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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8. 7. Vol.27

목차 2017. 8. 7. 해외사업진흥팀 구분제목 미국 - 소니, 애니메이션유통사인수해지적재산권강화 - 페이스북, 곧첫번째오리지널콘텐츠공개예정 - PAY TV, 2 분기기준약 100 만명의이용자잃어 중국 - 여름방학, 인터넷동영상플랫폼의예능프로그램전쟁 - 중국인터넷동영상플랫폼, 새로운광고마케팅으로수익창출 - < 전랑 2( 战狼 )>, 개봉 7 일만에박스오피스 2,746 억원달성外단신 2 일본 - 2016 년일본디지털만화시장, 1,617 억엔 : 전자서적 80% 차지 - 야후, 토호, 요미우리 주쿄 TV, Hulu 에출자 - 콘텐츠제작 조달강화 유럽 - 네덜란드스타트업 Polarsteps, 90 만유로투자유치성공 - 스페인 Vodafone, 상업시설전용스포츠영상서비스출시 인도네시아 - 인니유명만화가, 한국캐릭터 라바 와콜라보 - 인니창조경제위원회, 디지털기반창조경제산업육성에힘써 중동 - 중동 - 아프리카방송시장, 2021 년까지 30% 성장전망 - MBC 그룹, 위고 (Wego) 와전략적파트너쉽체결 - UAE 영화, 최초로오스카영화제출품 브라질 - VR 영화산업, 브라질은아직걸음마수준 - 콘솔게임 8 세대, 브라질사용자들에겐아직접하기어려운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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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유료텔레비전방송 ) 이용자가감축된것으로나타남ㅇ이는분기기준역대최고로높은수치이며, 이를시작으로매분기지속적인이용자이탈을예상ㅇ디시네트워크 (Dish Network) 유성방송의경우같은기간 196,000명의이용자가감소하였음. 이에디시네트워크는인터넷스트리밍서비스인 슬링 TV(Sling TV) 를출시해 PAY TV 시장의어려움을극복해오고있음ㅇ디시네트워크이외 PAY TV 사업자들도인터넷스트리밍서비스에가세해디렉 TV 나우 (DirecTV Now), 플레이스테이션뷰 (Playstation Vue) 등을런칭하였음ㅇ하지만스트리밍사업자들이성장을이어가고있는추세이기때문에이에맞설수있는차별적서비스개발이필요

중국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정책방송 2017. 8. 7(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비즈니스센터 영상및인터넷콘텐츠관리규제현황중국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에서발표한중국영상산업관련규제정책의경우기존미디어의내용적관리에서, 최근에는인터넷상의유통에대한관리및저작권차원의서비스제한으로확대하는추세임 구분정책공포일주요내용 < 라디오 TV 프로그램의자주창의에대한대대적추진에관 2016.02. 한통지 > 예능드라마 온라인동영상플랫폼 한동령 ( 限童令 ) 2016.06. < 인터넷해외영상콘텐츠관리관련규정통지 > < 해외영상콘텐츠관련정보등록작업전개에관한통지 > 온라인동영상플랫폼의전면적시정 < 웹동영상프로그램콘텐츠심사통칙 > 2014.09. 2015.01. 2017.06. 매년 19:30 22:30 방영시간대해외프로그램포맷수입으로제작한프로그램최대 2개방영가능, 리얼리티쇼시리즈매해한시즌방영가능 프로그램수량 내용 방영시간등과관련하여미성년자의리얼리티쇼를비롯한예능출연제한인터넷상해외영상콘텐츠수입시 ' 수량제한 콘텐츠수위 先심사, 後방영 등록 ' 등강조해외영상콘텐츠방영량은해당플랫폼의중국영상콘텐츠한해총방영량의 30% 이하 < 온라인동영상프로그램서비스관리규정 > 에의거하여일부플랫폼의전면적시정요구 웹동영상프로그램은 ' 先심사, 後방영 ' 여름방학, 인터넷동영상플랫폼의예능프로그램전쟁 2017 년상반기에중국주요동영상플랫폼에업로드된예능프로그램은모두 98 편이었으며, 여름방학기간에만 30 편이새롭게업로드될예정임각플랫폼별상황을보면, 아이치이는쇼미더머니를표절했다는의혹을받고있는 < 랩오프차이나 ( 中国有嘻哈 )> 가첫회업로드 4 시간만에뷰어수가 1 억을넘는등많은이슈가되었으며, 요우쿠는스타육성프로그램인 < 초차원아이돌 ( 超次元偶像 )>, 텐센트는아이돌육성오디션프로그램인 < 명일지자 ( 明日之子 )> 가높은뷰어수를보임. 여름방학기간의중국인터넷동영상플랫폼의핵심콘텐츠는 음악, 오디션, 아이돌육성 에집중되어있음 ( 아이치이 ) 힙합, 오타쿠, 대학생 등을핵심아이템으로프로그램제작 - 여름방학시즌대표작 : < 기파설 4> < 언니는배고파 2> < 슈퍼모델을사랑하다 4> < 랩오프차이나 > < 대학생이왔다 2> < 차원성기획 > < 달려라 > < 극한도전 3> < 중국신가성 2> < 도전자연맹 3> < 우승자여오라 > ( 요우쿠 ) 문화전파 의목적을가진토크쇼형태의프로그램이다수. < 샤오슈어 2017( 晓说 2017)> 는 1 인 MC 인까오샤오송 ( 高晓松 ) 이 2012 년부터이끌어온프로그램으로역사, 정치, 경제등을주제로한토크쇼로계속해서높은뷰어수를보이고있는요우쿠대표예능 - 여름방학시즌대표작 : < 화성정보국 3> < 인류반성회 > < 초차원아이돌 > <2017 쾌락남성 > < 대뇌대개 > < 희극자연맹 > < 국민미소년 2> < 샤오슈어 2017> < 원탁파 > ( 텐센트 TV) 텐센트그룹의핵심콘텐츠인모바일게임 < 왕자영요 > 를활용한게임관련프로그램이다수. 이외에도자체적으로보유하고있는 IP 를활용한프로그램이많음 - 여름방학시즌대표작 : < 냉장고를부탁해 3> < 나를놓아줘베이비 2> < 밥상의유혹 2> < 명일지자 > < 스타와의데이트 2> <2 차원을사랑해 > < 뇌력남인시대 > < 우리사랑합시다 > < 고능소년단 > < 왕자여집결하라 >

마 케 팅 중국인터넷동영상플랫폼, 새로운광고마케팅으로수익창출 차이나인사이트의데이터에따르면, 2017 년상반기중국광고시장은전년대비 0.4% 상승함. 매체별광고수입과관련하여 TV 의경우전년대비 3.6% 하락한반면, 인터넷의경우전년대비 14.5% 상승함인터넷광고수입의증가에는사용자들의콘텐츠접근빈도가인터넷을통하는경우가더많아졌으며, 이에따라광고사들이소비자를많이보유하고있는인터넷플랫폼으로몰리는것. 또한방영기준이까다로운 TV 광고에비해, 인터넷광고는다양하고창의적인광고가가능하기때문임최근중국인터넷플랫폼에서추세를이루고있는광고유형은작품의주인공 / 캐릭터 / 스토리를그대로활용한중간광고로, 극의흐름에영향을주지않고새로운볼거리를준다는평가를받고있음. 이에무광고를내세운유료회원에게도해당광고가제공되고있으며, 유료회원들도부담없고, 재미있게광고를볼수있다는반응을보임 2015 년텐센트에서방영한드라마 < 암흑자 ( 暗黑者 )> 가이러한형태의중간광고시초로평가되고있는데, 당시광고비용은 50 만위안 ( 약 8,377 만원 ) 에불과하였음. 그후여러플랫폼이해당광고방식을도입하여현재요우쿠의경우광고비용은 150 만위안 ( 약 2 억 5,132 만원 ), 아이치이의경우드라마한회당광고비용이 200 만 ( 약 3 억 3,510 만원 ) 250 만위안 ( 약 4 억 1,887 만원 ) 에달함. 새로운광고마케팅방식은광고주뿐만아니라, 플랫폼에게도많은이익을창출함 게임영화 드라마 < 군사연맹 > 의한장면 < 군사연맹 > 에방영되는중간광고 유주게임, 미드 < 왕좌의게임 > 모바일게임제작판권획득 유주네트워크 ( 游族网络 ) 는미국인기드라마 < 왕좌의게임 > 의모바일게임판권을획득하였다고발표함. 이에따라유주네트워크는 < 왕좌의게임 > 방송사인 HBO(Home Box Office) 와함께협력하고모바일게임제작할예정이며, 내년 1 분기에선보일것으로예측하고있음 < 전랑 2( 战狼 )>, 개봉 7 일만에박스오피스 2,746 억원달성 7 월 27 일, 저녁 8 시에개봉한중국영화 < 전랑 2> 가개봉 4 시간만에박스오피스 1 억위안 ( 약 167 억원 ) 을돌파했으며, 83 시간만에 10 억위안 ( 약 1,670 억원 ), 개봉일주일만인 8 월 2 일오후 1 시기준박스오피스 16 억 4,000 만위안 ( 약 2,746 억원 ) 을넘기면서흥행을이어가고있음. < 전랑 2> 의이러한기록은작년에개봉한 < 미인어 > 가개봉 92 시간만에박스오피스 10 억위안을넘긴것보다더빠른속도로 10 억돌파 의신기록을세움 < 전랑 2> 는아프리카에주둔하고있는중국해방군이귀국을포기하고아프리카의반정부세력을진압하는데투입되면서벌어지는사건을그린작품으로 중국식영웅주의 를표현함 < 전랑 2> 의이러한흥행에전문가들은아래와같은원인을꼽고있음 : 1. ( 시기 ) 중국인민해방군의건군 90 주년 2. ( 내용 ) 꽃미남, 청춘물로가득한작품에대한회의감 3. ( 자본 ) 14 개의출품사 +7 개유통사 ( 완다픽쳐스, 보나픽쳐스, 허이그룹등이참여 )

일본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2017. 8. 7(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일본비즈니스센터 2016 년일본디지털만화시장, 1,617 억엔 : 전자서적 80% 차지 ㅇ임프레스종합연구소 (Impress Corp.) 는 2016년도일본전자서적시장조사를시행, < 전자서적사업조사보고서 2017( 電子書籍ビジネス調査報告書 2017)> 를발표 (2017.7.27) ㅇ조사에따르면 2016년도의전자서적 잡지시장은 2,278억엔으로 ( 전년대비 24.7% 증가 ) 여전히높은성장을보였으며, 그중전자서적이 1,976억엔, 전자잡지가 302억엔을차지함. 전자잡지시장도지속해서성장하고있으나전체의 80% 이상이도서와일본국내의전자서적 잡지시장이라고밝힘ㅇ전자서적중에서도가장큰비중을차지하는부문은만화임. 2016년도전자만화시장은 1,617억엔으로서적전체의 82% 를차지함. ㅇ최근에는기존의전자서적구매형태와는다른형태의시장도확대되고있음. 특히무료로만화를읽을수있는어플의이용이늘고있는데, 임프레스종합연구소는이와관련해서광고시장규모와성장을산출함ㅇ 2016년도의무료만화애플리케이션의광고시장규모는 78억엔으로전년대비 90% 증가. 2015년도는 14억엔으로해마다신속하게사업이진행되고있는것을알수있음ㅇ무료만화애플리케이션중에서는 <comico>, <LINE 만화 > 의이용율이높음. 집영사 ( 集英社 ) 의 < 소년점프 +( 少年ジャンプ+)>, 소학관 ( 小学館 ) 의 < 만화원 ( マンガワン )> 과같이출판사계열의만화애플리케이션시장도성장하는추세임 야후, 토호, 요미우리 주쿄 TV, Hulu 에출자 - 콘텐츠제작 조달강화 ㅇ <Hulu> 를운영하는 HJ홀딩스 (HJ Holdings, Inc.) 는미국 Hulu, 야후, 토호 (TOHO Co., Ltd), 요미우리TV( 読売テレビ ), 주쿄TV( 中京テレビ ) 를대상으로하는제3자할당증자를시행. 경영기반강화와 매력적인콘텐츠의제작 조달과프로모션능력향상 이목적ㅇ <Hulu> 는일본최초의정액제온라인동영상서비스 (2011.9. 서비스개시 ). 미국 Hulu가니혼TV( 日本テレビ ) 에사업을매각 (2014.4) 했으며현재는니혼TV의자회사인 HJ홀딩스가운영. 유료회원수는 155만명이상임 (2017.3. 시점 ) ㅇ자본제휴를통하여경영기반및콘텐츠제작 조달의강화를기대하고있으며, 콘텐츠의공동제작과공동조달, 홍보도함께진행할예정임

유럽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2017. 8. 7(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유럽비즈니스센터 네덜란드스타트업 Polarsteps, 90 만유로투자유치성공 ㅇ Polarsteps는여행전일정추천부터여행을마무리할때포토북과여행한거리, 시간등을종합해주는통계까지제공하는어플리케이션으로써 2015 년 4월에출범한뒤 2년만에네덜란드의크라우드펀딩플랫폼인 Angel Investors를통해 90만유로 ( 약 12억 5백만원 ) 추가투자유치에성공ㅇ또한, 여행중에는여행경로와사용자가올리는사진들을가족들과친구들이화려한지도형태의모습으로실시간감상할수있게함으로써생동감있게여행자와여행을함께하는듯한느낌을제공함ㅇ이어플리케이션은 Polarsteps의개발자중한명인 Niek Bokkers가실험용으로만들어여행에사용하였다가다른여행자들의반응이긍정적인점을보고또다른개발자겸 CEO인 Koen Droste와의기투합해만들었으며, 이번에추가로유치된금액으로새로운개발자들을채용해앱을더욱더발전시킬예정ㅇ해당앱은지난 2년동안 184개국에서 200,000 이상의여행자들에게사용되었으며, Apple에서매년주최하는 WWDC 컨퍼런스에서소개가될정도로블로거, 전문가들에게좋은평가를받은바있음 스페인 Vodafone, 상업시설전용스포츠영상서비스출시 ㅇ스페인 Vodafone은음식점과 Bar 등의상업시설만을대상으로스페인축구리그인 La Liga 1,2,3와 Spanish Copa Del Rey부터 Europa Leagues, 레이싱 Formula 1, 골프, 여자축구, 테니스, 농구경기까지종합적으로제공하는스포츠영상서비스 The Bares 를출시예정ㅇ서비스에는 LaLiga TV, Eurosport 1, Movistar+ Formula1 등의기존채널들도포함되어있음ㅇ Vodafone TV Bares 서비스는일반음식점과술집에는한달에 150.00 ( 약 20만원 ) 에, 합법적인도박장같은경우한달에 375.00 ( 약 50만원 ) 에프리미엄서비스가제공됨

인도네시아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2017. 8. 7(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 인니유명만화가, 한국캐릭터 라바 와콜라보 ㅇ인도네시아대표만화책인 시주끼 (Si Juki) 가한국의애니메이션캐릭터인 라바 와콜라보를하여여행만화책시리즈물인 < 시주끼의한국나들이 ( 원제 : Si Juki Jalan Jalan : Petualangan di Korea)> 가출간됨ㅇ이만화책의출판사인엘렉스미디어 (Elex Media) 는한국콘텐츠진흥원과한국관광공사와협력하여이번프로젝트를진행함. 이번프로젝트는인도네시아만화가와한국유명애니메이션캐릭터의최초콜라보라는점이큰의미가있음ㅇ 시주끼 는인도네시아인기만화책시리즈로최근사회이슈를테마로이야기를재미있게풀어낸것이큰특징임ㅇ한국여행테마로출간되는이번만화책은주인공 시주끼 가사촌인 줄레하 (Juleha) 와함께한국에서라바캐릭터 레드 와 옐로 를만나한국의유명관광지와드라마촬영지를여행하는내용임. 이외에도한국을여행하고자하는인도네시아사람들에게여행팁을제공함ㅇ한편, 지난 4월한국을방문한이책의만화가인파자메영 (Faza Meonk) 은서울시를인기만화책에소개해주는것에대한감사의표시로박원순시장으로부터서울명예관광홍보대사로임명됨. ㅇ특히, 시주끼 는최근사회적으로이슈화되는문제들에대해코미디적요소를가미하여만화책을다루는것으로유명함ㅇ < 시주끼의나들이 > 시리즈물은한국여행기를첫시작으로, 파자메영작가는다른나라여행기출간준비중에있음 이미지출처 : 구글이미지

인니창조경제위원회, 디지털기반창조경제산업육성에힘써 ㅇ 2017년 7월 24일, 인도네시아창조경제위원회 (BEKRAF) 는디지털기반창조경제산업육성을위해인도네시아상공회의소 (KADIN) 와 MOU를체결함ㅇ MOU 체결식에는뜨리아완무나프 (Triawan Munaf) 창조경제위원장과로산루스나니 (Rosan Roeslani) 상공회의소회장외에도, 고젝 (GO-JEK), 또꼬페디아 (Tokopedia), 루왕구루 (Ruang Guru), 트레블로카 (Traveloka) 등디지털기반의회사대표들이참석함ㅇ뜨리아완무나프위원장은축사에서 디지털을기반으로하는창조경제산업은앞으로도지속적으로발전해야한다. 까르야메라뿌띠 (Karya Merah Putih) 프로그램을통해스타트업업체들이점차괄목성장하고발전하기를바란다. 고밝힘ㅇ까르야메라뿌띠프로그램은인도네시아창조경제위원회가운영하는창조산업육성프로그램으로자금지원, 교육지원, 제작지원, 인프라지원, 마케팅지원, 지적재산권보호등종합지원프로그램임ㅇ또한로산루스나니상공회의소회장은디지털스타트업업체들이사업을확장하고성장시키는데에아직까지많은어려움이있다고밝히며, 창조경제위원회 (BEKRAF) 와협력을통해점차적으로개선해나가겠다고밝힘ㅇ까르야메라뿌띠프로그램과관련하여창조위원회와상공회의소는단계별심사를통해참가기업을모집할예정임ㅇ인도네시아통계청과창조경제위원회자료에따르면, 창조경제산업규모는 2015년에 852조루피아 ( 약 76.7조원 ) 로고용효과는 1,590만명에달함ㅇ한편인도네시아정보통신부는향후 2020년에는디지털산업이 1,300억달러상당의수준으로성장할것이라고예측함 이미지출처 : 구글이미지

중동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2017. 8. 7((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 UAE 마케터 중동 - 아프리카방송시장, 2021 년까지 30% 성장전망 ㅇ유럽최대의미디어시장조사기관 IDATE(the Institut de l'audiovisuel et des telecommunications en Europe) 에따르면, 아프리카와중동지역의 TV 방송시장규모가 2016년, 약 103억유로 (13조 7천억원 ) 에서 2021년, 133 억유로 (17조 7천억원 ) 로동기간약 30% 성장할것으로전망ㅇ성장의주요요인으로사하라사막이남아프리카 (sub-saharan Africa) 의가파른성장에주목. 이지역의 TV방송시장은현재뿐만아니라향후 5 년간전세계에서가장빠른성장이예상되는곳으로, 중동및아프리카 ( 터키, 이스라엘제외 ) 전지역의연간성장률약 5.1% 대비, 사하라사막이남아프리카의경우연 5.7% 씩성장률을보일것으로전망ㅇ걸프지역의오일가격하락에도불구하고, 아프리카의젊은인구구성비율, 빠른인구성장, 중산층의경제력향상등이이지역전반의향후경제발전에긍정적인신호로작용ㅇ현재북아프리카및중동지역가정의 80% 이상이시청하고있는위성방송 ( 사하라이남의경우 40%) 이향후에도시장우위를지속할것으로예상되며, 걸프지역의 IPTV, 중서부아프리카의케이블 TV를중심으로 IPTV와케이블네트워크는 2위사업자의위치를유지할것으로전망ㅇ또한저가의 OTT 서비스와이지역에만연한불법콘텐츠유통이유료 TV(pay-TV) 가격을더욱낮출것으로예상되며, 향후유료TV를시청하는가정은점차증가할것으로전망 ( 현재이지역의유료TV 시청은약 14% 에불과 ) ㅇ넷플릭스 (Netflix), 아마존 (Amazon) 을비롯한지역내 OTT 사업자스타즈플레이 (StarzPlay) 등현재 20개이상의기업이경쟁하고있으며, 이지역의 SVOD 시장도향후유료TV 시장과유사한수준의성장곡선을그릴것으로전망 MBC 그룹, 위고 (Wego) 와전략적파트너쉽체결 ㅇ아랍지역에서최초로무료위성방송서비스를시작한최대미디어그룹중하나인 MBC그룹 (Middle East Broadcasting Center) 이싱가포르에본사를둔온라인여행마켓, 위고 (Wego) 와전략적파트너쉽체결ㅇ두바이에도오피스를보유한위고는현재아랍지역최대규모의온라인여행플랫폼이며, 이번파트너쉽을통해 MBC로부터약 1,200만 US달러 (135 억원 ) 의투자를유치

ㅇ MBC는그룹의다양한디지털플랫폼을활용해위고의모바일앱 (app) 과웹사이트홍보를진행할계획ㅇ로스베이치 (Ross Veitch), 위고대표겸공동설립자 (CEO & co-founder of Wego) 는 다양한영상콘텐츠과여행관련기획상품을위고온라인플랫폼에연계시키고있는데, 이런점에서 MBC 프로그램과위고의협업은확실한시너지를발생시킬것으로예상 한다고밝힘 UAE 영화, 최초로오스카영화제출품 ㅇ UAE영화가최초로, 2018년오스카영화제 (Oscars) 외국어영화부문 (the Foreign Language Category) 에출품될예정으로, 출품영화는아카데미시상식에서인가받은 14인의전문가심사위원단에의해결정될예정ㅇ출품마감일은 10월 2일이지만, 심사위원단은오는 8월 23일까지출품작을결정할계획출품조건을고려할때심사대상작품은 10개미만이될것으로보임ㅇ심사위원중한명인부세이나카짐 (Butheina Kazim), 독립극장플랫폼시네마아킬 (Cinema Akil) 공동설립자는 영화제작은반드시에미라티 (Emirati, UAE 현지인 ) 가아니어도된다 고말하며, 국적은상관없지만, UAE에살고있는거주자가만든영화만출품이가능 하다고설명ㅇ심사위원들은이번오스카출품으로향후 UAE영화들이추가펀딩이나배급에있어더좋은위치를차지하게될것으로기대하고있음ㅇ일예로, 요르단영화 디브 (Theeb)' 가 2014년오스카외국어영화상후보에오른이후, 요르단영화가세계시장에서주목받기시작했으며, 2017년이란영화 더세일즈맨 (The Salesman)' 이최고외국어영화상을수상하면서영국이이란영화에펀딩을시작함

브라질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2017. 8. 7(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브라질마케터 VR 영화산업, 브라질은아직걸음마수준 ㅇ Pricewaterhouse Coopers는 VR영화산업이연간 64% 성장, 2021년까지미국내약 USD 50억달러 ( 약 5조6,500억원 ) 예상하고있음 Pricewaterhouse Coopers : 글로벌회계컨설팅기업ㅇ Disney에서는 Jaunt VR 스타트업에투자, Fox는 Fox Nest를통해새로운 < 혹성탈출 > 프로젝트를준비중으로할리우드는 VR산업에집중하고있음ㅇ브라질의경우 VR에대한기술과지원이부족하여 VR카메라등을해외에서수입을해야하는상황, 웬만한카메라는 USD 7만불 ( 약 7,910만원 ) 상당이며비싼세금으로비용이결코만만치가않음ㅇ브라질 VR 영화에서 전도사 로불리는 Fabio Hofnik은, 이세그먼트의프로듀서들과 Coworking 을할수있는구조를만들고있다고발표, 오는 9월에는준비중에있는가장큰프로젝트 Hyper Virtual Reality Festival 을발표할예정임 제 1회 Hyper Virtual Reality Festival은상파울루에서개최예정이며, Oscar에서노미네이트된 <Step to the Line> 과 <Pearl> 을제작하는데사용된기계들과제작과정을선보일예정 콘솔게임 8 세대, 브라질사용자들에겐아직접하기어려운세대 ㅇ콘솔게임 8세대가런칭된지 3년반이나지났지만브라질에서 Playstation4 과 Xbox One을사용하는유저들은각각 17.7% 와 12.9% 밖에는안되는것으로나타났음ㅇ브라질에서는아직 7세대에속하는 Xbox 360(40.9%) 과 PS3(35.3%) 을주로사용하고있음 Sioux( 게임업체 ) 와 ESPM( 광고 & 마케팅대학 ) 에서실시한조사결과 (2016) ㅇ이와반대로 Nielsen에서 2017년미국에서실시한조사에따르면미국유저들은 5% 만이 Xbox 360, 3% 가 PS3을사용하는것으로밝혀졌음ㅇ 2013년말에브라질에서판매되기시작한 PS4( 수입품 ) 는비싼금액 ( 약 144 만 4천원 ) 으로이슈가되었으며, 1년후에 Sony에서는브라질에서조립하여 35% 절감된금액으로브라질버전이런칭되었음ㅇ Xbox One은약 60% 에달하는수입세를피하기위해국산으로런칭하였음ㅇ Brasil Game Show(BGS) 대표 Marcelo Tavares는 우리경제상황으로인한자연스런현상이며, 이제곧변화를맞이하게될것으로생각된다. 세대를따라가지않으면게임유저들은더많은새로운콘텐츠를접할수있는기

회를잃게된다. 이미 2016년하반기부터판매량이증가하고있으며, 올해새로발표될 8세대게임들 (<Red Dead Redemption>, <GOd of War>, <Call of Duty> 와 <Uncharted>) 로인해판매는증가할것으로본다. 고전하였음ㅇ모바일게임의경우, 78.2% 상당이무료게임을다운로드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으며 52% 의게이머들이여성으로밝혀졌음ㅇ여성들이선호하는게임장르는전략게임, 모험, 카드순이며남성들이선호하는게임장르는액션, 레이스, 전략순으로나타났음

해외비즈니스센터및마케터담당자연락처 미국비즈니스센터 (LA) 김철민센터장 : +1-323-935-2070 / cmkim@kocca.kr 중국비즈니스센터 ( 북경 ) 김기헌센터장 : +86-10-6501-9971 / gihun@kocca.kr 일본비즈니스센터 ( 동경 ) 이경은센터장 : +81-3-5363-4510 / lke0801@kocca.kr 유럽비즈니스센터 ( 런던 ) 최윤수센터장 : +44-20-7016-3333 / yschoi@kocca.kr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 ( 자카르타 ) 김남걸센터장 : +62-21-2256-2396 / girl94@kocca.kr 중동마케터 (UAE 아부다비 ) 박상욱마케터 : +971-2-491-7227 / swpark@kocca.kr 남미마케터 ( 브라질상파울루 ) 박희란마케터 : +5511-2476-5120 / brazil@kocc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