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프트웨어테스팅사례 (Case on Game S/W testing)
목 차 1. 제 3자테스트? 2. 테스트모델 3. 테스트프로세스 4. Quality Assurance Test 5. Beta Test 6. 게임평가 7. Q & A
WHY? 한번고객의신뢰를잃으면다시회복하는데개발기간이상의시간과비용이소요되며그러한투자를해도떠나간고객을붙잡을수없다. 10 월 2 일오픈베타서비스예정이었던 ****** 은서비스직후버그가발생해서비스하루만에모든정보를초기화하는조치를단행했다. 롤플레잉게임으로유명한 000 는 ******* 게임을출시한후인스톨 CD 에서버그가발견되는바람에대대적인리콜작업을실시했다. 그비용만으로수억원을소요했을뿐아니라이용자들에게신뢰도잃었다. 4 만 8 천명에달하던동시접속자수가프로그램오류등으로인해한때 3 만 8 천명으로떨어졌으나최근 4 만 2 천명수준으로회복했다. 지난 24 일 ' 혼돈의역사의시작 ' 업데이트. 업데이트이후유저간거래시혹은상점거래시아덴 ( 게임내화폐 ) 과아이템이복사되거나판매대가를지나치게높게보상하는등버그가발생한것며 "PC 방과게임내혈맹단위로대규모버그약용이이루어졌으며그피해는수조아덴에달한다.
1. 제 3 자테스트? 제 3 자테스트방법 내부조직에의한 3 자테스트 조직내의독립적테스트 ( 테스트를위한별도의 TF 팀 ) 품질관리부서 외부조직에의한 3 자테스트 테스팅전문회사 : 퍼슨넷, 바산네트워크 정부지원 S/W 품질인증기관 : TTA S/W 시험인증센터, 산자부산하기관 사용자베타테스트 ( 클로즈베타, 오픈베타 ) 제 3 자테스트장점 게임분야전문테스트인력의확보와전담조직의구성및운영에대한부담이없다 체계적인테스팅프로세스와시스템을갖출수있다. 테스트기관의경험을활용하므로시행착오없이빠른서비스안정화가가능하다. 전문적인베타테스터의확보를위한프로모션이불필요하다. 체계적이고전문적인테스트를통해개발기간단축과비용절감, 빠른상용화가가능하다. [ 효과 ] 훈수의원리 : 시스템내부파악의한계
2. 테스트모델 테스트모델소개 V MODEL Contract Warranty User s Game Requirements Acceptance Testing Game Requirements Specifications System Testing Game Development High Level Design Integration Testing Quality Assurance Detailed Design Unit Testing Coding Project Management
3. 테스트프로세스 테스트프로세스소개 Activity 주요활동 결과물 요구사항분석 고객사의테스트요구사항분석및방향설정 테스트범위및방법론정의 테스트베드및환경, 테스터선정 테스트플랜보고및승인 - 테스트방법 - 테스터및환경정의 테스트진행 테스트방법에따라 Test 및평가진행 리포트는버그리포팅시스템에의해실시간 보고및관리 테스트결과리포트 결과보고및검수 보고된결과를개발사에서수정및보완 수정된오류에대해재테스트및검수 모든오류가해결될때까지반복수행 검수보고서 수정후검수가완료된 항목에대해리포팅 테스트종료 모든오류가수정완료되었을경우테스트 종료 최종결과리포트 - 안정성및완성도 - 고객만족도
GAME TEST QA Test 게임평가 Betatest
4. QA Test 주요테스트분야 Installation 각종 OS(Win98, ME, 2000, XP) 에서설치및삭제테스트를수행하여설치과정및삭제시타프로그램에영향을미치는지를테스트합니다. Functional 게임의각구성요소및기능들이제대로구현되는지를테스트합니다. Compatibility 국내에서판매되는각종 VGA Card(20여종 ) 및사운드카드 (10여종) 에서게임이원할하게플레이가가능한지테스트합니다. Specifition 게임플레이를위한최소사양과권장사양등의정확한테스트를통해게이머들에게게임플레이의정보를전달하고자합니다. Playing 게임플레이상의버그및오류등에대한테스트와각종해킹및아이템복사등에대한테스트를통해게임의완성도및안정성을테스트합니다. Stress 서버안정성테스트를위한부하테스트는현실적으로시뮬레이션을활용한기법과사용자가직접엑세스하는방법이활용되고있습니다
4. QA Test QA Test 프로세스 QAM Build CD Report Bugs Bugtracking System Triage Reported Bugs QA Team Test On The QA Rack Check Reported Bugs 개발자 Test Case Regression Test Fixed Bugs
4. QA Test CASE STUDY
5. Betatest 베타테스트의오해 - 동상이몽 어설픈베타게임오픈은게임을망친다. 개발사 미완성오픈시테스터반응 충분한테스트후테스터반응 베타테스트를통해버그수정 무슨게임이버그가이렇게많아..? 음!! 이게임믿을만하군 밸런싱및게임의완성도향상 어이게임왜이래!! 와!! 겜죽이네 ~ 다댐벼 사용자모집 애들아!! 이겜하지말어이상해 ~ 애들아!! 겜방가서이겜한판하자 ~ 다양한의견수렴 이게게임이냐 ~~ 때려치워라 ~ 길드및커뮤니티형성을통해자발적참여 클로즈베타? 운영자는각성하라 ~~ 운영자님홧팅 ~~~
5. Betatest Free Test 특별한형식이나방법에구애받지않고자유롭게사용하면서발생하는문제점및개선사항에대해보고하는테스트방식 - 일반사용자에게적합 - 테스트결과의신뢰도및참여율저조 - 테스트목적이아닌마케팅및홍보의목적에적합 Guide Test 테스터들에게테스트수행을위해특별한미션을부여하거나특정기능만을테스트하게하여정밀한테스트를수행하고자할때적용 EX) 다음의프로그램이설치되어있는환경에서게임을설치해보시기바랍니다. - MS Office, V3, 한글워디안, 스타크래프트, MSN 6.0 - 위의요소들에대해정확히테스트를수행하고보고해줄수있는테스터 - 수행결과에대해신뢰할수있어야함. - 책임감과애정을가지고테스트에임해주어야함.
5. Betatest 베타테스트의구성요소 테스트목표 테스터 제품 테스트플랜테스트가이드테스트방법 적극적으로테스트에참여하고오류보고를할수있는테스터그룹 내부테스트를마친출시이전단계의제품 테스트관리시스템 효율적이고성공적인테스트진행
5. Betatest 베타테스터? 개발자가놓칠수있는부분에대한진단이가능 제품정보유출에따른보안대책마련 형식적인테스트와리포트 친분에의해치우친의견 새롭고창조적인시도에대한거부감 제품을직접사용할유저그룹 다양한필드환경에서테스트가능 초보사용자들의의견 제품의시장성및만족도 개발팀원 일반유저 해당분야전문가 지인, 매니아 제품의특성을가장잘파악 논리적인오류에대한피드백 인간적인면에치우칠수있음
5. Betatest CASE STUDY
6. 게임평가 게임평가시스템게임평가시스템을통해게임의완성도와게임의사용자만족도를측정할수있으며, 평가결과를토대로게임의개발및수정방향을설정함으로서효율적인개발이가능하고고객이탈을방지할수있습니다. 평가항목 평가항목 기획 / 시나리오 기획의도 주고객층및타겟유저층 시나리오 / 게임배경 이벤트시스템 / 랭킹시스템 해당게임시장의트랜드 유사게임실태 게임시장의규모 시장성 그래픽 전체그래픽 특수효과및타격이펙트 전투및필드그래픽 캐릭터및아이템그래픽 커뮤니티채팅 커뮤니티지원 길드, 문파지원 커뮤니티 사운드 사운드옵션지원 배경음악 / 오프닝음악 전투사운드 게임이해도 조작성 게임플레이 인터페이스 게임성 게임중독성 / 몰입감 속도감, 박진감 레벨업시스템 / 아이템종류 매뉴얼및 FAQ 충실도 게임내도움말 고객지원
6. 게임평가 게임평가모델개발프로세스 게임분야및장르별항목도출 항목선별및구성 평가모델완성 장르별 / 분야별게임특징 게임의재미요소 유저의성향 네트워크특성 기타게임요소 인지도 고객지원 인터페이스 시스템안정성 분야별해당항목총괄적도출 도출된항목재그룹및트리구성 중복항목제거 세부항목우선도결정 게임산업종사자자문위원일반유저 최종트리구성및평가항목결정 평가모델완성
6. 게임평가 게임평가프로세스 개발사평가요청 평가모델분류및평가방법선정 평가등록및진행 평가결과활용 평가프로세스 게임및요구사항분석 평가방법과장르별특성별모델선정 버그테스트등록및평가실시 평가결과의검증및활용 MT PT PT 1 2 개발사게임평가요청 평가모델분류및선정 3 평가등록및진행 4 평가결과의활용 개발사평가요청 요구사항분석 평가모형개발게임. 장르게임플랫. 폼 게임평가시스템베타테스트게임평가 결과보고및완료 게임특성분석 항목추가및수정평가모델완성 전문테스터 일반사용자 개발방향및일정결정 평가기간, 평가인원, 평가대상결정 평가모형완성평가자모집및선발 선정된평가자를대상으로평가및테스트진행 평가결과및테스트결과보고
6. 게임평가 CASE STUDY
7. Q & A 감사합니다. ( 주 ) 퍼슨넷노성운 Email : cyber@bugtest.co.kr TEL : 017-740-9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