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더왕의컬렉션에나타난니트웨어의미적특성 주저자권성하 동덕여자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조교수 투고일 심사일 게재확정일 본논문은 년도동덕여자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지원에의하여수행된것임
목차 서론 알렉산더왕의커리어와디자인 알렉산더왕컬렉션의니트웨어분석 알렉산더왕니트웨어의미적특성 실험적실용성 구조적개방성 현대적전통성 절제적관능성 결론참고문헌 논문요약 알렉산더왕 니트웨어 미국패션디자이너 실험적실용성 구조적 현대적 관능성 c nt mporary 최근니트웨어수요증가와함께컬렉션에서의니트웨어의비중이확대되고있다 스포츠웨어의젊음과감성에도시적이면서실용적이고심플하면서도세련된디자인으로젊은디자이너들중에서도주목받는디자이너가알렉산더왕이다 알렉산더왕은컬렉션에서니트웨어를적극적이고과감하게활용하여전체적컬렉션이미지를각인시키며새로운니트웨어들을제안한다 이에그의커리어와디자인성향에대해살펴보고 그의컬렉션에나타난니트웨어를실증분석하여그미적특성을연구하였다 미적특성은크게실험적실용성 구조적개방성 현대적전통성 절제적관능성등의 가지였다 그는다양한스타일의융합에다른소재사용으로인한질감의다양화 구조적실험에의한조형적요소의다양화등여러요소를그만의스타일로해석하여적극반영한다 실험적디자인으로니트웨어의새로운방향을제시하는다양한젊은디자이너들의디자인미적특성을분석함은향후니트웨어디자인의발전에의미가있을것이다 권성하 I 알렉산더왕의컬렉션에나타난니트웨어의미적특성 111
서론 과거패션디자이너의컬렉션구성에있어서니트웨어는주로우븐 (woven) 제품을돋보이게하기위한하나의보조적역할을담당했다. 이에다양한조직, 패턴, 텍스처등의실험과개발을통해니트만이보여줄수있는특색을적극적으로활용하여선보이는패션디자이너는그다지많지않았다. 하지만, 최근수요증가와함께니트웨어는컬렉션에서주요아이템이되어왔고그비중도확대되었다. 특히포멀스타일의컬렉션보다는스포츠혹은캐주얼스타일을지향하는 30~40대의젊은디자이너컬렉션에서이러한경향이두드러지고있는데대표적인디자이너로알렉산더왕 (Alexander Wang) 을꼽을수있다. 알렉산더왕의니트웨어는컬렉션전체의흐름을깨지않으면서도다양한실험을통해보조아이템으로서의존재가아닌비주얼아이템으로의역할을하고있다. 알렉산더왕이이루어낸놀라운성과들에도불구하고패션계에데뷔한지 10년도되지않아그의디자인에관한연구는아직미미하다. 하지만매시즌다양한소재와기법및기술을적용하는것을두려워하지않고그만의방식으로승화시킨니트웨어의특성에관한연구는충분히가치가있다고사료된다. 이에본연구는알렉산더왕의컬렉션에서발표된니트웨어리서치를통해미적특성을분석하고자하며구체적인연구내용과방법은다음과같다. 본연구는문헌, 인터넷자료를통한이론적연구와실증적연구방법론을적용한다. 우선, 문헌연구로알렉산더왕과그의작품에대한경향을분석하였다. 실증연구를위해퍼스트뷰코리아 (www.firstviewkorea.com) 와알렉산더왕의홈페이지등에서의컬렉션이미지자료를분석하였고잡지와구글검색을통해알렉산더왕의컬렉션에대한국내외주요패션잡지의기사내용을활용하였다. 알렉산더왕은남성복과 T by Aleander Wang, Men s T by Alexander Wang 이나 Balenciaga 를통해서도실험적니트웨어를많이발표하였으나 이는후속연구로미루기로하고본연구에서는 Alexander Wang 브랜드를통해서발표한연 구로범위를제한한다. 알렉산더왕은 2007 년 F/W 부터컬렉션을시작하였으나처음 2 년간의 컬렉션에서는아이템의수도많지않고기본 니트웨어만을보이고있어 2009 년부터 2016 년까지 8 년간뉴욕에서발표된 16 개컬렉션의 니트웨어를연구자료로활용하여각컬렉션에 서나타난니트웨어의시즌별디자인, 컬러, 디테일, 기법등을분석한다. 이상의자료들을 토대로알렉산더왕의컬렉션에나타난니트웨 어를미적특성에따라분류및분석한다. 본연구를통해현재주목받고있는젊은디자 이너중의하나인알렉산더왕의디자인세계 와니트웨어디자인의미적특성에관한이해 를돕고패션컬렉션에서니트웨어의 스타일 과 테크닉 적인측면에서의효율적인조화를 위한참고사례로서도움이되길바란다. 알렉산더왕의커리어와디자인 타이완계미국디자이너인알렉산더왕은 1983 년에미국캘리포니아에서태어나뉴욕 파슨스스쿨 (Parsons School of Design) 에서 수학하고니트웨어를중심으로한브랜드를론 칭하기로결심한다. 1) 2007 년자신의이름을 내건첫여성복컬렉션을시작으로핸드백브 랜드, women s T by Alexander Wang, Men s T by Alexander Wang 을연속으로론 칭하였다. 2008 년 CFDA/ 보그패션펀드 (CFDA / Vogue Fashion Fund) 를수상, 2009 년 CFDA 의스와로브스키올해의여성복 디자이너 (CFDA s Swarovski Womenswear Designer of the Year Award) 의우승자가되 어이름을알리게되었다. 2) 뉴욕출신디자이너다운실용주의로스포티한 스트리트패션과하이엔드의결합의철학으로 디자인을전개함과동시에세계적으로그창의 성도인정받았다. 패션하우스발렌시아가 (Balenciaga) 의수석디자이너로니콜라스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제 55 호 (2016.04) 112
스키에르 (Nicolas Ghesquière) 의뒤를이어 2012년부터 3년간발렌시아가의성장을이끌었고 3) 2014년에스웨덴 SPA브랜드 H&M과협업하여퍼포먼스스포츠웨어를선보였다. 2015년에는타임지의올해의가장영향력있는 100인안에선정되기도하였다. 4) 현재전세계적으로 700여개가넘는매장에서판매하고있으며현대패션의대표디자이너로입지를굳혔다. 누구나옷을입고, 매력적일수있지만, 사람들이쉬는날에는어떻게옷을입는지는강한흥미를불러일으킨다.-알렉산더왕 5) 위의알렉산더왕의말은그가얼마나일상생활의패션에관심을갖고, 실용성을중요하게생각함을알수있다. 여러선행연구와기사에서그의디자인특징을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파리의가레스퓨, 런던의크리스토퍼케인과함께 80년대생디자이너군에적용해도되는특징들인 신선함, 스포티함, 실용적, 동시대적, 대중적 등의단어들은이미알렉산더왕의시그너처로자리잡은단어들이다. 6) 한자영 (2011) 은 세련됨과심플함의바탕에스포티한이미지의다양한기능성, 스트리트감성, 도시여성의터프함, 섹시함등을감각적으로가미함으로써그들이지닌젊음을상업적으로풀어내고있다 7) 고했다. 권수희등 (2015) 은 알렉산더왕의작품은아메리칸스포츠나스트리트패션처럼젊음과반항기넘치는감성을느낄수있으며, 동시대적이며실용적인도시여성을타깃으로하는브랜드정체성을강조하고있다 8) 라고하였다. 이처럼알렉산더왕의디자인의특징은 실용적, 도 시적, 스포티함, 동시대적, 젊음 등으로표현할수있다. 알렉산더왕컬렉션의니트웨어분석 본장에서는알렉산더왕이이름을알리기시작한 2009년이후컬렉션에서선보인주요니트웨어디자인을컬렉션별로분석하고자한다. 2009년 S/S 컬렉션에선 street cool heads for 80 s Miami 를주제로 80년대뉴욕의스타일을스포티하게전개하였다. 컬러는블랙, 멜란지그레이가주를이루고있으며소재에서는전체적으로낡고해어진느낌을표현하였다. 니트웨어에서도스트리트패션의느낌을표현하기위해성글게편직하였고부분적으로시스루효과를위해투명사를이용한인타르시아 (intarsia) 9) 기법을사용하였다 (Fig.1, 2). 2009년 F/W는 cool kid becomes a edgy power woman 으로 80, 90년대의느낌을터프하면서모던하게다양한질감의블랙컬러로해석하였다. 이를위해굵은원사의로우게이지 (low-gauge) 니트 (Fig.3), 비치는느낌의하이게이지 (high-gauge) 저지등으로두께의대비를보여주었다. 남현지 알렉산더왕 발렌시아가를진짜떠난다 최유경 런웨이에 등장한 새로운 트렌드 코리아 한자영 미국신진디자이너의작품특성에관한연구 중국계디자이너를중심으로 패션비즈니스 권수희 신혜영 이인성 알렉산더왕의스포티즘패션에나타난블랙패션의상징성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출처 출처 출처 2010 년 S/S 는 street twist on American sportswear 를주제로아메리칸클래식아이비 룩과액티브스포츠웨어의느낌을결합에 80 년대를해체하고재해석하였다. 컬러는토프 인타르시아란평편조직을기본으로뒷면에부유되는실이없이무늬를표현하기위한조직이다 권성하 I 알렉산더왕의컬렉션에나타난니트웨어의미적특성 113
(taupe), 멜란지그레이, 카키등이주를이루며좀더다양해졌다. 형태변화보다는기존의스트라이프아이템에서실이나조직을변형한니트를보여주고있는데공간감을나타내기위해투명사를사용하여스트라이프를표현하거나 (Fig.4), 시폰과매치하였으며, 부분니팅 (partial knitting) 을통해서기하학적홀 (hole) 패턴을만들어디자인에활용하는 (Fig.5) 등기존의아이템에변형을주고있다. 2010년 F/W 주제는 reconstructed business look in dark and sexy vein 으로비즈니스슈트를집시라는상반된이미지와결합하였다. 블랙, 그레이의채도가낮은컬러가주를이루었고유동적형태의비대칭니트드레이퍼리드레스, 니트튜닉등의아이템을도시적으로해석하였다. 고무조직에서나오는자연스러운주름 (Fig.6) 과고무조직에서이중원사사용으로나올수있는컬러를활용하여 (Fig.7) 구조적인니트웨어로표현하였다. 볼수있었다. 2011년 F/W는 smart hybridization 주제로액티브스포츠웨어와클래식포멀웨어의하이브리드, 매트와광택감의하이브리드로진행하였다. 다소차갑게느껴지는스포츠웨어에니트웨어를접목하여따뜻하면서도클래식한느낌을전달한다. 기모감이있는니트와광택감이있는나일론과새틴등을함께한아이템에서연결하였는데이어지는부분을펠트로처리하여새로운하이브리드를표현하였다 (Fig. 11). 소매부분을퀼팅처리한니트웨어 (Fig. 12) 는윗부분은패딩점퍼를연상시키는실루엣에니트소재를사용하였고아래부분은새틴소재를사용한드레스느낌이연상되어스포티즘과포멀웨어의하이브리드를볼수있다. 또한기존니트웨어의구조를해체하는 (Fig.13) 등니트웨어에서도과감한시도를꾸준히보여준다. 2011 년 S/S 는 toward light and purity 로고 급스러우면서도스포티한느낌의스트리트패 션을오리엔탈스타일과결합하여재해석하였 다. 전체적으로가벼운아이템들의레이어드 코디네이션이많고화이트에페일톤 (pale tone) 컬러를포인트로하여밝은컬러를사용 하였다. 니트에선장식사 (fancy yarn)fmf 사용 하여성글게편직하였으나부피감이있는니 트웨어 (Fig.8), 미스 (miss) 조직을사용하여전체적으로구멍이많은니트웨어 (Fig.9), 얇은원사에양두조직 (purl and plain) 을이용하 여입체적효과를주는니트웨어 (Fig.10) 등을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제 55 호 (2016.04) 114
2012년 S/S는 athletic clubber 로카레이싱, 모터크로스, 스쿠버다이빙등의익스트림스포츠등을스트리트패션으로재해석하였다. 화이트와블랙의기본컬러에스포츠웨어에서볼수있는컬러들이포인트로들어가경쾌한느낌이들게한다. 메쉬 (mesh) 소재는섹시하면서도스포티한감성을표현하고있으며니트에서도스포츠웨어에서볼수있는절개라인과스트라이프, 메쉬소재의조직디자인등의요소를자카드, 인타르시아, 조직변화등의니트기법의활용을통해재해석하였다 (Fig. 14, 15, 16). 스포츠웨어의디테일을적용하다보니기존의니트웨어패턴과는다른작은패턴들과절개라인을볼수있으며작은니트트림들을덧붙여라인을강조하고있다. 편직과가공과정에서상당히많은공과시간이요구되는작업으로니트웨어활용의적극성을볼수있다. 들로도시적인느낌을연출하거나 (Fig.17), 전 통적아프간뜨기에코팅가공의소재개발은 니트조직이그대로드러나면서도코팅이되어 광택이있으면서딱딱한소재를만들어옷의 실루엣을구조적으로나타내었다 (Fig.18). 미 스조직을활용하거나한아이템에소재두께 대비를주어주름이나타나는얇은소재는조 형성을보여주고있다 (Fig.19, 20). 2012년 F/W는 The idea of suffocation and Trompe l oeil 주제로스트리트감성을전체 적으로견고하고형태감이있는소재와실루엣 으로블랙컬러를주로사용하며미니멀하게 전개하였다. 트위드나 아프간 뜨기 (Afgan Stitch) 니트에코팅가공을하거나시폰과레 더에스모킹처리를하는등소재의개발이특 히나주목되었는데 90% 이상이이번컬렉션 을위해특별히제작되었다. 10) 니트웨어는두 께의대비를볼수있었는데, 하이게이지의 얇은니트로비대칭실루엣의하이터틀넥탑 2013년 S/S는 tension & suspension expressed through structure & fluidity 의주제로유니폼에서시작하여미래적인디자인을표현하고싶었다는알렉산더왕이진보적이라는평가를굳히게된컬렉션이다. 그래픽적인실루엣과라인을자수기법을활용하여몸위에원단이떠있는것처럼표현한디자인이이컬렉션에서가장주목받는부분이었다. 니트에서는굵은케이블을구조적으로엮어서볼륨감을주면서유기적인디자인 (Fig.21, 23) 을선보였으며얇은니트는구멍을그래픽적으로컷팅을주어우븐원단과연결하여다른소재들로한아이템을구성하였다 (Fig.22). 각기다른방법으로빈공간들을보여주며컬렉션의큰주제인구조와흐름을표현하였다. 2013년 F/W는 couture-ish street 로다소견고하면서도따뜻한느낌의소재와둥근어깨라인으로볼륨감있으면서도미래적인느낌의조형적형태감을보여주었다. 권성하 I 알렉산더왕의컬렉션에나타난니트웨어의미적특성 115
한자수레이스로구성되어있는데, 이처럼알렉산더왕은기존아이템들의구성요소를다른소재나기법으로해석하여익숙하면서도신선한느낌을주는디자인을한다. 전체적으로컬렉션의이미지를전달해주는따 뜻한촉감의블랙, 멜란지그레이의후드달린 터틀넥은메인아이템으로계속사용되며점퍼 와맨투맨스웨터등과도결합하여제시되었다 (Fig.24, 25). 헤어가많은니트질감에기하 학적무늬를광택감있게코팅하여컬러보다 광택으로무늬를표현하였다 (Fig.26). 2014년 F/W는 urban survivalist 주제로극한상황과생존의느낌을유틸리티웨어의디테일을가미한포멀웨어와아웃도어스포츠의요소와함께표현하였다. 소재에서보여준다양한수공예적표현은미래적유목민의느낌이났으며니트에서의입체적표현이돋보였다. 니트웨어의스타일수는많지않지만실험성이돋보였는데, 조직을사용하여볼록하게튀어나오는입체적니트 (Fig.30) 와니트스트립으로편직하여텍스처가살아있는표면위에열반응처리를하여열에따라컬러가변하도록하여기능적인유틸리티웨어의느낌을강조하였다 (Fig.31, 32). 2014 년 S/S 컬렉션에서알렉산더왕은 90 년 대패션에대한강한애착을보여주는데뉴욕 키드느낌을모던하게재해석하였다. 이컬렉 션에서니트 (Fig.27, 28) 과같이특별한조형 감을보여주지않고스쿨걸느낌의아가일패 턴을조직으로표현한기본카디건과네크트림과밑단고무조직등의니트웨어디테일에서 아이디어를얻은자수레이스탑 (Fig.29) 등을선보였다. 몸판은니트조직처럼보이지만자세히보면알렉산더왕의로고를자수로연결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제 55 호 (2016.04) 116
2015년 S/S는 All about sneakers without actual sneakers 로사람들이열광하는스니커즈를모던하게재해석하였다. 컬러는화이트, 블랙과여러비비드톤들이함께사용되어경쾌하면서도우아한실루엣들과조화를이루었다. 여러스니커즈에서영감을받아그요소들을옷의디테일로활용하였는데특히니트웨어들은나이키의플라이니트 (flyknit) 의니트조직디테일을응용하여디자인하였다 (Fig.33, 34, 35). 스니커즈의통풍성, 발습성등의기능을위해존재했던부분들이옷의미적요소로활용되며바디컨셔스실루엣의건강한관능미를보여주고있다. 조직변화와자카드의무늬를몸의구조와라인에정확히맞추어제작되기위해서는상당히많은시간과연구가요구되었을것으로짐작되는만큼알렉산더왕의니트웨어에대한열의를볼수있다. 있다. 2016년 S/S는 cool, dynamic and real 로캐 주얼하여실제거리에서직접볼수있는아이 템들로컬렉션을전개하였다. 저지를이용한 드레스 (Fig.39), 케이블조직및메쉬니트를 이용한니트웨어 (Fig.40) 로평범한일상복속 에스포티한요소들을믹스매치하여표현하였 다. 기존틸던스웨터 (Tilden sweater) 에레이 스업디테일을추가하여전형적이면서도현대 스트리트감성을전달할수있도록재해석하였 다 (Fig.41). 2015년 F/W는 a mash-up of street subculture 로블랙을코드로하는고스, 헤비메탈, 펑크, 일본의롤리타등의서브컬처들에서영감을받아디자인을진행하였다. 컬렉션의대부분이블랙컬러만이용하며텍스처가차이나는소재들의배색을활용하고있다 (Fig.36). 니트는립조직의활용이두드러졌으며컬렉션전체적으로옷의부분에많이활용되었다. 스터드 (Fig.37) 나체인 (Fig.38) 이기존의피셔맨니트 (Fisherman knit) 의케이블조직을강조하며함께결합되어표현되고있었다. 실루엣은박시한라인과바디컨셔스라인둘다사용되며서브컬처의느낌을전달하고 2016년 F/W는 deliberate opposition of good and bad 의주제로좋고나쁨의표준적정의에대해서의문을제시하며펑크룩과여러요소를혼합하여반항적인느낌으로전개하였다. 앙고라원사의평편조직의평범한스트라이프 권성하 I 알렉산더왕의컬렉션에나타난니트웨어의미적특성 117
니트에옷핀을사용하여펑크느낌을가미되거나 (Fig.42) 슬로건자수를포인트로주어메시지를전달하고있다 (Fig.43, 44). 전체적으로알렉산더왕의컬렉션의니트웨어를종합해보면색상은블랙의비중이높았고소재는여름에는코튼, 겨울에는울의사용비중이높으나스포츠웨어의표현때문에합성소재나폴리우레탄소재, 투명사등다양한소재를부분적혹은전체적으로함께사용하기도한다. 실루엣은스포티함을보여주는박스와몸의라인이드러나는바디컨셔스라인모두사용되고있다. 장식은많지않은편이나사용된다해도한가지장식이절제된방식으로사용되어모던한느낌을준다. 원사는팬시원사의사용은거의없었고단순사의사용으로조직을드러나게하고있었다. 니트웨어뿐만아니라커트앤드소운 (cut & sewn) 의활용도많아도시적이면서캐주얼한느낌의아이템활용도가높다. 이외에도알렉산더왕의니트웨어의특별함을살펴보기위해컬렉션에는발표되지않고, 실제판매하는디자인중몇몇디자인을첨부하면다음과같다. Fig.45의풀오버는앞부분은평범하지만, 뒷부분에서큰슬릿부분을투명나일론원사로무늬를넣어실용적이면서도디자인의과감성을볼수있다. Fig.46은페어아일 (fair isle) 니트웨어의무늬를니트원단에번아웃 (burn-out) 하여무늬부분이투명하도록하여전통적니트를재해석하였다. Fig. 47의니트에서는고무조직의이중원사표현을이용하여조직의흐름을보여주어구조적이 면서도컬러배색스트라이프사용으로스포티함을더하였다. Fig.48의니트는핸드니트로굵은조직의흐름을표현하면서옆쪽에얇은조직을함께하여한니트웨어에서두가지조직두께를볼수있는무봉제 (seamless) 니트웨어이다. Fig.49의니트는브이넥가디건으로세로스트라이프를인타르시아로짜면서무늬연결부분에슬릿을주어표현하였다. Fig. 50의니트는버블스티치스웨터로조직자체의입체감을볼수있으며버블과버블사이에공간을뚫리게하여가벼움을더하였다. 이처럼알렉산더왕의니트웨어는실용성을바탕에두고디자인에특별함을두기위해연구하고있음을알수있다. 의 의 의니트웨어니트웨어니트웨어 의 의니트웨어 의니트웨어니트웨어 알렉산더왕니트웨어의미적특성 알렉산더왕의컬렉션에서선보인니트웨어는아이템수는많지않지만전체컬렉션의주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제 55 호 (2016.04) 118
를잘반영하고있으며컬렉션의이미지를대 표하는아이템으로서의역할을충분히하고있 었다. 알렉산더왕니트웨어의미적특성을다 음과같이크게 4 가지로분류하여분석할수 있었다. 실용적실험성 소재와니트조직에대한실험, 패션아이템의 새로운해석등알렉산더왕은새로운시도들 을많이하고있는데이를아트웨어로서가아 닌일상에서착용가능한디자인으로제시하고 있다. 전체적인컬렉션에서알렉산더왕은다 른미국디자이너들과는다르게실험적형태미 를많이보여주고있는데실험적인패턴의오 버사이즈코트, 비대칭소매와헴라인, 박시하 면서그런지 (grunge) 한번아웃된스웨터, 금속 장식등의아방가르드하면서모던한스타일을 표현하고있다. 11) 실용적이란단어에는실용성, 현대성, 활동성 에서시작하여스포츠웨어의기능성까지도포 함할수있으며, 실험성은새로운주제와이에 따른실루엣, 소재, 아이템등의실험이두드 러짐을말한다. 첫번째, 소재에대한다양한시도들을실용적 으로사용가능하게디자인하고있다. 입체적으 로튀어나오는니트조직에의한조형적실험, 열반응 (thermo reactive) 처리에의해서색이 변하는소재, 니트위에코팅기하학적무늬를 코팅하여투명무늬를표현하는등의다양한 실험을하고있다. 둘째, 니트와니트외소재 들의혼합을과감하게진행한다. 니트와우븐 소재들, 니트와털, 니트와신세틱레더, 새틴 등의광택소재, 니트위에펠트, 니트에서도 다양한게이지의혼합등다양한혼합을시도 하며질감, 두께변화를디자인요소로활용한 다. 셋째, 스포츠웨어에서기능을위해서사용 하는스니커즈의니트조직, 스포츠웨어에서 보이는라인과디테일들을니트웨어에서디자 인의요소로활용하고있다. 중요한점은이모든시도들이평상시에입을 수있으며젊은층의지지를받는옷의형태 로진행되고있다는점이다. 과학기술의발달 정경희 패션컬렉션에나타난아시아신명품브랜드의디자인특성분석 전남대학교박사학위 로새로운소재들이계속만들어지고있지만디자이너들과사용자의고정관념에의해이의실용적활용이많이현실화되고있지않다. 하지만알렉산더왕은니트웨어에서도이런시도들을적극적으로하고있으며젊은소비자들의인식에영향을주고있다. 구조적개방성알렉산더왕의실험성과연결이될수있는특성으로입체적형태의실험과구조적실험, 다양한소재사용시도를많이하면서나온특성중의하나로도볼수있다. 또한알렉산더왕의기능적인스포츠웨어에서영감을많이받기때문에이에서나온디테일과메쉬같은소재의사용도개방성과연결된다. 알렉산더왕의니트웨어는게이지의조절이자유롭고조형적이면서다양한니트조직과원사를활용하여개방적구조를갖는특성이있다. 첫째, 투명사나얇은실을활용한개방성이있다. 투명사를스트라이프의한부분이나인타르시아의한무늬에활용하여한부분이투명하게비치면서열려보이게한다. 둘째, 얇은저지에레이저커팅, 레이스조직, 미스조직, 경편에서의라셀니트조직등의개방적니트조직을많이활용한다. 셋째, 번아웃등후가공에의해서무늬를프린트하여무늬부분을투명하게개방한다. 넷째, 두꺼운케이블등의활용으로입체적구조를만들면서부분들을개방한다. 특히계절적성향에따라 S/S에하이-게이지나레이스등비치거나개방된구조의니트웨어들이많이등장하지만알렉산더왕의전체적컬렉션을보면소재의두께조절과열림과닫힘의사용을적절히하고있음을알수있다. 현대적전통성스트리트감성을잘나타내는알렉산더왕은역시나기존에있었던아이템들에대해도시적이고현대적으로재해석한다. 기존의아이템들에새로운소재를사용하기도하고, 기존의아이템들의실루엣, 디테일들을실험적으로변형하기도한다. 도시적전통성은그의실용적실험성과관계가깊으며그의해체주의적실험정신과도연계가있다. 또한, 전형적인니트웨 권성하 I 알렉산더왕의컬렉션에나타난니트웨어의미적특성 119
어스타일을그대로사용하기보다는그만의 방식으로현대적재해석하였다. 첫째, 전형적인틸덴스웨터에레이스 - 업의 알렉산더왕의스포티즘, 박시라인들과함께 연결되어일상적착용이가능하면서건강한관 능미를제시한다. 실용적실험성구조적개방성현대적전통성절제적관능성 다양한실험적소재의실용적디자인스포츠웨어의실험적재해석실용성있는텍스처실험 다양한기법과소재를 활용한개방적구조 구조적실험에의한개방성 전통적니트에대한소재및디테일의변화를통한재해석전통적소재에대한현대적감각적용 절제된도시적관능미 절제된스트리트감성 디테일을추가하거나무늬마다비즈를엮어전통적스웨터지만도시적느낌이나도록하였다. 둘째, 아프간뜨기니트위에코팅을하거나일반적스웨터에페어아일무늬를번아웃하여전통적소재에현대적인후가공을가미하였다. 셋째, 전통적맨투맨셔츠등을니트와다른원단과의배색혹은디테일변형을통해서스포티하면서도도시적인느낌으로디자인하였다. 절제적관능성관능성은성적매력이라할수있으며인체의곡선을드러내거나인체의노출등과관계가있다. 알렉산더왕의니트웨어에서관능미가나타나는데실루엣이몸의곡선을드러내지만직접적으로몸을많이노출하지않으면서절제되면서도도시적인관능미를보여준다. 또한 첫째, 얇은블랙이나화이트의니트웨어들이몸위에잔주름이잡히면서몸의라인을보여주지만직접적인노출을하지않는다. 권수희등 (2015) 은알렉산더왕의컬렉션에서신체를엿볼수있는비치는소재, 엘라스틱소재를사용하여인체에밀착하는형태의디자인을선보이며건강하면서도관능적인이미지를표현한다고하였다. 12) 둘째, 레이스, 미스, 경편의라셀등다양한조직의활용을통해얻어진조직의개방성이심플한실루엣속에서절제된관능성을보여준다. 셋째, 스포티한고무조직과어우러진비즈등의장식은스포티함속에은근하게나타나는관능미를느낄수있게한다. 권수희 신혜영 이인성 앞의책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제 55 호 (2016.04) 120
결론 알렉산더왕은 80년대생미국의젊은디자이너로실용적, 기능적이면서도창의적인디자인전개로젊은층에게각광을받고있다. 컬렉션을시작한지 10년도되지않았지만, 본인의브랜드외에도발렌시아가의수석디자이너로서의활동, H&M과의협업을통한합리적가격대의실용적인디자인과반응은그의인지도를대변해주고있다. 알렉산더왕은매컬렉션마다신선한콘셉트의디자인을선보이고니트웨어에서도과감한시도를하며컬렉션의차별화와완성도를위해적극활용하고있다. 이에그의전체컬렉션을살펴보며니트웨어의특징이분명히나타나기시작한 2009년부터 2016 년까지의컬렉션에서나타난니트웨어를연구분석하였다. 알렉산더왕의니트웨어미적특성은실용적실험성, 구조적개방성, 현대적전통성, 절제적관능성으로나타나고있었다. 실용적실험성은소재, 디테일, 스타일등에대한과감한시도를많이하면서도이를스트리트스타일이나스포티즘스타일등으로재해석하여실용적인디자인을선보이는그의디자인의전체적성향을보여주었다. 구조적개방성은주로니트웨어에서많이나타나는특성으로개방적니트조직의사용, 스포츠웨어소재의활용등과그의해체주의적디자인경향으로나타난구조변형에의한개방성으로볼수있다. 현대적전통성은전형적이고전통적인니트웨어스타일의현대적재해석, 기존아이템들을바탕으로한그의디자인응용력으로볼수있다. 절제적관능성은인체의라인의노출이나그스타일이관능적이나노골적이지않고절제되어표현되고있는특성이다. 알렉산더왕의니트웨어성향은반대적성향의것들의하이브리드, 혹다양한요소의혼합이라고볼수있다. 실험적창의성과실용성, 전통적요소와도시적이고현대적스타일들의융합을비롯하여다양한소재로인한질감의다양화, 구조적실험에의한조형적요소의다양화등여러요소를그만의스타일로해석하여적극반영한다. 또한그의스포티즘디자인경 향이니트웨어를적극적으로비주얼아이템으 로개발한결과라볼수있다. 스포츠웨어나 용품에서기능성을위해개발한디테일들을니 트웨어의미적요소로적극활용하고있다. 니트웨어에서실험적디자인으로니트웨어의 새로운방향을제시하는다양한젊은디자이너 들의니트웨어디자인경향을분석함은향후 스타일 과 테크닉 의조화면에서의니트웨어 디자인발전에의미가있을것이라사료된다. 참고문헌 권수희, 신혜영, 이인성.(2015). 알렉산더왕의스포티즘패션에나타난블랙패션의상징성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5(3), pp.149-160. 남상희.(2001). 공간과시간을통해본도시와생애사연구. 한울아카데미. 남현지 (2015.8.1) 알렉산더왕, 발렌시아가를진짜떠난다. Huffington Post. Retrieved from http://www.huffingtonpost.kr/2015/08/01/story_n_ 7916536.html 임기정, 이미식.(2011). 니트소재의조직특성과객관적태에관한연구. 한국의류학회지, 8(35), pp.968-981. 정경희 (2012). 패션컬렉션에나타난아시아신명품브랜드의디자인특성분석. 전남대학교박사학위논문. 최유경 (2010.9.6) 런웨이에 - 등장한 - 새로운 - 트렌드. W 코리아. Retrieved from http://www.wkorea.com/2010/09/06/ 한자영.(2011). 미국신진디자이너의작품특성에관한연구 _ 중국계디자이너를중심으로, 패션비즈니스, 15(4), pp.28-42. Alexander Wang. Retrieved 2016.1.31. from https://en.wikipedia.org/wiki/alexander_wang_(de signer) The 50 best Style Quotes of All Time(2016.1). Retrieved from http://www.marieclaire.co.uk/blogs/542820/the-40 -best-style-quotes-of-all-time.html The most influential people. Retrieved 2016.2.2. from http://time.com/collection/2015-time-100/ www.alexanderwang.com www.firstviewkorea.com www.lanecrawford.com www.lyst.com www.stylezza.com 권성하 I 알렉산더왕의컬렉션에나타난니트웨어의미적특성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