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nebone PZ-Pre Acoustic Direct Box Preamp 비공식한글매뉴얼 2013 년 3 월 7 일목요일 http://mbroom.blog.me/
0. 차례 http://www.tonebone.com/tb-pzpre.htm 1. 소개 2. 기능 3. 입력 4. 필터, EQ 5. 출력단 6. 악기연결 7. 출력단자운용 8. PZ-Pre 설정 9. 피드백대처법 10. 스테이지셋업 11. 부스트, 이펙터연결 12. FAQ 13. 사양 PZ-Pre 를구입하신것을축하드립니다. 우리가만든제품중가장힘들었습니다. 이모든기능들이제대로돌아가게만들기까지 2 년이나걸렸으니까요. 그러니까이매뉴얼을꼼꼼히읽어보고사용하시기를권고합니다. 다른제품과마찬가지로, PZ-Pre 는높은품질기준에따라고급부품으로튼튼하게만들었습니다. 스테이지에서안전하게써야하니까요. 쓰다가의문이생기면 FAQ 를보시고, 홈페이지나메일로도질문하세요. 이제아침까지악기를연주하고두들기는일만남았군요! :D
1. 소개 http://www.tonebone.com/tb-pzpre.htm Radial PZ-Pre 는매우독특한페달입니다. PZ-Pre 는아마도당신이경험한어쿠스틱기타프리앰프중에서가장뛰어난제품일겁니다. 하지만 PZ-Pre 는단순히기타만을위한것이아닙니다. 우리는모든종류의어쿠스틱악기 기타, 바이올린, 첼로, 콘트라베이스, 만돌린, 도브로, 부주키, 하프, 시타르, 벤죠.. 를위해이제품을디자인하였습니다. 그뿐아니라목관악기와금관악기에도잘어울립니다! 이것은 2 개의입력단자를모든종류의픽업에어울리도록디자인했기때문이며, 또한강력한이퀄라이저를접목시켰기때문입니다. 심지어한악기에서두개의픽업을동시에입력받아서블렌드할수도있다니까요! 이장비의유연성은여기서멈추지않습니다. 4 개의출력으로다양한시그널패스를동시에운용할수있습니다. Inst. 출력은스테이지용입니다. 다양한악기의입력을받아서출력할수있고, 뮤트스위치를눌러서모든신호를끄고조용히악기를바꾸거나튜닝할수있습니다. 발란스드 XLR 출력이 2 개나됩니다. XLR 1 은 Pre-EQ, 즉입력된악기신호를발란스드출력으로바로내보내는단자이며 XLR 2 는 Post-EQ, 즉 EQ 와이펙터처리를한신호를내보냅니다. XLR 1 은사운드엔지니어에게바로전달하고, XLR 2 는모니터스피커로보내어현장에서바로모니터할수있는것이지요. 예를들어울림이많은장소에서는리버브를먹이지않은 dry 한신호를메인앰프로보내야할겁니다. 그리고이펙터를먹인 wet 한신호는모니터하면서현장감을연주에반영하는거죠. 게다가솔로연주를위한음량부스트, 이펙터루프기능까지있습니다. 이장비는아마도당신이만난장치들중가운데가장유능한프론트엔드일겁니다. 가장좋은점은, 이많은기능에도불구하고장비가작고튼튼하다는겁니다. 입력 : 55 단자 2 개. 출력 : Inst. 1 개, 튜너단자 1 개, XLR 단자 2 개. 스위치 : 3 개. 뮤트, 음량부스트, 악기체인지.
1. 소개 장비연결도 ( 예시 ) PA 믹서 ( 레코딩시스템 ) 튜너 이펙터센드, 리턴 악기 1 스테이지앰프 악기 2 악기 2 개를연결해도되고, 악기 1 개에서픽업 2 개를뽑아서블렌드도가능합니다.
2. 기능 기능별설명 13 12 11 10 9 8 7 6 5 14 15 4 3 2 1 16 17 18 19 20
2. 기능 기능별설명 1. INPUT-1 : 첫번째악기입력단자. ¼ TS. 2. PZB-1 : 첫번째악기입력단자를위한피에조버퍼스위치. 3. TOGGLE : 1, 2 번입력을전환하는토글스위치. 4. INPUT-2 : 두번째악기입력단자. ¼ TS. 5. PZB-2 : 두번째악기입력단자를위한피에조버퍼스위치. 6. LEVEL-1 : 첫번째악기의게인을조절하는노브. 7. LEVEL-2 : 첫번째악기의게인을조절하는노브. 8. NOTCH : 노치필터의주파수영역을조절하는노브. 9. HIGH : 고음역대를조절하는셸빙 EQ. 10. MID : 중음역대를조절하는세미 - 파라메트릭 EQ. 11. FREQ : MID EQ 의주파수영역을조절하는노브. 12. BASS : 저음역대를조절하는셸빙 EQ. 13. BOOST : 부스트스위치를눌렀을때커지는음량을컨트롤하는노브. 14. MUTE : 튜너를제외한모든출력을뮤트합니다. 15. OUTPUT : 기타앰프로나가는출력단자. ¼ TS. 16. PHASE : OUTPUT 단자로출력되는신호의위상 ( 극성 ) 을반전하는스위치. 17. FOOTSWITCH : 부스트스위치를밟았을때나타나는효과를설정하는스위치. 18. BOOST : 위스위치에서설정한기능을실행하는스위치. 19. 노치 Q : 노치필터의적용단계를설정하는스위치. 20. 로우컷 : 하이패스필터. 저주파공명을줄이기위해저역신호를줄이는스위치. PZB 같은설정스위치는이어폰단자나볼펜따위로살짝찌르면토글할수있습니다. FOOTSWITCH 스위치는, 부스트버튼을밟았을때음량만증폭할것인지, 이펙터만넣을것인지, 둘다적용할것인지설정합니다. 솔로연주를할때사용합니다.
2. 기능 기능별설명 21 22 23 24 25 26 27 28
2. 기능 기능별설명 22. PZB-2 : 두번째악기입력단자를위한피에조버퍼스위치. 23. LOOP SEND & RETURN. 이펙터를연결하기위한출력 / 입력단자. 24. OUT PRE-EQ : 입력된신호가 EQ, 필터, 이펙트, 부스트회로를거치지않고 DI 에서변환되어밸런스드신호로출력되는 XLR 단자. 25. LIFT : 그라운드루프로인한험이나노이즈를방지하기위하여 XLR 단자의 1 번핀 (GND) 을 lift 하는스위치. 26. 180 : OUT POST-EQ XLR 단자의신호위상 ( 극성 ) 을반전시키는스위치. 27. OUT POST-EQ : 입력된신호가 DI 에서변환되고 EQ, 필터, 이펙트, 부스트회로를거쳐밸런스드신호로출력되는 XLR 단자. 28. TUNER : 튜너를연결하는 ¼ TS 단자. 버퍼가적용되어있습니다. 29. 전원공급단자. DC 15V 400mA. PIN 은 + 극입니다 (Center pin positive). 통상 Pre-EQ 신호는 PA 시스템이나녹음시스템으로들어가고, Post-EQ 는모니터링시스템으로연결합니다. 전원어댑터는 직류전원장치 15V 특히정전압, SMPS 라고표기된제품을사용합시다.
3. 입력 입력단회로도
3. 입력 입력단, 버퍼 INPUT 1, 2 PZ-Pre 의입력단 2 곳에는레벨을따로따로설정할수있습니다. TOGGLE 스위치를밟는것만으로입력이전환됩니다. LEVEL 1, 2 각입력에맞는신호레벨을별도로설정할수있습니다. PZB-1, 2 ( 피에조버퍼 ) 각입력단에는 100% CLASS-A 피에조버퍼를장착하였습니다. 따라서악기를 DI 에물리지않고바로 PZ-Pre 에연결할수있습니다. INPUT-1 BLEND INPUT-2 피에조버퍼는게인을증폭하고입력임피던스를 10Mohm 으로상향조정합니다. 이로써입력임피던스는신호처리과정에알맞게조절됩니다. PZB-1 PZB-2 이어폰단자나볼펜과같은가느다란꼬챙이로스위치를찌르면버퍼가작동합니다. 피에조버퍼는하이임피던스언밸런스드신호를출력합니다. 발생하는전압은높지만전류는아주낮으므로주변노이즈와환경의영향을크게받습니다. 또한신호가전송되는과정에서고주파영역은전선케이블안에서손실되고저주파영역은로우임피던스신호를원하는시스템에서받아들여지지않기때문에날카롭고거친소리를냅니다.
3. 입력 튜너, 뮤트, 블렌드 튜너 ¼ 입력으로사용하는튜너를연결합니다. 이출력단에도버퍼가적용되어있기때문에, 튜너를연결한다고다른출력에영향을주거나그렇진않습니다. 뮤트해도이단자는작동합니다. 튜너 뮤트 이스위치를밟으면튜너출력을제외한모든출력이끊깁니다. 뮤트된상태에서는 LED 가켜집니다. 블렌드 두악기의입력을동시에받거나, 한악기에장착한두개의픽업신호를동시에받을때사용합니다. INPUT-1 단자는 TRS 대응입니다. 이단자에 Y 케이블 (TRS ) 을연결하면 INPUT-1 단자로픽업입력두개를동시에받을수있습니다. 블렌드모드가켜지면 LED 2 개가동시에들어오면서 TOGGLE 스위치는작동하지않습니다. Y 케이블을쓸때, Tip 은새들픽업, Ring 은피에조픽업입니다.
4. 필터, EQ 필터, EQ 회로도
4. 필터, EQ Pre-EQ 출력, 로우컷 / 노치필터 Pre-EQ 밸런스드 XLR 출력 이출력단은사실액티브 DI 입니다. 믹싱 / 레코딩시스템이이해하기쉬운 600ohm, 마이크레벨신호를출력합니다. EQ, 부스트, 이펙트를바이패스하기때문에 PA / 녹음시스템이원하는깨끗한신호를그대로출력합니다. 그라운드리프트 XLR 단자바로옆에그라운드리프트스위치가있습니다. 믹싱콘솔을위한가장좋은설정은 lift 된상태입니다 ( 스위치가안쪽으로눌린상태 ). 로우컷필터 하이패스필터라고도부릅니다. 저음에서발생하는공명진동을제거하는용도로사용합니다. 80Hz 이하, 200Hz 이하, 혹은바이패스 ( 사용하지않음 ) 으로설정합니다. 노치필터 하모닉피드백에대응하는노치필터입니다. 피드백이생기는주파수영역을억제합니다. 노치필터는두가지컨트롤을동시에사용합니다. 스위치는노치필터를얼마나깊이적용할지결정합니다. -8dB(NORMAL), -15dB(DEEP) 입니다. 노브는노치필터를적용할주파수영역대를결정합니다. 56Hz~ 220Hz 영역대입니다.
4. 필터, EQ EQ, 위상반전, 부스트 3 밴드세미파라메트릭 EQ HIGH, BASS 는셸빙타입, MID 는파라메트릭입니다. MID EQ 는주파수영역대와부스트 / 컷을따로따로조절합니다. 1, 2 입력단자에동시에적용됩니다. 위상반전 무대음향시스템과앰프가출력하는주파수가부딪혀서캔슬링될경우에켜줍니다. ¼ 앰프출력단자에만적용됩니다. 부스트 / 이펙트루프 솔로연주를할때사용하면좋습니다. 이스위치를켜면음량을부스트하거나, 이펙트를적용하거나, 둘다한번에적용할수도있습니다. 부스트노브로는음량을설정하고, 스위치로는적용옵션을고릅니다. 부스트노브최대치는 +12dB 입니다. 부스트하거나이펙트를적용할때, 둘중하나만고르면다른하나는바이패스됩니다. 작동상태가 LED 로표시됩니다.
5. 출력단 출력단회로도
5. 출력단 ¼ 출력, XLR 출력, 극성반전 악기앰프출력 악기앰프로연결되는 ¼ TS 출력입니다. 시그널패스맨마지막에위치하여모든설정의영향을받습니다. Post-EQ 밸런스드 XLR 출력 이단자는두번째액티브 DI 출력단입니다. 믹싱 / 레코딩시스템이이해하기쉬운 600ohm, 마이크레벨신호를출력합니다. 시그널패스맨마지막에위치하여 EQ, 부스트, 이펙트등모든설정의영향을받습니다. 주로스테이지모니터용으로사용합니다. Post-EQ 그라운드리프트 Post-EQ ( 모니터로 ) 180 위상반전 Post-EQ XLR 출력에작용하는극성반전스위치입니다. 기본설정 ( 튀어나온상태 ) 에서 2 번핀이 HOT 이며, 이는 AES 규격표준이기도합니다. (Pin-2 hot) Post-EQ 위상반전 즉위상반전은 ¼ 단자와 Post-EQ XLR 단자에각기따로적용됩니다.
6. 악기연결 픽업타입과악기연결설정 마그네틱픽업 ( 패시브 ) 기타사운드홀에설치합니다. 센서와단자사이에전기회로가없기때문에패시브픽업입니다. 피에조트랜스듀서 ( 패시브 ) 피에조트랜스듀서는새들이나상판밑에부착하는영구적인픽업입니다. 악기의아주작은진동을감지하여미약한전기신호로바꿉니다. 온보드픽업 ( 액티브 ) 피에조혹은마그네틱픽업에배터리와회로를장착하면액티브픽업이됩니다. 버퍼스위치를끄고그냥연결하면됩니다. 듀얼소스픽업 마그네틱과피에조, 혹은마이크와마그네틱등두가지소스를이용하는픽업입니다. BLEND 기능을사용하여따로입력받은두소스를믹스할수있습니다. 패시브픽업의신호는매우작기때문에버퍼나증폭회로를거쳐야사용할수있는레벨이됩니다. PZ-Pre 는입력단자에피에조픽업을위한버퍼를내장하였습니다. 이버퍼를작동시키려면 PZB 스위치를안쪽으로누르시기바랍니다.
7. 출력단자운용 4가지출력단자 악기앰프단자 ¼ 단자로연결하는악기앰프출력입니다. 튜너단자 뮤트스위치를눌러도작동하는출력입니다. 버퍼가내장되어있기때문에다른출력에임피던스문제를일으키지않습니다. 별도출력으로운용할수도있습니다. Pre-EQ XLR 출력단자 액티브 DI 만적용된단자입니다. 악기의생톤이그대로출력됩니다. 녹음시스템이나공연믹서로출력합니다. Post-EQ XLR 출력단자 액티브 DI 와 EQ, 이펙터, 부스트가적용된단자입니다. 모니터믹스용으로사용합니다. 스테이지엔지니어가없다면이출력을공연앰프로보낼수도있습니다. 이출력들은목적에따라다양하게운용할수있습니다. 예를들어악기앰프는무대에서출력, 튜너출력은모니터로연결하고 Pre-EQ 와 Post-EQ XLR 단자두개를전부공연장믹서로보낼수있습니다. 혹은악기앰프는스튜디오모니터, 튜너출력은녹음실모니터, Pre-EQ 와 Post-EQ 는녹음믹서로보낼수도있습니다.
8. PZ-Pre 설정 EQ 조절방법 다음은 PZ-Pre 의기본설정입니다. 악기레벨설정 악기를 1 번입력단에연결하고, 패시브픽업이면 PZB- 1 스위치를찌릅니다. TOGGLE 스위치를밟아서 1 번 LED 를켠다음악기앰프와모니터시스템을켭니다. LEVEL-1 노브를돌리면서클리핑이일어나지않을때까지레벨을키웁니다. EQ 설정 녹음이나공연전에먼저연습실에서모든기능을테스트하시기바랍니다. 예를들면, 베이스, 드러머가있을때는로우컷필터를켜서저음을낮춰야더듣기 좋습니다. 필터를켜도소리는변하지않습니다. EQ, 특히저음 / 고음 EQ 는강력합니다. 연습실에서듣기좋은설정과무대에서듣기좋은설정이다릅니다. 그러니까 EQ 를신중히사용합시다. MID 영역은사람이가장잘듣는영역이고대부분의악기에서가장중요한영역입니다. 그러니까 EQ 를매우세심하게설정하는것이좋습니다. FREQ 노브로 MID EQ 가조절하는주파수영역대를고를수있습니다. 82Hz 부터 5.6kHz 사이지요. 먼저 MID 노브를 2 시방향에두고악기를연주하면서 FREQ 노브를돌립니다. 불편하게느껴지는주파수영역이있을겁니다. 그영역에서 MID 노브를 10 시방향으로두고악기를다시연주합니다. 약하게, 강하게치면서듣습니다. FREQ 노브를다시돌리면서어느위치에두었을때가장듣기좋은지를세심하게고릅니다. MID 노브를 0 시방향에두면 FREQ 노브가작동하지않습니다. 이걸기억하세요 : EQ 를과하게걸면생톤보다못합니다. Less is Best! 악기나장비를연결하거나뺄때는반드시음량은최소로낮추고, 끌수있으면장비를끕니다. 접지가잘된환경에서사용합니다. 그라운드루프가심하면다른벽이나다른방에서전원을끌어와서연결합니다. 액티브픽업을사용한다면새배터리를항상준비하고, 배터리가다닳기전에교체합니다.
8. 피드백대처법 로우컷필터, 노치필터 피드백테스트 당신이실제로연주하는위치에서, 모든장비를다켜두고악기를연주합니다. 연주하면서 LEVEL 노브를서서히크게키웁니다. 피드백에는두가지가있습니다. 특정한음 ( 주로저음 ) 을연주할때생기는경우, 그리고저주파공명으로인한경우입니다. 이들은노치필터와로우컷필터로잡을수있습니다. 로우컷필터 로우컷필터를쓰는최종목표는, 개방현을크게스트로크해도저주파공명이일어나지않는상태입니다. 로우컷필터를 Bypass 에두고개방현을스트로크합니다. 저주파공명이일어날때까지레벨을올립니다. 로우컷필터를 80Hz 에두고개방현을스트로크합니다. 저주파공명이다시일어날때까지레벨을천천히올립니다. 저주파공명이일어나는지점에서레벨을살짝낮춥니다. 노치필터 이대로연주하고, 게인을더키워야하면스위치를 200Hz 에둔다음레벨을아주조금씩올리면서다시개방현을쳐봅니다. 노치필터는다른주파수영역과충돌하는좁은영역을찾아서그부분만억제하는기능입니다. 노치 Q 스위치를 BYPASS 에둡니다. 레벨을적당히주고낮은음부터높은음까지하나씩쳐봅니다 (Notching out). 어느음에서유독피드백이일어나는경우가있으면, 노치 Q 를 80Hz 에두고그음을계속치면서노치노브를돌립니다. 갑자기피드백이줄어들었다면알맞은주파수를찾은겁니다. 그상태에서그음을포함하는코드를잡고스트로크하면서레벨을살살올립니다. 피드백이다시일어나면노치 Q 를 DEEP 으로설정합니다. 같은코드를다시치면서레벨을조금씩올립니다. 피드백이생기지않는최대레벨을찾는과정입니다. 악기를바꾸거나연주자가바라보는방향을바꿀때마다노치주파수가달라지는경우가있습니다. 어떤상황인지빠르게파악하고그상황을가능한피하는것이좋습니다. 어느지점에도달하면, 레벨을키웠을때대처할수없을정도로큰피드백이생깁니다. 이지점이바로최대로올릴수있는한계레벨입니다.
10. 스테이지셋업 실전연주시주의할점 스테이지셋업순서 이제드디어실제연주입니다. 악기 - PZ-Pre 앰프 공연시스템 모니터시스템을연결합니다. 제일먼저, EQ 를초기화하는것을잊지맙시다. 모니터시스템의음량을켜고, LEVEL 노브를서서히올리면서스트로크해봅니다. 이때, 피드백이생기지않는최대레벨을파악해둡니다. 다른악기나밴드가함께연주하면, 당신의레벨을더키워야할겁니다. 만약최대레벨보다더키워야한다면로우컷필터와노치필터를활용하면서레벨을살살키웁니다. 이때로우컷필터를먼저적용하고, 그다음에노치필터를사용합니다. 어떤연주자들은스트링이끊어지는것에대비하여같은악기 ( 혹은거의비슷한악기 ) 를 2 번입력란에걸어둡니다. 스트링은닳으면끊어지기때문에, 스트링을교체한지꽤오래되었다면끊어질가능성을염두에두는것이좋습니다. 피드백문제 피드백을자동으로검색해서억제하는장치들이있습니다. 이경우피드백이사라지면서좋은톤이함께죽는경우가있으므로주의해서사용합시다. 아주큰음량으로연주해야한다면, 스테이지모니터를끄고공연시스템만켜두는경우도있습니다. 피드백을억제하면서레벨을키워야하는경우에는어쩔수없이 EQ 를과하게쓰게됩니다. Less is best! 를기억하세요. 연주하면서무대를돌아다녀봅니다. 갑자기소리가확죽는느낌이들수있습니다. 이는악기앰프와공연앰프등다양한출력이서로맞물려서주파수가캔슬링되는현상으로, 위상문제 라고도부릅니다. 위상문제가일어나면위상반전기능을켭니다. 하나만켜서해결되지않으면둘다켭니다. 공연무대에서나홈레코딩시스템에서나, 헤드폰으로만모니터하는경우에는위상문제를알수없는경우가있습니다. 헤드폰이나이어폰을벗고공연시스템 ( 혹은모니터시스템 ) 을직접들으면서테스트해봅시다.
11. 부스트, 이펙터연결 레벨부스트, 이펙터루프 풋스위치의기능 PZ-Pre 에는레벨부스트와이펙터적용을선택할수있는스위치가달려있습니다. 이펙터를루프에물리면 Post-EQ 단자와 ¼ 악기앰프출력단자에만적용됩니다. Pre-EQ 단자는 dry 한신호로, 이펙터의적용을받지않습니다. 그렇기때문에두개의입력단과이펙터를어떻게조화시키느냐하는점은연구해볼가치가있습니다. 이펙터적용 코러스나리버브같은이펙터를모든악기에적용하는데 dry, wet 한신호를따로얻으려면이펙터를 PZ-Pre 에물립니다. 이때 Pre-EQ 단자는 dry 합니다. 공연시스템으로출력되는신호에만이펙터를걸고싶으면, PZ-Pre 와공연시스템사이에이펙터를물립니다. 특정한악기에만이펙터를물리고싶으면그악기와 PZ- Pre 사이에이펙터를놓습니다. 이경우 1 번입력을 TOGGLE 하면, 모든출력신호에이펙터가들어갑니다. 레벨부스트 어쿠스틱악기로솔로연주를할때, 한번에현을한개만연주하기때문에음량이작아서잘안들립니다. 그래서프로연주자들은레벨을부스트할수있는장치를즐겨사용합니다. 이는스테이지에서필수적인기능입니다. 레벨부스트는솔로연주를할때음량을키워주고, 이펙터는솔로연주를맛깔나게들려줍니다. 이들을따로따로컨트롤할수도있고한번에둘다켤수도있습니다.
12. 자주찾는질문 (FAQ) Frequently Asked Question 일렉기타도연결할수있나요? 그럼요! 버퍼도있고두개의픽업도받을수있으니못쓸이유가없습니다. 액티브픽업이나, 픽업에내장된버퍼를사용해도되나요? 네. 하지만이때 PZ-Pre 에있는버퍼는꺼주세요. 찌르는스위치 (PZB-1, 2) 를누르면버퍼가켜진상태입니다. EQ 를따로따로먹이려면어떻게해야하나요? 1 번악기와 PZ-Pre 사이에 EQ 이펙터를연결하세요. 이때 2 번악기는 PZ-Pre 의 EQ 를사용할수있습니다. 레벨부스트는 EQ 앞에오나요, 뒤에오나요? 레벨부스트는 EQ 뒤에옵니다. EQ 를먹인전체신호를부스트합니다. PZ-Pre 를파워앰프에물려도되나요? 아뇨. PZ-Pre 는유니티 - 게인 (Unity-Gain, +0dB) 프리앰프로서출력신호강도는 -40dB 입니다. 파워앰프는대개라인레벨신호를원하는데, 이신호는 -10dB~ +4dB 입니다. 왜 XLR 출력에서마이크레벨신호가나가죠? PA 시스템이나믹싱콘솔에서처리하기쉬우니까요. PZ-Pre 를홈레코딩에쓸수있나요? 오디오인터페이스에서마이크레벨 XLR 입력을받을수있으면가능합니다. Pre-EQ 와 Post-EQ 를골라서녹음하면됩니다. PZ-Pre 에베이스기타를물려도되나요? 어쿠스틱베이스는가능합니다. 하지만일렉베이스는 Tonebone Bassbone 이더잘어울립니다. PZ-Pre 에들어있는 Radial DI 는뭔가요? PZ-Pre 는액티브 DI 기능을기본으로가지고있습니다. 이는특허받은액티브 Class-A 밸런스드드라이버회로인데, Radial J48 과비슷합니다. 차이점이라면,PZ- Pre 는 J48 처럼팬텀파워로작동하지않는다는것이지요. 안정적인 DC 전원으로작동하기때문에 S/N( 신호대잡음비율 ) 이더욱낮고, 헤드룸퍼포먼스가더좋습니다.
12. 자주찾는질문 (FAQ) Frequently Asked Question 피에조버퍼를망가뜨릴수도있나요? 아뇨. 액티브픽업을피에조버퍼에연결해도, 디스토션이생길뿐버퍼가망가지진않습니다. 하지만피에조버퍼는패시브픽업에만사용하는것이듣기좋습니다. 액티브픽업을쓸때는 PZB 스위치를찔러서, 스위치가튀어나오도록컨트롤하면됩니다. EQ 를어떻게조절해야하는지모르겠어요. 항상중립 (12 시방향 ) 에서시작하세요. 아주살짝, 넣은듯만듯한경우가가장듣기좋습니다. 어느밴드를과하게부스트하면피드백이생기기쉽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어느밴드를부스트하는것보다원치않는밴드를컷하는것이더좋은결과를가져옵니다. 예를들어저역이약하다고합시다. 이때저역을부스트하는것보다는고역을살짝낮춰서롤오프하는겁니다. 두개입력에따로따로 EQ 를먹일수있나요? PZ-Pre 만가지고는안됩니다. 가장좋은방법은, 어느악기와 PZ-Pre 사이에 EQ 페달을달고필요할때켜주는겁니다. 혹은, 이펙터루프에 EQ 페달을물리고부스트풋스위치를밟아서필요할때만켜주는것도좋습니다. 듀얼소스픽업을 INPUT-1 단자에물려서쓰는데, 이때 INPUT-2 단자에다른악기를연결하면어떻게되나요? INPUT-1 단자는내부에서 INPUT-2 단자와연결되어있습니다. 그래서듀얼소스픽업을 Y 케이블로받아서 INPUT-1 번단자에연결하면케이블의 Ring 극에서두번째신호를감지합니다. 그런데이때 INPUT-2 단자에다른악기를연결하면, 1 번단자의 Ring 극이꺼집니다. 1 번단자에서는오직 Tip 극만사용합니다. 이방법은듀얼소스연결을 1 번단자에그대로두면서다른악기를잠깐사용해야할때좋습니다. 입력단자에콘덴서마이크를물릴수있나요? 아뇨. PZ-Pre 는팬텀파워를지원하지않기때문에콘덴서마이크를연결할수없습니다. 다만다이나믹마이크를입력받는것은가능합니다. 하모니카마이크를연결해도되나요? 네. ¼ TS 케이블로연결하는하이임피던스다이나믹마이크를쓰면됩니다.
12. 사양 Radial PZ-Pre Specifications 항목 사양 1, 2번입력 ¼ TS 언밸런스드 입력임피던스 6.8kohm( 일반 ) / 10Meg ohm( 피에조버퍼 ) PZB 피에조버퍼 +10dB 레벨부스트 로우컷필터 75Hz / 220Hz 노치필터주파수대역 56Hz ~ 220Hx 노치 Q -8dB / -16dB LOW EQ 셸빙타입, +/-12dB (75Hz 이하 ) HIGH EQ 셸빙타입, +/-12dB (7.5kHz 이상 ) MID EQ 세미파라메트릭타입, +/-12dB (82Hz ~ 5.6kHz) 레벨부스트범위 유니티-게인 ~ +12dB 이펙트루프 ¼ TS 언밸런스드입, 출력 / Send 1k ohm, Return 15k ohm 스위칭방식 옵토커플러채용, rise time 5ms (1ms = 1/1000000 sec) 출력 악기앰프단자 ¼ TS 언밸런스드 / 출력임피던스 1k ohm 출력 튜너 ¼ TS 언밸런스드 / 출력임피던스 6.8k ohm 출력 Pre-EQ XLR 밸런스드 XLR / 마이크레벨, 600 ohm 출력 Post -EQ XLR 밸런스드 XLR / 마이크레벨, 600 ohm XLR pin-out (AES 표준준수 ) Pin 1( 접지 ) / pin 2(hot +) / pin3 (cold -) 전원공급 DC 5V 400mA, 센터핀 + 극 (Center pin positive) 크기 (W x D x H) 8 x 4.25 x 1.37(Inches) / 203 x 108 x 35 (milimeters) 무게 2.65lbs / 1.2Kg 워런티 3년, 승계가능 파라메트릭 EQ (parametric) 셸빙 EQ (shelving) 롤오프 / 로우컷 EQ (Roll off / Low cut) 그래픽 EQ (graphic)
부록 인터넷에서찾은해외리뷰중몇개를올립니다. Musician s friend 기타, 만돌린, 업라이트베이스를연주한다. 악기를바꿀때신경써야할것들이적어서놀랐다. 악기를바꾸고 LOW EQ 를살짝만지는것만으로설정은끝이다. 톤은훌륭하다. 피에조버퍼를썼을때와그렇지않을때는엄청난차이가있다. 더이상만족스럽기가어렵다. 스틸스트링기타와클래식기타를함께사용한다. 픽업타입을따로설정할수있어서편리하다. 뮤트, 부스트, 악기교환, 단점을찾기어렵다. 밴드와함께, 그리고비올라와함께연주해봤다. 내소리가밴드사운드에쓸려사라지지않았다. 내가왜돈을냈는지바로알아차렸다. 바이올린, 만돌린, 기타, 베이스를 35 년간연주했다. Mi-si 픽업과 shadow NFX 를사용한다. 악기를교환할때음량차이를신경쓸필요가없다. 부스트버튼과뮤트 ( 바이패스 ) 기능은완벽하다. 지불한금액보다 3 배는돈값을하는것같다. 탱크처럼튼튼하다. 폭격을맞아도괜찮을거다. 어쿠스틱기타와만돌린을블렌드해봤는데훌륭했다. 아주견고하다. 대부분의어쿠스틱앰프에잘어울린다. 노이즈없이조용하고 EQ 가아주민감하다. 톤이투명하다. 당신은다른장비를구할필요가없을지도모른다. 개별리뷰 싱어송라이터이다. 한번공연할때 60 곡을연주하는데 12 현기타와 6 현기타를사용한다. 악기를순식간에교환할수있다. 출력이다양해서이장비하나로여러장비를연결할수있다. 게다가앰프에서나오는소리는당신악기가내는소리와거의같다. 그럼된거아닌가? 만돌린연주자다. 인터넷을봤더니칭찬하는리뷰밖에없더라. 써보니까왜그런지알겠다. 성능도좋고무시무시하게튼튼하다. 게다가캐나다산이다. 싸구려악기에껌픽업을연결해봤는데못써먹을놈의물건이더라. 이프리앰프잘못이아닌것같다. 이런물건이 $299 라는것은환상적이다. 내가연주하는클럽이나교회어느곳에도추천할만한프리앰프다. 3 일만써봐도얼마나좋은기계인지알겠다. 우쿨렐레연주자다. 액티브픽업과패시브픽업이붙은악기두대를따로따로걸어보았는데, 깨끗하고실제악기와거의같은톤을낸다. 싼 DI 를연결하면줄을건드리는 퍽퍽 하는소리가그대로출력되는데, PZ-Pre 는 Low EQ 를낮추는것만으로그문제를해결할수있었다. 정말로훌륭한프리앰프다. 튼튼한데다가크기도작고무게까지가볍다. 녹음용으로도훌륭하다. 유저들이선호하는프리앰프들 싱글채널 Fishman Aura Spectrum DI Fishman Pro EQ Platinum L.R. Baggs Para Acoustic D.I. L.R. Baggs Venue TC Electronic G-Natural 듀얼채널 D-Tar Solstice Headway EDB-1 L.R. Baggs Mixpro Radial Tonebone PZ-Pre Pendulum SPS-1
감사합니다. 1638 Kebet Way, Port Coquitlam BC V3C 5W9 CANADA Tel: 604-942-1001 Fax: 604-942-1010 email: info@radialeng.com www.radialeng.com Tonebone PZ-Pre users guide V1.0 - Part #: R870 1205 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