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방법 언어선택 새로고침 컨텐츠삭제 서재로이동 목차보기 공유하기 북마크리스트보기 북마크보기 페이지미리보기 서재 페이지 페이지여백을두번터치하면뷰어메뉴를보실수있습니다. 아이콘이용방법 자세히보기 음악듣기 스크롤 닫기목차보기슬라이드

Similar documents
untitled

±³À°È°µ¿Áö

Print

- 1 -

광주시향 최종22

(연합뉴스) 마이더스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C1F8B7CEC3BCC7E82DC3D6C1BE322E687770>

¼øâÁö¿ª°úÇÐÀÚ¿ø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B0ED29C0BDBEC75FB1B3BBE7BFEB20B1B3B0FABCAD2E706466>

2013지발-가을내지1004-4

8 경기도 강원도 인천 1 서울 충청남도 세종 3 대전 충청북도 경상북도 전라북도 광주 2 전라남도 경상남도 대구 부산 27 울산 22 제주도 30

0.筌≪럩??袁ⓓ?紐껋젾 筌

나하나로 5호



- 2 -


1111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수련원표지 최종

ePapyrus PDF Document


•••••1301(•••).pdf


272 國 樂 P폈융 文 集 第 1 1 輯 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군악대나 찬송가는 본질적으로 지역적 계층적 종교적으 로 한계가 분명한 음악 내지 음악문화인 것이다. 중요힌 것은 일제의 음악교육이다. 그들에 의해서 이식된 창가 가 한국음악에 어떤 영향을 미



A 목차

#遺€?됱궗?뚮뱾168?

2017 년예술교과연구회운영보고서 ( 요약 ) 전북중등음악교과연구회

1362È£ 1¸é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음악공학융합

snu.pdf

199

b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 )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 , , ,

4-Ç×°ø¿ìÁÖÀ̾߱â¨è(51-74)

1

사회복지시설 회계교육.hwp

1

1 3.,,,,.., ,, 1... KCDF.. ( 0 ). KCDF.. KCDF. KCDF ( 6 ).. 3.,,. 1 ( ) ~ KCDF. ( 11 )... ( 10 ) ,

¿¹»ê»ç¾÷Æò°¡(±âŸ)-¼öÁ¤.hwp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src.xls

South Korea Seoul Yongsan-gu 퇴계로 206 동대입구 South Korea Seoul Yongsan-gu 동호로 189 약수 South Korea Seoul Yongsan-gu 다산로 369 금호 South Korea Seoul Yongsan-gu

2002report hwp

쌍백합23호3

The Scholars

복지백서내지001~016화보L265턁

슬라이드 1


KJME-2003-h.hwp

Çʸ§-¾÷¹«Æí¶÷.hwp.hwp

(주)더텍스트 음악2 (주)더텍스트 음악2 이 교과서의 구성 학습 목표 악곡을 통해 익혀 야 할 주요 개념 을 알기 쉽게 제 시하였다 Ŧ ጒབ ፐ 학습 활동 학습 목표를 목표를 수 학습 수행하기 위한 다 행하기 위한 다양한 음악 음악 활동 양한 활동을 제시하였다 을 제

0001³»Áö

이보고서는보건복지부에서주관하는국민건강증진기금에의해수행 된것이며, 이보고서에수록된내용은연구자개인적인의견이며보 건복지부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혀둡니다.

1. 경영대학

** ¿ùÈ£

? !

속지-7.21

07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¹ßÇ¥¿äÁö

- I - - II -

¼ºÆø·Â-º»¹®

ÃѼŁ1-ÃÖÁ¾Ãâ·Â¿ë2

<C0FCC5EBBCF7B9DABDC3BCB320C0B0BCBAB9E6BEC820C3D6C1BEBAB8B0EDBCAD E687770>

2015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_¸ñÂ÷(02¿ù)

02-출판과-완성

»ç¶ûÀÇ¿�¸Å7È£ÃÖÁ¾

3¿ù.PDF

ÆÞ¹÷-Æîħ¸é.PDF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The Korean Noodles Atlas RDA Interrobang (No. 106) Cho Woo-Suk Kang Banghun Lee Dong-Hyun Han Gwi-Jung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 FC0FCB8C15FC3D6C1BEBABB2E687770>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내지(교사용) 4-6부

<B1B9BEC7BFF8B3EDB9AEC1FD20C1A63336C1FD28BABBB9AE E687770>

*12월영상 내지<265턁

First Quarter 2013 Office Market Report COMPANY OVERVIEW

SIGIL 완벽입문

Transcription:

이용방법 언어선택 새로고침 컨텐츠삭제 서재로이동 목차보기 공유하기 북마크리스트보기 북마크보기 페이지미리보기 서재 페이지 페이지여백을두번터치하면뷰어메뉴를보실수있습니다. 아이콘이용방법 자세히보기 음악듣기 스크롤 닫기목차보기슬라이드

목차 알아보기 소금의기원과기능 소금의모습 살펴보기 소금의제작 재료 순서 배워보기 소금연주법 소리익히기 연습해보기 감상하기 연주영상보기 음원듣기 현장체험

알아보기 소금의기원과기능 소금의모습

알아보기 알아보기 소금의 기원과 기능 소금의 기원과 기능 소금의 모습 살펴보기 소금의 제작 재료 순서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소리 익히기 연습해보기 소금(小笒)은 악기를 가로로 두고 부는 횡적(橫 笛)류 관악기로 우리나라 관악기 중에서 가장 높 감상하기 은연주영상 음역을보기 가졌으며, 맑고 투명한 음색이 특징이 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나무로 만든 관악기를 대 음원 듣기 금(大笒), 중금(中笒), 소금으로 나누어 세 가지 현장체험 관악기라는 뜻으로 삼죽(三竹)이라 부르는데, 이 중에서 크기가 가장 작은 것이 소금이다.

알아보기 소금의 기원과 기능 소금(小笒)은 악기를 가로로 두고 부는 횡적(橫 笛)류 관악기로 우리나라 관악기 중에서 가장 높 은 음역을 가졌으며, 맑고 투명한 음색이 특징이 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나무로 만든 관악기를 대 금(大笒), 중금(中笒), 소금으로 나누어 세 가지 관악기라는 뜻으로 삼죽(三竹)이라 부르는데, 이 중에서 크기가 가장 작은 것이 소금이다.

笛)류 관악기로 우리나라 관악기 중에서 가장 높 알아보기 가졌으며, 맑고 투명한 음색이 특징이 은 음역을 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나무로 만든 관악기를 대 소금의 기원과 기능 금(大笒), 중금(中笒), 소금으로 나누어 세 가지 관악기라는 뜻으로 삼죽(三竹)이라 부르는데, 이 중에서 크기가 가장 작은 것이 소금이다. 문헌에 기록된 소금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삼국 사기(三國史記) 권32 악지(樂志) 에 삼죽은 첫 째 대금, 둘째 중금, 셋째 소금인데 (중략) 신라에서 기원한 것이지만 누가 만들었는지는 모른다. 라고 등장한다. 조선시대 대표적인 악 서인 악학궤범(樂學軌範) 에는 소금에 대한 구 체적인 설명은 없지만 대금과 제도가 같다. 라 는 기록이 있어 이를 통해 재료와 제작 방법이 대 금과 동일했음을 알 수 있다. 소금은 궁중음악 을 연주할 때 사용되었으나 대금보다는 쓰임새 가 적었기 때문에 연산군 이후의 기록에서는 찾 아볼 수 없다. 오늘날 소금은 그 청아한 음색이 다른 국악기들 과 환상적인 조화를 이뤄 창작음악에서도 각광 받고 있다. 높은 음역과 맑은 음색을 지닌 소금 은 초 중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연주법이 편성

가 적었기 때문에 연산군 이후의 기록에서는 찾 알아보기 아볼 수 없다. 소금의 기원과 기능 오늘날 소금은 그 청아한 음색이 다른 국악기들 과 환상적인 조화를 이뤄 창작음악에서도 각광 받고 있다. 높은 음역과 맑은 음색을 지닌 소금 은 초 중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연주법이 편성 되는 등 대중적인 악기로 자리매김했다. 참고문헌 김영운. 국악개론. 파주: 음악세계, 2015. 서승미. 소금교본. 서울: 민속원, 2013. 송방송. 증보한국음악통사. 서울: 민속원, 2007. 송혜진. 한국악기. 서울: 열화당, 2001. 그림참고 허주(虛舟) 이징(李澄)의 송하취적도(松下吹笛圖),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알아보기 소금의모습 취구 1 공 ~6 공 칠성공 소금을좌우로움직여보세요

취구 소금의취구는타원형이며관의왼쪽끝에위치한다. 취구의모양과악기의규모에따라악기가내는소리가변한다.

1 공 ~6 공 1 공부터 6 공까지여섯개의지공이취구아래에일 직선으로자리잡고있다.

칠성공 칠성공은악기전체음의균형을잡아주며악기의 음을맞추는조음공역할을한다.

살펴보기 소금의제작 재료 순서

살펴보기 소금의제작 재료 순서

살펴보기 소금의제작 재료 순서 대나무 명주실 악기고르는 Tip

대나무 일반 대나무보다 살이 두꺼워 속이 차 있는 쌍골죽을 선호한다.

명주실 대나무는온도에민감하기때문에온도가낮은겨울에는수축하고여름에는팽창해대가갈라질위험이있는데, 명주실을사이사이에감아주면대가갈라지는것을방지할수있다.

악기고르는 Tip 자연소재로만들어진소금은악기의굵기와취구의모양새가각기다르다. 또한입모양, 치열, 손가락등이개개인마다다르기때문에본인한테맞는악기를고르는것이중요하다. 먼저나무가휘어있지않은지살펴보고, 곧고평평한모양의악기를골라야한다. 입문자라면플라스틱소금으로연습을한후기본기가잡혔을때대나무소금을선택하면좋다. 이때지공이본인의손간격에잘맞는지, 취구에숨을넣었을때소리가잘채워지는지등을꼼꼼히확인하면서자신에게맞는악기를고르도록한다.

살펴보기 소금의 제작 재료 순서 ① 나무 고르고 수분 빼기 자란 지 3년이 넘은 대나무를 신중히 선택한다. 대나무를 건조시키기 전에 뿌리를 말끔히 다듬 고, 달군 화로에서 2~3일 동안 진을 뺀다.

살펴보기 소금의제작 재료 순서 2 대나무곧게펴기외형작업이많은다른악기와달리소금은대나무그대로의모습을최대한살린다. 마디마디를거듭가열해서진을빼는과정을마치면기구에넣고휘어진대를곧게펴는작업을몇차례반복한다.

살펴보기 소금의제작 재료 순서 3 대나무건조바람이잘통하는곳에서 3년에서 5년동안건조시킨다. 건조시킨대나무는노랗게변색되어특유의빛깔을띠는데, 두드려보면쇳소리가날정도로단단하므로미리대비해야한다.

살펴보기 소금의 제작 재료 순서 ④ 재단하기 나무의 길이를 고려해 내경이 일정한 크기 를 유지할 수 있도록 미리 재단하는 과정이 다. 온도와 습도, 나무의 상태 등에 따라 악 기의 소리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작업을 할 때마다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살펴보기 소금의제작 재료 순서 5 내경및취구와지공파기먹칼로미리표시해둔부분을송곳으로뚫은후, 내경 취구 지공 청공순으로파낸다. 취구와내경의두께가일정해야하며, 뚫으면서한쪽으로치우치지않도록주의한다.

살펴보기 소금의제작 재료 순서 6 명주실감기소금제작을마무리하는최종단계. 대나무의갈라짐을방지하는동시에음색을윤택하게하기위해명주실을사이사이에감아주면비로소소금이완성된다.

배워보기 소금연주법 소리익히기 연습해보기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연주 자세 연습곡 소리 내는 법 및 운지법 제재곡 인터뷰 *우리악기 톺아보기 홈페이지에서 악보를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연주 자세 앉는 자세 팔의 위치 시선 처리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연주 자세 앉는 자세 팔의 위치 시선 처리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연주 자세 앉는 자세 팔의 위치 시선 처리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소리 내는 법 및 운지법 intro 입술 모양 호흡 방법 왼손과 오른손 잡는 법 취구만 잡고 소리 내기 음역 스케일 취구의 모습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소리 내는 법 및 운지법 intro 입술 모양 호흡 방법 왼손과 오른손 잡는 법 취구만 잡고 소리 내기 음역 스케일 취구의 모습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소리 내는 법 및 운지법 intro 입술 모양 호흡 방법 왼손과 오른손 잡는 법 취구만 잡고 소리 내기 음역 스케일 취구의 모습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소리 내는 법 및 운지법 intro 입술 모양 호흡 방법 왼손과 오른손 잡는 법 취구만 잡고 소리 내기 음역 스케일 취구의 모습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소리 내는 법 및 운지법 intro 입술 모양 호흡 방법 왼손과 오른손 잡는 법 취구만 잡고 소리 내기 음역 스케일 취구의 모습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소리 내는 법 및 운지법 intro 입술 모양 호흡 방법 왼손과 오른손 잡는 법 취구만 잡고 소리 내기 음역 스케일 취구의 모습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소리 내는 법 및 운지법 intro 입술 모양 호흡 방법 왼손과 오른손 잡는 법 취구만 잡고 소리 내기 음역 스케일 취구의 모습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연습곡 아랫소리와 윗소리 설명 및 연습곡 2분박과 3분박 설명 및 연습곡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연습곡 아랫소리와 윗소리 설명 및 연습곡 2분박과 3분박 설명 및 연습곡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제재곡 intro 기본 아리랑 시김새 아리랑 플라스틱 소금과 비교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제재곡 intro 기본 아리랑 시김새 아리랑 플라스틱 소금과 비교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제재곡 intro 기본 아리랑 시김새 아리랑 플라스틱 소금과 비교

배워보기 소금 연주법 제재곡 intro 기본 아리랑 시김새 아리랑 플라스틱 소금과 비교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임종 남려 무역 청황종 청태주 청고선 청중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임종 남려 무역 청황종 청태주 청고선 청중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임종 남려 무역 청황종 청태주 청고선 청중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임종 남려 무역 청황종 청태주 청고선 청중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임종 남려 무역 청황종 청태주 청고선 청중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임종 남려 무역 청황종 청태주 청고선 청중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임종 남려 무역 청황종 청태주 청고선 청중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임종 남려 무역 청황종 청태주 청고선 청중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청임종 청남려 청무역 중청황종 중청태주 중청고선 중청중려 중청임종 중청남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청임종 청남려 청무역 중청황종 중청태주 중청고선 중청중려 중청임종 중청남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청임종 청남려 청무역 중청황종 중청태주 중청고선 중청중려 중청임종 중청남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청임종 청남려 청무역 중청황종 중청태주 중청고선 중청중려 중청임종 중청남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청임종 청남려 청무역 중청황종 중청태주 중청고선 중청중려 중청임종 중청남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청임종 청남려 청무역 중청황종 중청태주 중청고선 중청중려 중청임종 중청남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청임종 청남려 청무역 중청황종 중청태주 중청고선 중청중려 중청임종 중청남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청임종 청남려 청무역 중청황종 중청태주 중청고선 중청중려 중청임종 중청남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청임종 청남려 청무역 중청황종 중청태주 중청고선 중청중려 중청임종 중청남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소리익히기 낮은음 높은음 회색원을터치해보세요. 율명 청임종 청남려 청무역 중청황종 중청태주 중청고선 중청중려 중청임종 중청남려 지공 1 지공 2 지공 3 지공 4 지공 5 지공 6

배워보기 연습해보기 & bb b b 4 4 œ œ œ œ 5 & bb b b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아랫소리연습곡 윗소리연습곡 2 분박연습곡 3 분박연습곡 심화연습곡 I 심화연습곡 II 민요 ( 너영나영 ) 창작동요 ( 산도깨비 ) * 제재곡을제외하고소금연주법설명과동일한곡으로연주.

배워보기 연습해보기 & bb b b 4 4 œ œ œ œ 5 & bb b b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아랫소리연습곡 윗소리연습곡 2 분박연습곡 3 분박연습곡 심화연습곡 I 심화연습곡 II 민요 ( 너영나영 ) 창작동요 ( 산도깨비 )

배워보기 연습해보기 아랫소리연습곡 윗소리연습곡 2 분박연습곡 3 분박연습곡 심화연습곡 I 심화연습곡 II 민요 ( 너영나영 ) 창작동요 ( 산도깨비 )

배워보기 연습해보기 & bb b b 4 œ œ œ œ œ œ œ. J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5 & bb b b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아랫소리연습곡 윗소리연습곡 2 분박연습곡 3 분박연습곡 심화연습곡 I 심화연습곡 II 민요 ( 너영나영 ) 창작동요 ( 산도깨비 )

배워보기 연습해보기 & bb b b 12 8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3 & bb b b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5 & bb b b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7 & b b b b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아랫소리연습곡 윗소리연습곡 2 분박연습곡 3 분박연습곡 심화연습곡 I 심화연습곡 II 민요 ( 너영나영 ) 창작동요 ( 산도깨비 )

배워보기 연습해보기 아랫소리연습곡 윗소리연습곡 2 분박연습곡 3 분박연습곡 심화연습곡 I 심화연습곡 II 민요 ( 너영나영 ) 창작동요 ( 산도깨비 )

배워보기 연습해보기 & bb b b 12 8 œ j œ J œ J œ œ œ j œ j œ œ., œ j œ J œ œ œ J œ. œ., 3 & bb b b œ œ j œ œ œ J œ œ œ œ j œ. J, j œ œ œ J œ j œ œ J J œ œ œ 아랫소리연습곡 윗소리연습곡 2 분박연습곡 3 분박연습곡 심화연습곡 I 심화연습곡 II 민요 ( 너영나영 ) 창작동요 ( 산도깨비 )

배워보기 연습해보기 세마치 & bb b b 8 9 œ œ œ. œ. œ œ œ J œ. œ., œ J œ œ. J œ œ œ. œ œ J œ 5 & bb b b œ J œ œ. œ. œ œ œ œ. œ., œ j œ œ j œ œ œ œ œ. œ. Œ. 9 & bb b b œ œ œ. œ. œ œ œ J œ. œ., œ J œ œ. œ J œ œ J œ œ J œ œ 13 & bb b b œ œ J œ œ œ. œ œ œ j J œ œ œ., œ j œ œ j œ œ œ œ œ. œ. Œ. 아랫소리연습곡 윗소리연습곡 2 분박연습곡 3 분박연습곡 심화연습곡 I 심화연습곡 II 민요 ( 너영나영 ) 창작동요 ( 산도깨비 )

배워보기 연습해보기 굿거리 & bb b b 12 8 œ j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j œ œ. œ œ œ. œ œ œ 3 & bb b b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5 & bb b b œ j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j œ œ. œ œ œ j œ œ œ 7 & bb b b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œ 9 & bb b b œ j œ œ. œ œ œ. œ œ œ œ 아랫소리연습곡 윗소리연습곡 2 분박연습곡 3 분박연습곡 심화연습곡 I 심화연습곡 II 민요 ( 너영나영 ) 창작동요 ( 산도깨비 )

감상하기 연주영상보기 음원듣기 현장체험

감상하기 연주영상 보기 창작곡 수제천 인터뷰 소금을 위한 실내악 바람으로부터 작곡 이영섭 편곡 양승환 소금 특유의 높은 음역대가 지닌 화려함과 저 취와 평취의 따뜻함을 담아내고자 했다. 소금

감상하기 연주영상 보기 위한 실내악 인터뷰 창작곡 소금을 수제천 바람으로부터 소금 특유의 높은 음역대가 지닌 화려함과 저 취와 평취의 따뜻함을 담아내고자 했다. 소금 이 나지막하게 이야기를 시작하면 다른 악기 들이 색채를 입혀가며 진행되는 음악으로 자 신만의 바람(wish)을 향한 여행을 상징하는 선 율이 인상적이다.

감상하기 연주영상 보기 소금을 위한 실내악 바람으로부터 소금 특유의 높은 음역대가 지닌 화려함과 저 취와 평취의 따뜻함을 담아내고자 했다. 소금 창작곡 수제천 인터뷰 이 나지막하게 이야기를 시작하면 다른 악기 들이 색채를 입혀가며 진행되는 음악으로 자 신만의 바람(wish)을 향한 여행을 상징하는 선 율이 인상적이다.

감상하기 연주영상 보기 창작곡 수제천 인터뷰 수제천 수제천은 고려시대부터 연주되어온 대표적 인 궁중음악이다. 전 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

감상하기 연주영상 보기 창작곡 수제천 인터뷰 수제천 수제천은 고려시대부터 연주되어온 대표적 인 궁중음악이다. 전 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 으며 피리가 주선율을 연주하다가 잠깐 쉬는 사이에 대금, 소금, 해금, 아쟁 등의 악기가 선 율을 이어받는 연음 형식이 특징이다. 장중하 고도 화려한 가락이 이어지는 동시에 완만함 과 여유가 느껴지는 것이 수제천의 매력이다.

감상하기 연주영상 보기 수제천 수제천은 고려시대부터 연주되어온 대표적 인 궁중음악이다. 전 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 창작곡 수제천 인터뷰 으며 피리가 주선율을 연주하다가 잠깐 쉬는 사이에 대금, 소금, 해금, 아쟁 등의 악기가 선 율을 이어받는 연음 형식이 특징이다. 장중하 고도 화려한 가락이 이어지는 동시에 완만함 과 여유가 느껴지는 것이 수제천의 매력이다.

감상하기 연주영상 보기 창작곡 수제천 인터뷰

감상하기 음원듣기 아이들노래 3 집 < 여행 > 오늘, 내곁으로온민요 < 태평가 > < 창부타령 > 이상규창작음악 < 은빛찬가 >

감상하기 음원듣기 아이들노래 3 집 < 여행 > 오늘, 내곁으로온민요 < 태평가 > < 창부타령 > 이상규창작음악 < 은빛찬가 > 작곡강상구소금한충은장구. 우드블럭최윤정

감상하기 음원듣기 아이들노래 3 집 < 여행 > 오늘, 내곁으로온민요 < 태평가 > < 창부타령 > 이상규창작음악 < 은빛찬가 > 편곡강상구소금한충은대금이용구해금강은일 25 현가야금정길선대아쟁김영실장구. 타악유경화

감상하기 음원듣기 아이들노래 3 집 < 여행 > 오늘, 내곁으로온민요 < 태평가 > < 창부타령 > 이상규창작음악 < 은빛찬가 > 편곡강상구소금한충은대금이용구피리박치완해금강은일 25 현가야금정길선

감상하기 음원듣기 아이들노래 3 집 < 여행 > 오늘, 내곁으로온민요 < 태평가 > < 창부타령 > 이상규창작음악 < 은빛찬가 > 대금 1 어경준대금 2,3 안건용대금 4 문하람소금 1 차성은소금 2 오지현장구조상준

감상하기 현장체험 전시관람 국립국악원 국악박물관인천국제공항국악상설공연기산국악당전라북도한국전통소리문화 악기제작 한국전통공예건축학교 난계국악기체험전수관 인천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악기체험 전통공연예술문화학교 국립극장전통예술아카데미 사물놀이 한울림 교육원

감상하기 현장체험 서울특별시서초구남부순환로 2364 www.gugak.go.kr 국립국악원토요상설무대

감상하기 현장체험 서울특별시서초구남부순환로 2364 www.gugak.go.kr 매년 1월부터 12월까지토요일마다열리고있는국립국악원의상설국악공연으로, 한국을대표하는전통춤과노래, 악기연주를한자리에서감상할수있다.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등재된예능종목도만나볼수있으며, 관람시간은 80분가량, 관람연령은취학아동이상이다. 24세이하성인과경로및동반 1인, 장애인및동반 2인등의경우 50% 할인혜택을받을수있다. 공연문의는 02) 580-3300으로하면된다.

감상하기 현장체험 서울특별시서초구남부순환로 2364 www.gugak.go.kr 국악박물관 < 악기전시실 >

감상하기 현장체험 서울특별시서초구남부순환로 2364 www.gugak.go.kr 서울시서초동국립국악원내에위치한국악박물관은 < 원류음악실 > 에서고대출토유물과신라토우등에등장한악기등을살펴볼수있으며, 한편에가야금제작공방이재현돼있다. < 서민음악실 > 에는생활속의우리악기를전시해놓았다. < 세종음악실 > 을찾으면편경제작과정이한눈에들어온다. 자세한내용은국립국악원홈페이지를통해확인하면된다.

감상하기 현장체험 인천광역시중구운서동 2851 www.airport.kr 인천국제공항국악상설공연

감상하기 현장체험 인천광역시중구운서동 2851 www.airport.kr 인천국제공항을찾으면 1년 365일, 국악연주를마음껏즐길수있는공연과만난다. 먼저한국전통문화센터 ( 여객터미널면세구역 3층동 서편 (2개소) 및탑승동 3층중앙서편 (1개소) 에서펼쳐지는국악공연은정악과민속악중심의전통음악으로채워지며, 한국문화거리 ( 여객터미널 4층한국문화거리 ) 에서는주로창작음악을감상할수있다. 세부일정과공연내용은한국전통문화센터 032) 743-0357, 한국문화거리 032) 741-3423로문의가능하다.

감상하기 현장체험 경남산청군단성면사월리 1399 기산국악당

감상하기 현장체험 경남산청군단성면사월리 1399 산청출신국악이론가기산박헌봉선생의업적을기리고기념하는곳이다. 복원된기산선생의생가를둘러볼수있으며, 전시된국악기를직접연주해볼수있는공간이함께마련되어있다. 기산관, 전시관, 교육관, 옥외공연장을갖추고있고, 기산관과전시관에는국악기 50여점을전시, 인근관광지인남사예담촌과연계해무료로개방하고있다. 경상남도산청군단성면사월리남사마을에위치해있다.

감상하기 현장체험 www.koreamusic.org 전라북도한국전통소리문화

감상하기 현장체험 www.koreamusic.org 각종전통소리자료를디지털음원등으로제공하는사이트. 전통악기의음원과다양하고독특한전통소리음원을 < 음원마당 > 카테고리안에서손쉽게검색해볼수있다. 동영상과이미지자료도함께제공된다.

감상하기 현장체험 서울특별시강남구대치동 944-22 www.kous.or.kr 한국전통공예건축학교, 일반인을위한단기강좌

내하고있다. 감상하기 현장체험 서울특별시강남구대치동 944-22 www.kous.or.kr 서울삼성역근처에위치한한국문화재보호재단에서개최하는단기강좌수강생모집을활용하면악기장에게직접악기제작방법을배울수있다. 전통악기과목의경우 15명내외의수강생을모집하며, 해마다모집기간을홈페이지를통해별도로공고하고있다. 신청방법은홈페이지혹은전화나방문을통해확인할수있으며수강료와교육기간을유의해서살펴보아야한다. 자세한내용은한국문화의집 1층문화연수팀 02) 3011-1702, 1788 에서안

감상하기 현장체험 충북 영동군 심천면 고당리 521-1 www.nangyekukak.com 난계국악기체험전수관

감상하기 현장체험 충북 영동군 심천면 고당리 521-1 www.nangyekukak.com 난계국악기체험전수관 충청북도 영동군에 위치한 난계국악기체험전수관 에서는 현악기 공방, 타악기 공방, 현 작업실 공간 을 활용한 악기 체험의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인근 에 위치한 난계국악기제작촌, 난계국악박물관에서 도 국악기의 모습과 생생한 제작 과정을 직접 확인 할 수 있다.

감상하기 현장체험 인천 남구 매소홀로 599 ilc.incheon.go.kr 인천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감상하기 현장체험 인천 남구 매소홀로 599 ilc.incheon.go.kr 인천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인천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은 예 기능 27개 종목 의 무형문화재 보유자가 입주하여 전승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시설이다. 전통문화를 시민들에게 알리 기 위하여 봄, 가을엔 매주 토요일 3시에 예능종목 의 무형문화재 공연이 있으며, 보유자 분들이 직접 전통문화 교육 및 체험을 함께하는 프로그램도 다 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전수교육관은 명절 연휴 및 월요일을 제외하고 상시 무료로 방문할 수 있으며 운영 중인 공연 및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감상하기 현장체험 서울특별시강남구대치동 944-22 www.ktpaf.org 전통공연예술문화학교

감상하기 현장체험 서울특별시강남구대치동 944-22 www.ktpaf.org ( 재 )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에서는전통예술의보급과일반인들의전통문화에대한의식을높이고자일반인강좌를개설해전통공연예술문화학교를운영하고있다. 기초과정에해당하며국악을처음접하는사람들을위한입문자과정과중급단계돋움과정, 고급단계맺음과정및심화과정등체계적인과정을통해국립국악원내국악연수관안에서전통악기를직접배울수있다. 교육문의는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홈페이지나 02) 580-3141로하면된다.

감상하기 현장체험 서울특별시중구장충동 2 가 14-67 www.ntok.go.kr 국립극장전통예술아카데미

감상하기 현장체험 서울특별시중구장충동 2 가 14-67 www.ntok.go.kr 서울중구장충단로에위치한국립극장에서는전통예술에대한열정과관심있는일반인들이전통예술을체계적으로학습할수있도록전문강사를중심으로다양한국악기강좌를운영하고있다. 실력에따라초급과정, 중급과정, 고급과정으로참여할수있으며매년프로그램이달라지므로국립극장홈페이지에서수업기간과시간, 수강료, 접수방법등을확인해야한다.

감상하기 현장체험 충남부여군옥산면홍연리 329-1 www.samulnori school.com 사물놀이 한울림 교육원

감상하기 현장체험 충남부여군옥산면홍연리 329-1 www.samulnori school.com 충청남도부여군옥산면홍연리에위치한한울림교육원은신명나는사물놀이배우기프로그램을포함해탁본체험, 도자기만들기, 목공예등다양한전통문화를직접체험하며한국전통문화와예술적신명의깊이를느낄수있는곳이다. 자세한안내는 041) 832-0190로문의하거나홈페이지로접속하면확인할수있다.

소금 소금소리, 나니르. 손끝에물들다. 제작진

제작진 출연진 이아람, 이영섭, 이정대 제작진 기획및감독진행총괄제작영상촬영사진촬영음원녹음영문번역영문감수 서승미김수아성도지엘제이투픽쳐스 Studio namu No.5 김윤조최윤자하주용 도움주신분 마케팅 공연협력 장소협조 강경민, 박세현 김린아, 백다솜, 이단비 인천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