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불삼천배참회기도도량감로사 www.gamrosa.or.kr 통권 6 호 감로법문 1 삶과죽음을바로보세요감로법문 2 스님들의거룩한공덕깨침의노래 선도대사의열가지당부말씀특집 생전예수재란금구성언 염불삼매를성취하는사람정토십의론 보살도왕생하려는이유불보살이야기 아미타부처님기도하는사람들 신심은
칠월백중 49 일천도재 칠월백중날은목련존자의효심을기리며부모형제, 형제자매, 수자, 이웃, 친척, 그리고유주무주고혼까지어두운허공을떠도는수많은영가들을천도하는날입니다. 감로사는음력 5 월 26 일부터 7 월 15 일까지위패를봉안하고천도재를올리오니무루동참하시어영가의극락정토왕생과누겁의업장소멸과더불어불자님들의재앙없고다복한가정되시길기원합니다. 입재음. 5월 26일 ( 양 6. 21) 수요일 10시 4재음. 6월 23일 ( 양 7. 18) 화요일 10시 초재음. 6월 2일 ( 양 6. 27) 화요일 10시 5재음. 7월 1일 ( 양 7. 25) 화요일 10시 2 재음. 6월 9일 ( 양 7. 4) 화요일 10시 6재음. 7월 8일 ( 양 8. 1) 화요일 10시 3재음. 6월 16일 ( 양 7. 11) 화요일 10시 7재음. 7월 15일 ( 양 8. 8) 화요일 10시 가족기도동참금 : 2만원 ( 지참물 : 백미, 과일, 꽃 ) 위패한분모시는데 : 1만원 칠월칠석불공 - 음력. 7 월 7 일 ( 양. 7 월 31 일 ) 월요일 10 시 부처님전인등공양 등공양은모든공양중으뜸입니다. 어둠을타파하고지혜의광명을밝히는인등을 1 년내내부처님전에밝히는인등공양에두루동참합시다. 동참금 : 1 인 1 등매월 5 천원 삼천불전, 극락전, 삼성각에밝히는인등기도자를위해매일축원해드립니다. 접수시접수자의소원을꼭적어주세요. 수능대입합격기원드립니다. 결정적인믿음으로낙수가바위를뚫듯이일념으로기도하면이루지못할일이없습니다. 부처님의가피는반드시있습니다. 기도성취도량감로사는수능백일기도를올립니다. 일심으로귀의하여마장을타파하고원대로성취하시기바랍니다. 백일기도전에접수자는삼천불전에소원등을올려앞서축원하며수능일에맞추어백일기도들어갑니다. 동참금 : 20만원 삼천불삼천배참회기도도량 대한불교조계종 감로사 전화 (051) 809-0926, 803-0188
불기 2550 년 2006 년여름 통권 6 호 4 감로법문 1 삶과죽음을바로보세요 7 감로법문 2 스님들의거룩한공덕 10 깨침의노래선도대사의열가지당부말씀 12 기도영험생관음이된가수박연숙 14 특집생전예수재란 17 금구성언염불삼매를성취하는사람 18 정토십의론보살도왕생하려는이유 20 불보살이야기아미타부처님 22 감로소식스님동정및소식 24 자비회향용호복지관양정재가노인복지센터서부노인학대예방센터 26 기도하는사람들신심은 원아결정생안양願我決定生安養원아속견아미타願我速見阿彌陀원아분신변진찰願我分身遍塵刹원아광도제중생願我廣度諸衆生 서방정토극락세계틀림없이태어나서거룩하신아미타불하루속히뵈옵고서곳곳마다자비손길화현으로가득채워한량없는모든중생남김없이제도하리 발행일 불기 2550년 6월 1일발행인 혜총스님기획실장 최문철사무국장 이춘성 발행처 대한불교조계종감로사부산광역시부산진구전포 2 동 33 번지전화 (051)809-0926, 803-0188 편집디자인 대한기획 / 전화 (051)866-7818 - 천수경에서 - 계간 는잡지윤리실천강령을준수합니다. 감로사인터넷법당 www.gamrosa.or.kr 는포교용계간사보입니다. 이사보를통해많은사람들이부처님의가르침과인연을맺을수있도록돌려보시기바랍니다. 또한지면의일부를광고면으로할애해불자님들의업체를소개하고자하오니사무실로신청바랍니다.
감로법문 1 삶과죽음을바로보세요 주지혜총스님 불자여러분반갑습니다. 어느덧성하의계절이저만치다가오니산사의마당에도신록이한껏푸르름을더하고있습니다. 여러분의가정에도성성한푸르름의기운이가득하길빕니다. 올해는윤달인연으로백중기도에연이어생전예수재를봉행하게되니각별한마음으로우리의삶을돌아보아야하겠습니다. 사람들은누구나잘살기를바랍니다. 그런데잘살고자하면서이산다는게대체뭔지알아보고올바른길을걸어갈생각을하는사람은드뭅니다. 그래도여러분은천만다행으로부처님법을만나스님들의법문을듣고자기갈길을어느정도헤아리니그것도전생의지은공덕이적지않다고봅니다. 우리인생을표현한짧은법문이있습니다. 생야일편부운기生也一片浮雲起사야일편부운멸死也一片浮雲滅 이라. 즉태어나는것은한조각의구름이일어나는것이요, 죽는것은한조각의구름이스러지는것이라는말입니다. 저파란창공에떠있는구름을보십시오. 우리의삶과죽음이그한조각의구름과같다는것입니다. 삶도죽음도똑같은한조각의구름이지다르지않다고보는것이불교의입장입니다. 그런데도사람들은삶보다죽음을왜그토록두려워하고영원히살기를바랍니까? 그것은죽음이인생의모든고통의근원중하나이기때문입니다. 4
삶과죽음을바로보세요 부처님의출가동기도생로병사로부터벗어나고자한원력에서시작되었고, 불교의궁극적인목표인열반도죽음에대한공포로부터자유를얻는다는뜻을담고있습니다. 그러나부처님께서는생과사를다르게보지않고오히려죽음을영원한생명에이르는출발점으로생각하였습니다. 생과사의본성을진지하게관조하면결국둘은서로다른실체적현상이아니라는것입니다. 부처님께서는마음속에들끓는번뇌망상과 나 라는집착이우리로하여금생로병사를있게했다고하셨습니다. 모든사물을나의입장에서바라보니마음대로안되어서괴롭지그렇지않으면일상사모든일이구름한조각을보는거나다를게없다는것입니다. 부처님께서팔십년을살다가열반하시기석달전에 내가석달후에열반에 5
감로법문 1 들것이니그전에의심나는게있으면모두물어라. 하셨습니다. 그때많은대중들은부처님을신앙의의지처로삼고살아왔기에부모를잃는것보다더마음아픈애통한슬픔이가득했습니다. 그때아난존자가대중을대표해서질문합니다. 부처님께서성도하신첫날첫말씀이뭡니까? 나의생사는이제끝났다. 나는열반을증득했다. 감로의물이흘렀으니모두와서마셔라. 생사가모두끝났다고하셨는데왜돌아가신다고하십니까? 그날생사가모두끝났다고하신말씀이사실이라면열반에들지말아야할것이고열반에드셔야한다면그날하신말씀이거짓이었다고수정하셔야겠습니다. 하고말하니부처님께서이렇게말씀하셨습니다. 나의제자들아, 여래가열반에든다고말해도나의제자가아니요, 여래가열반에들지않는다고말해도나의제자가아니니라. 얼른봐서는알아듣기어려운마지막말씀입니다. 이말씀은부처님의정신세계에이르면 내가지금죽는구나. 하더라도이것은뜬구름이피어올랐다가바람따라지나가는걸로무심히볼수가있어생사의고통을뛰어넘는열반에들지만깨달음의증득이없으면죽음의공포에서벗어날수없어열반에들지못한다는말입니다. 불자여러분! 생과사를바로깨치면삶이즐겁고죽음또한편안히맞이할수있습니다. 바쁜중에도자주자신을돌아보고우리곁에계시는부처님을예경하면서나날이지혜를열어가시기빕니다. 나무아미타불. 성불하십시오. 6
감로법문 2 스님들의거룩한공덕 주지혜총스님 불자여러분반갑습니다. 절에서는음력칠월보름날을백중날또는우란분절이라하여불교의 4 대명절로삼고있습니다. 우란분절이란말은거꾸로매달렸다는뜻입니다. 우리가물구나무서기를하면, 피가거꾸로돌아얼마버티지못하는것처럼이생에서악업을지은업보로가는지옥의삶도거꾸로매달려고통받는것과같다는비유입니다. 그러면 < 우란분경 > 과 < 목련경 > 에밝힌그유래를대강살펴보겠습니다. 부처님의 10 대제자중신통제일목련존자에게홀로된어머님이계셨습니다. 하루는목련존자가자기어머니가돌아가신뒤, 어떻게되었을까궁금해서천안통으로천상과인간계를두루살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아무리살펴보아도어머니가보이지않는겁니다. 혹시나하는생각에지옥계를살펴보았더니지옥에서어머님의우는소리가들렸습니다. 천안으로보니, 지옥중에서도제일고통이심한무간지옥에어머니가거꾸로매달려고통받고있는것을보았습니다. 몸은마를대로말라비틀어지고, 목구멍은 7
감로법문 2 바늘구멍만해서음식을먹기가어렵고, 아무리먹어도늘배가고파괴로운표정이었습니다. 만약에여러분이신통이열려천안으로저승세계를보았는데, 여러분의어머니가지옥고를받고있다면그심정이어떠하겠습니까? 본래효성이지극했던목련존자는차마볼수없는장면을목격하고가슴이찢어지는듯아팠습니다. 목련존자는침통한마음으로부처님앞에나아가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저는돌아가신어머니를찾기위해삼십삼천부터인간계를두루보았으나찾지못했는데무간지옥을살펴보니그곳에서어머니가형편없는몰골로고통에서시달리고있었습니다. 이는어떤과보로그리된것입니까? 부처님께서는측은한표정으로묵묵히계시다가말씀하셨습니다. 목련아, 너무슬퍼말아라. 너의어미는저세상에있을적에출가한스님들을비방하고, 미신을믿고인과를믿지않으며, 축생을죽여육식을즐기고, 이웃사람들을사도로이끈죄로이런과보를받게된것이다. 부처님께서는목련의신통력이뛰어나지만죄가너무무거워서그죄업을대신하거나구제할수는없고, 비록너의효심이하늘과땅에넘친다해도삼보를비방한죄는어찌할수없다고말씀하셨습니다. 이말씀에목련존자가땅을치며통곡을하니부처님께서그방편으로성불의큰서원을세우고, 출가한모든수행자에게지성으로공양하라고일러주십니다. 대도를성취하기위해출가한스님들이정진을풀고자유로 8
스님들의거룩한공덕 운수행으로들어가는 7 월보름날, 진수성찬과과일, 그리고가사장삼등으로정성껏공양하고재를올리면, 일곱생동안액난에서벗어나게될것이니라. 이말을들은목련존자는부처님가르침대로 7 월보름날음식과과일등을장만하여많은스님들께공양하고천도재를모시어목련의어머님이아귀보의옷을벗게하고지옥에서구출했다고합니다. 그런연고로절에서는 7 월 15 일, 백중날이오면신도들이음식과과일, 또가사장삼을스님들께올리고, 스님들은일제히기도하니목련존자께서어머니를위해부처님과십대제자들이함께재를지낸백중날은지옥문을활짝열어놓는다고합니다. 그러므로백중날돌아가신부모님이나선영, 친척들의재를지내면돌아가신 7 대조상이고통에서벗어나게됩니다. 불자여러분! 우리는우란분절을맞이해불교의참된 효 의정신을배우고, 부처님의무량한자비와대중공덕의힘이얼마나큰지마음에새겨야하겠습니다. 또한이날을맞이해평소가까이에서우리들을따뜻하게맞이하는스님들의거룩한공덕에대해감사하는마음을가져야하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 성불하십시오. 9
깨침의노래 부처님을염 할때 선도대사의염불경 佛鏡중에 자네에게첫째로권하노니, 오랫동안하는염불은모름지기진실해야하고, 부처님말씀에귀의하여의심을내지말며, 원숭이와같은마음을제압하여방일하지말라. 자네에게둘째로권하노니오직염불만생각하고다른일은하지말며, 마음을깨끗하게하여반드시서방을원하면임종시에여래께서스스로오시니친견할수있다. 자네에게셋째로권하노니부처님을염할때먼저모름지기애착과탐욕을끊고, 임종때마음이깨끗하면여래를친견하는데마치깨끗한달빛이푸른못을비치는것과같다. 자네에게넷째로권하노니부처님을염할때마음이흔들려잊어버리지않으면임종시에극락세계의보배스런연꽃이맞아주며관세음보살과대세지보살이함께오신다. 자네에게다섯째로권하노니염불할때고통이심하다고하여포기하지말라. 오랫동안생사에윤회한것을생각하라. 다시어떤사람을향하여벗어날길을구하겠는가. 10
부처님을염할때 자네에게여섯째로권하노니염불할때항상쉬지말고하라. 순수하고범상한생각으로염하지않으면어느때생사의지옥을벗어날수있겠는가. 자네에게일곱째로권하노니염불할때 3 업을잃지않게하라. 전심으로경례하고서방을원하면그곳에가서아미타불의위없는광명을친견한다. 자네에게여덟째로권하노니염불을닦게가르친것은석가모니부처님의법이다. 응당히본사本師의말씀을따라받들면목숨이다해아미타불국토에왕생할수있다. 자네에게아홉째로권하노니염불은진실로모든수행가운데상수上首이다. 임종시에화신부처님이함께와맞이하며, 칠보의연꽃으로원을따라인도하신다. 자네에게열번째로권하노니염불은항상모름지기마음과입으로절박하게하라. 업의바다에서고통받는윤회가깊음을생각하니생사에망망하여다하기어렵다. 선도善導대사는중국당나라때스님으로일찍이염불의길을알아밤낮으로예배송경하며부처님명호를부르고정토법문을베풀기 30 여년동안잠을자지아니하며계행을청정히하고좋은음식은남에게주고, 나쁜음식은자기가먹으며가사와발우도자기가지고남에게의지하지않았다. < 아미타경 > 10 만여권을쓰고항상사람을교화하니그중에는 < 아미타경 > 을 10 만번내지 50 만번을외운이가있고하루일과로염불을 1 만번내지 10 만번외우는이도있어염불삼매로정토에왕생한이가많았다. 11
기도영험 생관음生觀音이된가수박연숙 가수박연숙은 60 년대가요계의혜성같은존재였다. 정상의위치에오르고나면그자리를지켜야한다는중압감이생기게마련이다. 박연숙은원래기침소리에도화들짝놀라는소심한성격이어서인기가많아질수록무대에서완벽한모습을보여줘야한다는강박관념은더커져갔다. 그러던차에누군가로부터긴장감을해소시키는데그만이라는담배를권유받았다. 한개비얻어피워보니향기가좋았고 10 분쯤지나가기분이황홀해졌다. 무대에서니천지가내세상같았고, 천여명의관객이모두나하나를위해존재한다는생각이들정도였다. 그것이대마초라는사실을그는몰랐다. 그뒤부터그는술과담배를손에서놓지않았다. 내일죽더라도오늘무거운짐을벗고행복해지기위해살아가는인생이었다, 그를바라는팬들이모두그의애인이었고이름난호텔이모두그의집이었으니부러울것이없었다. 세월의무상함을모르고그렇게사는동안그는눈에띄게수척해졌다. 공연이끝나면숨이찼고기침을하기시작했다. 처음에는감기인가하여기 침약만계속먹었다. 그래도기침이가라앉을기미가보이지않더니급기야가래속에피가섞여나왔다. 그제야병원에서검진을받았다. X- 레이촬영결과병명은급성폐렴 3 기였다. 오른쪽폐는반이상괴사되어있었고, 왼쪽폐도 3 분의 1 가량감염되어있었다. 당장치료를받아야했지만여태껏번돈을탕진한터라하루도쉴수없는형편이었다. 이미대마초에중독되어있었기때문에담배를피우지않고서는일도할수없었다. 폐병환자라는소문이나자애인마저도그의곁을떠나고그에게는참기힘든고독만남았다. 그런상황에서비싼약값까지벌어야하니스트레스를견디기위해서는또술을마실수밖에없었다. 몇번이나죽음을생각해봤지만그도쉽지않았다. 뛰어들각오를하고강가에서면그를노려보는듯한푸른물이왜그리무서워보이는지. 한참을퍼질러앉아울고또울었다. 서울에돌아와입원을할즈음그는눈만감으면그대로송장이될몰골이었다. 그때관세음기도를하고눈을떴다는해암거사를소개받았다. 그는말했다. 12
자기자신도모르는사람이어떻게신을알겠습니까? 신을통해서자기를발견할수도있겠지만자기를관하여신을통하는수도있으니자신을관하는염불부터해보십시오. 그말을듣고막다른골목에다다라있었던연숙은죽든살든그의말을따라해보기로작정하고관세음보살을불렀다. 아침에눈을뜨는순간부터밤에눈을감기전까지머리속에관세음보살을그리며불렀다. 자신을죽이든살리든이제그의곁에는관세음보살한분밖에없다는절박한심정으로. 그렇게생각생각에의심이끊어져자기자신도잊어버린경계에이르렀을때비몽사몽간그의앞에한보살이나타나말했다 폐를잘라야산다. 그말에덜컥겁이났다. 폐를자르고어떻게삽니까? 보살은태연스럽게말했다. 네가어머니뱃속에있을때에는폐로숨을쉬지않았다. 그말에놀라눈을뜨고보니꿈이었다. 의사는그의말을듣고가당치않다고말했다. 수술하면죽습니다. 죽어도좋습니다. 그렇게해서수술을하게되었다. 이미담뱃진이폐를거의마비시키고있었다. 의사는폐의뿌리부분만을남기고죽어버린부분을모두잘라냈다. 수술이끝났지만연숙은깨어나지못했다. 집안에서는초상치를준비로바빴다. 서른일곱살처녀의몸으로족두리한번써보지못하고저세상으로가게된딸을생각하고어머니는눈물만흘렸다. 그런데삼일을넘기기힘들거라던의사의말과는달리석달이넘도록연숙은염주를들고죽은듯이누워서도숨만쉬고있었다. 사람들은 기왕갈바에빨리가는게좋은데 라며혀를찼다. 그런데 7 개월후연숙은눈을떠서자리에서일어나앉았다, 이상하게생각한의사가사진이라도찍어보자고연락을해왔다. 수술후만 9 개월이지난후였다. 촬영결과놀랍게도그의폐에는새살이돋아나고있었다. 떡잎처럼두툼한폐엽이양쪽으로뻗어가고있었던것이다. 의학적으로볼때 20 세가넘으면쇠퇴하고폐포는화석처럼굳어지는게상식인데마흔이가까운나이에폐포가자라난다는것은상식밖의일이었다. 가수박연숙은그후소백산기슭의어느절에서구도자로살며생관음으로불리며가르침을폈다. <Daum 카페나무아미타불에서글쓴이 : 행복한부자 > 13
특집 생전예수재란? 살아있을때실천수행하라 윤달이든해에사찰마다 생전예수재 준비가한창이면 사찰에서도예수님제사지내는가? 하고생소해하는불자도있고또, 예수재를잘못이해해정법이아니라고곡해하는사람도본다. 아무려면절에서법답지않은의식을부처님앞에서봉행하겠는가? 잘알아서불교의윤달축제로발전시켜나가야할것이다.< 편집자주 > 생전예수재란? 생전예수재生前預修齋는예수시왕생칠재豫修十王生七齋를줄인말이다. 풀어쓰면살아있을때다음생의복을미리닦는의식이란뜻이다. 여기서 예수 는 미리닦는다 는말이다. 달리표현하면죽은후에행할자신의 49 재를살아있을때미리지내는것이라한다. 그래서다른말로는역수逆修라고도한다. 문헌에따르면예수재는고려시대부터널리행해졌던것으로전해진다. 이것이오늘날엔또다른형태의신앙으로남아사후복덕을누릴수있다는인식아래사찰을중심으로성행하고있다. 당나라때현장법사가인도에서들여왔는데이것이기원이되어당나라와우리나라에전해져전통의식으로자리잡게되었다. 금 은전을만들고각단壇을만들어장엄하게꾸미고신중작법, 주향공양呪香供養, 소청召請등고성염불과바라춤, 나비춤등불교의식이진행되며봉송奉送으로이어져예수재를마치게된다. 예수재의교리적근거 예수신앙의교리적근거는지장사상에서찾아진다. 지장보살본원경 < 이익존망품 > 에서지장보살은 사람이생전에선인善因을닦지않고죄를많이지으면사후에그권속들이망자를위하여대소의공덕을베풀지라도 7 분의 1 만이그에게돌아가고 7 분의 6 은생자가받게된다. 그러므로현재말세의중생들은자수自修하여모든공덕을받으라. 고밝히고있다. 그러므로망자를위해서아무리정성을다한다해도망자는그공덕의 7 분의 1 밖에얻지못하므로살아있을때미리재를지낼필요가생겼고, 이것이바로생전예수재로발전된것이다. 이러한예수신앙을교리적으로체계화하고신앙적으로널리확산시키는데기여한경전으로는 불설예수시왕칠생경佛說預修十王七生經 이꼽힌다. 이경전은 사부대중이생전에예수 7 재를지내는사람이있어매월초하루마다삼보전에공양하고시왕 14
살아있을때실천수행하라 단을개설하며이름을써서넣되 6 조 曹에게고하고선업동자善業童子는천조지부관天曹地府官등에게알리고나서저승명부에기록해둔다. 이러한공덕으로죽은뒤에바로안락한곳에태어나며 49 일동안중음신中陰神으로머무는일이없다. 권속들의기도를기다리지도않는다. 인간의목숨은시왕에게달려있으므로예수재도중에일재라도빠뜨리면그왕에잡혀일년동안머물게된다. 그러니너희들은이를실천하여그과보를받도록생전에기원하라. 고예수재의의미를강조한다. 그러므로생전예수재는죽음을맞이하기전에참회의공덕으로업장을소멸하고지계持戒와보시로써스스로내생의복락을추구할뿐만아니라경전을독송하여해탈과열반의길에들어서고자하는것이며, 불보살님과명부시왕을비롯한많은성현들에게공양을올려은혜를갚고자원력을세우고다지는의식을말한다. 불보살님과호법신중의가피력아래스스로의참된수행과공덕으로자신의미래를닦아나가는의례인예수재는수행의중요성을강조하는불교의특성을보여주는것이라할수있다. 윤달에성행하는예수재 특히 불가에서는윤달이든해에 예수재를지낸다. 이는윤달에어떤하기어려운일을하면탈이없다는오랜믿음때문으로왜윤달에성행했는지는 동국세시기 를보면알수있다. 윤달은풍속에도없는달이지만결혼하기에좋고수의壽衣를만드는데좋다. 모든일을꺼리지않는다. 윤달에장안여인들이다퉈불공드리고돈을불단위에놓는다. 또극락세계로가고싶어하는노파들이분주히사찰에모여든다. 이풍속은서울을비롯해지방각도에서계속된다. 즉, 동국세시기 에의하면윤달은음력으로세는열두달외에더드는한달을말하는것으로 4 년에한번씩들기때문에 덤달, 공달, 여벌달 로불리기도했으며이때는무엇을해도해가되지않는다고여겼다는것이다. 따라서생전예수재역시윤달이든해면일반인들까지사찰에몰려들어치러졌던것으로분석된다. 오늘날의예수재역시이같은전통과의례, 그리고그의미를안고치러지고있다. 수행문화로정착돼야 물론생전예수재에대해비판의목소리가없지는않다. 무엇보다예수재는중국불교에있어서도교와습합된 15
특집생전예수재란? 전형적인비불교적행태의미신이라는지적이다. 그러나예수재가무조건잘못됐다고주장하는것은좁은소견이다. 흔히예수재를자신의극락왕생을비는 기복신앙 이라고치부하는경향이있는데이는예수재의본질을제대로알지못한때문이다. 예수재의진정한의미는실천에서찾아볼수있다. 49 재나천도재가죽은뒤에다른사람이나를위해기도해주는것과달리예수재는스스로기도를하고, 공덕을쌓아사후를대비한다는데의미를갖고있다. 이는개인의수행과공부가중요함을강조하는부처님의가르침을그대로구현한의식이라고하겠다. 살아있을때부처님가르침을배우고, 선행을실천할것을강조하는예수재가선업을쌓지않은사람도재만올리면극락왕생할수있다는의식이아니란것을바로알아야한다. 예수재를계기로자신의삶을돌아보고수행에정진하겠다는결심을새롭게다져보아야한다. 교계에서는예수재기간을통해불자들이계율을잘지키고이웃을위해자비행을실천하는수행문화를적극창출하도록노력해야한다. 예수재를일체중생의복밭이될수있는실천수행으로일궈나가야한다. 그래야만부처님이중생들에게늘강조하신본래의미대로 예수, 즉살아생전에좋은일을많이닦으 라는가르침을실천하는것이기때문이다. 따라서사찰에서는예수재기간동안 108 참회, 5 계지키기등의정진을통해불자들을깨침의생활화로유도하고불우이웃돕기및사회봉사활동등보살행실천운동으로예수재를거룩하고바람직한문화로승화시켜야한다. 나아가 4 년에한번씩윤달에치러지는예수재가불자들만의종교행사가아니라바쁘게살아가는현대인들에게자신의삶을되돌아볼수있는계기가된다면금상첨화가될것이다. 자신만의이익을위해과욕을부리지는않았는지, 이웃의마음을아프게하지는않았, 인간의도리와양심을저버리고살지는않는지 자기성찰의자각이있을때우리는진정한행복을가꿀수있다. 16
금구성언 염불삼매를성취하는사람 염불삼매를성취하는사람이라면다섯가지인연이있다. 무엇이그다섯가지인가? 첫째로계를지녀범하지않음이요, 둘째로삿된견해를일으키지않음이며, 셋째는교만을내지않음이요, 넷째는성내지않고질투하지않음이며, 다섯째는용맹정진하되마치머리에불타는것을끄는것과같이함이니, 이다섯가지일을행하고바로여러부처님을생각하며마음으로하여금물러나지않게하여마땅히시방의모든부처님을공양해야할것이다. < 관불삼매경 > 17
천태지자대사정토십의론 어찌보살도왕생하려는가? 부처님과보살들은대자비로써근본을삼는바오탁악세의삼악도에서고통받는중생들을구제하고자서원할것인데어찌하여한결같이정토에왕생하여일생을편히지내려하는가? 중생을버렸으니대자비가없는것이요, 자기만이익되고자하니깨달음에장애가되지않겠는가? 답 보살에두가지가있다. 오래도록보살도를닦아무생법인을얻은이라면이런책망을받아마땅하지만, 무생법인을얻지못한이와초발심한범부는항상부처님을떠나지않고, 참는힘을성취하고서야삼계에있으면서오탁악세에서고통받는중생을구제할수있으리라. < 지도론 > 에서는박지범부로서대비심이있어나쁜세상에나서고통받는중생을구제하려는것은될수없는일이라했다. 왜냐하면나쁜세계에는번뇌가많으므로참는힘이없으면경계를따라서변하게되며, 소리와빛에얽매여삼악도에떨어지리니어찌능히중생을구원할것인가. 설사인간계에나더라도성인의도를만나기어려우며, 보시하고계행을지니는복으로국왕이나대신이되더라도부귀하고자재하여비록선지식을만나더라도믿지아니하며, 아득하고방일하여여러가지죄를지을것이다. 이나쁜죄업으로말미암아삼악도에한번들어가면한량없는겁을지내게되며, 지옥에서나오더라도빈천한몸을받을것이고, 선지식을만나지못하면다시지옥에떨어지게된다. 이렇게윤회하면서오늘에이르렀으며, 사람마다이러한것이니이것을행하기어려운길이라한다. 그러므로 < 유마경 > 에말하기를제병도고치지못하면서어떻게남의병을구원하겠느냐고하였다. < 지도론 > 에는또이런이야기가있다. 어떤두사람이물에빠졌는데, 그들 18
보살도왕생하려는이유 에게는각기권속이있었다. 한사람은성미가급하여곧물에뛰어들어구하려다가방편이없어서함께빠져죽었고, 한사람은방편이있어뗏목을붙잡고둘이다구출되었다. 새로발심한보살도그와같아서법인法忍의힘을얻지못하면중생을구원할수없는것이다. 그래서부처님을가까이섬기며무생법인을얻은후에야비로소중생을구원할수있는것은마치배를얻은것과같다. 또 < 논 > 에말하기를, 어린아기는어머니를떠나지말아야한다고했다. 어머니를떠나면우물이나구렁에빠지기쉽고젖을못먹고죽게된다. 마치새의새끼가날개가완성되기전에는나무를의지하여이가지저가지로옮아다니다가날개가튼튼한뒤에야허공으로자유로날아다니는것과같다. 범부도힘이없을때에는아미타불을전심으로염하여삼매를성취해야한다. 도업이성취되면임종시에생각을모아왕생할것이의심이없으며, 아미타불을뵙고무생법인을증득하고는삼계에돌아와서무생법인의배를타고괴로운중생들을제도하며, 불사를널리행하되마음대로자재하게되리라. 그러므로 < 논 > 에말하기를, 지옥에서헤매는이는극락국토에나서무생법인을얻은뒤에생사에다시돌아와지옥에서고통받는중생을교화한다하였으니, 이런인연으로정토왕생을구하는것이다. 그가르침을 < 십주비바사론 > 에서이르기를 행하기쉬운길 이라하였다. < 다음호계속 > 19
불보살이야기 아미타부처님 아미타불은아미타여래阿彌陀如來 미타彌陀라고도한다. 아미타阿彌陀란이름은한량없는생명을지녔다고해서무량수無 壽 시방세계어디라도지혜광명이비치지않는곳이없다하여무량광無 光을뜻한다. 아미타불은 무량수경 관무량수경 아미타경 등에의하면과거세자재왕불世子在王佛이출현했을때법장法藏이라는비구였는데무상의깨달음을얻어야겠다고결심하고, 전인류를구원하기위한본원本願으로서 48대원四十八大願을세우고 5겁五劫동안수행을거듭한결과서원과수행을성취하여, 지금으로부터 10겁이라고하는오랜옛날에부처가되어여기서부터서 쪽으로 10만억불토十萬億佛土가떨어진안락安 이라고하는정토淨土에서가르침을펼치고있다고한다. 이에따라뭇생명있는자들은 <나무아미타불> 염불을통하여극락세계에왕생하여위없는깨달음에도달할수있게되는데, 이모두가아미타불의본원에근거한것이다. 이밖에도많은대승경전속에있는가르침은특히중국 한국 일본등지에서염불을통하여아미타불의정토에왕생하여깨달음을얻는불교의일대계통을이루게되었다. 한국의아미타불에관한신앙은 6, 7세기무렵신라의원효스님에의하여널리보급되고체계화되었다. 스님은당시중국으로부터전해진불교의경전이한문으로되어있어일 20
아미타부처님 반대중이이해하기어려워각처를다니면서 나무아미타불 염불을권장하며널리불법을선양했다. 그후원효스님의뒤를이어수많은교학승敎學僧들도미타신앙전파에노력을기울여수많은사람들을미타신앙에귀의하게했으며, 얼마안가곳곳에수많은아미타불상이조성되기에이르렀다. 그뒤고려 조선시대를거치면서미타사상은선禪과융합되어지눌知訥 보우普愚 나옹 翁 기화己和 휴정休靜등의고승을통하여맥이이어져내려와침체된불교계에신앙의불을밝히기도하였다. 특히아미타부처님은어려운불교의교설을깨닫지못하는중생들이속히성불할수있는방법을제시하셨는데,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 이라는 은물론아미타불이다. 누구든지무량한광명과무량한수명을지닌아미타불에귀의한다는의미를지닌이육자진언을지성껏염불하고, 정성껏외우면깨달음을얻고성불할수있다고하셨다. 아미타불신앙은중국과한국, 일본등동북아시아의대승불교권에서특히활발하며, 아미타불은관세음보살과더불어석가모니부처님보다더널리알려진부처님이다. 이부처님을좌우에서협시하는보살은관세음보살과대세지보살이다. 이세분을극락삼성, 아미타삼존불이라한다. 그리고아미타불을모시고있는법당을극락전, 미타전, 무량수전, 무량광전등으로부른다. 육자진언 字眞言또는육자염불 字念佛이그것이다. 나무南無란귀의歸依한다는뜻이며, 중생들이믿고의지하여귀의할대상 21
감로소식 주지스님동정 삼천배기도원만회향 야원에이르러일체중생들에게최초로위없는자비법문을설한일대사인연이새겨져있어이곳을찾는순례객들에게부처님의거룩한뜻을전하게되었습니다. 이번 7 박 8 일동안의순례기간에는초전법륜지인사르나트외에갠지즈강, 보드가야의대보리사, 법화경설법지영축산, 최초의사원인죽림정사, 나아란다대학터, 탄생지룸비니, 열반지구시나가라열반당, 기원정사와사위성등의성지를순례했습니다. < 새벽처럼깨어있으라 > 출판기념법회성료 부처님출가일 (3 월 7 일 ) 과열반일 (3 월 14 일 ) 사이인 9 일부터 13 일까지 5 일간숙업을소멸하여허공같은본래마음을찾고자제 55 회삼천배참회기도를봉행했습니다. 정관, 흥교, 각성, 대성, 철우, 정여, 지안, 지운, 인환, 법희, 혜총스님등큰스님들의참회의자비법문속에동참불자들은매일새벽 3 시 30 분에기상해 4 시부터 6 시까지참회기도, 오전 9 시부터 11 시 30 분까지참회기도및영가천도, 오후 2 시부터 5 시까지참회기도및법문, 오후 6 시부터 9 시까지참회기도및법문의순으로정진했습니다. 감로사의삼천배기도는다른사찰과달리과거, 현재, 미래의삼천부처님의명호를부르며각각의부처님께예배드리며참회하는의식으로참회자는석가모니부처님한분이영겁의세월동안난행과고행의보살도를닦은후성자가되셨듯이모든삼천부처님도무량한세월동안공덕을닦으신분이니그한분, 한분의공덕에예경하며참회함으로써가피를입어보리도로나아가고자서원하는것이특징입니다. 혜총스님저서 < 새벽처럼깨어있으라 > 의출판기념법회가불기 2550 년부처님오신날을기념해지난 4 월 17 일 ( 월 ) 오후 6 시부산롯데호텔 3 층크리스탈볼룸에서봉행됐습니다. 1 천 5 백여명의사부대중이동참한이날행사는일면스님 ( 조계종군승교구장 ) 의사회로진행되는데염불공양모임하정선회장과회원들의육법공양을시작으로혜총스님저서 새벽처럼깨어있으라 의불전봉정에이어조계종원로고산스님의법문, 김광삼국제신문사장의서평, 대각회이사장흥교스님의저자소개, 부산불교연합회회장대성스님과보광스님 ( 해인사가야산회장 ), 공병수부산불교신도회장, 권철현의원, 허남식부산시장, 오거돈전해양수산부장관, 박수관맑고향기롭게본부장의축사와능지스님, 진관스님, 양원식선생의축시그리고부산불교합창단연합회와지도자협회의음성공양과등으로이어졌습니다. 인도에초전법륜비제막 주지스님과신도일동은 4 월 3 일부터 4 월 10 일까지석가모니부처님의초전법륜을기념하는초전법륜비제막식을겸한인도성지를순례했습니다. 사르나트대보리사경내에조성된초전법륜비에는한글로부처님께서정각을이루신뒤녹 22
주지스님전법포교이어져 평소일체중생을부처님처럼예경하며보현행원의실천으로평생을살아오신주지스님은부처님의법을구하는곳이면어디든달려가처처의근기에따라법을펴고계십니다. 스님은지난 3 월 5 일범어사일요법회에초청돼 염불수행자의바른신행 에대해법문하였으며, 4 월 24 일에는대구법왕사의고승초청백고좌법회에서 사십구재와천도재 에관한법문을, 5 월 11 일에는울산관약사의신묘장구대다라니 21 일기도법회의입제법문으로 다라니기도의영험 에대해법문하였으며, 5 월 14 일에는인천법명사부루나포교원이주최한금강경백고좌법회에서금강경 16 품에대해법문을, 5 월 24 일에는다대동사하구불교사암연합회와무료급식공양소개소식에참석격려하셨으며선교종총무원장류혜종스님의시집출판기념법회에참석하셨고, 5 월 30 일에는부산불교실업인회법당개원식에참석격려사를하셨으며, 부산거사림법회에서 부처란무엇인가 를주제로법문하셨습니다. 부처님오신날, 광명의등불밝혀 감로사는불기 2550 년부처님오신날인지난 5 월 5 일어둠을밝히는자비광명의등불을밝혔습니다. 오전의봉축법요식을시작으로오후에는부산불교문인협회의시낭송회와점등식이이어졌는데, 주지스님은법문을통해부처님의오신뜻을기리면서나와남의경계를허물고세계평화와국태민안그리고등공양을올린불자들의가정에복락이함께하기를부처님전에기원했습니다. 한편이날감로사에는김무성, 권철현, 김혁규, 윤현호, 이성권, 김양수, 조성래의원을비롯해허남식시장과오거돈전해양수산부장관등내외귀빈이등공양을올리며부처님오신날을함께축하했습니다. 이명박씨방문복지청소년기관협의회와좌담 차기대통령출마가점쳐지고있는이명박서울시장이지난 5 월 13 일감로사를방문해부산불교복지기관협의회회장인주지스님과산하 복지기관관계자들을만나상견례및좌담의시간을가졌습니다. 이날주지스님은이시장을맞이해도량의곳곳을안내한후이시장과함께삼천불전에서부처님전에축원을올리고, 여여선원정여스님을비롯한동참대중이배석한가운데부산의사회복지발전에대한관심과후원을구하고함께공양을나누었습니다. 한편주지스님은부산불교사회복지청소년기관협의회의뜻을모아복지사회구현을위한건의문을전달했습니다. 관음회, 적멸보궁참배 감로사관음회는지난 5 월 23 일주지스님과 50 여명의회원이동참한가운데오대산월정사적멸보궁을참배하고기도를통해신심을고양하였습니다. 관음회회원일동은감로사의대소사자원봉사에적극나서고있습니다. 주지스님불교방송,TV 법문예정 주지스님의불교방송과불교 TV 의법문이잇따라방송됩니다. 오는 6 월 1 일오전 10 시불교방송은 열반 을주제로생방송으로주지스님의법문을방송할예정이며또한불교텔레비전도 6 월 25 일오전 10 시보현행원의수행에대한주지스님의법문을방영할예정입니다. 백제불교도래지일원삼사순례 감로사는오는 9 월 7 일 ( 윤 7 월 15 일 ) 생전예수재기간중삼사순례를떠납니다. 이번순례지는백제불교도래지마라난타사와영암월출산도갑사, 함평용천사이고동참금은 3 만원입니다. 특히백제불교최초도래지인전남영광군법성면진내리는불교문화체험관광지가조성되어있습니다. 전남도가 1 만 3 천 745 평부지에 1998 년부터 197 억원의사업비를들여완공한관광지에는높이 23.7m 의사면불상과부용루, 탑원, 만다라광장, 상징문, 유물전시관등이들어서있습니다. 전남도는 1997 년용역을통해 384 년인도승려마라난타가법성포에백제불교를최초로전했다는고증을했습니다. 23
자비회향 용호종합사회복지관 628-6737~9 법회안내 개관 10 주년제 3 회용호장승축제개최 초하루법회 ( 음 ) 1일 기도축원및법문 - 회주법희큰스님 인등법회 ( 음 ) 3 일 기도축원및법문 - 주지혜총큰스님 생일기도 ( 음 ) 3 일 생일대중공양및축하기도축원 관음법회 ( 음 )24 일 관세음보살보문품독송및기도축원 정초관음기도 ( 음 ) 1월 9일 ~15일입춘삼재불공 ( 양 )2월 4일 가족축원및삼재소멸기도삼천불삼천배참회기도 ( 음 ) 2월 10일 ~14 일 큰스님법문및참회부처님오신날 ( 음 ) 4월 8일칠석기도 ( 음 ) 7월 7일백중기도 (49재) ( 음 ) 5월26일 ~7월 15일감로자비방생 ( 음 ) 7월 19일만등불사및합동제사 ( 음 ) 9월 9일보살계수계산림 ( 음 ) 10월 1일 ~5일동지동참불공 ( 양 ) 12월 22일천도재및제사동참 조상천도재, 기제사, 49재, 명절합동제사 삼천불삼천배참회기도대법당건립을위해매일오전 10시부터불공과동참자축원 관음기도동참연중접수중각종소원성취백일관음기도 매주화요일, 수요일오후 1시부터 경전강의 ( 현재유마경 ) 지난 5 월 8 일에개관 10 주년기념제 3 회용호장승축제가지역주민들의적극적인참여와성원으로성공리에개최되었습니다. 오전 11 시부터첫행사로시작된장승제에는김무성국회의원, 배수태부구청장, 이종철부산시의원 ( 장승축제봉행위원장 ) 등을비롯한내빈과지역주민의화합과안녕을기원하는장승제를개최하였습니다. 이어서제 34 회어버이날을맞아제 11 회어르신효도큰잔치를열어어르신들의건강을기원드렸으며어르신들을위한후원과자원봉사활동에아낌없는지원을해주신분들에대한공로패시상식도함께실시되었습니다. 또한지역의홀로어르신 10 분을모시고칠순, 팔순, 구순을맞은독거어르신들의만수무강을기원하는제 6 회장수잔치를열어드렸습니다. 장수잔치상을받으신어르신들은기쁨의눈물을흘리셨답니다. 오후에는노인대학생여러분과교육문화프로그램수강생들의발표회시간과용호복지관햇빛연극단의가족뮤지컬 벌거벗은임금님 의공연이펼쳐졌으며, 지역내학교동아리경연대회, 주민노래자랑, 장승그리기시상식, 밸리댄스, 축하노래, 힙합공연, 체험활동부스 ( 캐리커쳐, 가훈써주기, 네일아트, 레인보우, 발관리, 비누열쇠고리만들기등 ) 등다양한볼거리와먹거리가펼쳐졌습니다. 자원봉사자수련회 충전 1000% 실시 지난 5 월 20 일자원봉사자수련회 충전 1000% 를실시하였습니다. 항상용호종합사회복지관과양정재가노인복지센터에서열심히봉사에임한자원봉사자들을위해경주를수련회를다녀왔습니다. 맛있는도시락과함께오 24
용호종합사회복지관과양정재가노인복지센터는 감로사 가운영하는전문사회복지기관입니다! 후에는명량체육대회와자원봉사자장기자랑시간도가졌습니다. 이번행사를통해변화없는활동에대한감사의마음을전하고, 자원봉사자간의친목도모의장이되었습니다. 어버이날기념행사실시 지난 5 월 8 일용호노인주간주말보호센터는어버이날을맞아어버이은혜에감사드리는기념행사를실시하였습니다. 오전에는만화가강재명님외 1 명이저희어르신들의얼굴캐리커쳐를그려주었습니다. 오후에는조미경원예치료사와함께카네이션을만들어보는시간을가졌으며, 관장혜총스님이어르신들에게직접카네이션를달아드리고오전에그렸던캐리커쳐를액자에담아선물로증정하는뜻깊은시간을보냈습니다. 양정재가노인복지센터 866-0454 지역내홀로어르신을위한孝큰잔치 지난 5 월 6 일홀로어르신 300 여명을모신가운데 孝큰잔치 가성황리에개최되었습니다. 활기넘치는대학생손자녀의포근한손으로할아버지, 할머니들에게정성스럽게카네이션을달아드리며참석하신내빈들과자원봉사자들은어르신모두가건강하실것을기원하는마음을담아보았습니다. 이날행사에는지역내많은후원자분들과자원봉사자들의도움으로점심식사와다과를대접하였으며, 또한어르신들을위하여양정청소년수련관한국무용수강생들의멋진고전무용, 열린세상국악단의사물놀이공연등다양한공연이펼쳐져신명나는한판잔치에어르신모두기뻐하며흥겨워하셨습니다. 귀가하실때손을잡으시며너무너무감사하다며 우리들을위해서이렇게해주다니 하시면서인사주셨을때직원들은후원자님과자원봉사자님들이생각났습니다. 파릇파릇농장체험 지난 5 월 18 일햇살가득한날씨속에어르신들이즐거운야외나들이를다녀왔습니다. 봄의풍경을만끽할수있는자연속에서토마토, 수박, 감자, 고추, 상추가비닐하우스에서싱그럽게자라고있었고, 어르신들께서 직접수확한상추로야채비빔밥을만들어점심을맛나게먹었습니다. 손수수확한상추라서그런지입안에서살살녹는다며입가에연신미소가가득하셨습니다. 또한금잔화꽃을이용하여무궁화모양꽃밭을구성해보았으며, 봉숭아꽃잎을따서손수건한장한장노란빛, 보랏빛, 다홍빛물결을정성들여염색체험을했습니다. 부산광역시서부노인학대예방센터 노인학대예방지킴이단본격활동 지난 3 월 15 일발대식을가지고본격적인활동을시작한어르신들의수호천사역할을맡은서부노인학대예방센터의 노인학대지킴이단 이학대로부터노인을보호하고예방하기위해노인대학, 경로당을직접찾아가노인학대예방교육활동과유동인구가많은지하철, 유원지, 거리에서직접홍보활동을펼쳤습니다. 노인학대예방사진전실시 서부노인학대예방센터는지난 4 월 8 일어린이대공원산책로에서주말을맞아봄나들이를나온부산시민들에게노인학대에대한심각성고취및노인학대예방센터의역할과신고전화 1389 의홍보를위하여사진전및서명운동을실시하였습니다. 사진전관람, 서명운동, 설문조사, 사진을관람하고서명한분들께솜사탕을즉석에서만들어줘가족나들이객의관심을유도할수있었습니다. 25
기도하는사람들 신심은 신심은도의근본이고, 공덕의어머니라. 모든선한법을길러내며의심의그물끊고애정벗어나열반의위없는도열어보이도다. 믿음은썩지않는공덕의종자. 믿음은보리수를생장케하며믿음은수승한지혜를증장하고믿음은온갖부처시현하도다. < 화엄경 > 26
불기 2550 년 생전예수 49 재 감로사는병술년윤 7 월을맞이하여살아있을때스스로기도하고공덕을쌓아사후를대비하는생전예수재를봉행하오니두루동참하시어재앙없고다복한가정이되시길기도드리옵니다. 입재 : 8월 1일 ( 음. 윤달 7월 8일 ) 오전10시회향 : 9월 19일 ( 음. 윤달 7월 27일 ) 오전10시예수재 : 1인당 5만원, 영가 1위당 1만원 윤달맞이삼사순례방생. 불자여러분예부터우리나라에는윤달이든해에세곳의사찰을찾아부처님전에공양을올리면재앙을소멸하고안락을얻는다고하는풍속이있어불교를믿거나믿지않는사람도절을찾았다고합니다. 감로사는가을이찾아드는때를맞이해인도의마라난타스님이처음백제땅에불법을전한백제불교도래지마라난타사와천년고찰도갑사, 꽃무릇이 라불리는상사화가지천으로피어있는용천사로삼사순례를떠납니다. 특히, 마라난타사는전남도가심혈을기우려백제도래지를복원한명승지로유명합니다. 두루동참하셔서성불인연지으시기바랍니다. 일시 : 2006년 9월 7일 ( 음윤7월15일 ) 순례지 : 함평모악산용천사, 영암월출산도갑사, 마라난타사 동참금 : 3만원 ( 좌석관계상미리접수바랍니다.) 온라인 : 조흥은행 409-04-472968 예금주감로사 삼천불삼천배참회기도도량 대한불교조계종 감로사 전화 (051) 809-0926, 803-0188
불자님! 부산도심포교의요람이자마음의안식처인 감로사 는 6.25 동란을즈음해한국의근세선지식이한자리에모여숙세의업장을소멸하는참회기도로민족의아픔을치유하리라는대자비심을펼친도량입니다. 이와같은선지식의발원을이어받아매년참회기도법회를봉행해오면서참회수행의근본도량으로거듭나고자지금한창 삼천불삼천배참회기도대법당 의건립불사를진행하고있습니다. 삼천불삼천배참회기도대법당 은세세생생참회와기도가끊이지않는청정법당으로제불보살님의상주처입니다. 이법당과거룩한불사인연을맺어무량한복전을가꾸십시오. : 1 백만원 / 1 불 이세상에태어나한평생부처님한분모시고가는것이얼마나행복합니까? 참회기도가끊이지않는청정대법당에부처님모신공덕으로현생에하는일마다성취하여마침내업장을소멸하고내생에극락왕생합시다. 살아서나죽어서나부처님곁으로 이불사는선망조상의영가를부처님곁에봉안해영가와후손의안녕을기원합니다. 생전에미리해두어도됩니다. 만년영구위패 : 3백만원평생매년감로사큰행사시 ( 설, 칠월백중, 추석, 9월9일, 삼천배기도 ) 영가의극락왕생을제사축원드립니다. 설판만년영구위패 : 1천만원 ( 부부동시입재시 1천 5백만원 ) 1 매년큰행사시 ( 설, 칠월백중, 추석, 9월9일, 삼천배기도 ) 제사축원올립니다. 2 매월미타재일을기해영구히제사를지내드립니다. 동참계좌번호 : 조흥은행 409-04-472968 ( 예금주 : 감로사 ) 문의전화 : (051)809-0926, 803-0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