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현실, 둘사이의괴리와긴장, 간과하기쉬운함정을지적하며성서 븐문의땅에대한메시지가막연한관념적이야기가아니고우리삶의 현실속에서제기하는구체적의미와요구가있다고하는사실을이야 기하고싶다. 하나 : 땅의주인은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천지, 하늘과땅을창조하셨다는의미는 땅 의소유주가 원칙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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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21: 하나님께서는남자와여자에게다른기능들을주셨는데, 그기능들은무엇인가? ( 창 2:20-24) 설명 : 하나님은사람을하나님의형상대로지으셨다. 하나님의형상대로지음을받았다는것은하나님의모습을따라지어졌다는것이다. 그럼어떤하나님의모습을말하는것인가? 하나님은영이라고성경을말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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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구약성경은어디에서도하나님의형상이라는칭호를왕에게사용하지않고있다는점에서고대근동의평행문헌들과큰대조를이룬다. 하나님의형상이라는칭호는오히려모든인간을포함하는 아담 에게만사용되고있는것이다. 이는결국창세기본문이한때는왕에게만돌려졌던사실, 즉지상의왕들이 신의형상 으로서왕적인통치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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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

Transcription:

창셰기 1 장파 2 장의 땅 에대한이야기 한기동 ( 목사, 홍천화방교회 ) 법초에하나님이천지를창조하시니라 (1:1) 성서의이첫마디는온 우주가하나님의손에의해만들어진존재로서, 하나님은창조의주님이시라는것을선포하고있다. 우주의일부분에속해있는이지구, 땅, 모든것이역시하나님의주권속에있음은물론이니, 또한이를부인할신앙인이나, 신학자는아무도없으리라본다그러나실제적인삶의현장속에서우리는정말그것을어떻게이해하고생각하고있는가? 또한사회적제도와법의영역으로어떻게적용하며실제살아가고있는가? 교회가세워지고믿는자의숫자가많아지는것만큼과연하나님의뜻이확실히세워져가고있는가? 혹관념적으로만우리는그러한메시지에고개를끄덕이고있지는않은가? 직접적으로땅과한데어우러져농사지으며살아가는농민들과또한농촌을섬기며목회하는사람으로서, 오늘우리의현장에서들려오는성서의메시지를생각하고그의미를다시새겨정리해보고자한다. 우리의현실을조명해보고성서 위의글은강원지역농민목회자협의회산하의신학연구모임에서발제한것이다. 한경호한기동한철인손주완목사등 4 명에의해구성된이모임은 98 년도에격주로모이면서창세기의주요주제들을농민목회자의시각에서바라보려고하였다. 말제후토론의형식으로진행되었다. 앞으로연재할계획이다. ( 연집자주 ) 창세기 1 장과 2 장의 땅 에대한이야기한기동 99

와현실, 둘사이의괴리와긴장, 간과하기쉬운함정을지적하며성서 븐문의땅에대한메시지가막연한관념적이야기가아니고우리삶의 현실속에서제기하는구체적의미와요구가있다고하는사실을이야 기하고싶다. 하나 : 땅의주인은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천지, 하늘과땅을창조하셨다는의미는 땅 의소유주가 원칙적으로인간이아닌하나님이심을가리키는말이다. 땅과거기충만한것과세계와그중에거하는자가다여호와의것이로 다. "( 시껑 : 1) 하늘이주의것이요땅도주의것이라세계와그중에충만한것을주께 서건설하셨나이다. "( 시 8~n 1 ) 토지를영영히팔지말것은토지는다내것임이라, 너희는나그네요 우거하는자로서나와함께있느니라. 너희기업의온땅에서그토지무 르기를허락할지나 (Land must not be sold in 며따버 ty, for the land belongs to πle and you 따e only sσangers and guests. You will allow a right of redemption on 때 your land어 prope띠 T.)"( 러1125:23,24 ) 땅에대한하나님의주권 이란성격은위의레위기에서더욱구체적 으로설명되며전개되고있다.25 장의말씀에서보여지듯이땅은하나님 의소유로써사람들이마음대로영구히사고팔고할수있는대상이 아니라는것이다. 성공회대천덕신부도그의 토지와성경적경제학 이라는논문에 서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레위기에있는실제적인토지제도의근거는이스라엘민족이가나안 땅에침입해들어갔다는사실그리고후손들에게영속적으로물려주도록 100

하나님으로부터의기업으로서가나안땅을제비뽑아나누어가졌다는사실에있다 ( 중략 ) 제비뽑아나눠가진땅 (lot ) 은모든백성에게공평하게나눠주시는하나님의돗을표현하고있는것이다. 그러나일단토지가분할되고할당되면그받은몫은그것을받은가족혹은가문내에영속적으로남아있어야지남에게양도할수가없게되어있다. 토지는절대로개인의소유가되어서는아니되며현소유자의후손의모든세대의소유이어야한다따라서소유자는땅의소유권을납에게넘겨서는안되는것이다. 뿐만아니라그가아무리남의땅을탐낸다하더라도잠정적으로밖에는많은토지를소유할수가없다. 레위기 25장에보면땅임자가그땅을팔고자할때는희넌 ( the Jubilee) 까지임대해줄수있을뿐이다. 성경에는 임대하다 (l ease) 또는 세놓다 ( rent) 라는낱말은따로안나온다. 그것은 팔다 (sell) 라는단어가 임대하다, 세놓다 라는말대신쓰이기때문이다. 오늘날개명한나라에서통용되는 땅을판다 는개념은성서에는없다. 있다연그것은범죄일경우에한한다 " 우리의현실은어떠한가? 자유시장경제체제라는미명하에우리는돈만있으면어떤개인이든땅을얼마든지사서소유할수있는제도속에살고있다. 1989년 12월에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에서출간한 r땅 이라는책을보면오늘의우리현실은토지소유의문제에있어서극도로편중되어있는상황임을극명하게보여주고있다. 분배의불평등도를나타내기위하여흔히쓰이는경제용어로지니계수 (Gini c fficient) 라는것이있다. 나타내며 1 이연완전히불균둥한분배를나타낸다. 지니계수가 0 이연완전히균퉁한분배를 국토개발원의자료에 의하연대도시에서의토지지니계수가 0. 9를상회하여완전불평동에가깝 게나타났다전국적으로는가구별통계가없으므로토지소유자만기준으 로계산하더라고 0.85 로나타나는데역시불평등도가매우높다는것이확 인되었다. 일제시대보다도토지독점이더악화되었다. 일본제국주의의식민지체제 하에서토지조사사업이다뭐다하는갖은명목으로 35 년간일본인에게땅 을빼앗겼어도사태가지금만큼심각하지는않았었다. 한국경제사를연구 하는이영훈교수가최근밝혀낸바에의하면, 상위 5 % 가차지한토지면적 창세기 1 장과 2 장의 땅 에대한이야기한기동 101

의비중이 1911 년에 41 % 이던것이 1936년에는 43% 정도로 2% 정보밖에오르지않았다고한다. 지금은토지소유자가운데서상위 5% 가차지하는면적이최소한 65% 나되므로일제시대와도비교가안될정도로소유편중의정도가심화되었다는것을쉽게알수있다 그렇다면이러한상황은오늘날점점더나아지고있는가? 최근 1997 년 4 월 25 일자경향신문에는다음과같은자료가기사화되었다 잘사는 5% 가토지 71% 소유 - 조세연구원도시가구조사 " 자산소득의편중이전체소득의불균형을가속화시키고있다는사실은또다른연구에서도증명되고있다. 조세연구원현진권박사팀이지난해조사한도시근로자가구의소득불균형실태와토지소유편중도를보면 93년에상위 5% 가전체토지의 70.8% 를갖고있는것으로나타 났다. 이다. 이는 5 년전토지공개념위원회가조사한 65.2% 보다훨씬높은것 땅소유의편중현상은나날이더욱극단적으로심화되어가고있다그러나우리는오늘의이반성서적인현실을외면하며이러한세상의풍조를아주당연히받아들이면서안일한모습으로살아가고있는것같다. 본질적으로하나님이주인이시고우리는나그네 ( 레 25장 ) 이다. 나그네는땅이없는사람을뜻한다. 오늘의현실속에서우리는창세기의첫장을펴며아래와같은하나님의음성을듣는다 나그네들아, 땅에대한집착과탐욕을버려라. 땅은내가창조한냐의것이니내뭇대로서로나누어, 그안에서복되게살아라 " 하나 : 땅은모든생명의어머니이다. 하나님이가라사대땅은풀과씨맺는채소와각기종류대로씨가진열매맺는과목을내라하시매그대로되어 (1 : 11) 땅이풀과각기종류대로씨맺는채소와각기종류대로씨가진열매맺는나무를내니하나님이보시기에좋았더라. '(12절) 102

하나님이가라사대땅은그생물을그종류대로내되육축과기는것과 땅의짐승을종류대로내라하시고 ( 그대로되니라 )" (1 :24) 여호와하나님이흙으로사람을지으시고생기를그코에불어넣으시니 사람이생령이된지라 " (2:7) 여호와하나님이그땅에서보기에아름답고먹기에좋은나무가나게하 시니 ", "(2:9) 여호와하나님이흙으로각종들짐승과공중의각종새를지으시 고..,"(2:19) 땅의본질적인역할을성서본문은무어라표현하고있는가? 그것은생명을내는어머니의자궁과같은역할이라고말할수있다. 위의본문들을보면땅으로하여금각종풀과과일나무등의식물을, 육축과기는것과땅의짐승들을내라고하나님은명령하셨고또한그대로되었다고한다. 땅을통해서하나님은각종동, 식물의생명을창조하셨다. 사람도하나님께서땅의흙을가지고빚으셨다는사실을알수있다. 사람의몸과땅의흙은물이아니라하나라하는신토불이라는말을떠오르게하는구절이다. 뿐만아니라사람과각종들짐숭과하늘의새땅에기는모든것들에게하나님께서는땅의산물인채소, 열매등식물들을 먹을거리 로주신다. 하나님이가라사대내가온지연의씨맺는모든채소와씨가진열매맺 는모든나무를너희에게주노니너희식물이되리라 "(1 :29) 또땅의모든짐승과공중의모든새와생명이있어땅에기는모든것에 게는내가모든푸른풀을식물로주노라하시니그대로되니라. '(30 절 ) 이와같이성서에서보면땅 ( 대지 ) 은생명의어머니로서하나님의명 령을받아온갖생명을내고또한이들을먹여살리는기능이그본질 창세기 1 장과 2 장의 땅 에대한이야기 한기동 103

임을알수있다. 그러나오늘날땅은우리들에게그본질적성격이변질된모습으로존재한다. 땅은우리모두의 생존을위한터전 이라기보다인간의탐욕을채우기위한 재화의수단 으로전락했다는것이다. 그래서조금전소개한경실련에서펴낸 r땅 이라는책의제목이 땅, 투기의대상인. 가, 삶의터전인가 이다. 농촌에서도땅을더이상생명의먹거리를생산해내는 농사의기반 으로생각하지않는것이일반적인풍조이다. 농사를짓는것은부차적인것이요땅에대한재산권의비중이 1 차적관심사이다. 농사를지어도그농산불은우리들과우리들의후손의생존과 건강을위한것에초점이맞추어져있기보다절대적으로 돈 을 만들기 위한 상품 을생산하는경영이어야한다는것을사회구조로부터강요당하고있는실정이다. 바르고소박한농사를지어서는특히경제적으로가난을면할수없고그결과이시대에세상적기준으로볼때는결국낙오할수밖에없는것이현실인것이다. 작은농촌교회의목회일 ( 협의의의미에서 ) 반 ( 半 ), 농사짓는일반 ( 半 ), 이렇게생각하고이곳화방교회에들어와 1 년, 아내와더불어농사를지었다. 마침우리교회는텃밭이약 1,<XXl평정도가있어서여기에환경친화적인소박한농사를지어보고자했다. 지력이워닥약해있어비료는좀뿌렸지만제초제등농약은일체사용하지않고씨뿌리고모종하고김을매며땀을흘렸다. 돈이되는밭떼기농사가아니고또한채소양념정도가아닌식량의자급이란돗있는생각을앞세워논농사는논이없어당장못했지만주곡을위주로생각했다. 그래서우리가족이필요한대로옥수수, 콩, 팔, 감자, 고구마, 고추들깨, 참깨, 채소, 오이, 호박, 토마토, 참외등과일, 이렇게 20여가지종류를심었다. 수확후가을에는밀도파종해놓았다. 토종닭도어미닭한마리에병아리열일곱마리를사서키웠다. 찰옥수수를따고, 수확을해보니거두어들 인곡식은옥수수 3 접, 마른옥수수 2Okg, 고구마때 kg, 감자 lookg, 흰 콩 8kg, 서리태 2Okg, 콩나물콩 4kg, 팔 7kg, 들깨 4Okg, 마른고추 2kg, 참깨 lkg, 밀 ( 내년봄에수확예상 ) 8Okg, 합하여곡물로는약 300kg정도이다. 어린아이들이딸린네식구에대하여는빠듯이식량이될정도의양이다. 한번이것을현재거래되는가격으로 ( 생협거래기준 ) 환산해 104

보았다. 전체약 57 만원정도가되었다. 월 4 만 7 천원정도의수입이다. 수입이두배, 세배가된다고해도이런정도라면도저히오늘의사회에 서, 그수준에맞춰적응하며살아가기가불가능한것이다. 그래서대부분돈이되는감자, 배추, 무우등밭떼기농사, 건강을해 치며비닐하우스오이를하게되고나쁜줄알면서도생산성을높이기 위해비료를듬뿐뿌리고목숨걸고독한농약을무리하게뿌려댄다. 이 렇게화학적약탈농법으로농사를지으면천평에수백만원정도는 그래도벌어들일수가있을것이다. 먹고. 요즈음 - 그래서쌀은부담없는가격으로사 도시사람들이들어와땅을많이사는바람에가격이올라우 리교회의땅값도 1,αm 평에 4 천만원은현재거래시세대로받을수있 다. 이자만해도일년에 400 만원이다. 땅값에비하여농사를통하여생 산되는농산물가격은너무도낮다. 더욱이환경친화적인소박한농사 일인경우앞에서언급한대로그경제적가치는너무도미미한실정이 다. 오늘우리사회에서땅이 생산의토대 라는의미는그비중이너무 미미해졌다. 땅의기능과성격에대해진지하게생각해볼때이다. 화학적약탈농법은지력 ( 땅심 ) 을약화시키고따라서생산력을고갈시 키며땅을황폐화시키는악순환의원인이되고있다. 기상이변등의원 인과더불어사막화는전세계적으로확산되고있으며, 이로인하여 대규모의기근이예상된다는보고가속속들려오고있다. 식량자급률 20% 대의우리나라의장래가참으로염려스러운상황이아닐수없다. 또한농약과화학비료의남용으로길러진농산물은우리몸에암을일 으키는가장중요한원인이되며또한치명적인기형아출산의원인이 되고있다. 창세기첫장들에서 생명의터전 으로서의땅의기능에관하 여하나님께서하시는말씀에귀를기울여야할때라고생각된다. 땅을돈으로생각하지말아라땅은곧네어머니이며생명의터전이 다. 사람이온천하를얻고도제목숨 ( 생명 ) 을잃으면무엇이유익하리요? 하냐 : 인간은땅의흙으로빚어진자연의일부이다. 창세기 1 장과 2 장의 땅 에대한이야기 한기동 105

여호와하나님이흙으로사람을지으시고. '(2:7 상 ) 사람 이라는뜻인히브리어 아담 은 땅, 흙 이라는뜻을가진 아다마 란단어와그어원을같이한다. 어원에서보는바와마찬가지로 7절의본문은세계속에서인간이위치하고있는그위상에대해서우리들을일깨우는절반의근거가된다. 인간은흙으로지으심을받은존재다. 사람은하나님께서특별한관심을가지고당신의형상대로지으셨지만역시 땅의흙 으로빚음을받고땅에발을붙이고살다가또한땅의흙으로돌아가는나그네, 세상에서유한할수밖에없는존재임을간과해서는 아니된다는것이다. 그러나지금까지는인간의자연에대한우월성이 특별히강조되어온서구신학의역사가아니었다싶다. 땅과자연위에 군림하는정복자인간, 이한마디로표현할수있는것이자연과인간사이의관계에대한이해가야니었나싶다. 소크라테스이후철학에서도주제의초점이인간에맞춰져왔다. 특별히근대실용주의노선에있어서자연을인간의펀리를위한이용물, 정복의대상정도로생각하는편협한사고의영향과더불어, 오늘이세계가 하나님보시기에좋지않은 상황으로나아가는데인간의자연에대한우월성을강조하는신학적사고가많은작용을해오지않았나싶다. 그러나인간은자연과는전혀별개로서그위에군립하는존재가아니라이땅의흙과한몸인흙으로빚어진자연의일부로써의존재임을우리는다시본문말씀을통하여생각해볼수있는것이다. 앞에서도언급하였듯이인간이하나님으로부터이세계를다스리라는위임을받은것도그것은어디까지나관리자로서위임을받은것이지본질적으로주인의위치에서이세계를마음대로할수있도록양도받은것은아니라고본다. 그러나인간들은오늘날지나치게자연에대한우월감을가지고이땅과세계를멸망의위기가거론될정도로망가뜨리고있는것이다. 인간은땅을탐욕적으로더많이 ( 양적으로 ) 독점하려해왔고그땅의성격과본질마저자기욕심에따라변질시키고있을뿐아니라자신이나왔고또자신이조화를이루며그속에서함께살아가야할땅을대상화시켜서위에올라짓밟고있는것이오늘의반성서적현실인것이다. 106

제가볼때는유독인간만이지구룹떠나서살수있는줄로엄청난착각을하고있는것같아요자기는자연으로부터독립된존재인줄로아는거지요바로이착각에서오늘의모든문제가비롯된것아니겠습니까? 언젠가누가그러더군공해문제가심각하다고하지만당장이라도인간이라는종만지상에서사라지연금방해결될거라고, 그런데이말을거꾸로해서 21 세기에도계속하여 20세기에저지른과오를되풀이하면더이상살아남을수없는거지 " 위의글은우리인간들이저지르고있는과오와그결과의무서움을한마디로요약해보여주고있는대화라고생각된다. 서양화와달리동양화는사람을그려도자연의일부로서자연속에조화를이루는그림이대부분이라고한다. 자연과하나가되어조화를이루며살아가기를가르치는동양사상의관점에서성서를대할때하나님이흙으로사람을지으셨다는위의본문은팩이나의미심장하게우리게다가옴을느끼게된다. 자연위에군림하는교만한마음을버리고자연과한폼임을깨달아 온피조세계와조심스레조화를이루며살아라團 손주완 / 지금부터발제에대한중요한요점을한기동목사께서말씀해 주시겠습니다. 한기동 / 저는땅에대한이야기가농촌목회의입장에서어떻게해석되는 창세기 1 장과 2 장의 땅 에대한이야기 좌담 107

가에주안점을두었습니다. 태초에하나님이천지를창조하시니라의이말씀이그렇기때문에피조물이하나님을찬양해야한다던가창조주의말씀에당연히순종해야한다던가하는메시지외에농촌현실속에서또다른의미가있으리라생각했습니다. 그것을첫째땅의소유권이하나님께있다. 둘째땅의기능은생명을키워내는역할이지경제적관점 에서보아서는안된다. 그래서땅은모든생명의어머니이다. 셋째인 간은땅또는흙에서벗어난존재가아니라자연의일부로서살아가야한다는메시지를주고있다고정리했습니다. 이메시지는인간의생태계파괴와인간이전지구적으로군림하는현재의상황에던져주는말씀이라고생각합니다. 손주온 ν 그러면여기서발제에대한전체적인평을들으면서땅의기능 과생명력에대해이야기를나눠보도록하겠습니다. 한경호j 먼저 1 장과 2장의성서적내용의중요한줄거리를세가지로잘정리했다고생각합니다. 땅과인간의관계에대해농촌에사는우리로서는땅이주는물질적, 생산적, 경제적토대와함께영적인부분즉땅의기운이인간의삶에영향을주는비물질적인요소에의해큰영향을받고있다고생각합니다. 문제는이것을현실적실천과제로삼고사느냐가중요합니다. 과연땅의주인은하나님인가? 여기에기독교인들은관념적으로대답할수있습니다. 이것은성서에대한현실과관념의괴리입니다. 이괴리를어떻게좁히느냐가농촌목회자에게주신과제입니다. 즉 삶으로그대답을보여주어야하는실천과제입니다. 한가지더 말씀을 드리면영성즉영통하다는말은대지에발을디디고서서발바닥을통해지기를받아온몸을지탱하고그기운이두뇌에이르러정신현상에영향을미친다는것입니다. 그리고지기 ( 地氣 ) 에의한영성이하늘의기운과통하는즉인간의뇌를중심으로하늘의기운과땅의기운이만나는것이바로영성입니다. 이런명제에해당하는삶을사는것이중요하겠지요. 한철인 / 농촌에서땅을일구기때문에땅의소중함을느껴보고또한농 108

촌목회자로서성서적근거에입각하여살아보려고애쓰기때문에나온 좋은고백이라고생각합니다. 생명으로서의땅이라는개념은흔히무기 물로서의생명이없는땅이라는사고에서벗어난좋은발상이라고봅니 다. 농사꾼이땅과대화할수있는영성이회복되야땅의생명성이살 아날수있습니다. 땅을생계의수단으로물질화할때영적인단절이 일어납니다. 땅에살지만땅과단절된삶이오늘의현실입니다. 땅의신 학을통해땅과대화하고땅을보면서땅의소리를들을때우리의고 백이나옵니다. 여기서참다운창조의영성이나오고시대를새롭게할 영성이나오리라생각합니다. 손주완 / 땅에대한구체적인느낌을말해보도록하겠습니다. 땅은생명력 을지니고있는살아있는존재입니다. 예를들어밭을갈때를생각해 봅니다. 흙이뒤집어지면서땅은전혀새로운모습으로자신을변화시 컵니다. 지저분했던밭은깨끗한밭으로바뀔니다. 온갖거름과오물이 땅을뒤덮고있어도그모든것을자신의속으로품어버립니다. 그리고그다음해다시그땅을갈아보면작년에넣었던모든오물과거름의 흔적은온데간데없이사라져버립니다. 완전히분해되어흙이되어버 린것이지요. 이것은엄청난생명력입니다. 또한땅은그힘으로씨를 발아시겁니다. 땅속에들어온모든생명의씨앗은어김없이자신이썩으 면서새싹을퇴움니다. 그생명활동을땅이도와주고있는것입니다. 이렇듯땅은왕성한생명력으로살아숨쉬는존재라고생각합니다. 문제 는땅을대할때이러한작은관심으로땅을바라보연땅과의영적인 교감이가능하다는것입니다. 한경호 / 땅과의대화에서는땅을객체화시키지않고생명체로보고땅과 소통을하는것이중요합니다. 농촌에서는땅에씨를심는다하지않고 씨를넣는다 라고합니다. 땅속에씨를넣어야생명이움튼다는것입니 다. 넣는다 라는말은구체적이고생동적인뉘앙스를풍기고있는말입 니다. 지난인년 10 월중순우리호저교회와수원고등교회가함께밀과 보리를뿌렸습니다. 며칠후싹이나온것을보는순간감동과감격이 밀려왔습니다. 인간의추악한욕망의때를벗겨주는기운이었습니다. 창세기 1 장과 2 장의 땅 에대한이야기 좌담 109

또한땅이갖고있는힘중에는수용의기능이있습니다. 모든것을품고받아주는모성적기능입니다. 무엇을주든, 무엇을심든다품어내는한없는어머니의모습입니다. 여기서하나넘의성품을생각하게되지요. 지금까지우리는하나님의성품을부성적 ( 父性的 ) 이고양성적 ( 陽性的 ) 인성품으로많이생각했습니다그래서감독하시고심판하시고인도하시는개념이많았습니다. 그러나우리는땅을통해모성적사랑이충만한즉가만히있으면서도변화시켜생명을움터내는하나님의성품을새롭게발견할수있습니다. 그런변에서농민들의마음이땅을많이닮 았다고생각합니다. 천박하고수준이낮으며비도덕적인것같으나땅이 바보같아도자기에게상처를주는모든것들을품어내듯이농민들의심성에도그런면이많습니다. 저희동네의한가정을보면정상적인가족관계가형성이안되는가족이함께삽니다. 정신이좀모자란며느리를가족으로받아들여그여자의이야기와행동을자신들의대화의주 제로삼아인정하고받아들이며그냥그렇게삽니다. 만약도시에서또 배운사람들의집에서라면불가능했을일을그가족은그냥수용하고삽니다. 도대체이것을어떻게해석해야할까많은생각이들었습니다. 그것은바로자신들에게들어온것을수용할수밖에없는아니수용하여함께보듬는땅의성품이그들에게있기때문이라고생각합니다. 한철인 / 사실요즘땅을수단으로생각하는경향이많습니다. 그렇다하 더라도농민들은삼성적으로땅으로부터많은영향을받고산다고생각 합니다. 이것은도시와농촌의커다란차이입니다. 아스팔트와콘크리트 속에서자란아이와흙을밟고자란아이는심성적으로많은차이가생 길것입니다. 손주웬그러변이번에는땅과농민의관계에대해서말씀을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경호 / 농민들은땅을대할때물질적인기준으로보지않습니다. 자신의가족을살려주고삶을이어주고생명을지탱해주는고마운존재로생각합니다. 110

손주완 / 같은땅을대하더라도개발논리를가지고이익을노리는사람이땅을대하는심정과땅을갈아서농사를짓는농민의심정은그자세와마음가짐부터다르다고생각합니다. 농민들은땅을대할때자신들의어머니로즉살붙이로생각합니다. 마치키우던소를팔때눈물을흘리듯땅을자신의가족처럼소중히생각합니다. 얼마전우리동네의한아주머니가땅을팔았습니다. 그아주머니가결혼초자신의패물을모아마련한땅이었다고합니다. 사실패물값이야얼마하지않았습니다. 그리고자신이팔때는훨씬더많은금전적이익을본것이사실입니다. 그럼에도그아주머니는눈물을훌쩍이며그땅을팔았습니다 한철인 / 그렇습니다농민들은땅을팔때평생을지켜주던인생의기반으로느끼기때문에그안타까운심정은이루말할수없습니다. 경제적으로어려워서땅을팔게되더라도마치자신의몸의일부를떼어내는것처럼안타까운마음을갖게됩니다. 자신들의정신적인지주가무너지는심정입니다. 땅을팔고이농하게되지만농민들은다른느낌을가지고있습니다. 물론요즘농촌도탈색된모습이지만그래도농민의삶자 체가땅과의관계속에서사는것입니다. 우리는그러한농민들의마음 을이해하고성서적으로조명하고또위로하여회복시켜야합니다. 즉 그들의삶의모습을이해하고성서적으로조명하고또위로하여회복시 켜야합니다. 즉그들의삶의모습을성서적으로해석하여하나님의메 시지를전달해주는역할이우리농촌목회자에게있다고생각합니다. 한기돔 / 김용택시인의시한구절이생각나는군요. 그어머니가땅을보 면서 저게바로나여 1" 하고푸념하듯한구절입니다. 한경호 / 농민들은농작물을기르는정성과자식을기르는정성이하나 로되어 있습니다. 해월사상에보연이런말이있습니다. 천지여아동근 만물여야일체 ( 天地與我同根萬物與我 - 體 ). 즉하늘과땅은나와뿌리가같고만물은나와한몸이라는뭇입니다하늘의기운인하늘숨 ( 天氣 ) 과땅의기운인땅숨 ( 地氣 ) 이합침으로모든만물이 tl] 롯되듯인간 창세기 1 장과 2 장의 l 땅 에대한이야기, 좌담 111

도흙을재료로해서하나님이생기 ( 生氣 ) 를불어넣음으로비롯되었음을 돗하는것입니다. 이것은오늘의발제내용이한국의사상과일맥상통하 는부분이라말할수있습니다. 손주완 / 지금까지땅의본성에관한이야기와농민과땅의관계에관한 많은이야기가있었습니다. 그러면이제땅의소유문제에대해서의견을 나누도록하겠습니다. 아울러그대안을생각해보는것도좋을것같습 니다. 한경회두가지로생각해볼수있습니다. 첫째는땅의주인이하나님이 라는사상을토대로하는정책적인제시가있어야하겠습니다. 예를들 어토지공개념과같은것이지요. 땅은우리모두의것이며하나님의것 이라는생각이토지정책속에반영되어야합니다. 그리고그것이정부 에의해구현되어야합니다. 둘째는그러한정책을요구함과동시에그 주장에걸맞는삶을살아야합니다. 그래야그주장이도덕성을얻게 되고대중화시킬수있는힘을얻게되는것입니다. 목회자와뜻있는 농민이함께어우러져이러한삶의양식을창출해내는노력이필요합 니다. 한기동 / 헨리죠지의 토지와자유 라는책을보면세금을거둘때양 도소득세를크게하고근로소득세를걷지말아야한다고주장하고있습 니다. 이것은일하는것을권장하고불로소득 ( 不勞所得 ) 을철저히징수하는제도라고생각합니다. 그러나현재의세금제도는땅투기를억제하 지못하고있으며열심히일하는근로자들만손해를보게합니다. 그러 므로근로소득세를폐지하고보유세를강화해야합니다. 또한공시지가 와현실지가가큰차이가나는것을수정해야합니다. 한철인 / 하나님이땅의주인이라는사상의현실적인대안은농지법에있 다고생각합니다. 그것은경자유전 ( 햄者有田 ) 의법칙을지키는것입니다. 인간이땅의나그네라고한다면이스라엘백성들의기업처럼땅을사랑 하고농사짓는사람에게기업 ( 땅 ) 이물려질수있도록해야합니다. 즉 112

농민에게땅이계속유전 ( 有田 ) 되도록하는것이지요. 비농민의소유화가고착화되면서땅을경제적대상으로또는투기의대상으로전락시키고있는것입니다. 한기동 / 좋은지적입니다. 덧붙여서말하자변기독교신앙속에는제도를뛰어넘는그무언가가있어야한다고생각합니다 r나무를심는사람 이라는책에서보면그주인공은땅주인이누구인지도모르면서수십년동안계속해서나무를심어수백만평을울창한산림으로바꾸었다는이야기가있습니다. 이것은제도를뛰어넘는신앙적자세입니다. 농민들은비록남의땅이라할지라도그땅을가구고정성을드리는아름다운심성을가져야한다고봅니다. 저는이것을신앙적자세라생각하고싶습니다. 한경호 / 두분의말씀을정리해봅시다. 첫째는토지보유세를강화하고사용세를약화시켜땅의하나님소유사상을통해땅소유의사적증대를막자는제안과둘째는토지를농민이계속해서전승, 세습시켜나가자는제도적장치를만들자는제안입니다. 또한셋째는제도만가지고는안된다는것이지요. 사실오늘의농민들도소유욕이무척강합니다. 그러므로소유자로서의개념보다는관리자와대리인으로서의의식을높여가는노력이필요하겠고제도의허점을신앙적인자세로보완해나가는노력이필요하리라봅니다. 손주완 / 이제땅에대한소유와기능그리고인간과의관계에대한모든문제가이야기된것같습니다. 그러면교회로돌아와서오늘의농촌교회와목회자가이문제를어떻게풀어갈것인가에대하여의견을나눠보도록하겠습니다. 한경호 / 교회문제는농민의문제와연결되어있다고생각합니다. 교회가 아무리외쳐도농민들의삶은언제나현실적입니다. 목회자가이러한문제를설교의주제로삼을수는있을지모르나사회의변혁이동반되지않으면공허해지고무력해지는것입니다. 사람의변화 가핵심적입니다. 창세기 1 장과 2 장의 땅 에대한이야기 좌담 113

어릴적부터자본주의체제에의해형성된사람들에게는이러한요구가혁명적일수있습니다. 그러기때문에기존교회는힘이미약합니다. 실천해낼수있는본 ( 本 ) 이선구적으로필요합니다. 새로운농촌교회공동체를건설해보는것입니다. 이러한공동체적노력에있어서관념적이고비현실적인경우는실패하게되고지나치게게토 (ghetto) 화된공동체는또한대중성을담보하지못하게될것입니다. 단순한협업농장의형태는 정신 과 사회변혁의지 가약한것같습니다. 우리는사회변혁의지를가지고농민과의협동적삶을실천해가면서운동적으로전개해나가야합니다. 결코지나치게이상적이어서도안됩니다. 그과정을통하여노동과신앙과협동의새로운삶의양식을만들어가야한다고생각합니다. 한철인 / 저는먼저교회가땅에대한이해를너무세속적으로하지않아 야한다고생각합니다. 그리고개인으로서의농민이이러한모순의장벽을뚫기에는역부족이라고봅니다. 그러므로교회는땅에대한책임성을가지고사는농민들이참A로고맙고귀한존재임을알고그들을성서적으로인정해주고위로하고긍지를갖게해야할것입니다. 손주완 / 그렇습니다. 오늘날인간은모두땅을파괴하고있습니다. 그러 나그나마우리농민들이땅에 대한책임을갖고황폐화되어가는이 땅을최일선에서지키고있습니다. 우리교회와목회자들은이러한농민 들의수고와땀흘림에대해성서적이고신학적인의의를부여해야합니다. 한기동 / 우리농민들은경제적어려움을이겨내면서까지하나님의창조사역에동참하고있다고봅니다. 그러므로농촌교회와목회자는비록몇안되는작은숫자의교인이라도포기하지말고끝까지하나님의선교적사명으로섬겨야할것입니다. 손주웬예, 이상으로창세기 1 장과 2 장에나타난땅에대한이야기의대 담을모두마치겠습니다감사합니다.1 훨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