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콘텐츠아카데미 2
에여러분을초대합니다! 한국콘텐츠아카데미는문화와산업, 방송과통신, 콘텐츠장르간융합이라는시대요구에부응해기존장르별로욲영되어오던국내최고수준의 < 방송아카데미 >, < 기획창작아카데미 >, < 게임아카데미 > 를하나로통합해만든국내유일의온 / 오프라인콘텐츠전문교육기관입니다. 지금세계는정보사회를거쳐창조산업사회로들어서고있습니다. 창의, 감성, 재능등의가치가핵심이되는콘텐츠산업은고부가가치형산업으로서가파른수출증가율을보이는성장력높은미래국가성장동력입니다. 특히 3D 입체영상, CG, HDTV 등의미디어융합콘텐츠분야는앞으로고성장과함께높은고용유발효과가예상되는분야입니다. 콘텐츠산업현장에서는이에따라기대감이점차커지고있으며, 더불어융합형창작인재육성은더욱강조되고있는현실입니다. 콘텐츠의경쟁력은전적으로창작자의창의능력에서비롯됩니다. 글로벌경쟁력을갖춘콘텐츠의기획과제작, 해외시장짂출은모두우수한창작인력기반위에창출되는것으로고도의창작역량과디지털제작기술력을갖춘창의인재를양성하기위한체계적인교육과인프라는콘텐츠산업에있어서가장중요한요소입니다. 한국콘텐츠아카데미는국내외최고의강사짂구성과풍부한교육노하우, 국내최고의디지털제작교육인프라를바탕으로차세대창의인재육성, 산업계직무재교육, 온라인교육과정욲영을통해콘텐츠산업계의공적연수기관으로서역할과기능수행을위해노력할것입니다. 여러분의변함없는관심과성원을부탁드리겠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장 3
설립목적및비전 국가비전세계 5 대콘텐츠강국실현 시장규모 100 조원 수출규모 78 억불 고용규모 100 만명 진흥원비전 글로벌콘텐츠, 스마트 KOCCA 세계를감동시키는명품콘텐츠창출 목표 장르특성화융합시너지지향일자리창출 4
에서는다양한인력양성사업을추진하고있습니다! 목적콘텐츠산업종사자의직무능력향상과인력양성의저변확대 운영게임, 문화, 방송분야 135 개무료온라인과정매월 1 일개강 목적콘텐츠산업의국가경쟁력제고를위한융합콘텐츠제작기술과창작역량을갖춘전문인육성 운영 1~10 일단기교육운영 목적 3D 입체영상제작분야별전문인력양성을통한국내 3D 콘텐츠산업의조기정착유도 운영 1 일 ~1 년단기 / 장기교육운영 목적드라마의글로벌경쟁력강화를위한창의적드라마프로듀서양성 운영 2 개반운영 차세대인재양성교육 산업계직무재교육 국제인증과정 3D 입체콘텐츠전문인력양성 창의인재양성사업 드라마프로듀서스쿨 게임국가기술자격검정 목적콘텐츠산업의국가경쟁력제고를위한융합콘텐츠제작기술과고도창작역량을갖춘전문인육성 운영 6~10 개월장기교육운영 목적미국 Apple 社, Avid 社, Digidesign 社, 영국 Quantel 社등해외유관기관과의파트너쉽을통해디지털 Video /Audio 분야, HD 촬영등 5 개분야의국제자격인증센터를운영, 글로벌경쟁력을갖춘디지털방송전문인력양성 목적콘텐츠창조분야에특화한멘토와창의인재간창의숙성을위한도제식순련과정을통해청년일자리를창출 운영 10 개월내외장기교육운영 목적게임산업발전에따른변화와산업계의인력수요에부응하는게임인력배출을위해게임기획, 게임그래픽, 게임프로그래밍자격검정실시 운영연 2 회 5
는콘텐츠산업분야 135 개정규강좌와 81 개열린강좌를무료로제공합니다! 게임, 문화, 방송 135 개과정 는게임 43 과정, 문화 55 과정, 방송 37 개과정을매월 1 일오픈합니다. 전과정무료제공 에서제공하는온라인과정은전액무료로제공됩니다. 열린강좌 81 개과정 는콘텐츠산업분야의전문가동영상서비스를제공합니다. 분야별전문튜터링서비스 는엄격한심사기준을거쳐선발된튜터들의튜터링서비스가제공됩니다. 온라인커뮤니티 는학습자와학습자가소통할수있는온라인커뮤니티를제공합니다. 단체전용독립사이트제공 는단체교육신청시별도의학습사이트를열어드립니다. 6
는게임, 문화, 방송분야의다양한직무과정을무료로제공하고있습니다! 콘텐츠산업분야 135 개과정 게임 43 과정 문화 55 과정 방송 37 과정 7
방송분야정규강좌는여러분의콘텐츠업계진출을위한가되어줄것입니다! TV다큐멘터리의이론과실제 _new 글쓰기를위한창조적사고디지털미디어스토리텔링방송아나운싱방송제작실무방송콘텐츠스토리텔링블로그에서책까지글쓰기실습통하는글쓰기기본방송음향기초 3D 영상제작개론 3D 입체촬영실무영상창작의기본 - 조명영상촬영기본영상촬영의이해전문가도부럽지않은 DSLR 활용하기촬영에서편집까지비주얼스토리텔링 3D 입체편집 Adobe Premiere Pro CS5 After Effect CS5 Autodesk Maya를이용한입체영상제작 Avid Media Composer Advanced Final cut Pro의 Motion 제작실무기초를다지기위한 Cinema4D 디지털영상색보정디지털포맷과워크플로우파이널컷프로미디어속의양성평등방송영상콘텐츠기획영상미학영상제작전문가특강 ( 연출론 )_new 영상제작전문가특강 ( 영상론 )_new 정재형의영화로보는영상미학방송콘텐츠유통과마케팅다큐멘터리트레일러만들기와피칭전략콘텐츠비즈니스와투자전략의이론과실제성공기업의성공 CEO [01-10] 스튜디오프로그램제작 8
게임분야정규강좌는인정받는게임업계종사자가되기위한이되어줄것입니다! 게임기획및그래픽실무자를위한게임기술이해현장중심의 3D 게임레벨디자인-MMORPG, FPS, 레이싱게임기초게임시나리오창작실습스토리보드아이디어발상 _new 재미이론포트폴리오구성과제작안드로이드게임제작 ( 기초 ) 안드로이드게임제작 ( 실무 ) 아이폰및아이패드용게임제작 ( 기초 ) 아이폰및아이패드용게임제작 ( 실무 ) 게임수학네트워크이론스마트게임인터페이스프로그래밍알고리즘자료구조프로그래밍이론 3D 게임텍스처기초 DirectX 2D 프로그래밍 DirectX10 MAX를이용한 3D그래픽실습 UDK 활용방법 ( 스크립트 ) UDK 활용방법 ( 툴 ) Unity3d를이용한게임만들기게임배경그래픽기초게임디자인기초게임캐릭터디자인1 게임캐릭터디자인2 기획자가알아야할 2D 게임그래픽기획자가알아야할 3D 게임그래픽스케일폼을위한액션스크립트스케일폼을활용한게임 UI개발애니메이션개론엔진별로살펴보는게임이펙트실무강좌사례를통한게임마케팅연구온라인게임의해외진출전략게임산업연구 9
문화분야의정규강좌는여러분의콘텐츠산업에대한이해를돕고, 진로선택의길을밝혀주는가되어줄것입니다! 미국영화 / 아시아영화 / 재미있는영화읽기 / 영화산업의사례연구 쉽게배우는전시기획 / 공연기획과홍보마케팅실무 / 히트하는뮤지컬, 기획부터홍보까지 / 축제기획과문화콘텐츠 세계의애니메이션역사와사례 / 시간속의만화와캐릭터 / 원천스토리로서의만화읽기 / 첨단기술애니메이션 전자책출판을위한이론과실무 / 스마트폰과문화 / 모바일앱비즈니스기획부터프로모션까지 / 스마트디바이스로창조하는콘텐츠 스토리텔링개론 / 스토리텔링의이해 / 11가지법칙으로끝내는스토리텔링 / 헐리우드애니메이션스토리텔링전략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사례 [ 입문 ] 문화콘텐츠와스토리디자인 / 헐리웃에서이야기하는컨셉디자인 / 재미있는디자인읽기 / 재미있는 TV 읽기 / 재미있는광고읽기 사례로보는 SNS 비즈니스전략트렌드워칭-스마트환경에서의콘텐츠비즈니스사례로알아보는소셜네트워크대중문화예술인과인권 / 대중문화예술인의법적권리 / 대중문화예술인의이해 / [ 입문 ] 유비쿼터스사회와문화콘텐츠 / 대중문화분석 / 대중음악콘텐츠기획과해외진출 예술경영의실무 / 저작권 ( 저작권기본 ) / 디자인과상표 ( 저작권 ) / 해외진출전략 / 성공사례-문화콘텐츠를말하다 / OSMU를위한창조적발상 / 문화콘텐츠상품기획 / 문화콘텐츠성공사례 / 문화콘텐츠론 / 에듀테인먼트사례 / 성공적인프레젠테이션을위한 Prezi 활용 / 음반제작워크숍 / 분야별로배우는콘텐츠마케팅 / 간단하게배우는문화콘텐츠법률 / 글로컬문화콘텐츠의이해와사례 10
는콘텐츠산업분야전문가들이참여한열린강좌를제공하고있습니다! 방송 10 과정 콘텐츠산업분야 81 개동영상 영화 7 과정 다큐 9 과정 참방송인이되기위하여 로보카폴리 탄생과성공의비결 1 박 2 일연출노트, 예능의정석?! 천하무적야구단, 절반의성공과과제 대국민오디션, < 슈퍼스타 K> 사진촬영 & 영상제작을위한어플 (1) 사진촬영 & 영상제작을위한어플 (2) < 동이 > < 대장금 > 국민드라마제조기 몰래카메라, 우결, 신입사원 예능성공의비결 뿌리깊은나무 기획에서제작까지 해운대, 윤제균감독의꿈과도전희망이야기 대중영화, 삐딱하게보기 영화, 상상하기 영화계의진정한이야기꾼 < 악마를보았다 > 제작자 영화의연금술사 한국최초 3D 영화에도전 워낭소리, 이충렬감독다큐멘터리를말하다 2 워낭소리, 이충렬감독다큐멘터리를말하다 1 크로스미디어기획 2 크로스미디어기획 1 인사이트아시아누들로드 긴급출동 SOS 를통해본방송인의자질 다큐프라임에서지식채널 e 까지 명품다큐시리즈 2 < 아마존의눈물 > 명품다큐시리즈 1 < 북극의눈물 > 문화예술 28 과정게임 7 과정기타 20 과정 명성황후를통해본이야기의힘! 콘텐츠전문인력양성 < 뮤지컬! 세상속으로 > 내인생의단한번... 문학의힘 뮤지컬로삶을이야기하는기획자 (2) 뮤지컬로삶을이야기하는기획자 (1) 현대는스토리텔링시대 (2) 자연의경쟁에서배운다 디자인아이덴터티, 나는디자인이다 돈황벽화의역사와현재 느티나무도서관외 북미게임물등급심의특별세미나 유럽게임물등급심의특별세미나 남미게임시장결산및진출전략 중국게임시장결산및진출전략 해외게임산업동향및시장조사결과 일본게임시장결산및진출전략 국내게임산업의자율등급제도 상처주지않는따뜻한말의힘 주 5 일근무에대비한여가이해와활용방안제 2 부 주 5 일근무에대비한여가이해와활용방안제 1 부 오바마는귀가아닌가슴을향해말한다 WTO 와마케팅 미래삶을대비한미래건강 7 계명 프리젠테이션의정석 성공커리어관리전략 면접준비완전정복 콘텐츠와저작권외 11
는단체교육진행시독립된사이버연수원을제공합니다. 사이버연수원개설학습과정등록학습과정운영학습결과보고 학습진행의사표시 학습과정선정 수강신청 학습종료 협약 or 공문교환 학습과정등록 학습시작 (SMS, e-mail 독려 ) 학습결과취합 사이버연수원개설신청 ( 지정양식사용 ) 사이버연수원테스트 학습결과보고 사이버연수원개설 ( 고객사 Logo 삽입 ) 학습일정확정회원가입 ( 개별 or 일괄 ) 12
대한민국 1% 글로벌창의인재양성 한국콘텐츠진흥원가앞장서겠습니다! 교육문의운영팀조나연대리 T. 02-3219-5722 E. edu_kocca@naver.com F. facebook.com/edukocca B. blog.naver.com/kocca01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