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새로운디자인 (Ⅱ) 학습목표 애니메이션의특징과작업과정을이해할수있다. 인간을위한새로운디자인영역을이해할수있다. 1. 애니메이션디자인가. 애니메이션의의미 1) 어원 : 라틴어의애니마 (anima ; 영혼 ) 에서유래 2) 개념 : 움직임이없는무생물이나상상의물체에연속촬영또는기타영상적수법을가해움직임을주는것을뜻한다. 나. 애니메이션의원리 1) 잔상의원리 1 우리눈은사물을볼때일정한시차를두고반응한다. 2 빛이망막에투영되며이미지는약 1/8초동안망막에잔상을남긴다. 2) 움직임 1 이어지는그림들을하나의동작으로연결한다. 2 1초동안영사되는 24개의그림들이조금씩변화하여 움직임 을느끼게된다. 3 1초에 24프레임의그림을움직인다는원리는영화와애니메이션이동일하다. 다. 애니메이션의역사 1) 애니메이션의기원 1 기원전 1만년에서 5천년경에스페인북부지방의알타미라 (Altamira) 동굴벽화 2 다리가 4개가아닌 8개로그려, 동물 ( 멧돼지 ) 의움직임을표현하고자하였다. 2) 애니메이션의발전 1 1895년뤼미에르 (Lumiere) 형제의시네마토그라프 (Cinematographe) 가발명되었다. - 영화탄생 2 1908년프랑스의에밀콜에의해 팡타스마고리 가만들어져대중에게상영되었다. 3 1909년미국의윈져멕케이가 공룡거티 로단편애니메이션을대중에게소개하였다. - 이후, 약 10년간상업용, 코믹오락물로받아들여졌다. 4 1937년최초의장편애니메이션 백설공주와일곱난장이 완성 - 독립적인극장용오락영화로서인식되기시작하였다. 5 1950년대중반이후, 본격적인텔레비젼용애니메이션시대가열렸다. - 리미티드애니메이션기법이많이사용되었다. 6 1990년대이후장편애니메이션과컴퓨터, 클레이애니메이션이흥행하였다. E. 콜의 < 팡타스마고리 > W. 멕케이의 < 공룡거티 > W. 디즈니의 < 백설공주 > 1
라. 애니메이션의분류 1) 표현형식에따른구분 1 2D 애니메이션 - 셀애니메이션, 모래애니메이션, 컷아웃애니메이션, 카메라리스애니메이션 2 3D 애니메이션 - 인형애니메이션, 클레이애니메이션 2) 제작기법에따른구분 1 그림애니메이션 (Drawn animation) - 셀, 페이퍼, 유리, 모래, 스크래치, 핀스크린, 옵티컬프린팅 2 모델애니메이션 (Model animation) - 인형 ( 퍼핏 / 클레이 / 종이인형 ), 컷아웃, 오브젝트, 실루엣, 콜라주 3 컴퓨터애니메이션 (Computer animation) - 컴퓨터애니메이션제작방식의합성애니메이션 종이애니메이션셀애니메이션클레이애니메이션컴퓨터애니메이션 마. 애니메이션의종류 1) 컴퓨터애니메이션 1 시간, 운동, 빛에대한모든영상언어및영상기술을총칭한다. 2 초기작업부터디지타이저를이용해컴퓨터로직접그리는것을선호한다. 3 한사람이한세트의장비를가지고애니메이션전과정의진행이가능한다. 4 제작비절감을위해셀애니메이션도컴퓨터의도입을적극모색한다. 스튜어트리틀 캐릭터모델링 2) 셀 (cell) 애니메이션 1 종이에그린그림 ( 원화, 동화 ) 을투명한셀그림에옮기고그뒷면에채색한다음완성된배경위에놓고이를촬영하는가장전통적인방법이다. 2 많은사람이셀을나누어작업하는대규모분업이가능하다. 3 제작결과의정확한예측과수정이용이하다. 3) 컷아웃애니메이션 1 종이위에그림을그리고, 잘라낸그림조각을한장씩움직여촬영하여동작을만들어내는방식이다. 2
2 조명방식에따라두가지로구분한다 ( 상단조명방식, 실루엣애니메이션 ). 4) 인형애니메이션 1 나무, 찰흙, 화학재료등을사용해인형이나물체를제작한다. 2 인형의동작을단계적으로고정시킨순간순간을연속촬영하는기법을사용한다. 3 사실감을주지만속도감이나특별한감정의표현이어렵다. 4 대량제작이어려우며, 인형을섬세하게조작하는기술이요구된다. 5) 투광애니메이션 1 검은종이를디자인한형태로오려틈사이로새어나오는빛을한컷씩촬영하여제작한다. 2 상품의로고나심볼등의외곽선이나배경이빛나도록하는효과를나타낸다. 보충설명 기타애니메이션 1 카메라리스애니메이션 ( 스크래치애니메이션 ) 2 종이애니메이션 3 핀보드 [ 참고 ] 1초에사용되는프레임의수에따라풀애니메이션 (24장), 리미티드애니메이션 (10~12장) 바. 애니메이션제작과정 일반적인애니메이션의제작과정은프리프로덕션과메인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으로구분 1) 2D 애니메이션 1 기획 : 스토리결정, 각색각본, 캐릭터디자인, 배경디자인, 콘티제작 2 레이아웃과정 : 결정된콘티에의해대강의밑그림이그려진다. 3 원, 동화과정 : 움직임을주는애니메이션과정이다. 4 색지정과정 : 색칠이될수있게부분마다지정된색을표시한다. 5 완성과정 : 완성된그림을촬영, 편집, 녹음과정을거쳐완성한다. 2) 3D 애니메이션주제설정 스토리보드제작 음향녹음 인형, 세트제작 스톱모션 (Stop Motion) 기법촬영 네커티브필름작업 음향영상편집 최종프린트제작 보충설명 컴퓨터애니메이션의제작과정 2D 의경우 : 주제설정 스토리보드제작 음향녹음 원화와동화작업 스캐닝작업 채색 배경과합성 사운드효과추가및디지털화과정 필름녹화 3D의경우 : 주제설정 스토리보드제작 음향녹음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2. 그린디자인 (green design) 가. 환경보호디자인 1) 환경문제와디자인 1 현대사회의절박한과제인환경보전과인간적인삶을위한디자인문제에대하여관심이증대 3
2 학자들은생태학적으로건전한디자인을주장하며이에대한디자이너의책임감과윤리의식을강조 3 환경을보호하기위해만들때부터자재를적게써서오염물질의배출을줄이고, 사용할때에도안전하고경제적이며, 재활용이쉽도록한디자인을그린디자인이라한다. 4 썩는비닐이나썩는플라스틱을사용함으로써토지의오염을막고, 재생이가능한소재를활용함으로인하여자연을보호할수있다. 썩는플라스틱으로만든샴푸병원예용품세트포장디자인 (34회산디전 ) 2) 디자이너의환경문제인식 1 환경에대한인식은 1970년대초파파넥 (Papanek, Victor) 의 대안적디자인 주장이다. 2 최근그린디자인의확대는기업의이미지관리와관련한다. 3 그린디자인은제품설계에서재활용가능성의배려는물론, 환경산업용품및선전, 홍보에이르기까지여러단계에서적용된다. 나. 환경마크 1) 환경마크의의미 1 우리나라에서는 1992년 6월 1일부터시행 2 저공해상품 녹색상품등에대해공인기관이인정하여부여하는표시 3 환경전문가 소비자단체대표 기업체대표 법률가등으로구성된환경부산하환경마크위원회에서마크부착허용여부를심사한다. 2) 환경마크 자원절약및저공해상품 ( 재생종이를사용한제품등 ) 을소비자에게알리어환경보전에기여할수있는마크로써사단법인환경마크협회에신청하여표시한다. 3) 재활용마크 물품을사용한후에발생되는폐기물중에서재활용이가능한물품을소비자가쉽게구분할수있도록하기위한마크이다. 물품의제조업자또는판매자등이한국자원재생공사에신청하여표시한다. 4) 재질분류마크 재활용이가능한폐기물을재활용업자등이쉽게재질을구분할수있도록제조 수입 가공 수리또는판매자가환경부재활용지침규정에의하여표시한다 ( 알루미늄캔, 철캔, 합성수지용기 ). 이 는재활용이가능합니다. 환경마크재활용마크재질분류마크 4
3. 공공복지디자인 (design for public good) 가. 공공복지디자인의의미 1) 노약자나신체부자유자를위한디자인등공공복지의향상을목적으로하는디자인이다. 2) 세계보건기구 (WHO) 에서가장단순하고흔한재료로직접만들수있는목발디자인을내놓는등세계적인관심과노력이커졌다. 나. 공공복지를위한디자인사례 1) 스웨덴의어떤기업은기력과운동력을상실한사람들, 특히류머티스성관절염환자를위해스테인리스강으로만든식탁용구세트를생산하였다. 2) 류머티스환자를위해특별히만든볼펜도개발되었다. 3) 노약자와어린이등몸이상대적으로불편한사람들을위 장애자및노인을위한스쿠터디자인 해만들어진것들로는손잡이를길게만든도구들과꼭지지체부자유자를위한식탁용품형 (tap-handle) 공구등이개발되었다. 4. 미래의디자인 (design in the future) 가. 사회의유동성 1) 디자인의문제가유동적인것은사회가유동적이기때문이다. 2) 사회적요인과기술공학적요인은서로영향을주고받으며디자인의발전과흐름에도많은영향을끼치게된다. 나. 디자인분야의변화 1) 의상디자인 (fashion design) 토털패션 (total fashion) 작은액세서리에서부터, 입고, 화장하고, 가꾸는일체의행위자체를의도대로계획하는것까지발전하였다. 2) 실내디자인분야 조명디자인, 코오디네이트디자인 (coordinate design), 전시디자인등다양한디자인으로세분화되어있다. 코오디네이트디자인 : 여러가지실내장식액세서리를이용하여실내분위기를새롭게연출하는장식디자인분야이다. 3) 디자인영역은사회적요구에부응하면서점차세분화되기도하고, 필요에따라상호보완과통합된디자인으로발전한다. 5
01 다음과같은기업의도에따른제품개발로옳은것은? 환경보전에대한고객의관심유도 제품단순화를통한기술혁신촉진 생산관리와폐기물관리비용의절감 1 복합재료를이용한공예품의개발 2 자연의형태를적용한환경제품개발 3 분해와재활용이가능한생활용품개발 4 공기역학의원리를이용한운송기기개발 5 성형이자유로운재료를활용한통신기기개발 02 다음제품개발계획서의내용에나타난디자인분야의특징으로옳은것을 < 보기 > 에서모두고른것은? 제품계획서 1. 개발개요 - 디자인개발에다양한조건의시뮬레이션을통해 충분히안정성을확보한다. - 소수를위한제품으로개발측면에서경제적인가 치가떨어지게되므로사회단체나국가의후원을 받아야한다. 2. 제품의특성 - 증폭기, 진동소자, 배터리팩등의부품을플라스틱 케이스에만들어옷에부착하여진동으로음악과 소리를전달받을수있도록한다. 보기ㄱ. 공공복지향상을위한디자인이다. ㄴ. 신체장애자를위해개발된제품이다. ㄷ. 의상의기능적인면을고려한디자인이다. ㄹ. 시각적기호로정보를전달하기위한디자인이다. 1 ㄱ, ㄴ 2 ㄴ, ㄷ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6
03 다음과같은특징을갖는애니메이션의종류가바르게짝지어진것은? ( 가 ) 빛을촬영하는기법으로형태의외곽선이나배경이빛나도록하는효과를낼수있다. ( 나 ) 2차원적평면성을극복하였으나작업분담이어려워제작기간이길고속도감이나유머의은유가어렵다. ( 가 ) ( 나 ) 1 투광애니메이션 셀애니메이션 2 인형애니메이션 투광애니메이션 3 셀애니메이션 인형애니메이션 4 투광애니메이션 인형애니메이션 5 컴퓨터애니메이션 셀애니메이션 04 다음과같은디자인정의를적용한디자인사례를 < 보기 > 에서모두고른것은? 오늘날과같은산업환경아래서매우중요한문제로대두되고있으며주요기업들의장기적인성공을위한조건이되고있다. 제품과공정수명주기전체에걸쳐서환경, 건강, 안전목적과관련된디자인능력에대한체계적인고려사항이라는정의를할수있다. 보기ㄱ. 리필용화장품용기ㄴ. 조립이쉽고운반이용이한완구박스ㄷ. 천연안료를사용한소재로제조한벽지ㄹ. 쉽게접어공간활용에효율적인플라스틱의자 1ㄱ, ㄴ 2ㄱ, ㄷ 3ㄴ, ㄹ 4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7
05 다음의대화내용에서나타난새로운디자인의분야를 < 보기 > 에서모두고른것은? 사회의발전에따라기술공학이 발전하면서디자인의발전과 흐름에도많은영향을끼치고 있습니다. 네. 디자인의영역도사회적요구에 부흥하면서점차세분화되기도하고 상호통합된디자인으로발전하기도 합니다. 보기ㄱ. 거리환경개선과시각정보를제공하는환경디자인ㄴ. 생활의편리함과감성적인면을충족시키는제품디자인ㄷ. 의상과악세사리, 화장등의일체를의도대로계획하는토털패션ㄹ. 실내장식악세사리를이용하여실내분위기를연출하는장식디자인 1 ㄱ, ㄴ 2 ㄴ, ㄹ 3 ㄷ, ㄹ 4ㄴ, ㄷ, ㄹ 5ㄱ, ㄴ, ㄹ 06 다음대화에서주제와관련있는의견을말한사람을모두고른것은? 회장 : 이번만화영화는셀을이용하여가장일반적이고대중들이쉽게접했던형식으로제작하기로결정했어. 민수 : 그래. 배경을그리고그위에캐릭터들의동작을여러컷그려서겹쳐찍는방식으로하자. 수진 : 그럼내가컴퓨터로모델링을하여캐릭터를만들어볼게. 지연 : 난종이에원화작업을하고셀에트레이싱작업을해서채색을할게. 철수 : 컴퓨터보다는직접입체감있는캐릭터를만들어움직이면서여러컷을촬영하는것은어떨까? 1 민수, 지연 2 수진, 철수 3 민수, 지연, 철수 4 수진, 지연, 철수 5 민수, 수진, 지연, 철수 8
새로운디자인 (Ⅱ) 01 3 02 1 03 4 04 2 05 3 06 1 01 기업에서의그린디자인정책에대해이해한다. 현대사회의절박한과제인환경보전과인간적인삶을위한디자인문제에대하여관심이증대되고있으며, 학자들은생태학적으로건전한디자인을주장하며이에대한디자이너의책임감과윤리의식을강조하고있다. 이와관련하여기업들의환경을위한디자인정책을펼쳐야하며, 그린디자인정책의이점은생산관리와폐기물관리비용을줄일수있으며제품단순화를통한기술혁신을촉진할수있고, 새로운고객을끌어들일수있다는점이다. 02 공공복지디자인의개념과디자인적용에대해이해한다. 신체장애자를위한디자인개발은다양한조건의시뮬레이션을통해충분히안정성을확보해야하며소수를위한디자인이되므로경제적인차원은후원단체나국가의보조를받아야한다. 03 투광애니메이션과인형애니메이션의특징을이해한다. 투광애니메이션은빛을촬영하는기법으로검은종이를디자인한형태로오려틈사이로새어나오는빛을한컷씩촬영하여제작하여, 형태의외곽선이나배경이빛나도록하는효과를낼수있다. 인형애니메이션은 2차원적평면성을극복하였으나작업분담이어려워제작기간이길고 속도감이나유머의은유가어려운단점이있다. 04 그린디자인의중요성과디자인에서의적용사례들을이해한다. 그린디자인은오늘날과같은산업환경아래서매우중요한문제로대두되고있으며주요기업들이장기적인성공을위한조건이되고있다. 그린디자인의확대는제품설계에서재활용가능성의배려는물론, 환경산업용품및선전, 홍보에이르기까지여러단계에서적용된다. 05 새로운디자인경향에대해이해한다. 디자인은기술공학적요인과사회의변화에따라유동적이다. 의상디자인의경우, 토털패션이라하여의상과악세사리, 화장등의일체를의도대로계획하는것으로발전하였으며실내디자인에서도실내장식악세사리를이용하여실내분위기를연출하는장식디자인으로세분화되고있다. 06 셀애니메이션의제작기법에대해이해한다. 셀애니메이션은종이에그린그림 ( 원화, 동화 ) 을투명한셀그림에옮기고그뒷면에채색한다음완성된배경위에놓고이를촬영하는가장전통적인방법으로, 많은사람이셀을나누어작업하는대규모분업이가능하며, 제작결과의정확한예측과수정이용이한장점을가지고있다. 우리가일반적으로쉽게접할수있는만화영화의기법이다. 동영상효과를내기위해 1초에 24장의서로다른그림을연속시킨다. 수진은컴퓨터애니메이션을, 철수는인형애니메이션의기법을이야기하고있다.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