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일 심사일 게재확정일 시니어층을대상으로한 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의사용행태연구 주저자 백아름연세대학교인지과학협동과정 교신저자 전수진연세대학교커뮤니케이션대학원
서론 연구의배경및목적 연구의범위및구성 시니어의일반적고찰 시니어의의미및특징 시니어의음악소비및디지털기기사용현황 연구방법 심층인터뷰 인터뷰대상자선정 인터뷰구성 인터뷰결과 사용자경험 평가 평가대상자선정 평가구성 연구결과및분석 타인의존도 사용성및감성적경험측면 시니어그룹성향분류 어플리케이션사용상의문제점분석 음악서비스디자인제언 성향별디자인접근방법제언 어플리케이션 가이드라인제언 결론 참고문헌
시니어층을대상으로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의사용행태연구 요약 연구배경오늘날스마트폰의빠른확산과보급으로인해모바일어플리케이션으로음악을듣는사람들의숫자가증가하고있다 이러한경향에도불구하고디지털제품및서비스사용이미숙한노년계층 은스마트폰을통해음악을듣는것이익숙하지않거나어플리케이션사용을어려워하는편이다 그러나시니어그룹은성향에따라서음악소비방식및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행태에차이가있기때문에모든시니어가디지털기기및컨텐츠이용을꺼리거나불편해하는것은아니다 따라서본연구는시니어를대상으로한정성조사를바탕으로그들의음악소비방식및특징에따라시니어그룹을분류하고그들을위한음악서비스디자인접근방법및 가이드라인을제안해보고자한다 연구방법본연구에서는 명의시니어를대상으로심층인터뷰를진행하여시니어의음악소비방식및디지털음악제품 서비스수용정도를조사하였다 또한 명의시니어를대상으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에대한사용자경험 이하 평가를진행하여시니어들의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행태를분석하였다 연구결과심층인터뷰결과를바탕으로시니어그룹을네가지성향으로분류하고각성향별음악서비스디자인접근방법을제안하였다 또한 평가를통해시니어가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을사용하면서어려워하는점과그이유에대해파악하고그것을바탕으로사용자경험디자인적관점에서시니어를위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 가이드라인을제안하였다 결론본연구는최근고령화시대에새로운소비주도층으로주목받고있지만음악시장에서는상대적으로소외받고있는시니어를대상으로한음악서비스연구를진행하였다는점에서의미가있다고생각된다 또한본연구의결과는향후시니어를위한음악서비스를기획및디자인하는데적용할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주제어 시니어 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 사용자경험 사용성 감성적경험 통권제 호 권 호
서론 연구의배경및목적최근전체인구에서차지하는고령자의비율이높아지는고령화현상이더욱빠르게나타나고있다 년에는 세이상의인구비율이전체인구의 대로진입하면서명백한고령화사회로접어들게되었다 원선진 성정환 또한 년에는노인인구가전체인구의 를초과하는초고령화사회로접어들게될것이라는예측도나오고있다 노영서 김보연 세이상의중고령인구가빠르게증가함에따라화장품 의료 헬스 금융등의기업에서는그들을새로운소비주도층으로주목하고있는실정이다 반면음악시장에서시니어는상대적으로주목을받지못하고있다 오늘날스마트폰의빠른확산과보급으로인해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이활성화되었고 스마트폰으로음악을소비하는방식은과거 플레이어 카세트테이프 와같은매체에비해보다많은양과좋은품질의음악컨텐츠에쉽게접근 소비 공유할수있도록기여하였다 그러나기존아날로그매체를기반으로한음악시장은상대적으로축소되었기때문에스마트폰과같은디지털기기와모바일어플리케이션의사용이미숙한시니어세대에게는그렇지않은세대에비해다양한음악을접할수있는기회가현저히낮아졌다 하지만모든시니어들이스마트폰과같은디지털음악서비스사용을어려워하는것은아니다 시니어는빠른세계화와디지털화를경험한세대로우리가일반적으로노인이라고칭하는실버세대에비해 기기에대한거부감과두려움이적은편이라고한다 한상철 또한 미국심리학자버니스뉴가튼이 오늘의노인은어제의노인과다르다 고말한데서유래된신조어인 액티브시니어 는 년대초반부터은퇴한구매력이있는중장년층을뜻하는용어로 이들은일반적인시니어에비해시대의분위기에쉽게반응하며 젊은감각과새로움을추구하는경향이있다 노영서 김보연 이처럼 시니어세대는음악소비방식및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행태에차이가있는것으로보인다 본연구의목적은시니어의음악소비방식및디 지털음악제품 서비스수용및사용에따라시니어그룹의성향을분류해본후각그룹의성향에적합한 가이드라인을제안하는것이다 특히 심층인터뷰와과업수행을통한사용자경험평가와같은정성적인연구방법을통해젊은세대들이많이사용하고있는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에대한시니어들의사용행태를알아보고자한다 본연구의구체적인연구목표및과정은다음과같다 첫째 시니어의음악소비방식및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수용및사용에영향을주는요인에관한정성적조사를바탕으로시니어그룹을성향별로분류하고자한다 둘째 시니어그룹별로현재음악소비방식의특징 바라는점 문제점을파악하여각그룹에적합한음악서비스접근방식을사용자경험디자인적관점에서제안하고자한다 셋째 시니어를대상으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 평가를진행하여시니어들이음악어플리케이션을사용하는과정에서불편해하는점 어려워하는점을조사한후 그내용을바탕으로시니어를위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의 가이드라인을제안하고자한다 연구의범위및구성본연구에서는시니어를 대이상으로정의하고 평소음악을좋아하고음악감상을즐겨하는시니어들을사용자대상으로하여두차례의정성적인조사를진행하였다 첫번째조사에서는심층인터뷰 를통해평소시니어의음악소비방식및특징을조사하였고그내용을바탕으로시니어그룹을네가지성향으로분류하였다 두번째조사에서는시니어의디지털음악감상행태를조사하기위해사용자경험 이하 평가를진행하였는데 사용자는디지털음악서비스중가장많이사용되고있는두개의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에서음악감상과관련된과업세개를수행하였다 두조사결과를바탕으로도출된특징에따라시니어그룹을네가지성향으로분류하여각타입에적합한음악서비스접근방법및음악모바일어플리케이션 가이드라인을제안하였다
시니어층을대상으로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의사용행태연구 시니어의일반적고찰 시니어의의미및특징시니어는 상급자 연장자 라는뜻으로보통정부통계나노인학에서는 세이상을지칭하지만 소비자집단이라는관점에서는보통 세이상까지를포함하는개념이다 실제노인단체들이머리가하얗게센노인의이미지를연상시키는 실버 대신 시니어 를사용해달라고공식요청한사례도있다 정지혜 시니어에 활동적인 이라는수식어를붙여서액티브시니어라고칭하기도한다 또한시니어와액티브시니어를다르게보는관점도존재한다 원선진과성정환 은개인의다양한라이프스타일성향을 가지로분류한사카이나오키의이모셔널매트릭스를바탕으로시니어와액티브시니어의특징을구분하였다 시니어는상대적으로전통성을추구하고보수적인감성스타일을갖는반면액티브시니어는시대의분위기에쉽게반응하고합리적 감각적 새로움을추구하고 젊음을추구하는성향을갖는다 삼성경제연구소의연구에의하면액티브시니어는 부유하고활동적이며건강하게장수하는그룹 으로 여가생활을즐기고 건강에높은관심을보이고 자기계발과소비 여가생활을즐기며 사회활동에적극적으로참여하는특징을보인다 특히 일반적인노인에비해젊은감각을가지고있기때문에프리미엄제품에대한요구가있고 기기도능숙하게다루는경향이있다 김정근 년부터는 년에출생한베비비부머세대인 세이상이실버층으로진입하게될예정이다 베이비부머세대는우리나라 년도의빠른경제성장의주역이며 어느세대보다높은자산과소득을획득하고있기때문에능동적인소비성향을지니고있다 한상철 따라서 시니어는기존의가난하고소비시장의비주류라는통념에서벗어나적극적인소비주체로서주목을받기시작했고 과거의노인과는다르게소득수준이높으며활동적이고건강하다는이미지로의인식을변환하는데기여하였다 기존 실버 노인 이라는호칭에서 시니어 라는새로운호칭이생겨난데에 는이러한특징들이있었다는점을선행연구들을통해알아볼수있었다 시니어의음악소비및디지털기기사용현황지난 년간음악소비방식은다양한형태로변화하였다 년대초반에는 플레이어를통해음악을듣다가 년대중반부터카세트테이프와 가보급되면서플레이어를휴대하면서음악을들을수있게되었다 년대에 가등장하면서그동안유형의매체를구입하여음악을듣던방식에서무형의음원을다운받아듣는방식으로바뀌게되었다 이렇게음악소비시장이빠르게변화하면서아날로그매체에익숙한시니어들은새로운디지털방식의음악감상에어려움을겪고있다 한국컨텐츠진흥원 에서조사한연령별온라인음악스트리밍서비스이용경험결과에따르면 온라인음악서비스를사용하는 세연령층은약 로평균 에미치지못하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 음악감상시주이용매체조사결과에따르면스마트폰과 플레이어로음악감상을하는 세비율은 이하로전체평균약 에비해현저히낮게나타났다 이는 세의시니어세대가다른세대들과비교하여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이용경험이나디지털음원을통해음악을감상하는비율이현저히낮다는것을의미한다 한국컨텐츠진흥원 또한 의조사결과에따르면액티브시니어의문화컨텐츠소비성향조사결과뮤지컬내한공연관람은 음반구매는 로전체세대평균보다각각 정도더높게나타났고디지털음원구입은 로전체세대평균보다 가낮게나타났다 유주희 액티브시니어 는적극적인소비활동을하고문화 활동을즐긴다는점에서기존실버세대와는구분되는 세 이상의시니어를뜻한다 표 액티브시니어의문화콘텐츠소비성향 통권제 호 권 호
이자료를통해 세의액티브시니어세대가다른세대에비해디지털방식으로문화컨텐츠를소비하는데에익숙하지않다는점을짐작할수있다 표 초고령화시대를대비해노년층의디지털기기및서비스사용에대한심층적연구가많이진행되어왔다 허원회와김정이 는 세이상의노인 명을대상으로심층인터뷰를진행하여스마트폰인터페이스를사용하는데있어서어려운점을조사하고노인을위한스마트폰의인터페이스디자인의가이드라인을제시하였다 또한노영서와김보연 은 세에서 세사이의베이비붐세대 명에대한심층인터뷰를통하여그들의평소스마트폰사용행태를조사하였다 원선진과성정환 은시니어를획일화된한집단으로간주하기보다는그들의미묘한성향의차이를인지하여마케팅차원에서유연하게대응하여야한다고말하고있다 각하지만조작이어렵기때문에사용하고싶어도사용하지못한다는것을알수있었다 따라서본연구는사용자경험평가를통해시니어들이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을사용하는것을관찰하여어떤점을어려워하고그이유가무엇인지를알아보고자하였다 심층인터뷰 인터뷰는문답형식으로약 시간동안진행되었다 평소음악을좋아하거나음악을즐겨듣는 대이상의남녀를대상으로하였고 편안하고익숙한분위기를조성하기위해인터뷰대상자의집에직접방문하여인터뷰를진행하였다 인터뷰진행시옛기억과감성을이끌어내고 디지털방식음악서비스이용의고충을쉽게파악하기위해 플레이어 카세트테이프플레이어 플레이어 플레이어 스마트폰을사용하게하면서인터뷰를진행하였다 그림 연구방법 에서살펴본바와같이 세의액티브시니어세대의음악관련문화콘텐츠소비성향중뮤지컬관람및음반구매와비교해서액티브시니어의디지털음원구입이전체세대평균에비해낮다는점을알수있었다 이에대한원인들을살펴보기위해본연구는심층인터뷰를통해시니어의음악감상방식및경험을조사하여그들의음악소비방식과관련된고충을발견하고성향별음악소비방식에어떠한차이가있는지파악해보았다 시니어를대상으로사전온라인설문조사를시도해보았지만시니어들은컴퓨터및스마트폰사용에어려움이있어참여율이저조하였다 오프라인설문조사의경우 시력이좋지않아설문지를읽는데어려움이있었고질문에대해명확하게이해를하지못하였기때문에면대면인터뷰방식이적합하다고생각되었다 또한심층적인대화를통해시니어들의감정과심리를파악하여더자세하고심도있는조사를하고자심층인터뷰방식을택하였다 심층인터뷰를통해대다수의시니어들은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이많은양의음원을제공하고 휴대하면서들을수있다는점에서편리하다고생 그림 심층인터뷰진행모습 인터뷰대상자선정인터뷰대상자구성은본연구에서정의한 대이상의시니어중평소음악을좋아하거나음악을즐겨듣는사람을대상으로하였다 총인터뷰대상자는 명으로세대별음악소비매체에변화가있다는것을감안하여 대까지연령대및성비비율을적당히섞어선정하였고 사회생활여부도음악소비방식에차이가있을것으로예상되어직업유무도고려하여선정하였다 인터뷰구성시니어의평소음악소비방식및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행태를조사하기위해서전체인터뷰질문들은크게세가지의문항으로구성하였다 첫번째는평소음악감상방법에대한문항이다 평소어떤매체를사용하여음악을감상하는지
시니어층을대상으로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의사용행태연구 그것을사용하면서만족하는점과어려운점은무엇인지물어보았다 두번째는모바일뮤직어플리케이션사용경험에대한문항이다 먼저 스마트폰및모바일어플리케이션사용의능숙도를알아보기위해평소스마트폰및모바일어플리케이션사용의능숙도여부를물어보았으며 추가로타인의존경험에대해서물어보았다 평소스마트폰을통해음악어플리케이션을사용해본경험이있다면사용시어려웠던점과좋은점에대해서질문하였고 더불어과거와비교한현재음악소비시장에대한인상도조사해보았다 세번째는과거음악감상방식에대한문항이다 과거에는주로어떤매체를사용하여음악을감상하였는지물어보았고 과거음악감상감성을상기시키기위해과거음악과관련된에피소드를통해아날로그음악감상에서의그리운점과좋았던점들을물어보았다 또한직접아날로그기기들을사용하게하면서과거아날로그음악기기의기능과조작방식중어떤것이익숙하고편한지를조사하였다 심층인터뷰의문항구성은 표 와같다 표 심층인터뷰주요질문항목항목내용 음악을시간과장소구애없이휴대하면서들을수있는장점이있기때문에그편리성을인정하는시니어들의응답이다수있었다 심층인터뷰결과및시사점은타인의존도 사용성및감성적경험측면 시니어그룹성향분류로특징적인항목들을살펴볼수있었으며 이에대한상세한논의는 절에서더다루려고한다 사용자경험 평가본연구에서는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의편리성을인지하지만사용을꺼려하거나어려워하는시니어들을위해시니어들이모바일뮤직어플리케이션사용시어떤점을어려워하고그이유가무엇인지를알아보고자사용자경험평가를진행하였다 그림 본연구에서진행된사용자경험평가는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에서주로행하게되는세가지태스크를주고사용자의태스크수행과정을관찰하는방식으로진행되었다 참가자가테스트를진행하면서생각하고느끼는점을큰소리로말하도록요청 하였고 행동의구체적인이유가파악되지않을경우바로묻는방식으로진행하였다 평소음악컨텐츠소비방식 모바일음악앱사용경험 평소음악감상방법 평소음악감상시불편한점 타인의존경험 음악앱사용시어려웠던점 음악앱사용시좋은점 현재음악소비시장에대한느낌 과거음악감상방식회상 인터뷰결과 과거음악감상방식 과거음악감상의감성회고 과거사용했던기기들의익숙한점 음악감상이라는행위나음악이라는컨텐츠는사용 성외에감성적경험과밀접하게관련되어있다고 생각되어심층인터뷰결과를바탕으로시니어들의 음악소비행태를크게사용성측면과감성적경험 측면으로나누어살펴보았다 특히 사용성의경우연령과상관없이모바일음악 어플리케이션을능숙하게사용하는경우와그렇지 않은경우의차이가크게나타났다 그러나모바일 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이능숙하지않더라도모바 일음악어플리케이션이다른기기에비해다양한 그림 평가진행모습 평가대상자선정사용자경험 평가대상은평소음악을좋아하거나음악을즐겨듣고 스마트폰을사용하고있는 대이상의남녀총 명을대상으로하였고 평소음악감상시주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을사용함으로써상대적으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에능숙한사용자 명과상대적으로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이미숙한 명으로구성하였다 평가대상자가긴장하지않고평소음악어플리케이션을사용하는모습을살펴보기위해서평가대상자와친한가족 친구들과함께세명씩두그룹으로나눠한명씩 평가를진행하였다 조사자 통권제 호 권 호
는총세명으로조사자두명이대상자한명의 평가과정을관찰및촬영을하고 나머지조사 자한명은평가대상자두명의인적사항 스마트 폰사용기간 스마트폰사용능숙도를물어보면서 평가를준비하였다 평가를그룹으로진행하였 기때문에시니어개개인의성향의차이가더욱확 연히구분되었다 평가구성 사용자경험평가항목은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 션으로음악을들을때가장많이사용하는기능인 곡검색 곡다시듣기 곡구매와관련된세가지태 스크로구성하였다 표 평가는첫번째태스 크가완료되면그다음태스크를진행하는방식으 로진행하였고 평가자가편안한분위기에서태스크 를수행할수있도록하였다 각태스크와관련된 추가세부진행내용으로는첫번째태스크수행 시만약지금듣고싶은음악이없다고할경우에 는평소좋아하는음악이무엇이냐고질문한후그 곡을찾아듣게하도록요청하였다 세번째곡구 매와관련된태스크는현재대부분의음악서비스에 서는음악을구매를하지않은경우 분동안만곡 을들을수있고구매를통해서만전곡을들을수 있다는점에서있어서곡구매는음악감상에필수 적인행위라고판단되어포함시켰다 표 평가주요항목 항목 태스크 곡검색및재생 태스크 곡다시듣기 태스크 곡구매 내용 지금듣고싶은음악을재생시켜들어보세요 방금들었던음악을재생목록에서다시찾아서들어보세요 방금들었던음악을구매해보세요 평가도구는음악어플리케이션중 년 월 기준으로이용자수가가장많은 멜론 과 지니 를 사용하였다 평가이전에시니어 명에게평소 사용하는음악어플리케이션이무엇인지조사하여 평소에주로사용하지않는어플리케이션을대상으 로하여진행하였다 예를들어 멜론 을사용하고 있을경우 지니 를 지니 를사용하고있을경우 멜론 으로 평가를진행하였고 둘다사용하고 있지않다고할경우가장이용자수가많은 멜론 을사용하게하였다 사용행태에대한정확한평가를위해평소사용해서익숙해진본인의스마트폰대신 명의평가대상자가공통적으로사용해본경험이없는삼성갤럭시 를사용하였다 평가대상자 명모두안드로이드기반의모바일사용자로스마트폰의 버튼 버튼 버튼의사용법은공통적으로알고있었다 연구결과및분석두차례의정성조사를진행하여시니어의음악소비현황및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행태의특징들을발견할수있었다 조사결과를바탕으로시니어들의타인의존도성향 모바일음악서비스의사용자경험및아날로그감성에관한이슈 실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시문제점들을도출할수있었다 이를통해시니어음악소비성향별타입을분류하고그특징을정리해보았다 타인의존도심층인터뷰를진행하기에앞서평소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능숙도를파악하기위해심층인터뷰대상자 명에게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을사용한경험이있냐고질문하였다 그결과사용한경험이있다고대답한응답자는 명 사용한경험이없다고대답한응답자는 명으로나타났다 이중사용경험이있는 명에게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의능숙도를질문하자 명은능숙하게사용하며 명은잘사용하지못한다고응답하였다 모바일어플리케이션을사용하는과정에서문제점에봉착했을때타인의도움없이스스로문제를해결할수있는지없는지에따라실제능숙도를판단할수있다고판단되어 명에게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시타인의존정도를물어보았다 그결과 명이모두타인에게의존한경험이있다고답하였고 명의경우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을사용할때마다항상타인의도움을받는다고답하였다 시니어들은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을사용하면서문제점이생길경우주로자녀나친구들에게도움을요청한다는것을알수있었다 특히
시니어층을대상으로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의사용행태연구 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이능숙하다고답한 명조차타인에게의존하며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을사용하는것으로보아그들또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을혼자서는능숙하게사용하지못한다는것을짐작할수있었다 스마트폰사용이미숙하나그것을부끄럽게생각하여숨기고능숙하게사용하는척답한시니어도존재했다 예를들어 한시니어의경우혼자서스트리밍상품을구매하여듣는데문제가없다고답하였으나실제스트리밍상품을구매해보라고요청하자구매하지못하였고 현재사용하고있는상품은어떻게구매하였냐는추가질문에자녀가해주었다고답하였다 명의시니어에게공통적으로어플리케이션사용시모르는점이생길경우왜스스로해결하려하지않고다른사람에게의존하냐고묻자 알아가는과정이귀찮고 배워도혼자하려면모르기때문이라고답하였다 또한일단복잡하기때문에시도조차하지않고 찾아보는과정에오랜시간이걸리기때문에물어보는것이더편하다고답하였다 그림 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시시니어의타인의존도새로운기기를접하면누구나생소함을느낀다 예를들어 스마트폰을처음접한사람은기존의피처폰 과는다른사용방법때문에사용을어려워하기마련이다 젊은세대의경우새로운기기를사용하고자하는필요성과의지로인해계속해서새로운기기를학습하게되고결국능숙하게사용할수있게된다 하지만타인의존도에대한시니어 명의답변을통해시니어는젊은세대와비교해디지털기기의사용과컨텐츠이용을생소하게느끼고 새로운디지털기기에대한적응력이나능숙도가부족한편이기때문에사용과정에 서발생하는문제를타인에게의존하며해결한다는 것을추측할수있었다 사용성및감성적경험측면 대시니어 명의심층인터뷰내용을분석해 본결과시니어들의성향이두가지측면에서차이 가두드러진다는점을알수있었다 첫번째는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의사용성과 관련된측면으로어플리케이션을능숙하게사용하 며어플리케이션자체를긍정적으로생각하는시니 어와음악어플리케이션을잘사용하지못하고어 플리케이션자체를부정적으로생각하는시니어로 구분지을수있었다 표 는인터뷰내용을바탕 으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의사용성에대한 긍정적인평가와부정적인평가와관련된세부항 목들을정리한것이다 표 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의사용성측면 만족도 사용능숙도 긍정 부정 긍정 부정 터치방식이물리적인버튼보다편리하다 찾고싶은곡을바로검색할수있다 음악이다양해서선택의폭이커졌다 이동하면서음악을들을수있다 너무많은기능들은방해가된다 한곡을듣기위해음악을구입하는과정이너무복잡하다 음악의양이너무많고 듣고싶지않은음악까지제공되어서복잡하다 터치방식의메뉴의이동이산발적이어서서비스이용이불편하다 모르는것이있어도타인에게물어보지않고스스로해결하려는편이다 스마트폰앱을평소에어렵지않게사용한다 스트리밍서비스를평소에이용한다 음악을듣고결제까지할수있다 새로운것을배우는것이두렵지않다 디지털음악컨텐츠를이용할때타인의도움을받는다 스마트폰은기능이너무숨겨져있어서사용하기어렵다 디지털이아날로그방식보다적응하는데오랜시간이걸린다 자식이다운받아준음악만들을수있지다운받지못한다 스트리밍서비스에대해서들어본적이없다 예를들어 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을긍정 적으로생각하는성향을가진시니어는 모바일음 악어플리케이션에는다양한음악이있어서선택의 폭이넓어졌다 고응답하였다 반면 부정적인성향 통권제 호 권 호
을가진시니어는 듣고싶지않은음악까지너무 많이제공되어복잡하다 고말하였다 음악어플리 케이션의같은기능에도정반대의응답이도출되는 상황을통해기존아날로그방식에비해발전된음 악서비스를오히려불편해하는시니어가존재한 다는것을알수있었다 표 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의감성적경험측면 아날로그기기에대한생각 옛음악감상 긍정 부정 긍정 부정 디지털음원이너무많아서음악이흔하다는느낌을받는다 앨범단위로음악을분류한다 터치보다는확실히눌리는버튼느낌이더좋다 지금도오디오시스템으로음악을듣는다 음악의양보다는질을중요하게생각한다 모바일은음질이좋지않다 아날로그방식이불편했기때문에그립지않고 현재디지털방식에만족한다 스마트폰사용이어렵지만 옛방식이편하지도않다 스마트폰으로음악을듣는것만으로만족한다 불편했던과거의방식으로돌아가고싶지않다 가상보다는실물형태의선물에더가치를느낀다 과거에음악을선물했지만지금은그렇지못하는것이아쉽다 음반을모으는취미가있다 온전히음악에만집중하는음악감상시간이있다 음악을주로집에서듣는다 옛날에는 판을수집했었는데 지금은음악을너무쉽게들을수있어서음악의가치가떨어지는것같다 앨범을수집하는취미가없다 과거에도음악을선물해본경험이없다 과거에미련을두지않는다 앨범을모아두면지저분해서다버렸다 음악선물을받아도큰감동을받지않는다 두번째는시니어들의음악감상에대한감성적경 험측면으로옛아날로그감성을그리워하고긍정 적으로생각하는시니어와현재디지털방식에만 족하는시니어로구분지을수있었다 여기에서말 하는음악의아날로그감성이란 앨범을수집하거 나 선물하는등음원외의부가적인요소에가치를 두는것을말한다 표 는인터뷰내용을바탕으 로음악감상의아날로그적감성을긍정적으로보 는관점과부정적으로보는관점에관한특징들을 정리한것이다 예를들어 아날로그의감성을긍정적으로생각하는 성향을가진시니어의경우에는 옛날에는 판을수집했었는데 지금은음악을너무쉽게들을수있어서음악의가치가떨어지는것같다 고응답하였다 시니어그룹성향분류앞서분석해본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성과감성적경험측면에서도출된시니어의특징을바탕으로본절에서는시니어그룹의성향을분류해보고자한다 시니어성향을구분하는두가지측면인사용성과감성적경험은복합적으로적용될수있기때문에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의능숙도와는상관없이옛아날로그기기와감성에대해서긍정적으로생각하는시니어와부정적으로생각하는시니어가동시에존재한다는것을심층인터뷰결과를통해알수있었다 이러한결과를바탕으로하여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의능숙도를한축으로 음악감상시감성적경험추구와실용적가치중어느측면에더중점을두고있는가를다른축으로설정하여시니어그룹성향을총 가지타입으로정의해보았다 그림 음악소비방식에따른시니어그룹성향분류 그림 에서 축은음악감상의가치적측면을나타낸다 축에서왼쪽으로갈수록앨범 선물등음원외의부가적인요소에절대적인가치를부여하고 오른쪽으로갈수록음원자체소비및구입과같은실용적인가치를중요시하는성향을갖게된다 축은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의능숙도를나타낸다 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을전혀사용하지못하는경우 축의가장아래인능숙도 하 에
시니어층을대상으로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의사용행태연구 해당하고재생기능을사용할수있는경우 중하 재생기능외의부가기능까지도사용할수있을경 우 중 결제서비스를사용할수있을경우 중상 앱내모든기능을사용할수있을경우 상 의능숙 도로구분해보았다 표 네가지시니어타입과특징 항목 A 감성적액티브시니어스마트폰사용능숙아날로그감성에가치를느낌 내용 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을사용할때상대적으로타인의의존도가낮다 새로운기능을사용하고자하는의지가있으며호기심이많다 어플리케이션을사용하는데큰문제가없으나 음반을수집하거나선물하는등의옛날음악정서에서가치를느끼기때문에 아날로그와디지털기기를병행하여사용한다 갖는다 타입인감성적시니어는스마트폰사용이미숙하고아날로그감성에가치를느낀다 타입인실용적시니어는스마트폰사용은미숙하나음원자체에만족하는성향을갖는다 네가지타입의상세한특징을정리해보면 표 과같다 어플리케이션사용상의문제점분석시니어 명을대상으로 멜론 과 지니 의 평가를진행한결과 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의곡재생 다시듣기 곡구매관련태스크수행과정에서두앱의공통적인사용상의문제점을상세히파악할수있었다 그림 표 B 실용적액티브시니어스마트폰사용능숙음원자체에만족함 C 감성적시니어스마트폰사용미숙아날로그감성에가치를느낌 젊은사람들과거의비슷하게모바일어플리케이션으로음악을듣는데큰문제가없고최신기기와기능에대한적응속도가다른시니어에비해서빠른편이다 음원의양이많고 접근성 휴대성이좋은현재디지털음악서비스에만족한다 네개의타입중가장노인에가까운시니어이다 스마트폰사용에미숙하고 사용에어려움이있을경우타인의도움을받아문제를해결한다 새로운것에대해학습하려고하는의지가낮고 습득력이상대적으로떨어진다 아날로그방식을고수하기때문에 수동적으로음악을감상한다 D 실용적시니어스마트폰사용미숙음원자체에만족함 새로운것을배우고자하는의지는있으나 습득력이낮아쉽게배우지못한다 현재디지털기기의편리성을인정하고모바일어플리케이션을배우려고시도한다 옛감성을그리워하지않고 모바일을통해음악을들을수있다는것에만족한다 또한 이모형을기반으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 션시니어의성향을네가지타입으로분류하였다 타입인감성적액티브시니어는스마트폰사용에 능숙하고아날로그감성에가치를느끼는성향을 갖는다 타입은실용적액티브시니어로스마트 폰사용에능숙하고음원자체에만족하는성향을 그림 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화면 위 멜론 아래 지니 우선 곡을재생하는첫번째태스크에서는음악을검색하는과정과재생하는과정에서의문제점으로나누어볼수있다 음악을검색하는과정에서대부분의시니어들이듣고싶은음악을바로검색하지않고 음악장르 나 시대별음악 등의카테고리로들어가서음악을찾기시작했다 카테고리안에서듣고싶은음악을찾을수없을경우 그제서야검색버튼을찾는모습을볼수있었다 또한검색버튼을찾는과정에서도다양한문제점이노출되었는데 돋보기형태의검색아이콘을검색이라고이해하지못하고네이버포털사이트의검색바를찾는모습 통권제 호 권 호
또한살펴볼수있었다 그림 좌측상하단 대부분의시니어들은시력이좋지않기때문에작은글씨의버튼보다는큰글씨의버튼으로먼저시선이간다는점을알수있었다 음악을선택해서재생버튼을누르는과정에서는재생버튼이자신이터치한영역에서멀리떨어져있을경우에는이를인지하지못하고음악이재생되기를마냥기다리는모습을볼수있었다 그림 상단중앙 곡을재생목록에서찾아다시듣는두번째태스크수행과정에서도출된가장큰문제점은사용자들이 재생목록 이라는개념과기능을이해하지못한다는점이었다 심지어자신이들었던음악이기록에남는다는사실을모르는시니어도존재했다 이러한이유로방금들었던음악을다시들어보라는요청에태스크 과같은방법으로처음부터다시검색을해서듣는경우도살펴볼수있었다 또한재생목록기능을찾기위해서메뉴안의내용들을일일이다살펴보는과정또한찾아볼수있었는데 왜메뉴안으로들어갔냐는질문에는이해가가지않거나복잡한기능들은전부메뉴안에있을것이라고생각했기때문이라고답했다 이를통해시니어들은아이콘보다는직관적인텍스트의버튼이더쉽게인지될수있다는점을알수있었다 곡을구매하는태스크 의경우 대부분의사용자들이스트리밍기능을모르고있었고 다운로드가어떤기능인지모르는시니어도있었다 결제상품페이지에서는상세한설명이오히려상품구매를결정하는데방해가되었다 그림 우측상하단 많은정보가있을경우시니어들은시력이좋지않기때문에손가락으로짚어가면서위에서아래순서로정보를파악하는모습을볼수있었다 또한 이용약관의체크박스가너무작아서그것을인지하지못하는경우도있었다 표 어플리케이션사용상의문제점 태스크현상해석및문제점 태스크 지금듣고싶은음악을재생시켜들어보세요 태스크 방금들었던음악을재생목록에서다시찾아서들어보세요 태스크 방금들었던음악을구매해보세요 음악을찾기위해서메인화면에서 음악장르 카테고리로들어가서장르선택후음악을찾다가안보이자검색버튼을누른다 곡리스트에서곡을선택한후듣기버튼을찾지못한다 메인화면에서가장시각적으로눈에띄는것부터선택한다 메인화면에서검색버튼을찾지못한다 재생목록 이무슨기능인지알지못한다 방금들은곡을다시들어보라고하자검색버튼을눌러다시그곡을찾는다 재생목록 을찾기위해서 더보기 마이앨범 멜론 메뉴 오늘의신곡 지니 버튼을누른다 음악리스트에서 전체재생 버튼을누른다 이아이콘을 다운로드 라고이해하지못하고아래로내리는버튼이라고생각한다 상품정보페이지에서상품을고르는것을어려워해시간이오래걸린다 이용약관에체크박스를발견하지못한다 음악의범위를좁혀나가면서듣고싶은음악을찾는다 터치한영역에서벗어난피드백을인지하지못한다 메인화면에불필요한정보들이너무많아정작중요한검색버튼은눈에띄지않는다 이아이콘을 검색 이라고생각하지못한다 네이버같은포털사이트의 검색바 에익숙하다 전에들었던곡이기록에남는다는것을알지못한다 재생목록 이라는언어표현을이해하지못한다 이해가가지않는복잡한기능은메뉴안에들어가서찾는다 생소한아이콘보다는직관적인텍스트버튼을더빠르게인지한다 디지털에생소한시니어들은 다운로드 라는개념을모르는경우가많다 상품개수가너무다양하고 상품이름과 설명이너무어려워서오히려시니어들에게혼란을준다 체크박스가너무작아서보지못하고구매버튼을누르지만 체크박스를다시눌러달라는확실한피드백이없어계속구매버튼을누른다 상단에서부터손가락으로짚어가면서기능을찾고 하단에있는기능은잘발견하지못한다 시니어들은시력이나쁘기때문에기능을한눈에파악하지못하고상대적으로는페이지하단보다상단의정보를더먼저인지한다
시니어층을대상으로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의사용행태연구 음악서비스디자인제언 성향별디자인접근방법제언본절에서는앞서정리한네가지타입의특징을바탕으로각타입에적합한음악서비스접근방법을사용자경험디자인적관점에서제안하고자한다 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의사용성과감성적경험측면에서나타난시니어들의성향을고려한제안점들이향후시니어를위한음악서비스디자인에적용되면시니어의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성향상과음악감상만족도를높이는데도움이될것으로기대된다 우선 감성적액티브시니어타입 는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에는능숙하나옛감성을그리워하는성향이두드러지기때문에 이러한사용자들에게는어플리케이션에서음반을수집하거나선물을하는서비스를제공하여모바일앱의편리함과아날로그감성의회귀를동시에경험할수있도록하는것이효과적이다 다음으로실용적액티브시니어타입 는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이다른시니어타입에비해상대적으로능숙하고 옛감성을그리워하기보단현재음원자체의소비나사용에만족하는편이다 따라서이타입의사용자그룹에게는실제모바일뮤직어플리케이션사용에있어서어려워하는부분을조사하여앱의 와사용성을개선하는방식을추천한다 감성적시니어타입 는새로운디지털기기에대한학습능력과의지력이낮기때문에아날로그기기가지닌유형적 형태와직관적인인터랙션방식에초점을맞춰디지털기기에대한거부감과생소함을극복할수있도록도와주는것이적합하다 마지막으로 실용적시니어타입 는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의편리함을인지하고이를배우고자하는의지는있으나학습능력이낮기때문에 타인에게의지하지않고스스로문제를해결할수있도록직관적이고친절한튜토리얼을제공함으로써사용자들이스스로문제를해결했을때성취감을느낄수있도록도와준다 어플리케이션 가이드라인제언앞서진행한사용자경험평가를통해디지털방식의제품및서비스의사용이상대적으로미숙한시니어들이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을사용시발생할수있는문제점들을상세하게파악할수있었다 에서정리한 평가결과를바탕으로시니어를위한본절에서는음악어플리케이션의 가이드라인을다음과같이세가지방향으로제안하고자한다 첫번째는검색및재생에관한사항이다 포털사이트의검색방식에익숙한시니어들을위해메인화면에아이콘형태의검색버튼대신바형태의검색창을제공한다 시니어세대는듣고싶은음악을직접검색해서듣는방식보다라디오나 에서나오는음악을수동적으로듣는방식에익숙하므로시니어들의나이와성별에맞는추천음악을메인화면에배치하여쉽게접근할수있도록한다 두번째는곡구매에관한사항이다 시니어들은상품선택에있어가격을중요시여긴다는점과상품이너무다양할경우선택하는데오랜시간이걸리고복잡해한다는점을바탕으로저렴한가격순으로최소한의상품을제시한다 또한체크박스는크기나위치를적당하게디자인하여사용자가보지못하고지나치는일이없도록하고 놓친부분을이후에라도확인할수있는장치등을마련해준다 마지막으로전반적인 구성에관한사항이다 시니어는시야가좁고시력이좋지않다는점을고려하여터치한영역과멀지않은곳에확실한피드백을제공하도록하고시니어들의시선흐름에맞춰중요한정보는상단에배치하도록한다 한꺼번에너무많은기능이나정보를보여주게되면혼란을야기시킬수있다는점을고려하여부가적인기능은메뉴에배치하고메인화면에는시니어들이주로사용하는한정된기능만을배치한다 또한직관적으로의미를파악하기힘든아이콘보다는쉽게의미를알수있는단어표현으로기능을시각화하는방식도효과적이다 통권제 호 권 호
표 시니어를위한어플리케이션 가이드라인제언 항목 검색및재생 곡구매 전반적인 구성 내용 Ÿ 아이콘형태의검색버튼대신눈에띄는검색바제공 Ÿ 시니어들나이와성별에맞는음악을추천 Ÿ 추천음악에쉽게접근할수있도록메인화면에배치 Ÿ 음악상품의수를제한하고상품설명간소화 Ÿ 저렴한가격순으로상품을배치 Ÿ 체크박스같은결제관련필수확인요소의가시성증대 Ÿ 한영역과멀지않은곳에확실한피드백제공 Ÿ 기능의 와복잡한인터랙션최소화 Ÿ 부가적인기능은메뉴에배치 Ÿ 주로사용하는한정된기능을메인에배치 Ÿ 아이콘보다는쉽게의미를파악할수있는단어표현으로기능을시각화 주도층시니어를주대상으로하는음악서비스를기획하거나디자인할때다양하게적용할수있는사용자경험과관련된제안및가이드라인을제안하였다는점에서의미가있다고생각된다 본연구는한정적인시니어를대상으로제한된기간내에정성적인조사방법을진행하였다는점에서는한계점이있으나 이러한점을보안하여추후연구대상의숫자를늘리고정성적인조사외에정량조사를함께진행한다면다양한후속연구들이가능할것으로기대된다 또한 연구방법론의신뢰성이나세심한검증등은본연구의후속연구를통해좀더보완해서진행할수있을것으로예상된다 결론과거청장년층에편중되어있던스마트폰보급이 대의중고령자들에게확대되면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을통해음악을소비하는시니어또한증가하고있다 대부분의시니어들이스마트폰을통해음악을듣는것을어려워하고타인에게의존하지않으면스스로이용하는것을어려워하는것이현실이지만 시대의분위기에쉽게반응하고새로움을추구하기위해디지털방식의음악서비스이용을어려워하지않는액티브시니어또한증가하고있다 그러나이렇게시니어의다양한음악소비성향에도불구하고현재음악시장의서비스는타겟별로세분화되어있지않고 시니어를대상으로한음악서비스는부재한상황이다 본연구는음악을좋아하는 대이상의시니어를대상으로심층인터뷰와관찰조사를실시하여평소음악소비방식 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경험에관해정성조사를진행하였다 조사결과시니어는성향별로음악을소비하는방식에차이가있다는것을알수있었으며 음악감상시어떠한사용자경험에가치를두는지에대한방식과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사용능숙도를두축으로설정하여시니어성향을 가지타입으로분류하였고 사용자경험측면에서네가지타입에적합한음악서비스접근방법및시니어를위한모바일음악어플리케이션 가이드라인을제안하였다 본연구의결과는앞으로주목할가치가있는소비 참고문헌 노영서 김보연 베이비붐세대의고령화를대비한 디자인사용성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원선진 성정환 휴대폰사용현황분석을통한시니어그룹의성향탐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허원회 김정이 노년층을위한스마트폰 디자인가이드라인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김정근 실버세대를위한젊은비즈니스가뜬다 에서인출 유주희 세액티브시니어문화콘텐츠소비의큰손 에서인출 정지혜 시니어시장에대한 가지잘못된선입관 에서인출 한국컨텐츠진흥원 음악산업백서 에서인출 한상철 진격의 세대 를주목하라 에서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