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2017, 제 18 권제 4 호, pp.7-20 J. Korea Soc. Beauty Art, Vol. 18, No. 4, 2017. http://doi.org/10.18693/jksba.2017.18.4.7 1) 추상미술개념에의한바디아트디자인 : 12 별자리를중심으로 한지수 *+ 유은진 ** 성신여자대학교뷰티산업학과 *+ 성신여자대학교뷰티융합대학원메이크업 특수분장전공 ** Design of Body art by the concept of Abstract art: Focus on 12 Constellations Han, Ji Soo * Yoo, Eun Jin ** Dept of Beauty Industry, Sungshin University * Graduate School of Convergence Beauty, Sungshin University ** 투고일 :2017.05.19 / 수정일 :2017.08.23 / 게재일 :2017.12.20 Abstract Abstract art, also known as non-objective or non-figurative art, expresses work as abstract elements such as colors, textures, lines, or creative conformation. The meaning of the work is interpreted very subjectively. In this regard, this research study seeks to reinterpret Greek Mythology as revealed through twelve constellations and design work that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of Mode body art and the human body's structural formations. To do this, this study will utilize the concepts of abstract art. This research study also seeks to apply the characteristics of structural formations shown in dancers' movements and analyze the beauty of the human body using the human body as a performer of art and material of expression, at the same time. This study will also design creative work of Mode body art in connection with abstract art and constellations and to develop the human body and Mode body art, extending the two elements into a broader art form. Key Words: Abstract art( 추상미술 ), Body art( 바디아트 ), Mode body art( 모드바디아트 ), Constellations( 별자리 ), Movement of Body( 몸의움직임 ) +Corresponding author: Han Ji-Soo. +82-10-4277-4283, E-mail: jisupretty@sungshin.ac.kr
8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제 18 권제 4 호 (2017.12) Ⅰ. 서론 1. 연구목적및필요성 19세기이후인간주의와산업혁명이발생하고사진기의출현등으로미술계에서는사실적재현보다는작가자신의주관적인시각을표현하는추상미술이시작되었다. 추상미술은화면에서이야기를묘사하거나외형을모방하는것이아닌순수한평면과색채, 감정을표현하는행위로극명한묘사를주로하는고전주의를벗어나상상력, 무의식, 그리고우연성까지도본질적인창조의요인으로여겨야한다고주장했다 1). 18세기말부터 19세기초에걸쳐프랑스를중심으로유럽전역에나타난신고전주의예술양식은고대의모티브를사용하여고고학적정확성과합리주의적미학으로시각화하였다 2). 신고전주의예술은형식의정연한통일과조화, 표현의명확성, 형식과내용의균형을중요하게여기며, 특히엄격하고균형잡힌구도, 명확한윤곽, 입체적인형태의완성등이우선시되었다. 입체적이며곡선인신체위에추상적이고다양한형태를취하는 3) 바디아트는원시시대의주술적인신앙으로부터시작되어신체예술의형태로이어져현대의즉흥적인작품뿐아니라, 실험성이강한작품그리고퍼포먼스를곁들여표현하는무대예술로서인식되고있으며, 일반적인작품과달리일회적이며신체의움직임에따라재구성되어생동하는다차원적인효과를기대하고있다 4). 바디아트는신체에표현가능한재료와양식, 기교등을사용하여인간의신체를예술의대상으로미를창조하고표현하는활동으로 5) 예술에있어 서신체는과거에서현재에이르기까지다양한시대적배경과역사, 작품의특징을고찰하여여러가지양식으로새롭게발전해가고있다. 바디아트는인간의몸이예술의행위이자표현의재료로써신체를형상화하는조형예술의한분야라할수있다 6). 본연구는그리스신화를바탕으로한 12개의별자리를신체와무용수의움직임을통해시각화하는데있으며, 신고전주의의양식이나타난신화의직접적인묘사에서벗어나주관적해석을가진추상미술과접목하여표현하고자한다. 즉, 신체의구조적특성및형태를분석하여창의적이고독창적인디자인에대한새로운시각을제공하며, 추상미술과별자리, 바디아트디자인간의연관성을바탕으로신체의아름다움을극대화함으로써신체를넓은분야의조형예술형태로확장시켜발전시키는것에의의가있다. 2. 연구내용및방법본연구는추상미술과별자리의문헌자료를통한이론적연구를바탕으로 12개의별자리가가진의미를추상적바디아트로표현하고자한다. 즉, 예술적차원의추상미술개념을접목시켜무용수의움직임에따른신체의아름다움을반영해 12개의별자리를상징화한작품을제작하였으며, 구체적인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첫째, 추상미술의개념과별자리를주제로표현한추상미술중회화작품을살펴본다. 둘째, 그리스신화에나타난 12별자리와바디아트의개념을살펴보고, 별자리를모티브로한바디아트작품의이미지를분석한다.
추상미술개념에의한바디아트디자인 9 셋째, 추상미술과별자리의특징을분석하여신체의움직임을계획하고, 별자리를신체의동적인형태로시각화하여바디아트작품을디자인한다. 넷째, 다양한메이크업재료와오브제및표현기법을사용하여바디아트작품을제작한다. Ⅱ. 이론적배경 <Fig. 1> 은 별자리 라는제목으로더유명한 < 별자리 : 이른아침의깨우침 > 으로작은종이에구아슈와오일워시 (oil wash) 를발라그린 23점의연작중 15번째작품이다. 미로는이작품에서어린아이같은천진함과즉흥성을도입해별자리를표현하였고, 그결과색채는큰공간에서유동적영역을떠다니는낙서같은창조물들의부분에사용되며각각의형태를갖추게되었다 9). 우주에떠있는별자리를단순화하여상징적으 1. 추상미술의정의와특징 추상미술은비대상미술 ( 比對象美術 ), 비구상미술, 비재현적미술이라고도하며, 때로는구체미술이라고도불린다. 자연물인사람, 꽃, 동물등의대상을사실적묘사보다는색채, 질감, 선, 창조된형태등의추상적요소로작품을표현하여 7) 그의미의해석이매우주관적이며일반인이이해하기어렵다. 추상미술은현대에나타난것이아니라신석기시대의기호나문양에서나타났으며, 이슬람이나비잔틴미술에서의기하학적미술도추상미술의주술적, 상징적기호로써종교적목적을띠고있었으며, 이는현세를초월한형이상학적인이념을가지고있다 8). 추상미술에서우주의별이나별자리와관련한작품을분석해보면별자리를어떻게표현하는지알수있다. 호안미로 (1993-1983: Joan Miro) 는스페인초현실주의운동의선봉에선화가로조각가, 도예가로도활동하며유아적천진난만함에절묘한기술이매치된시적회화를만들었다. <Fig. 1> Joan Miro, <Constellation: The Morning Star>, 1940 <Fig. 2> Joan Miro, <Constellations>, 1959
10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제 18 권제 4 호 (2017.12) <Fig. 3> Kim Hwan ki, <Stars>, 1969 <Fig. 4> Kim Hwan ki, <Stars>, 1969 구분 국외작가 국내작가 작가 Joan Miro 김환기 작품명 Constellations,1959 Stars( 별들 ),1969 특징 색상 무채색위주, 부분적포인트 ( 노랑, 초록, 파랑 ) 무채색의바탕위에파란색색채위주, 빨강, 초록 질감 평면적 ( 석판화 ) 평면적 ( 유채화 ) 형태 <Table 1> Features of abstract art work 단순한선 ( 직선과곡선의조화 ) 단순한면 ( 작은면들의반복 ) 내용 ( 의미 ) 별자리를단순화하여주관적으로표현수많은별을반복적으로나열하여표현 로표현한 <Fig. 2> 는별자리가가진상징적의미보다는형태를단순화하여매우주관적으로형상화하고색상은무채색이주가되고, 부분적으로포인트색상을사용해구도면에서도자유롭다. 한국추상미술 1세대작가인김환기화백 (1913-1974) 은회화적공간에대한다양한탐구를통해기하추상미술의거목으로평가받고있으며, 이중섭, 한묵, 유영국등과함께현대미술태동기에서구모더니즘을적극받아들여개척한한국미술사의산증인이다 10). 김환기화백은타고난예술가적기질과의지, 불굴의도전정신으로한국적서정주의를서구의모더니즘에접목하여독보적인예술세계를정립하였다 11). 그는예술에대한치열한성찰과혁신적사고로새로운기법에대한연구를시도하였으며청년기인일본유학시절부터미술전위운동의선봉에서우리민족정서를일깨우는소재들을사용하여자연과공예품, 인물의형태를단순화함으로써한국적서정주의를표현하였다. 그는한국추상미술의선두주자로서한국최초의미술동인모임인 신사실파 ( 新寫實派 ) 그룹을만들어자신들이추구하는추상예술의의도가사실의발현을목적하는것이며추상적표현의본래의도또한사실의새로운표현임을명백히하였다. <Fig. 3, 4> 는별의이미지를단순, 조형화하여표현한작품으로하늘에있는수많은별들을흰색과검정의바탕위에나열하였다.
추상미술개념에의한바디아트디자인 11 2. 별자리 (constellation, 星座 ) 성좌 ( 星座 ) 라고도불리는별자리는옛날여행자와항해자의길잡이였고, 오늘날에는천문학자들의별하늘의지도로이용되고있다. 별자리를이루는별들은저마다거리와밝기가다르며, 정지하고있는것이아니라수십 -수백 km/s 의빠른속도로제각기다른방향으로움직이고있다. 고대에정해진별자리의모습은현대까지변하지않았으며 12), 1922 년국제천문연맹 (IAU) 총회에서 88개의별자리를확정하였다 13). 2.1 별자리의기원별자리는현재널리알려져있는별자리로처음부터정해져있던것은아니며, 각나라나지역마다다르게사용되고있던것이하나로통합하면서오늘날의별자리가생긴것이다. 해가떨어진서쪽지평선근처를여러날살펴보면별자리가조금씩바뀌며, 이는태양이별자리사이를움직여간다는것을뜻한다. 수학의발달로복잡하고세밀한계산이가능해지면서행성의위치가보다명확하게파악되는데그중에서도가장중요한천체인태양의위치를나타내기위해춘분점 ( 지구의적도와태양의궤도인황도의교차점 ) 을기점으로태양이그리는원궤도를정확히 30도씩 12등분하고, 전승에따라 12별자리의이름을붙였다. 하늘에서태양이지나는길이황도이며, 지구의공전에의해나타난다. 황도에걸치는별자리는모두열두개로양, 황소, 쌍둥이, 게, 사자, 처녀, 천칭, 전갈, 궁수, 염소, 물병, 물고기자리 이며이렇게해서탄생한것이황도 12궁 (Zodiac) 이다 14). 태양이머무르는별자리주위의별은볼수없기때문에밤이찾아오면태양반대편에자리잡은별자리가하늘을장식한다. 찬기운이엄습하는 12월 18일에서 1월 19일사이에는태양이궁수자리에머물러있어서궁수자리뿐만아니라그주위의여름철별자리는태양빛에가려볼수없지만, 대신반대편에있는오리온이나쌍둥이자리같은별자리가겨울밤하늘에등장한다 15). 2.2 그리스신화에나타난 12별자리오늘날별자리의기원은서구별자리로, 기원전고대바빌로니아지역에살던셈족계유목민인칼데아인들로부터시작되었다 16). 그들은가축을키우고, 푸른초목을따라이동하는생활을하면서, 밤하늘을자주쳐다보게되었고, 밝은별들을연결시켜동물에비유하면서별자리가만들어지기시작했다. B.C 3000년경에만든이지역의표석에는양 황소 쌍둥이 게 사자 처녀 천칭 전갈 궁수 염소 물병 물고기자리등태양계행성이지나는길목인황도를따라배치된 12 개의별자리, 즉황도 12궁을포함한 20여개의별자리가기록되어있다 17). 기원전 11세기경미케네문명이멸망하고그로부터약 3세기동안, 그리스신화는구전으로다양한지역으로전파되었다. 입에서입으로전해지면서이야기가바뀌거나, 잊히거나, 새로운전설이덧붙여졌으며호메로스와헤시오도스가그내용들을문헌으로정리하고, 점차오늘날우리가보
12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제 18 권제 4 호 (2017.12) 별자리양자리황소자리쌍둥이자리게자리사자자리처녀자리 탄생시기와특징 상징성 ( 의미 ) 3 월 21 ~ 4 월 20 일화성 (Mars) 욕망과의지육체적에너지, 경쟁심, 욕망, 육체적인힘섹스강한자존심. 양의뿔 4 월 21 일 ~ 5 월 20 일금성 (Venus) 관능적인탐닉과아름다움정서적안정감, 인내심이강함. 소의큰몸집, 제우스 5 월 21 일 ~ 6 월 21 일수성 (Mecury) 생각하는스타일과의사전달의기능을함. 삶과죽음, 형제의애틋한마음 6 월 22 ~ 7 월 22 일달 (Moon) 정서적 무의식적인반응이빠름. 게의죽음, 게자리의모양과게의용맹함 7 월 23 일 ~ 8 월 22 일태양 (SUN) 자기의독창성을유지하고자기자신을표현함. 사자의죽음 8 월 23 일 ~ 9 월 22 일수성 (Mercury) 생각하고의사전달. 고결함과순수함 별자리천칭자리전갈자리사수자리염소자리물병자리물고기자리 탄생시기와특징 상징성 ( 의미 ) 9 월 23 일 ~ 10 월 23 일금성 (Venus) 균형감, 귀족적인분위기. 테미스의정의로움 <Table 2> Constellations in Greek mythology 10 월 24 일 ~ 11 월 22 일명왕성 (Pluto) 통찰력과직감력, 냉정과열정사이를가지고있음. 전갈의죽음, 강인함 11 월 23 일 ~ 12 월 21 일목성 (Jupiter) 변화무쌍, 모험적기질. 활시위, 반인반마인켄타우르를상징 12 월 22 일 ~ 1 월 20 일토성 (Saturn) 불굴의의지, 고집과명예. 판의답답함, 산양인상반신과물고기인하반신상징 1 월 21 일 ~ 2 월 18 일천왕성 (Uranus) 개인주의, 스마트함. 벗어날수없는벽, 가니메데스의답답함 2 월 19 일 ~ 3 월 20 일혜왕성 (Neptun) 성격파악이안됨, 감성적나르시즘. 물고기로변한아프로디테 는것처럼체계적인신화의형태로완성되었다 18). 12별자리는기원전부터점성술에이용되었으며탄생시기를나타낸다. 12별자리는행성들과연결되어특성을가지게되고별자리의특징을살펴보면 <Table 2> 와같다. 3. 바디아트 3.1 바디아트의개념바디아트는원시시대부터존재하였으며, 수세기동안인간이지닌원초적이고생명력있는활동으로한집단이나개인의표현수단이자사회문 화적반영체로표현되었다 19). 바디아트는미적본능, 신분과지위의표시, 주술적종교적목적, 자신을보호하기위한수단으로자신의얼굴이나신체에행해졌다 20). 인간의신체를삼차원의공간으로인식하며자연발생적으로시작된바디아트는공간과시간의감각을표현하는 4차원조형예술로 21) 인간의신체를대상으로다양한재료와양식, 기교등을사용하여미를창조하고표현하는인간의활동의산물이다. 바디아트는신체그자체를예술적대상으로인식하는현대미술의흐름속에서인간의행동과몸짓등을사실적또는추상적으로표현하는신체
추상미술개념에의한바디아트디자인 13 미술로광범위하게나타난다. 이와같이현대의바디아트는다양한신체적표상을시각적이미지로전달할수있도록신체를통해추상미술에서표현하고자하는내적인감성을전달한다 22). 오늘날바디아트는예술성과조형성을추구하며표현에있어어떠한구속없이다양한소재와재료를이용하여창의적이고실험적인예술의한장르로자리잡아가고있다 23). 3.2 바디아트의유형바디아트의유형에대한선행연구룰살펴보면김유성, 홍세원 24) 은문신, 채색, 변형으로구분하여문신을원시시대에행해졌던메이크업의초기형태로보았고채색은한사회의문화적특성을표현하기위해사용되어져왔으며변형은신체의일부의구조적변화를일으키는형태만들기또는모양형성의영구적인신체장식방법으로보았다. 한명숙 25) 은인간의신체에시각적으로표현할수있는모든방법을동원하여이미지를형상화하는의식적인표현양식으로문신, 상흔, 채색, 변형및제거로분류하여분석하였다. 이를바탕으로바디아트유형은문신, 채색, 변형이라고할수있으며, 본연구에서는이 3가지의유형을근거로바디아트를문신, 모드바디아트, 페이스페인팅, 바디페인팅등현대적인시각으로유형을 4가지로나누었다. 첫번째, 문신이란살갗에상처를내고물감이나먹물을사용하여글씨나그림또는무늬를새겨넣는것이다. 몸에치장하였다는의미를지니고있는문신은먹을사용하였다고해서입묵이라불리었고글자나문양을새겨넣는다고해서자자 ( 刺字 ) 혹은자문 ( 刺文 ) 이라하였다 26). 두번째, 모드바디아트란패션바디아트와같은의미로서메이크업에패션및예술의의미를부여한것이다. 단순히신체를아름답게꾸미는차원이아니라의상, 헤어스타일, 액세서리등토탈패션의요소로서신체를자신의가치관, 기호, 상황등을표현하는도구이자자신이속한사회, 문화와의교류를의미하는차원으로확대한바디아트이다 27). 세번째, 페이스페인팅은유해한환경으로부터인간의생명보호, 종교적의미, 이성유혹, 신분이나계급을나타내는수단으로사용되었다. 현대의페이스페인팅은얼굴의한부위에그리거나전체에그리는형태로고정화되었으나객관적으로규율화된형식에따르지않고주관에따라자유롭게표현한다 28). 네번째, 바디페인팅은원시시대부터현재까지많은발전을거듭해오고있으며 29) 시각적의미를전달하는커뮤니케이션으로인간의몸을이미지화하여재구성함으로써정지되어있는예술품보다생동하는다차원적인효과를얻을수있으며사실적작품에서실험적작품까지다양한변화가가능하다 30). 3.3 별자리를모티브로한바디아트팀거트 (Tim Gutt) 의 12별자리작품은모드바디아트의유형을보여주며, 보그 (Vogue) 잡지의화보를통해신화가가진이미지를매우서정적이고추상적으로표현하였다. <Fig. 5> 는신체의모든부분을통하여바디아트를표현하고단순히신체를아름답게꾸미는차원이아니라모델의포즈
14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제 18 권제 4 호 (2017.12) <Fig. 7> Trina Merry, We are all made of stars, <Gemini>, 2016 <Fig. 5> Tim Gutt, Vogue, Star Signs, <Carpricorn>, December 2010, Vogue UK <Fig. 8> Trina Merry, <Cancer>, 2016 <Fig. 6> Tim Gutt, Vogue, Star Signs, <Leo>, December 2010, Vogue UK 와표정, 의상, 헤어스타일, 액세서리등의요소를상징적으로해석하여주관적으로시각화한작품이다. <Fig. 6> 은공간의이질성을통해초원의사자를표현한것같지만모델의뒤에보이는큰원은우주의행성처럼보이며모델의포즈나색감에서기존의사자자리와는다른작가의주관적해석이 돋보인다. 트리나메리 (Trina Merry) 는바디페인팅을통해신체에바디이미지 (body image), 자유, 소비및기술을표현한다. 그녀는영구적인것과일시적인것을동시에그녀의작품에나타내며사람의신체를캔버스로사용하면서모델과관객모두에게이러한이미지를보여줌으로써사람들의시선을주목시킨다 31). 이컬렉션을완성하기위해 1년의시간이소비되었으며, 60명의모델을사용했다고한다 32). 별자리가가진명칭을신체에표현한작품으로두명의모델을반전된동작과색상으로표현한 <Fig. 7> 는쌍둥이자리를나타내며, 작가의상상으로다양한색을사용하여표현하였다. <Fig. 8> 는여러명의모델들이신체의움직임을통해게
추상미술개념에의한바디아트디자인 15 하고 <Fig. 9> 는신체가우주이며자연으로사실적색상과는다른색을구성하며작품을블랙라이트로촬영하여신비한느낌을준다. 포플튼의바디스케이프는자연세계의화려함과여성몸이가진굴곡의아름다움을결합하였다. <Fig. 10> 은천칭자리를여성의등에별자리를직접적으로표현하였지만, 자신의그림과신체의굴곡을결합시켜여성과자연의본질을강하게표현하였다. <Fig. 9> John Poppleton, <Taururs>, 2014 Ⅲ. 작품제작및설명 <Fig. 10> John Poppleton, <Crystal s Libra>, 2014 의이미지를연출해게자리를연상시킨다. 존포플튼 (John Poppleton) 은미국의사진작가이자예술가로서신체에직접물감을칠하여예술작품을만든다. 그는항상검은불빛과신체의아름다움, 그주위의세계및예술을통해자신을창조하고표현한다 33). 그의 블랙라이트바디스케이프 (Black light Body scapes, 이하바디스케이프 ) 시리즈는모델의등에형광안료로페인팅 이상바디아트의 4가지유형중모드바디아트를중심으로작품을디자인하였으며, 본연구에서는바디아트디자인을단순한신체가아닌감정과내적인의미전달을기대할수있는상징적시각언어로사용하였다 34). 바디아트는순수예술과달리표현하는작가의의도와작품성뿐아니라시술을받는이의표현의도와협조, 시술후의시각적표현성이어우러져더큰의미를지니게된다 35). 작품디자인은얼굴뿐아니라바디까지확장하여작업하였고추상적인모드바디아트의예술적요소인신체, 의상, 소품, 배경을현대적인이미지로재창조하여표현하였다. 작품의전체적인구성은현대적인의미에서그리스신화에등장한신화의의미를재정립하고추상미술에서나타난형식을새로운현상, 새로움의추구, 새로운현실성을표현하는종합예술로 36) 표출하여바디아트작품으로디자인을기획하였다. 작품의모티브는 12개의별자리를주제로디자인
16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제 18 권제 4 호 (2017.12) <Table 3> Image and contents of work 1 작품제목양자리 (Aries) 황소자리 (Taurus) 쌍둥이자리 (Gemini) 게자리 (Cancer) 작품 재료및표현방법 백색꽃으로만든구조물 한지와쉬폰백색천, 바디아트무용수의동작 주조색백색백색백색, 검정색검정색 작품설명 양의순결함을표현하기위해백색의색상을상징적으로표현하였다. 모델의표정과자세에서도이제봄이시작되는작은움직임만을허용해순종적인이미지를상징화하였다. 에우로페를만나기위해흰소로모습을바꾼제우스를표현한작품이다. 얼굴의 T 존에굵은백색라인을칠해황소를나타냈으며갈망하는손짓을통해제우스의감정을연출하였다. 쌍둥이형제인카스토르와폴룩스의우애를표현한작품이다. 죽은형인카스토르를구도에서 1/3 만보이게하여완전하지않음을나타내고두모델의시선처리로애틋함을표현하였다. 헤라클레스가히드라와싸울때히드라를돕기위해헤라가보낸게로역동적이고강인한동작을통해힘을상징하였다. 또한게의별자리와가장비슷한동작을무용수가표현하였다. <Table 4> Image and contents of work 2 작품제목사자자리 (Leo) 처녀자리 (Virgo) 천칭자리 (Libra) 전갈자리 (Scorpio) 작품 재료및표현방법 가죽, 모피 쉬폰드레스, 테이프 장막, 저울 바디아트 ( 타투 ) 주조색 검정색 백색 백색 검정색 작품설명 괴물사자를퇴치한헤라클레스가쓰러진사자의머리를잘라갑모로사용하고가죽을벗겨몸에감은모습을여성모델을통해추상적으로재해석한작품이다. 인간의타락을지켜보며고뇌하던아스토레아를표현하고자자유로이움직일수없는몸짓을연출하고작은희망을담은그녀의마음을작은바람을타고흔들리는작은끈을통해전달하였다. 법과정의를관장하는여신인테미스의눈을가리는대신장막을사용하여겉으로드러난것에현혹되지않고정의로운판결을할수있도록간결하지만주관적의미로표현하였다. 오리온을죽인전갈의용맹함과강인함을전달하기위해검정색의배경을주조색으로연출하였으며, 몸에는타투를그리고모델의강한눈빛으로이미지를전달하였다.
추상미술개념에의한바디아트디자인 17 <Table 5> Image and contents of work 3 작품제목 사수자리 (Sagittarius) 염소자리 (Capricorn) 물병자리 (Aquarius) 물고기자리 (Pisces) 작품 재료및표현방법 검은원단 검은원단 아크릴판, 물감 수조, 물 주조색 검정색 검정색 검정색 백색 작품설명 반인반마인켄타우르를검정색으로표현하고활시위를당기는모습은현대무용수의몸짓으로연출하였다. 반인반마에서느껴지는역동적인힘은무용수의근육을통해상징화하였다. 가축의신인판이티폰의공격을받고물속으로도망치는데주문을잘못외어상반신은산양, 하반신은물고기인모습을하게된다. 판의감정을구속되어틀에갇힌모습으로표현하였다. 자유를뺏긴가니메데스의심경을고려하여연출한작품이다. 자신의세계를동경하고그리워하는마음과속박에서벗어나고자하는그의감정을나타내었다. 티폰이나타나자놀라달아나다가물속으로뛰어들어물고기로변한아프로디테의신화를표현하기위해수조안물결의움직임을통해달아나는그녀의모습을표현하였다. 하였고주제가가진상징성을주관적해석에따라시각화하여신체에디자인하고모델의표정과자세를연출하여시각적이미지를극대화하였다. 12가지의주제를표현하기위해다양한기법과재료를사용하였고신체를새로운형태로재구성하여모드바디아트를제작하였다. 작품에표현된우주의배경은별자리가상징하는행성과연결하여우주에빛나는별을추상적으로표현하였고이미지를구체화하기위해디지털작업을병행하여예술적인접근을시도하였다. 12작품의전체적인색상은화려한색상보다는무채색을기본으로하여서정적인이미지를표현하고의상과소도구를주제에맞게사용하였다. Ⅳ. 결론및제언 추상미술작품은형태를단순화하고주관적자아를시각적으로표현함으로써외적으로보이는형태의묘사보다는본질의존재를모색하고자하는의도를가지고있다. 본연구는추상미술의표현양식을빌려그리스신화중 12별자리를바디아트라는예술분야와접목시켜추상적이며창의적인작품으로디자인하였으며, 본연구의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추상미술에서미의개념은객관적인대상을떠나주관적인순수구성을표시하는미술로물질을벗어나눈에보이지않는영혼의세계를그리고자했음을 37) 알수있으며, 전통적인미의
18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제 18 권제 4 호 (2017.12) 개념을확장하였다. 별자리를주제로한회화작품은형태를단순화하고작가의주관적의도로추상화, 형상화하는특징이있었다. 둘째, 현대의바디아트는다양한예술장르를통합한분야로신체를캔버스화하여디자인된이미지를시각적으로전달한다. 바디아트를통해별자리를표현한작가의작품을분석한결과신체의동작을통해시각화하여보여주거나또는상징적인이미지를서정적이고추상적으로표현하여작가의의도를해석할수있었다. 셋째, 12개의별자리가가지는그리스신화의의미와행성간의특징을주관적해석으로시각화하여바디아트의유형중모드바디아트로작품을디자인하였다. 이를통해추상미술이가진특징과별자리의조형적요소를단순화 상징화하여신체에다양한조형형태로표현하였다. 넷째, 다양한메이크업재료와오브제및표현기법을사용하여사실적묘사에서벗어난추상적인바디아트작품을제작하였으며, 신체의움직 임과오브제의중첩을통해시각예술로서의모드바디아트작품을완성하였다. 별자리의의미를재해석한바디아트작품을시도한결과추상적표현에있어메이크업기법만으로는한계가있어포토샵등의사진합성과그래픽기법으로완성도있는작품을제작하였다. 본연구는수천년동안점성술, 혈액형과성격등많은의미를간직한 12별자리를그리스신화를바탕으로신체를통해바디아트작품으로국한되어표현하였다. 그리스신화외에 12별자리에관련된연구를좀더폭넓은방식으로분석하지못한한계가있었지만, 예술적으로완성도가높은바디아트의기법과표현의범위를확대하고상상하는이미지를신체를통해바디아트로상징화하여표현할수있는가능성을확인할수있었다. 이후에는추상미술외에도다양한미술사조로연구의범위를확대하여바디아트분야가예술적, 학문적으로발전할수있도록지속적인연구가진행되기를기대한다.
추상미술개념에의한바디아트디자인 19 참고문헌 1) 세계미술용어사전.( 자료검색일 : 2017.07.22.). 월간미술엮음. http://monthlyart.com/encyclo pedia/%ec%8b%a0%ea%b3%a0%ec%a0%8 4%EC%A3%BC%EC%9D%98/ 2) 세계미술용어사전.( 자료검색일 : 2017.07.15.). 월간미술엮음. ttp://monthlyart.com/encyclope dia/%ec%b6%94%ec%83%81%eb%af%b8%e C%88%A0/ 3) 김의형.(2014). 아트메이크업에응용된팝아트적특성연구. 광주여자대학교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0. 4) 임정미, 구자명.(2006). 촉각적질감을응용한바디아트작품연구. 한국미용학회지, 12(1), pp.13-19. 5) 노희영.(2002). 현대아트메이크업의회화적경향과기법에관한연구. 한성대학교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40. 6) 한명숙.(2005). 바디아트에나타난메이크업의포스트모더니즘적특성에관한연구. 대구대학교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9. 7) 미술대사전 ( 용어편 ).(1998). 서울 : 청구문화사. 추상미술 (Abstract Art). 8) 이은숙.(2011). 회화에서의추상 표현적사고연구. 경기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4. 9) 네이버지식백과.( 자료검색일 : 2017.08.22.). 죽기전에꼭봐야할명화 1001 점. 별자리 : 이른아침의깨우침. http://terms.naver.com/entr y.nhn?docid=876030&cid=42645&categoryi d=42645 10) 갤러리현대홈페이지.( 자료검색일 : 2017.06.18.). http://www.galleryhyundai.com/?c=exhibit ion&s=1&gbn=view&ix=253 11) 환기미술관홈페이지.( 자료검색일 : 2017.06.16.). http://whankimuseum.org/new_html/03_ex hibition/preview.php?no=141 12) 학습용어개념사전.(2010). 경기 : 북이십일. 아울북. 13) 별자리 [constellation, 星座 ]. 두산백과.( 자료검색일 : 2017. 06. 17). http://www.doopedia.co. 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 ew&mas_idx=101013000730980 14) 다가시마아키히로.(2000). 성좌의신들. 경기 : 들녘. 별자리의탄생. 15) Astronote 페이지. 지용호.( 자료검색일 : 2017.6. 20). http://astronote.org/bbs/board.php?bo _table=observation&wr_id=28397 16) 다가시마아키히로.(2000). 성좌의신들. 경기 : 들녘. 별자리의탄생. 17) 한국천문연구원.(2011).( 자료검색일 : 2017.05.22). https://www.kasi.re.kr/kor/index 18) 다가시마아키히로.(2000). 성좌의신들. 경기 : 들녘. 그리스신화와별자리이야기. 19) 태동숙.(2011). 투명성을응용한바디아트표현연구. 성신여자대학교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30. 20) 이진용.(2012). 카무플라주를이용한바디아트연구.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 12(2), p.190. 21) 김유성, 홍세원.(2005). 바디아트에나타난타이포그래피표현에관한연구. 한국미용학회지, 11(2), p.160. 22) 최경옥.(2009). 아르누보문양이미지를응용한바디아트연구. 성신여자대학교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29. 23) 김현진.(2014). 미메시스개념을응용한바디아트표현에관한연구. 성신여자대학교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35. 24) 김유성, 홍세원.(2005). 바디아트에나타난타이포그래피표현에관한연구. 한국미용학회지, 11(2). 25) 한명숙.(2005). 바디아트의예술적특성에관한연구. 한국미용학회지, 11(2). 26) 두산세계대백과사전.(1996). 제10권. 서울 : 두산동아. p.591. 27) 천지연외 8인.(2009). Faces in make up. 제3 판. 서울 : 청구문화사. p.222. 28) 김양은외 3인.(2009). ART MAKE-UP. 경기 : 광문각. p.17. 29) 김영숙외 5인.(2006). Art Make-up. 서울 : 도서출판예림. p.9. 30) 임정미, 구자명.(2006). 촉각적질감을응용한바
20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제 18 권제 4 호 (2017.12) 디아트작품연구. 한국미용학회지, 12(1). 31) http://www.trinamerryartist.com( 자료검색일 : 2017.05.15). Trina Merry. 32) 유현정.( 자료검색일 : 2017.05.17.). 201뉴욕바디페인팅아티스트, 예술적인별자리작품출시. 인민망한국어판기사. http://kr.people.com.c n/n/2015/0730/c208059-8928410.html 33) Katy Cowan( 자료검색일 : 2017.06.13.). creative boom 홈페이지 http://www.creativeboom.co m/inspiration/bodyscapes-black-light-bod y-painting-that-beautifully-glows-in-th e-dark/ 34) 정연자.(2011). 현대한복과바디아트에표현된캘리그라피의조형성. 한복문화, 14(3), pp.165-175. 35) 문정은.(2003). 현대패션에나타난바디아트의형태와특성에관한연구.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4(1), pp.163-175. 36) 이규리.(2012). 입체주의적꼴라쥬특성을응용한아트메이크업연구. 한성대학교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5-36. 37) 김수빈.( 자료검색일 : 2017.07.22.). 예술과영성, 오컬트가추상미술의탄생에끼친영향. 네이버캐스트. http://subin.kim/1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