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인간, 언어, 문자의상관관계
Contents 1 문자의탄생 2 문자와문명의발전 3 동서양의문자관
1. 문자의탄생 1.1 문자의부재시대 음성언어만이유일한수단 기억과전승의한계를드러냄 설화, 전설, 민요따위의구전자료는음성형태로전승되었으나, 그원형이정확히전달되었을것이라고믿기어렵다. 시대를겪으면서윤색되기마련이기때문에온전한모습일수없다. 결국음성언어란시공간적제약성을지닐수밖에없다. 잉여가치의출현은문자발달을촉진 인구의증가와잉여경제의소유와분배를효과적으로관리
1.2 시각적보조수단의등장 # 시각적보조수단이란? 문자부재의시대를지나, 기록과전달및전승의욕구를해소하기위해인류가역사적으로고안해낸문자이전단계의여러형식들이다. 지역에따라다양한형식으로실현되었다. 시각적보조수단의예 고대페루의결승 ( 結繩 ): 퀴푸 (quipu) 라는매듭, 매듭의수에따라나타내는의미를부여. 나이지리아의요루바사람들의조가비 : 조가비의수에따라의미를부여. 오스트리아의원주민들은전언막대 : 둥근나무봉, 막대기, 목판에기호, 홈, 눈금을새긴것 이인각은실제전달자의눈앞에서만들어져각각의표시마다 그의미가상세하게설명될수있었다.
우리나라의시각적보조수단 정주먹 ( 정주석 ) 과 정낭 : 현무암과나무막대로구성된이세트는제주도의시각적보조 수단. 정주먹에정낭하나를올려놓으면집주인이잠시이웃에갔다는뜻이고, 두개를올려놓으면저녁때집에돌아온다는뜻, 정낭세개가모두얹혀있으면집주인이먼곳에가고없음을뜻하였다. 사람이있을때는아무것도올려놓지않았던독특한시각적보조수단이다. 산정상에만들어진봉수대 : 먼곳에있는사람에게빨리소식을전하기위해고안한방법 산위에서밤에는횃불, 낮에는연기로변방의정세를중앙에알리던시각적보조수단. 안개나비바람이불때는포나나팔을불어연락했다. 봉수대에서불을올리는것을거수 ( 거화수 ) 라고하는데, 평상시는한번, 적이나타나면두번, 적이접근하면세번, 국경을침범하면네번적과접전하게되면다섯번을올렸다침범하면네번, 적과접전하게되면다섯번을올렸다. 교통신호등도일종의시각적보조수단이라고볼수있다.
결국문자가없던시대에문자대신으로의사를전달하거나기록의수단으로사용한이전의도구로서는매듭을사용하는결승, 조가비, 나무막대등이지역에따라다양하게발달되었다. 그것이비록시각적보조수단으로서문자를이전에사용된것이라할지라도정보저장및전달의어떤형식이특정사회의목적을달성하고있다면그것은그특정사회에서 적절한 문자로기능했다고볼수있다.
1.3 문자의탄생 그렇다면, 문자는누가, 언제쯤, 어떻게만들었을까? 문자는누가만들었는가에대한많은전설, 신화와설화가있다. 그리스전설에서페니키아의왕자 Cadmus의문자창제설 중국의한우화에서는눈을네개갖고있는용의신이문자를만들었다는이야기. 어떤우화에서는문자가거북의등에표시로나타났다고하는주장. 아이슬란드의무용담은 Odin이문자를만들었다고전하는이야기 바빌로니아에서는 Nebo 신이, 이집트에서는 Thoth 신이인간을 위해서문자를만들었다고전해지며, 이슬람교는 Allah 신이문자를만들었다는주장들 이처럼문자를만든사람이전설이나신화속의주인공으로이처럼문자를만든사람이전설이나신화속의주인공으로등장한다는것은문자가어느한개인에의해서만들어진것이아니라는사실을암시한다. 그주체를정확히추정키어렵다. 그러나...
15세기에조선의세종대왕께서창제하신훈민정음. 1269년에몽골의쿠빌라이칸의명령을받아티베트의명승파스파가만든몽골문자 위의문자들은언제, 누가만든것인지를분명히알수있다. 그러나이러한경우는극히일부에불과하고그러한문자는선사이전이아니라역사시대에특정한나라가건국하면서그나라의정체성과문화적힘을과시하는차원에서인위적으로만들어진목적지향적문자라고볼수있다. 훈민정음이나파스파문자등을제외하면오늘날까지그명맥을유지하는문자들은어느시기에한번에만들어진것이아니라, 수천년동안여러단계에걸친변화의결과
고고학자나문자학자들의연구에따르면, 문자의가장기초적인형태인그림문자는지금으로부터 10000 ~ 8000년전에출현. 수메르설형문자는기원전 3200 년경 중국의한자는기원전 2000 년경 파키스탄지역인인더스에서사용된문자는기원전 2500 년경, 크레타섬을중심으로사용된크레타문자는기원전 2000년경쯤에만들어졌을것으로추정
문자를어떻게만들었을까? 어떻게문자를만들었는가에대해서는명확한견해는아직없다. 사물을그림으로구체화한것이문자의시초 : 그림문자 (pictogram), 시각적보조수단을대체한최초의문자형태라고볼수있다. 구체화된그림문자가추상화과정을거침 : 부호화된문자의탄생. 문자가한곳에서만들어져다른곳으로퍼져나갔는지아니면, 여러지역에서독자적으로만들어졌는지에대해서도의견이분분하나, 대체로몇곳에서독자적으로만들어졌을것으로추정된다. 알파벳문자는수메르, 이집트문자등의공통기원으로부터파생 곧, 문자는기본적으로그공동체사회의문화적산물로서국부성과개별성을지닌다고할수있겠다.
2. 문자와문명의발전 2.1 문자의본질 문자는정보저장의형식이다. 문자는시공간적제약성을극복할수있는정보전달의형식이기도하다. 문자는선천적으로습득한언어와는달리규칙에대한학습이필요한형식이기도하다. 문자로기록하여저장할수있는정보의양은최소한이론상으로는한계가없다. 모든문자가정보저장을목적으로하는것이라면모든문자는동등한가치를갖는다. 선사시대의암벽화, 기억보조장치, 표식, 매듭, 그림문자, 음절문자, 자음문자혹은알파벳문자사이에는본질적인차이가존재하지않는다. cf. 그러나문자는실제로시 ( 종교시나세속시 ), 역사 ( 전설, 서사시, 반가공적이야기 ), 혹은특정한집단내에서만통용되는비밀지식에가장우선적으로사용되어온계급적속성을지니는것이기도하다.
2.2 문명속에서의문자 사회가어떤종류의문자를발전시키는가혹은선택하는가하는것은사회 ( 문명 ) 의종류에따라다르다. 중국문명과서구문명의차이 문자의단순사용가능성이사회를변화시키지는않는다. 문자가특정사회의존재나존속에부적절하다면그사회는그문자와접촉했을때그것을전적으로거부하든지극히제한된형태로, 아마작고특권적인부분에서사용하기위해서수용했을것이다. 한국에서의한자수용 만약어떤사회에서체계적인문자가상업이나행정에중요한역할을하게되면 그사회는기존의비구두의정보저장형태를기초로해서문자를출현시키거나, 혹은정치적인상황에따라다른그룹의문자를수용, 채용혹은개조하게되었을것이다. 한자의국어화과정속에서이두, 향찰따위탄생
그러나세계어디에서도문자의체계적형태를발전시킨연후, 사회 경제적효율의수준이증대되었다는사례는볼수없다. 문자가문명이나사회의새로운형태를창조하는것이아니라사회가정보저장의새로운형태를창조하는것이다. 즉효율적인정보저장의필요와욕구가문자와문명을발전시키게되었다. 상형 > 표어 > 표음문자로의이행 문자가문명을만들어내는것이라는기존의시각에서벗어나, 문자는특정한문명속에서자신의존재를그문명에맞게드러내는것이라는시각으로이해될필요가있다. 결국문자는특정한문명과문화속에서다른문명과의접촉을통한변형적발전을하거나, 독자적인형태로창조, 발전해가는것이다.
3. 동서양의문자관 < 사고문자 (thought writing) 와전 ( 前 ) 자본주의적문명 > 사고문자는어떤의미를직접전달한다. 다리 ( 脚 ) 를그려놓은그림은 다리 혹은 가다 를, 나무그림은 나무, 신선한, 녹색의 등의의미를나타낸다. 대표적인것이표의문자이다. 표의문자는아직충분히코드화나관용화가되어있지않은상징과기호를사용한다. 상당히많은것을우연이나개인적상상, 쓰는사람과읽는사람이공동으로갖고있는경험이라는보조적배경에맡기고있다. 따라서사고, 관념의전달에기초한문자는전 ( 前 ) 자본주의적경제구조를갖는사회에적합하다. 역사적으로중국의한자가그러했고, 우리가그것을수용하여조선후기까지사용한것도그러한맥락이다.
음성문자 (sound writing) 와자본주의맹아적문명 음성문자는새기든그리든기호의형태로가시화되어야한다. 그리고그것이언어의소리로환원되어야한다. 음성문자는충분히코드화나추상화되어있는상징과기호를사용한다. 재산에높은가치를두는사회나문명, 도시로인구가집중되는사회에서국가는재산과재산을생산하는사람들을조정하고통제할필요가있고, 그과정에서상거래를바탕으로한상업과행정은속도감과명확성을가지고이루어져야했다. 이를위해서는단시간에쉽게쓰고읽을수있는소수의기호가복잡한관념전달의사고문자보다결정적장점을지닌다. 음성적요소를사용하는코드화된문자형태의대부분은초기적기술을가진자본주의적맹아사회에서발전했다. 서양의메소포타미아, 이집트문명등에서발견되는물품의목록, 계약서, 행정상의보고와기록이그증거들이다. 알파벳문자는이러문명에서발전되었다.
개방형문자에서폐쇄형문자로 1 사고문자는필연적으로낱글자의집합에제한을둘수없는개방형문자 정보접근성을제한하는봉건적문자체계 음성문자는원활한정보교류를위해낱글자의수가제한된폐쇄형문자 기계화를통한정보의대량유통에유리한문자체계 중국은근대화를통해간체문자로전환 지배계급들의전유물인문자를모든인민들이공유할수있는폐쇄형문자를지향하는태도임
개방형문자에서폐쇄형문자로 2 서양은개방형문자에서폐쇄형문자로의이행이잉여경제의발전및유통에의해비교적이른시기 ( 기원전 1,000 년경 ) 에진행 알파벳문자체계를공유 동양은개방형문자를수천년간사용 문자를특권층이독점함으로써정보의유통이제한됨 동양은언어신성관및권위관을문자에 서양은언어도구관이일찍정착되어문자나정보의유통에제약을받지않았음. 서양의구텐베르크는한국의활판인쇄보다약 2 세기늦게활판인쇄술개발 출판의상업적목적과욕구의시대상황을반영 서양의근대화를촉진시킨중요한계기가되었음 서양의근대화는자국어성경번역및구텐베르크의활판인쇄술이결합 창발적으로정보의대량유통시대를개막
한국의경우 한자에서한글로國字가바뀐 100 년전의혁신 갑오개혁이라는근대적제도개혁의산물 사고문자에서음성문자로의공식적인전환 이시기에영어와함께알파벳문자가자본주의의물결을타고급속하게우리문명속으로침윤 한성순보 ( 순한자 ) 에서독립신문 ( 순한글및영문 ) 으로의전환이상징적으로보여주는것 바로사회 ( 문명 ) 의변화가문자를바꾸는동력원임 특히한국에서의성경보급은한글의전파력을획기적으로높이는중요한계기가되었다. 1930 년까지약 240 만권출간 / 보급
이번주의과제를생각해봅시다. 우리나라가한자문명의시대인 15세기에훈민정음의창제가가능했다는사실을새로운시각에서고민해볼필요가있다. 훈민정음창제의근대성에대한각자나름의해석을시도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