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09.093 게임컴프론트라인 전선없는전쟁은시작되었다!! 21 세기에이르자세계각국에변화의물결이몰려왔다. 민주화와함께지역의경제통합이 가속되었으며, 이는세계평화에고무적인일이었다. 그러나몇개의단일경제권으로통합된각나라들은무역이익때문에대립하기시작했다. 그리고강국들은국가연합을탈퇴하여독자적인노선을추구했다. 경제적실권을장악한세력들이국가를제쳐놓은채사설군대를보유하는일도생겨났다. 혼란의시대가돌아온것이다. 첨예하게대립하는각세력들은미래병기들을앞세우고전선없는전쟁에돌입한다. 청군 VS 백군 프론트라인 은턴방식의전략게임이다. 게임에들어있는시나리오를선택하여혼자플레이할수 있고, 모뎀대전과임무제조기능도제공한다. 본분석에서는게임에포함된시나리오를위주로설명하겠다. 먼저난이도를감안하여시나리오를선택해야한다. 각임무는청색팀과적색팀의대결이다. 각군대를사람이조종할지컴퓨터가조종할지미리정해줄수있다. 시나리오를불러낸뒤에는 (Load Scenario), 해당시나리오의자세한설명을볼수있다. 각시나리오에는제한턴수가정해져있고, 청색팀과적색팀의목표가설정되어있다. 목표위치와진행설명을확인한후임무에들어간다 (Accept). 임무에들어가면먼저아군의부대배치상황이나타난다. 마음에들지않는다면부대를새로구성할수있다. 시나리오가시작되면게임옵션을조절한다. 임무의한단계는청색팀의이동턴, 적색팀의이동턴, 청색팀의공격턴, 적색팀의공격턴으로구성된다. 주어진목표를달성하기위해부대를적절한위치로이동시킨후, 다음턴에는전투를벌인다. 특수한부대의경우이동턴에도공격을할수있다. 자신의턴이진행되는동안에는게임을자유롭게저장할수있다. 시나리오에주어진총턴수가지나거나, 또는원하는순간에게임을끝낼수있다 (End Current Game). 그러면각목표를어느팀이얼마만큼완수했는가에따라승리자가정해진다. 다양한유닛이게임에는보병을비롯한포병, 장갑차, 호버크래프트등다양한병기가등장한다. * 포병 (Artillery) 포병은간접공격을할수있는대표적인부대이다. 간접공격이란시야가확보되면장애물이있더라도목표를공격할수있다는뜻이다. 게다가사정거리가넓고파괴력이강하므로, 포병은가장무서운유닛중의하나이다. 대신방어력이약하므로되도록후방에위치시켜아군의보호를받아야한다. 대개포병은단독행동보다는척후병역할을하는보병이나페렛등과함께운용하는게보편적인활용법이다. * 경량형대포 (Light Artillery) 핫헤드 (Hot Head) 급경량형대포들은 105밀리포신을장착하고있다. 포탄의파괴력이약한대신빠른속도로포를발사하여단점을커버한다. 경포병이라지만공격력은가장강한전차에버금가므로보병이나셔틀, 장갑차정도는일격에파괴한다 ( 가격 70, 사정거리 12헥스, 이동점수 3). * 중형대포 (Heavy Artillery) 아마겟돈 (Armageddon) 이라이름붙여진중형대포들은 275밀리의포신두개가장착되어있다. 공격부대의화력지원에안성맞춤의위력을발휘한다 ( 가격 80, 사정거리 22헥스, 이동점수 3). * 지대지미사일 (G.S.M., Ground To Surface Missile) 일반포병의공격은방어력이향상된신형장갑차량들에게무용지물이되곤한다. 그렇다면결론은바로 G.S.M. 이다. 1톤짜리어벤저미사일이명중했을때살아남는지상유닛은없다. 정찰병이적의
위치만확인해준다면 G.S.M. 은전장의맨구석까지도날아갈수있다 ( 가격 100, 사정거리 30헥스, 이동점수 3). * 호버크래프트 (Hover Craft) 호버크래프트는이름그대로지표면위에뜬채공기압력을이용하여추진되는차량이다. 따라서지상은물론이고수면위로도얼마든지이동할수있다. 실전에서는상륙부대를지원하거나, 강을건너적을기습할때효과적으로사용된다. 작전지형에따라호버크래프트부대의활약이승패를좌우하는수가많으므로사용전술을잘익혀야한다. * S.C.A.P.(SCAP, Surface Combat Airborne Battletank) 최신호버기술로개발된 SCAP은다목적전투차량이다. 두터운케블러장갑과 120밀리대전차포는탱크와의정면대결도가능할정도이다. 기습작전과해상전투에서주역을담당할유닛이다 ( 가격 70, 사정거리 10헥스, 이동점수 18). * 페렛 (Ferret) 페렛마크2는이미오래전부터사용된유닛이다. 원래민간용으로개발된탓에가벼운장갑과빈약한무장만을갖추고있다. 이탓에일부승무원들은페렛을 " 떠다니는관 " 이라고도부른다. 유일한장점인고속기동성을살린다면정찰과기습용으로큰역할을할수있다 ( 가격 25, 사정거리 8헥스, 이동점수 24). * 장갑차량 (Armor) 지상전의주력차량들이다. 튼튼한장갑과강력한무장을갖추고있어신뢰도가높다. 또한전차들은이동중에적유닛을깔아버리는 (Overrun) 공격이가능하다. 구입가격을잘고려하여주력부대로갖추어둘유닛들이다. * 메가탱크 (Mega Tank) 가디언마크 6(Guardian MK VI) 돌격전차들은움직이는이동요새이다. 두개의 155밀리포와 700밀리두께의복합세라믹장갑을갖추고전장에돌진할수있다. 특정지점의방어와다수의적이지키는곳에돌격할때최상의선택이된다. 가격이비싸다는걸염두에두기바란다 ( 가격 100, 사정거리 12헥스, 이동점수 12). * 중전차 (Heavy Tank) 어세일런트 (Assailant) M21A6F2 주력전차는현대육군의주축을이루는유닛이다. 155밀리대전차포와대인용개틀링포는기갑차량과보병모두에게유효한무장이다. 가격이비싼메가탱크들을대체하여사용할수있다 ( 가격 70, 사정거리 12헥스, 이동점수 15). * 경전차 (Light Tank) 머큐리 (Mercury) X-10 경전차들은이미 20년이지난구식모델이다. 싼가격덕분에대량을구입할수있다는점과, 고속전개가가능하다는것이장점이다. 경우에따라헤드헌터 (Head Hunter) 급의신형경전차가나올수있다. 신형경전차는장갑은여전히약하지만, 무장은대형전차에버금간다 ( 가격 35, 사정거리 8헥스, 이동점수 18). * 블래스트웨건 (Blast Wagon) 팬텀 (Phantom) 자주포 (SPA, Self Propelled Artillery) 는 2문의 105밀리포에서대전차용포탄이나폭발성탄두를발사할수있다. 이유닛은간접사격능력을갖춘데다이동능력까지뛰어나다. 따라서기동성을요구하는작전에기갑부대의일원으로사용하면효용성이높다 ( 가격 80, 사정거리 12헥스, 이동점수 15). * 보병 (Infantry)
비록신형무기들이전장의주력을이루지만보병의중요성은여전하다. 험한지형에서도이동점수의큰손실없이전진할수있으며가격이싸다. 기술보병과엔지니어의독특한활용방법을잘구사한다면기갑부대도상대할수있을것이다. * 보병 (Infantry) 일반보병또는경보병 (Light Infantry) 이라고도한다. 가장기본적인무기로무장한약한유닛이다. 도시를점령하거나, 정찰병으로사용하기에알맞다. 가격이싸서많은수를구입할수있다는게가장큰장점이다 ( 가격 5, 사정거리 2헥스, 이동점수 4). * 기술보병 (Tech Infantry) 갈라하드 (Galahad) 장갑복을입고 30밀리유탄발사기와레이저조준장비를갖춘특수보병이다. 약한유닛정도는한번에파괴하는위력을갖추고있다. 특히접근전에서습격 (Assault) 이성공하면적의메가탱크조차단한번에파괴할수있다. 보병의한계를넘어선신기술의개가이다. 실전에서큰역할을할것이다 ( 가격 15, 사정거리 6헥스, 이동점수 8). * 엔지니어 (Engineer) 엔지니어들은특수목적에사용되는보병이다. 그들은파괴공작을할수있고, 다리도건설할수있다. 포스필드 (Force Field) 를설치하거나, 지뢰를매설하는일도엔지니어의몫이다. 공격과방어에서는별다른역할을기대할수없다. 그러나, 일부시나리오에서는반드시엔지니어의도움을받아야승리조건을충족할수있다. 다른부대로잘보호하며활용해야되는유닛이다 ( 가격 10, 사정거리 2헥스, 이동점수 4). * 지원차량 (Support) 전력에는도움이안되지만작전을수행하는데꼭필요한차량들이다. 수송임무를마친뒤에는정찰차량으로사용하거나, 적을유인하는미끼로써도된다. * 장갑차 (APC, Armored Pesonnel Carrier) 테러핀 (Terrafin) 장갑차들은보병을수송하는데주목적이있다. 120밀리포를갖추었지만전투에서는큰기대를할수없는차량이다. 반면에식용거북이란별명이무색하도록빠른이동력을보여준다. 특히숲지역을통과하거나정찰하는능력은다른차량들이흉내내지못한다. 엔지니어를목표지점에신속하게투입할때쓰면좋을것이다 ( 가격 20, 사정거리 5헥스, 이동점수 20). * 셔틀 (Shuttle) 캉가루수송차량 (Kangaroo Super Heavy Transport) 은중장비를나르는데사용된다. 호버크래프트와같은방식이므로도하작전이나상륙작전에서도능력을발휘한다. 7800마력의볼케이노엔진을 2기장착하여무거운장비라도능히수송할수있다. 그대신공격력과방어력이약하므로수송시에각별히주의해야한다 ( 가격 40, 사정거리 8헥스, 이동점수 20). * 사령부 (HQ, Head-Quarters) 이것은임의로구입할수없는시설물이며이동도안된다. 티타늄장갑으로만들어진사령부는위성과연계하여전장의상황을파악한다. 고속통신컴퓨터와 3차원미라지영상시스템을갖춘 HQ는지휘의핵심부이다. 실전에서별다른능력은없지만, 임무목표의하나로보호하거나반드시파괴해야되는시설물이다. 임무준비시나리오를선택한후에는반드시해당임무의목표가무엇인지확인하기바란다. 오른쪽의 글자 (Text) 와지도 (Maps) 버튼을클릭해시나리오설명을읽거나전체지도를미리살펴볼수있다. 지도를보면해당시나리오에서어떤작전을펼쳐야할지짐작할수있을것이다. 난이도는그다지신경쓰지않아도된다. 더많은유닛이등장하고, 지도가좀더커지고, 제한턴수가많다는것정도의
차이가있다. 시나리오를최종확정하면지도가로딩되고자동으로아군유닛이배치된다. 유닛구성과위치선정이마음에들지않는다면새로운부대를편성할수있다 (Redeploy). 부대는해당시나리오에주어진군비점수의한도내에서유닛을궁입한뒤, 아군지역에임의로배치할수있다. 자신이원하는부대를편성할수있다. 자신의취향에따라포병을더보강하거나, 안쓰는유닛을다른것으로바꿔도좋을것이다. 그러나원래시나리오에서의도한대로게임을하고싶다면부대를바꾸지말기바란다. 옵션조절시나리오가시작되면먼저게임상단의명령어를클릭하여현재상태를확인하기바란다. 특히게임 옵션의경우시나리오에막대한영향을주므로신중한조절이필요하다. 일단화면을자신의원하는형태로만든다. <View Screen> 명령에서화면의형태를바꿀수있다. 또는게임화면오른쪽위에있는네개의네모를클릭해도된다. 그런다음에는 <Options> 를클릭한다. 배경음악이나스피치등을켜고끌수있다. 다음은게임에많은영향을주는옵션들이다. 간접사격 (Indirect Fire) 이것을켜면 (On) 목표물의시야를확보한후장애물에상관없이포병으로공격할수있다. 만일간접사격을끈다면 (Off) 포병을많이가진쪽이불리하게된다. 대응사격 (Opportunity Fire) 이동턴중에아군의사정거리로들어온적을공격할수있다. 양쪽모두에게공평한옵션이다. 게임을빨리진행하고싶다면끄기바란다. 일격파괴 (One Hit Resolution) 공격받은유닛이명중당했을경우, 단한번에파괴되는옵션이다. 이옵션을켜면게임을빨리진행할수있지만흥미는반감된다. 켜놓으면대개부대수가많은팀이나, 공격을먼저시작하는청색팀에게유리하다. 혼란 (Disruption) 공격받은유닛이혼란상태에빠지면해당턴동안명령을수행하지못한다. 대개일정량의피해를입은유닛에게발생하기쉽고, 평가치가낮은부대에게많이일어난다. 이것을끄면게임진행이빨라진다. 켰을경우에는평가치가높은유닛을많이가진팀이나, 방어하는팀이좀더유리하다. 시야제한 (Limited Visibility) 이옵션을켜면아군의시야에들어온적부대만을볼수있다. 반대로끄면지도상의모든유닛을관찰할수있다. 되도록시야제한이있는채로게임을하기바란다. 모든것을다알고게임을한다면재미는반감될것이다. 평가치 (Quality) 각유닛은평가치를가지고있다. 이는부대의훈련수준이나경험치등을종합적으로평가한숫자이다. 평가치가높은유닛은혼란에잘빠지지않으며, 공격성공률도높게나타난다.
사정거리안에들어온적 유닛에따른이동단계먼저목표위치를확인하고작전을짜야한다. 목표위치는 <Reports> 명령에서목표 (Objectives) 를 고르면볼수있다. 각시나리오는턴수의제한이있다. 꾸물대거나실수하면승리하기어려워진다. 따라서부대를어떻게나누어어떤경로로이동시킬지치밀한계획이필요하다. <Reports> 명령에포함된 T.E.M.( 이동중지형효과 ) 이나 T.E.C.( 전투중지형효과 ) 를관찰하면더많은정보를얻을수있다. 어떤길로이동해야이동점수가적게들고, 어떤장소에서전투를벌였을때가장유리한가를알수있다. 평지와길에서는대부분의유닛이적은이동점수로움직인다. 물을건너갈때는 SCAP과페렛, 셔틀이가장우수한성능을보인다. 장갑차도가능하지만이동점수가많이들며다른유닛은바다를건너지못한다. 산악지역에서는대부분의부대가이동에애를먹는다. 보병들이비교적원활하게움직이며, SCAP이나페렛도다른부대보다산악의영향을적게받는다. 대신산악지역에서는지형에의한방어효과가크므로수비하는팀이유리하다. 시가지에서는보병, 포병이이동에유리하다. 방어력이높은지형이므로특히보병종류를가지고시가전을벌이면좋을것이다. 자갈지대에서는호버크래프트와보병종류가이동점수를적게소모한다. 반면에장갑차는가장많은이동점수를뺏겨한턴에두헥스밖에전진하지못한다. 늪지대도호버크래프트와보병종류가이동에유리한곳이다. 해당턴에움직일필요가없는유닛은오른쪽아래에있는감시 (Sentry) 명령을지정해준다. 이동단계중에도전투가가능하다. 다섯가지의전투방법전투방법은모두다섯가지가있다. 가장기본적인것은전투단계에서시야에들어온적을공격하는 직접사격과간접사격이다. 직접사격을하려면목표가사정거리안에들어오고, 그사이에장애물이없어야한다. 간접사격의경우에는장애물이있어도공격할수있다. 나머지세가지는이동단계중에공격하는방법들이다. 보병과기술보병은상대방유닛에게습격 (Assault) 을감행할수있다. 특히시가지나숲속에서기술보병이습격을가하면적의전차도부술수있다. 하지만실패하면보병은그자리에서즉사한다. 호버크래프트와전차종류는상대방유닛을깔아버릴수있다. 이공격을가하려면일단상대방이있는칸으로진입한다음에빠져나올장소를미리정해줘야한다. 상대방유닛옆에빈칸이없다면이공격을할수없다. 마지막은대응사격인데, 적이사정거리로들어왔을때재빨리마우스버튼을클릭하면된다. 대응사격옵션이켜있을때만공격이가능하다. 대응사격을해버린유닛은공격단계가되었을때공격기회를받지못한다. 따라서그다지권할만한공격방법이라고할수없다.
맹렬하게포격을하는탱크 전투단계에서생각해야할사항들 집중사격을한다 포를쏴도맞지않는경우나맞추더라도피해가적어반격을받는경우가많다. 하나의목표물을여러유닛이집중사격하는게가장안전하다. 습격을활용한다기술보병은가격이 15밖에되지않는다. 그러나행운만따른다면가격이 100에달하는적유닛을한턴에부술수도있다. 비싼장갑차량한대보다기술보병여러명이나을때도있다. 정찰병을보낸다포병은대개안전한후방에위치시킨다. 대신보병이나페렛을전방에보내적의위치를파악한다. 일단적을포착해야간접사격을할수있다. 적의상태를주시한다스피치를켜놓으면음성으로공격결과를알려준다. 만일적유닛이공격을받아혼란에빠졌다면반격위험이사라진다. 그럴때는다른목표물을공격하여더많은적들을사용불능으로만드는게좋다. 사정거리내에다른목표물이없을때만혼란상태의적을철저하게파괴한다. 공격우선순위를정한다위협이되는적을먼저제거해야한다. G.S.M. 같은포병종류가가장위험하다. 그리고정찰병역할을하는적유닛도발견즉시제거하는게안전하다. 포병을먼저제거하는것이좋다. 우회하여공격한다적을모두제거해야승리하는게아니다. 목표만달성하면되므로적절한우회작전을사용하기바란다. 주력부대가전면전을치르는사이에, 뒤로돌아간유닛 3~4대로임무를달성할수있는것이다.
약한유닛을아낀다많은지점을차지하는시나리오일경우, 약한보병이나페렛을점령용으로사용한다. 전투력이강한부대를도시점령을위해남겨놓는다면전력의손실이크다. 승리조건각시나리오는제한턴이모두지나거나, 게임중지를선택하면끝난다. 그러면시나리오의목표를 어느쪽이많이달성했는가에따라승자가결정된다. 목표지점은게임진행중에 <Reports> 의목표위치에서수시로확인할수있다. 목표는대개다음과같다. 특정지역차지하기 (Hold) 도시나언덕, 다리등의정해진칸에아군부대가있으면된다. 특수시설건설하기 (Build) 정해진칸에엔지니어를사용해다리를세우거나, 지뢰, 포스필드를설치해야한다. 목표지점파괴하기 (Destroy) 도시나다리의목표지점을부수는것이다. 포병으로포격하거나엔지니어를사용하면된다. HQ의보호와파괴 (Protect or Destroy HQ) 아군의 HQ를보호하거나, 상대방의 HQ를파괴하는일이다. 완벽한시나리오길잡이 시나리오에정해져있는팀을플레이어가조종한다는가정하에서설명한다. 대개청색팀을 플레이어가맡게되며적색팀을조종하는경우가두번있다. * 기본교습 (Tutorial) 기본적인전투연습이다. 부대를집결하여서쪽으로진격시킨다. 임무목표는 2장소를차지하고적 HQ를파괴하는것이다 ( 총 15턴, 군비 460점 ). * 피요르드 (Fjords) 노벨상수상위원회가남미마약상에게사로잡혔다. 스웨덴의정예호버크래프트부대를이끌고기습을감행해야한다. 페렛부대의기동력을살려간단한상륙작전을연습한다. 목표는 4지점의점령이다 ( 총 14턴, 군비 365점 ). * 흙탕물 (Muddy Waters) 텍사스와멕시코간에국경분쟁이발생했다. 도로상의요충지점을먼저장악하는쪽에게승산이있다. 엔지니어를안전하게보호하여임무에사용한다. 목표는 1장소의점령과다리건설 1장소, 지뢰매설 1장소이다 ( 총 15턴, 군비 440점 ). * 화산지대의희생 (Volcano Sacrifice) 화산지대의가장깊은곳에적들의본거지가있다. 소수의기동부대를사용하여적에게일격을가해야한다. 목표는화산한가운데있는적 HQ를부수는것이다. 전면전을걸어봐야승산도시간도없다. 아군부대의전멸을각오하고신속하게달려가 HQ만파괴하는게승리의관건이다 ( 총 5턴, 군비 455점 ).
아군은전멸했지만화산속의적 HQ 를파괴하는데성공 * 복병이다!(Ambush!) 국제무역연합의전략회의가이탈리아해변도시에서열리고있다. 유럽기동해병대를사용해적진에침투하여회의장소를덮치도록한다. 수송용셔틀의운용이작전성공을가름한다. 어떤부대를먼저상륙시킬지, 또어디에상륙할것인지신중하게선택하기바란다. 적의 G.S.M. 을조심해야한다. 방어력이강한부대를먼저상륙시키는게좋다. 호버크래프트부대는적을교란하여적의포격이오발되도록만든다. 그래야수송셔틀을보호할수있다. 목표는남동쪽구석에있는적의 HQ이다 ( 총 15턴, 군비 2010점 ). * 바리케이드 (Barricade) 동북아시아에서는태평양연합과아시아자유무역카르텔간의갈등이심화되고있다. 이번에는특이하게한국의맹호부대를이끌고적카르텔의 HQ와주요도시들을파괴해야한다. SCAP과페렛을신속하게활용하여적의 G.S.M. 을제거하는게급선무이다. 부대를중앙과오른쪽의두개로나누어집결한뒤, 북쪽으로진격한다. 목표도시는포격에의해서만부술수있다. 따라서포병대를잘보호해야한다. 일부유닛은언덕통과에시간이걸리므로조심한다. 목표는도시의 7지점을포격하고, 적 HQ를파괴하는것이다 ( 총 18턴, 군비 2220점 ). * 삼림지대의분쟁 (Black Forest Delight) 바바리아와독일연합과의분쟁이발생했다. 전투장소는빽빽한삼림으로유명한블랙포레스트이다. 아군에게는기술보병들과단한대의포병밖에없다. 먼저숲의이점을살려매복했다가적기갑부대를습격하여제거하도록한다. 아군을넓게전개하지말고일단 HQ를보호하며싸우는게좋다. 그다음에돌격하여도시 1장소를점령하고적의 HQ를파괴한다 ( 총 20턴, 군비 230점 ). * 경기갑여단의습격 (Charge Of The Light Mech. Brigade) 오래전에있었던전투를재현해본다. 플레이어는커스터장군의경기갑부대를이끌고적의중포병대와정면으로맞서야한다. 목표는적 HQ를파괴하는것이고, 진격루트는서쪽이다. 대안은두가지인데, 서둘러전진해적 HQ를파괴하는데집중하는것이다. 또는적포병대를하나씩제거하며승부를거는방법이다. 이경우공격력이강한 G.S.M. 과중포병를먼저없애야한다 ( 총 15턴, 군비 440점 ). * 막힌지점 (Choke Point) 유럽을동서로연결하는중요수송루트를둘러싼분쟁이발생했다. 목표는수송부대를이끌고산악지대의 5장소를점령하는것이다. 안전하게목표를달성하려면일단적을전부제거한후고지점령에나서야한다. 가장무서운적부대는 G.S.M. 이므로시야에발견되면우선적으로제거한다 ( 총 14턴, 군비 1185점 ).
* 로온강을건너서 (Crossing The Rhone) 알프스에서지중해로흐르는로온강유역에서독일연합과 ECC의전투가발생한다. 포격, 점령, HQ의보호와파괴가포함된총체적인작전이펼쳐진다. 이번임무의핵심은양동작전이다. 먼저호버크래프트와셔틀부대는강을건너가적의포병대를제거한다. 기갑부대는방어진형을갖추어다리를건너오는적들을파괴한다. 어느정도적을제거한후기갑부대가도로를따라적의 HQ로진격한다 ( 총 25턴, 군비 1200점 ). * 세대차이 (Generation Gap) 소수의신형유닛으로다수의구식유닛과맞서야한다. 보병은왼쪽에서위로, 기갑부대는북동쪽으로이동한뒤방향을도시로틀어서진격한다. 도시를방어하는적세력들을사정거리를고려하여하나씩제거한다. 적을모두물리치고도시내의 1장소를점령하면승리할수있다 ( 총 25턴, 군비 540점 ). * 죠지섬 (George's Island) 죠지섬이본토에서몰려온군대에게포위당했다. 방어부대는현재화력에서밀리지만곧증원군이도착할예정이다. 플레이어는공격측을맡게된다. 집중포화로적을확실하게하나씩제거하며전진하는게요령이다. 일반보병과페렛은전투에사용하지말고도시점령용으로아껴둔다. 기갑부대는남서쪽으로진격하고, 호버크래프트부대는해안을따라남서쪽으로우회하여이동한다. 섬을장악한후에적의증원용호버크래프트부대를상대한다. 목표는섬곳곳의 8장소를차지하는것이다 ( 총 25턴, 군비 920점 ). * 감옥의미끼 (Jail Bait) 적진깊숙히침투해아군포로를구해내고, 적들을협상테이블로끌어내야한다. 적의방어부대가만만치않으므로주의가필요하다. 그린베레부대를일단종류별로집결시킨다. SCAP과페렛부대는왼쪽과오른쪽숲으로전진하여적의정찰병들을제거한다. 그렇지않으면적의맹렬한포격이날아온다. 기갑부대는곧장북쪽으로전진하여적진으로들어간다. 내부에서는건물들때문에시야가좋지않다. 집중공격과보병의습격을이용해적유닛을제거한다. 목표는 9지점의점령과적 HQ를파괴하는일이다 ( 총 25턴, 군비 1800점 ). 기갑부대가다리위를통과한다. * 셔우드숲으로소풍가다 (Jaunt Through Sherwood) 로빈후드가 21세기에등장했다. 하이테크병기로무장하고셔우드숲을지나존왕자의성을공격해야한다. 이번임무는플레이어에게적색팀인로빈후드가주어진다. 서로포병을이용한간접사격으로승부를내게된다. 중포병들은북쪽으로곧장올라가고, 블라스트웨건들은길을따라적진지로접근시킨다. 보병들을전면에내세워적의위치를파악한후, 포병으로적유닛을공격한다. 적들도보병을숲속으로전진시키므로주의가필요하다. 적의척후병들을바로제거해야
아군의피해를줄일수있다. 목표는북동쪽의 HQ 를포격하여파괴하는것이다 ( 총 25 턴, 군비 1265 점 ). * 언덕의왕 (King Of The Hill) 두도시간에갈등이끊이지않는다. 이번에는언덕에위치한성지를차지하려는전쟁이다. 문화적, 종교적중요성을지닌성지를포기하면안된다. 약간의시가전과포격전이가미된임무가될것이다. 보병은북동쪽으로바로진격하고, 기갑부대는도로를따라목표지점으로이동시킨다. 임무목표는도시와산꼭대기의 4지점을차지하는것이다. 호버크래프트와보병만이강을건널수있다는점을염두에두기바란다 ( 총 15턴, 군비 690점 ). * 호수 (Lakes) 남미의호수로둘러싸인언덕을차지하기위한전투가치열하다. 언덕에많은광석이묻혀있기때문이다. 호버크래프트부대는왼쪽에서아래쪽의호숫가로진격하여적의셔틀과호버크래프트를상대한다. 기갑부대는남쪽으로진격하여양동작전을펼치도록한다. 평지는적의시야에노출되므로위험하다. 언덕같이장애물이되줄지형을이용하면유리하다 ( 총 25턴, 군비 775점 ). * 아침통근 (Morning Commute) EEC와독일연합이대도시의장악을위해겨룬다. 시가지를점령한다면앞으로큰혜택이될것이다. 서둘러도시에진입한뒤, 적군과시가전을벌인다. 기본적인요령은적하나를 5~6개의유닛으로포위한뒤집중공격하는것이다. 도시안의 5장소를차지하면승리할수있다 ( 총 12턴, 군비 1160점 ). * 죠지섬으로돌아오다 (Return To George's Island) 연합국들은죠지섬에가까스로얼마간의병력을상륙시키는데성공했다. 그러나섬남서쪽에있는적의세력이여전히만만치않다. 호버크래프트부대는서쪽섬에있는적포병대를제거한다. 주력기갑부대는남서쪽으로전진시킨다. 적의 SCAP 부대가도착하기전에섬을장악하면유리하다. 목표는섬안의 6지점을점령하고적의 HQ를파괴하는것이다 ( 총 25턴, 군비 1610점 ). * 예리한습격 (Slashing Assault) 미국제1 정찰부대가남미중공업연합의사설군대를포착했다. 리오그란데강을넘어전투를벌여야한다. 먼저다리를점령하고, 언덕뒤쪽에위치한포병을효과적으로사용한다. 호버크래프트부대는남쪽에서강을도하하고, 기갑부대는다리를건너나아간다. 양동작전이큰효과가있을것이다. 목표는 1장소의점령, 아군 HQ의보호, 적 HQ의파괴이다 ( 총 20턴, 군비 1200점 ). * 여행객의함정 (Tourist Trap) 케이프캅은오래전에연방세력들로부터벗어났다. 그러나연방은또다시케이프캅을휘하에두려고한다. 부대를동쪽으로진격시키는데, 필요하다면다리를몇군데더건설한다. 후방포격지원을이용해적의강한유닛과포대를먼저제거한다. 목표는 7개의주요지점을차지하는것이다 ( 총 12턴, 군비 1075점 ). * 화력시험 (Trial By Fire) 화력시험장에서신형경전차인탱크헌터 (Tank Hunter) 의테스트가진행중이다. 이를안마약카르텔의군대가프로토타입전차들을파괴하려한다. 부대를둘로분리시킨다. 호버크래프트와일부장갑차량들은북서쪽으로전진하고, 나머지부대는동쪽숲으로진격한다. 엔지니어를사용해숲속의세갈래길에포스필드 (Force Field) 를설치한다. 6개의길목을모두차지하면승리할수있다 ( 총 20턴, 군비 850점 ). * 태평양의내란 (A Pacific Civil War) 필리핀에서내란이발생했다. 남부필리핀측은북부필리핀에대한공세를시작하려한다. 섬지역이므로호버크래프트의활용이핵심이다. 먼저중앙의섬에있는적포병들을말끔히제거하도록한다. 전진통로가안전해지면일부부대는북쪽으로곧장진격하고, 나머지는오른쪽으로크게
우회시킨다. 적의시야에들지않도록섬의뒤편에붙어비밀리에접근하는게중요하다. 아군의 HQ를보호하며적의 HQ를파괴하면승리할수있다 ( 총 35턴, 군비 1715점 ). * 파다나람의전투 (Battle Of Padanaram) 온두라스와니카라구아가다리를사이에놓고대결중이다. 포격전이벌어지는데, 먼저적포병을파괴하는쪽에게승산이있다. 적의포병을제거하면바로기갑부대를돌격시키도록한다. 목표는 1지점의점령과적 HQ의파괴이다 ( 총 25턴, 군비 1595점 ). * 운하의전투 (Canal Battle) 중동지역의포화가끊이질않는다. 수에즈운하를사이에두고이스라엘과이집트가격돌한다. 적의포병을제거하는게시급하다. 그후에는부대를둘로나누어각각다른경로로전진시킨다. 포병은사정거리확보를위해수송차량으로실어나른다. 목표는다리의 2장소와적의 HQ를파괴하는것이다. 아울러아군의 HQ를보호해야한다. 다리는엔지니어를이용하거나포격을통해부술수있다 ( 총 15턴, 군비 1470점 ). * 반격이다!(Counterattack!) 중장갑증원군이도착하자 57사단은다시한번공세를펼친다. 먼저남동쪽의적부대와교전하고, 아군병력을재편성한다. 다음에는북동쪽의고원지대를넘어적군을제거하며전진한다. 북동쪽숲에는적의포병대가잠복하고있다. 동쪽의언덕폭이좁은곳을넘어적들이몰려오므로주의한다. 좁은언덕사이의통로는반드시사수하기바란다. 다리와언덕의 4장소를점령하고, 3군데에는다리를건설한다. 그리고아군의 HQ를보호하는게임무의과제이다 ( 총 40턴, 군비 4050점 ). * 카이버통로 (Kybar Pass) 출시된 1.0 버전의 CD-ROM에는이임무가들어있지않다. 이것을선택하면방금전에설명한 " 반격이다!" 시나리오를하게된다. * 샹그리라 (Shangri-La) 뱀이정원안으로들어왔다. 탠소령의부대가티벳으로진격하여친마이장군의기계화부대에맞선다. 먼저기갑부대를북동쪽으로이동시켜숲지대를장악한다. 그다음에호버크래프트부대와합류하여남쪽으로전진한다. 목표는 6지점의중요장소를차지하고, 적의 HQ를파괴하는일이다 ( 총 30턴, 군비 1720점 ). * 스탈린그라드 (Stalingrad) 코카서스유전지대를놓고우크라이나와러시아가전면전에돌입했다. 이번에는적색팀의우크라이나로러시아의대군에맞서야한다. 가장방대하고치열한싸움이될것이다. 일단강변에위치한각도시에병력을부분적으로집결시킨다. 도시안에은폐하고기다리다가, 적부대가접근하면보병의습격으로상대한다. 적군이압도적으로우세하므로 100% 승리를목표로하기어렵다. 적보다많은장소를차지하는것을최우선과제로삼기바란다. 목표지점은총 22장소의요충지이며, 아군의 HQ를보호해야한다 ( 총 60턴, 군비 5940점 ). * 교외의공격 (Suburban Attack) 무장기병대로텍사스의반군들을격멸해야한다. 우선적으로발전소와주변도시를장악하는게급하다. 부대를셋으로나누어세갈래길로남동쪽도시를향한다. 북쪽의도시를점령하고숲을통과하는부대와, 다리를통과할주력기갑부대, 그리고호버크래프트부대는남쪽에서오른쪽으로이동한다. 피해를최소화시키며전진하는게중요하다. 계곡과숲의폭이좁은곳을넘어적을기습하면좋을것이다. 도시내부의 7지점을점령하면된다 ( 총 25턴, 군비 3825점 ). * 57사단, 해안에상륙하다 (The 57th Wades Ashore) 제1 해병정찰대는해안에상륙하여북쪽도시를확보해야한다. 일이잘된다면다음날 57사단이내륙
지방으로투입될것이다. 신속하게부대를상륙시킨후전열을재정비한다. 호버크래프트부대는언덕옆을지나바로북진시키고, 기갑부대는언덕오른쪽틈을이용해북쪽으로진격한다. 기갑부대는가는길에적부대와전투를벌여야한다. 목표는 6군데의주요지점을점령하는것이다. 이시나리오에서승리한다음에는 "57사단내륙으로진격하다 " 를하기바란다 ( 총 23턴, 군비 1615점 ). * 57사단, 내륙으로진격하다 (The 57th Pushes Inland) 어제벌어진해병정찰대의선전으로 57중장갑사단이도착했다. 내륙지방에대한미래의공세를준비하기위해요충지점들을확보하는게이번임무의목적이다. 북쪽의부대는도시를방어한다. 주력부대는숲을피하여북쪽으로갔다가북동쪽으로진로를바꾼다. 계곡사이의지역에서마지막전투를벌이게될것이다. 주력부대가도착하기전에선발부대로하여금적포병을제거하도록한다. 특히적의기술보병들이습격해오는걸조심해야한다. 목표는 2장소를차지하고, 다리를 2군데건설하는것이다. 아울러아군의 HQ도보호하기바란다. 만일승리한다면 "57사단수도를점령하다 " 로가고, 패한다면 "57사단뒤로밀리다 " 시나리오를하기바란다 ( 총 25턴, 군비 1410점 ). * 57사단, 수도를점령하다 (The 57th Takes The Capital) 그동안기다리던최종전투의날이다가왔다. 양측세력이모두재보급을마치고결전을준비중이다. 일단전병력을언덕사이지점의뒤쪽에집결시킨다. 다음에는호버크래프트부대가선두로나서적의포병들을제거한다. 병목현상이생기므로어떤부대를먼저전진시킬지잘선택하는게중요하다. 북동쪽의수도를점령하여 3장소를차지하면된다. 만일패한다면 " 반격이다!" 시나리오로가기바란다 ( 총 60턴, 군비 1760점 ). 마침내적의수도를손에넣었다. * 57사단, 뒤로밀리다 (The 57th Gets Pushed Back) 전날의패배로 57사단은일단후퇴했다. 이제보급을마치고다리를재탈환하기위해공세를펼칠것이다. 북쪽의부대는바로동쪽으로이동한다. 진형을갖춘뒤에는포격으로적들의전진을막는다. 남서쪽의부대는일단동쪽으로전진하여적부대를괴멸시키고, 그곳에서북으로이동한다. 목표는 4지점의점령과다리건설 3장소, 또아군의 HQ를보호하는일이다 ( 총 40턴, 군비 4050점 ). 분석을마치면서전략게임의경우대립하는세력간의경쟁을다루는게보통이다. 경쟁이란것은곧싸움을의미하고, 싸움에는규칙이있다. 이규칙이공정하고명확해야좋은전략게임이라고할수있는것이다. 프론트라인 의경우이동턴과전투턴이구분된다는것외에는다른전략게임들과비슷하다. 시나리오에따른부가설명이자세하고, 턴제한과임무목표를설정해주는방식이매우친절하다. 포함된시나리오숫자도넉넉하다. 캠페인모드가없는것과옵션조절이너무많은것은별로좋지않은점이다. 줄거리연속성이없으면그만큼성취감도떨어지는것이다. 시나리오시작전에옵션을조절하고, 게임중에는바꿀수없게하는게공정한게임방식이었을것같다. 그리고우연성이
전투에큰영향을준다. 재수좋은보병한명이람보나되는듯전차부대를몰살시킨다면이는이미전략게임이아니라도박게임이다. 배경이미래임에도불구하고무기가잘명중하지않기때문에꼭중세의투석기로싸우는기분이들었다. 깨끗한그래픽과부담없는시나리오진행에장점이있다. 틈틈히시간을내어즐기기엔괜찮은게임이아닌가생각된다. 가격 : 4만3천원자료협조 : SKC 소프트랜드 ( 080-023-6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