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세상읽기
목차 I. 영화 1. 영화의정의및역사 2. 영화의기술적조건 3. 왜영화가재미있나? 4. 영화의구성 5. 영화수용 6. 영상 II. 영화언어
1. 영화의의미및역사 1) 의미 여타의표현매체와는다른변별성, 또는그변별성을지닌매체그자체를의미한다. 일반적으로는필름과촬영기에의해대상을분석적으로포착하여현상 편집을통해영사기에의해영사막상에종합적으로재현되는종합예술의산물을말한다.
영화는정의상스크린상에움직이는영상을지칭 이는단순한기록영화부터제작에창조적요소와기술적요소가가미된일반동화와는다른영상매체를뜻함
- 영화는대중문화의대표적산물 - 영상문화의중심이며영상산업의모체임에도불구하고우리나라에서영화는오락이상의대우를받지못했다 - 현대사회의한제도로서영화를이해하기위해커뮤니케이션의한매체로서, 그리고커뮤니케이션의한과정으로서영화연구필요
영화를지칭하는용어 필름 (film) / 무비 (movie) / 시네마 (cinema) / 모션픽처 (motion picture) / 무빙픽처 (moving picture) / 무빙포토그래피 (moving photography) 움직임을기록 영화 ( 映畵 ) 비쳐진그림
2) 발명 - 1895년 12월 28일프랑스루이뤼미에르 / 오스퀴트뤼미에르형제 < 역으로들어오는기차 > 시네마토그래프로제작된첫상업영화 이선구적작품은관람료를받은최초의상업영화인동시에있는그대로의모습을기록한첫사실주의영화 비록초기의영화와그제작기기인시네마토그래프는현대의영화들에비해현저히떨어지는저성능이나이후영화의제작방향에있어결정적일뿐만아니라그시초로높게평가받고있음
http://www.youtube.com/watch?v=v6i3uccnzh Q&feature=player_embedded
이후영화에대한시도는계속되어당시의수많은예술가들이새로운오락요소로서의영화의기능에주목 조르주멜리에스에의해 1902년개봉된 달세계여행 을기점으로영화사의새지평을열게됩니다. 인간이커다란대포에탑승하여달로쏘아올라져여러모험을겪는내용을담은작품은마술사였던자신의재주를살려여러특수효과와세트를적용하여환상적인스토리 많은최초의타이틀을보유한이작품은최초의특수효과, 극영화, 장면컷의사용, 최초의 SF영화, 낭만주의영화등의여러지평을열었음
그로부터영감을받은예술가들은영화의단순오락에서벗어나새로운지평을열기위해노력 대표적으로 1909년부터프랑스를중심으로일어난필름다르운동이대표적인데영화에기존의명작으로여겨지던소설등의문학을다른매체인영화로이전하는활동이었고빅토르위고, 에드몽로스탕등의명작들이잇달아영화화되었음
비록음성이필름자체에는있지않았으나장면자막이나즉흥으로음성낭독을하는연사와간단한음악, 효과음이영화와결합 이런배경을바탕으로아방가르드운동이시작, 영화에여러철학적사유들이도입되어영화는한층더예술적인가지를뻗게됨
2. 영화의기술적조건 1) 빛을이용해형상을포착 / 정착시키는기계적 / 화학적장치 2) 영상을스크린에투사하는환등장치 3) 움직임을재현시키는가현운동장치
3. 왜재미있나? 1) 관음증 2) 이중의동일시 : 관객의눈과카메라 ( 영사기 ) 의렌즈사이의동일시 / 관객과영화속인물이나상황사이의동일시
3) 영화는사람들이원하는것을준다 - 영화는단순히오락을제공하는것이상인중요한사회제도다. - 현대대중사회의한부분, 우리의사는방식을형성하는데도움. - 영화의내용은사회를반영하는동시에형성하며, 영화스타들과의친밀한일체감을갖게한다. - 영화는대중문화의핵심
4. 구성 1) 카메라조작 2) 미장센 3) 편집
5. 영화수용 Stuart Hall(1973) 1) 선호된해독 : 영화메시지를충분히이해하고, 외연적의미와내포적의미를그대로읽어낸다. 2) 교섭적해독 : 전적으로동의하지않는다. 3) 대항적해독 : 영화가가지는의미의정당성에저항적수용
6. 영상 - 영화는근본적으로이미지를통하여그내용을전달하는것이기때문에언어는영화에서핵심적인요소는아니라고할수있다 - 역사상최초의영화라고알려진뤼미에르형제 (Auguste Lumire et Louis Lumiere) 의 < 시오타역으로들어오는기차 > (L'Arrive d'un train en gare de la Ciotat) 나 < 공장에서퇴근하는노동자들 >(Sortie d'usine) 과같은영화는무성영화
- 등장인물들의대화가없는것은당연하지만그이후나온장편무성영화에서보편화된짧은소개자막역시영화에필수적인것이라기보다는보조적인역할을하고있었다. - 이와같이영화에서메시지는움직이는이미지들로전달되기때문에영화는언어가개입하지않는예술이라고할수있다.
- 현대는영상문명의사회 - 영상문명의사회란영상이가장지배적커뮤니케이션수단이된사회 - 우리가영상을볼때영상을보는것이아니라영상이재현한것을본다. 문제는우리가영상을통해무엇을보느냐이다. 영상과실재의관계는복잡하다. - 우리가영상을통해보는것은영상제작자에의해정돈된실제이다.
1) 영상이란? - 영상이란눈으로볼수있는구체적상과머리에서그려내는정신적상이라는두가지아주다른의미로사용된다. - 물체의상, 머리에서떠오르는모습이나광경, 2 차원평면위에표현된형상. - 상상, 환상, 기억, 꿈, 그림, 사진, 영화, 텔레비전, 그래픽디자인, 눈의망막에비친것, 거울에나타나는것
2) 시각매체로서의영상 - 인간이특별한의도를가지고제작한것으로, 일정한메시지전달을목적으로하는영상은명백한커뮤니케이션매체중하나이다. 특히영상은시각에호소하는시각매체라고할수있다. (1)
3) 영상의물질적속성 (2)
4) 커뮤니케이션매체로서의영상 (3) (4)
5) 영상의분류 (5) 1) 관습적영상 2) 광학적영상 3) 디지털영상
6) 영상의기호적특성 (6)
7) 영상의도상성 (7) (8)
8) 도상, 지표, 상징 사진은도상, 지표, 상징이다.
9) 영상의해석 - 영상은수용기호, 그것은영상에의도성이있다는것을부인하기때문이아니라수용자의능동적반응을강조하기위해서이다. - 언어적발화와는달리영상은제작자의의도를잘드러내지않는다. 그렇지만영상은그코드화가명시적으로세워지지않았다해도한사회의재현체계에서기능한다. - 이것은곧영상의해석이기호들의교환을통제하는일정한관습들에따른다는것을의미한다. 이관습들을벗어나는영상은이해불가능한것으로간주된다.
- 이러한이유로정보를전달하는것이주요목적인삽화나광고의영상들은적극적으로관습을따르게된다. - 영상이다의적이나, 영상은항상수용자의개인적경험에근거해해석되는데이러한개인적경험의특수성은사회적생활의보편성에종속된다.
10) 기호학의이론적배경 1) 기호학은겉으로드러나보이지않으며, 오늘날우리사회에서통용되는모든것은기호가되고누군가가의미를부여하지않아도나름대로의미를갖는다. 장미 사랑 -> 전달 -> 커뮤니케이션 2) 영상과기호학영상은눈앞에보이는것을찍어그대로보여준다는점에서순수한영상그자체는외시의미적이고객관적이라고주장한다. 반면에언어는문장을읽는순간에이미문법, 속어등의코드가들어있는반면사진은 코드없는메시지 즉약속이없어도알아볼수있는메시지라는것이다.
여기에문화의체계가코드를부여하여그다음과정에서상징적인의미, 함축의미가덧씌어진다고주장한다. 따라서외시의미적으로서의코드없는영상은함축의미를품는코드있는메시지가된다. 결국일차기호는기호가지니는직접적이고명확한외시의미를품고있고일차기호의기표와기의가합쳐져새로운기표인이차기호로표현된다는뜻이다.
이차기호의기의가바로신화이다. 기호의상징적메시지는결국신화이고이는뉴스사진이동일사건을보도하더라고각언론사들이자체의입장이나성향에따라대중에게주는메시지의의미는달라진다는것이다.
11) 영화분석방법 기호학적분석방법 분석범주와역할및기능 통합체분석 담론분석 시간구조분석 영화분석의기본 영화의이야기전개및중심주제의전개파악 영화의중심주제에대한담론파악 담론과연계된주요인물들, 요소들및맥락파악 영화속사건들의시간에따른배치정도파악 실제사건의발생과영화속사건발생의시간차이의의미파악
11) 영화분석방법 기호학적분석방법 분석범주와역할및기능 카메라기법의의미분석 영상화면도형및구조분석, 사진분석의차용 영상의역동적서사구조분석 카메라기법을통한의미파악 카메라의기술적표현양식과의미파악 영상화면을정지된사진으로인식 사진의도형과구조및요소분석방법차용 영화속영상의역동적서사구조파악 거대서사구조 -> 하위서사구조 - > 세부서사구조의단계별분석
수많은기호로이루어진영화
첫번째기호 박하사탕
두번째기호 절뚝거림
절뚝거림영화로재현의미를가짐 단순한행위 관객은사실자체를이해하기보다숨어있는의미를파악하려는의지가있다. 새로운기의를구성
3. 영화속언어 1) 영화속언어의의의 영화의본질적요소 : 언어가없는영화가없는만큼, 언어는영화에서필수적인요소이다. ( 불을찾아서 ) 사회적언어현상반영 : 언어는지역적, 사회계층적차이를직접반영하고, 말을통하여등장인물의특성이나성장배경이드러난다.
2) 영화언어의특징 상징성 : 대사에는그캐릭터의특성이나타난다. ( 너나잘하세요. 내가너희들에게해준게얼마인데! 고마해라! ) 비현실성 : 영화의허구성을부각 복선 : 일어날사건에대한예언 간결성 : 영화라는매체특성으로인해간결한표현 목적성 : 모든대사는쓸모없는게없다.
3) 영화에서사용되는언어들 방언, 사투리 ( 황산벌 2003) 농담, 욕설, 속어 ( 두사부일체 2001) 일상적언어 ( 질투는나의힘 2002) 남북한언어차이 ( 남북공동경비구역 JSA 2000)
4) 영화에서언어가갖는내재적의미 의사소통수단으로서의언어 ( 황산벌, 불을찾아서 ) 영화의성격에따른의미변화 ( 살인의추억 : 빨간옷 / 비오는날 / 비오는날빨간옷을입은여자 )
5) 결론 영화의장르에따라결정 : 다양한영화장르가있는만큼다양한유형의언어가사용된다. 영화의표현과내용전달풍부
참고자료
들어가는말 1) 영상문명의시대 2) 영상이가장지배적커뮤니케이션수단 3) 우리는영상이재현한것을본다. 실재에바로접근불가능 4) 영상은실재를지칭하면서실재에속한다. 5) 우리가영상을통해보는것은영상제작자에의해정돈된실재 6) 영상은시간을가로질러영상을제작한사람들이본세계를보여준다.
결론 - 수용자는수동적이지않다. - 수용자들은미디어를매개로다른사람들과상호소통한다. - 우리는적극적이고비판적으로사고해야한다. - 가치관, 삶의양식, 신념체계, 사고체계등문화적의미체계에대하여반성적으로성찰필요하다. - 미디어를매개로문화적차이와의견이다른다른이들과의사소통하는능력함양
영화언어읽기 - 영화는단순히오락을제공하는것이상인중요한사회제도 - 현대대중사회의한부분, 우리의사는방식을형성하는데도움 - 영화의내용은사회를반영하는동시에형성하며, 영화스타들과의친밀한일체감을갖게함 - 영화는대중문화의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