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07. 21. 미국콘텐츠산업동향 CONTENTS INDUSTRY TREND OF USA 2018 년 1 호 구분 ( 장르 ) 제목카워드 심층이슈 여성중심콘텐츠와 2017 년할리우드 이보고서는미국의영화산업과 TV 산업에서여성중심 콘텐츠가한번나타나고사라지는이변현상이아닌 하나의트렌드로등장해성장하게된배경과향후 전망을살펴보고자함 여성중심 콘텐츠 2018. 1. 12.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비즈니스센터 2018 년 1 호 - 1 -
여성중심콘텐츠와 2017 년할리우드 작성취지 이보고서는미국의영화산업과 TV산업에서여성중심콘텐츠가한번나타나고사라지는이변현상이아닌하나의트렌드로등장해성장하게된배경과향후전망을살펴보고자함작성순서 들어가기 에미상시상식에서바라본 2017년북미 TV산업의여성중심콘텐츠의경향 북미영화산업의여성중심콘텐츠의경향 2017년, 여성중심콘텐츠가활약한한해 할리우드는어떻게변화하고있는가 정리와시사점 - 특히 남성 과 백인 중심의콘텐츠를통해발전해온할리우드는산업안팎으로인종, 성별, 성정체성, 장애등 차이 를극복하는콘텐츠를소화하라는요구가있었음 - 원작의유색인캐릭터설정을무시하고무조건백인배우로캐스팅하여문제가된화이트워싱 (White Washing) 논란이나백인남성배우나감독이유색인, 비남성전문직에비해높은임금을받는것등과관련하여차별과평등이이슈로부상 - 이러한가운데여성을중심에내세운콘텐츠가 2017 년할리우드에서내세운트렌드로부각 - 남성중심의서사에서주변인물로존재하거나남성적인시선에서여성을조명해오던기존의소비방식에서벗어나, 여성과여성성이중심이되는캐릭터가등장하고여성이바라본시선으로이야기를구성 2. 에미상시상식에서바라본 2017 년북미 TV산업의여성중심콘텐츠경향 1. 들어가기 - 2017 년은미국의영화산업과 TV산업을둘러싼환경에다양한변화가있었던한해로, 산업내적으로는스트리밍시장의장악력강화와영화개봉에서부터부가판권으로까지이어지는시간의단축이이전보다두드러짐 - 상반기부터시작된영화산업의부침이하반기에도지속됐고, TV시리즈의활황이연중보여짐. 특히극장개봉뒤부가판권시장으로이어지던전통적인프레임의탈피가스트리밍시장의강화와함께가속화 - 산업외적으로는트럼프정권의강력한이민정책으로인해다층적인차원에서 차별 이라는키워드가스포트라이트를받음 [ 그림 1] 핸드메이드테일 (The Handmaid's Tale) [ 출처 : 훌루 ] - 2017 년에치러진제 69 회에미상시상식은예년과비교해많은여성수상자를 배출. 여성지 < 글래머 > 에서는 2017 년에미상시상식을두고 여성을위한 - 4 -
놀라운밤 1) 이라언급했고, 시사문화매거진 < 더랩 > 은 영화와 TV를만드는여성들에게있어성공적인한해 2) 로기록 - 그만큼이번에미상시상식에서는여성수상자들의활약이두드러졌음 - 특히여성이주인공인훌루의 < 핸드메이즈테일 > 과 HBO 의 < 빅리틀라이즈 (Big Little Lies)> 가각각연기자상을포함해제품상, 극본상, 감독상, 촬영상등 8개부문씩을수상해카메라뒤에선여성전문인까지조명 - 또한 < 빕 (Veep)>(HBO) 에출연한줄리아루이스- 드레이푸스는동일한캐릭터로최우수여자연기자상을총 6번이나수상 - < 핸드메이즈테일 > 의전편을연출한리드모라노감독은 22년만에감독상을수상한최초의여성감독이라는기록을세웠고, < 마스터오브넌 (Master of None)> 의리나웨이스는아프리카계미국인여성으로는최초로코미디부문각본상을 수상 3) - 한편수상되지는않았지만 2017년한해동안여러 TV시리즈에서활약한여성전문인들을쉽게발견할수있었음 - 이를테면 < 베러띵 >(FX) 의파멜라애들런, < 인시큐어 >(HBO) 의아이사래, < 츄잉검 >( 넷플릭스 ) 의미카엘라콜, < 스밀프 >( 쇼타임 ) 의프랭키쇼, < 그레이스 >( 넷플릭스 ) 의마거릿앳우드작가와메리헤론감독, 사라개논 - < 걸프렌드익스피리언스 > 의라일리코프, 에이미세이메츠감독, <The Marvelous Mrs. Maisel> 의레이첼브로스나한과에이미셔마- 팔라디노등많은여성전문인이다양한 TV시리즈를통해참여하고있었음 - 그러나 2017년에미상시상식을통해여성중심콘텐츠가높게평가된결과는하루아침에일어난현상이아닌 2017 년이전부터오랜시간에걸쳐일궈낸것임 - 2017 년이전에도 < 스캔들 >, < 그레이스아나토미 >, < 프라이빗프랙티스 > 의숀다라임스, < 내슈빌 > 의칼리쿠리, < 두여자의위험한동거 > 의나나치카칸, < 뉴걸 > 의리즈메리웨더, < 서버가토리 > 의에밀리카프넥등많은여성 1) https://www.glamour.com/story/how-women-won-the-2017-emmy-awards 2) https://www.thewrap.com/female-fronted-shows-emmys-the-handmaids-tale-big-little-lies-veep/ 3) https://www.cnbc.com/2017/09/18/how-these-6-award-winners-just-made-history-at-the-emmys.html 크리에이터가활동하며여성의시선에서다양한장르의 TV시리즈를만들고도전하였음 - 이외에도 < 휘트니 > 와 <2 브로크걸즈 > 를제작한휘트니커밍스, < 더민디프로젝트 > 의민디캘링, < 걸즈 > 의리나던햄이활동 - < 뉴욕타임즈 > 는 2015년 TV시리즈를 버자이너의계절 로명명하며여성캐릭터와여성중심이야기의콘텐츠장악력이성장하고있다는사실에주목 4) 3. 북미영화산업에서의여성중심콘텐츠경향 1) 2017년여름최고흥행작 < 원더우먼 > [ 그림 2] 원더우먼 (Wonder Woman) [ 출처 : 워너브라더스 ] - 2017 년은 우먼파워, 걸크러쉬 와같은키워드가어울리는한해로평가 - 특히할리우드에여성중심콘텐츠에대한산업안팎의관심을불러일으킨영화는 2017년여름최고흥행작인 < 원더우먼 > 로나타남 - 제작사인워너브라더스의 2017년라인업가운데에서도최고흥행작으로기록된 < 원더우먼 > 은북미박스오피스에서 4억 1,256만달러를, 북미를제외한전세계에서는 4억 930만달러의수입을기록 5) 4) https://www.nytimes.com/2015/10/06/arts/television/review-hulus-casual-mixes-sex-and-family-drama.html 5) http://www.boxofficemojo.com/movies/?id=wonderwoman.htm - 5 - - 6 -
- < 원더우먼 > 은 2005 년 < 일렉트라 > 이후 12년만에만들어진여성캐릭터가주인공인코믹북원작의영화임 6) - DC코믹스원작의슈퍼히어로영화프랜차이즈중에서유일하게여성캐릭터를타이틀롤로세운영화로, DC 시네마틱유니버스에원더우먼을영입시키기위해원더우먼의탄생과성장에대한이야기를영화로제작 - < 원더우먼 > 에서눈에띄는점은이스라엘출신의배우갤가돗이원더우먼을연기하고, 여성감독인페티젠킨스가메가폰을잡은것 - 갤가돗은원더우먼캐릭터는창조된이래처음으로미국인이아닌해외출신의배우가연기한사례 - 그러나 < 원더우먼 > 에서가장주목해야하는것은성 ( 性 ) 적, 정치적윤리성에서거스름이없으며영화적다양성을충족시킨영화가아닌상업적으로성공한영화라는사실 - < 엔터테인먼트위클리 > 에따르면 할리우드는반응하는산업 임. 특히상업적인성공에반응한다는점에서 < 원더우먼 > 의상업적성공은할리우드가앞으로이와유사한여성중심의캐릭터와여성중심의콘텐츠에적극적으로투자할중요한이유가될것 7) - 이를테면, DC코믹스와함께할리우드코믹스원작의양대산맥인마블코믹스의여성히어로캐릭터인블랙위도우와와스프에대한관심이커지는것도같은이유로해석 - 한편, 2018년에도 < 어벤져스 : 인피니티워 > 와 2019년 < 앤트맨 & 와스프 >, < 어벤져스속편 > 에두여성히어로캐릭터가출연하는영화가개봉될예정 2) 2011년, 여성중심콘텐츠에대한관심시작 - < 원더우먼 > 의상업적성공을계기로할리우드가여성중심캐릭터와여성중심스토리에투자하려는경향이두드러지겠지만, < 원더우먼 > 이전에도할리우드는이러한트렌드와시장의성장에관심을키워옴 - 영국의일간지인 < 가디언 > 은할리우드가여성중심의콘텐츠에본격적으로관심을갖게된계기로 2011년개봉한 < 내여자친구의결혼식 > 을꼽음 - 단적으로이영화이후여성영화에대한할리우드의태도가달라졌다고 평가 8) [ 그림 3] 내여자친구의결혼식 (Bridesmaids) [ 출처 : 유니버설픽쳐스 ] - 물론 < 가디언 > 도 < 내여자친구의결혼식 > 에대해서 사내같은여자들의코미디 라고평가하고있지만, 이전에는없었던새로운시각의이야기로관객들의시선을사로잡은것에의미를둠 - < 내여자친구의결혼식 > 이전에도 < 레지던트이블 >, < 툼레이더 >, < 언더월드 > 등과같이여성중심이면서흥행에성공하여프랜차이즈로이어진영화들도있음 - 그러나영화모두여성을남성을대신할전사의이미지로소비하였고, 여성이아닌남성을주관객층으로겨냥하여이전까지이른바 성공한여성프로타고니스트영화 들이태생적으로지녔던한계를드러냄 - 하지만 < 내여자친구의결혼식 > 의흥행을시작으로할리우드는여성관객을타깃으로한영화에서도상업적성공에대한희망을발견 6) https://medium.com/@drmarvel/wonder-woman-and-the-recurrence-of-the-female-driven-blockbuster-66cb93f7ea0 7) http://ew.com/movies/2017/06/28/wonder-women-summer-2017/ 8) https://www.theguardian.com/film/2017/aug/19/hollywood-bridesmaids-female-fronted-comedy - 7 - - 8 -
3) 2015년, 여성중심콘텐츠성장의해 - < 내여자친구의결혼식 > 으로발견된여성중심콘텐츠에대한희망은 2015년에이르러다양한장르를통해개봉하며눈에띄는성장을이룸 - < 버라이어티 > 에따르면여성중심콘텐츠에대한할리우드의관심은 < 매드맥스 : 분노의도로 > 와 < 피치퍼펙트 2>, < 시카리오 : 암살자들의도시 > 등에서보여짐 9) - < 매드맥스 : 분노의도로 > 는조지밀러감독의액션 SF영화로, 프로타고니스트인맥스 ( 톰하디 ) 의전략적동지로등장하는퓨리오사 ( 샤를리즈테론 ) 캐릭터의외모와백스토리에이르기까지강렬한인상을남김. 영화의다른여성캐릭터들까지주목을받는페미니즘이반영된영화로해석 - < 시카리오 : 암살자들의도시 > 와고른호평을받지는못했으나거대한여성팬덤으로영화화가된 < 그레이의 50가지그림자 > 시리즈, < 트와일라잇 > 프랜차이즈, < 헝거게임 > 프렌차이즈의흥행으로여성중심콘텐츠에서도경쟁력을가질수있다는것을증명 [ 그림 5] 더미즈팩터웹사이트 [ 출처 : http://msfactortoolkit.com/] - 2015년에는미디어산업내의여성중심콘텐츠에대한데이터를수집하고분석하여방향을제시하는목적으로 < 미즈팩터 > 웹사이트가런칭되기도함 10) - < 미즈팩터 > 는미국프로듀서조합 (PGA) 내우먼스임팩트네트워크 (Women's Impact Network) 와우먼앤드할리우드 (Women and Hollywood) 가공동으로제작 - 여성중심콘텐츠가가진흥행력을증명하고이를바탕으로더많은여성중심콘텐츠가산업내의사결정자들에의해선택되고제작되는것을목적으로함 - 영화뿐아니라비디오게임, TV 시리즈도분석대상이됨 11) [ 그림 4] 매드맥스 : 분노의도로 [ 출처 : 워너브라더스 ] - < 매드맥스 : 분노의도로 > 와더불어주목을받은또하나의영화는 < 피치퍼펙트 > 에이어 2012 년에개봉된속편 < 피치퍼펙트 2> 로, 전편출연자였던엘리자베스뱅크스가메가폰을잡으며좀더여성이중심이되는이야기로구성됨 - 이어 2017년 12월개봉된시리즈 3편인 < 피치퍼펙트3> 에도트리시시에라는여성감독이메가폰을잡음 4) 2016년, 여성중심영화콘텐츠점유율최고기록 - < 원더우먼 > 의상업적흥행이일종의분수령이됐지만, 최근할리우드에는여성프로타고니스트가있는영화의존재감이뚜렷 - 특히 2016 년은여성을프로타고니스트로설정한영화의점유율이흥행상위 100편중 29% 를차지하여미국영화역사상최고기록을달성 9) http://variety.com/2015/film/news/female-driven-movies-box-office-women-1201610849/ 10) http://www.indiewire.com/2016/02/the-ms-factor-website-launches-a-toolkit-to-make-the-case-for-more-films-by-and-about-women-204754/ 11) http://msfactortoolkit.com/#introduction - 9 - - 10 -
- 샌디에이고스테이트유니버시티의영화와 텔레비전속여성에대한연구소 (Center for the Study of Women in Television & Film) 12) 의연구결과에따르면 2016년의통계는 2015년에비해 7% 상승한수치임 - 연구자인마사로젠 (Martha Lauzen) 은 ( 여성프로타고니스트가출연하는 ) 이러한경향은로맨틱코미디에서만이아닌여러장르들에서보여진다 며, 장르의성패나흥행에달린운명이아니라일종의패턴 " 이라고설명 13) - 2016년신기록의배경에는 < 컨택트 >, < 로그원 : 스타워즈스토리 >, < 고스트버스터즈 >, < 배드맘스 > 등의영화들이있음 - 2017년에도여성프로타고니스트로설정한영화가많아 2016년의기록을능가할것으로기대 14) - < 키드냅 >( 할리베리출연 ), < 홈어게인 >( 리즈위더스푼출연 ), < 패티케익 >, < 더글래스캐슬 >( 브리라슨출연 ), < 걸스트립 >( 퀸라티파, 제이다핀켓스미스, 레지나홀출연 ), < 메건리비 >( 케이트마라출연 ), < 고스트인더쉘 > ( 스칼렛요한슨출연 ), < 주키퍼스와이프 >( 제시카채스타인출연 ) 등이이에해당 - 그중 < 원더우먼 > 의뒤를이어개봉한 < 아토믹블론드 > 는 1980년대를배경으로한스파이영화로, 아이를구출하거나상대진영의스파이와사랑에빠지는진부한설정없이이야기를전개했다는점에서새롭고독특하다고평가하고있음 4. 2017 년, 여성중심콘텐츠가활약한한해 - 2017년초개봉한 < 로그원 : 스타워즈스토리 >( 펠리시티존스출연 ) 와 < 에이리언 : 커버넌트 >( 캐서린워터스턴, 누미라파스출연 ) 는여성중심의콘텐츠는아니지만, SF라는남성팬덤이형성된장르영화안에서강한여성캐릭터가주도하여이야기를만들어냈다는점에서이같은트렌드에부합 12) http://womenintvfilm.sdsu.edu/ 13) http://variety.com/2017/film/news/arrival-rogue-one-female-film-protagnoists-1201992678 14) https://www.theguardian.com/film/2017/feb/21/female-protagonists-high-2016-arrival-rogue-one-ghostbusters - 두편의영화가이른바블록버스터급흥행에기반해형성된프랜차이즈라는점도여성중심콘텐츠가흥행과함께다뤄졌다고평가할수있음 - 프랜차이즈형태밖에서여성중심콘텐츠는더욱두드러짐 - < 배틀오브섹스 >( 에마스톤 ) 와 < 마더!>( 제니퍼로렌스 ), < 셰잎오브워터 : 사랑의모양 >( 샐리호킨스 ), < 스리빌보즈 >( 프랜시스맥도먼드 ), < 더페이퍼 > ( 메릴스트립 ) 는여성프로타고니스트의영화 - < 러프나이트 >, < 걸스트립 > 은 < 행오버 > 와같이남성캐릭터들이다수출연했던코미디가여성중심콘텐츠로바뀌면어떤결과물이나오는지를보여준좋은사례 - 프로타고니스트는물론남성캐릭터를위협하는안타고니스트의자리를여성캐릭터가채운경우도있음 - 일례로 < 토르 : 라그나로크 > 에서남성캐릭터들을상대하는악역으로케이트블란쳇이참여하여강렬한인상을남김 - 애니메이션에서도여성을내세우는현상이점점강해지고있음 - 애니메이션의명가로불리는디즈니와픽사에서는 2017년개봉한영화의 50% 이상에서여성캐릭터를주인공또는주인공을돕는강력한조력자로내세움 - 2017년여름개봉한애니메이션 < 카3> 에서주인공라이트닝매퀸을돕는여성트레이너크루즈라미레즈는여성캐릭터가가지는특성과관계없이영화결말에서앞으로주목받을레이싱카로성장하는모습을보임 - 이와함께 < 엑스맨 > 시리즈의외전으로만들어진 < 로건 > 에서는엑스맨의다음세대를이끌주인공으로어린소녀를비춤 5. 할리우드는어떻게변화하고있는가 - 할리우드는이미여성중심콘텐츠라는트렌드를제작에반영 - 특히흥행요인에민감하게반응하는프랜차이즈에서의수용이두드러짐 - 2017년개봉한 < 트랜스포머 : 최후의기사 > 나 < 캐리비안의해적들 : 죽은자는말이없다 > 와같이대표적인프랜차이즈영화의후속편이흥행에성공한것도이러한경향을빠르게수용한결과로볼수있음 - 11 - - 12 -
- 여성중심콘텐츠트렌드를인식하듯 < 원더우먼 > 의페티젱킨스감독은 < 원더우먼 2> 도맡았으며, < 트랜스포머 > 의스핀오브 < 범블비 >( 가제, 제목미정 ) 의차기주연배우로는 20대여성배우인헤일리스타인펠드를고려중 - 남성출연자들로만주요캐릭터를캐스팅했던 < 오션스일레븐 > 은샌드라블럭, 케이트블란쳇, 앤헤서웨이, 리하나, 헬레나본햄-카터, 민디캘링, 사라폴슨을캐스팅하여후속작 < 오션스에이트 > 의제작을준비중 6. 정리와시사점 - 유색인종여성, 장애여성, 동성애자등다양성을대표하는여성중심콘텐츠의발굴과성장에전세계의미디어산업이인지하고노력해야할과제임 - 한국영화산업또한이같은견지에서살펴볼필요가있음 - 2017년한국에서상업적으로성공한한국영화중에서여성감독의영화가없었다는것은한국영화콘텐츠가다양성측면에서실패했으며, 장르개발에서도실패했음을방증 - 앞으로여성중심콘텐츠의개발을위한적극적인체계와개방적인사고가필요하며, 한국미디어산업내의성평등을지향하는것도하나의과제임 - 2017 년은 TV 산업과영화산업에서여성중심의콘텐츠가발견되고주목을끌었다는것에의미를둠 - 2017년의성취로앞으로할리우드에서는여성중심의콘텐츠에관심을갖고투자할것으로예상 - 하지만중요한것은여성중심의콘텐츠가지나가는유행으로받아들여져서는안된다는점임. 콘텐츠에다양성을더하는역할을넘어흥행을결정하는요인의하나로정착하는것이가장중요한의미 - 여성중심콘텐츠가흥행하는이유는미디어산업의소비결정자의 80% 가여성이기때문으로분석 - 그중 40대여성소비층의지갑을열수있으면흥행에성공할수있다는의견도다수있음 15) - 최근이같은경향에더해, 그간산업안에서자행된성폭력에대해고발하는목소리가묻히지않고드러난것역시미디어산업안에서의성평등을이루는꼭필요한과정 16) - 제니퍼로렌스, 제시카채스타인등의여배우들이출연료에서의불평등에대해서입장을밝힌것도산업이평등해지고다양해지기위한과정중하나 17) - 또한여성중심콘텐츠안에서의불평등에대해서도살펴보는과정이필요 15) https://www.nytimes.com/roomfordebate/2012/08/14/how-can-women-gain-influence-in-hollywood/respect-the-female-consumer 16) http://variety.com/2015/film/news/hollywood-feminism-womens-rights-sexism-1201610580/ 17) https://www.nytimes.com/2015/10/14/arts/jennifer-lawrence-speaks-out-against-gender-pay-inequality.html - 13 - - 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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