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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캐릭터 라이선스산업동향및이슈 제1절 글로벌동향제2절 미국제3절 영국제4절 프랑스제5절 중국제6절 인도제7절 시사점 캐릭터백서.indb 267 2017-- 오전 11:48:15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국가별캐릭터 라이선스산업동향및이슈 제 1 절 글로벌동향 1. 캐릭터 라이선스시장현황 캐릭터산업은일반적으로라이선스산업의일부로분류된다. 라이선스산업의경우캐릭터이외에브랜드, 프랜차이즈등광범위한사업이모두포함된다. EPM, LIMA 등다양한기관에서발간한보고서에따르면북미와유럽이전체시장의대부분을점유하고있는상황에서캐릭터강국일본의위치를감안했을때아시아국가들의시장점유율은더욱미미한수준으로판단할수있다. 글로벌기업들의경우최근들어과거에유행한캐릭터들을활용하거나특정국가의캐릭터판권을구매해다른시장에진출하는사례가증가하고있다. 또한기존캐릭터를활용한새로운시리즈를지속적으로발표하는경우역시증가하고있다. 소니픽처스는 < 텔레토비 > 의새로운시리즈를포함한모든권한을구매해영국, 캐나다, 미국등에서방송사를통해방영할예정이며, 아프리카, 아시아, 폴란드, 그리스, 네덜란드등지에서도방영할예정이다. 105) 영국유명캐릭터 < 페파피그 (Peppa Pig)> 는미국시장에진출하여도서, 의류등 7 개분야에서새로운라이선스계약을체결했다. 106) 러시아의대표캐릭터인 < 마샤와곰 (Masha and Bear)> 은새로운계약을통해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TV를통해방영될 105) License Global, Teletubbies Snags Global Distribution Deal, 2016. 6. 2 106) License Global, eone Adds U.S. Licensees for Peppa, 2016. 2. 14 268 캐릭터백서.indb 268 2017-- 오전 11:48:15

예정이며, 캐나다넷플릭스에도콘텐츠를제공하기로합의했다. 107) 이외에도전통적인인기캐릭터인 < 스누피 >, < 파워퍼프걸 > 등이새로운시리즈를발표했다. 오래된캐릭터들의지속적인새로운시리즈발표는캐릭터상품성의지속성을위한것으로해석될수있으며, 글로벌기업들이특정국가에서유행했던캐릭터판권을구매하는것은이미검증된캐릭터를활용한사업확장을통해불안정성을감소시키기위한것으로볼수있다. 2. 콘텐츠기술과의결합과 IP 의중요성대두 2016 년캐릭터 라이선스산업의가장큰이슈중하나는 < 포켓몬고 > 였다. < 포켓몬고 > 의성공은캐릭터 IP산업에서콘텐츠의중요성과시장에서검증된 IP는시간이지나도콘텐츠에따라충분히다시활용될수있다는점을시사한다. 유명캐릭터인포켓몬 IP를활용한증강현실 (AR) 게임인 < 포켓몬고 > 는공식적으로서비스되지않은한국에서도선풍적인인기를끌었으며, 기존게임과는다른플레이방식으로화제가됐다. 후속콘텐츠의부재로잠시주춤해지기는했으나출시한달만에전세계에서 2억달러의수익을기록했으며, 108) 1억명이상이다운로드 109) 하는등출시초기에만수많은기록을세웠다. 뿐만아니라과거의캐릭터라여겨지던포켓몬을활용한의류, 장난감, 액세서리, 스마트폰용품등수많은캐릭터상품이다시쏟아지는계기가됐다. 국내에서도팝업스토어가개설된것을시작으로의류브랜드와의협업, 피카츄캐릭터를활용한화장품세트등 110) 다양한캐릭터상품이새롭게등장했다. 포켓몬의재등장은시장에서검증된 IP는콘텐츠에따라여전히시장에어필할수있다는점을시사한다. 애플또한아이폰 7 공개행사에서닌텐도와합작으로슈퍼마리오 IP를활용한 < 슈퍼마리오런 > 을아이폰 7과함께공개함으로써캐릭터의팬을자사로유입시키는전략을사용하기도했다. 107) License Global, Masha Continues Global Expansion, 2016. 1. 16 108) 게임메카, 한달만에 2억달러, 포켓몬 GO 매출성적표공개, 2016. 8. 9. 109) 인벤, [ 포켓몬 GO] 포켓몬 GO, 전세계 1억다운로드기록! 총매출도 1,800억원달해, 2016. 8. 3. 110) 한국스포츠경제, 다시뜨는포켓몬 포켓몬관련상품 봇물, 2016. 10. 23. 01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69 캐릭터백서.indb 269 2017-- 오전 11:48:16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그림 4-2-1 < 슈퍼마리오런 > 발표장면 < 포켓몬고 > 의성공은캐릭터산업의 IP가갖춰야할덕목에대해이해할수있는사례를제공해준다. < 포켓몬고 > 가증강현실기술을접목하기는했으나게임의주요성공원인을증강현실이라는기술자체에서찾기는어렵다는것이중론이다. 실제로 < 포켓몬고 > 의제작사인나이안틱 (Niantic) 이동일하게증강현실기술을활용해만든게임 < 잉그레스 (Ingress)> 는 < 포켓몬고 > 만큼의성적을거두지는못했다. 즉 < 포켓몬고 > 의성공은기술적요인보다는포켓몬이라는 IP가가진스토리와수집욕구를자극하는요소에서기인한바가더크다. 포켓몬게임원작의서사는다른 IP들에비해그리복잡하지않으며, 캐릭터를수집하는당위성을설명하는데그치고있다. 이러한포켓몬 IP의위력은 1990 년대부터다양한캐릭터상품이성공할수있었던원천이며, 포켓몬의성공모델은 < 유희왕 >, < 요괴워치 > 등다른캐릭터 IP들이포켓몬과유사한전략을펼치게되는중요한이유가됐다. 3. 캐릭터와새로운기술을활용한테마파크증가와비즈니스의확장 캐릭터 라이선스를활용할수있는가장규모가큰사업중하나는바로테마파크이다. 세계최고의애니메이션, 캐릭터사업자인디즈니의수익중방송수익을제외하면가장큰부분을차지하는것이바로테마파크와리조트사업부문이다. 111) 테마파크는특정한어트랙션을통해오락적수요를제공하기위한공간으로주요테마는지역 국가 자연 동물등다양하다. 111) Walt Disney(2016), Third Quarter and Nine Months Earnings for Fiscal 2016 270 캐릭터백서.indb 270 2017-- 오전 11:48:16

최근영화나애니메이션, 만화등캐릭터와미디어콘텐츠 IP를활용한테마파크사업이중국을중심으로빠르게성장하고있다. 2016 년 6월개장된상하이디즈니랜드를비롯해중국내기업들까지테마파크사업에뛰어들어중국은테마파크사업의격전지로부상하고있다. 중국에서는 2016 년 6월 6조 5천억원을투자해개장한세계최대의디즈니랜드인상하이디즈니랜드를중심으로테마파크사업이본격화되고있다. 그림 4-2-2 상하이디즈니랜드전경 * 자료 : 조선일보, 상하이디즈니랜드시범개장 1 만명몰려장사진, 2016. 5. 9. 테마파크의주수입원은입장료수익이기때문에테마파크의입지조건은유동인구가많거나많은인구가거주하는곳이어야한다. 그렇지않으면테마파크방문과숙박을연계하는방식을취하기도한다. 중국은가처분소득증가, 산아제한정책완화등으로인해테마파크에대한수요는더욱증가할것으로예측된다. 그러나중국의경우이러한예상에힘입어테마파크가우후죽순생겨났으나소수를제외하고는대부분파산하거나사업을정리하는단계를밟았다. 이것은이용자들의재방문을이끌어낼수있는어트랙션이부족했기때문이다. 때문에중국의경우단순한놀이기구위주가아닌캐릭터나기타콘텐츠 IP를활용한테마파크에초점을맞추었으며, < 헬로키티 >, < 뽀로로 >, 중국토종캐릭터인 < 따개비루 > 등다양한캐릭터에초점을맞춘테마파크들이등장하는계기가됐다. 중국에서캐릭터를활용한테마파크가성장한것은중국에만적용되는문제는아니다. 테마파크의경우이용자의재방문율이중요한성장지표이며이를위해서는충분한어트랙션을제공해야한다. 단순한놀이기구로이러한부분을만족시키기어려운상황에서캐릭터 IP의활용이중요한요소임을보여주고있는사례이다. 새로건설되는테마파크가캐릭터를활용하고있다면기존테마파크의경우첨단미디어기술을적극적으로활용하고있다. 테마파크전문기업인식스플래그 (Six Flags) 는워 01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71 캐릭터백서.indb 271 2017-- 오전 11:48:16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너브라더스와의제휴를통해 DC 캐릭터를이용한놀이기구를발표한바있다. < 저스티스리그 : 배틀포메트로폴리스 (Justice League: Battle for Metropolis)> 로알려진놀이기구는 DC 만화캐릭터들과함께전투를벌이는콘셉트의 6인승놀이기구이다. 112) 또한삼성과의파트너십을통해가상현실을지원하는롤러코스터콘텐츠를제작했으며, 주요콘텐츠는미래전쟁, 슈퍼맨등이될것이라고발표했다. 그림 4-2-3 식스플래그의미래전쟁을주제로한가상현실롤러코스터 * 자료 : Six Flags 홈페이지 식스플래그이외에소니는가상현실테마파크스타트업인 보이드 (The Void) 와의파트너십을통해뉴욕의마담투소밀랍박물관에 고스트버스터스 VR 체험관을개장했다. 이체험관은영화콘텐츠와테마파크를결합한것으로내용과캐릭터특성이 VR 콘텐츠에적합하기때문이다. 그림 4-2-4 보이드의고스트버스터스 VR * 자료 : YouTube, Utah "hyper-reality" company The VOID enters the "Ghostbusters: Dimension" 112) icense Global, WB Debuts New Six Flags Attractions, 2016. 5. 31 272 캐릭터백서.indb 272 2017-- 오전 11:48:16

기존테마파크들이새로운기술을적극적으로수용하는중요한이유는 비용 과 다 양성 이다. 새로운어트랙션을도입하기위해서는막대한투자가필요하지만 VR 기술을 활용하면기존어트랙션으로전혀다른콘텐츠를제공할수있기때문이며, 제공가능한 콘텐츠에대한제한도사라지기때문이다. 또한 VR 콘텐츠제작기업의입장에서는아직 까지시장이안정화되지않은 VR 콘텐츠에대한이용자들과의접점을늘리는데테마파 크가중요한역할을수행할수있다는이점이있다. 테마파크사업과더불어최근등장한새로운영상미디어사업인멀티채널네트워크 (MCN) 역시캐릭터산업과연결되면서또다른유통채널뿐아니라비즈니스영역의확산 에기여할것으로평가되고있다. 단순히크리에이터들의콘텐츠에광고, PPL 을삽입하는것을넘어크리에이터들이직 접콘텐츠나상품제작에참여하거나콘텐츠를상징하는캐릭터상품을판매하는사례역 시증가하고있다. 미국세사미스튜디오 (Sesame Studio) 는자사의콘텐츠를위해유튜 브채널을개설하고가수, 작곡가, 배우뿐아니라유명크리에이터인토드릭홀 (Todrick Hall) 113) 과의협업을진행한바있다. 기존에광고수익이주요비즈니스모델이던 MCN 들이최근유명크리에이터들을중심 으로홈쇼핑과결합하거나캐릭터라이선싱사업까지진행하면서수익을다변화하고있다. 10 대와 20 대연령층에게인기크리에이터들은미디어스타못지않은영향력을지니고있으 며, 기존영상문법과차별성을지닌콘텐츠제작능력을보유하고있다. 마텔크리에이션 즈 (Mattel Creations) 는팬이제작한유튜브동영상에서영감을얻어 < 토마스와친구들 > 애니메이션을디지털영상으로제작하기도했다. 114) 아직까지일부인기크리에이터들이중심이되고있으나비즈니스모델확장으로안정 적인수익구조와광고효과에대한정확한데이터가산출된다면캐릭터산업에도큰영향 을미칠것으로평가되고있다. 113) 가수이자배우, 안무가 ' 아메리칸아이돌 ' 을통해유명세를탔으며, 유튜브를통해각종안무영상을업로드. 2016 년 9 월현재 229 만 5,901 명이구독 114) License Global, Mattel Teams for Thomas Digital Content, 2016. 5. 19 01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73 캐릭터백서.indb 273 2017-- 오전 11:48:16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제 2 절 미국 1. 시장규모와구조 LIMA 115) 가발표한전세계라이선싱시장조사에의하면, 전세계라이선싱제품의소매판매액은전년동기대비 4.2% 증가한 2,517 억달러로집계됐다. 그림 4-2-5 2015 년지역별글로벌라이선스제품소매판매액 ( 단위 : 10 억달러 ) 북미서유럽동아시아남미동유럽서아시아중동 / 아프리카기타 7,415 9,479 9,598 5,000 817 23,482 50,560 145,362 * 자료 : LIMA 홈페이지 (www.licensing.org) 이중에서미국과캐나다등북미라이선싱시장이약 1,454 억달러로전체시장의 57.7% 를차지하면서세계최대시장의입지를유지한것으로나타났다. 한편, 북미이외지역에서캐릭터 라이선스상품의매출은약 1,063 억달러로전년대비 4.8% 증가했다. 성장률은북미지역이다소낮지만, 북미시장이미국과캐나다 2개국으로구성돼있고, 유럽과아시아지역은수많은국가로구성돼있는점을감안하면, 개별국가를기준으로미국과캐나다가압도적으로거대한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을형성하고있다고볼수있다. 116) 115) 제 1 장해외캐릭터 라이선스산업규모및전망 의경우기존해외시장규모와의일관성유지와다양한국가데이터에대한필요성때문에 PWC 와기존 EPM 보고서의자료를활용했다. 그러나 2016 년 EPM 보고서가발간되지않았으며, 국가별시장동향의경우보다최신데이터와주요국가에대한자세한자료활용의필요성으로인해 제 2 장국가별캐릭터 라이선스산업동향및이슈 의경우 2016 년 6 월발표된국제라이선싱산업협회 (International Licensing Industry Merchandisers Association, 이하 LIMA) 의데이터를활용했다. 116) 미국의경우엔터테인먼트와캐릭터가시장의성장을주도했으며, 다음으로기업브랜드와상표가큰비중을차지한것으로나타났다. 이는기존 EPM 보고서와다른순위인데차이의중요한원인은각기다른추정방식을사용하기때문이다. EPM 보고서의경우기업설문자료를바탕으로주요기업에대한인터뷰를통해자료를보완한다음 IR 자료나기사, 기업정보등을통해시장규모를산출하는반면, LIMA 의경우회원사정보를바탕으로통계적알고리즘에의한추정방식을사용하기때문이다. 274 캐릭터백서.indb 274 2017-- 오전 11:48:16

2. 주요이슈및트렌드 1) 디즈니- 돌, 푸드 ( 과일 / 야채 ) 라이선싱으로키즈헬스시장공동개척 미국뿐만아니라, 전세계적으로막강한브랜드인지도와영향력을보유하고있는디즈니 (Disney) 가미국의과일 / 야채및푸드대기업인돌 (Dole Food) 과라이선싱제휴를체결했다. 양사는이번라이선싱제휴를통해키즈연령대에서과일 / 야채소비증대와시장을확대시키려하고있다. 이번제휴체결을통해 2016 년가을부터디즈니, 픽사 (Pixar), 스타워즈, 마블캐릭터들을돌의과일 / 야채가판매되는미국전역식료품스토어에적용할방침이다. 단순히캐릭터를노출시키는정도에그치지않고, 2017 년부터는디즈니캐릭터를등장시킨건강및영양개선프로그램을위해협력할계획이다. 이와관련, 디즈니캐릭터는이미생수, 비타민껌, 수프, 치킨너겟, 시리얼등다양한음식과음료라이선싱시장에진입해있다. 그러나, 이번돌과의제휴는제품라이선싱에그치지않고, 적극적인라이선싱과일 / 야채의소비증진을위한프로모션이부가되고있다는점과, 키즈연령대의건강과영양상태증진이라는공익적목표를지향하고있다는점이차별화된부분이다. 그림 4-2-6 디즈니캐릭터를활용한생수, 치킨너겟, 수프디즈니의라이선싱사업담당조쉬실버맨 (Josh Silverman) 수석부사장은 디즈니와돌이가족의건강한삶에기여한다는미션을공유하기로했으며, 라이선스푸드시장의선도업체로서, 아이들이당사의캐릭터를통해돌의과일과야채들을좀더섭취할수있도록지원하게됐다 고이번제휴의의미를설명했다. 돌의빌골드필드 (Bil Goldfield) 커뮤니케이션담당이사도 북미와미국지역의가정들이재미있고교육적이며, 정확한영양정보를바탕으로아이들에게긍정적방향으로야채와과일을섭취할수있도록지원하게됐다 고강조했다. 01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75 캐릭터백서.indb 275 2017-- 오전 11:48:16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양사는온라인뿐만아니라오프라인등다양한형태의공동마케팅을진행할계획인데, 아래그림과같이디즈니인기시트콤 <I Didn t Do It> 의여주인공올리비아홀트 (Olivia Holt) 가 < 라디오디즈니라이브 (Radio Disney LIVE!)> 쇼에서돌의과일스쿼시를활용해이벤트를하는등미디어를활용하는차별화된라이선싱전략도전개할수있을것으로전망된다. 그림 4-2-7 디즈니 - 돌공동마케팅 : 돌제품을소개하는 < 라디오디즈니라이브 > 쇼 * 자료 : Business Insider 2) 미국 6~12 세최고인기브랜드는유튜브 2016 년 6~12 세아동들을대상으로한브랜드선호도조사 (Brand Love Study) 에서유튜브가가장선호도가높은브랜드로조사됐다. 리서치업체인스마티팬츠 (Smarty Pants) 의조사에의하면, 유튜브는 2015 년 7위에서 1위로부상했다. 전통적으로키즈연령대에서사랑받아온인기브랜드가주요순위에포함됐는데, 이중디즈니가 6위로가장높은순위를기록했고, 토이저러스가 7위, 디즈니채널이 9위를기록했다. 넷플릭스, 크레욜라 (Crayola), 레고 (LEGO), 니켈로디온 (Nickelodeon) 은각각 11 위, 18위, 21위, 23위를기록했는데, 이번조사에서유튜브와넷플릭스등 OTT 서비스의부상은, 키즈연령대가 OTT 서비스를통해미디어콘텐츠를소비하는경향이증가하고있음을반영한결과로보인다. 스마티팬츠의마이클포리스 (Michelle Poris) 박사는 유튜브가더이상키즈연령대에서는 TV를경쟁상대로삼지않아도될정도로많은사랑을받고있다. 유튜브가정해진시간에보는 TV에서키즈들이언제라도접근할수있는미디어서비스시대를열었다 고평가했다. 또한 키즈연령대는간단히즐기는짧은스낵 (snack-sized) 콘텐츠에적합한 276 캐릭터백서.indb 276 2017-- 오전 11:48:16

세대이다. 이제유튜브가키즈세대를중심으로엔터테인먼트개발과유통방식을혁명적으로변화시켰다는것을부정하기어려울것 이라고분석했다. 그림 4-2-8 2016 브랜드러브스토리 의주요순위 * 자료 : Smarty Pants 이와관련, 2016 년 8월말기준미국유튜브인기채널순위를보면, 키즈연령대가유튜브를얼마나시청하고있는지를확인할수있다. 1위채널은어린두자매가집에서아빠와함께놀고, 생활하는장면을보여주는 토이프릭스 (Toy Freaks) 이며, 4위가장난감소개와사용법을알려주는라이언의 토이리뷰 (Ryan s ToysReview) 채널이차지했다. 이외에 6위, 7위, 10위채널도키즈 & 패밀리 (Kids & Family) 영역및교육 (Education) 영역에해당하는 Webs&Tiaras-Toy Monster Compilations (6 위 ), Family Fun Pack (7 위 ), Nursery Rhymes with Little Baby Bum (10 위 ) 이각각차지하여, 키즈관련채널이상위 10 위의절반에해당하는 5개가포함돼있었다. 01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77 캐릭터백서.indb 277 2017-- 오전 11:48:16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그림 4-2-9 미국유튜브시청건수기준상위 10 위채널 (2016 년 8 월기준 ) * 자료 : Tubular Insight(2016. 9. 20) 유튜브의브랜드에대한키즈연령대의선호도가높다는것은음악, 애니메이션뿐만아니라, 라이선싱시장에서도유튜브같은 OTT나, OTT를플랫폼으로활용하는 MCN 같은새로운사업자들이영향을미칠가능성도높아질것임을의미한다. 또한키즈관련상품의주요구매자가부모라는점을감안한다면유튜브나이를활용하는키즈관련 MCN 채널들의성장은더욱빨라질것으로전망된다. 제 3 절 영국 1. 시장규모와구조 117) 영국라이선스시장규모와관련하여 LIMA에서발표한자료에의하면, 2015 년영국라이선스산업이전세계라이선스시장과비교해 2배이상성장해전세계 2위로조사됐다. 2015 년전세계라이선스시장은전년대비 4.2% 성장한 2,517 억달러였는데, 영국은이보다 2배이상인 9.6% 성장하여시장규모가 139 억달러로집계됐다. 2015 년에는영국이일본을제치고, 미국에이어 2위라이선싱시장으로부상했다. 전세계에서차지하는영국 117) Campaign, UK becomes number two market in quarter-trillion licensed product sector, 2016.8.8., WARC, UK licensing industry grows, 2016.8.8 278 캐릭터백서.indb 278 2017-- 오전 11:48:16

시장의비중도 2015 년 4.2% 에서 2016 년 5% 를약간넘는수준으로증가했다. 전세계라이선스시장을영역별로구분해보면,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영역이 45% 로가 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고, 기업 / 브랜드 21%, 패션 12%, 스포츠 10% 로뒤를잇고있었다. 영국라이선스시장에서는엔터테인먼트 & 캐릭터영역이전체시장의 74% 를점유하고 있어, 전세계시장의상황과비교해,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영역의비중이압도적으로높은 것으로조사됐다. 많은경우해외캐릭터가수입된경우이나동시에영국에서제작된엔 터테인먼트와관련캐릭터역시높은비중을차지하여, 영국의콘텐츠관련 IP 현황을간 접적으로확인할수있는지표가된다. 기업브랜드와패션, 스포츠의점유율은각각 9%, 7%, 5% 였다. 라이선스상품카테고리를기준으로보면, 전세계시장에서는의류 (Apparel) 가 15% 로 1 위였고, 토이 (Toy) 영역이 13% 로 2 위, 액세서리 & 패션이 11% 로 3 위였다. 영국시장에서는 토이영역이 22% 로 1 위였고, 의류 15%, 액세서리 & 패션이 7% 의점유율을보이고있었다. LIMA UK 의켈빈가드너 (Kelvyn Gardner) 총무이사는 라이선스시장이일반적인 세계경제성장수준보다빠르게성장하고있는것이분명해보인다. 영국이라이선싱브랜 드의강세와우수한품질의라이선싱제품들을기반으로세계 2 위시장으로부상했다 고 평가했다. 표 4-2-1 전세계 vs. 영국라이선스시장 (2015 년기준 ) 주요영역전세계시장영국시장 시장규모 251.7 13.9 영역별시장비중 상품별시장비중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 : 45% 기업 / 브랜드 : 21% 패션 : 12% 스포츠 : 10% 기타 (publishing, celebrity, music) : 11% 의류 (Apparel) : 15% 토이 (Toy) : 13% 액세서리 & 패션 : 11% 기타 (home decor, games, apps, food and beverage) * 자료 : Campaign(2016.8.8), WARC(2016.8.8)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 : 74% 기업브랜드 : 9% 패션 : 7% 스포츠 : 5% 기타 (publishing, celebrity, music) : 5% ( 단위 : 10 억달러 ) 토이 (Toy) : 22% 의류 : 15%, 액세서리 & 패션 : 7% 기타 (home decor, games, apps, food and beverage) 엔터테인먼트캐릭터와토이를중심으로성장하고있는영국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은 의류중심의세계시장과성장동인에서차이를보이고있다. 이것은영국의라이선스시장 이기업이나소비재상품중심이아니라콘텐츠에서파생된부가상품이중심이되고있다 는것을뜻한다. 때문에영국으로진출하는유럽라이선싱상품역시애니메이션캐릭터 등콘텐츠와관련된상품이많은부분을차지하고있다. 01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79 캐릭터백서.indb 279 2017-- 오전 11:48:16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2. 주요이슈및트렌드 1) 니켈로디온, < 쉬머와샤인 > 캐릭터의포괄적인영국라이선스시장진출 2016 년 10월미국니켈로디온이취학전아동을대상으로하는 TV 애니메이션 < 쉬머와샤인 (Shimmer and Shine)> 의영국라이선싱시장진출을위해, 영국내 23개파트너사와제휴를체결했다. < 쉬머와샤인 > 은미국에서미취학아동을중심으로인기를끌고있는캐릭터중하나로할로윈에미국배우제시카알바 (Jessica Alba) 가딸과함께분장하면서화제가되기도했다. 총괄완구파트너기업인피셔- 프라이스 (Fisher-Price) 는인형과액세서리를출시할계획이며, 플레어 (Flair) 는공예 (art and craft), 메가토이즈 (Mega Toys) 와 HTI는소형라이선싱완구제품파트너로선정됐다. 센텀북스 (Centum Books) 가총괄출판분야퍼블리셔로선정된가운데, 레인보우프로덕션 (Rainbow Production) 이코스튬캐릭터, 플레이토이즈 & 노벨티즈 (Play Toys & Novelties Europe) 는아이들이타고다니는완구자동차 (amusement plush) 의라이선싱제품을내놓을예정이다. 그림 4-2-10 < 쉬머와샤인 > 캐릭터이미지 의류분야에서는 TVM 패션이야외용의류를, 아이크로이드라이선싱 (Aykroyd TDP Licensing) 이잠옷라이선싱을담당한다. 로이로우 & 선즈 (Roy Lowe & Sons) 는양말, CWI 홀딩스는레저의류파트너기업으로선정됐다. 식음료분야에서는라이트바디 (Lightbody) 가케이크를선보일예정이고, 코코모 (Kokomo) 와유니버셜 (Universal) 이각각헬스 / 뷰티영역과홈엔터테인먼트부문의라이선싱을담당한다. 캐릭터월드 (Character World) 는침대와침실액세서리, 스피어마크 (Spearmark) 는가방, 머그잔, 침실전등과기타전등부문을, 드림텍스 (Dreamtex) 는벽지 280 캐릭터백서.indb 280 2017-- 오전 11:48:16

부문, 월타스틱 (Walltastic) 은디자이너벽화와데코키트분야라이선싱권리를확보했다. 이외에드류피어슨 (Drew Pearson) 이모자등머리에쓰는의류와잡화를담당하고, 윌리엄램 (William Lamb) 이신발을, 트레이드마크콜렉션 (Trade Mark Collection) 은가방, 우산, 운반용봉지등의라이선싱기업으로선정됐다. 니켈로디온영국 / 아일랜드시장관계자는 < 쉬머와샤인 > 이라이선스시장에서상당한잠재력을보유한캐릭터이자, 취학전아동들을대상으로하는니켈로디온의핵심자산이라고설명했다. 또한이번과같이매우다양한분야의라이선스계약체결에성공했다는점은 < 쉬머와샤인 > 캐릭터의파급력이시장에서인정받고있다는방증이며, 이를바탕으로라이선스시장에서도큰성공을거둘것이라고기대감을표명했다. 그림 4-2-11 < 쉬머와샤인 > 라이선싱제품사례 * 자료 : Walmart.com, Polyvore, Madly Deeply 한국에서의인지도와별개로 < 쉬머와샤인 > 의영국진출은단순한캐릭터의해외진출로보기에힘들다. 무엇보다도캐릭터를이용하는상품이대부분의소매상품영역을포괄한다는점은해당캐릭터의 IP가가지고있는힘을의미하기때문이다. 성인을대상으로하는캐릭터상품의경우다양한취향과선호들이있지만아동대상특히미취학아동의경우한번각인되면쉽사리변하지않는다는점에서 < 쉬머와샤인 > 의영국진출사례는주목할필요가있다. 2) 런던에서개최된 2016 브랜드라이선싱엑스포 (BLE) 성황리에종료 118) 2016 년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영국런던에서 2016 년브랜드라이선싱엑스포 ( 이하 BLE) 가개최됐다. BLE는 UBM과 LIMA가주최하는유럽최대의라이선싱행사로서 2016 년으로 18 회를맞이했다. 01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118) PR Newswire, Brand Licensing Europe 2016 Breaks All Records, 2016.10.20 281 캐릭터백서.indb 281 2017-- 오전 11:48:16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2016 BLE 의주요분위기와결과를정리해보면아래와같다. 전체행사장면적이 8% 증가해서역대최대규모의행사로부상 250개업체가참여했는데, 이중 63개가신규참가업체 관람객이 81개국 7,500 만명이상으로전년관람객대비 5% 증가 라이선스리테일러들의참가가전년대비 13% 증가 1,700 개이상의미팅 (Matchmaking) 이진행 50개의리테일러가참여하는영국최대소매사업자멘토링 (Retail Mentoring) 프로그램진행 또한 3 일에걸쳐진행된이번행사에서는아래와같은주요이벤트가있었다. 행사업체나관람객들이 BLE 사이트에자신들의정보와희망하는미팅을등록하면이를연결시켜주는 매치메이킹 (Matchmaking) 서비스에 20만건이상실적기록 2,500개이상의라이선싱자산 (property) 이전시됐고, 영화배우데이비드하셀호프 (David Hasselhoff) 가프로미넌트 + 탤런트 (Prominent+Talent) 와다양한분야에서라이선싱계약 LIMA가주최하는라운드테이블을포함한신규포맷교육세션과핑크키컨설팅 (Pink Key Consulting) 이주최한토론회개최 FIFA, NBA, Rugby Football Union 이참여한스포츠라이선싱과관련된주요인사이트공유행사 리테일러들이네트워킹과업계정보를공유할목적으로진행된단독이벤트 리테일라이선싱클럽 (Retail Licensing Club) 개최 2016 년 10월 19일 ~10 월 21일까지 Licensing Expo China( 상하이라이선싱엑스포 ) 개회발표및 UBM-LIMA-Alifish 간중국라이선싱시장공략을위한전략적제휴체결 그림 4-2-12 BLE 2016 캐치프레이즈와참여브랜드 * 자료 : Brand Licensing Europe 282 캐릭터백서.indb 282 2017-- 오전 11:48:16

특히주목할부분은행사기간에치러진세미나로라이선싱분야의이슈들을논의하는자리였다. 스포츠, 식음료, 아동대상소비재상품등다양한사업분야가논의됐으며, 스트리밍서비스와같이새로운미디어형태와라이선싱산업의결합역시중요한논의의대상이됐다. 제 4 절 프랑스 1. 시장규모와구조 EPM(2014) 보고서에의하면, 프랑스라이선스시장은 2013 년말기준으로 65억 8천만달러를기록해, 2011 년부터 2013 년기간동안매출규모가 2.2% 감소한것으로집계됐다. 프랑스는 2013 년라이선스시장매출이감소한유럽국가들중하나로서, 2012 년에는 1.7% 성장하여 67억달러에머물렀으나, 2013 년에는전년동기대비 3.8% 감소하는등감소폭이커지면서, 2011~2013 년간전체적으로시장규모가 2.2% 감소했다. 2013 년을기준으로프랑스라이선스시장에서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는것은패션영역이다. 2013 년기준으로 33.2% 의비중을차지하고있어, 패션디자인산업이강한프랑스의상황을반영하고있다. 전체시장비중 2위는 18.1% 의점유율을기록하고있는엔터테인먼트 / 캐릭터영역이며, 그뒤를기업트레이드마크 / 브랜드영역이 11.3%, 스포츠가 9.4%, 예술이 7% 를차지하고있었다. 2011~2013 년프랑스시장이마이너스성장을기록한것은매출규모 2위인엔터테인먼트 / 캐릭터영역이 9.2% 감소한것이주된영향으로분석된다. 표 4-2-2 프랑스라이선스시장의영역별매출규모와비중 (2011, 2013년 ) ( 단위 : 백만달러 ) 주요영역 2011년 2013년 2013년비중 11~ 13 년증감률 엔터테인 / 캐릭터 1,310 1,189 18.1% -9.2% 스포츠 620 619 9.4% -0.1% 패션 2,230 2,188 33.2% -1.9% 기업 TM/ 브랜드 750 741 11.3% -1.2% 예술 470 460 7.0% -2.1% 기타 1,350 1,386 21.1% N.A. 합계 6,730 6,584 100.0% -2.2% 01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 자료 : EPM, International Licensing 8th Edition(2014.06) 283 캐릭터백서.indb 283 2017-- 오전 11:48:17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라이선스가되는상품을기준으로는의류 / 액세서리 / 풋웨어시장이 28억 6천만달러규모로전체시장의 43.5% 를차지해 1위이다. 그뒤를토이 / 양방향게임이 8억 200만달러로 12.2%, 헬스 / 뷰티시장이 5억 1천만달러로 7.8%, 출판시장이 4억 7천만달러로 7.2% 의비중을차지하고있었다. 표 4-2-3 프랑스라이선스시장의상품별매출규모와비중 (2011, 2013 년 ) ( 단위 : 백만달러 ) 주요영역 2011 년 2013 년 2013 년비중 11~ 13 년증감률 의류 / 액세서리 / 풋웨어 2,930 2,866 43.5% -2.2% 토이 / 양방향게임 830 8 12.2% -3.4% 출판 500 473 7.2% -5.5% 홈퍼니싱 / 하우스웨어 / 실내용품 410 394 6.0% -3.8% 문구 / 종이 310 279 4.2% -9.9% 선물 / 진품명품 200 182 2.8% -8.8% 푸드 / 베버리지 190 188 2.9% -1.2% 헬스 / 뷰티 540 514 7.8% -4.9% 기타 820 887 13.5% N.A. 합계 6,730 6,584 100.0% -2.2% * 자료 : EPM, International Licensing 8th Edition(2014.06) 2. 주요이슈및트렌드 1) 주요라이선싱캐릭터의인지도 / 매력도조사 독일의시장조사업체인아이콘키즈 & 유스인터내셔널리서치 (iconkids & youth international research) 가 2015 년 3월에발표한키즈라이선스모니터 (Kids License Monitor) 보고서에는영국, 프랑스, 독일등서유럽 3개국가아동들의인기캐릭터에대한자료가수록돼있다. 이보고서는프랑스 4~12 세연령층의라이선스캐릭터인지도 (awareness), 매력도 (appeal) 와실제캐릭터 라이선스제품을소유하고 (ownership) 있는상위 10 위캐릭터를조사해순위를매겨놓았다. 우선인지도부문에서 1위는미국니켈로디온의애니메이션 < 도라 (Dora)> 였다. 뒤를이어 < 스파이더맨 >, < 헬로키티 >, < 미키마우스 > 등세계적인캐릭터가주요순위를차지했다. 다만, 매력도순위에서는미국애니메이션 < 스쿠비두 (Scooby Doo!)> 가 1위로나타났다. < 토이스토리 (Toy Story)> 가 2위이고그뒤를프랑스애니메이션 < 띠떼프 (titeuf)>, 4위는 < 심슨가족 (The Simpson)>, 5위는 < 아스테릭스 (Asterix)> 가차지했다. 284 캐릭터백서.indb 284 2017-- 오전 11:48:17

실제로보유하고있는라이선스제품에대한조사에서는미국애니메이션 < 스쿠비두 > 가 1위였고, 2위는프랑스애니메이션 < 노디키키 (Noddy Qui-Qui)> 로나타났다. < 노디키키 > 는인지도에서 5위, 매력도에서는상위 10 위에들지못했으나, 실제라이선스제품화부문에서는상당히비중있는캐릭터임을알수있다. 또한인지도와매력도에서순위에들지못한 < 바바 (BABAR)> 나 < 틴틴 (TINTIN)> 등은실제라이선스보유제품측면에서는각각 70% 와 62% 의보유비중으로각각 3위와 7위를기록했다. 그림 4-2-13 프랑스키즈연령대캐릭터인지도 ( 左 )/ 매력도 ( 中 )/ 라이선스제품보유 ( 右 ) 순위 * 자료 : Kids License Monitor(2015.03) 2) 프랑스방송채널 TF1 스머프기반의다양한라이선스사업전개 프랑스미디어부이그 (Bouygues) 그룹이대주주인프랑스미디어지주회사 TF1 산하방송채널 TF1 채널이 2016 년 3월프랑스전역에걸쳐세계적애니메이션 < 스머프 (Smurf)> 를활용한라이선스사업을적극확대해나갈계획임을밝혔다. < 스머프 > 브랜드를보유하고있는 IMPS와공동으로다방면의라이선스사업을기획중이며, < 스머프 > 가전통적인캐릭터로서어린시절의향수를불러일으키는소재인만큼, 라이선스시장에서도상당한반향을불러일으킬수있을것으로기대를표명했다. IMPS 창업자베로니크클리포트 (Veronique Culliford) 는 TF1과의협력을매우기쁘고자랑스럽게생각하며, 프랑스전역에걸쳐다양하고시너지효과가발휘되는라이선스사업을진행할수있을것으로본다 고제휴체결의소감을밝혔다. TF1 의라이선스사 01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85 캐릭터백서.indb 285 2017-- 오전 11:48:17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업담당마리나나리스킨 (Marina Narishkin) 은 < 스머프 > 는장년층들에게는어린시절기억으로남아있는, 우리문화의일부라고할수있다. 이같은캐릭터의장점을십분발휘해, 다양한영역에서상품라이선스와프로모션을진행할것 이라고강조했다. 한편, TF1의스머프의라이선스사업본격화와관련해, 프랑스에서극장용애니메이션 < 스머프 > 와 < 스머프 2> 는각각 2,760 만달러와 1,940 만달러의박스오피스매출을달성한것으로집계됐다. 119) 제 5 절 중국 1. 시장규모와현황 1) 시장규모 중국은최근들어전세계캐릭터 라이선스의주요시장으로급부상하고있다. LIMA 의자료에의하면, 2015 년중국은전세계라이선스시장에서매출이 761 억달러로미국, 영국, 일본, 독일에이어다섯번째로큰시장으로부상했다. 특히아시아캐릭터 라이선스시장에서는일본에이어 2위이며, 3위인한국이시장규모가 172 억달러로세계시장에서 17 위임을감안할때, 일본과더불어중국이아시아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을주도하고있다고평가할수있다. 성장률측면에서는전년대비 24% 라는괄목할만한성장을이뤄낸반면, 전세계시장은 4.2%, 일본은마이너스성장을한점을볼때, 사실상중국이아시아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의성장을주도하고있다고볼수있다. 표 4-2-4 아시아상위 3 위라이선스시장현황 (2015 년기준 ) ( 단위 : 10 억달러 ) 세계시장매출순위 국가 시장규모 전년대비증감률 인구 ( 백만명 ) 3 일본 119.5-2% 127 5 중국 76.1 24% 1,390 17 한국 17.2 15% 50 * 자료 : China Licensing Expo 119) Variety, TF1 Acquires Licensing Rights to The Smurfs in France, 2016.03.18 286 캐릭터백서.indb 286 2017-- 오전 11:48:17

드림웍스 (DreamWorks) 의중국현지스튜디오인오리엔털드림웍스 (Oriental Dreamworks) 의 Zhu Chenghua 부사장은 2016 년초에개봉한애니메이션 < 쿵푸팬더 3(Kung Fu Panda III)> 의라이선싱리테일매출이 10 억위안을초과해박스오피스매출을추월했는데, 라이선싱매출이박스오피스매출을초과한것은중국에서처음있는일 이라고평가했다. 이같은현상은중국라이선스시장이 2015 년이후급속히성장하고있음을방증하는사례라고할수있다. 2) 시장의특징 중국라이선스시장을영역별로보면, 엔터테인먼트영역이전체시장의 59% 에해당하는 445억달러규모의시장을형성하고있다. 전년대비 30% 의높은성장률을기록할정도로규모와성장세측면에서중국라이선스시장의핵심영역이라고할수있다. 라이선스상품별로구분해보면, 상위 3위영역은완구, 액세서리, 의류분야인데, 이중에서 2015 년가장높은성장률을기록한영역은완구로서전년대비 70% 의매출성장을기록했다. 또다른중국라이선스시장의트렌드는인터넷의확산으로인해, 인터넷을기반으로하는라이선스캐릭터와 IP들이인기를얻고있다는점이다. 또한인터넷을통한라이선스상품의판매비중도매우높은편이다. 전세계적으로라이선스제품의인터넷판매비중은 18% 인데반해, 중국은 30% 에달한다. 타오바오 (Taobao) 나징동 (Jingdong) 같은거대인터넷기업들은라이선스상품판매를전담하는스페셜섹션을제공하고있다. 이와관련해, 2016 년초에알리바바 (Alibaba) 가라이선스사업을전담할알리유 (Aliyu) 라는기업을설립하기도했다. 2. 주요이슈및트렌드 1) IP 라이선싱을통해경쟁에대응하는중국테마파크기업동향 중국테마파크들이유명캐릭터와 IP를활용하여경쟁에대응하고새로운수익을찾기위한노력을경주하고있다. 2015~2016 년사이에중국에서는디즈니, 완다그룹등글로벌기업뿐만아니라지역기업들이잇따라테마파크를개장하고있다. 이에따라새롭게개장하는테마파크로관람객을확보하기위한경쟁도치열하게전개되고있는데, 이중에서애니메이션캐릭터나키즈연령대에서인기가있는 IP를관객확보에적극활용하려는움직임도본격화되고있다. 가령, < 헬로키티 (Hello Kitty)> 테마파크나, 01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87 캐릭터백서.indb 287 2017-- 오전 11:48:17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완다파크 (Wanda Park) 의 < 몽키킹 (Monkey King)> 캐릭터활용, 상하이디즈니파크의 < 미키마우스 > 프로모션등이이같은경우에속한다. 업계전문가들은상하이디즈니파크개장으로중국지역업체들이오리지널 IP 활용에눈을돌리기시작했다고보고있다. 특히부동산을바탕으로문화관광대기업으로성장한완다의경우디즈니와직접경쟁할수있는테마파크건설을계획하고있다. 2015 년중국국내외에걸쳐 1,330 건의 IP 자산을확보하면서, 지금까지총 4,219 건의 IP를축적했으며, 이중대부분은문화분야인것으로알려졌다. 중국테마파크개발사인쉬마오 (Shimao Property) 는미국드림웍스와제휴하여난징쉬마오 -드림웍스애니메이션테마파크를 2019 년에개장할예정이다. 쉬마오관계자는드림웍스의브랜드이미지와고품질의애니메이션들을관람객을모으는데적극활용할것이라고밝혔다. < 쿵푸팬더 (Kung Fu Panda)> 같은유명캐릭터효과를감안하면, 연간 1 천만명의입장객유치를예상한다고덧붙였다. 디즈니, 드림웍스이외에도. 레고랜드 (Legoland) 와헬로키티등도이미중국에테마파크를설립했으며, 식스플래그 (Six Flags), 타임워너 (Time Warner), 유니버셜스튜디오 (Universal Studios) 등과같은글로벌메이저스튜디오나미디어기업들과제휴를체결하는사례가등장했다. 표 4-2-5 캐릭터 IP라이선스를활용한중국테마파크사례 테마파크명 위치 착공일 개장 ( 예정 ) 일 투자 Hello Kitty Park 안지현 ( 저장성 ) N.A. 2015.7 20억위안 Joypolis 상하이 N.A. 2016.2 1.76억위안 Discovery Adventure Park 모간산 ( 저장성 ) 2015.7 2016.4 0.75억위안 Disneyland 상하이 2011.4 2016.6 340억위안 Shimao-DreamWorks Animation 난징 2015년말 2019 500억위안 Six Flags 하이엔현 ( 저장성 ) 2016.1 2019 300억위안 Universal Studios 베이징 2016.1 20 500억위안 Time Warner DreamWorks Theme Park 주후이 ( 광둥성 ) N.A. N.A. 2,000억위안 * 자료 : South China Morning Post(2016.08) 일각에서는이미, 단순히테마파크를통한입장객모집에그치지않고, IP 라이선스수익극대화를위해적극적인연합을형성하는단계로나아가고있다. 중국선전시에소재한차이나애니메이션 (China Animation) 은조이폴리스테마파크 (Joypolis Indoor Amusement Parks) 를개발하면서세가 (Sega) 와라이선싱계약을체결했으며, 세가에조이폴리스브랜드사용에대한라이선스비용과로열티를지불하게된다. 차이나애니메이션관계자는라이선싱비용은전체매출의한자릿수를차지할정도로 288 캐릭터백서.indb 288 2017-- 오전 11:48:17

매우낮은수준이지만, 장기적인관점에서협력관계를유지하고자하며, 세가이외에도애니메이션에서파생된판권을보유한다수의일본기업들과긴밀한협력관계를구축해가고있다고밝혔다. 향후중산층의증가와중국정부의소비진작정책등으로인해중국전역에걸쳐테마파크건설과개장이활발하게진행될것으로예상되는가운데, 테마파크의관객유치와차별화를위한 IP 확보와 IP라이선스계약체결도확산될것으로예상된다. 2) 영국애니메이션 < 옥토넛 >, 중국라이선스시장진출 2016 년 10월영국실버게이트미디어 (Silvergate Media) 가자사의인기 TV 애니메이션 < 옥토넛 (Octonauts)> 을중국라이선스시장에진출시키기위해마텔 (Mattel) 과파트너십을체결했다. 마텔은 < 옥토넛 > 브랜드와캐릭터를활용해소비재제품들의라이선싱에나설계획이다. 이번계약은 10 월 19일에서 21일까지상하이에서개최된차이나라이선싱엑스포행사에서진행됐으며, 마텔은이번계약을체결하기위해엑스포행사중에파트너십체결쇼케이스를개최했다. 마텔의아시아태평양담당피터브뤠거 (Peter Broegger) 이사는 실버게이트와파트너십을체결하게돼매우기쁘며, < 옥토넛 > 완구와컨슈머제품들의라이선싱을진행할예정인데, 마텔로서는컨슈머브랜드는최초사례 라고소감을밝혔다. 이어아이들을심해의모험으로인도하는 < 옥토넛 > 원작의스토리와핵심주제와부합하는가치들을찾아혁신적인상품과경험을제공할라이선싱을진행하겠다는의사를피력했다. 실버게이트의론알렌 (Ron Allen) 수석부사장은 이미 < 옥토넛 > 은중국에서수백만명의팬을보유한애니메이션으로자리잡았고, < 옥토넛 > 완구라이선싱이이미중국에서성공을거두고있는만큼, 마텔과함께다양하고보다강력한라이선싱프로그램을추진하고자한다 고이번제휴체결의배경을설명했다. 그림 4-2-14 실버게이트미디어의 < 옥토넛 > 과완구라이선싱사례 01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 자료 : Silvergate Media, Yoycart 289 캐릭터백서.indb 289 2017-- 오전 11:48:17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수년전부터중국에서 IP 창작과확보는가장중요한이슈가됐다. 소비재상품뿐아니라게임, 애니메이션, 만화를통합적으로관리하면서국내 IP 창작과함께해외유명 IP를구매하는비중역시급증하고있다. 특히만화와애니메이션분야를중심으로관련 IP를이용한게임, 드라마, 영화제작등다양한분야로확산되고있다. 이는한국콘텐츠수출에도영향을미쳐과거에콘텐츠자체를수입하던경향에서웹툰을중심으로 2차생산물제작가능성이가장중요한이슈가되고있다. 따라서중국의라이선스시장성장은소비재상품을넘어콘텐츠전반에대한고려가필요할것이다. 제 6 절 인도 1. 시장규모와구조 인도라이선스시장은전세계시장기준으로볼때, 중국과더불어급속한성장세를보이는시장가운데하나이다. EPM(2014) 보고서에의하면, 2013 년인도는전년대비 8.3% 라는높은성장률을기록했다. 이는 2012 년의성장률 6.9% 보다더높아진것이다. 금액기준으로 2013 년기준인도라이선스시장의규모는 6억 4천만달러이다. 인도인구가 12억명임을감안할때, 1인당라이선스제품에지불하는금액은 0.52 달러에불과하다. 다시말해향후시장의성장잠재력이크다고볼수있다. 영역별로보면, 엔터테인먼트 / 캐릭터영역이전체시장의 38.5% 를점유하면서최대시장을형성하고있다. 이어 25.9% 를차지하는패션영역, 11.3% 의기업트레이드마크 / 브랜드, 9.1% 의시장을점유하고있는스포츠부문이그뒤를차지하고있다. 표 4-2-6 인도라이선스시장의영역별매출규모와비중 (2011, 2013 년 ) ( 단위 : 백만달러 ) 주요영역 2011년 2013년 2013년비중 11~ 13 년증감률 엔터테인 / 캐릭터 210 245 38.5% 16.8% 스포츠 50 58 9.1% 16.5% 패션 140 165 25.9% 17.9% 기업 TM/ 브랜드 60 722 11.3% 19.2% 예술 20 22 3.5% 10.2% 기타 70 75 11.8% N.A. 합계 550 637 100.0% 15.8% * 자료 : EPM, International Licensing 8th Edition(2014.06) 290 캐릭터백서.indb 290 2017-- 오전 11:48:17

2013 년인도라이선스시장을상품별로보면, 의류 / 액세서리 / 풋웨어영역이 48.4% 로 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다. 2 위인토이 / 양방향게임이 11.8% 에불과할정도로, 전체 시장에서차지하는의류 / 액세서리 / 풋웨어라이선스제품의비중이압도적으로크다. 의류 / 액세서리 / 풋웨어시장은규모가가장큰시장일뿐만아니라, 2011~2013 년기간 동안에 18.3% 로가장급속한성장을기록한상품시장이다. 그뒤를이어헬스 / 뷰티상품 이 11.4% 로성장했다. 의류 / 액세서리 / 풋웨어시장과헬스 / 뷰티영역이인도라이선스시장 에서머천다이징이가장활발하게진행되는영역이라고해석할수있다. 표 4-2-7 인도라이선스시장의상품별매출규모와비중 (2011, 2013 년 ) ( 단위 : 백만달러 ) 주요영역 2011 년 2013 년 2013 년비중 11~ 13 년증감률 의류 / 액세서리 / 풋웨어 260 308 48.4% 18.3% 토이 / 양방향게임 70 75 11.8% 6.8% 출판 70 72 11.3% 2.5% 홈퍼니싱 / 하우스웨어 / 실내용품 20 21 3.3% 5.3% 문구 / 종이 30 31 4.9% 4.6% 선물 / 진품명품 20 21 3.3% 6.2% 푸드 / 베버리지 10 10 1.6% 4.5% 헬스 / 뷰티 10 11 1.7% 11.4% 기타 60 88 13.8. N.A. 합계 550 637 100.0% 15.8% * 자료 : EPM, International Licensing 8th Edition(2014.06) 2. 주요이슈및트렌드 1) 인도키즈라이선싱시장 : TV/ 영화미디어콘텐츠캐릭터에수요집중 인도마케팅업계종사자인팔락아가왈라 (Palak Agarwala) 가 2014 년 9 월슬라이 드쉐어 (Slideshare) 를통해발표한 카툰캐릭터, 키즈, 라이선싱 (Cartoon Characters, Kids and Licensing) 이라는제목의조사보고서 120) 는인도현지의키즈라이선스시장에 서인기있는캐릭터를조사하고, 인기라이선싱캐릭터와 TV 애니메이션간에밀접한관 련성이있음을보여주고있다. 120) Palak Agarwala, Cartoon Characters, Kids and Licensing : The new face of Brand Licensing in India!, 2014. 9. 8.http://www. slideshare.net/palakagarwala/character-licensing 01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91 캐릭터백서.indb 291 2017-- 오전 11:48:17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우선인도 8~14 세연령층에서가장인기있는캐릭터에대해조사해본결과, 상위 5 위캐릭터는 1 위 < 도라에몽 (Doremon)> 2위 < 한나몬타나 (Hannah Montana)> 3 위 < 짱구 (Shibchan)> 4위 < 쇼타비힘 (Chota Bheem)> 5위 < 벤 10(Ben 10)> 으로조사됐다고밝혔다. 표 4-2-8 인도키즈 (8~14 세 ) 연령대인기캐릭터상위 5 위 순위브랜드명소스라이선싱사례 1 도라에몽일본애니메이션이불, 침대커버 2 한나몬타나디즈니채널시트콤가방 3 짱구일본애니메이션머그컵 4 쇼타비힘인도애니메이션치약 5 벤 10 미국애니메이션완구 * 자료 : Palak Agarwala(2014.09) 292 캐릭터백서.indb 292 2017-- 오전 11:48:17

보고서는인도아동들이선호하는캐릭터조사에그치지않고, 8~14 세연령대의아 동층이실제로보유및사용하고있는라이선스제품에가장많이노출돼있는캐릭터브 랜드 8 개를조사했다. 그결과 1 위가 < 벤 10>, 2 위가 < 한나몬타나 >, 3 위가 < 도라에몽 > 인 것으로나타났다. 또한, 캐릭터에상위 5 위에는등장하지않았지만, < 톰과제리 > 와 < 미키마우스 > 같은 전통적인디즈니캐릭터들이상위 5 위캐릭터외에포함돼있는것으로드러났다. 35 30 25 20 15 10 5 0 * 자료 : Palak Agarwala(2014.09) 그림 4-2-15 인도키즈 (8~14 세 ) 연령대제품에라이선싱된주요캐릭터 BEN 10 Doremon Shinchan Hannah montana Chota bheem Tom & Jerry 끝으로앞으로가장갖고싶어하는라이선스제품의캐릭터에대한조사에서는 < 바비 와슈퍼히어로 (Barbie and Superheros)> 가 1 위, < 한나몬타나 > 가 2 위로집계됐다. 이러 한결과는바비 (barbie) 인형과초능력캐릭터들이등장하는극장판애니메이션의캐릭터 인형, 의상등에대한강한선호가반영돼있는것으로분석된다. Mickey and Minnie mouse 그림 4-2-16 인도키즈 (8~14 세 ) 연령대가희망하는라이선싱제품주요캐릭터 25 20 15 10 5 0 BEN 10 Doremon Shinchan Hannah montana Chota bheem Tom & Jerry Others Barbie and Superhereos 01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 자료 : Palak Agarwala(2014.09) 293 캐릭터백서.indb 293 2017-- 오전 11:48:18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또한부모들을대상으로 당신의자녀들이만화나, TV나영화에서등장한캐릭터가라이선싱된제품을사달라고요구하고있습니까? 라는질문에대해응답자의 80% 가그렇다고대답해, 키즈라이선싱캐릭터와키즈콘텐츠수요간에높은관련성이있음을보여주고있다. 2) 인도라이선스시장에서주목받는아동복시장현황 2015 년초부터인도라이선스시장에서아동복 (kidswear) 이머천다이징의잠재력이크다는분석이제기됐다. 121) 앞의설문조사에서도확인할수있듯, 미디어콘텐츠와키즈캐릭터라이선싱시장의관련성이매우높은인도키즈시장에서는가방, 신발, 기타패션액세서리들이주요품목으로부상했다. 다만, 의류는패션액세서리영역에비해상대적으로다소뒤떨어진측면이있었다. 미국과영국에서다양한아동복에 < 토마스와친구들 > 이나 < 페파피그 > 같은캐릭터가적용되는것이일반적이지만, 인도아동복시장에서 < 미키마우스 > 나 < 벤 10>, < 쇼타비힘 >, < 도라에몽 > 같은메이저캐릭터외에는광범위한캐릭터의머천다이징이진행되지않고있다. 인도키즈라이선싱시장을 < 미키마우스 > 같은외산캐릭터가주도하면서, 외산캐릭터저작권을보유한메이저미디어업체들이라이선싱대가가높지않는키즈분야에관심을기울이지않은측면도있고, 키즈라이선싱제품구매를결정하는부모들로부터외산캐릭터가호감을얻지못하는측면도있었다. 그러나이제는상황이달라지고있다. < 쇼타비힘 > 같은인도토종캐릭터가등장하여다양한분야의머천다이징을주도하고있다. 슈퍼맨이나배트맨같은외산슈퍼히어로대신, 부모들도공감하고호감을보일만한토종캐릭터가등장했고, 다양한브랜드들의키즈용이너웨어가인기를얻으면서캐릭터라이선싱에관심을보이는브랜드가늘어나고있다. 다만, 일반적으로캐릭터라이선싱의목적이브랜드파워를유지하거나확대하는차원에서진행되는것과달리, 인도에서는브랜드파워기반이전혀없이캐릭터를도입하는사례가있는데, 캐릭터적용만으로브랜드파워가자동으로구축되지는않는다는점이아동복라이선싱시장성장의주요변수가될수있다. 현재인도의아동복라이선싱시장이미래성장잠재력이매우높은것은분명해보인다. 다만이같은잠재력은인도라이선싱시장의주류로부상하기까지는상당한기간이소요될것이며, 캐릭터라이선싱과사업자들이브랜드파워제고를연계시키는전략이수반돼야실현될수있을것으로전망된다. 121) India Retailing, Character Licensing Influencing the Kidswear Industry, 2015.01.20 294 캐릭터백서.indb 294 2017-- 오전 11:48:18

그림 4-2-17 인도토종애니메이션 < 쇼타비힘 > 캐릭터의아동복라이선싱사례 * 자료 : Snapdeal, Rediff Shopping, Cliory, 제 7 절 시사점 전통적으로해외캐릭터시장은애니메이션캐릭터를중심으로한미디어 / 엔터테인먼트산업과밀접한관련이있는완구, 의류를중심으로형성돼왔다고할수있다. 또한미국할리우드스튜디오들이전세계적으로인기높은애니메이션을제작하는만큼, 키즈캐릭터라이선싱시장에서도미국캐릭터가주도해왔다. 그러나최근, 완구나의류, 학용품등키즈연령대가주로생활에사용하는영역외에헬스 / 키즈, 푸드분야로확장될조짐이보이고있고, 중국과인도등급격하게성장하고있는시장을중심으로자체캐릭터기반의 IP 머천다이징전략을강화하려는움직임이나타나고있다. 1. 푸드 / 헬스 / 뷰티등웰빙라이선스시장의부상가능성 미국의경우, 최고의캐릭터포트폴리오를확보한디즈니가돌과제휴해키즈푸드시장을개척한것은의미가있다. 완구, 의류, 액세서리등기본적인키즈수요가높은영역외에새로운시장을만들어보겠다는의지가보인다. 특히건강한과일, 채소의섭취를지원하겠다는전략을보임으로써, 건강 / 헬스시장까지확대하겠다는의도가보인다. 이러한의도는실제아이들의성장과양육을담당하는부모에게까지영향을미칠수있다는점에서, 키즈푸드 / 헬스시장확보는향후교육, 출판 01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95 캐릭터백서.indb 295 2017-- 오전 11:48:18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등기타영역으로라이선싱시장을확대하는데도유리한측면이있다. 실제로미국의경우, 푸드 / 베버리지라이선싱제품매출이 2011~2013 년간 12.8%, 헬스 / 뷰티영역제품매출이 10.7% 성장하여전체시장성장률 4.6% 에비해 2배이상성장했다. 라이선싱제품에대한기업들의관심과해당제품에대한소비자들의관심이높아짐을알수있다. 중국과더불어전세계적으로가장급속하게성장하고있는인도의경우에도헬스 / 뷰티라이선싱제품의매출이 11.4% 증가한것으로나타나면서, 의류 / 액세서리 / 풋웨어등전통적인인기라이선싱영역에이어 2위를차지하고있었다. 푸드 / 헬스 / 뷰티등을 웰빙 관련테마로본다면, 선진라이선싱시장에서는건강과미용에높아진관심이, 인도나중국등후발시장에서는글로벌푸드기업이나제약업체를중심으로친환경 / 로컬생산콘셉트를앞세운라이선싱활성화가전반적인웰빙관련제품의라이선싱기회를확대할가능성에주목할필요가있다. 특히, 성인뿐만아니라아동의성장과건강을지원하는키즈대상웰빙라이선싱시장의경우, 단순히제품제작 / 판매뿐만아니라, 친환경 / 웰빙프로그램과마케팅이결합된제품 + 프로그램 + 서비스통합라이선싱전략이등장할가능성도있다. 2. 토종캐릭터라이선스시장의확대가능성 전세계라이선싱시장에서는미국메이저스튜디오가내놓는캐릭터가중심역할을해왔다. 할리우드스튜디오가제작하는애니메이션이전세계애니메이션시장을주도하고있는만큼, 여기에등장하는캐릭터가전세계아이들로부터사랑받을가능성이높기때문이다. 그러나해외애니메이션인기캐릭터가라이선싱시장에서도압도적인영향을미치는것만은아니라는사례가등장하고있다. 프랑스의경우, 키즈연령대캐릭터인지도 / 매력도 / 라이선스제품보유순위현황을보면, 토종애니메이션 < 노디키키 > 가인지도에서 5위, 매력도에서는상위 10위안에들지못했으나, 실제라이선스제품화부문에서는 2위를차지했다. 또한인지도와매력도에서순위에들지못한 < 바바 > 나 < 틴틴 > 등은실제라이선스보유제품측면에서는각각 70% 와 62% 의비중으로 3위와 7위를기록하고있었다. < 바바 > 는프랑스와캐나다공동제작애니메이션이며, < 틴틴 > 은벨기에만화를원작으로하는애니메이션이다. 할리우드산애니메이션에비해인지도와매력도가떨어지지만, 실제라이선싱제품시장에서는보다친근하고친숙감을줄수있는, 토종캐릭터또는인근지역의캐릭터도충 296 캐릭터백서.indb 296 2017-- 오전 11:48:18

분히경쟁력이있음을보여주고있다. 앞서살펴본바와같이인도의경우에도, 토종애니메이션 < 쇼타비힘 > 이다양한영역에서머천다이징을주도하고있다. 키즈연령대뿐만아니라, 실제라이선싱제품을구매하는부모들에게도토종캐릭터가친숙하고거부감이상대적으로적다는장점도있기때문이다. 물론, 앞으로도전세계시장에서미국메이저애니메이션스튜디오들의캐릭터가라이선싱시장에서인지도와매력도측면에서지금처럼시장을주도할가능성이높다. 그러나프랑스, 인도처럼토종캐릭터가라이선싱시장에서충분히경쟁력을발휘하는사례가등장하고있다는점도주목할필요가있다. 애니메이션과게임등다양한영역으로의 IP 머천다이징트렌드와맞물려, 향후토종캐릭터가경쟁력을발휘할수있는라이선싱영역을발굴하고, 이에적합한마케팅전략을찾는것이중요하다. 01 03 해외캐릭터 라이선스 05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5/2016 캐릭터산업이슈캐릭터이용자동향 04 산업동향법률및지원현황부록 297 캐릭터백서.indb 297 2017-- 오전 11:4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