이를통해더큰재미를느낌 관련기술 - 위치기반모바일기술, SNS 기능, 위치 / 인물인식네트워크기술, 오브젝트인식및검색시스템, AR 기술 기대효과 - 관람객주도형전시공간경험을이끌어내는모티브제공 - 관람객스스로가만들어낸스토리가있는고유한기념품제작

Personalized Quest를적용한 Interactive 전시관 모바일앱활용방식 1) 앱으로관람객등록과동시에맞춤화과정을거침 2) 맞춤화과정은아바타의캐릭터와능력치를조절하고, 이과정은 Quest 에영향 3) 다양한방식의 Quest 를해결하며전시를관람 - 순차적, 단계별전시공간관람혹은후반부에주어지는 Quest 를통해지난전시내용을회상 / 조합하며관람 ( 전시내용, 목적, 관람객성향등에따라선택적으로기획가능 ) - 전시공간과 SNS 결합 : 채팅기능, 공간에남기는메세지, 힌트남기기가능 - 캐릭터를통해전시내용을직접가상으로체험하고그결과물을디지털공간에전시 *Quest 내용 - 정보중심의전시내용확인용 Quest (ex. 시대별로멸종동물들의멸종원인을찾기 ) - 시간또는공간제한의액션중심 Quest (ex. 일정시간안에다음전시장의 ~ 을찾아가기 ) - 다른관람객과의교류를요구하는 Quest (ex. 다른관람객의감상평혹은사인받기 ) 모바일앱의 AR 기술을활용한맞춤 Quest 제공

Personalized Quest를적용한 Interactive 전시관 아날로그 ( 오프라인 ) 오브제방식 1) 모바일이없거나, 전시환경또는관람객선택에따라아날로그방식으로오브제를활용하는방식으로 Quest 를제공 2) 입장과동시에전시내용과맥락이맞는오브제를받음 ( 자연사박물관 - 공룡뼈, 세계박물관 - 여권, 디저트박물관 - 쿠키등등 ) 3) 열릴수있는오브제 ( 기념품 ) 에는 Quest 가적혀있는종이가말려있음 4) 온라인과동일하거나동등한경험수준의다양한 Quest 를해결하며전시관람 - 산화반응이나거울에비추어등장하는새로운힌트나 Quest 를통해흥미유발 *Quest 내용 - 정보중심의전시내용확인용 Quest (ex. 시대별로멸종동물들의멸종원인을찾기 ) - 시간 / 공간제한의액션중심 Quest (ex. 일정시간안에다음전시장의 ~ 을찾아가기 ) - 다른관람객과의교류를요구하는 Quest (ex. 다른관람객의감상평혹은사인받기 ) - 도장이나손글씨, 핸드프린팅등을활용하는 Quest 다양한컨셉으로가능한 Quest 오브제

Q&A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