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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획시리즈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18 안드로이드의버전별기술개발동향 김정훈용인송담대학컴퓨터게임과교수 crony@ysc.ac.kr 1. 개요 2. 스마트폰 OS 의시장동향 3. 안드로이드버전별기술개발동향 4. 결언 1. 개요안드로이드는휴대폰용운영체제, 미들웨어, 응용프로그램을한데묶은소프트웨어플랫폼으로 2007 년 11 월에공개되었다. 안드로이드는세계각국의이동통신관련회사연합체인 OHA(Open Handset Alliance) 가개발하였지만, 실질적으로구글 (Google) 이주도하였으므로 구글안드로이드 라고도한다 [1]. OHA 에참여하고있는기업들은이동통신업체가 12 개, 반도체관련업체가 19 개, 단말기제조사가 20 개, 소프트웨어회사가 14 개, 상품화관련 (Commercialization) 회사가 10 개업체등총 75 개의업체이다 [2]. 구글에서는 OHA 정신에입각하여안드로이드출시후안드로이드소스를모두공개하였다. 또한 SDK 를공개하여안드로이드환경에서동작할수있는소프트웨어를개발할수있게하였다. 마지막으로이것을유통시킬수있는안드로이드마켓도오픈하여다양한소프트웨어를공급하도록하였다. 2009 년부터는본격적으로 OHA 에가입한여러제조업체들이안드로이드를탑재한단말기를생산하였고 2010 년에는더많은안드로이드폰을생산하였다. HTC, 삼성전자, LG 전자, 모토로라, 소니에릭슨등이계속해서안드로이드폰을출시하면서스마트폰시장경쟁은더욱치열해지고있다. 안드로이드는리눅스 (Linux) 2.6 커널을기반으로운영체제 (OS, operating system) 와포괄 * 본내용과관련된사항은용인송담대학컴퓨터게임과김정훈교수 ( 031-330-9232) 에게문의하시기바랍니다. ** 본내용은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 NIPA 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힙니다. 20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 적라이브러리세트, 풍부한멀티미디어사용자인터페이스, 애플리케이션등을제공한다. 안드로이드를컴퓨터에서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를제어하는운영체제인 윈도즈 에비유할수있다. 휴대폰에안드로이드를탑재하여인터넷과메신저등을이용할수있으며, 휴대폰뿐아니라다양한정보가전기기에도적용할수있다. 안드로이드가기존의휴대폰운영체제인마이크로소프트의윈도모바일이나노키아의심비안과차별화되는것은완전개방형플랫폼이라는점이다. 종전에는휴대폰제조업체와서비스업체마다운영체제가달라개별적으로응용프로그램을만들었다. 이에비하여안드로이드는기반기술인소스코드를모두공개함으로써누구라도이를이용하여소프트웨어와기기를만들어판매할수있도록하였다. 개발자들은이를확장, 대체또는재사용하여사용자들에게풍부하고통합된모바일서비스를제공할수있다. 안드로이드를탑재한휴대폰단말기를안드로이드폰이라고하며, 이플랫폼에서동작하는애플리케이션을거래하는온라인공간을안드로이드마켓이라고한다. 구글안드로이드마켓에등록되는애플리케이션의수는 2010 년들어 3 개월에 2 배씩늘어날정도로급속히성장중이다. 2010 년 6 월 안드로립닷컴 (Androlib.com) 은 2009 년 7 월 4,100 여개에불과했던애플리케이션수가 2009 년 9 월 1 만여개, 12 월 2 만여개, 2010 년 3 월 4 만여개에서 6 월에는 8 만여개로급증한것으로집계되었다고발표하였다. 그리고 8 월에는약 12 만개로집계되었다 [3]. 이같은안드로이드마켓의급격한외형성장세는개방성을앞세운안드로이드폰이대거판매되면서많은애플리케이션개발자들을유인하고있기때문이다. 애플리케이션개발자를끌어들이는가장큰유인책은해당스마트폰사용자층을두텁게만드는것이다. 안드로이드폰은현재전세계 20 여개제조사가만든 60 여개모델이시장에나와있고더다양한모델들이향후출시될예정이다. 안드로이드폰용애플리케이션숫자가기하급수적으로늘어나는데는또다른이유도있다. 바로개발언어가배우기쉽다는점이다. 안드로이드마켓애플리케이션개발은컴퓨터프로그래밍언어가운데자바를사용한다. 이에비해앱스토어용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기위해서는애플이자사의애플리케이션개발을위해만든 오브젝트 C 를사용해야한다. 오브젝트 C 는맥 OS 에서만개발이가능하기때문에접근이쉽지않다는단점을가지고있다. 21

2. 스마트폰 OS 의시장동향 국내에서출시되는모든휴대폰에는 WIPI 를탑재해야만한다. 라는강제조항때문에국내모바일관련업체들은해외스마트폰시장에큰관심을가지지않았다. 따라서해외시장이어떻게돌아가는지잘알지못했다. 그러나 WIPI 의무화의폐지로단단한빗장이풀리면서해외의다양한플랫폼들이국내에들어올수있게되었다. 스마트폰은 PC 에서할수있는많은일들을할수있다. 하드웨어기술의발전으로스마트폰이침범하는영역은더넓어지고있다. 스마트폰이 PC 의기능을한다면 PC 가없는장소에서스마트폰의활용도는매우높아질것이다. 지하철이나버스, 심지어는등산길에서도인터넷에접속하여원하는정보를얻거나닌텐도 DS 와같이게임을즐길수있다. 이러한스마트폰의장점때문에해외시장에서는스마트폰이더욱확산되고있다. 최근에는집에서도매번부팅해야하는 PC 나노트북보다는스마트폰을만지는것이더편리하다는반응도나오고있다. 전세계적으로많이사용되는모바일플랫폼에는노키아의심비안, RIM 의블랙베리 OS, 애플의 IPhone OS, 마이크로소프트의윈도모바일, 구글의안드로이드등이있다. < 표 1>[4],[5] 을살펴보면 1 위는 2007 년이나 2010 년모두심비안이차지했음을알수있다. 그러나 2008 년점유율은 49.8% 로, 2007 년동기 63.1% 보다많이줄어들었다. 2008 년심비안은처음으로 50% 미만의점유율을기록하였고줄어든점유율만큼 RIM 과애플의시장점유율은늘어났다. 2010 년에는 36.7% 의점유율을기록하였다. RIM 의 2008 년시장점유율은 2007 년동기대비 81.7% 증가한 15.9% 였다. 놀라운것은애플의 IPhone OS 인데, 2008 년 IPhone OS 의시장점유율은 2007 년동기대비무려 327% 나성장했다. 시장점유율자체는 12.9% 로그리크지않지만시작한지얼마되지않은점을고려하면비약적인성장이었다. 2010 년들어휴대폰업계맹주노키아의아성은더욱흔들리고있다. 시장점유율은매년하 < 표 1> 스마트폰 OS 의점유율 회사 2007 년 3 분기 2008 년 3 분기 2009 년 1 분기 2010 년 1 분기 2010 년 3 분기 심비안 63.1% 49.8% 48.8% 44.3% 36.7% 블랙베리 OS 9.7% 15.9% 20.6% 19.4% 15.3% IPhone OS 3.4% 12.9% 10.5% 15.4% 17.4% 안드로이드 1.6% 9.6% 24.8% 윈도모바일 12.8% 11.1% 10.2% 6.8% 2.7% < 자료 >: 애플 Insider, 가트너보고서 2010 년 5 월발표,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 (SA) 2010 년 3 분기 22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 락하고있으며, 이로인해주식시장에서의시가총액도많이하락하였다. 2010 년 6 월기준으로노키아의시가총액은 326 억달러수준으로, 애플의시가총액 2458 억달러와비교하면 13% 수준이다. 가트너가 2010 년 5 월발표한전세계스마트폰시장운영체제 (OS) 별점유율현황을보면, 노키아는전세계스마트폰시장의 44.3% 를차지하며여전히 1 위이다. 그러나 2009 년동기와비교하면노키아의스마트폰시장점유율은 4% 하락했다. 2007 년의 63% 정도와비교하면완전히하락추세라고언급해도지나치지않다. 반면 IPhone OS 는 2009 년 10.5% 에서 2010 년 15.4% 로 5% 상승했고안드로이드는 1.6% 에서 9.6% 로상승했다. 노키아의심비안과비슷하게마이크로소프트의윈도모바일도하향추세이다. 윈도모바일은 2009 년 1 분기에 10.2% 에서 2010 년 1 분기에는 6.8% 로점유율이하락하였고 2010 년 3 분기에는 2.7% 로더하락하였다. 스마트폰 2 위업체인 RIM 의블랙베리 OS 도 20.6% 에서 19.4% 로, 2010 년 3 분기에는 15.3% 로하락하였다. 2010 년 3 분기시장점유율을조사발표한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 (SA) 의자료를보면안드로이드의성장세가눈에띈다. 201 년 1 분기보다 15.2% 상승한 24.8% 를차지하여심비안에이어 2 위를차지하였다. 2011 년을기점으로아이폰과안드로이드폰의시장점유율이역전될것이라는전문가들의예견과는달리 2010 년에이미역전이되었고이제는안드로이드가심비안의시장점유율을추월하는일만남았다. 안드로이드의시장점유율확대는안드로이드폰을제조하는회사가매우많다는점에기인한다. 이를구글연합군이라고표현하는데아무래도혼자싸우는애플이나노키아입장에서는상대가너무버겁지않나싶다. 3. 안드로이드버전별기술개발동향 구글은버전업되는안드로이드를디저트이름으로명명하고있는데지금까지는 A, B, C 등 ( 그림 1) 안드로이드버전별코드네임은맛있는디저트 23

< 표 2> 안드로이드버전별출시내역버전명 버전 출시일자 컵케익 (Cup Cake) 1.5 2009. 4. 30. 도넛 (Donut) 1.6 2009. 9. 15. 에클레어 (Eclair) 2.0/2.1 2009. 10.26. 프로요 (Froyo) 2.2 2010. 5. 20. 진저브레드 (Gingerbread) 2.3 2010. 12. 6. 의알파벳순으로코드네임을만들어왔다. 안드로이드 1.5 버전인 Cup Cake, 1.6 버전인 Donut, 2.0 과 2.1 버전인 Eclair, 2.2 버전인 Froyo 는모두디저트이름이다. 2.3 은 Gingerbread 이다. 모두디저트이름이고알파벳순서로이름이명명되었다 [6]. 가. 안드로이드 1.0 미국의 T-모바일이안드로이드가탑재된스마트폰 G1 을공식발표하면서구글은안드로이드소프트웨어개발도구 (SDK) 1.0 버전을 2008 년 9 월에출시하였다. 안드로이드 1.0 의코드명은따로없었다. 앞서출시된안드로이드 SDK 0.9 와가장큰차이점은안드로이드 1.0 에서는실제안드로이드폰에서작동되는애플리케이션을제작할수있다. 즉, 1.0 버전부터실제안드로이드폰에서실행되는애플리케이션을만들수있다. 그전버전에서는에뮬레이터에서시뮬레이션만가능하다. 나. 안드로이드 1.1/1.2 ( 그림 2) 안드로이드 1.0 에뮬레이터 안드로이드 1.1/1.2 버전의코드네임은프티푸르 (Petit Four, 식후에커피와함께제공되는작은케이크 ) 이다. 프티푸르는안드로이드코드명의첫주자가되었지만알파벳순서는아닌것이특징이다. 다. 안드로이드 1.5 코드네임은 Cup Cake 으로 2009 년 4 월 30 일출시되었으며, 안드로이드 1.5 의기능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7]. - 홈스크린위젯과폴더 24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 - 스크린키보드 - 캠코더모드 (camcorder mode) 를통한비디오의녹화와재생 - 폰을통한유튜브로의비디오업로드와피카사로의그림업로드를위한 API 지원 - 블루투스 A2DP 및 AVRCP 지원 - 애니메이션화면효과안드로이드 1.5 는애플리케이션의목록이표시되는애플리케이션런처 (Application Launcher) 와별도로사용자가임의로꾸밀수있는화면인홈스크린 (Home Screen) 을제공하였다. 홈스크린은단말기를사용할때가장처음접하게되는화면이며, 사용자의취향에따라다양한요소를배치하여자신에맞는홈스크린을만들수있다. 홈스크린에배치할수있는요소는다음과같다. - 애플리케이션아이콘 - 폴더 / 라이브폴더 - ( 특정작업의 ) 바로가기 - 홈스크린위젯 안드로이드 1.5 부터는 ( 그림 3) 과같은스크린키보 드가제공되었다. ( 그림 3) 스크린키보드 라. 안드로이드 1.6 코드네임은 Donut 으로 2009 년 9 월 15 일공개되었다. 안드로이드 1.6 의특징은다음과같다. - 개선된안드로이드마켓 - 카메라, 캠코더, 갤러리인터페이스내장 - CDMA, EVDO, 802.1x, VPNs 기술지원업데이트 - 다양한스크린사이즈지원 (QVGA 320 240, WVGA 800 480) ( 그림 4) 카메라 UI 25

- 검색과카메라애플리케이션속도향상 - 제스처 API( 터치스크린입력형태감지 ) - Text-To-Speech 엔진 - 통합검색 ( 애플리케이션, 전화번호부, 구글, 지역등을통합해서한번에검색 ) - 배터리사용상태표시기 - 카메라와비디오 UI 업데이트 마. 안드로이드 2.0/2.1 코드네임은 Eclair 로 2009 년 10 월 26 일공개되었다. 안드로이드 2.0 의특징은다음과같다. - 하드웨어속도의최적화 - 더많은화면크기및해상도지원 - Revamped UI - 새로운브라우저 UI 와 HTML5 지원 - 구글맵 3.1.2 의향상 - 마이크로소프트익스체인지지원 - 카메라를위한내장플래시지원 - 디지털줌 - 멀티터치이벤트를추적하는모션이벤트클래스 - 개선된가상키보드 - 블루투스 2.1 - 라이브배경화면특히변경된애플리케이션의기능과플랫폼기술을자세히살펴보면다음과같다. 1 다중계정지원 : 안드로이드 2.0 에서는여러개의구글계정을동시에사용할수있을뿐아니라 MS Exchange 계정도추가해서사용할수있다. 2 통합된이메일박스 : 여러개의계정을동시에휴대폰에넣어서관리할수있는만큼이메일도동시에여러출처로부터받아서보여줄수있게되었다. Exchange 도기본으로지원한다. 많은사용자가업무용, 개인용등을구분하여여러개의이메일을사용하고있기때문에편리하게구분해서사용할수있다. 3 SMS, MMS 검색 : SMS 와 MMS 도이메일처럼쉽게검색을할수있게검색기능이제공된다. 26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 4 향상된카메라기능 : 카메라애플리케이션의플래시, 디지털줌, 화이트밸런스조정, 컬러이펙트, 접사등의기능을지원한다. 5 브라우저 : 검색과 url 입력을통한이동이가능할수있도록상단부분에주소창과썸네일을표시하는북마크시스템이들어갔고, HTML5 를지원한다. 데이터베이스 API, 애플리케이션캐쉬, 위치정보제공과비디오태그등을지원한다. ( 그림 5) 향상된카메라기능 ( 그림 6) 웹브라우저기능향상 6 미디어프레임워크 ( 비디오재생, 녹화, 이미지처리 ) 의구조개선으로속도가향상되었다. 7 블루투스지원 : 블루투스 2.1 을안드로이드 SDK 에서지원한다. 또블루투스 API 가지원된다. 8 계정관리자 : 안드로이드는여러웹서비스들과연동되는애플리케이션을가지고있으며, 기존에는아이디나암호를장치내에안전하게보관할수있는방법이없었다. 안드로이드 2.0 에서는아이디와패스워드를안전한방식으로저장할수있다. 9 홈, 메뉴, 백, 검색키지원 : 다양한장치가출현하고다양한방식으로안드로이드가사용되면서홈, 메뉴, 백, 검색키를안드로이드프레임워크에서지원한다. 10 멀티터치지원 : 최대세개의포인트를추적할수있는 API 를제공한다. 27

바. 안드로이드 2.2 코드네임은 FroYo(Frozen Yogert, 얼린요거트 ) 이고 2010 년 5 월 20 일에공개되었다. 안드로이드 2.2 의새로운내용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1) 속도안드로이드 2.2 는기존의 2.1 과는다른 Just In Time 컴파일러기술을적용하여 2~5 배애플리케이션속도를향상시켰다. 이외에도 OpenGL ES 2.0 의기능이향상되었다. (2) 서비스테더링 (tethering) 이라는기술이안드로이드 2.2 에서소개되었다. 테더링은 3G 망에연결된안드로이드폰이 AP(Access Point) 역할을대행하는기술이다. 안드로이폰에서몇가지만설정하면주변기기들이안드로이드폰을통해인터넷에접속할수있다. 테더링기술이지원되면 WiFi 가지원되지않는곳에서도 3G 망을 WiFi 로변환하여사용할수있다. 따라서테더링을이동가능한핫스팟 (portable hotspot) 이라고부르기도한다. 또 2.1 까지는안드로이드폰을왼쪽으로 90 도돌릴때에만가로방향스크린이가능하였다. 2.2 버전에서는왼쪽뿐아니라오른쪽으로 90 도돌려도가로방향스크린이나올수있게하였다. (3) 웹브라우저웹브라우저엔진의개선으로 JavaScript 의실행을 2~3 배빠르게만들어웹브라우저의속도를개선하였다. 플래시 10.1 과어도비 AIR 를정식으로지원하는것도 2.2 의큰특징중하나이다. 안드로이드에서플래시지원은플래시를지원하지않는아이폰과는대비되는기능이라고할수있다. (4) 안드로이드마켓안드로이드에서는애플리케이션설치를위해반드시내장메모리를사용하였다. 기존에는제한된크기의내장메모리때문에새로운애플리케이션을다운로드받기위해서는기존의애플리케이션을삭제해야하는과정을반복하였다. 이로인해사용자의불만이매우높았다. 그러나안드로이드 2.2 는애플리케이션의외장메모리로의설치를가능하게하였다. 또한자동업데이트를제공하여애플리케이션의업데이트를용이하게만들었다. 개발자는자신의애플리케이션을외장메모리 (SD 카드 ) 에설치되도록지정할수있다. 이를위해서는안드로이드메니페스트파일의 android:installlocation 속성을이용하면된다. 이속성이가질수있는값은다음 3 가지이다. 28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 - preferexternal - auto - internalonly preferexternal 은해당애플리케이션을외장메모리에설치하라고지정하는것이다. 그러나해당애플리케이션이반드시외장메모리에설치될것을보장하지는않는다. 만일외장메모리에빈공간이없다면, 해당애플리케이션은내부메모리에설치될것이다. preferexternal 으로설정되어있다면사용자는이미설치된애플리케이션의위치를내장 / 외장메모리로자유롭게옮길수있다. auto 는안드로이드시스템이알아서해당애플리케이션을어디에설치할지를결정한다. auto 값이설정되어있다면 preferexternal 값이설정될때와마찬가지로사용자는설치된애플리케이션을내장 / 외장메모리로자유롭게옮길수있다. android:installlocation 속성을이용하는방법은다음과같다.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installlocation="preferexternal"... > 사. 안드로이드 2.3 코드네임은 Gingerbread 이고 2010 년 12 월 6 일공개되었다. 안드로이드 2.3 의특징은다음과같다 [8]. (1) 인터넷전화 (mvoip) 안드로이드 2.3 부터안드로이드에인터넷전화프로토콜이기본으로탑재되었다. 사용자는전화번호부에서바로 SIP 계정을가진인터넷전화로전화를걸수있다. 인터넷전화를걸기위해서는 SIP 계정을따로만들어야하며 SIP 계정을만드는기능은포함되지않았다. 안드로이드 2.3 에서는별도로인터넷전화애플리케이션을설치하지않아도기존전화번호부를이용하여인터넷전화로전화걸기가일반전화를거는것과동일하다. 인터넷전화기능은제조사나통신사에따라포함되지않을 수도있다. ( 그림 7) 인터넷전화 29

(2) 근거리무선통신 (NFC) 안드로이드 2.3 에서는 NFC 를지원하여해당하드웨어가탑재된단말기에서는모바일결제, RFID 태그정보습득이가능해졌다. NFC 의탑재로스마트폰이기존신용카드, 교통카드의역할을할수있게되었다. RFID 태그를읽을수있어상점들의포스터, 스티커, 광고에붙어있는이벤트관련태그정보를읽어해당이벤트를웹브라우 저로열수있게되었다. ( 그림 8) 근거리무선통신 (3) 게임개발기능강화게임중화면의멈춤현상을일으키는가비지컬렉션의문제를해결하기위해동시가비지컬렉터 (Concurrent Garbase Collector) 기술을채택하였으며화면터치와키보드입력을효율적으로처리하여반응속도를빠르게하였다. 그리고 3D 비디오드라이버를업데이트하여전체적인 3D 그래픽성능도향상시켰다. 안드로이드에서는일반적으로자바언어로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지만성능향상을위해서 NDK 라는도구를이용할수있다. NDK 는프로그램일부를 Native C/C++ 로작성해서속도를향상시킨다. 기존에는 NDK 로접근할수있는영역이많지않았는데안드로이드 2.3 부터그활용분야가확대되어입력, 센서, 오디오, 그래픽관리등을 C/C++ 로직접코딩할수있다. 기존에탑재하고있던 OpenGL ES, OpenMAX IL 에이어 OpenSL ES, EGL 등의 Khronos 의오픈스탠다드를추가적으로 Native 영역에서채택하여멀티미디어관련분야에서도안드로이드의성능향상을기대할수있게되었다. (4) 전면카메라지원애플리케이션이후면카메라뿐아니라전면카메라도직접사용할수있게되었다. (5) 새로운스크린크기와해상도지원 - 엑스트라라지스크린지원 : 태블릿등화면이큰장치를지원한다. - 엑스트라하이해상도지원 : 높은해상도의스크린장치를지원한다. (6) 향상된멀티미디어구글이공개한미디어포맷인 WebM 과 VP8 비디오코덱이안드로이드에탑재되었다. AAC 와 AMR WB 의음성인코딩을지원하여더깨끗한음질의오디오녹음이가능해졌다. 30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 (7) UI 의개선기존안드로이드는왼쪽과같이밝은회색이기본색상이었는데진저브레드에서는검은색을채택하고전체적으로명도를낮춰어두운색상에서전력을적게소모하는 AMOLED 에도적합하게변경되었다. (8) 빠른텍스트입력안드로이드스크린키보드는더빠른입력과편집을할수있도록다시설계되었다. 빠른속도로정확하게입력할수있도록모양과위치를변경하였고자동완성을위한글자도더커지고선명하게바뀌었다. 입력된단어를선택하면해당단어를대체할수있는단어를사전에서찾아제안해오타를쉽게수정할수있다. 스크린키보드에서멀티터치를지원하여 Shift 를누른상태로바로숫자를입력할수있다. (9) 간편해진선택, 복사, 붙여넣기기능문자의입력이나웹브라우징할때에한번에선택, 복사, 붙여넣기가가능해졌다. 단어를터치하면자유선택모드로들어가영역화살표를드래깅하여쉽게선택영역의변경이가능하다. 이후선택영역의터치로복사가가능해졌고, 텍스트입력시커서모드에서영역화살표를드래그하여쉽게영역변경이가능하여영역선택에있어트랙볼이굳이필요하지않게되었다. (10) 향상된배터리관리기능시스템이백그라운드에서너무오래실행되어전력을많이소모하는애플리케이션들의관리를강화하여성능을향상하고배터리사용시간을늘렸다. 설정에서사용자에게시스템콤포넌트와애플리케이션이소모하는전력을자세히보여준다. (11) 애플리케이션관리애플리케이션관리설정이홈스크린의옵션메뉴에들어가서애플리케이션관리와검사를더빠르게접근할수있게되었다. 애플리케이션관리화면은탭을사용하여구성하며애플리케이션이저장된공간과메모리사용량을쉽게확인할수있다. 4. 결언최근 2~3 년사이에스마트폰 OS 의급격한기술발전이이루어졌다. 이는아이폰과안드로이드폰이서로선의의경쟁을했기때문으로분석된다. 안드로이드는 1.0 부터 2.3 까지버전업이이루어졌고 2011 년에는 3.0 이공개될것으로전망된다. 31

버전업이이루어질때마다새로운기능들이추가되어이를사용하는소비자입장에서는그리나쁘지않았을것이다. 이러한기능향상으로이제는스마트폰이이동중에만사용하는것이아니고집에서도 PC 나노트북보다활용도가더높아질것으로기대된다. 최근에는아이패드와갤럭시탭과같은다양한이동형디바이스의등장으로모바일디바이스의활용분야는더욱다양해지고있다. 쓰임새가많은디바이스의등장으로수요층은더욱두터워져개발자입장에서는콘텐츠시장이형성되는것이기때문에더욱양질의콘텐츠를생산할수있게되었다. PC 환경과는다르게유료결제에대한소비자인식도개선되고, 비록무료애플리케이션이라고할지라도애드몹이나아이애드와같은모바일광고를통한수익모델도있어개발자들에게는수익을얻을수있는다양한환경이마련되고있다. 양질의콘텐츠가많이개발되고소비자가즐거운마음으로콘텐츠를사용할수있어부수적으로모바일광고와같은비즈니스모델이활성화될수있다면모바일콘텐츠분야에선순환이이루어질수있을것이다. < 참고문헌 > [1] http://www.openhandsetalliance.com/ [2] 김정훈, 구글의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성안당, 2010.8 [3] http://www.androlib.com/ [4] http://www.appleinsider.com/ [5] http://biz.heraldm.com/ [6] http://developer.android.com/ [7] http://android-developers.blogspot.com/ [8] http://developer.android.com/sdk/android-2.3-highlights.html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