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T 산업경제분석 국내스크린골프시장해부 요 약 주택가곳곳에스크린골프장이들어서면서골프에대한접근이종전에비해크게수월해졌다. 이에따라골프연습장의경제적가치에대한관심도높아지고있다. 이를반영하여본고에서는스크린골프장의시장규모및향후전망등에대해알아본다. 시장크기추정은시장가치망원리 ( 본원시장 + 파생시장 ) 가이용된다. 스크린골프장시장크기는약 1조 200억원으로필드골프시장크기의 3 조 1,650억원의 32% 정도에이른다. 그러나동규모는실외연습장 (8,122억원), 실내연습장 (1,430 억원 ) 을크게능가한다. 뿐만아니라실내외연습장과 KPGA 및 KLPGA 등프로골프를아우르는시장과도규모면에서필적한다 ( 이상 2015년, 본원시장기준 ). 즉스크린골프장은필드골프와함께전체골프시장을견인하는쌍두마차역할을한다. 그러나최근스크린골프는타석수정체및감소를거듭하고있어성숙기에접어든것으로평가된다. 이에따라스크린골프시장의변화또한불가피할것으로보인다. 서비스고급화및차별화, 사업다각화, 기술응용을통한신시장 ( 골프이외의종목 ) 개척등이활발하게진행될것으로예측된다. 특히기술응용을통한신시장개척전략에는기술개발 (R&D), 사업자확보등의과정이필요하다. 이러한과정에서기술지도및금융등의정책수요가발생할가능성이있다. 2 0 1 7 0 5 43
국내스크린골프시장해부 1. 접근이용이해진골프 골프즐기기가편해졌다. 주택가곳곳에골프장이있기때문이다. 주머니제약도크게완화되었다. 요금도종전에비해많이싸졌기때문이다. 필드골프장에서초보자들이느끼는두려움도크게해소되었다. 충분한사전연습이가능하기때문이다. 중요한경기를앞두고골프장분위기를쉽게파악할수도있다. 미리화면을통해접할수있기때문이다. 뿐만아니다. 일면식이없는사람과도친구처럼즐길수있다. 굳이동행할필요가없기때문이다. 눈이오나비가와도찾을수있다. 장소가실내이기때문이다. 이밖에도편리한점은많다. 심지어자기실력이전국에서어느정도되는지도쉽게파악할수있다. 모두스크린골프장이야기한보다엄밀히말하면스크린골프가 ICT와의융합체이기때문에가능한현상들이다. 스크린골프장은필드골프장의대체재이면서보완재역할을한다는의미이다. 이정도되면궁금한것이많다. 스크린골프가필드골프의대체 보완재역할을하면시장크기 도이에걸맞는규모를보일것인지, 걸맞는규모 는아닐지라도의미있는위상을차지하고는있 는지, 실내외연습장과는규모비교가가능한지, KPGA 및 KLPGA 등프로골프시장규모와감히 견줄수있는지등이다. 궁금한것은시장크기에 만그치지않는다. 스크린골프관련 ICT 기술이 여타종목 ( 야구제외 ) 1) 에서롤모델로작용할수 있을것인지. 즉기술응용을통해또다른시장개 척가능성도배제할수없다는뜻이다. 본고에서는이러한궁금증을풀어보기로한다. 구체적인논의는시장크기파악및관련기술과연 계된시장전망등으로나누어진행한다. 시장크기 파악에는시장가치망 2) 이이용되며관련기술과연 계된시장전망에는현장목소리가중요한역할을 한다. 물론기술과관련해서는정부당국이정책적 으로개입할여지가있는지에대해서도언급한다. 1) 야구는이미시장에서모습을드러내고시장반응을기다리는단계에있다. 2) 보다자세한내용은후술한다. 2. 스포츠시장가치망적용 시장크기파악을위해서는우선시장크기추정방법을선정해야한다. 본고에서는문화체육관광부가스포츠산업실태조사등에서사용하는영역 3) 용품업, 서비스업및시설업등으로분류하는방식이다. 분류 3) 방식을버리고스포츠시장가치망방식 4) 에따른다. 3) 용품업, 서비스업및시설업등으로분류하는방식이다. 4) 스포츠영역분류방식의기준,, 특징및한계등에대한자세한내용은김화섭김, 강준호화섭, 강준호외 (2014) 외 (2014) 를참고조를참조.. 44 KIET 산업경제
스포츠는최종소비자의관여형태에따라관람스포츠와참여스포츠로나누어진다. 관람스포츠는다시프로스포츠와아마추어스포츠로구분된다. 아마추어스포츠란전문선수들간이루어지는경기로서이른바엘리트스포츠를말한다. 참여스포츠는소비자관여목적이개인건강증진이냐혹은경쟁참여냐에따라달리분류된다. 이를테면일반인이거주지인근피트니스센터에서운동하는행위는전자에해당하며, 각종동호인대회혹은리그에직접참여하는행위는후자에해당된다. 이렇게보면스포츠는프로스포츠, 아마추어스포츠, 참여스포츠건강증진형그리고참여스포츠경쟁추구형등네개의영역으로나누어진다. 네개의영역가운데에는이벤트 ( 대회 ) 를중심으로형성되는것이있는가하면그렇지않은영역도있다. 프로스포츠, 아마추어스포츠그리고참여스포츠경쟁추구형은이벤트개최를수반하며, 참여스포츠건강증진형에는이벤트개최가필요치않다. 그리고이들네개의영역은 각각서로다른성격의시장 5) 을형성하고있다. 결국스포츠시장은프로스포츠이벤트시장, 아마 추어스포츠이벤트시장, 참여스포츠이벤트시장 ( 경쟁추구형 ) 그리고참여스포츠비이벤트시장 ( 건강증진형 ) 으로나눌수있다. 각각의시장은축이되는하나의시장과여기 서파생되는다수의시장으로구성된다. 이를테 면프로야구리그혹은 KLPGA 라는시장에는이 벤트시장 ( 이벤트개최에따른입장료시장 ) 이있 고, 여기에영향을받아형성되는중계권시장, 스 폰서시장, 선수및지도자양성시장, 정보시장및 사업지원서비스시장등이존재한다. 이들시장가운데이벤트 ( 입장료 ) 시장은여타 시장존재여부와상관없이독립적으로존재할수 있다. 반면, 여타시장은이벤트개최가없으면독 립적으로존재할수없다. 예를들어프로야구중 5) 가치재 ( 프로스포츠 ), 공공재 ( 아마추어스포츠 ), 준공공재 ( 참여스포츠경쟁추구형 ), 사적재화 ( 참여스포츠건강증진형 ) 등을말한다. 자세한내용은김화섭강준호외 (2014), 스포츠시장가치망에따른통계작성과정책방향, 산업연구원참조. 스포츠 문화 관람스포츠 참여스포츠 < 표 1> 스포츠시장가치망구분 문화에서파생 관람스포츠시장 참여스포츠시장 본원시장 본원시장의종류 프로스포츠이벤트 아마추어스포츠이벤트 참여스포츠이벤트 참여스포츠비이벤트 파생시장 (1 n 차 ) 방송중계권시장스폰서십시장머천다이징시장선수양성시장스타선수시장용품 / 설비시장정보시장시설운영시장스포츠관광시장사업지원서비스시장 자료 : 김화섭, 강준호외 (2014), 스포츠시장가치망에따른통계작성과정책방향, 산업연구원. 2 0 1 7 0 5 45
국내스크린골프시장해부 계권시장은리그라는이벤트개최가없으면존재하지않는다는뜻이다. 그래서이벤트시장을본원시장 ( 축이되는시장 ) 이라고하며여타시장을파생시장이라고한다. 파생시장은한번의파생에그치지않는다. 2 차, 3차, 4차 n차까지이어질수있다. 1차파생시장은본원시장의존재여부, 본원시장의발전정도에영향을받듯이 n차파생시장은 n-1차파생시장의영향을받는다. 말하자면스포츠시장에는본원시장과본원시장 6) 에서파생된 1차파생시장, 1차파생시장에서파생된 2차파생시장, n-1 차파생시장에서파생된 n차파생시장이서로연계되어네트워크를형성한다. 스포츠시장은새로운상품을통해새로운시장을만들어내는데, 새로운상품은곧새로운가치를의미하므로스포츠시장은가치망 (value network) 으로형성되어있다. 즉스포츠시장가치망은특별한이론이아니라스포츠시장의모습을있는그대로설명하는도구이다. 이러한스포츠시장가치망에따른통계작성 ( 시장규모추정 ) 이여타방식에의한통계작성보다설득력이있을것으로판단된다. 물론 이러한통계작성은스포츠시장전체를대상으로할수있으며, 종목별로도가능하다. 한편, 스포츠시장가치망에서가장중요한구성원은본원시장이다. 이러한본원시장도세분류및세세분류가가능하다. < 그림 1> 은골프시장의본원시장분류를보여주고있다. < 그림 1> 에따르면스크린골프시장은프로골프시장, 참여골프이벤트시장그리고참여골프비이벤트시장 ( 연습장 ) 등에서볼수있다. 본고는프로골프의스크린시장, 참여골프이벤트의스크린시장을제외한참여골프비이벤트의스크린시장 ( 이하스크린연습장 ) 을주요논의의대상 7) 으로한다. < 그림 1> 에따르면본고논의의대상이되는스크린연습장은참여스포츠비이벤트시장에해당한다. 이에따라파생시장의종류에서도 < 표 2> 에서의상당수가제외된다. < 표 1> 에서언급한파생시장은시장가치망구조가가장발달한프로스포츠를염두에둔것이기때문이다. 구체적으로는중계권시장, 스폰서시장, 머천다이징시장, 스타선수시장, 사업지원서비스시장등이제외된다. 6) 본원시장은관람하고참여하는문화행동에서비롯 ( 파생 ) 되었다. 자세한내용은강준호, 김화섭, 김재진 (2013) pp.31~37 참조. 7) 이러한배경은스크린연습장의규모가프로골프스크린시장및참여골프이벤트스크린시장규모에비해압도적인위치를차지하고있기때문이다. 3. 스크린본원시장, 라면매출액시장의 1/2 을능가 스크린연습장의위상이어느정도인지우선여 타연습장과의비교를통해알아본다. 여타연습 장은골퍼들의필드에대한적응시간단축, 기초 실력배양및지속적인컨디션유지등에서스크 린연습장과어느정도경쟁관계에있기때문이 다. 스크린연습장을실내및실외연습장과비교 46 KIET 산업경제
< 그림 1> 골프본원시장구성 관람골프시장 프로골프시장 남자대회 코리안투어 챔피언투어윈터투어챌린지투어프론티어투어 여자대회 KLPGA 투어 골프시장 스크린대회 드림투어점프투어챔피언투어 GT WGT 아마추어골프시장 ( 전문선수 ) 대한골프협회주관 초등연맹주관 중등연맹주관대학연맹주관미드-아마연맹주관지방골프협회주관 전국 17개지자체 참여골프시장 참여골프이벤트시장 필드골프 공공기관개입형 비개입형 전국연합회주관 시 도골프연합회주관 스크린골프 공공기관개입형 전국연합회주관시 도골프연합회주관 비개입형 GLT LGLT 참여골프비이벤트시장 필드골프 스크린골프 ( 연습장 ) 실외 ( 연습장 ) 실내 ( 연습장 ) 자료 : 강준호, 김화섭외 (2017), 한국골프산업백서 2016, 유원골프재단. 주 : 행정조직이아닌시장조직임. 2 0 1 7 0 5 47
국내스크린골프시장해부 하는가장중요한배경은이들시장이많은파생시장을만들어낼수없는구조적공통점을지니고있는데있다. < 표 2> 에의하면전체연습장시장크기는 2조 1,555여억원정도에이르는데이는국내라면매출액크기에필적하는규모이다 (2015년, 한국외식신문 ). 연습장전체시장가운데에는본원시장의크기가 1조 9,750억원으로약 92% 를차지하고있다. 즉골프연습장시장에서파생시장의발달에는구조적한계가있다는것을구체적수치를통해재확인할수있다. 2015년기준스크린연습장본원시장은 1조 원을넘어서는규모로서전체본원시장크기의 51.6% 를차지하고있다. 이러한규모는실외및실내연습장본원시장의합을능가하는것으로서클라우딩시장크기에필적한다 ( 미래창조과학부 2015년기준 ). 하지만각시장가치망에서본원시장의비중은스크린연습장이 88% 로실외및실내동시장의 97%, 92% 에비해상대적으로낮다. 이는역설적으로스크린연습장이실외및실내연습장에비해시장파생력이높다는것을의미한다. 이러한현상은용품 1차파생시장을통해분명히파악할수있다. 스크린연습장용품시장에는 참여골프비이벤트연습장시장가치망 시설이용료및강습료시장 ( 본원시장 ) 용품시장 < 표 2> 골프연습장에서스크린골프장의위상 스크린연습장실외연습장실내연습장계 단위 : 백만원 1,020,002 812,223 143,016 1,975,241 (51.6) (41.1) (7.2) (87.9) (96.7) (92.2) (91.6) 지도자양성시장 - - - - 시설관리시장 합계 1 차파생시장 ( 용품시장 ) 2 차파생시장 ( 용품유통및임대 ) 111,501 9,129 3,971 124,601 (89.5) (7.3) (3.2) (9.6) (1.1) (2.6) (5.9) 15,220 18,535 8,062 41,817 (36.4) (44.3) (19.2) (1.3) (2.2) (5.1) (1.9) 13,885 - (1.2) - - - 1,160,607 839,887 155,049 2,155,543 (53.8) (39.0) (7.2) (100.0) 자료 : 스크린골프관련업체실사, 골프연습장인터뷰등의자료활용 < 그림 1> 자료수정작성. 주 : 상단 ( ) 는우측끝에대한비중을, 하단 ( ) 는아래끝에대한비중을나타냄. 48 KIET 산업경제
고가의 IT 제품이외에소프트웨어사용료 8) 가포 함되어있기때문이다. 동비용이용품은아니지 만시장가치망의특성상용품에해당하는성격을 지니고있다. 즉스크린연습장용품시장 (1 차파 생 ) 의규모가 1,000 억원의규모를넘어선데에는 소프트웨어사용료가결정적역할을한다. 지금 까지의논의는골프연습장시장의규모및시장 8) 스크린골퍼 1 라운드 /1 인당사업자가기술개발업자에게지불하는일정금액이다. 파급력에서스크린연습장이여타시장에비해압도적우위에있음을보여주고있다. 한편, 용품 2차파생시장에서실외연습장의규모가스크린연습장의규모를능가한다. 이또한스크린골프연습장소프트웨어사용료의성격에기인한다. 용품 2차파생시장은주로유통마진율에의존하는데용품 1차파생의최대규모인소프트웨어사용료에는유통마진이적용되지않기때문이다. 4. 필드골프와함께골프시장의쌍두마차 여기서는스크린골프와필드골프의비교를통 해스크린골프의위상을알아본다. 비교대상으 로필드골프 9) 를선정한배경은필드골프가전체 골프시장에서절대적인비중을점하기때문이 다. 2015 년기준필드골프의본원시장크기는 3 조 1,659 억원으로전체본원시장크기의 60.8% 를 차지하고있다. 이는 < 그림 1> 에나타난 10 개본 원시장 ( 그림에서짙은부분 ) 가운데가장높은수 치이다. 파생시장크기를더한시장가치망규모에서 는필드골프의위상은더욱두드러진다. 약 8 조 2,880 억원으로전체골프시장크기 11 조 179 억원 의 75.2% 를차지하고있다. 이는필드골프의시 장파급력또한압도적임을드러내고있다. 필드 골프의파생승수가 1.62 로골프시장전체평균파 9) 여기서필드골프라함은참여골프비이벤트필드시장을의미한다. 즉일반골프동호인들이필드를찾아골프를즐기는시장이다. 생승수 1.11을크게능가하는것이이를반영하고있다. 파생시장가지수에서도골프관광시장을비롯한 5개의시장을생성함으로써결코소홀히할수없는파급력을보이고있다. 본고논의의중심인스크린연습장은파생시장규모 ( 약 1,400억원 ), 시장파급력 ( 파생승수 : 0.14), 파생시장가지수 (2개) 등에서필드골프와는현격한격차를보이고있다. 하지만각종시장의근원이되는본원시장의크기를파악하면의미있는시사점을찾을수있다. 스크린연습장본원시장의크기는 1조원을넘어서면서필드골프본원시장의약 1/3(32%) 정도에이른다. 이러한규모는 KPGA 및 KLPGA 등프로골프를비롯한다수의시장이포함된기타골프본원시장의크기와필적하는것이다. 스크린골프규모가프로골프크기에필적할수있는지가관심의대상이아니라오히려그역의상황이시장에서더많은관심을끌것이다. 2 0 1 7 0 5 49
국내스크린골프시장해부 본원시장 중계권시장 스폰서시장 머천다이징 선수양성시장 용품시장 시설운영시장 골프정보시장 골프관광시장 사업지원서비스 합계 < 표 3> 스크린연습장과필드골프시장간비교 스크린연습장참여비이벤트 ( 필드 ) 기타계 단위 : 백만원, % 1,020,002 3,165,874 1,022,119 5,207,995 (19.6) (60.8) (19.6) (87.9) (38.2) (65.1) (47.3) 3,230 3,230 (100.0) (0.2) (0.02) 190,431 190,431 (100.0) (12.1) (1.7) 1,816 1,816 (100.0) (0.1) (0.01) - 38 145,935 145,973 (0.02) (99.97) (0.0) (9.3) (1.3) 126,720 4,118,300 56,289 4,301,309 (2.9) (95.7) (1.3) (10.9) (49.7) (3.6) (39.0) 13,885 491,425 138,630 643,940 (2.2) (76.3) (21.5) (1.2) (5.9) (8.8) (5.8) 9,612 78 9,690 (99.2) (0.8) (0.1) (0.0) (0.9) 502,470-502,470 (6.1) (4.6) 11,050 11,050 (100.0) (0.7) (0.1) 1,160,607 8,287,719 1,569,578 11,017,904 (10.5) (75.2) (14.2) (100.0) 파생승수 0.14 1.62 0.54 1.11 자료 : 프로골프대회예결산, 각종아마추어골프협회및지방골프협회결산, 중앙및지방골프연합회결산, 골프장결산, 골프연습장실사등의자료를활용 (< 그림 1> 수정작성 ). 주 : (1) 기타는프로골프이벤트, 아마추어골프이벤트, 참여골프이벤트등의시장을의미함. (2) 상단 ( ) 는우측끝에대한비중을, 하단 ( ) 는아래끝에대한비중을나타냄. (3) 파생승수는 파생시장크기의합 / 본원시장의크기 로계산됨. 50 KIET 산업경제
한편, 스크린골프사용료 ( 본원시장 ) 는기술개발에따라상승할가능성이있다. 게다가현재추진중인골프장특소세감면정책 (2017년 2월말현재 ) 이현실화되면필드골프본원시장의크기는단기적으로축소될소지도있다. 이렇게되면이들양시장간본원시장규모는감소하여스크린골프의위상이더욱제고될가능성도배제할수없다 (J커브효과). 스크린연습장이비록시장파급력에는한계가 있지만이는현재의상황이며향후환경변화에따라파생시장이크게발달할수도있다. 스크린연습장이 ICT 융합체이기때문이다. 다양한기술응용및파급을통한파생시장발전을기대할수있다는의미이다. 머지않아스크린연습장이필드골프시장과함께전체골프시장을이끌어가는쌍두마차로서의부상이기대된다. 지금까지의논의는본고도입부에서제시한여러의문을해소하는데도움이되었을것이다. 5. 시장환경변화와변신불가피 스크린연습장은시뮬레이터기기를이용한교육용골프가원조로서 1990년대중반미국에서비롯되었다. 하지만경기를할수있는현재의모습을갖춘것은 1990년대후반한국에서시작되었다. 특히 1998년 LPGA에서박세리의활약이기폭제가되었다. 그이후 2000년대접어들면서급격한성장을보인다. 골프시장에서스크린연습장의위상이점차높아지자정부당국 ( 문화체육관광부 ) 에서도중요성을감지하게된다. 이에따라 2000년대후반 (2009년) 스크린연습장은구체 화된통계로그모습을드러낸다. 2009년당시스크린골프연습장의타석수는 1 만 1,541개로실내연습장타석수 3만 7,746개, 실외연습장타석수 4만 4,339개에비해턱없이부족했다. 그이후스크린연습장타석수는급격한증가를보였으며 2013년스크린골프연습장의타석수는 2만 7,185개, 전체연습장에대한비중이 21.5% 로 2009년의 12.3% 에비해크게높아졌다. 그러나 2013년이후스크린골프장타석수는정체또는감소하는추세를보여주고있다. 이 < 표 4> 골프연습장별타석수비교 단위 : 개, % 2009 2013 2014 2015 실내 37,746(40.3) 49,354(39.0) 34,356(30.1) 34,497(30.8) 실외 44,339(47.4) 49,954(39.5) 47,411(41.6) 45,562(40.7) 스크린 11,541(12.3) 27,185(21.5) 32,250(28.3) 31,846(28.5) 합계 93,626(100.0) 126,493(100.0) 114,017(100.0) 111,905(100.0)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2016). 2 0 1 7 0 5 51
국내스크린골프시장해부 러한현상은실내및실외골프연습장에서도볼 수있다. 골프연습장의발전단계가성장기를지 나성숙기에접어든것으로판단 10) 된다. 이시기 의특징은한정된시장을두고다수의업체간치 열한경쟁이불가피하다는점이다. 이에따라향 후골프연습장에는신규진입이감소하고폐업 이늘어날것으로보인다. 또한시장플레이어들 은사업지속성을위해다양한반응을하게될것 이다. 우선시설운영업자들의반응이다. 단기적으로 는가격인하전략을구사할가능성이높다. 이렇 게되면단기적으로본원시장규모의감소는불 가피하다. 그러나중장기적으로는서비스의고급 화및차별화를통해수요자확보에노력을기울 일것이다. 이를테면타석에 VR 도입등이예가 될수있다. 기술개발업자에의한새로운기술이선보일수 도있다. 예를들어스크린연습장내퍼팅및벙커 관련설비의개선등을통해현장감을높이는전 략이다. 이러한기술이체화된서비스상품공급 이보편화되면시장유지는물론시장개척에도도 움이될것이다. 즉성숙기에접어든동업종이기 술개발로인해어려움을극복하는형태가된다. 업종간결합된형태의운영도더욱확대될가 능성이높다. 특히실내외골프연습장의스크린타 석병행이증대될것으로예상된다. 이는곧새로 운경영방식이필요함을의미한다. 이에따라관련 새로운운영모델및컨설팅시장이개척될수있다. 기술공급업자가관심을가질만한시장이다. 10) 시장규모를나타내는시장가치망크기의시계열자료가확보되면골프연습장의성숙여부를더욱분명히파악할수있을것이다. 스크린스포츠 ( 레포츠포함 ) 시설의사업다각화에의한신시장개척도기대된다. 특히스크린연습장의경우관련기술이여타스포츠및게임에의응용 사용에플랫폼이될수있다. 시장에서는스크린연습장이스크린야구장의롤-모델이된것으로평가하고있다. 여타종목으로의사업다각화및신시장개척에는골프및야구처럼잠재수요가충분하거나, ICT 기술이결합되었을경우다양한흥미를유발할수있는종목발굴이관건이다. 구체적으로는배드민턴혹은낚시 ( 레포츠 ) 등에서기술응용이기대된다. 특히낚시의경우잠재수요및흥미유발등양방면을만족하는종목이다. 지금까지의논의를미루어보면, 시장플레이어들의새로운반응은 ICT기술과의연관성이높다. 이는당국의정책초점또한 ICT 관련업무에집중되어야함을의미한다. 스크린골프를포함한참여스포츠비이벤트시장의 ICT융합과정에는크게세단계로나눌수있다. 첫번째단계는, 기술개발단계즉씨뿌리기과정이며, 두번째단계는, 기술개발에서사업자로연결되는과정즉뿌리내리기과정이다. 세번째단계는, 사업자에서스포츠참여자로이어지는과정으로서개화기라고할수있다. 개화기단계를논외로한다면 ( 미래수요가충분히보장된것으로가정 ) 우선씨뿌리기과정이필요하다. 현재당국이정책적으로역점을두고추진하는분야가바로이단계이다. 다음단계인뿌리내리기단계에서는개발된기술의수요자역할을하는사업자그룹의충분한확보가관건이다. 일종의수요시장보장이다. ICT융합사업에는장비 설비구입및공간확 52 KIET 산업경제
보등에적지않은자금이소요될수있다. 충분한자금을보유한신규사업자도나타나겠지만기존시설운영업자들가운데사업전환을시도하는사례도생길것이다. 이과정에서정부정책에대한수요가발생할수도있다. 이를테면기술지도, 금융등이여기에해당한다. 스크린연습장이실내스포츠인점을감안하면 ICT기술뿐만아니라엔터테인먼트와도결합한 새로운시장의등장가능성도배제할수없다. 이는서비스상품의차별화및고급화로나타나사업의지속성유지및확대에도유리할것이다. 그러나 ICT 및엔터테인먼트와의복합화에는대형화가불가피하며이는영세상인보호라는문제에직면할수있다. 이른바스크린연습장시장의 SSM 현상이다. 정책당국이장기적인관점에서대비해야할사항이다. 김화섭통계분석실 선임연구위원 khwas@kiet.kre.kr / 044-287-3033 < 주요저서 > 스포츠시장가치망에따른통계작성과정책방향 (2014, 공저 ) 스포츠시장신분류작성원리와활용방안 (2013, 공저 ) 2 0 1 7 0 5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