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 한태규 주소 제주특별자치도서귀포시중문관광로 227-24 (697-120) Tel: 064)735-6500 Fax: 064)735-6512 www.jpi.or.kr No. 2011-30 / 2011 년 10 월 북한에부는 한류열풍 의진단과전망 박영정 (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연구위원 ) 지금 전세계적 으로 한류 열풍이뜨겁다. 북한도예외가아니다. 북한에부는 한류열풍 은남북한의체제대결속에서비공식적루트를통해이루어지고있기때문에문화시장에서이루어지는일반적인 한류 와는성격과의미가다르다. 한류 가공급되는동기의정치성여부를떠나그효과의정치성이크기때문이다. 북한주민들의남한영상물향유는북한당국의통제와단속을피해가며비공식문화로향유되고있다. 그럼에도일부계층에제한되어있긴하지만전국적현상으로확산되고있고, 또한유입주기가짧아지는등그흐름에가속화하는양상을보이고있다. 남한영상물이북한으로유입되는구체적경로를보면북중국경지역에서활동하는밀수꾼들에의해 돈벌이 의일환으로이루어지고있다. 정치적동기가아닌상업적목적에의해유입이이루어지기때문에북한당국의단속에도불구하고오히려지속적확산이이루어지고있는것으로보인다. 북한주민들의남한영상물수용역시정치적동기보다는문화수용욕구에기반하고있으므로단기적으로 체제위기 로연결될가능성은약하지만, 되돌릴수없는문화적흐름 을형성하면서장기적으로북한사회의자유화에크게기여할것으로전망된다. 남한영상매체를통한외부정보의유입은북한주민의의식변화를이끄는촉매제의역할을수행하고있으며, 또한남한문화와생활을미리경험하게됨으로서남북한사회문화통합에긍정적영향을미치고있는것으로평가된다. 북한주민들의일상에서점점비중을높여가고있는남한문화의수용을어떻게분석하고대응해나갈것인가, 본격적인대비가필요한시점이다.
2 JPI 정책포럼 목 차 1. 한류 의개념과기능 1. 한류 의개념과기능가. 한류 의개념나. 한류 의영향과의미 2. 북한에서 한류 현상의전개양상가. 북한에서의 한류 현상나. 북한 한류 의주요콘텐츠다. 북한 한류 의유통구조라. 북한 한류 의전개양상 3. 한류가북한주민에미치는영향가. 남한영상물시청소감공유의범위및내용나. 북한주민의식변화의주요내용 4. 한류에대한북한당국의대응 5. 결론및전망 가. 한류 의개념 일반적으로 한류 ( 韓流, Korean Wave) 란 대한민국의대중문화가주로동아시아를중심으로대한민국이외에서대중적인기를얻게되는것을총칭 함. 1) 1990년대중반이후한국텔레비전드라마와가요가중국이나일본, 대만등을중심으로대중의인기를얻으면서한류가형성되었음. 중국에서의 < 사랑이뭐길래 > 를시작으로일본에서 < 겨울연가 > 로절정에이름. 2) 최근에는한국의아이돌그룹을중심으로한 K-Pop이열풍이동아시아는물론, 전세계로확산되면서제2의한류, 즉 신한류 ( 新韓流 ) 가등장함. 한류 현상은텔레비전드라마와대중가요등우리나라대중문화가주도하고있으며, 그외에한식 ( 韓食 ), 한글등으로다양화되는양상을보이고있음. 일본을비롯한동아시아지역에서는한국스타들이해당국가대중문화시장진출에성공하고있으나, 유럽이나아메리카지역에서는 K-Pop의수용자층이형성되는정도이고시장진출에서의성과는미흡한상황임. 나. 한류 의영향과의미 일부국가에서 반한류 나 혐한류 의역풍을야기한부정적기능도있으나대부분의지역에서우리나라에대한인지도를향상시키고긍정적이미지를형성해주는등국가브랜드강화에기여하고있음. 한류 는해외에서의기업활동이나외교활동에도긍정적영향을주고있으며, 그에따라해외한국문화원에대한외국인의수요가증가하고있음. K-Pop의파급효과중하나로추정되는미용, 의료 ( 성형 ), 화장품산업의경우인바운드관광의핵심자원으로기능하고있음.
북한에부는 한류열풍 의진단과전망 3 한류 의확산은우리나라에대한긍정적이미지를가진외국인 ( 親韓派 ) 을만들어내는데기여하는것으로볼수있음. 3) 2. 북한에서 한류 현상의전개양상 가. 북한에서의 한류 현상 북한에서의 한류 란 북한지역에서수용되고있는남한의대중문화 를지칭하는의미로사용되고있음. 같은한민족 ( 韓民族 ), 심지어는헌법상우리영토안에서유행하는남한대중문화에대해일반적인 한류 의개념을적용하는데무리가있을수도있으나남한의문화와북한의문화가다르고, 폐쇄국가인북한지역에 남한의문화 가수용되고있다면 남한이외의지역에서유행되는남한대중문화 라는의미에서 한류 라명명할수있음. 유행 이라할정도로남한의대중문화가북한사회전역에확산되어있는것인지여부에대해서는의문이제기될수있음. 북한은폐쇄적통제국가이기때문에대중의자발적문화향유가어려운조건이라는점을감안하면, 북한에서의 한류 는그양적인확산정도를떠나서존재자체만으로도주목할필요가있는현상이라할수있음. 북한에서의 한류 는처음에는북중국경지역을중심으로 가만히 시작되었으나최근에는 열풍 이라할정도로넓은지역에서지속적으로수용되고있는것으로추정됨. 초기에는대중가요와드라마등남한대중문화의수용으로시작하여최근에는미용이나말투등일상의생활문화로까지확산되는양상도나타나고있음. 북한은폐쇄적통제국가이기때문에대중의자발적문화향유가어려운조건이라는점을감안하면, 북한에서의 한류 는그양적인확산정도를떠나서존재자체만으로도주목할필요가있는현상이라할수있음 나. 북한 한류 의주요콘텐츠 최근몇년간북한주민들은 < 블루 >, < 친구 >, < 조폭마누라 1-3>, < 투캅스 >, < 장군의아들 > 등의남한영화, < 올인 >, < 경찰특공대 >, < 사랑이뭐길래 >, < 노란손수건 >, < 가을동화 >, < 겨울연가 >, < 천국의계단 >, < 줄리엣의남자 >, < 야인시대 > 등남한텔레비전드라마를많이
4 JPI 정책포럼 북한에서 한류 붐을일으킨주요콘텐츠는남한의중장년층취향에어울릴만한콘텐츠가주를이루고, 북한의일부젊은이들은남한의 10대문화를곧바로수용하고, 확산시키는형세를보이고있음 시청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4) 영화나드라마에서는최신콘텐츠가많이유통되는데비해, 가요분야에서는트로트가주류를이루고있어주현미의 < 또만났네 >, < 비내리는영동교 >, < 신사동그사람 > 이나송대관의 < 해뜰날 >, < 네박자 >, 김연자의 < 홀로아리랑 > 등을주로수용하고있다고함. K-Pop이주도하는 신한류 와는다소다른양상이라고볼수있음. 5) 대체로말해초창기에는 < 겨울연가 >(2002), < 남자의향기 >(1998) 등멜로물이인기였고, 2000년대후반에는 < 말죽거리잔혹사 >(2004), < 목포는항구다 >(2004) 등의액션영화나 < 대장금 >(2003 2004), < 해신 >(2004 2005) 과같은역사드라마가인기를끌었다고함. 6) 이에반해남북한주민사이의유머감각의차이때문인지코미디영화나시트콤드라마는이렇다할인기물이없음. 국내입국한탈북자들이텔레비전예능프로그램인 < 개그콘서트 > 를즐기게되면비로소자신이진짜 남한사람 이되었다고생각하는것과도같은이치에의한것으로보임. 북한에서 한류 붐을일으킨주요콘텐츠는남한의중장년층취향에어울릴만한콘텐츠가주를이루었는데, 특히대중가요의경우에는트로트가주류를형성하고있음. 송대관의 < 해뜰날 > 과 < 네박자 >, 주현미의 < 비내리는영동교 >, < 신사동그사람 >, 김연자의 < 홀로아리랑 > 등은모든연령층에서인기를끌고있고, 노사연의 < 만남 >, 김종환의 < 사랑을위하여 >, 김광석의 < 이등병의편지 > 등 1980 1990년대발라드풍의가요는일부대학생들사이에서제한적으로유행하고있음. 최근들어북한의일부젊은이들은남한의 10대문화를곧바로수용하고, 확산시키는형세를보이고있음. 7) 대도시의고위층이나부유층자녀들중십대후반에서이십대초반젊은이들, 특히중학교 5 6학년학생들이나이른바 직통생 ( 중학교졸업후입대하지않고곧바로대학에입학한학생을일컫는말 ) 을중심으로남한의뮤직비디오가인기를끌고있음. 최근소식에의하면이들은뮤직비디오로남한의아이돌그룹이부른랩, 힙합, 록등을들으면서옷차림이나몸짓을흉내내기도한다고함.
북한에부는 한류열풍 의진단과전망 5 북한젊은이들사이에서는스토리가뻔한남한영화나드라마보다 < 람보 4>(2008), <007 카지노로얄 >(2006), < 슈퍼맨리턴즈 >(2006), < 아마겟돈 >(1998) 등의미국액션영화나 < 프리즌브레이크 > 등의미국드라마에더열광한다고함. 이들은남한영화나드라마는깡패이야기아니면사랑타령이야기뿐이라며, 특히입씨름말장난이나협잡이너무많아이제는식상하다는반응까지보인다고함. 북한의일부젊은이들사이에서는남한의생활문화를직접수용, 확산시키는양상도보이고있음. 현재북한의장마당에서는각종전자제품 (LG TV, 애니콜 손전화기, 믹서기등 ) 과생활용품 ( 한국도자기, 식기, 장갑등 ), 식료품 ( 다시다등 ), 기호식품 ( 커피믹스등 ), 과자류 ( 초코파이등 ), 의류 ( 뺑때바지라고부르는스키니진등 ) 에이르기까지온갖남한제품이팔리고있으며, 남한산고가제품은뇌물이나혼수용품으로도큰인기를끌고있다고전함. 8) 최근에는드라마 < 시크릿가든 > 에서유행한현빈의의상, < 역전의여왕 > 의김남주패션등을따라하려는북한청년들도있는것으로알려짐. 2010 년도실시된한탈북자조사에의하면, 국내입국한탈북자들을 통해확인된북한내 한류 콘텐츠는다음과같음. 9) 드라마 : < 가을동화 >, < 천국의계단 >, < 올인 >, < 겨울연가 >, < 첫사랑 >, < 인어아가씨 >, < 낭랑 18세 >, < 유리구두 >, < 풀하우스 >, < 목욕탕집남자들 >, < 귀여운여인 >, < 노란손수건 >, < 야인시대 >, < 대장금 >, < 옛날의금잔디 >, < 귀공자 >, <100만송이장미 >, < 쾌걸춘향 >, < 내이름은김삼순 >, < 꽃보다남자 >, < 환상의커플 >, < 제5공화국 >, < 형수님은열아홉 >, < 보고또보고 >, < 별난남자별난여자 >, < 열아홉순정 >, < 하늘만큼땅만큼 >, < 히트 >, < 주몽 >, < 대조영 >, < 아이리스 >, < 호텔리어 >, < 마이걸 >, < 조강지처클럽 >, < 개와늑대의시간 >, < 그대그리고나 >, < 장밋빛인생 >, < 바람불어좋은날 >, < 욕망의바다 >, < 오필승봉순영 >, < 남자이야기 >, < 진실 >, < 사랑이뭐길래 >, < 여자만세 >, < 카인과아벨 >, < 눈물이보일까봐 >, < 바람은불어도 >, < 연인 >, < 달빛가족 >, < 죽일놈의사랑 >, < 명랑소녀성공기 > 다큐멘터리 : < 인간극장 > 예능버라이어티 : < 해피선데이 >, < 전국노래자랑 > 북한의일부젊은이들사이에서는남한의생활문화를직접수용, 확산시키는양상도보이고있음
6 JPI 정책포럼 북한 한류 의유통구조는시장 ( 자마당 ) 을통한유통과인적네트워크를통한유통으로나누어볼수있음 시트콤 : < 순풍산부인과 > 영화 : < 장군의아들 >, < 올가미 >, < 조폭마누라 >, < 공공의적 >, < 화려한휴가 >, < 키스도못하는남자 >, < 아래층여자위층남자 >, < 풀잎사랑 >, < 투캅스 >, < 깡패 >, < 결혼은미친짓이다 >, < 쉬리 >, < 미녀는괴로워 >, < 어린신부 >, < 깡패수업 >, < 변강쇠 >, < 무사 >, < 가위 > 가수 : 김연자, 태진아, 송대관, 나훈아, 주현미, 설운도, 현철, 김난영, 핑클, H.O.T, 이효리, 심수봉, 조용필 배우 : 최수종, 송해, 최지우, 배용준, 이병헌, 송혜교, 장동건, 이영애, 이다해, 권상우, 고현정, 신은경, 강호동다. 북한 한류 의유통구조 북한 한류 의유통구조는시장 ( 장마당 ) 을통한유통과인적네트워크를통한유통으로나누어볼수있음. 1) 시장을통한유통 북한내에서 한류 의유통에는북한내 시장의활성화 와긴밀한관련이있음. 북중밀무역을통해녹화기, 중고컴퓨터, CD, DVD 등이북한에유입되고있음. 시장에서녹화기등은공식적으로판매및구입이가능하고, CD는겉으로는북한 CD를팔면서남한대중문화 CD는숨겨놓은채비공식적으로판매됨. 북중국경의밀수꾼을통해남한대중문화를담은 CDR이북한내유입되는과정을살펴보면다음과같음. 10) < 그림 1> 북한에서남한 CDR 의밀수및유통경로 * 출처 : 강동완박정란, 한류북한을흔들다, 늘품플러스, 2001, 54 쪽.
북한에부는 한류열풍 의진단과전망 7 북한에서 CDR 밀수과정은북 중국경선을경계로 앞선 과 뒷선 으로구분됨. 앞선은국경을지키는경비대들로 1개소대가 30명정도되는데그중에가장계급이높은사람을뇌물로매수하여일명 카바꾼 으로활용됨. 북한측밀수꾼은많은데비해중국측 대방 과국경의 카바꾼 은한정된소수이기때문에여러밀수꾼이같은 대방 과 카바꾼 과동시에거래하는경우한꺼번에물건이들어오기도함. 북중국경을벗어나밀수꾼의집까지물건을가지고오는 뒷선 의경우를살펴보면, 순찰대에게뇌물 ( 짐한짝당 2,000원정도 ) 을주고본인의집근처만봐달라고미리약속을한후가능함. 이들에게는거래시주는뇌물뿐만아니라명절같은때특별히고급술을선물하는등평소에관리를하고있다고함. 남한 CDR 밀수꾼은이와같이앞선과뒷선을거치는과정에서발생하는초소비와순찰대비등의뇌물을제하고도하룻밤에약 8 10만원정도의수입을얻을수있다고함. CDR을판매하는상인이외에대여료만받고전문적으로 CDR을대여해주는상인도있는데, 전국적으로이러한대여점이성업중이라고함. 11) 탈북자면담에따르면, 대여료는시기와지역에따라다르나, 한편당대략 1,000 3,000원정도이며, 반납이늦어지는경우연체료도있다고함. 본인이 5,000 10,000원에산 CDR을 3,000원에다른사람에게되파는중고거래도있음. 북한한류가활성화됨에따라한류유통에서필수적인미디어기기들의유통도활성화되고있음. 12) 함경북도청진시수남시장에서중기 (IT 가전제품 ) 장사를하는주민에따르면장마당에서유통되는대표적인 IT기기들은 mp3, mp4, pmp, 4GB 이상의 USB, 중고노트북, 디지털카메라등인것으로알려짐. 북한한류가활성화됨에따라한류유통에서필수적인미디어기기들의유통도활성화되고있음 2) 인적네트워크를통한유통 시장에서구입하거나대여한남한영상물들은혼자보기도하고가족이나친구들이모여서시청하거나돌려보는등인적네트워크를통해확산이이루어지는것으로나타남.
8 JPI 정책포럼 단속을담당한간부등이단속과정에서압수한남한대중문화영상매체를시청하거나재판매하는경우도있다고함. 1990년대이후북한일부간부계층, 북중접경지역을중심으로시작된북한한류는최근에는전계층, 전지역 ( 평양, 평성, 청진, 함흥, 원산, 신의주, 혜산등 ) 으로확산되는양상을보이고있음 라. 북한 한류 의전개양상 북한 한류 는주민사이에음성적으로남한대중문화 ( 가요, 드라마, 영화등 ) 를담은영상매체를유통하는방식으로이루어지고있음. 주요매체는 1990년대에서 2000년대초반에는카세트테이프와비디오테이프가주를이루었고, 2000년대중반이후에는 CD와 DVD, USB가주를이루고있음. 이러한매체의경우플레이어만있으면인적네트워크를통해서비밀리에유통될수있는특징이있음. 평양등일부지역에서는직접한국라디오나 TV 방송을시청하는경우도있음. 13) 1990년대이후북한일부간부계층, 북중접경지역을중심으로시작된북한한류는최근에는전계층, 전지역 ( 평양, 평성, 청진, 함흥, 원산, 신의주, 혜산등 ) 으로확산되는양상을보이고있음. 14) 북한청소년층에서는대중문화의수용만이아니라전자제품, 패션, 음식등과같은남한생활문화전반의수용현상이나타나고있음. 내용 인원수 평양시 (3명), 나선시 (3명), 평안남도 (2명), 평안북도 출신지 (2명), 양강도 (13명), 황해도 (2명), 함경남도 (14명), 함경북도 (98명), 강원도 (4명) 총 141명 북한에서남한미디어시청경험유무 있다 : 79명 (56.0%), 없다 : 61명 (43.3%) 시청미디어 ( 중복선택 ) TV: 15명, 영화 : 57명, 비디오 : 43명 시청빈도 < 표 1> 북한에서남한미디어시청경험 한번 : 7 명일년에한번 : 6 명한달에한번 : 21 명매일 : 5 명보고싶을때마다 : 40 명
북한에부는 한류열풍 의진단과전망 9 < 그림 2> 남한영상매체의지역간확산경로 * 출처 : 강동완박정란, 한류북한을흔들다, 늘품플러스, 2001, 43 쪽. 2010년남한의대안학교에재학하는탈북청소년을대상으로실시된설문조사에서는북한에서한국미디어를시청한경험이 57% 에이르렀으며, 시청빈도또한상당히잦은것으로나타남. 15) 남한문화의지역적확산과정은북중국경이맞닿아있는함경북도, 양강도, 자강도지역을출발점으로하여평안도, 강원도, 황해도등의내륙 ( 안쪽 ) 지역으로유통되고있음. 남한대중문화콘텐츠의북한유입속도는과거에는 3개월내지 6개월정도의시간차이가있었으나, 요즘에는한국의지상파 TV 등에서방영되는남한드라마가방영다음날 CD로복사되어유통될만큼북한내전파속도가매우빨라진것으로알려짐. 16) 최근에는위성안테나로남한방송을볼수있는평양의고위간부자녀들이드라마나영화를녹화한뒤 CD로만들어파는경우도있다고함. 남한문화의지역적확산과정은북중국경이맞닿아있는함경북도, 양강도, 자강도지역을출발점으로하여평안도, 강원도, 황해도등의내륙 ( 안쪽 ) 지역으로유통되고있음 북한에서한류가확산되는원인을살펴보면다음과같음. 첫째, 외부요인으로는중국동북지방까지 한류 가확산되어중국에서남한대중문화영상물이싼값으로제작됨으로써북한에까지대량공급이이루어질수있었던점.
10 JPI 정책포럼 북한주민의남한대중문화영상물시청소감의공유범위는주로가족, 친구, 직장동료등 1,2차집단으로한정되고, 단순히내용이흥미롭다거나재미있다는소감외에남한의실상이해, 남한에대한동경, 북한지도부에대한비난및불만, 남북한비교에이르기까지반체제적인내용들도다수포함되어있는것을볼수있음 둘째, 북한사회내부적으로는배급체제가붕괴되면서국경지방의밀수꾼과전국에장마당이형성되어이를통해상업적목적에의한남한영상매체의유통이이루질수있었다고하는점. 셋째, 한글자막이없는중국이나홍콩영상물에비해같은언어를사용하고있는남한영상물이북한주민들이수용하기에용이했다는점. 넷째, 북한사회내부에컴퓨터, DVD 등미디어의발달및보급이어느정도이루어져있어남한영상물이유통되고수용될수있는사회적조건을갖추고있었던점. 다섯째, 북한영상물에비해남한영상물이북한주민의문화적욕구를충족시켜주는재미가있어서반복적으로보게되는등인적네트워크에의한확산이이루어지고있다는점. 3. 한류가북한주민에미치는영향 17) 가. 남한영상물시청소감공유의범위및내용 한류, 북한을흔들다 에의하면, 북한주민의남한대중문화영상물시청소감의공유범위는주로가족, 친구, 직장동료등 1, 2차집단으로한정되고있는것으로나타남. 시청소감의공유내용을보면, 단순히내용이흥미롭다거나재미있다는소감외에남한의실상이해, 남한에대한동경, 북한지도부에대한비난및불만, 남북한비교에이르기까지반체제적인내용들도다수포함되어있는것을볼수있음. 시청소감을얘기하는과정에서북한주민들은 우리도저런데 ( 남한 ) 가서살았으면좋겠다., 한국생활이 ( 저장면처럼정말 ) 그럴것이다., 남편이 자본주의연구하고, 독점자본을했으면좋겠다 ( 라고했다 )., 한국이이렇게발전했다., 한국것이면개똥도좋냐, 남조선이우리와천지차이 등의말들이오간것으로나타남. 나. 북한주민의식변화의주요내용 남한영상물시청과정에서북한주민들이의식변화를보인주요내용은다음과같음.
북한에부는 한류열풍 의진단과전망 11 첫째, 남한에대한의식변화는남북한 대조 에의한남한 동경 심화, 남한체제에대한경계심이완, 남북한사람에대한동질감형성, 남한 스타일 의모방 단순한 선호 에서 저항 표현을위한모방까지나타남 으로구분해볼수있음. 둘째, 북한지배구조에대한의식변화는체제, 지도자, 종교인식등의변화로요약될수있음. 국가보다내가우선이라는집단주의에대비되는의식변화, 전쟁이나면 김정일에게훈장받은사람들이나가서싸우라 는식의전쟁시군복무회피의사등이나타나고있음. 지도부가교체되었으면한다는인식이싹트기도했으며, 지도부에대한불신도불거져북한체제가결국 너네 ( 지도부 ) 를위한세상 이라는생각도하게됨. 종교에대한인식변화도볼수있었는데, 종교를배제한채절대적충성을요구하는북한정권에대한불만이주된의식변화의내용이었음. 셋째, 남한영상물시청이탈북에미치는영향도일부확인되었음. 사례에따라서는남한영상물시청이직접적인탈북의동기로이어지기도하나대다수의경우북한내외부의유인요인과남한영상물내용에대한동화의과정이복합적으로작동되면서탈북을희망하거나직접결행하게되는것으로정리해볼수있음. 남한에가면알게모르게 ( 탈북자를 ) 없애버린다. 는북한당국의선전내용을믿고있다가 < 카인과아벨 > 이라는드라마에등장하는남한내탈북자들의삶을보면서탈북에대한두려움을어느정도불식시킬수있었다는사례도확인됨. 남한영상물을보면서역으로남한에서는살기어렵다는생각을더욱굳히면서북한에남는것이더낫다는생각을하게되는사례도발견됨. 예를들어남한에가면내가가진능력으로일할것은아무것도없을것, 남한은 깡패 가 돈 때문에사람을죽이는곳, 왕따 가있는교육현장, 성인물이범람하는곳등이라는인식은남한에서자녀를어떻게양육할수있을지에대한걱정으로연결됨. 너무자유로워서질서가없는곳 이라는무질서한남한, 통제없이자기가하고싶은것은다하는곳 이라는방종의이미지도남한영상물을통해형성하게되는남한의모습가운데하나임. 남한에대한의식변화는남북한 대조 에의한남한 동경 심화, 남한체제에대한경계심이완, 남북한사람에대한동질감형성, 남한 스타일 의모방등으로구분해볼수있음
12 JPI 정책포럼 북한당국은 제국주의사상과문화 의유입을차단하기위해각도에 중앙당검열대 를파견하여집중검열하는작업을벌이고있음 이와더불어남한영상물을통해형성하게된남한사회에대한분홍빛환상은탈북후남한에입국해직접현실에부딪치게되면서때로는실망이나절망으로연결되기도함. 4. 한류에대한북한당국의대응 북한당국은 제국주의사상과문화 의유입을차단하기위해최근 CDR, DVD를통칭하는 알판 과라디오등에대한단속을강화하라는방침을내렸으며, 각도에 중앙당검열대 를파견하여집중검열하는작업을벌이고있음. 비사회주의행위검열을전담하는조직체로 비사회주의그루빠 (Group) 가있는데, 이들은통칭 비사그루빠 나 타격대 라고불리고있으며, 2006년에는일명 109타격대 라고도부르는 109그루빠 가조직되기도하였음. 남한영화및드라마를단속하는기관인 130상무 가 2010년 1월 30 일에조직되었으며, 현재평안남도개천교화소에는이를통해적발된북한주민이 1,200여명에달한다는보도도나왔음. 18) 보통은중앙당, 군당및시당이주도하고인민보안부주관으로중앙당, 검찰, 보위부, 각근로단체등에서인원을차출하여검열전담조직인 비사그루빠 를구성하는데, 이들이단속하는 비사회주의 행위에는서구식복장, 남한가요부르기등 자본주의황색바람 에해당하는경우는물론이고도박, 사기, 매춘을비롯해관상, 사주등미신행위까지광범위하게포함되어있음. 비사회주의그루빠 는가택수색과 TV, 녹화기, 녹화테이프, CD 등을임의로처리할수있는 몰수권한 이있으며, 수십명이몰려다니며활동을전개함. 북한당국은남한의 TV, 라디오방송청취를막기위해각도마다설치되어있는과학기술총국과국가안전보위부 27국을통해채널이나주파수를땜질로고정시키고은박지로리모컨센서를막아놓는등다양한술책을부리고있으나그효과는미미한것으로알려짐. 19) 북한에서 한류 를단속할수있는법률적근거는 형법 (2004년 4월개정 ) 제6장제193 195조임.
북한에부는 한류열풍 의진단과전망 13 제 6 장사회주의문화를침해한범죄 제193조 ( 퇴폐적인문화반입, 류포죄 ) 퇴폐적이고색정적이며추잡한내용을반영한음악, 춤, 그림, 사진, 도서, 록화물과유연성자기원판, 씨디-롬같은기억매체를허가없이다른나라에서들여왔거나만들었거나류포한자는 2년이하의로동단련형에처한다. 정상이무거운경우에는 4년이하의로동교화형에처한다. 제194조 ( 퇴폐적인행위를한죄 ) 퇴폐적이고색정적이며추잡한내용을반영한음악, 춤, 그림, 사진, 도서, 록화물과씨디- 롬같은기억매체를여러번보았거나들었거나그러한행위를한자는 2년이하의로동단련형에처한다. 정상이무거운경우에는 5년이하의로동교화형에처한다. 제195조 ( 적대방송청취, 인쇄물, 유인물, 수집, 보관, 류포죄 ) 반국가목적이없이공화국을반대하는방송을체계적으로들었거나삐라, 사진, 록화물, 인쇄물, 유인물을수집, 보관하였거나류포한자는 2년이하의로동단련형에처한다. 정상이무거운경우에는 5년이하의로동교화형에처한다. 남한영상물단속에서걸리게되면노동단련형이나종신형까지도받는경우가있다고하나상당수는뇌물 ( 돈, 고양이담배등 ) 을주고풀려나는경우가있음. 북한당국에서는일찍부터 모기장 을쳐서 자본주의황색바람 을차단하려고하고있으나남한대중문화가북한주민들사이에퍼지면서한계에봉착하고있는것으로보임. 5. 결론및전망 현재남북교류사업이전반적으로침체되어있는반면, 북중국경지역을통한비공식적인물류반입이활성화되고있음. 북한 한류 는경제난속에서북한의통제체제가이완되는 사회적틈 을통해남한영상물이유입되면서확산되는것으로볼수있음. 북한 한류 는경제난속에서북한의통제체제가이완되는 사회적틈 을통해남한영상물이유입되면서확산되는것으로볼수있음 남한영상물이북한으로유입되는구체적경로를보면북중국경지역에활동하는밀수꾼들에의해 돈벌이 의일환으로남한영상물이유입되고있으며, 정치적동기가아닌상업적목적의유입이이루어
14 JPI 정책포럼 지기때문에북한당국의단속에도불구하고지속적확산이이루어지고있는것으로보임. 남한영상매체를통한외부정보의유입은북한주민의의식변화를이끄는촉매제의역할을수행하고있고, 단기적으로 체제위기 로연결될가능성은약하지만, 되돌릴수없는문화적흐름 을형성하면서장기적으로북한사회의자유화에크게기여할것으로전망됨 남한영상매체를통한외부정보의유입은북한주민의의식변화를이끄는촉매제의역할을수행하고있으며, 또한남한문화와생활을미리경험하게됨으로서남북한사회문화통합에긍정적영향을미치고있는것으로평가됨. 북한주민들의일상에서점점비중을높여가고있는남한문화의수용을어떻게분석하고대응해나갈것인가가본격적인대비가필요한시점임. 북한의 한류 현상을성급하게북한사회의 아래로부터의붕괴 조짐으로확대해석하기보다는현재남한과북한을이어주는이연결망을통하여실제로북한주민의의식수준을높일수있도록하는다양한모색이요구됨. 북한주민들의남한영상물수용이정치적행위라기보다는문화수용욕구에기반한것이므로단기적으로 체제위기 로연결될가능성은약하지만, 되돌릴수없는문화적흐름 을형성하면서장기적으로북한사회의자유화에크게기여할것으로전망됨. 기획및감수 : 이성우 ( 제주평화연구원연구위원 ) 편집 : 고정선 ( 제주평화연구원연구원 ) 오은정 ( 제주평화연구원인턴 )
북한에부는 한류열풍 의진단과전망 15 저자약력 박영정現한국문화관광연구원연구위원. 건국대학교에서문학박사학위를취득했음. 연구분야는북한문화 ( 공연예술 ), 남북문화교류정책, 문화정책, 예술인복지정책등임.
16 JPI 정책포럼 주석 1) 인터넷위키백과한국판 (2011.11.24) 2) 1997년텔레비전드라마 < 사랑이뭐길래 > 가중국중앙TV 8채널에서방영되어커다란반향을불러일으키면서시작되어 < 가을동화 >, < 인어아가씨 >, < 목욕탕집남자들 > 등을거쳐 2005년 < 대장금 > 방영으로절정에이름. 일본에서는 2003년드라마 < 겨울연가 > 가 NHK 위성제2방송에방영되면서시작되어 욘사마열풍 을만들어내었고, 이후 < 올인 >, < 대장금 >, < 태왕사신기 > 등한국드라마열풍이지속되었음. 3) 채지영, 신한류발전을위한정책방안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 4) 통계청, 북한의주요통계지표 2010, 2011, 139 140쪽. 5) 스토리가있는드라마나영화가전계층에게고루수용되는반면, 세대간감각차이가큰가요의경우수용에있어서일정한한계가작용하는것으로보임. 6) 오양열, 앞의글, 17쪽. 7) 오얄열, 앞의글, 17쪽. 8) 오양열, 북한내한류현상과민족음식육성,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한국음식관광협회주최세미나자료집, 2011.4, 10쪽. 9) 강동완 박정란, 한류북한을흔들다, 늘품플러스, 2001, 32 33쪽. 10) 이하의내용은강동완, 박정란의탈북자심층면접을토대로연구한 한류북한을흔들다 ( 늘품플러스, 2001) 의내용을중심으로재정리한것임. 11) 강동완 박정란, 한류, 북한을흔들다, 서울 : 늘품플러스, 2011, 61쪽. 12) 노컷뉴스, 2010.7.6. 13) 아날로그텔레비전에서사용되는인코딩방식으로는팔 (PAL) 과 NTSC 방식이있는데, 남한은 NTSC를, 북한은팔 (PAL) 방식을사용하고있다. 팔 (PAL) 은주로 625라인 /50Hz로주로유럽지역에서사용되는방식이다. NTSC는 525라인 /60Hz로주로한국, 일본, 북중미지역에서사용하고있다. 다만근래중국에서수입되는 1990년대이후중고컬러 TV에는상호전환기능이있기때문에남한방송을시청할수있다. 14) 오양열, 북한내외래문화유입으로인한영향과전망, 플랫폼, 2011.3.4호, 16쪽. 15) 윤선희, 북한청소년의한류읽기 : 미디어수용에나타난문화정체성과사회변화, 한국언어연구, 제55권제1호, 2011년 2월, 443쪽. 16) 데일리안, 2010.10.21. 17) 박정란, 북한에부는한류열풍 그현상과전망 ( 통일문화정책포럼발제문, 2011.7.19.) 에서부분발췌. 18) 노컷뉴스, 2010.12.6. 19) 오양열, 앞의글, 11쪽.
북한에부는 한류열풍 의진단과전망 17 참고문헌 강동완 박정란, 한류북한을흔들다, 늘품플러스, 2001, 32 33쪽. 박영정, 북한문화예술현황분석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 박정란, 북한에부는한류열풍 그현상과전망, 통일문화정책포럼발제문, 2011.7.19. 오양열, 북한내외래문화유입으로인한영향과전망, 플랫폼, 2011.3.4호. 오양열, 북한내한류현상과민족음식육성,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한국음식관광협회주최세미나자료집, 2011.4. 윤선희, 북한청소년의한류읽기 : 미디어수용에나타난문화정체성과사회변화, 한국언어연구, 제55권제1호, 2011년 2월. 채지영, 신한류발전을위한정책방안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 통계청, 북한의주요통계지표 2010, 2011.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문관광로 227-24 (697-120) 전화: 064)735-6500 팩스: 064)735-6512 E-mail: policyforum@jpi.or.kr http://www.jpi.or.kr JPI 정책포럼 에 게재된 의견은 필자 개인의 의견으로, 제주평화연구원의 공식입장과는 무관함을 알려드립니다. ISSN: 2005-9760 10호김동성-주소바뀜.indd 1 2012.1.19 3:22:0 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