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Modeling & Analysis> OSP Stage 1000 <Plan & Elaboration> Ver.4 Team 1 201111341 김성민 201111379 이한빈 201111397 황정아 1
Contents Activity1001. Define Draft Plan Activity1002. Create Preliminary Investigation Report Activity1003. Define Requirements Activity1004. Record Terms in Glossary Activity1005. Implement Prototype Activity1006. Define Business Use Case Activity1007. Define Business Concept Model Activity1008. Define Draft System Architecture Activity1009. Refine Plan 2
Activity 1001. Define Draft plan 1. Motivation A. 1가구 1아동세대가늘어남에따라자녀들의혼자있는시간을효과적으로활용할수있는방법이간구된다. B. 유아영어교육프로그램의수요가증가하고있다. C. 시중에나와있는영어교육프로그램들은짧은문장이나단어위주로구성되어있다. 특별한상황속에서구사할수있는문장들을배우는것은어렵다. 쉽고재미있는상황에서자연스럽게영어문장이흘러나올수있도록하는프로그램이필요하다. D. 시중에나와있는영어교육프로그램들은난이도선택이자유롭지않아서특정연령의유아들만이용하는경우가많다. 다양한연령층을포괄하는유아용영어교육프로그램이필요하다. 2. Project Objectives A. 대화형유아영어교육프로그램을제공함으로써유아들이친구나동생과대화하듯친근하게영어공부를할수있도록한다. 추가적으로교통안전, 예의범절등과같은기본상식들을대화상황을통해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한다. B. 단어장에공부하길원하는단어를추가 / 삭제할수있어, 난이도를조절할수있도록한다. 3. Functional Requirements A. 아이모드 i. 대화형 box 로화면에내용을보여준다 ii. 대화의내용을소리로출력한다 iii. 다음두가지대화유형을 random으로보여준다. 1. 단어유형 : 사진, 한글, 소리, 영단어를출력한다. ( 키보드입력방식 ) 2. 일반유형 : Hi, How are you 와같은기본회화문제를객관식으로출력한 다. ( 버튼입력방식 ) 3
B. 부모모드 i. 영어단어입력시, 뜻, 사진, 소리를보여준다. ii. 단어장에없는단어를검색후, 추가버튼을클릭하면부모모드의단어장과아 이모드의단어유형메시지에해당단어가추가된다. ( 일반유형은프로그램의 업데이트를통해서만추가가가능하다.) C. 업데이트 (DB 데이터추가, 문제추가, 프로그램오류수정 ) 4. Non-Functional Requirements A. 대화반응은명시된시간이내로수행되어야한다. B. 단어검색결과출력속도가빨라야한다. C. 아이모드 일반유형대화의주제가풍부하고다채롭고교육적이어야한다. 5. Resource Estimation A. Human Efforts (Man-Month) : 3-4 B. Human Resource : 컴퓨터공학전공학부생 3명 C. Project Duration : 12주 D. Cost : 30만원 ( 식대 ) 6. Other Information A. Future Version i. 대화 Contents 를계속해서 Update하여다양한대화가계속이어질수있도록한다. Activity 1002. Create Preliminary Investigation Report 1. Alternative Solutions A. 개발전문업체에의뢰하여제작한다. B. 기능별컴포넌트들을구매하고조합하여개발한다. 2. Project Justification (Business Demands) 4
A. Cost : 30만원 B. Duration : 3개월 C. Risk : OSP 경험부족, UML 사용경험부족, 타과목의많은과제들, 개인적인사정, 팀원간의커뮤니케이션 D. Effect i. 시스템의유지보수가용이하다 ii. 요구사항변경을만족시키며시스템을개발할수있다. 3. Risk Management Risk Probability Significance Weight OSP 기법이해부족 4 4 15 UML 사용경험부족 5 5 15 Java 사용경험부족 8 8 25 타과목과제및시험 8 5 10 학생회활동 8 6 20 팀원들사이의견충돌 2 4 10 4. Risk Reduction Plan A. OSP 기법이해부족 : 기존선배들이했던프로젝트문서와수업자료를살펴본다. B. UML 사용경험부족 : staruml의매뉴얼을인터넷검색을통해살펴보고, 직접사용해보며사용법이능숙해질때까지익힌다. C. Java 사용경험부족 : Java 프로그래밍관련서적을읽고공부한다. D. 타과목과제및시험 : 시험기간이전에시간분배를하여계획을세워두고프로젝트를진행한다. E. 학생회활동 : 학교행사스케줄을미리확인한다. 프로젝트모임시간을정해두어해당시간에는프로젝트에만집중할수있도록한다. 월 / 수 18:00~21:00 시간을정해매주모이고미리할당량을해놓는다. F. 팀원들사이의견충돌 : 보통둘의의견이다를수있으므로나머지한명이둘의의견을잘조율한다. 5. Market Analysis 5
A. 현재유아용영어교육프로그램들의형태는단기간에끝낼수있는플래시게임시 리즈물, 혹은애니매이션에국한되어있다. B. 영어로대화하는교육프로그램은새로운시장을형성할것이라고예상된다. 6. Other Managerial Issues A. Deadline : 2015 년 6 월 Activity 1003. Define Requirements 1. Functional Requirements Ref* Function R.1 Display Child Mode 메인메뉴 - 아이가프로그램과대화하는모드로전환한다. R.2 Display Parent Mode 메인메뉴 - 부모가단어장에단어를추가할수있는모드로전환한다. R.3 Receive Message 2가지대화유형 ( 단어, 일반 ) 중랜덤순서로메시지를출력한다. R.4 Send Message 아이가입력한대답을저장하고소리로출력한다. 아이가입력한대답에대해응답메시지를출력한다. 새로운대화를시작한다. R.5 Show List DB에저장되어있는영어단어들과그뜻이 Table로출력된다. R.6 Find Word 부모가단어를입력하여찾기버튼을누르면네이버백과사전에서단어와뜻를찾는다. 모두찾으면 Display Word R.7.1 Add Word 부모가찾은단어와뜻을 DB에저장한다. R.7.2 Delete Word 부모가선택한단어를 DB에서삭제한다. R.8 Display Sound 단어 / 문장의소리을출력한다. R.9 Display Main 아이 / 부모모드를선택할수있는화면을출력해준다. Ref.* Function Category 6
R.1 Display Child Mode Evident R.2 Display Parent Mode Evident R.3 Receive Message Evident R.4 Send Message Evident R.5 Show List Evident R.6 Find Word Evident R.7.1 Add Word Evident R.7.2 Delete Word Evident R.8 Display Sound Evident R.9 Display Main Evident 2. Performance Requirements A. 단어검색결과출력 ( 뜻 / 사진 / 소리 ) 은 5 Sec 이내로수행된다. B. 대화의시작, 아이의입력 String 에대한대화의대답은 3 Sec 이내로수행된다. 3. Operating Environments A. Microsoft Windows XP, 7 4. Develop Environments A. Operating System : Microsoft Windows 7 B. CPU : Intel C. IDE : Eclipse D. Programming Language : Java Kepler E. Case : StarUML 5. Interface Requirements A. UI 는다음 3 가지화면이전환된다. i. 메인메뉴 : 아이모드 / 부모모드중선택할수있는 Push Button 2 개 ii. 아이모드 : 상단에는대화의내용이상대방캐릭터와함께말풍선모양으로출 력, 중간에는 TextArea 와전송버튼 (PushButton), 하단에는대답의보기를출력하 7
고선택할수있는 PushButtons, 오른쪽최상단에뒤로가기 PushButton iii. 부모모드 : 왼쪽에는단어장출력 Table( 행선택가능 ), 오른쪽상단에는검색창, 오른쪽중단에는사진과뜻검색결과출력 (Image/Label), 오른쪽하단에는단어추가버튼, 단어삭제버튼 (PushButton), 오른쪽최상단에뒤로가기 PushButton B. 에러상황이발생한경우에는대화상자 (Dialog) 를생성한다. 6. Other Requirements A. 아이모드 - 일반유형대화의주제가풍부하고다채로워야한다. B. 아이모드 일반유형대화의주제가교육적이어야한다. C. 4~7세의유아가쉽게사용할수있도록 UI가직관적이어야한다. D. 글씨의크기가커야하고흥미를돋을수있는캐릭터들을활용해야한다. Activity 1004. Record Terms In Glossary Term Remarks Child 4-7 세영유아 Main User Parent 영어난이도를조절할수있는관리자역할을수 행하는 User ( 영어단어의추가 / 삭제를통한난이 도조절 ) Word Word 저장 / 삭제등의기능을수행할때 ( 영단어 / 뜻 ) 이한단위로수행된다. Message 단어유형 : 단어의뜻과 Spelling 을사진, 소리와 함께물어본다 일반유형 : 한글과영어가섞인일상대화 8
Activity 1005. Implement Prototype 1. 아이모드 2. 부모모드 9
Activity 1006. Define Business Use Case 1. Define System Boundary 2. Identify and Describe s A. Child i. 대화내용에대한대답을숫자로입력한다. B. Parent i. 단어를입력해서단어의뜻 / 사진 / 소리를찾는다 ii. 단어를단어장에추가한다 iii. 단어장에서단어를삭제한다. 3. Identify Use-Case A. Use-cases by actor-based 10
B. Use-cases by event-based 4. Allocate system functions into Related Use-Cases. Ref.* Function Use-Case Number & Name R.1 Display Child Mode 1. Display Child Mode R.2 Display Parent Mode 2. Display Parent Mode R.3 Receive Message 3. Receive Message R.4 Send Message 4. Send Message R.5 Show List 5. Show List R.6 Find Word 6. Find Word R.7.1 Add Word 7. Add Word R.7.2 Delete Word 8. Delete Word R.8 Display Sound 9. Display Sound R.9 Display Main 10. Display Main 11
5. Categorize Use-Cases. Ref.* Function Use-Case Number & Name Category R.1 Display Child Mode 1. Display Child Mode Primary R.2 Display Parent 2. Display Parent Mode Primary Mode R.3 Receive Message 3. Receive Message Primary R.4 Send Message 4. Send Message Primary R.5 Show List 5. Show List Primary R.6 Find Word 6. Find Word Primary R.7.1 Add Word 7. Add Word Primary R.7.2 Delete Word 8. Delete Word Primary R.8 Display Sound 9. Display Sound Primary R.9 Display Main 10. Display Main Primary 6. Identify the relationships between Use-Case 12
7. Draw a Use-Case diagram 8. Describe Use-Case Name 1. Display Child Mode 사용자가버튼을누르면아이모드를실행하기 위한 UI 가제공된다. Child Name 2. Display Parent Mode 사용자가버튼을누르면부모모드를실행하기 위한 UI 가제공된다 Parent 13
Name 3. Receive Message Child Mode 가실행되었을때 2 가지단어유 None 형 ( 단어, 일반 ) 중에서랜덤으로문제를출력 해준다. Name 4. Send Message 출력된문제에서 User 가입력한정답을입력 한순서에맞게저장을한다. All Users Name 5. Show List DB 에저장되어있는영어단어들과그뜻이 Table 로출력된다. None Name 6. Find Word Parent 가단어를입력하여찾기버튼을누르 Parent 면 Naver 백과사전에서단어와뜻를찾으면 Display Word 를실행한다. Name 7. Add Word 부모가찾은단어를뜻과함께 DB 에저장해 Parent 준다. 저장이완료되면 Show List Name 8. Delete Word 부모가선택한단어를뜻과함께 DB 에서삭 Parent 제해준다. 삭제가완료되면 Show List Name 14
9. Display Sound 사용자가소리를출력하는버튼을누르거나 All Users 정답 ( 오답 ) 을입력하면내용을소리로출력한 다.( 출력하는소리는정답이출력 ) Name 9. Display Main Parent Mode 나 Child Mode 를선택해서실행 할수있는화면을출력해준다. All Users 9. Rank Use-Case Ref.* Function Use-Case Number & Name Category Rank R.1 Display Child Mode 1. Display Child Mode Primary High R.2 Display Parent Mode 2. Display Parent Mode Primary High R.3 Receive Message 3. Receive Message Primary High R.4 Send Message 4. Send Message Primary High R.5 Show List 5. Show List Primary High R.6 Find Word 6. Find Word Primary High R.7.1 Add Word 7. Add Word Primary High R.7.2 Delete Word 8. Delete Word Primary High R.8 Display Sound 9. Display Sound Primary High R.9 Display Main 10. Display Main Primary High 15
Activity 1007. Define Business Concept Model Activity 1008. Define Draft System Architecture Activity 1009. Refine Plan 1. Project Scope 일반적인단어위주의교육프로그램을벗어나기본적으로단어에대한공부는바탕으로하고대화형방식의교육을통해서회화능력도발전시키고대화를통해서위급상황같은상황에대한대처법도자연스럽게알수있게해준다. 2. Project Objectives 아이가응급상황에대한대처를좀더자연스럽게할수있도록하고회화에대한두려움 을없애도록해준다. 16
3. Functional Requirements - 아이모드 : 대화형 box로화면에내용을보여주면서내용을소리로출력한다. 출력하는대화의유형 ( 단어, 일반 ) 을 random으로출력해준다. - 부모모드 : 영어단어를입력하면뜻, 사진, 소리를보여주고추가버튼을클릭하면아이모드의단어유형에단어가추가된다. - 업데이트 : 일반유형의문제를개발자가업데이트를해준다. 4. Performance Requirements 단어검색결과출력 ( 뜻 / 사진 / 소리 ) 은 5sec 이내로수행되어야하며대화의시작, 사용자 입력 String 에대한대화의대답은 3sec 이내로수행되어야한다. 5. Operating Environment Microsoft Windows XP, 7 이상의환경 6. User Interface Requirements 간결한 interface 를통해서사용자가정보를확인하기쉽도록해주고 Child Mode 를아이가 사용할때진짜대화하는것과같은느낌을받도록해준다. 7. Other Requirements 대화 Contents 를계속해서 Update 하여자연스럽고다양한대화가계속이어질수있도록 한다. 8. Resources Human Efforts (Man-Month) : 3-4 Human Resource : 컴퓨터공학전공학부생 3명 Project Duration : 12주 Cost : 30만원 ( 식대 ) 17
9. Scheduling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