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lliant 30 #19: 김용관 - Projects - ART |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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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brilliant 30: 작가 김용관 새로운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작가, 김용관

김용관, 병렬식 아방가르드 예술을 제안하다 예술작품은 작가의 세계관을 투영하는 거울입니다. 김용관은 그만의 작가적 직관과 논리로 그의 주요작품 중 하나인 <QUBICT> 연작은 세상바라보기 의 단일한 질서와 위계를 부여 형성된 세계관을 작품의 근저로 삼습니다. 그러나 그가 세계관을 드러내는 방식은 직접적 하기 위해 발명한 원근법을 의도적으로 제거한 작품입니다. 평면과 입체의 속성을 동시에 인 방법을 취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의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보는 이의 상상력이 필 하나의 화면에 담아 현실에서는 존재할 수 없는 공간을 제시합니다. 더하여, 투시와 그림자

연적입니다.모든예술작품이이성적사고로이해할수있는것은아닐것입니다.나아가, 예술작품이라는것이관객을설득해야하는당위가있다고보지도않습니다.김용관작가가제시하는작품은보는이에게질문을유발하는사유의과정으로그존재성을드러냅니다.젊고순수한예술가가바라보는세계는철저한가치부정이라는폭력적방법으로구축한수직적인당위적구조입니다.그는이제껏당연하다고여겼던가치들을분해하여수평으로배열하고그것들을재배치또는재조합하는과정을시각화합니다.이와같은과정에서도출된 당위적인것들을대체할수있는것은무엇인가? 에대한작가적질문은다양한방식의예술적사고실험을통해작품화합니다. 를임의로삭제하여기존의시각체계에대한교란을유도합니다.이렇듯그의작품은보편적사고에대한 새롭게생각하기 또는 새롭게바라보기 를제안합니다. 언젠가부터현대예술은지적인지위를획득하기위한필수교양과정으로여겨집니다.그러나,예술의본질을 유희 에서찾고자한김용관에게현대미술은예술적즐거움과상상력을제공하는방식으로작동합니다.더하여,그의작품은미술에대한다양한실험을증명하는일환이며그의작품의구조와체계는닫힌구조가아닌열린구조의회화공간을제안합니다. 작가와의 대담 Q. 김용관 작가 작품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A.제작업은저의세계관에서파생한다양한예술적단상들에대한일종의사고실험입니다.매작품마다사고실험방식을달리하며작가의세계관을시각화하는작업을하고있습니다.저는기본적으로세상의수많은결과물들이결코필연적으로만들어지고형성된것이라고생각하지않습니다.세상을바꾸고자하는많은시도들이기존의가치를부정하는방식으로진행되는것이가끔은폭력적이라는생각이듭니다.그리고가치의부정은그가치를옹호하는이들을부정하고그들과의반목을통해갈등과분쟁을야기합니다.저는이런비약적이고폭력적인방식을통해구축된당위적구조들에대한의문에서작업의단초를발견합니다.수직적인당위적구조에의문을품으며세상의가치를수평으로재배열하는것에관심을가지고있습니다.이러한당위적구조를대체할수있는방법의일환으로지금까지규범적으로회자된것들을해체한후,이것을임의적방법으로조합하면서그과정에서발견되는규칙과패턴들을새로운조합의룰로사용하며재배열하는작업을하고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세계는 우연으로 하나 둘씩 쌓여가는 과정에서 발생한 어떤 규칙들이 점 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구조물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작은 단위의 모듈 (module)

을 만들고 그 모듈을 임의적 방식으로 쌓아가는 과정에서 발견되는 새로운 조합을 통해 서 작품의 이미지를 만들어나갑니다. - 김용관 - Q. 김용관 작가의 예술세계에서 작가적 세계관은 중요한 작동기제로 보입니다. 본인의 세계관이 어떤 방식으로 작품 속 이미지로 도출되는지 그 과정이 궁금합니다. A. 제가 제작한 모든 작품의 바탕에는 작가적 사유의 지층을 담은 세계관이 자리잡고 있습 니다. 저의 세계관이 각각의 작품에서 그 모양과 형태를 바꿔가면서 나타난다고 볼 수 있습 니다. 그러나 가끔은 기획단계에서 예상한 작품이미지와 완성된 결과물의 작품 사이에 간 극과 괴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기획과 실험방법의 오차를 철저히 계산 못 한 저의 과오이자 한계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제가 작업에서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지 점은 작업의 과정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세계는 우연으로 하나 둘씩 쌓여가는 과정에서 발 생한 어떤 규칙들이 점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구조물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작은 단 위의 모듈 (module) 을 만들고 그 모듈을 임의적 방식으로 쌓아가는 과정에서 발견되는 새 로운 조합을 통해서 작품의 이미지를 만들어나갑니다. Q. 주요 작품 중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작품은 <QUBICT> 연작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작품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작품 제목인 <QUBICT> 는 병렬방식의 연산이 가능한 양자 컴퓨터의 연산 단위인 qubit 과 정육면체를 의미하는 cubic 의 합성어로 평면과 입체의 속성을 동시에 지니는 이 율배반적인 미립자 (particle) 를 뜻합니다.<QUBICT> 는 한 가지 시점이 아닌 여러 시점이 공존할 수 있는 구조물을 만들기 위해 고안한 작품으로 원근법을 활용합니다. 인간의 시각 으로 세상을 바라볼 때, 앞의 것은 크게, 뒤의 것을 작게 보이도록 구분을 합니다. 이러한 시 각체계는 세상을 판단하는 가치에도 영향을 줍니다.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의 가치 를 구분하는 방식을 의심없이 받아들인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당위라고 간주하는 가치의 관점을 작품에서 제거하고 싶었습니다. 이를 위해, 원근법에 따른 투시와 그림자를 제거하 여 앞과 뒤의 시점이 뒤섞여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모호한 이미지를 구현합니다.

Q. 작품활동을 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동기가 있었나요? A.제어린시절의꿈은만화가였습니다.기존의만화와는차별화될수있는실험적인만화를시도하고싶었습니다.자연히만화의장르적특징이라고할수있는 시각언어와문자언어를동시에다루는것 에관심이많았습니다.그렇게오랜시간동안막연히 언젠가는작품활동을해야지 하고생각을하고있었습니다.그리고대학을졸업하면서당시에만나고있던친구와헤어지면서 가난하면좀어때.하고싶은것을하자 그렇게하고있던일을서서히관두면서작품활동을시작했습니다.만화가가아닌미술작가로활동하게된것은마침당시에구상했던작품이어쩌다보니만화가아닌시각언어와문자언어를테마로한음절완구 (Syllabrick) 라는제목의조각품이었기때문입니다.이작품으로미술계와인연이닿았고전시를경험하면서전시가주는묘한성취감을맛보게되었습니다.한번시작하고나니하고싶은작품들이계속생겼고지금까지그렇게이어져온것같습니다.다만만화가로서의꿈을접은것은아닙니다.현재구상단계이지만다음작품은출판물형식의만화가될듯합니다. Q. 새로운 생각과 작품의 영감은 주로 어디서 오나요? A.삶에관한여러가지단상들에서온다고봅니다.그중에서도책은저에게다양한예술적영감을제공합니다.그렇다고곧독서만을의미하는것은아닙니다.아버지가국어선생님이셔서어릴적부터자연스럽게책과가까웠습니다.책을읽기보다는책의제목과책속에서우연히발견하는짧은문장들이안겨주는어떤느낌이나인상이마냥좋습니다.책의표지와개요를보면서책의내용과는무관할수있는상상과공상을즐깁니다.주로이런것들이예술의영감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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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김용관작가는홍익대학교미술대학판화과를졸업했습니다.< 표본공간-희망에의한기관의변이 >( 인사미술공간,서울,한국,2013)전시를비롯하여약네차례의주요개인전과 <UseYourIllusion>( 스페이스K,과천,한국,2014),<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개관전-I LoveSeoul>(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서울,한국,2013)등약아홉번의주요단체전에참여했습니다.김용관작가는국내외주요개인전과단체전외에도<StudioM17>( 메이크샵아트스페이스,파주,한국,2014),<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 서울시립미술관,서울, 한국,2013),< 고양미술창작스튜디오 >( 국립현대미술관,고양,한국,2012),< 경기창작센터 >( 경기문화재단,안산,한국,2010)등의입주작가레지던시를거치며예술문화인으로서의입지를굳혔습니다. brilliant30next: 오피니언 리더, 민병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