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불결제및송금에특화된가상화폐 Whitepaper Version 1.0 (Korean) March 2018
통통코인 : 지불결제및송금에특화된가상화폐 2018 년 03 월 01 일 개요 통통코인은기존의신용카드나현금등지불결제시스템의거래수수료와온라인송금서비스의은행수수료를획기적으로줄이고, 지불결제및송금과정을편리하게하기위해탈중앙화블록체인기반플랫폼입니다. 또한통통코인은상점의마일리지 / 포인트등의대체품으로사용이가능하므로지금까지사용장소및사용기간이있는마일리지 / 포인트를대체하여기존의금융사의독점적이윤을인류에게돌려주기위한시스템입니다. 기존지불결제수단은 1.5~4.5% 의신용카드수수료와 0.3 ~ 0.5% 의결제대행수수료를사용자에게부가합니다. 이러한비용은단순거래를위한비용으로사용자와상점모두에게비용을전가하여기존은행및신용카드사의이익을창출하는데이용됩니다. 이러한수수료로인해재화의가격에수수료가반영되어사용자는재화의실제가치보다높은금액을지불하고재화를구입하게됩니다. 이러한문제를해결하고자통통코인은기존지불결제및송금수단대비수수료를 1/10 수준으로낮출수있는이더리움블록체인기반플랫폼입니다. 통통코인은지불결제및송금에대해특화된플랫폼으로자사메신저플랫폼인통통과연계하여간단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갖추고있으며, 재화의구매, 탈중앙화된 P2P 거래를통한빠른송금, 마일리지 / 포인트의교환등기능을갖추고있습니다. 통통코인을통해이루어진모든거래는익명성을보장하며, 중앙집중식거래서와유사한속도를보장하고, 높은수준의보안성을유지합니다. 또한현존하는다양한매체환경에서사용할수있도록구현되어집니다. 통통코인플랫폼은기존의지불결제수단을대체하고, 탈중앙화된 P2P 거래를통해빠른송금을지원하고거래수수료를낮춤으로써지불결제시장및 P2P 거래시장을선도할것으로예상합니다. 통통코인의사용자가증가함에따라기존은행업및신용카드업의이익을사용자에게환원하여사용자에게경제적인이익을줄수있게됩니다. 통통코인은결제및송금수단이될것입니다. 발행및운용회사는토마토스입니다. 통통코인의발행시 1 통통코인은 100 원이며, 통통코인은 10,000,000,000 개의통통코인을발행할것 입니다. 2
목차 1. 통통코인소개... 5 2. 시장분석... 6 2.1. 온 / 오프라인지불결제... 6 2.2. 암호화자산저장소... 6 2.3. 암호화자산의교환... 6 2.4. 마일리지및포인트... 6 3. 통통코인플랫폼... 7 3.1. 통통코인지갑... 7 3.1.1. 통통 (P2P 메신저플랫폼 )... 7 3.1.2. 통통코인지갑의특장점... 10 3.1.3. 통통코인지갑의기능... 11 3.2. Hybrid 블록체인... 13 3.3. 실시간즉시송금... 14 3.4. 온라인지불결제수단대체... 14 3.4.1 거래수수료... 15 3.5. 온라인콘텐츠생산과소비플랫폼... 15 3.5.1. 콘텐츠생산자와온라인플랫폼간의수익배분... 16 3.5.2. 콘텐츠소비자의직접지불시수익배분... 16 3.5.3. 온라인콘텐츠플랫폼사 API 제공... 16 3.5.4. 1 차활용방안... 16 3.5.5. 2 차시장확대방안... 17 3.6. 온라인게임에서활용... 17 3.6.1. 사용자관점의차별성... 17 3.6.2. 게임사관점의차별성... 18 3.6.3. 온라인게임생태계확장방안... 18 3.7. P2P 거래소플랫폼... 18 3.8. 마일리지 / 포인트의대체... 19 3.8.1. 항공사마일리지대체... 20 3.8.2. 포인트서비스대체... 20 3.9. 오프라인결제... 20 3.10. 통통코인 API... 21 4. 통통코인의발행... 22 4.1. Sale... 23 4.2. 참여회사... 23 4.3. 사용자... 23 4.3.1. 통통코인의지급... 23 4.4. 토마토그룹임직원... 24 4.5. 우리민족사업후원... 24 5. 통통코인시장... 25 5.1. 내부회사의참여-1 단계... 25 5.1.1. 증권통... 25 5.1.2 코인통 ( 암호화폐거래소 )... 25 5.1.3. 까라문까 ( 증권통온라인쇼핑몰 )... 26 3
5.1.4. 뉴스카페 ( 뉴스토마토의소셜미디어플랫폼 )... 26 5.1.5. 토마토그룹계열사 ( 토마토그룹의계열사 )... 27 5.2. 외부참여회사와의협업-2 단계... 28 5.2.1. 외부참여회사의정의... 28 5.2.2. 외부참여회사를통한생태계확장안... 29 6. Roadmap... 30 4
1. 통통코인소개 기존의온 / 오프라인지불결제수단은 1.5 ~ 4.5% 의가맹점수수료와 0.15 ~ 0.3% 의지불대행수수료로구성되어있습니다. 또한당타발송금의경우금액별로차이가있으나건당 15 ~ 20$ 의송금수수료가발생합니다. 이러한수수료로인하여거래시마다일정한비용이부과되고모든이익이금융사에귀속됩니다. 통통코인은이러한거래수수료를최소화하여거래에서발생한이익을사용자에게돌려줄수있는이더리움블록체인기반플랫폼입니다 또한, 자산의분권화는자산의저장및교환에혁명을일으킬수있습니다. 자산이분권화된시장에는국경이없으므로전세계의사용자가서로자유롭게상호작용할수있습니다. 분산화는개별참가자의공격및결탁시도뿐만아니라무작위오류에대한견고성을향상시킵니다. 분권화를통해사용자는제 3자를신뢰하지않고도자신의자금을완전히통제할수있습니다. 결과적으로자산의저장및교환이훨씬안전하고간단하며효과적입니다. 통통코인플랫폼은탈중앙화된 P2P 자산거래를통해안전하고빠르게자산을상호교환할수있습니다. 통통코인팀의사명은블록체인기술을통해전통적인금융세계와암호경제학을한데모아거래에서 발생할수있는수수료율을혁신적으로낮추고, 탈중앙화된 P2P 자산거래를통해안전하고빠르게 사용자간에자산을교환할수있는생태계를구축하는데있습니다. 통통코인플랫폼의자사의메신저서비스인통통 (TongTong) 과연계한인터페이스로구성되어, 사용자가익숙한메신저플랫폼을이용하여, 쉽고편리하게여러서비스를사용할수있도록하여, 많은사람들이일상생활에서활용할수있고거래에참여할수있으리라기대합니다. 5
2. 시장분석 2.1. 온 / 오프라인지불결제국내지불결제시장은메이저 3사가시장을지배하고있으며, 그점유율은 80% 정도입니다. 지불결제시장에서 PG 사는카드사등과연계하여카드사수수료의 10% 정도의수수료를수취하는구조입니다. 또한그수수료율은재화의가격의 2 ~ 5% 정도로사용자에게돌아가야할혜택을금융사에서편취하는구조입니다. 블록체인기술을활용하여상점과소비자모두에게혜택이돌아갈수있는솔루션이필요한상황입니다. 이러한블록체인기술을사용하더라도각거래에대한안정성및즉시성이보장될수있도록안전하고편리한서비스제공또한중요합니다. 2.2. 암호화자산저장소암호화자산소지자의수는급속하게증가하고있습니다. 2017년일사분기케임브리지대학의연구에따르면 580만에서 1150백만개의활성지갑과 2만구천만명에서 580만명의활성사용자가있었습니다. 동시에더많은성장잠재력이여전히존재합니다. 전세계적으로 35 억이상의인터넷사용자와 12 억명이넘는모바일뱅킹서비스사용자가있습니다. 이숫자는 2020 년초에 20 억까지증가할수있습니다. 그러나암호경제학은대중화되기위해대중시장을겨냥한더많은솔루션을필요로합니다. 2.3. 암호화자산의교환암호화자산교환거래수는암호화폐사용자수보다훨씬더빠르게증가하고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화폐통화를사용하는암호화자산의구매횟수는몇배증가한반면, 암호화폐교환거래의거래량은 2017년시작일에하루 100-200만달러에서하루에 4-700억달러로증가했습니다. 10월에 coinmarketcap.com에따르면. 암호화자산의자본금은 2017년초부터약 10 배증가하여 1,500억달러를초과했습니다. 다른한편으로는, 암호화자산시장은세계금융시스템의작은부분만을차지하며총자본금이 60조달러를초과하는주식시장이나일일거래량이 5조달러를초과하는외환시장과는달리거의눈에띄지않습니다. 이것은현재의암호화자산교환방법에는중대한결점이있으며그해결책이발견될때까지더많은성장이제한될것이기때문입니다. 기존의암호화화폐자산교환은중앙집권화된거래소시스템을이용하는경우높은거래수수료와거래과정의불편함을수반합니다. 그리고개인간거래시에는안전하지못한거래시스템으로인해거래의무결성을검증할수없으며, 높은빈도로사기에노출되어암호화된자산혹은현금의손실이발생할수있습니다. 2.4. 마일리지및포인트기존의마일리지나포인트시스템은그사용처가한정되어있고, 서로간의교환인불가합니다. ( 포인트가교환이가능하더라도, 높은전환수수료로발생 ) 이러한환경에서사용자에게는다양한사용처에서이를이용할수있도록통합된서비스가필요합니다. 또한적립된포인트 / 마일리지는부채성충당금에해당하므로각상점은적립된마일리지가회계상부채로처리되게됩니다. 따라서사용자에게는다양한활용처를제공하고, 각상점은마일리지를즉시코인으로전환하여회계상부채를해소하는방식의서비스제공이필요합니다. 6
3. 통통코인플랫폼 통통코인은자산의익명분산관리를위한사용자친화적인인터페이스가있는플랫폼입니다. 통통코인은 ERC20 기반의토큰으로, ERC20 기반퍼블릭블록체인에거래정보를저장하고, 스마트컨트랙트등을통해체결정보를사전에검증하고, 거래를관장하는 Hybrid 플랫폼으로구분되어구성됩니다. 통통코인플랫폼은아래의기능을포함합니다. 가. 개인의암호화자산을안전하게저장할수있는통통지갑서비스를제공합니다. 나. 기존블록체인망의한계인전송속도및처리속도의한계를극복하여암호화폐전송을실시간으로이루어지는것을목표로합니다. 다. 이를통해, 거래수수료를낮추어통통코인을통해온 / 오프라인지불결제수단을대체합니다. 라. 개인간의암호화자산을안전하게전송하기위해스마트컨트랙트기술을활용하여, 안전한거래가이루어질수있도록지원합니다. 마. 마일리지 / 포인트를대체하여, 사용자및상점모두에게이익이돌아갈수있는생태계를구축합니다. 바. 통통코인의실시간전송기능을활용하여, 기존의 POS와연계된오프라인결제기능을제공하고이를마일리지 / 포인트와자동으로연계합니다. 3.1. 통통코인지갑통통코인지갑은토마토그룹의메신저플랫폼인통통 (TongTong) 기반으로동작합니다. 통통은보안성이뛰어난 P2P 기반메신저로사용자가친숙한메신저인터페이스를가지고있습니다. 친구와대화하듯이편리하게통통코인을주고받으며, 지불결제수단으로활용할수있습니다. 또한통통의기본설계사상인개인간의대화는개인만이확인할수있어야한다는것이암호화폐의기본사상과일치되는봐, 통통을통통코인지갑의기본어플리케이션으로이용하는것이암호화폐거래의익명성을보장하고거래의안정성을담보할수있는기본어플리케이션으로손색이없습니다. 3.1.1. 통통 (P2P 메신저플랫폼 ) 토마토그룹의메신저플랫폼인통통 (TongTong) 은서버에메시지를저장하지않는 P2P 기반메신저플랫폼입니다. 통통메신저플랫폼은서버에사용자의대화내용을저장하지않고, 단순하게중계만하는 P2P기반플랫폼입니다. 통통메신저는디바이스와디바이스간에직접통신을하는방식이며, 모든사용자의대화는사용자의개인키를이용하여암 / 복호화되므로통신구간감청및서버에서대화의내용을확인하는것이불가능합니다. 가. 통통의기능통통은사용자에게친숙한메신저플랫폼입니다. 전화번호로간편가입이가능하고, 1:1 대화하기, 그룹대화하기가가능합니다. 또한소액해외송금을위한트랜스퍼와연계하여저렴하고신속한해외송금이가능합니다. - 가입하기 사용자본인의휴대전화번호로간편하게가입 / 로그인이가능합니다. 같은번호로다른 디바이스에서로그인시재인증이필요하며이전디바이스의데이터는삭제됩니다. 7
[ 그림 1] 통통가입하기 - 대화하기사용자간대화를원하는경우친구목록에서친구를선택하여대화할수있습니다. 1:1 대화하기, 그룹대화하기기능을제공합니다. 또한사용자프로필에서사용자의접속여부를알려주는기능도함께제공합니다. [ 그림2] 통통대화하기 - 트랜스퍼통통은소액해외송금인트랜스퍼를포함하고있습니다. 트랜스퍼는통통과연계하여저렴한비용에신속하게해외송금을할수있습니다. 트랜스퍼는별도의계정생성없이통통가입만으로바로이용가능합니다.( 단, 입출금을위한계좌등록은필요함 ) 8
[ 그림 3] 트랜스퍼 나. 통통의주요특성 - 보안성통통은보안에완벽한 P2P 메신저입니다. 서버는단순중계만할뿐모든사용자간의대화는디바이스간에 P2P 방식으로이루어집니다. * 암 / 복호화알고리즘 : 개인키는통통어플리케이션내에안전하게암호화되어저장됩니다. : 모든대화는 AES256으로암호화되어송수신되고, 최종단말단에서암 / 복호화가이루어지기때문에통신구간에서감청에안전합니다. : 어떠한경우에도서버에사용자간대화가저장되지않습니다. - 간편성 : 사용자의휴대전화번호만으로간편하게가입됩니다. : 휴대전화번호이외에어떠한정보도사용자에게요구하지않습니다. : 일반적인메신저의인터페이스를가지고있어, 사용자가쉽게사용할수있습니다. - 확장성 : 통통은메신저플랫폼으로다양하게확장이가능합니다. : 통통지갑뿐만아니라, 해외소액송금, 쇼핑몰, 지불시스템연계등이가능하도록개방형아키텍쳐로되어있습니다. 9
3.1.2. 통통코인지갑의특장점통통코인지갑은통통을기반으로동작합니다. 통통의간편한회원가입과안전한사용자간대화를기반으로하여, 친구와대화하듯사용자간에암호화폐를전송하고, 물건을구매하고, 마일리지 / 포인트등을교환하는등일상생활에서활용가능한플랫폼을구현하는데있습니다. 통통코인지갑은통통에기가입된사용자를대상으로하며, 사용자가원하는시점에개인키를생성합니다. 이개인키는사용자의디바이스에암호화되어안전하게저장되며, 통통코인플랫폼에서는어떠한정보도알수없습니다. 다만원활한암호화폐전송및지불결제수단으로활용하기위하여, 사용자의비식별화된정보와코인수량등을정보를활용하여빠른전송이가능하도록구현하였습니다. 통통코인을활용한온 / 오프라인결제, P2P 전송, 마일리지활용등모든서비스는통통코인지갑을통해이루어집니다. [ 그림 4] 통통지갑예시 가. 통통코인지갑의주요특징 - 보안성 통통코인지갑은사용자의개인키 (private key) 가생성되어로컬장치에저장되며외부서버로 전송되지않습니다. 사용자는자신의자산을완벽하게제어하고보호할수있습니다. - 익명성 통통코인지갑은사용자자신을식별하거나정보확인할것을요구하지않습니다. 이것은 사용자의차별및개인데이터유출의위험을제거합니다. -편의성통통코인지갑은자사의메신저서비스인통통을기반으로동작합니다. 사용자에게익숙한메신저기반의서비스로친구목록을선택하여, 통통코인의송수신에이용할수있으며, 입점한제휴사를통한쇼핑몰결제, 마일리지 / 포인트의전환에이용할수있습니다. - 다양성 통통코인지갑은통통코인뿐만아니라, 비트코인, 이더리움, 대시, 리플등다양한코인을 안전하게보관할수있습니다. 향후더욱다양한코인을지갑에보관하기위해계속적인개발을 10
진행해나갈예정입니다. 또한지갑내에서코인을전환하는기능을추가하여, 코인을전화하기 위해지불되는이중, 삼중의수수료문제도해결할계획입니다. 3.1.3. 통통코인지갑의기능통통코인을이용한모든기능은통통코인지갑을통해구현됩니다. 통통코인지갑은자사의메신저인통통을기반으로하여개인의디지털자산을안전하게보호하고, 친구들과대화하고, 서로에게자금을송수신하고, 재화및서비스를구매하고, 마일리지 / 포인트의전환등에사용할수있는일상생활에꼭필요한어플리케이션입니다. 가. 계정생성 / 지갑생성자사의메신저플랫폼인통통은사용자의전화번호를기반으로 ID를생성하고, 그대화의내용을서버에저장하지않는 P2P 기반메신저플랫폼입니다. 통통계정생성은통통코인지갑을이용하기위한기본단계로, 모든계정은전화번호와연동하여생성됩니다. 통통지갑생성을위해개인키는통통프로그램내안전한영역에암호화해저장하며, 통통메시저서버나통통코인시스템내에서관리하지않습니다. 통통계정이생성되면사용자의선택에의해통통코인지갑이생성됩니다. 이때에정해진단어를입력하여개인키를생성합니다. 개인키의입력단어는사용자가안전하게보관하여야만하고분실시지갑을복구할수없습니다. [ 그림 5] 통통코인지갑회원가입 11
[ 그림 6] 통통코인지갑보안키생성예시 나. 실시간전송및물품구매통통메신저에서친구를선택하고, 간편하게통통코인및기타암호화폐를전송할수있습니다. 메신저와통합된사용자인터페이스를통해사용자에게익숙한인터페이스로쉽게이용할수있습니다. [ 그림 7] 실시간전송예시 통통메신저에입점한쇼핑몰을대상으로하여통통코인으로물품을구매할수있는기능을제공합니다. 통통코인및기타결제수단으로재화나서비스구매가가능합니다. 상점용 API를이용하여쉽게통통메신저에상품을등록하고, 판매를할수있으며그정산에관한내용을관리자페이지를통해볼수있습니다. API 형태의인터페이스를제공하여향후타서비스로확장이가능합니다. 12
[ 그림 8] 실시간결제예시다. 마일리지 / 포인트전환제휴사의마일리지 / 포인트를통통코인으로전환하여통합관리할수있는사용자인터페이스를제공합니다. 기존의마일리지 / 포인트의한계를극복하여사용자와제휴사모두 Win-Win 할수있는플랫폼입니다. [ 그림 9] 포인트마일리지전환예시 라. 안전한개인간암호화폐송수신개인간에안전하게통통코인을전송할수있는사용자인터페이스를제공합니다. 기존암호화폐거래시상호신뢰를바탕으로하여거래를하더라도, 사기등에노출되어경제적인피해를입는경우가발생할수있습니다. 이러한피해를미연에방지하고자안전한거래를위한안전거래서비스를제공합니다. 3.2. Hybrid 블록체인통통코인플랫폼은하이브리드블록체인입니다. 거래의투명성과안정성을위해원장의모든정보는퍼블릭블록체인에저장하지만, 코인의실시간전송및스마트컨트랙트를위해, 통통코인 Hybird 플랫폼은거래의체결을관장합니다. 13
통통코인 Hybrid 플랫폼은통통코인지갑사용자의비식별화된사용자인증정보, 코인별보유수량, 코인통과연계한코인별시세정보등을활용하여코인의실시간거래가가능하게하고, 실시간결제, P2P 안전거래에활용가능합니다. 3.3. 실시간즉시송금기존암호화폐거래는거래작업증명을위한시간이필요합니다. 비트코인전송의경우 10분 ~ 30분정도의시간이소요되고, 이더리움전송시에도 10 ~ 30초의시간이필요합니다. 통통코인은통통코인지갑과연계한하이브리드블록체인형태로구축되어, 각각의가상화폐를실시간으로통통코인으로전환하고, 전환된통통코인을즉시송금가능합니다. [ 그림 10] 통통코인실시간전송 송신자가비트코인, 이더리움등타암호화폐를전송하고자하는경우, 통통코인시스템에서사용자가 전송하고자하는코인을전송요청시시세로통통코인으로전환한후통통코인을송신하게됩니다. 수신자의경우수신시통통코인을수신하게되며필요시통통코인을타코인으로전환할수있습니다. 3.4. 온라인지불결제수단대체사용자가온라인환경에서재화혹은서비스를구매하게되는경우, 카드사수수료및 PG사수수료를포함하여물품가액의 2~5% 의수수료가발생합니다. 상점의경우엔 PG 사의지불주기가 1~2주정도소요되므로자금회수가지연되는문제가발생합니다. 통통코인으로온라인결제시스템을대체하게되면기존결제수단대비낮은수수료와빠른송금기능을통해재화와서비스의가격인하효과가발생하며, 상점의자금회수를빠르게할수있습니다. 통통코인은소비자와생산자모두에게혜택이돌아가는플랫폼입니다. 14
[ 그림 11] 통통코인의온라인결제대체서비스 통통코인실시간결제서비스는기존 PG 시스템과유사한방식으로이루어지며, 결제시점의통통코인시세에따라실시간으로사용자의지갑에서온라인상점의지갑으로통통코인이전송됩니다. 이때상점은결제내역을즉시확인할수있으며, 통통코인의시세에따른가격, 잔량등을확인이가능합니다. 3.4.1 거래수수료블록체인이실생활의지불결제와잘연계되기위해선거래에생기는수수료가없거나충분이낮은값을유지하는것이필요합니다. Private Pos 방식으로망의유지비를감소시키고이를사용자에게혜택으로제공합니다. 수수료는망을유지하기위한최소비용으로설정할예정입니다. 수수료가적은정책을통해, 제휴사는보다탄력적으로통통코인을이용한서비스를제공할수있으며, 이를통해통통코인생태계가확장해나갈것입니다. 3.5. 온라인콘텐츠생산과소비플랫폼통통코인은온라인콘텐츠의생산자와소비자간에콘텐츠를생산하고소비하는매개체가될수있습니다. 기존온라인콘텐츠플랫폼 - 기존의콘텐츠생산자들은개인블로그를활용하여광고를게시하여광고수익을얻거나, - 온라인플랫폼에콘텐츠를게시하고사회적인평판을얻거나, 15
- 아프리카TV와같이콘텐츠생산자가소비자에게현금성포인트를받으나, 그환전을위한수수료율이 40% 에이릅니다. 이러한환경에서통통코인은블록체인스마트콘트렉트기술을이용하여, 온라인콘텐츠생산자들이콘텐츠창작활동에대한수익을투명하게제공하고, 그생산자들이활동할수있는온라인사이트들에게도수익을배분함으로써, 기존에온라인콘텐츠사이트의한계를극복하고단순광고수입이아닌콘텐츠의생산을통한수익창출을할수있는생태계를구성할수있도록합니다. 3.5.1. 콘텐츠생산자와온라인플랫폼간의수익배분통통코인은콘텐츠생산자들에게콘텐츠의평판, 조회수, 댓글수등을종합하여점수체계를구축하고이점수체계에따라콘텐츠생산자들에게통통코인을지급합니다. 투명한알고리즘을통해온라인콘텐츠사의광고수익의일부를콘텐츠생산자에게제공합니다. 3.5.2. 콘텐츠소비자의직접지불시수익배분 통통코인을이용하여콘텐츠의소비자가직접생산자에게통통코인지불이가능합니다. 이때는온라인 콘텐츠플랫폼사와콘텐츠생산자간에 30 : 70 으로수익배분을합니다. 3.5.3. 온라인콘텐츠플랫폼사 API 제공통통코인을온라인콘텐츠플랫폼사에서활용할수있도록 Web API 형태로서비스를제공합니다. 콘텐츠를평가하고, 보상하고, 지불결제및정산에관한모든 API를제공함으로써온라인콘텐츠플랫폼사는쉽게통통코인을도입하여서비스할수있습니다. 3.5.4. 1 차활용방안토마토그룹의계열사인뉴스토마토의 뉴스소셜미디어플랫폼 인뉴스카페와 개인형뉴스큐레이션어플리케이션 인뉴스통을활용하여, 콘텐츠의생산자에게보상을제공합니다. 뉴스카페및뉴스통에콘텐츠생산자들이기사를게시하면, 해당기사의조회수, 댓글수, 평판도등을종합하여통통코인을지급합니다. 또한통통코인을이용하여직접결제하기기능을두어콘텐츠소비자들이콘텐츠생산자에게직접원고료를지불하는시스템을구축하여, 진정한 1인미디어시스템으로개편할예정입니다. 이를통해기존대형언론사나포털에종속되어있는언론을개인형미디어로발전시켜자유로운언론으로거듭날예정입니다. 16
[ 그림 12] 뉴스카페 / 뉴스통예시 3.5.5. 2 차시장확대방안통통코인 API를이용하여, 디시인사이드, 아프리카TV, 플레이통, 일간베스트등온라인콘텐츠플랫폼사와제휴하여통통코인의생태계를확장해나가겠습니다. 플랫폼제공사는 API를통해자사의시스템에통통코인을쉽게적용할수있으며, 사용자에게투명하게수익을배분하여고품질콘텐츠를지속적으로확보할수있습니다. 이렇게통통코인생태계가확장될수록탈중앙화된언론, 개인중심의콘텐츠시장이활성화되어시장에기여할수있으리라기대합니다. 3.6. 온라인게임에서활용온라인게임내재화는 게임플레이를쉽게해주는아이템, 캐릭터를꾸미거나재미요소를주는아이템, 게임내에서경제활동을할수있는게임머니 등으로나뉩니다. 이러한게임내자산은사용자가플레이를통해축적하거나현금을이용하여구매해야합니다. 하지만, 사용자가더이상게임을하지않거나게임의짧은라이프사이클로인해게임이없어지는경우엔사용자가축적한게임내자산은무용지물이됩니다. 이러한게임환경에서게임내자산을통합관리하고다양한사용처에서사용할수있도록게임머니등을구매를통통코인으로대체할수있습니다. 3.6.1. 사용자관점의차별성통통코인을통해게임내재화를구매하거나게임내각종보상으로통통코인을획득할수있습니다. 사용자는보유한통통코인을안전하게거래할수있으며, 다양한사용처에서활용할수있습니다. 이는게임의몰입도를높이고게임을통해얻는즐거움을배가시킬것입니다. 또한기존에게임아이템을거래하는데있어, 사기에노출될수있으나안전한 P2P 거래플랫폼을이용하여개인간아이템거래를활성화할수있습니다. 17
3.6.2. 게임사관점의차별성게임사는게임제작비용외에높은마케팅비용을지불해야합니다. 게임사보다는게임배포사가더많은이익을가져가는구조입니다. 통통코인은게임사의마케팅비용을통통코인생태계안으로가져와별도의마케팅중계자없이유저에게바로보상이되는시스템을구축할것입니다. 이는사용자와게임사모두에게혜택이돌아갈수있습니다. 게임을플레이할때보상은게임의재미요소를높이고, 사용자의몰입도를높이는역할을합니다. 이러한보상시스템을통통코인생태계안으로가져온다면, 통통코인생태계안에서통합된보상시스템을구축할수있습니다. 또한기존의결제대행사에제공하던높은수수료를낮춤으로서게임사와사용자모두에게이익이돌아가는시스템입니다. 3.6.3. 온라인게임생태계확장방안 1 차로온라인장기, 온라인바둑업체와제휴하여고수들의대국을실시간관전하는기능에통통코인 결제시스템을도입하고, 추가적인아이템구매로확대해나갈예정입니다. 2 차로단순히광고에의존하는수익모델을가진캐쥬얼게임을대상으로하여통통코인 API 를이용한보상체계를구축하여생태계를확장해나갈것입니다. 3 차로는국내외대형게임사와제휴를통해게임머니를통통코인으로전환함으로써사용자와게임사 모두에게이익이가는생태계를구축하려합니다. 3.7. P2P 거래소플랫폼통통코인 P2P 거래소플랫폼은탈중앙화된개인간암호화폐를거래하는플랫폼으로통통코인지갑을기반으로동작합니다. 통통코인 P2P 거래소플랫폼을이용하면통통코인지갑사용자가직접다른사용자에게안전하게통통코인을전송할수있습니다. 안전한통통코인전송을위하여스마트컨트랙트기반의안전거래를도입하여, 거래의무결성및안정성을보장합니다. 18
[ 그림 13] 통통코인 P2P 전송 통통코인의 P2P 거래를위해서, 수신자와송신자모두통통코인지갑을이용하여, Hybird 플랫폼에요청을등록합니다. 수신자와송신자가매칭된후통통코인하이브리드플랫폼은두사용자의요청정보를블록체인에저장합니다. 이후두사용자간에신분확인또는입금확인이이루어진후수신자가승인요청을하면, 통통코인 Hybird 플랫폼의스마트컨트랙트시스템이요청을실행하게됩니다. 향후개인간에암호화자산의이전에대한수요가증가하게되면, 탈중앙화된개인간거래에있어 안전한자산의이전이화두가됩니다. 이러한현실에서통통코인 P2P 거래소플랫폼은기존중앙화된 거래소의훌륭한대안으로자리매김할것입니다. 3.8. 마일리지 / 포인트의대체제휴사의마일리지및포인트를통통코인으로전환할수있는 API를제공합니다. 제휴사는통통코인플랫폼에서제공하는 API를이용하여, 마일리지와포인트의통통코인전환율에따라제휴사가보유한만큼의통통코인수량만큼전환이가능합니다. 수량이부족한경우에는거래소에서시세대로통통코인을구매하거나, 운용사인토마토스에서 3개월평균금액으로 ETH를이용하여구매가가능합니다. 19
마일리지및포인트가통통코인으로전환되면사용자의개인지갑으로통통코인이전송되며, 마일리지 및포인트는소멸됩니다. 3.8.1. 항공사마일리지대체항공사마일리지는항공사자체적으로사용하거나, 마일리지제휴사를이용하여사용할수있습니다. 사용자가항공기이용외에마일리지를사용하는경우그사용처가제한이있을뿐아니라, 사용한도등에제약이있습니다. 2008년이후적립된마일리지의경우소멸시한이 10년이므로사용하지못한마일리지로인해금전적인손해가발생할수있습니다. 또한, 마일리지는항공사의부채이므로, 마일리지를많이보유한항공사의채무이므로마일리지발생시통통코인으로전환한다면항공사의경영환경개선에도기여할수있습니다. 이에통통코인팀은국제항공연합과제휴하여항공사마일리지를통통코인으로전환하여사용자모두에게혜택을주는통통코인생태계를구축할것입니다. 3.8.2. 포인트서비스대체현재포인트제를운영하고있는회사의경우자사서비스에대해포인트를적립하고, 이를자사의재화를구입하는데사용하고있습니다. 일부단골고객을제외하고는적립된포인트의사용이마땅치않으며, 이를현금으로환급받을수도없습니다. 이에통통코인팀은통통코인으로포인트를대체하여, 발급된통통코인을언제어디서나사용할수있도록하여통통코인생태계를구축할것입니다. 이를통해사용자에게는다양한사용처에서통통코인을이용할수있으며, 제휴사는고객마케팅에활용할수있는장을만들수있습니다. 1차로통합포인트제도로써의통통코인생태계구축을완료하고, 여러포인트업체와제휴를통해그사용처를지속적으로확대해나가고자합니다. 3.9. 오프라인결제통통코인은운용사의토마토스의계열사인토마토페이에서자체제작한 POS(Point of Sale) 과연계하여오프라인즉시결제가가능합니다. 사용자가통통코인지갑을이용하여 QR코드를스캔하면, 토마토페이 POS와연계하여실시간결제가일어납니다. 이때통통코인전송대기시간이길어지지않도록통통코인플랫폼의 Hybrid 블록체인기술을이용하여안전하고빠른전송을보장합니다. 20
[ 그림 14] 통통코인오프라인결제 3.10. 통통코인 API 통통코인플랫폼은제휴사들이쉽게통통코인생태계내에서비즈니스를할수있도록다양한 API를제공하고, 이를지속적으로확대해나갈예정입니다. - 지갑 API : 보내기, 받기, 전환하기, 시세조회 - 지불결제 API : 즉시결제, 정산내역조회, 진행상태조회 - 1인미디어 API : 콘텐츠평점관리, 개인별지급내역조회 - 마일리지 / 포인트 : 마일리지 / 포인트전환등 21
4. 통통코인의발행 통통코인의발행시 1 통통코인은 100 원이며, 10,000,000,000 개의통통코인을발행할것입니다. 통통코인은비트코인, 이더리움, 퀀텀, 리플, 라이트코인으로구매가능합니다 Private Sale 과 Pre-Sale 을통해 500,000,000 개의코인을판매합니다. [ 그림 15] 통통코인의유통 통통코인의판매를통해모집된자금의 35% 는통통코인제품개발에이용하고, 통통코인생태계 확장이중요한만큼마케팅과제휴사모집에금액의상당부분을사용합니다. [ 그림 16] 자금사용계획 22
4.1. Sale - Private Sale : 2018년 3월 11일부터 2018년 4월 10 일까지한달간실행합니다. : 최초발행가의 15% 할인된금액으로판매, 개인 ( 법인 ) 당최소 1,000,000개이상구매가능합니다. - Pre-Sale : 2018년 4월 11일부터 2018년 5월 10일까지한달간실행합니다. : 최초발행가의 10% 할인된금액으로판매, 개인 ( 법인 ) 당최소 500,000개이상구매가능합니다. : Pre-sale 기간중에통통코인의광고마케팅에참여한사용자에게는최대 200명까지 100통통코인을지급합니다. Private Sale 과 Pre-Sale 의통통코인총량은 500,000,000 개입니다. - Public Sale : 2018년 5월 11일부터 2018년 6월 10일까지한달간실행합니다. : 2018년 5월 1달간최초발행가의 5% 할인된금액으로판매, 개인 ( 법인 ) 당최소 100,000개이상구매가능합니다. 4.2. 참여회사 참여회사는통통코인을이용하여마케팅에활용하고, 마일리지 / 포인트를통통코인으로전환하고, 통통코인을이용하여온 / 오프라인결제서비스를제공하는모든회사를말합니다. 2018년도참여회사 최초계약시발행및운영사인토마토스에서최초발행가에서 5% 할인된금액으로통통코인구입이가능합니다. 2018 년도참여회사의통통코인누적코인수의 20% 를발행가에인수할수있는권한을가집니다. 토마토스에서구매가능한총수량은최대 500,000,000 개로선착순판매합니다. 2019년이후참여회사 최초계약시 2018 년도마지막 3 개월시장평균가에서 5% 할인된가격으로토마토스에서구매가능합니다. 2018 년도마지막 3 개월의평균시세로총결제금액의 20% 를구매할수있는옵션이부여됩니다. 토마토스에서구매가능한총수량은최대 1,000,000,000 개로선착순판매합니다. 최초계약이후의통통코인구매는토마토스혹은시장에서시장가로구매가가능합니다. 참여회사는통통코인플랫폼네트워크에 Master Node로참여해야합니다. 4.3. 사용자사용자는 2018년 6월중자사의암호화폐거래소인코인통에서시세대로통통코인을구매할수있습니다. 4.3.1. 통통코인의지급 통통코인지갑개설고객중선착순 5,000,000 명에게 100 개씩총 500,000,000 개통통코인지급 토마토그룹의모든콘텐츠또는재화구매시결제금액의 3% 통통코인지급및 3% 의추가할인 증권통및트랜스퍼사용자는거래금액의 0.005% 를통통코인으로지급 23
코인통사용자는거래금액의 0.2% 를통통코인으로지급 토마토 TV, 알토마토의시청자참여시일정금액을통통코인으로지급 모바일통고객의구매보상금을통통코인으로지급 4.4. 토마토그룹임직원토마토그룹임직원에게는 2개년도에걸쳐매년 250,000,000개의코인옵션을부여한다. 2018년도에는발행가에 2019년도에는 2018년도마지막 3개월평균종가에서 5% 할인된금액으로코인옵션을행사할수있습니다. 4.5. 우리민족사업후원 토마토그룹은한반도의영구적인평화정착과남북한, 해외동포가포함된민족사업을위해일정수량의 통통코인을우리민족사업에후원할예정입니다. 24
5. 통통코인시장 5.1. 내부회사의참여 -1 단계 5.1.1. 증권통 [ 그림 17] 증권통화면예시토마토그룹을국내 MTS 시장의선두주자인증권통을보유하고있습니다. 증권통은대한민국 1위인증권거래어플리케이션이며, 회원수는안드로이드와 ios를합쳐 800만명에달합니다. 또한, 30만명의동접량과한달에 120만명의사람들이이어플리케이션을방문합니다. 증권통어플리케이션은국내유수의증권사와제휴를맺어, 실시간주식거래가가능하며대한민국의규모있는암호화폐거래소인코인원 / 빗썸과협업하여암호화폐의실시간시세조회및거래가가능합니다. 사용자가증권통을이용하여주식또는암호화폐거래시거래금액의 0.005% 를통통코인으로지급할예정입니다. 5.1.2 코인통 ( 암호화폐거래소 ) [ 그림 18] 코인통 ( 암호화폐거래소 ) 코인통은토마토그룹에서설립할암호화폐거래소이며, 금년 3월중에오픈예정입니다. 통통코인은코인통에서거래가능합니다. 코인통은국내최고수준의보안수준을갖추었으며, 7년에걸친증권통운영노하우가반영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가진암호화폐거래소입니다. 또한, 코인통에서거래하는고객에게는거래금액의 0.2% 상당의통통코인을지급할예정입니다. 25
5.1.3. 까라문까 ( 증권통온라인쇼핑몰 ) [ 그림 19] 까라문까예시 까라문까는증권통내온라인쇼핑몰입니다. 증권통고객을대상으로하여, 증권통고객이저렴하게재화를구매할수있도록증권통고객성향을분석하여증권통고객이많이찾는상품을저렴하게판매합니다. 현재약 100여종의상품을판매하고있으나, 참여업체및상품을지속적으로확대해나가고있습니다. 까라문까는통통코인으로결제가가능하도록결제시스템을구축할예정입니다. 고객이통통코인으로결제시결제금액은코인통과연계하여통통코인의시가가반영되고, 총결제금액의 3% 를통통코인으로지급하고 3% 의추가할인을적용합니다. 이때, 지급및할인되는통통코인은시세에따른가격이므로, 사용자는시세에유의해야합니다. 5.1.4. 뉴스카페 ( 뉴스토마토의소셜미디어플랫폼 ) [ 그림 20] 뉴스카페 뉴스카페는토마토그룹의계열사인뉴스토마토의 뉴스소셜미디어플랫폼 입니다. 모든사용자가기사의생산자와소비자가될수있다를모토로하여개발된플랫폼입니다. 뉴스카페사용자가기사를작성하면기사의선호도와댓글의수기사인일반인구매여부등에따라일정한수량의통통코인을지급하여보상할예정입니다. 26
5.1.5. 토마토그룹계열사 ( 토마토그룹의계열사 ) [ 그림 21] 이토마토홈페이지 토마토그룹은이토마토, 토마토투자자문, 토마토TV, 알토마토등에서고객에게다양한서비스를제공하고있습니다. 토마토그룹의온라인콘텐츠구매시결제를통통코인을이용할수있도록구축할예정이며, 토마토그룹내모든사이트의포인트를통합하여통통코인으로전환할예정입니다. 고객이통통코인으로결제시결제금액은코인통과연계하여통통코인의시가가반영되고, 총결제금액의 3% 를통통코인으로지급하고 3% 의추가할인을적용합니다. 이토마토사용자가전문가강의를결제할때, 이토마토는구매권의일정부분을통통코인을포인트로제공합니다. 이때, 지급및할인되는통통코인은시세에따른가격이므로, 사용자는시세에유의해야합니다. 27
5.2. 외부참여회사와의협업-2 단계 1차로토마토그룹내다양한계열사의콘텐츠와상품을결제를통통코인으로할수있도록하고, 2차로외부참여회사로확대하여통통코인의생태계를확장해나가고자합니다. 참여회사는자사의콘텐츠및상품을통통코인을이용하여결제할수있도록하는업체를말하며, 기존에마일리지 / 포인트의보유여부와상관없이통통코인의생태계에참여하여기존의대형금융회사및 PG 사등에종속되어있는결제환경을새롭게변경해나가탈중앙화되고안전한거래시스템을구축하고자하는회사를말합니다. 5.2.1. 외부참여회사의정의 가. 참여회사 참여회사는마일리지 / 포인트를통통코인으로전환한회사를말합니다. 참여회사는자사의마일리지 / 포인트를통통코인으로전환하여야하며, 참여회사의재화나서비스를통통코인으로결제할수있는시스템을갖추어야합니다. 토마토스는참여회사가통통코인결제시스템및마일리지 / 포인트전환을손쉽게할수있도록 API 형태로서비스를제공합니다. 참여회사는통통코인을우선공급받을수있는옵션을행사할수있으며, 그옵션은참여회사의참여시기에따라달라집니다. 옵션에대한사항은 4장통통코인의판매에서확인할수있습니다. 참여회사는통통코인에 Master Node 로참여해야합니다. 나. 제휴회사 WITHOUT 28
통통코인은보통의상점에서온 / 오프라인결제시사용할수있습니다. 토마토페이의 POS 시스템을사용하는회사는제휴회사라합니다. 통통코인을오프라인결제시활용하는회사입니다. 통통코인을결제시스템을제휴회사의결제시스템과통합하거나, 통통코인을이용한마일리지 / 포인트제도를도입하는등통통코인생태계확장에기여를하면, 참여회사로전환되고참여회사의권리를행사할수있습니다. 5.2.2. 외부참여회사를통한생태계확장안가. 항공사또는국제항공연합위에서설명한바와같이, 항공사마일리지는환금성이떨어지고사용처의제한이있습니다. 이에통통코인팀은항공사마일리지를통통코인으로전환하여, 사용자와제휴사모두가이익이되는생태계를구축할예정입니다. 항공사에는마일리지를쉽게통통코인으로전환할수있는 API 가제공되며통통코인생태계내의제휴사에서언제든지사용할수있도록지불결제등과연계하여서비스를제공합니다. 나. 온라인게임개발사온라인게임개발사는마케팅비용을개발비용보다많이지출하고있습니다. 게임개발사가통통코인생태계안에서활동을한다면, 여러게임의게임머니를통합하여관리할수있고, 게임내공통적인보상요소를도입하여게임의재미를배가시키고이를통해게임의몰입도를높일수있을것입니다. 1 차로온라인장기 / 바둑등고수의대국자체가컨텐츠가될수있는서비스에선적용하고다양한게임환경으로확대해나가통통코인을게임머니시장을대체할수있는대체제로키워나갈것입니다. 다. 온라인쇼핑몰통통코인생태계를확장하기위해서는안정적인사용처가필요합니다. 기존에 500 만고객을확보한증권통내쇼핑몰인까라문까외에다양한온라인쇼핑몰 / 소셜미디어업체와제휴를통해지속적으로생태계를확장할것입니다. 또한, 계열사인토마토페이의 PG 시스템과연계하여 PG 를통한통통코인결제서비스를개발하여기존에 PG 시스템을갖추고있는어떠한쇼핑몰이라도쉽게통통코인결제를도입할수있도록할예정입니다. 라. 오프라인제휴사오프라인매장을대상으로오프라인결제를확대해나갈예정입니다. 1 차로현재토마토페이 POS 를사용하는가맹점을대상으로, 오프라인결제수단을적용하고 2 차로추가적인가맹점모집을진행할예정입니다. 오프라인결제시통통코인은오프라인제휴사의지갑으로즉시전송되며, 정산등진행상태는 POS 에서확인이가능합니다. POS 에서는현재통통코인시세와연동하여잔액을표시하고, 향후거래서시스템과연동하여즉시현금화가가능하도록해오프라인가맹점에서편리하게사용할수있도록구축할예정입니다. 29
6. Roadmap 이백서에서밝힌통통코인의주요기능들은약 2 년의개발기간을거쳐완성될예정입니다. 제품개발은총 4 회의업데이트가예정이며, 상점들과제휴하여마일리지 / 포인트의교환및지불결제 대체, 게임머니대체등통통코인생태계확장에중점을두어진행할예정입니다. 1차업데이트목표 : 통통코인발행, 지갑 2차업데이트목표 : 자사시스템연계를통한시장진입 3차업데이트목표 : 마일리지 / 포인트의교환, 지불결제개발 4차업데이트목표 : 통통메신저의블록체인메신저전환개발 2018 1Q : TTCOIN Private Sale 2018 1Q : TTCOIN 발행, 지갑시스템개발 2018 2Q : TTCOIN Pre Sale 2018 2Q : TTCOIN Public Sale 2018 2Q : TTCOIN ICO 완료 2018 2Q : 증권통, 까라문까, 이토마토, 뉴스토마토등자사서비스연계 2018 2Q : 일반제휴사마케팅 2018 3Q : 온라인쇼핑몰대상서비스오픈 2018 3Q : 포인트업체와제휴 2018 4Q : 마일리지 / 포인트교환시스템개발및서비스오픈 2019 1Q : 항공사 / 국제항공연합과제휴 2019 1Q : 오프라인지불 / 결제시스템개발 2019 2Q : 오프라인매장결제시범서비스오픈 2019 3Q : 오프라인매장결제본서비스오픈 2019 3Q : 게임사서비스시작 2019 3Q : 통통메신저블록체인메신저로전환 2019 4Q : 통통코인생태계확장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