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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읽어보는 만화책 화려한 즐길 거리가 즐비한 요즘에도 만화책은 고유의 가치를 지키고 있다. 헌책으로 만나는 추억의 만화부터 스마트한 웹툰까지,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만화의 세상.
57 1 1 추억의 만화 함께 만화책을 보며 낄낄거리던 친구들이 보고 싶을 때 2 생각나는 추억의 작품들이 있다. 글 장윤 성 사 진 이주연 지금이야 만화 전문 케이블 채널이 있다지만 70-80년 대생들이 어렸던 당시에는 그렇지 못했다. 공중파 TV 에서 만화를 방영하는 오후 5시 즈음이나 <디즈니 만 화동산>을 방영하는 일요일 아침을 얌전히 기다릴 수 밖에 없었던 시절. 당시 어린이들에게는 가혹할 정도 로 방영 텀이 길었고, 지루한 시간 동안 상상의 나래 를 펼치게 해준 고마운 존재가 바로 만화책 이었다. 눈 으로 볼 수 없는 공간은 상상력으로 채워나가며 혼자 만의 세계를 구축하는 재미를 느끼던 그때 그 시절의 만화들은 공감각으로 기억된다. 단순히 하나의 만화 작품이 아니라 그 만화를 보던 공간과 함께 보던 친구 들 그리고 만화 보는 것을 끔찍이도 싫어하던 부모님 과 선생님. 이렇게 추억의 만화는 30-40대 직장인에게 그들만의 소중한 기억을 복합적으로 환기시킨다. 오늘 다시 그때 그 만화를 본다면 어린 시절 함께 만화를 보 던 친구에게 전화를 걸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3 4 5 1 현재진행형 전설, 드래곤볼 추억의 만화보다는 전설의 만화 라는 칭호가 어울리는작품. 1984년부터 1995년까지 약 11년 동안 연재한 만화로 전 세계 발행부수는 약 2억3000만 부를 넘는다. 2 야릇함과 액션의 조화, 란마 1/2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재치, 순정과 액션 장르를 섞어 놓은 듯한 그림체 등 매력이 차고 넘치는 작품이다. 3 액션의 디스토피아, 북두의 권 인간의 한계를 극복한 액션을 통해 수많은 남성 팬들의 본능을 일깨운다. 4 한국형 무협의 신기원, 열혈강호 1994년 등장해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으며 자녀에게도 읽게 하고 싶은, 대를 초월한 작품으로 불리운다. 5 감성의 그라운드 스토리, H2 90년대 전후를 풍미한 야구 만화의 대표작으로서 상당수의 여성 독자를 확보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2 1 2 히어로 코믹스 슈퍼 히어로 무비에 빠진 이들에게 추천하는 마블과 DC, 그리고 또 다른 성인 취향의 코믹스들. 글 장윤 성 사 진 이주연 도움 말 백 소 용 ( 시 공 사 만 화 팀 ) 최근 <아이언맨>, <어벤져스>, <앤트맨> 등 마블 코믹 스의 영화가 큰 인기를 끌면서 원작 만화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다. 하지만 일반 만화책에 비해 미국식 히어로 코 3 믹북은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여기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우선 캐릭터가 지나치게 다양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대부분 한 작품 안에 여러 히어로가 등장하기 때문 에 배경지식이 없는 경우 재미는 반감될 수밖에 없다. 또 4 하나의 이유는 하나의 히어로를 여러 작가가 다뤘다는 점이다. 한 명의 주인공이 작가에 따라 제각기 다른 스토 리를 따라간다. 물론 캐릭터별로 스토리의 큰 줄기는 있 지만 중간중간 다른 작품에 쉴 새 없이 불려 다닌다. 그 래서 죽었던 히어로가 살아나기도 하고 갑자기 성격이 바뀌기도 한다. 하지만 히어로물만의 이런 특이점을 숙 지하고 이해만 한다면 상상 이상의 재미는 물론 팬심 까 지 느낄 수 있다. 자신이 선호하는 히어로의 작품을 시작 으로 조금씩 확장해나가다 보면 색다른 만화의 즐거움 을 발견하는 것은 시간 문제다. 1 히어로들의 첨예한 대립, 시빌 워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빅 프로젝트로 어벤져스 2.5 라고도 불리며 팬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2 어둡고 비밀스러운 전쟁, 시크릿 워 마블 코믹스의 유명 슈퍼 히어로들이 총출동하는 또 하나의 거대 이벤트로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펼쳐지는 스토리전개가 일품. 3 가장 대중적인 두 히어로의 만남, 슈퍼맨 배트맨: 공공의 적 2016년 개봉 예정인 DC의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을 감상하기 위한 전초전으로 여기면 좋을 듯. 4 강철의 사나이 의 회의와 공포, 슈퍼맨 포 투모로우 지금껏 우리가 봐왔던 슈퍼맨은 그야말로 전지전능한 파워의 소유자였지만 이 작품에서는 그의 깊은 고뇌를 느낄 수 있다. 5 상상력과 또 다른 상상력의 결합, 페이블즈 마블과 DC의 과격하기만 한 슈퍼 히어로물에 질린 독자라면 상당한 신선함을 느낄 수 있을 동화책스러운 그림체. 6 고난의 현실 속 히어로, 파커 시리즈 1962년 더 헌터를 시작으로 2008년 더티 머니에 이르기까지 총 24편에 걸친 장대한 범죄소설. 5 6
59 3 그래픽 노블 2 만화 는 애들만 보는 것 아니냐고? 그렇다면 주목하자. 한 편의 영화같은 그래픽 노블 5권. 글 유효주 (월간 < 그 래픽 노블> 에디터) 사진제공 별도표기 1 2009, 포시 시몬즈, 세미콜론 3 2012, 다니구치 지로, 이숲 만화는 우스꽝스럽고 어린이들이 보는 것 이라는 사 람들의 편견을 피하고자 미국의 만화가 윌 아이즈너 는 고심 끝에 자신의 작품에 그림(Graphic)과 소설 (Novel)이 결합한 그래픽 노블 이라는 용어를 붙였다. 그래픽 노블은 글과 그림의 조합이라는 본질에 중점을 두고, 일반적인 만화와 다른 예술적 형식과 내러티브 를 가진 것을 통칭한다. 여기에서는 그래픽 노블적 특 징이 두드러지는 작품 5권을 선정했다. 단행본으로 출 간된 작품일 것, 형식적으로 돋보일 것, 서사적 측면에 서 색다른 감상을 요할 것이 그 기준이다. 최규석 작가 의 송곳의 경우, 묵직한 메시지가 인상적이고 단행본 으로 출간되었기 때문에 한국형 그래픽 노블로서 소 개한다. 용어가 주는 정의 차원의 난제에도 불구하고 그래픽 노블로 묶이는 이 색다른 만화들은 새로운 매 력으로 다가갈 것이다. 2012, 가레스 하인즈, 보물창고 1 창공 2012 글, 그림 다니구치 지로 5 4 만약 당신이 어느 날 죽는다면, 그리고 인생을 다시 살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백문이 불여일견. 2 마담 보베리 2009 글, 그림 포시 시몬즈 구스타프 플로베르의 소설 <마담 보바리>의 현대판 버전으로, 20세기 런던과 노르망디를 배경으로 소설을 매혹적으로 재구성했다. 3 오디세이 2012 글, 그림 가레스 하인즈 고전은 고전이기 때문에 항상 읽을 가치가 있다. 24권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의 이야기를 한 권에 담은 작품. 4 티베트에 간 땡땡 2011 글, 그림 에르제 세대를 불문하고 사랑 받는 교양만화 땡땡의 모험 20번째 시리즈, 1960년에 출간된 에르제의 숨겨진 걸작. 5 송곳 2015 글, 그림 최규석 프랑스계 대형 할인마트 푸르미 를 배경으로, 노동 운동을 펼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 일종의 기록. 2011, 에르제, 솔 2015, 최규석, 창비
4 새로운 경기의 시작, 슬램덩크 경기 시작 휘슬이 다시 울린 기분이다. 원작의 모습 그대로 찾아온 <슬램덩크>를 다시 읽어야 하는 이유. 글 장윤성 사진제공 대원씨아이 도 움 말 장 숙희 (대 원 씨 아 이 편 집1부 ) 시대와 맞물린 인기 작가의 경험이 낳은 생명력 <드래곤볼>, <유유백서>와 함께 90년대 일본 만화의 시대적 배경을 논외로 하고 순수하게 작품성만을 황금기를 연 작품으로 평가 받는 <슬램덩크>는 논한다 할지라도 <슬램덩크>는 상당히 매력적인 1990년부터 1996년까지 일본 만화 잡지 <주간 작품이다. 만화의 인상과 작품에 대한 호불호까지 소년점프>에, 우리나라에서는 1992년부터 1996년까지 결정하게 만드는 그림체를 먼저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소년챔프>에 연재되었다. <슬램덩크>가 한창 인기를 이노우에 타케히코는 캐릭터의 사실적인 표정과 근육의 끌던 90년대 중반 우리나라에서는 농구 열풍이 일었다. 표현, 여기에 이질감 없이 녹아 드는 개그를 상당한 미국 프로농구 NBA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고, 3대 3 완성도로 조화시킨다. 또 하나의 매력 포인트는 길거리 농구가 인기를 끌던 시절이었다. 대학 팀과 실업 입체적인 등장인물이다. 당시 일반적인 만화들이 선과 팀이 함께 경쟁하는 농구대잔치 도 빼놓을 수 없다. 악 의 이분법을 적용해 하나의 성격만을 갖는 평면적 1993-1994 시즌에서 연세대학교가 우승하는 등 말 캐릭터를 주로 선보인 반면 <슬램덩크>는 선과 악을 그대로 각본 없는 드라마 가 농구 역사의 한 페이지를 판단할 수 없는 복잡미묘한 감정을 가진 인물들을 대거 장식했다. 연세대학교와 고려대학교 선수들의 인기는 등장시켰다. 독자들은 이 모든 인물에게 감정이입을 지금의 아이돌 이상이었고, 1994년에는 장동건, 손지창, 할 수밖에 없었고, 단조로운 느낌 없이 결말을 향해 심은하가 출연한 MBC 방영 드라마 <마지막 승부>가 달려나갈 수 있었다. 혹자는 <슬램덩크>야말로 <어벤져스> 같은 작품이다. 각 캐릭터들의 이야기만 따로 작품화해도 재미있을 것 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러한 요소들 덕분에 <슬램덩크>는 상당히 현실적인 작품으로 다가오는데, 여기에는 원작자의 경험이 투영된 작품이라는 점도 크게 작용한다. 이노우에 다케히코는 과거 아마추어 농구부로 활동한 경험이 있고, 오리지널판 1권에서 작가의 말로 이런 내용을 적었다. 고등학교 때 농구부였습니다. 엄청 약한 학교였지만 농구가 재미있어서, 정말 견딜 수가 없었습니다.(중략) 농구 인기의 방점을 찍었다. <슬램덩크> 또한 농구의 만화에서 깨달음 이나 교훈 을 얻는다는 건 대다수 독 자들에겐 어불성설로 통하던 시절이 있었다. 일반적으 로 만화 자체가 가벼운 장르로 포지셔닝 되어 있고, 소 설이나 영화 등 다른 문화 예술 장르에 비해 가벼운 것 도 일견 사실이다. 하지만 <슬램덩크>라면 이야기가 다르다. 인생이 담겨 있는 만화, 자신을 되돌아 보게 하는 작품 등 웬만큼 작품성을 인정받은 영화보다도 더 수식어의 무게가 크다. 겉으로는 평범한 고교농구 만화이기에, 더 범상치 않은 이 작품은 올해로 첫 연재 25주년을 맞이했다. 국내에서는 지난 9월 절판되었던 오리지널판 재발행이 시작됐다. 1-5권이 선 발행되었 는데, 같은 달 마지막 주 만화 베스트셀러 차트에서 1위 를 차지했다. <슬램덩크>의 생명력은 왜 이렇게 긴 것 인지, 이 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 알기 위 해 이 책을 다시 한번 들여다 보는 것은 매우 즐거운 일 이 아닐 수 없다. 대중적 부흥과 상당 부분 영향을 주고 받았다. 아마추어 농구 라는 소재는 농구대잔치와 고스란히 연결된다. 특히 만화 속 북산고가 전국에서 알아주는 강팀을 꺾을 때의 쾌감은,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평가 받던 대학 팀이 실업 팀을 이겼을 때의 흥분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슬램덩크>는 시대와 제대로 맞물려 잭팟을 터뜨린 작품이기도 하지만, 그 시대 농구 문화의 또 다른 진앙지이기도 했다. 농구만은 쑥스러움 없이 좋아한다 고 말할 수 있었습니다. 어린 시절 경험이 고스란히 <슬램덩크>의 리얼리티로 연결된 셈이다. 농구에 대한 그의 애정은 여전히 크다. 2006년에는 출판사 슈에이샤와 함께 슬램덩크 장학금 을 만들어 운용하고 있다. 장학금을 조성하고 남긴 소감은 다음과 같다. 고등학교에서 끝나지 않을, 너에게. 지금 농구에 빠진 소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온몸으로 체감한 경험을 바탕으로 낳은 경험자의 산물 이기에 <슬램덩크>는 더 의미 있는 생명력을 지닌 것인지도 모른다. Takehiko Inoue and I.T.Planning, Inc.
61 Takehiko Inoue and I.T.Planning, Inc. < > 1.,. < > < >.,. 1?.. 1990 < >.. 2....,. 3.,..?.. < >. < >.. < >..., 2. < >.,..,,.,... Takehiko Inoue and I.T.Planning, Inc. 5. < >.. < >.,.,,.,.. < >. 15,, < >. Takehiko Inoue and I.T.Planning, Inc. 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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