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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형태소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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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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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어원탐구 잘못알고있는어원몇가지 (7) 조항범 충북대학교국어국문학과교수 1. 이글은우리가알고있는어원가운데잘못된것이라고판단되는몇가지를골라바르게고치는데그목적이있다. 우리는앞서이와같은목적으로 가랑비, 가시내, 가시버시 등 20여개단어및관용어의어원을밝힌바있다. 여기서는 불알, 입씨름, 행주치마 를대상으로그어원을정확히밝혀보려한다. 2. 2. 1. 불알 불알 은남성생식기의한부분이다. 음낭 ( 陰囊, 불주머니 ) 속에두개 가있는데, 정충을만들어남성호르몬을분비하는역할을한다. 불알두 어원탐구 111

쪽만대그락대그락한다., 불알두쪽밖에없다. 등과같은속담을통해서도 불알 이두개임을쉽게알수있다. 남자라면 불알 이어떤생식기인지모르는사람이없을것이다. 불알 은급소여서그것에조금이라도충격이가해지면고통이이만저만한것이아니다. 불알 에공을맞은축구선수가그것을감싼채어쩔줄을몰라하며펄쩍펄쩍뛰는것만보아도 불알 이얼마나충격에약한급소인가를알수있다. 불알차인중놈달아나듯 ( 불알을차이면어디가아픈지도모르게몹시고통스럽다는데서아픈곳도모르면서쩔쩔매며날뛰는모양을가리키는말 ). 이라는속담을통해서도 불알 에충격이가해지면얼마나아픈지를이해할수있다. 그렇다면 불알 은어떻게만들어진단어인가? 이는 불 이라는단어와 알 이라는단어가결합된형태임에틀림이없다. 불 이무엇인가하면, 불알을싸고있는살로된주머니 이다. 한자로 음낭 ( 陰囊 ) 이라고하는데, 이것을 불주머니 ( 북한어 ) 로번역하여쓰기도한다. 속되게표현하여 불알망태 라고한다. 그런데 불 의어원은분명하지않다. 어떤사람들은 불 이 火 의 불 이라고우겨대기도한다. 불알 의체온이높아불알밑이늘축축하다는점을들어그렇게보는것이다. 그러나 火 의 불 은중세국어에서 블 이었기때문에중세국어에서도 불 이었던 불알 의 불 과는전혀다른것이다. 또어떤사람들은 불 을 황소 를뜻하는영어 bull( 불 ) 로보고, 불알 을 황소의알 로설명하기도한다. 그러나 불알 이라는단어가영어가들어오기훨씬이전부터쓰였기에이와같은설명은정말터무니없다. 북한에서 전구 를뜻하는 불알 이그어원이라고주장하는사람들도있다. 북한에서 전구 와같은의미로쓰는 불알 은 불빛이나오는알 이라는뜻인데, 고환 의 불알 과는 알 이라는점에서공통적이지만의미상거리가너무멀다. 한편, 불 의어원을 걸채 ( 소의길마위에덧얹어곡식단따위를싣는농기구 ) 나옹구 ( 새끼로망태처럼엮어만든농기구 ) 에서아래로늘어뜨려물건을싣도록한부분 을지시하는 불 에서찾기도한다. 아래로길 112 새국어생활제 16 권제 3 호 (2006 년가을 )

게늘어진모양을하고있다는공통점에초점을둔해석인데, 다른어원설보다는그럴듯하다. 그러나아직 불 의어원은명확히밝혀진것이아니다. 불 은현대국어에남아있기는하지만단독으로는잘쓰이지않는다. 불알 을비롯한 불거웃 ( 불두덩에난털 ), 불두덩 ( 자지나보지언저리의두두룩한부분 ), 불줄기 ( 불알밑에서부터똥구멍까지잇닿은심줄 ) 등과같은합성명사나, 불까다, 불치다 와같은합성동사, 그리고 불까다, 불치다 를이용한 불깐소, 불친소 등과같은합성명사속에서나그쓰임을확인할수있다. 물론 불채인중놈달아나듯 과같은속담속에서는여전히 불 이본모습대로쓰이고있다. 불알 의 알 은 새알, 달걀 ( 닭의알 ) 등에보이는 알 과같이 卵 의뜻이다. 15세기에서는말음에 ㅎ 을가진 알ㅎ 로나타난다. 그리하여현대국어의 불알 은이전시기에는 불알ㅎ 로나타난다. 불알ㅎ 에서말음 ㅎ 이탈락하여지금의 불알 이된것이다. 불 이 음낭 ( 陰囊 ) 의뜻이고, 알 이 난 ( 卵 ) 의뜻이므로, 불알 은 음낭속에있는공모양의기관 으로해석된다. 한자어 고환 ( 睾丸 ) 과의미가같다. 2. 2. 입씨름 우리가쓰는 말 은세가지특성을갖고있다고한다. 의사전달의수단으로서의특성, 사람됨을창조하고또그것을판별하는특성, 말하는사람의행동을규정짓는특성이바로그것이다. 이러한특성만보더라도 말 이얼마나소중한것이며, 또그것을얼마나바르고신중하게써야하는지를알수있다. 말 을바르고신중하게하지않으면, 그말때문에 말시비, 말다툼, 말싸움, 입다툼, 입씨름, 아귀다툼 등이끊임없이벌어지게된다. 이들 말 로써행해지는시비나싸움은대개감정이개입되어아주격하고야비하게흘러간다. 그리고아주지루하게계속된다. 그러다가결국마음에상처를입게되고, 또한공연히휘말리게되어큰손해를보게된다. 이런싸움이개인의차원을넘어공인 ( 公人 ) 들사이에서벌어지면그 어원탐구 113

한심하기가말이아니다. 우리는불행하게도이런사태를너무도자주접하게되는데, 말꼬리를잡고연일벌어지는정치판의 입씨름 공방전도그중의하나이다. 입씨름 이라. 입으로하는씨름 을말하는가. 어찌보면 입으로하는씨름 이 입씨름 일수도있다는생각을해본다. 입으로설전 ( 舌戰 ) 을벌이며상대를공격하는것이, 힘센장사가용을쓰며상대를쓰러뜨리려고하는것과유사하기때문이다. 아울러 입씨름 과비슷한의미인 아귀다툼 이나 말다툼 이 싸우고다투는행위 여서 입씨름 도 씨름을하듯입으로주고받는공방전 쯤으로쉽게생각할수있다. 그러나 입씨름 의 씨름 을우리의민속운동인 씨름 [ 角力 ] 으로볼수없다. 입씨름 의 15세기어형은 입힐훔 인데, 씨름 의 15세기어형은 실훔 이어서형태상전혀무관하기때문이다. 아무리행위가유사하고현재의어형이같다하더라도, 과거에형태가달랐는데어찌말의뿌리가같다고할수있겠는가. 그럼 입힐훔 은어떻게만들어진말인가. 입힐훔 은 입힐후 - 라는동사에서파생된명사이다. 그리고 입힐후 - 는명사 입 [ 口 ] 과동사 힐후- ( 힐난하다, 다투다 ) 가결합된합성동사이다. 동사 입힐후 - 의의미를고려하면 입힐훔 은 입으로힐난하며다투는일 이라는어원적의미를갖는다. 말다툼, 말싸움 등과단어구조가같고또의미도유사하다. 15세기의 입힐훔 은 17세기문헌에는 입힐홈, 18세기문헌에는 입히롬, 입힐음 등으로나온다. 입힐훔 에서 ㅎ 이탈락하여 입히룸 이되고 입히룸 의제3 음절모음이변하여 입히롬, 입힐음 등으로나타난것이다. 그뒤 ㅎ 이 ㅅ 으로변하여 입힐음 이 입시름 이되고 입시름 의제2 음절두음이된소리로변하여지금과같은 입씨름 이된것이다. 그런데 입힐훔 의구성요소인 힐후- 라는동사가없어지고또 입힐훔 의 힐훔 까지도복잡하게변함으로써 입씨름 의어원을알기어렵게되었다. 그러자 입으로하는씨름 이라는아주엉뚱한해석이끼어들어온것이다. 114 새국어생활제 16 권제 3 호 (2006 년가을 )

2. 3. 행주치마 행주치마 는부엌일을할때치마위에덧입는짧은치마를가리킨다. 치마에물이묻거나오물이튀는것을방지하기위하여입는 앞치마 라고할수있는데서양의 에이프런 과비슷하다. 그런데예전의 행주치마 도이와같은기능으로사용되었는지의문이다. 행주치마 의본래의의미를살펴보면, 그모양이나역할이지금의것과다르게보이기때문이다. 행주치마 라는단어는 16세기 사성통해 ( 四聲通解 ) 에 쵸마 로처음보인다. 이것은 와 쵸마 가결합된합성어이다. 는 훈몽자회 ( 訓蒙字會 ) 에 抹布 ( 말포 ) 라고풀이되어있듯이 닦는천 을가리킨다. 손에묻은물을훔치거나그릇따위를닦는천조각이라고볼수있다. 그러나 에대한어원은아직알수없다. 혹자는이것을한자 行者 ( 행자, 속인으로절에들어가불도를닦는사람 ) 로보고, 쵸마 를 절에서허드렛일을하는행자가앞에걸친치마 라고소개하고있으나신빙성이없다. 는, 즈, 주 를거쳐지금의 행주 로이어졌다. 물론지역에따라서는 행지 ( 평북 ), 행자 ( 경상 ), 행지푸 ( 경남 ) 등으로쓰이기도한다. 그의미는본래대로이어져여전히 그릇을훔치거나씻는데쓰는헝겊 을가리킨다. 한편, 쵸마 의 쵸마 는무엇인가. 이는 치마 와관련된단어일것으로추정된다. 그런데 쵸마 가나오는 16세기는물론 15세기에서도 치마 는언제나 치마 로만나타난다는점에서 쵸마 에서만확인되는 쵸마 가 치마 와과연동일한것이냐하는데에는의구심이생길수도있다. 동일한것이라면어째서같은시기에 쵸마 와 치마 로달리나타났는가를쉽게설명할수없기때문이다. 그렇다고 쵸마 에이어 치마 가나타나는데 쵸마 를 치마 와별개의것으로보기는어렵다. 쵸마 는 치마 의이전어형으로보인다. 합성어속에남아있는단어는오래된어형을유지하는것이일반적인속성이다. 어원탐구 115

쵸마 를 치마 와같은것으로본다면 쵸마 는 닦기용도의천으로된치마 라는의미로해석된다. 부엌일을하다가물묻은손을훔치고, 그릇의물기를닦으며, 뜨거운솥뚜껑을들어올릴때등에이것을적절히이용한것이다. 그러므로치마보호용으로사용되는지금의앞치마와용도가조금은달랐다고볼수있다. 17세기의 치마 는 18세기에 즈치마, 19세기에 치마 와 쥬치마 로나오며, 20세기초에는 행자치마 와 행주치마 로나온다. 최근의사전에서는 행자치마 를방언으로처리하고 행주치마 만표준어로인정하고있다. 행주치마 는 쵸마 가 치마 로변하고, 이것이다시 즈치마 로변한다음에나타난어형이다. 그런데 쵸마 의 가 행주 로변하면서이상한일이벌어졌다. 행주 를경기도지명 幸州 로오인하게된것이다. 행주 를 幸州 로오인한데에는두단어가음이같다는사실이외에도부녀자까지치마에돌을나르며투석전을벌인 행주대첩 이라는역사적사건이연상되었기때문이다. 그리하여 행주치마 를 행주산성싸움에서부녀자들이돌을나른짧은치마 라고둘러댔던것이다. 이러한해석은 행주치마 가포함하는 행주 의어원을잃었기때문에생겨난엉뚱한것이다. 행주대첩이일어난시기가 1593년이고, 행주치마 의이전어형인 쵸마 가행주대첩보다몇십년앞서는 사성통해 ( 四聲通解 ) (1527) 라는책에나오는것으로미루어보아, 쵸마 에서변한 행주치마 를행주대첩과관련해서이해하는것은논리상앞뒤가맞지않는다. 행주치마 는 그릇등을닦기위해앞에두른짧은천 에불과하며, 이것은 16 세기보다훨씬이전부터사용된것이다. 3. 지금까지언급된내용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116 새국어생활제 16 권제 3 호 (2006 년가을 )

(1) 불알 은 불 과 알 이결합된형태이다. 불 을 火 의 불 로보기도하나믿을수없다. 火 의 불 은 15세기에 불 이아니라 블 이었기때문이다. 불 은 걸채나옹구에서아래로늘어뜨려물건을싣도록한부분 이라는뜻의 불 과어떤관련성이있는지모른다. 길게늘어진모양을하고있다는공통점을보이기때문이다. 알 은 卵 의뜻이다. 그러므로 불알 은 음낭속에있는공모양의기관 을지시한다. (2) 입씨름 은 15세기에 입힐훔 으로나온다. 이는 입힐후 - 라는합성동사에서파생된명사이다. 입힐후 - 는 입 [ 口 ]- 과 힐후-( 다투다 ) 가결합된어형으로 입으로다투다 라는뜻이다. 그러므로 입힐훔 은 입으로힐난하며다투는일 로해석된다. 입힐훔 은 입히룸 > 입히롬 입힐음 > 입시름 의과정을거쳐 입씨름 으로정착한다. 입씨름 의 씨름 을민속운동의하나인 씨름 [ 角力 ] 으로보기도하나두단어의 15세기형태가다르다는점에서그렇게볼수없다. (3) 행주치마 는 16세기의 쵸마 로소급한다. 이것이 치마 > 즈치마 > 행주치마 로변한것이다. 쵸마 는 와 쵸마 로분석된다. 는 닦기용도의천 이라는뜻이고, 쵸마 는지금의 치마 와같다. 그러므로 쵸마 곧 행주치마 는 닦기용도의천으로된치마 라는어원적의미를갖는다. 행주치마 의 행주 를지명 幸州 로보고행주대첩과관련하여그어원을설명하기도하나행주대첩이일어난시기에앞서 쵸마 라는단어가쓰였기때문에그와같이보기어렵다. 어원탐구 117

참고문헌 김민수외편 (1977), 우리말, 태학사. 안옥규 (1980), 어원사전, 동북조선민족교육출판사. 조영언 (2004), 한국어어원사전, 다솜출판사. 조항범 (1997), 다시쓴우리말어원이야기, 한국문원. 조항범 (2004), 정말궁금한우리말 100가지 (1, 2), 예담. 조항범 (2005), 그런, 우리말은없다, 태학사. 118 새국어생활제 16 권제 3 호 (2006 년가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