를완전하게알고삼장을완전하게안뒤에 [ 출세간 ] 법에이르게하는법을닦지는않았습니다. 세존이시여그런저희는해야할일을다하지못하여낙담하고후회하면서저열한몸을받게되었습니다. 라고 4 비구들이여, 다른많은천신들이내게다가와서이렇게말 했다. 세존이시여, 저희는전에인간이었을때출가자들이저희집에다가왔을때자리에서일어나서맞이하고절을올리고자리를내드리고능력껏힘껏나누어가지고법을듣기위해앉교귀를기울여법을듣고들은법을호지하고호지한법의뜻을숙고하괴주석서를완전하게알고삼장을완전하게안뒤에 [ 출세간 ] 법에이르게하는법을닦았습니다. 세존이시여, 그런저희는해야할일을다하여낙담하지않고후회하지않게되어수승한폼을받게되었습니다. 라고. 비구들이여, 여기니무밑이있다. 여기빈집들이있다. 참선을하라. 비구들이여, 방일하지마라. 나중에후회하지마라. 마치처음 [ 여넓무리의 ] 신들처럼 웰라마경 (A9:20) V 잉 arm- s 따 ta 1. 한때세존께서는사핫티에서제따숲의급고독원에머무셨 다. 그때급고독장자 291) 가세존께다가갔다. 가서는세존께절을올 아홉의모음 "J (A9) 419
리고한곁에앉았다. 한곁에앉은급고독장자에게세존께서는이렇게말씀하셨다 장지여, 그대의가문에서는보시를하는개 "292) 세존이시여, 저의가문에서는보시를합니다. 그러나그것은거친것이어서, 시큼한죽과함께뉘가섞인싸라기쌀로만든것입니다 " 2 장자여, 거친것을보시하든뛰어난것을보시하든존중함 이없이보시하괴존경함이없이보시하고자기손으로직접보시하지않고내버리듯이보시하고 [ 보시의과보개오지않는다는견해를가지고보시하면, 비록어떤곳에서그에게그런보시의과보끼 } 생기더라도그의마음은훌륭한음식을즐기는것으로기울지못하고훌륭한의복을즐기는것으로기울지못하고훌륭한탈것을즐기는것으로기울지못하고다섯가닥의홀륭한감각적욕망을즐기는것으로기울지못한다. 그뿐만아니라그의아들들이나아내나하인들이나심부름꾼들이나일꾼들도그의말을들으려하지않교귀기울이지않고 [ 그가한말을 ] 잘알아서마음에새기지않는다그것은무슨이유때문인가? 장자여이것은존중함이없이한업들의 291) 급고독장자 (Anãthapindika g 때 apati) 에대해서는본서제 2 권 수닷따 경 J (A4:58) ~l 의주해를참조할것. 292) 세존께서이렇게질문하신것은비구승 7} 에하는보시를두고하신것이 아니다장자의집에서는향상비구숭가에게뛰어난보시 (p 하 Jlta-dana) 를하고있기때문이다. 스승께서그것을모르시지않는다. 그러나세속에 사는대단한사람이 okiya-m 뻐허 ana) 에게는베풀어야할보시 (diyya rnana -dana) 가있게마련이다. 그렇지만그것은거친것 (1 파 d1 a) 이라서 장자의마음을기쁘게하지못한다세존께서는그것에대해서질문하신 것이다 ; "(AA.iv.l 78) 420 r 앙굿띠라니까 h 제 5 권
과보때문이다 " 3 장자여, 거친것을보시하든뛰어난것을보시하든존중하 면서보시하고존경하면서보시하교자기손으로직접보시하고소중히여기면서보시하괴 [ 보시의과보가 ] 온다는견해를가지고보시하면, 어떤곳에서그에게그런보시의과보끼 } 생길때그의마음은훌륭한음식을즐기는것으로기울고훌륭한의복을즐기는것으로기울고훌륭한탈것을즐기는것으로기울고다섯가닥의훌륭한감각적욕망을즐기는것으로기운다. 그리고그의아들들이나아내나하인들이나심부름꾼들이나일꾼들은그의말을들으려하고귀기울이고 [ 그가한말윌잘알아서마음에새긴다. 그것은무슨이유때문인가? 장지여이것은존중함이없이한업들의과보때문이다 " 4 장자여, 옛날에웰라마라는바라문 -293) 이있었다. 그는이 러한큰보시를했다. 그는은으로가득채운 8 만 4 천개의황금그릇 을보시했고, 금으로가득채운 8 만 4 천개의은그릇을보시했고칠 보로가득채운 -294 ) 8만4천개의동그릇을보시했다.. 8만4천의코끼 293) 본경에해당하는주석서에의하면웰라마바라문 ~V리삶na brãhmana) 은아주옛날에바라나시의궁중제관 { purohita) 의가문에태어났다고한다그는황태자와함께딱까실라 {T외ù<asilã) 로학문을배우기위해서떠났으며, 거기서학문에대성하여스승이되어서 8댄닝천의왕자를제자로두었다고한다나중에그는바라나시로돌아와서궁중제관이되었는데 8만 4천의왕자들이매년그에게공물을바쳤다고한다. 그는엄청나게부유했으며이러한많은재물로보시하기를즐겨했다그래서그의보시는주석서들에서웰라마의큰제사Nelãma-m삶lã yañña) 로묘사되기도한다.(AA.iv.l어퉁 ) 아홉의모음 J (A9) 421
리를보시했나니황금으로장식되고황금의깃발을가지고황금의 그물로덮인것들이었다. 8 틴남천대의마차를보시했나니사자가죽 으로덮인것, 호랑이가죽으로덮인것, 표범가죽으로덮인것, 황 색담요로덮인것, 황금으로장식된것, 황금의깃발을가진것, 황금의그물로덮인것들이었다.8만4천의암소들을보시했나니섬세한황매黃麻 ) 로엮은벗줄을가졌으며은으로된우유통을가진것들이었다 :8만4천의처녀들을보시했나니보석을박은귀걸이로장식하고있었다 :8믿남천의침상을보시했나니양털로된덮개가있고, 흰색의모직이불이깔려있고 영양가죽깔개가펴져있고 차양으 로가려졌고, 양쪽에심홍색의베개가있었다 '. 8 만 4 천꼬띠 295) 의옷 을보시했나니섬세한아매亞麻 ) 로된것, 섬세한비단으로된것, 섬 세한모직 A 로된것, 섬세한면으로된것이었다. 하물며먹을것과마실것, 즉딱딱한것, 부드러운것, 액즙, 주스 에대해서는더말해서무엇하겠는가? 그것은마치강처럼흘렀다 " 5 장자여, 그대에게이런생각이들지도모른다 참으로그 때에큰보시를한웰라마바라문은아마어떤다른사람이었을것이다. 라고장자여, 그러나그렇게여겨서는안된다. 바로내가그때웰라마바라문이었으며내가그런큰보시를했다. 장자여, 그러나그 294) 칠보로가득채운 으로옮긴원어는 hir때ña - p디r때 ( 황금으로가득채운 ) 이다. 이렇게되면앞의금으로가득채운것과같아져버린다그런데주석서는이것을 칠보로가득채운 \satta-vidha -ratana-p디rani)" (AAiv.1 84) 으로설명하고있어서이렇게옮겼다. 295) 세간에서통용되는것으로는스무벌의옷을하나의꼬띠 (koti) 라한다. 그러나여기서는열개의겉옷 \Sätaka) 을말한다 :" (Ibid) 422 rod 탓따 + 니 η}ol=~ 저 β 권
러한보시를할때보시받아마땅한사람이없었으며아무도그런보시를청정하게하지못했다. 장지여, 웰라마바라문이큰보시를했지만견해를구족한한사람을공 % 댄다면, 이것은그것보다더큰결실이있다. 장자여, 웰라마바라문이큰보시를했지만견해를구족한백명의사람들을공양하는것보다한사람의일래자를공ÖJ한다면, 이것이그것보다더큰결실이있다. 장자여, 웰라마바라문이큰보시를했지만백명의일래자를공양하는것보다한사람의불환자를공양한다면... 백명의불환자를공양 } 는것보다한사람의아라한을공ÖJ한다면... 백명의아라한을공양히는것보다한사람의벽지불을공ÖJ한다면... 백명의벽지불을공행 } 는것보다한사람의여래 아라한 정등각을공ÖJ한다면... 부처님을상수로하는비구승가를공ÖJ한다면... 사방승가를위하여승원을짓는다면... 청정한마음으로부처님과법과승기에귀의한다면... 청정한마음으로흑낼계목을받아지녀서생명을죽이는것을멀 리여의고 주지않은것을가지는것을멀리여의고 1 삿된음행을멀 리여의고, 거짓말을멀리여의고, 방일하는근본이되는술과중독성물질을멀리여윈다면... 소젖을한번짜는동안만큼이라도296 ) 자애의마음을닦는다면... 손가락을튀기는순간만큼이라도무상이라고 [ 관찰하는지혜에서 아홉의모음 J (A9) 423
생긴 ] 인식을닦는다면이것이그것보다더큰결실이있다 " 저 r2 장사자후품이끝났다 두번째품에포함된경들의목록은다음과같다 @ 안거를마침 @ 취착이남음 [ 有餘 ] @ 끗티따 @ 사맛디 @ 종기 @ 인식 @ 가문 @ 자애 @ 천신 @ 웰라마이다. 296) 소젖을한번짜는동안만큼은 gaddohana-rnattarh 인데주석서에서 gãviyã ekavãrarh thanãñchan 밍 nattan(aa.iv.l 87) 이라고설명하고 있어서이렇게옮겼다. 424 r 앙굿따라니까 h 제 5 권
저 13 장중생의거처품 Sattãv; 삶 a-v: 쩍잉 ga 경우경 (A9:2 1) 암 1ãna- sutta 1. 비구들이여, 세가지경우에있어서웃따라꾸루어 t 없盧 洲 )297) 인간들은삼심삼천의신들과잠부디빼南觸部洲 ) 인간들을능 가한다. 무엇이셋인가 1" 2 내것 이라는것이없고, 거머띔이없고수명이정해져있 는 298) 특별함이있다. 비구들이여, 이러한세가지경우에있어서웃 297) 불교신회에의하면수미산 ( 須觸山 Sumeru) 주위에는네대륙이있다고하는데그것은각각잠부디빼J ambuclïpa) 와아빠라고야나 {Ap따a goyãna) 와웃따라꾸루 {uttar하ruru) 와뽑바위데해Pubbavideha) 다. 이가운데잠부디빠는님쪽에있는대륙이며우리같은인간이사는곳이다. 아빠라고야나는서쪽 (apara) 에, 웃따라꾸루는북쪽 ( uttara) 에, 뽑바위데하는통쪽 (pubba) 에있는대륙이다. 그래서중쾌l서는이넷을각각남섬부주 ( 南購部洲 ), 서우화주 西牛貨洲 ), 동승신주 東勝身洲 ), 북구로주 ( 北價盧洲 ) 로옮겼다. 298) 내것이라는것이없다는것 (am때a) 은갈애가없는것 (ni때뼈) 을말한다. 그러나주석서 ( 싱할라고주석서 ) 에서는고통이없는것 (nidd바 dilla) 이라고말했다. 거머렴이없다는것 (apariggaha) 은 이것은내것이다. 라고거머렴이없음을말한다. 수명이정해져있다는것 ( 띠yatãyuka) 은그들의수명은천년으로정해져있기때문이다. 다음생에갈곳 (gati) 도정해져있다. 이곳에서죽어오직천상 \sagga) 에태어난다." (AA.iv.l88) 아홉의모음 "j (A9) 425
따라꾸루인간들은삼심삼천의신들과잠부디빠인간들을능가한다 3 비구들이여, 세가지경우에있어서삼십삼천의신들은웃 따라꾸루 北명盧洲 ) 인간들과잠부디빼廳部洲 ) 인간들을능가한다. 무 엇이셋인가 1" 4 하늘의수명과하늘의아름다움과하늘의행복이다. 비구 들이여, 이러한세가지경우에있어서삼십삼천의신들은웃따리꾸 루인간들과잠부디빠인간들을능가한다 " 5 비구들이여, 세가지경우에있어서잠부디빠인간들은웃 따라꾸루인간들과삼십삼천의신들을능가한다. 무엇이셋인가 1" 6 용감함과마음챙김 299) 과여기서청정범행을닦음이다 300) 비구들이여, 이러한세가지경우에있어서삼십삼천의신들은웃따 라꾸루인간들과잠부디빠인간들을능가한다 " 299) 신들은몹시행복하기때문에마음챙김이굳건하지못하괴지옥중생들은몹시고통스럽기때문에마음챙김이굳건하지못하다. 그러나잠부디빠의인간들은행복과고통이섞여있기때문에 ( voki I)l).a- s버ùla-d따 <kha - tta) 마음챙김이굳건하다 ~"(Ibid) 300) 잠부디빠에는부처님과벽지불들이태어나기 (uppajjana) 때문에팔정도와청정범행의닦음 {atthangikamagga- brahmacariya vasa) 도오직이곳에있다기 (Ibid) 426 r. 앙굿따라니까 티제 5 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