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 Capstone Design2 ] 지도교수 Packet Ngin 을이용한 N-Screen Router < 졸업작품계획서 > 컴퓨터공학부 지도교수 민덕기교수님 T12 200911401 양유석 제출일자 2014.05.30-1 -
목 차 1. 프로젝트개요 3 (1) 개발동기 (2) 개발목표 (3) 시장현황 (4) 기술동향 3 3 3 4 2. 팀구성및역할 6 (1) 팀원소개 (2) 팀원역할 6 6 3. 프로젝트설명 7 (1) 핵심기능 (2) 세부기능 (3) 시나리오 (4) 시스템환경 (5) 개발환경 7 8 9 10 12 4. 프로젝트일정 13 5. 제출문서 14 6. 참고문헌및사이트 14-2 -
1. 프로젝트개요 (1) 개발동기 Ÿ 만물인터넷은무선네트워크를기반으로사물과인터넷을연결해관련정보를사용자에게제공하는것을말한다. 만물인터넷시대에는무선네트워크연결이자동차나생활가전기기를넘어식품이나동, 식물등모든사물로확장된다. 이러한만물인터넷시대에서개인이원하는미디어를어떠한스마트기기에서라도손쉽게볼수있는환경을만들고자생각하였다. 그러던도중, 하나의기기로전송되는데이터를여러기기로동시에전송할수있는라우터를만들어보면좋겠다고생각하여 N-Screen Router를개발하기로하였다. (2) 개발목표 Ÿ 하나의멀티미디어콘텐츠를여러개의스마트기기에서실시간으로즐길수있도록하는 라우터개발 (3) 시장현황 Ÿ N-스크린은 C-P-N-T (Contents, Platform, Network, Terminal) 로구분되는산업계체계에서더진보된스마트체계를통해언제어디서나다중콘텐츠를공유하고실행할수있으며끊김없는이어보기가가능한사용자중심적인서비스를의미한다. N-스크린이라고부르기전에는웹, 모바일, TV 간의연결로한정하여 3-스크린이라고도부르기도했다. 스마트디바이스가진화되면서, 디바이스간의연동서비스를사용자가쉽게공유하고실행하기위한기술적인규격들이만들어지고있다. DLNA는홈네트워크에서사용자가디바이스간연계를더쉽게수행할수있는산업계표준으로서스마트 TV,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오디오기기들에필수적인요소로적용되고있다. 콘텐츠는클라우드를기반으로언제어디서나자유로운이용이가능하도록사용자친화적인서비스가만들어지고있다. 이들스마트디바이스와콘텐츠인프라의발달을통해다양한스마트스크린간에사용자의경험 (User experience) 를연계하여사용할수있는 ( 끊김없는, Seamless) 서비스가애플, 구글, 넷플릭스, 삼성, LG, KTH 등의다양한유형별사업자들을통해서비스되고있으며 2010년가전사들이가전기기에 DLNA 규격을수용함으로써 1차촉발되고이후다양한서비스사업자들이 N-스크린서비스유형들을만들어내면서좀더진화하고있다. N-스크린서비스의최종목표는사업자가원하는폐쇄된사업환경 (Walled Garden) 을벗어나사용자가자유로이원하는방송, 통신서비스및개별콘텐츠를실시간으로선택및해지할수있는자유로운콘텐츠의이용이가능한환경의구현이될것이라고판단된다. 즉, 서비스사업자가갖고있던서비스주도권이사용자에게로넘어가는방송통신발전의전환기적인성격의서비스유형이다. 현재대한민국에서 N-스크린서비스를하는대표적인업체로는 pooq, tving, 에브리온TV, 곰TV 등이있으며, 케이블및 IPTV 방송송출사업자인 SO 또는방송사업자인 PP들과연합하여, 사용자들에게다가가고있으며, 일부유료화를통한이익을창출하고있다. - 3 -
Ÿ 또한, 아래와같이웨어러블디바이스를포함한스마트기기시장이날로성장하고있다. 이러한상황에서 N 스크린서비스에대한수요는더욱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4) 기술동향 Ÿ 이전에 N 스크린서비스가실제화되지못한데에는크게세가지장애요인이있었다. 첫째, 피처폰이라는모바일단말기의사양이모바일단말기에서의동영상시청이나인터넷접속을통한데이터이용에있어용이한환경을만들어주지못했다. 하지만이는모바일단말기의사양의문제라기보다는모바일인터넷생태계가모바일단말기를통한인터넷향유를하기에는아직온전하지못했던것으로분석하는것이타당할것이다. 그러나이와같은문제는모바일생태계가스마트폰이라는모바일단말기의스마트화를통해자연스럽게모습을갖추기시작하며해결되었고, 모바일단말기에서의인터넷이용이가히스마트폰의혁명이라할만큼급속하게용이해졌다. 이것이스마트폰의존재및성장이 N 스크린서비스전략을가능하게하는동인이라고분석되는이유다. 둘째, 스크린을통한동영상시청이라고하면전통적으로 TV라는스크린이가장중요한위치에있을수밖에없다. 지금까지의 TV는단방향성의수동적시청습관 (lean back) 의특징을가지고있었으나, 최근 TV의스마트화로양방향성의능동적인 (lean forward) 스마트TV라는용어가급속히회자되고있다. 셋째, 복수의스크린간콘텐츠의동기화를위한기술의장벽은이전에도거의없었다. 단지 one buy multi use를위한콘텐츠소싱의문제가있었고스크린은단순히디스플레이의역할만을하며, 따라서동기화할콘텐츠를한곳에저장해야하는문제가있었다. 이러한문제를적기에해결한것이바로클라우드컴퓨팅이다. - 4 -
Ÿ SDN(Software Defined Network) 은네트워크장비, 즉하드웨어기능을소프트웨어로구현할수있는일종의가상화기술이다. SDN은 2011년첫오픈네트워킹총회 (Open Networking Summit) 를통해유명세를탔으며, 여기에서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야후, 버라이즌등많은기업들은전통적인네트워킹이얼마나뒤처져있으며애플리케이션부터인터넷의미래까지모든것의발전을어떻게위협하고있는지공유했다. 혁신은억압되고비용은과도해졌으며, 네트워킹은기술변화를따라잡기위해더욱개방적이고현대적인모델로변모해야했다. 그래서나온것이새로운네트워크트래픽관리방식이다. 데이터센터의서버와스토리지가상화처럼네트워크라우터와스위치를하드웨어에서없앤후높은수준의제어소프트웨어로이를대체하는일종의지능화패러다임이다. SDN에서는라우터와스위치를개별적으로설정해관리할필요가없다. 대신더높은수준의프로그램과애플리케이션통합이가능한단일관리창을통해이러한작업을처리한다. SDN은중앙화와원격화로네트워크설정과관리가간편해지고, 네트워크설정이나관리작업등을자동화할수있다. 또한, 시시각각변하는네트워크상황과애플리케이션요건에맞춰프로그래밍할수있다. 그리고저렴한범용라우터 / 스위치하드웨어를사용할수있게되고, 네트워크이용률이높아진다. - 5 -
2. 팀구성및소개 (1) 팀구성 구분이름역할 Team Leader 양유석 - Project Management - Development - Integration - Document Management - Schedule Management - Development - Testing (2) 팀원소개 학년학번이름관심분야연락처이메일 4 200911401 양유석 - Network - Operating System 010-2867-2404 frece @ naver.com - 6 -
3. 프로젝트설명 (1) 핵심기능 Ÿ 인터넷에서제공되는스트리밍동영상을여러 Device 와동시에볼수있는기능제공 (a) Mobile Phone Another Mobile Phone PC TV (b) PC Another PC Mobile Phone TV (b) TV Another TV Mobile Phone PC - 7 -
(2) 세부기능 Ÿ Router (a) 스트리밍미디어의장치별프로토콜변환 (b) 스트리밍미디어패킷의장치별헤더변형및프로토콜추가 (c) 스트리밍미디어의장치별인코딩 / 디코딩 (d) 스트리밍미디어패킷의 Multicast (e) 장치간통신을위한프로토콜제공 (f) 기본라우팅기능 (DHCP / NAT) Ÿ Smart TV / Moblile Phone /PC (a) 장치간통신을위한프로토콜제공 (b) 각장치에맞는미디어플레이어제공 (c) 미디어송출이가능한주변장치인식기능 (d) 장치간미디어플레이어동기화기능 (e) 미디어송수신여부를선택하고미디어를다른장치에송 / 수신하는기능 - 8 -
(3) 시나리오 - 9 -
(4) 시스템환경 Ÿ Router OS CPU Memory Packet Ngin Inter(R) Pentium(R) CPU G630 @ 2.70GHz 6.00 GB Ÿ TV OS CPU Memory Tigen OS Dual Core Info N/A - 10 -
Ÿ PC OS CPU Memory Windows 7 64bit Inter(R) Pentium(R) CPU G630 @ 2.70GHz 6.00 GB Ÿ Mobile Phone OS CPU Memory Android JellyBean 1.2 GHz Exynos 1.00 GB - 11 -
(5) 개발환경 구분 양유석 OS Windows 8 64bit CPU Inter(R) Core(TM) i5-3317u CPU @ 1.70GHz Memory 8.00 GB 방법론 Agile Software Development 1) Router : Packet Ngin SDK - C Tool & Language 2) TV : Samsung TV APPS SDK 5.0 - HTML5, JavaScript, CSS 3) PC : Eclipse SDK - Java 4) Mobile : Android ADK - Java - 12 -
4. 프로젝트일정 구분 5 6 7 8 9 10 11 Project Plan Requirement Analysis Design Interim Report Development Testing Final Report - 13 -
5. 제출문서 구분문서명수량 졸업작품계획서 [2014 CD2] T12 졸업작품계획서.pdf 1 졸업작품계획검토확인서 [2014 CD2] T12 졸업작품계획 검토확인서.jpg 1 6. 참고문헌및사이트 - http://packetngin.org/ - http://ko.wikipedia.org/wiki/n-%ec%8a%a4%ed%81%ac%eb%a6%b0 - http://ilsong.tistory.com -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22&contents_id=5966 - http://cafe.naver.com/cloudnanum/4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