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콘텐츠산업동향 CONTENTS INDUSTRY TREND OF JAPAN 일본콘텐츠산업동향 CONTENTS INDUSTRY TREND OF JAPAN 2017 년 13 호 2017 년 13 호 구분제목키워드 심층이슈 일본엔터테인먼트상반기트렌디이슈 2017 년일본상반기엔터테인먼트트렌디이슈는 멀티타깃 (Multi-Target), 여백 ( 余白 ) 이라고할수있음 TV 버라이어티는 1 위부터 7 위까지를모두니혼 TV( 日本テレビ ) 가독점, 드라마는아침드라마가 1 위를차지함 음악장르에서는 AKB48 가정규앨범, 싱글앨범 1 위를차지함. K-POP 가수중유일하게순위에들어온아티스트는 8 위의방탄소년단이었음. 2017 년 5 월발매한싱글 < 피, 땀, 눈물 > 이 31 만장이상판매되며상반기 CD 판매량 8 위를기록. 차세대 K-POP 보이그룹이될것으로기대되고있음 남자피겨스케이터들을소재로한오리지널애니메이션 < 유리!!! on ice( ユーリ!!! on ICE)> 가흥행. 2016 년 4 분기에방송된후, DVD&Blu-ray 1 권이 8 만 3 천장의출하를기록함 1 만부이상판매되면흥행에성공했다고할수있는사진집에서는시라이시마이 ( 白石麻衣 ) 의 < 패스포트 ( パスポート )> 가 20 만부이상의높은판매실적을기록함 상반기일본의최신엔터테인먼트산업동향을통해최신일본의콘텐츠비즈니스를이해하고국내콘텐츠의정책지원에참고자료로활용하고자함 참고 : 월간닛케이엔터테인먼트 7 월호, 월간트렌드 7 월호등 일본엔터테인먼트, 일본상반기흥행콘텐츠 2017. 7. 14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본비즈니스센터 2017. 13 호 - 1 -
1. 2017 년일본상반기엔터테인먼트트렌디이슈 2017 년상반기트렌디이슈 2017 년일본상반기엔터테인먼트트렌디이슈 작성취지 2017 년일본상반기엔터테인먼트트렌디이슈는 멀티타깃 (Multi-Target), 여백 ( 余白 ) 이라고할수있음 TV 버라이어티는 1위부터 7위까지를모두니혼TV( 日本テレビ ) 가독점, 드라마는아침드라마가 1위를차지함 음악장르에서는 AKB48가정규앨범, 싱글앨범 1위를차지함. K-POP 가수중유일하게순위에들어온아티스트는 8위의방탄소년단이었음. 2017년 5월발매한싱글 < 피, 땀, 눈물 > 이 31만장이상판매되며상반기 CD판매량 8위를기록. 차세대 K-POP 보이그룹이될것으로기대되고있음 남자피겨스케이터들을소재로한오리지널애니메이션 < 유리!!! on ice ( ユーリ!!! on ICE)> 가흥행. 2016년 4분기에방송된후, DVD&Blu-ray 1권이 8 만 3천장의출하를기록함 1만부이상판매되면흥행에성공했다고할수있는사진집판매에서시라이시마이 ( 白石麻衣 ) 의 < 패스포트 ( パスポート )> 가 20만부이상이라는경이로운판매실적을기록함 상반기일본의최신엔터테인먼트산업동향을통해최신일본의콘텐츠비즈니스를이해하고국내콘텐츠의정책지원에참고자료로활용하고자함 참고 : 출처 : 월간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7년 7월호 / 월간트렌드 2017년 7월호등작성순서 - 1. 2017년일본상반기엔터테인먼트트렌디이슈 - 2. 2017년상반기장르별트렌디이슈 - 3. 2017년상반기분야별트렌디이슈 2017년상반기트렌디키워드 : 멀티타깃, 여백 2017년상반기엔터테인먼트업계에는지금까지없었던전혀새로운종류, 장르의작품이예상외의인기를모음 2017년상반기트렌디이슈는 멀티타깃 (Multi-Target), 여백 ( 余白 ) 이라고할수있음 2016 년대히트를기록한 < 너의이름은.( 君の名は )> 이나 < 포켓몬 GO> 와같은메가히트작은아직없지만, 지금까지와는많이다른작풍 ( 作風 ) 이나판매방식으로세상을놀라게한 신종 ( 新種 ) 흥행이두드러졌음 영화에서는디즈니의실사판 < 미녀와야수 (Beauty and the Beast, 2017)> 와애니메이션 < 씽 (Sing, 2016)> 등뮤지컬영화가인기를얻었고, 일본에서는영화주제곡의 일본어버전 이인기를얻으며전체적으로흥행수입증대에기여하기도함 중년시청자를겨냥하여양로원을소재로한드라마 < 평온한고향 ( やすらぎの郷 )>, 남성2인조유닛과활동하는개그우먼블루종치에미 ( ブルゾンちえみ ) 등이지금까지없었던발상으로화제를모음 1만부이상판매되면흥행에성공했다고할수있는사진집판매에서시라이시마이 ( 白石麻衣 ) 의 < 패스포트 ( パスポート )> 가 20만부이상이라는경이로운판매실적을기록함 이처럼성공한작품들의특징은다양한층의소비자가존재한다는것임 드라마 < 평온한고향 ( やすらぎの郷 )> 은드라마에대한평가를접한젊은층이다시보기서비스를이용해드라마를시청하면서본래타깃이었던 50대이상의중년층외에젊은연령층이시청자로추가된것이성공요인이었음 시라이시마이 ( 白石麻衣 ) 의사진집은남성아이돌팬뿐만아니라, 모델로서동경하는같은세대의여성들로부터도인기를얻음 SNS 전성기라고할수있는현재, 소비자들의콘텐츠에대한의견제시욕구가증가하고있음. 그렇기때문에시청자들 ( 소비자 ) 자신의의견을 - 1 - - 2 -
말할수있는 여백 ( 余白 ) 을남겨두는것이중요함 애니메이션 < 케모노프렌즈 ( けものフレンズ )> 와드라마 < 콰르텟 ( カルテット )> 은복잡하게얽힌복선에대해시청자들의심도깊은토론의장이열렸던것으로화제를모음 이와같은엔터테인먼트업계의상식을전환시킨 신종 ( 新種 ) 흥행경향을관련기대작과함께살펴보고자함 2. 2017 년상반기장르별트렌디이슈 2017년상반기장르별흥행랭킹 TV : 버라이어티는니혼TV 의독주, 드라마는아침드라마가 1위 버라이어티부문에서는 1위부터 7위까지를모두니혼TV( 日本テレビ ) 가독점하며니혼TV 의독주태세가두드러짐 1위는 < 세계의끝까지잇테Q! ( 世界の果てまでイッテ Q!)> 가차지함. 프로그램의인기코너인 < 진귀한짐승헌터이모토 ( 珍獣 Hunterイモト )> 의 100개국제패를앞두고 10년동안방문한 99개국의궤도를되돌아본방송편은최고시청률인 22.5% 를기록함 상위에오른프로그램은모두평상시에도높은시청률을올리고있는프로그램이기도함 니혼TV 는대부분이벤트나행사를프로그램안에서활용함. 니혼TV 의인기버라이어티중의하나인 < 줄서는법률사무소 ( 行列のできる法律相談所 )> 는출연자인와타베겐 ( 渡部建 ) 이사사키노조미 ( 佐々木希 ) 와의결혼을라이브로발표한회차가 20.2% 로최고시청률을기록해 4위에오름 다른방송국의상황을보면, 동시간대 1위를자주차지한 < 프레바토 ( プレバト )!!>(TBS) 와 < 브라타모리 ( ブラタモリ )>(NHK 종합 ) 가높은최고시청률을기록함 드라마는 < 벳핀상 ( べっぴんさん )> 이 1위, < 병아리 ( ひよっこ )> 가 2위로여전히 NHK 아침드라마의인기가높았음 민간방송국의작품으로는 3위의 < 긴급취조실시즌2( 緊急取調室シーズン 2)> 과 4위의 < 파트너시즌15( 相棒 Season15)>( 아사히TV) 외 8위의 <CRISIS 공안기동수사대특수반 (CRISIS 公安機動捜査隊特捜班 )>( 후지TV), < 작은거인 ( 小さな巨人 )>(TBS) 등경찰을소재로한작품에인기가집중됨 그외에기무라타쿠야 ( 木村拓哉 ) 가외과의로출연한 <A LIFE ~ 사랑스러운사람 ~(A LIFE 愛しき人 )> 의최종회가 16.0% 로최고시청률을거두며 6위에오름 표 1 2017년상반기버라이어티시청률 TOP 10 순위 제목 최고평균시청률 방송국 방송일 1 세계의끝까지잇테Q!( 世界の果てまでイッテ Q) 22.5 니혼TV 2월 5일 2 더철완!( ザ! 鉄腕!) DASH!! 21.2 니혼TV 1월 22일 3 쇼덴 ( 笑点 ) 20.3 니혼TV 2월 5일 4 줄서는법률사무소 ( 行列のできる法律相談所 ) 20.2 니혼TV 4월 9일 5 월요일부터밤새기 ( 月曜から夜ふかし ) 18.7 니혼TV 3월 20일 6 샤베쿠리007( しゃべくり 007) 18.2 니혼TV 2월 27일 7 춤추는! 산마저택!!( 踊る! さんま御殿!) 18.1 니혼TV 4월 11일 8 나카이마사히로의금요일스마일들에게 ( 中居正広の金曜日のスマイルたちへ ) 18.0 TBS 4월 7일 9 프레바토 ( プレバト )!! 17.0 MBS/TBS 1월 5일 10 브라타모리 ( ブラタモリ ) 16.2 NHK 5월 13일 출처 : 비디오리서치관동지구 ( 関東地区 ) 조사. 2017년 1월 1일 ~ 5월 22일. 프로그램별각회차의평균 시청률최고치. 방송분수 15분미만프로그램, 단발프로그램은제외 표 2 2017 년상반기연속드라마시청률 TOP 10 순위 제목 최고평균시청률 방송국 방송일 1 벳핀상 ( べっぴんさん ) 22.5 NHK 1월 20일 2 병아리 ( ひよっこ ) 20.9 NHK 5월 13일 3 긴급취조실시즌2( 緊急取調室シーズン 2) 17.9 TV아사히 4월 20일 4 파트너시즌15( 相棒 Season15) 17.3 TV아사히 1월 1일 5 여자성주나오토라 ( おんな城主直虎 ) 16.9 NHK 1월 8일 - 3 - - 4 -
순위 제목 최고평균시청률 방송국 방송일 6 A LIFE ~ 사랑스러운사람 ~(A LIFE 愛しき人 ) 16.0 TBS 3월 19일 7 경시청수사 1과장시즌2 ( 警視庁 捜査一課長シーズン 2) 14.5 TV아사히 4월 13일 8 CRISIS 공안기동수사대특수반 (CRISIS 公安機動捜査隊特捜班 ) 13.9 후지TV 4월 11일 9 경시청수사과 9계시즌12 ( 警視庁捜査一課 9 係 Season12) 13.9 TV아사히 4월 26일 10 작은거인 ( 小さな巨人 ) 13.9 TBS 5월 14일 출처 : 비디오리서치관동지구 ( 関東地区 ) 조사. 2017년 1월 1일 ~ 5월 22일. 프로그램별각회차의평균 시청률최고치. 방송분수 15분미만프로그램, 단발프로그램은제외 영화 : 실사영화 < 해적이라불린사나이 > 의부진과애니메이션영화인기 2008년이후일본에서는자국영화가해외영화의연간흥행수입을웃도는상황이이어지고있지만 2017년의경우 9년만에해외영화의흥행수입이일본영화를웃돌가능성도나오고있음 일본애니메이션은 < 명탐정코난 : 진홍의연가 ( 名探偵コナン -から紅の恋歌 ( ラブレター ))>, < 극장판도라에몽 : 진구의남극꽁꽁대모험 ( 映画ドラえもん-のび太の南極カチコチ大冒険 -)> 등이상위 10위안에랭크인함 특히시리즈 21번째작품인 < 명탐정코난 : 진홍의연가 > 는 2017 년 4월 15일공개이후 8주차에동원 500만명, 흥행수입 65억엔을돌파함. < 명탐정코난 > 시리즈 17번째작품이었던 < 명탐정코난 : 절해의탐정 ( 名探偵コナン - 絶海の探偵 -), 2013> 부터 5년연속으로시리즈최고흥행수입을갱신함 만화연재를시작한지 22년째를맞이하고있는 < 명탐정코난 > 은작품이거듭될수록인기상승중. 이렇게인기를유지하고있는것은작품속에러브코미디및미스터리를함께구성하여어른들도즐길수있도록했기때문임. 어렸을때좋아했던팬들이성장해서도 코난을졸업하지않도록한것 이큰요인임 한편일본의실사영화는부진을면치못하고있음. 햐쿠타나오키 ( 百田尙樹 ) 의동명소설을영화화한 < 해적이라불린사나이 ( 海賊とよばれた男 )> 는 2017년상반기일본영화로는최고치인 20억엔으로 13위에들어옴 2013 년누계흥행수입 86억엔이상을기록한 < 영원의제로 ( 永遠の 0)> 의원작햐쿠타나오키 ( 百田尚樹 ), 주연오카다준이치 ( 岡田准一 ), 감독야마자키다카시 ( 山崎貴 ) 가다시공동작업한작품으로흥행수입을 50억엔으로예상했었음 2016년 12월 10일개봉한 < 해적이라불린사나이 > 는일본전국 426개의스크린에서공개된첫주말에동원 22만 4천명, 흥행수입 2억 8,600 만엔을기록함. ( 첫주흥행수입은전작 < 영원의제로 > 의약절반수준에그침 ) < 해적이라불린사나이 > 의주인공은일본최대정유회사중하나인이데미쓰고산 ( 出光興産 ) 의창업자이데미치사조 ( 出光佐三 ) 를모델로하고있음. 전쟁후일본의부흥을위해석유업에뛰어든주인공과주변인물들을그린작품으로원작은상하권누계 420만부이상의베스트셀러임 공개 2주째에는애니메이션 < 요괴워치 ( 妖怪ウォッチ )> 에, 3주째는이쿠타토마 ( 生田斗真 ) 주연의 < 두더지의노래 : 홍콩광소곡 ( 土竜の唄香港狂騒曲 )> 에밀리며부진을면치못함 이처럼흥행성적이부진했던것은원작소설의방대한내용을 2시간이라는한정된시간에담기에는무리가있었던것과, 원작자햐쿠타나오키가영화개봉직전에일으킨사회적물의에대한반감때문인것으로분석됨 표 3 2017년상반기영화흥행수입 TOP 20 순위 제목 흥행수입 ( 엔 ) 1 미녀와야수 (Beauty and the Beast) 79억엔 2 신비한동물사전 (Fantastic Beasts and Where to Find Them) 72억엔 3 명탐정코난진홍의연가 ( 名探偵コナン -から紅の恋歌 ( ラブレター )) 58억엔 4 모아나 (Moana) 51억엔 5 씽 (Sing) 50억엔 6 로그원 : 스타워즈스토리 (Rogue One: A Star Wars Story) 45억엔 7 영화도라에몽진구의남극꽁꽁대모험 ( 映画ドラえもん -のび太の南極カチコチ大冒険 -) 44억엔 8 라라랜드 (La La Land) 43억엔 8 라라랜드 (La La Land) 43억엔 - 5 - - 6 -
순위 제목 흥행수입 ( 엔 ) 9 레지던트이블 : 파멸의날 (Resident Evil: The Final Chapter) 42억엔 10 극장판요괴워치 : 하늘을나는고래와더블세계다냥! ( 映画妖怪ウォッチ空飛ぶクジラとダブル世界の大冒険だニャン!) 32억엔 11 분노의질주 : 더익스트림 (The Fast and The Furious 8) 31억엔 12 극장판소드아트온라인 오디널스케일- ( ソードアート オンライン -オーディナル スケール -) 25억엔 13 해적이라불리는사나이 ( 海賊とよばれた男 ) 23억엔 14 콩 : 스컬아일랜드 ( キングコング : 髑髏島の巨神 ) 20억엔 15 파트너 - 극장판 4( 相棒劇場版 IV) 19억엔 16 닥터스트레인지 (Doctor Strange) 18억엔 17 나는내일, 어제의너와만난다 ( 僕は明日 昨日のきみとデートする ) 17억엔 18 기적 : 그날의소비토-( キセキ- あの日のソビト -) 15억엔 19 두더지의노래홍콩광소곡 ( 土竜の唄香港狂騒曲 ) 14억엔 20 극장판짱구는못말려 : 습격!! 외계인덩덩이 ( 映画クレヨンしんちゃん襲来!! 宇宙人シリリ ) 14억엔 출처 : 월간닛케이엔터테인먼트 ( 日経エンタテインメント!2017년 7월호 ). 2016 년 11월 23일 ~ 2017 년 5월 14일까지공개된, 또는공개중인영화의흥행수입 음악 : AKB48 가정규앨범, 싱글앨범 1위 싱글앨범 TOP3는모두여자아이돌이차지함. 1위는고지마하루나 ( 小嶋陽菜 ) 가졸업직전에센터를맡은 AKB48의 < 슛사인 ( シュートサイン )> 으로 2017년유일하게밀리언셀러를차지함 2위는첫주에 84만 9천장을판매한노기자카 46 ( 乃木坂 46) < 인플루언서 ( インフルエンサー )>, 3위는 2016년데뷔한이후싱글앨범판매기록을계속갱신중인게야키자카 46 ( 欅坂 46) 의 < 불협화음 ( 不協和音 )> 임 TOP 10팀에는여자아이돌이 6팀, 4위의아라시 ( 嵐 ) 를필두로한쟈니스 ( ジャニーズ ) 계열 3팀이랭크인함 유일하게다른카테고리인 K-POP에서순위에들어온아티스트는 8위의힙합계남성그룹방탄소년단이었음 정규앨범 1위는 AKB48의 < 섬네일 ( サムネイル )> 로싱글앨범과함께 2관왕 을달성함 전체적인경향으로는베스트앨범이상위에다수진입한점임. 2위 back number, 3위 2016 년말해체한 SMAP, 4위산다이메제이소울브라더스 ( 三代目 J Soul Brothers), 6위유즈 ( ゆず ) 로장르가다양함 그중에서도 2위 back number 의 < 앙코르 ( アンコール )> 는 2016년말발매되었지만여전히주간차트 TOP30내위치하고있음 표 4 2017년상반기싱글앨범 TOP 10 순위 아티스트 제목 판매량 ( 장 ) 1 AKB48 슛사인 ( シュートサイン ) 1,347,079 2 노기자카 46( 乃木坂 46) 인플루언서 ( インフルエンサー ) 972,769 3 케야키자카 46( 欅坂 46) 불협화음 ( 不協和音 ) 787,838 4 아라시 ( 嵐 ) I'll be there 465,155 5 NMB48 나이외의누군가 ( 僕以外の誰か ) 442,595 6 HKT48 버그라도좋잖아 ( バグっていいじゃん ) 398,511 7 Hey!Say!JUMP OVER THE TOP 316,790 8 방탄소년단 피땀눈물 ( 血 汗 涙 ) 310,276 9 칸쟈니8( 関ジャニ 8) 갈겨쓴 BEAT ( なぐりガキ BEAT) 288,397 10 NGT48 청춘시계 ( 青春時計 ) 231,890 출처 : 빌보드조사 (2016년 12월 26일 ~ 2017년 5월 14일 ). 매출량은기간중의기록. 패키지가복수인 경우는합한판매량으로기록 표 5 2017 년상반기정규앨범 TOP 10 순위 아티스트 타이틀 판매량 ( 장 ) 1 AKB48 섬네일 ( サムネイル ) 699,656 2 back number 앙코르 ( アンコール ) 538,024 3 SMAP SMAP 25 YEARS 503,332 4 산다이메제이소울브라더스 ( 三代目 J Soul Brothers) THE JSB WORLD 449,129-7 - - 8 -
순위 아티스트 타이틀 판매량 ( 장 ) 5 ONE OK ROCK Ambitions 344,702 6 유즈 ( ゆず ) 유즈이로하 ( ゆずイロハ ) 1997-2017 222,130 7 Kis-My-Ft2 MUSIC COLOSSEUM 199,150 8 Suchmos THE KIDS 152,711 9 NEWS NEVERLAND 148,383 10 SKE48 혁명의언덕 ( 革命の丘 ) 139,358 출처 : 빌보드조사 (2016년 12월 26일 ~ 2017년 5월 14일 ). 매출량은기간중기록. 패키지가복수인경 우는합한판매량으로기록 서적 : 1, 2위는무라카미하루키의 < 기사단장죽이기 > 2월 24일 2부작으로발매된무라카미하루키 ( 村上春樹 ) 의장편소설 < 기사단장죽이기 ( 騎士団長殺し )> 가 1, 2위를차지하며매출부수총 85만부를기록함. ( 신초샤 ( 新潮社 ) 가두작품합계발행부수 130만부로발표하는등, 발매일이전부터미디어에서화제를모음 ) 오리콘주간랭킹에서도발매 2주연속으로 1위, 2위를독점하며초동판매실적도순조로웠음 문예장르에서는 93세의베테랑작가사토아이코 ( 佐藤愛子 ) 의에세이가 3위와 19위에랭크인했고, 사상처음으로나오키상 ( 直木賞 ) 과서점대상 ( 本屋大賞 ) 의동시수상을달성한온다리쿠 ( 恩田隆 ) 의 < 꿀벌과원뢰 ( 蜜蜂と遠雷 )> 가 4위로 35만부의매출을올리며주목을받음 표 6 2017년상반기서적 TOP 20 순위 도서명 저자 추정판매부수 ( 만부 ) 1 기사단장죽이기1( 騎士団長殺し : 第 1 部 ) 무라카미하루키 ( 村上春樹 ) 47.2 2 기사단장죽이기2( 騎士団長殺し : 第 2 部 ) 무라카미하루키 ( 村上春樹 ) 38.5 3 아흔살, 뭐가축하할일이야 (90살, 九十歳. 何がめでたい ) 사토아이코 ( 佐藤愛子 ) 36.1 순위 도서명 저자 추정판매부수 ( 만부 ) 5 오닌의난-전국시대를연대란 ( 応仁の乱 - 戦国時代を生んだ大乱 ) 고자유이치 ( 呉座勇一 ) 24.6 6 고우노츠요시와고양이폰타냥아안! ( 鴻池剛と猫のぽんたニャアアアン!) 고우노츠요시 ( 鴻池剛 ) 23.9 7 생명의차창에서 ( いのちの車窓から ) 호시노겐 ( 星野源 ) 21.0 8 혼자서할수있는근막릴리즈완벽가이드 ( 自分でできる! 筋膜リリースパーフェクトガイド ) 다케이히토시 ( 竹井仁 ) 20.6 9 초심자를위한 3000엔투자생활 ( はじめての人のための 3000 円投資生活 ) 요코야마미츠아키 ( 横山光昭 ) 20.5 10 다리일자벌리기 ( どんなに体がかたい人でもベターッと開脚できるようになるすごい方法 ) Eiko 19.9 11 시라이시마이사진집패스포트시라이시마이, ( 白石麻衣写真集パスポート ) ( 촬영 ) 나카무라가즈다카 ( 中村和孝 ) 19.8 12 유교에지배당한중국인과한국인의비극 ( 儒教に支配された中国人と韓国人の悲劇 ) Kent Sidney Gilbert 16.7 13 커피가식기전에 ( コーヒーが冷めないうちに ) 가와구치도시카즈 ( 川口俊和 ) 16.5 14 미움받을용기 ( 嫌われる勇気 ) 기시미이치로 ( 岸見一郎 ) 외 15.9 15 비밀 ( か く し ご と ) 스미노요루 ( 住野よる ) 15.1 16 너의췌장을먹고싶어 ( 君の膵臓をたべたい ) 스미노요루 ( 住野よる ) 14.7 17 재미있는진화의비밀안타까운생물사전 ( 감수 ) 이마이즈미 ( おもしろい! 進化のふしぎざんねんないきもの事典 ) 시로 ( 今泉史朗 ) 14.6 18 굴뚝마을의푸펠 ( えんとつ町のブペル ) 니시노아키히로 ( にしのあきひろ ) 13.6 19 그래도세상은나쁘지않았다 ( それでもこの世は悪くなかった ) 사토아이코 ( 佐藤愛子 ) 13.4 20 그릿 GRIT( やり抜く力 GRIT( グリット )) 앤절라더크워스 (Angela Duckworth) 13.2 출처 : 오리콘집계. 대상기간 : 2015년 11월 23일 ~ 2016년 5월 8일. 오리콘서적종합랭킹에서게임공 략본, 종교서적, 가계부, 연하장을제외한서적랭킹 4 꿀벌과원뢰 ( 蜜蜂と遠雷 ) 온다리쿠 ( 恩田隆 ) 35.0-9 - - 10 -
3. 2017 년상반기분야별트렌디이슈영화부문 : 본격적인뮤지컬영화디즈니의실사영화 < 미녀와야수 > 를필두로뮤지컬영화가인기 2017 년도첫흥행수입 100 억엔을돌파한 < 미녀와야수 (Beauty and the Beast, 2017)> 를시작으로 < 모아나 (Moana, 2016)>, < 씽 (Sing, 2016)>, < 라라랜드 (La La Land, 2016)> 등주인공들이직접노래를부르는 뮤지컬영화 가연이어흥행을기록함 < 라라랜드 > 를제외한 3작품의공통점에서볼수있는 2017년상반기의새로운움직임은일본어더빙판이인기를얻고있다는점임 < 미니언즈 (Minions, 2015)> 제작진의신애니메이션 < 씽 > 의스크린수는일본어더빙판과자막판이 6:4의비율이었지만 90% 이상이일본어더빙판을관람함 디즈니명작애니메이션을실사영화로제작한 < 미녀와야수 > 도지역특성을고려해비율을정했지만상당히많은스크린이더빙판이었음 < 미녀와야수 > 의더빙판을 프리미엄더빙판 이라고부를정도로등장인물들이화려한것도특징임. 벨의목소리를담당한곤나츠미 ( 昆夏美 ), 야수역을맡은야마자키이쿠사부로 ( 山崎育三郎 ) 를비롯해, 시마다가호 ( 島田歌穂 ), 하마다메구미 ( 濱田めぐみ ) 등신인부터베테랑까지 11명의초호화뮤지컬스타들이일본어로알란멘켄 (Alan Menken) 의명곡을부름 파산한극장을노래경연대회로살리려는극장주인과오디션에참여한동물들의이야기를그린 < 씽 > 은전세계에서유일하게일본만일본어가사로바꾼일본오리지널이만들어짐 작품속에는비틀즈부터레이디가가까지세계적인팝가수들의히트곡과명곡이 60곡이상등장하고있는것이커다란매력임 < 마이펫의이중생활 (The Secret Life of Pets, 2016)> 등연이어흥행작을내놓은 < 씽 > 의제작사일루미네이션엔터테인먼트는대표작품인 < 슈퍼배드 (Despicable Me, 2010)> 시리즈에서 90% 이상의관객이더빙판을선택했던것을감안해 < 씽 > 은영화속에나오는곡을포함한전체더빙판을만들게됨 세계적으로대사만자국어로더빙하는것이추세이기때문에삽입곡을일본어로부르는것에대해미국의프로듀서들이처음에는거절했었지만수개월동안일본의특수한상황을설명하고설득해서마침내허가를받게됨 그림 1 디즈니의실사영화 < 미녀와야수 > 애니메이션판 < 미녀와야수 > 의음악을담당한작곡가알란멘켄 (Alan Menken) 이알라딘의 OST를담당한작사가팀라이스 (Tim Rice) 와함께만들어낸 3곡의신곡을추가. 애니메이션판을경험한 20~30 대도친숙한곡과신곡을함께들을수있는것이인기비결임. 일본어판벨의더빙을맡은곤과야수역의야마자키는 < 로미오와줄리엣 (Romeo and Juliet, 2011)> 에서도호홉을맞춘것으로유명함흥행포인트삽입곡까지일본어로한일본오리지널의등장 : < 씽 > 은점유율 90% 출처 : 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7. 07, 89페이지 디즈니실사판 < 미녀와야수 > 흥행전략 < 미녀와야수 (Beauty and the Beast, 2017)> 는공개 72일째인 7월 1일흥행수입 120억엔을돌파함. 7월 2일까지의관객동원수는 872만 1,794 명, 흥행수입은약121 억엔 (12,081,547,300 엔 ) 으로, < 겨울왕국 (Frozen, 2013)> 의 255억엔, < 아마겟돈 (Armageddon)> 135억엔에이어월트디즈니재팬 (The Walt Disney Company (Japan) Ltd.) 작품으로는 3번째로높은흥행실적을거둠 6월 17일 6월 30일까지 2주한정으로상영된 IMAX 2D프리미엄더빙판도관객들의호응을얻는등, 자막판, 프리미엄더빙판, 두버전모두 - 11 - - 12 -
가인기를얻으며높은흥행수입을올리고있음 애니메이션으로먼저선보인 < 미녀와야수 > 를 CG 등의기술을이용해실사영화로제작하는데성공함 주인공인벨을기존의수동적인여성상이아니라현대의적극적이고능동적인여성상을그린것도인기의원인중하나로분석됨 아리아나그란데 (Ariana Grande) 와존레전드 (John Legend) 가듀엣으로새롭게해석한영화주제곡 Beauty And The Beast 를비롯해셀린디온 (Celine Dion), 조쉬그로반 (Josh Groban) 등많은유명아티스트들이참가했고, 새롭게 Evermore 등의 3곡이추가됨 일본에서이처럼 < 미녀와야수 > 의인기가높은것은철저한현지화전략이효과를거두었기때문임. 유명아티스트못지않은일본의실력파뮤지션들이뛰어난가창력으로원곡의감성을충실히표현하고있기때문임 < 겨울왕국 > 이후뮤지컬영화일본어더빙판이정착되며인기가확대되는등, 뮤지컬작품은흥행하기어렵다는일반적인통념을깨고뮤지컬에서흥행작품이연이어나오고있음 화의밝은요소를강조한것이효과를거둠 아카데미상후보로오른음악이아니라밝은가사의 Someone in the Crowd 를예고편과 CF에사용하고, Another Day of Sun' 을라디오방송국에판매함으로써영화공개전부터음악을성공적으로시장에침투시켜, 사운드트랙도이례적인흥행을기록함 2017년상반기영화계를석권한뮤지컬영화로 1곡당 2~3분으로감동을확대시킬수있는음악의힘 을다시확인함 영화관에서커다란스크린과함께흘러나오는대음량의음악을들으며라이브감을느끼도록한것이성공비결로보임 그림 2 뮤지컬애니메이션 < 씽 (Sing)> 과뮤지컬영화 < 라라랜드 (La La Land)> < 라라랜드 (La La Land)> 일본어더빙판의성공요인 일본어더빙판의퀄리티를높이기위해쓰타야고우이치 ( 蔦谷好位置 ) 음악감독 ( 더빙판연출 ) 은애니메이션업계를대표하는미마마사후미 ( 三間雅文, < 포켓몬스터 > 시리즈등 ) 를더빙판음악프로듀서로기용함 이둘을중심으로주인공버스터의목소리는우치무라테루요시 ( 内村光良 ) 를비롯해 R&B가수 MISIA, 여배우나가사와마사미 ( 長澤まさみ ), 개그맨사이토츠카사 ( 斎藤司 ), 성우야마데라고이치 ( 山寺宏一 ) 등배우부터아티스트, 성우, 개그맨등장르를불문하고역할에맡는인물을캐스팅함 < 라라랜드 (La La Land)> 의흥행에크게공헌한것은관련된사이트를모두모아서볼수있는 다크보드 라고불리는시스템임. 페이스북, 트위터등의 SNS에게시되어있는영화 < 라라랜드 (La La Land)> 에관한정보를다크보드시스템으로집약시켜공식홈페이지에서볼수있도록함 홍보전략으로는 일본인은즐거운영화가보고싶다 고판단하여영 < 슈퍼배드 (Despicable Me)> 시리즈등으로유명해진흥행수입약 43억엔돌파, 일본에서는뮤지컬영화신흥스튜디오일루미네이션의애니메이션을널리역대흥행수입순위 2위. 알리기위해, 일본배급을맡은 1위인 < 레미제라블 (Les Miserables)>(58 억 9천만도호도화 ( 東宝東和 ) 는더빙판을중시. 엔 ) 도모두무대에서출발한작품으로 < 라라랜드 (La 미야노마모루 ( 宮野真守 ) 등이역을맡아더빙판 La Land)> 처럼영화오리지널작품의흥행은팬을키움. 이번작품에서는음악감독미마의이례적임. 성인남성들의마음도사로잡은것 이노력으로성우계슈퍼스타들이집결흥행으로이어짐 출처 : 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7. 07, 89페이지 음악애니메이션 < 씽 (sing)> 일본흥행전략 < 씽 > 은대국민오디션에참가한동물들의스토리로애니메이션스튜디오일루미네이션 (Illumination Entertainment) 만의스토리텔링과할리우드최고가수들의명곡으로이루어진명품 OST는전세대의공감을얻음. 특히 OST에는매튜맥커너히 (Matthew McConaughey), 태런에저튼 (Taron - 13 - - 14 -
Egerton), 리즈위더스푼 (Reese Witherspoon), 스칼렛요한슨 (Scarlett Ingrid Johansson), 토리켈리 (Tori Kelly) 등할리우드최고배우들이연기와노래에모두참여함. 또한비틀즈 (The Beatles), 비욘세 (Beyonce), 테일러스위프트 (Taylor Swift), 샘스미스 (Sam Smith) 를비롯한총 64곡의인기팝송까지수록되어폭넒은연령층이추억과신선함을동시에느낄수있었던것이흥행으로이어짐 < 씽 > 재팬프리미엄스페셜라이브영상이들어있는상영관이인기를얻으며일본흥행수입 51억엔을돌파함 2017년 3월 17일부터일본전국 361관 588개스크린에서공개된이후, 첫주말관객동원순위 1위를차지함. 이로서최종흥행수입 42억 4천만엔을기록한 < 마이펫의이중생활 (The Secret Life of Pets)>, 최종흥행수입 52억엔을기록한 < 미니언즈 (Minions)> 의기록을제치고역대일루미네이션스튜디오작품으로서는역대최고의흥행을기록함 개봉 1주일후디즈니애니메이션 < 모아나 (Moana)> 의기록을제치고관객동원수 100만명을돌파했고, 그뒤주말동원수순위 4주연속 1위를획득하며공전의성공을기록함 일본영화계의최대성수기중하나인골든위크기간 (4월말 ~5월초 ) 에도대작들과어깨를견주며흥행수익을늘려, 공개 8주만에관객동원수 400 만명을돌파함 지금까지디즈니ㆍ픽사작품이외의할리우드애니메이션작품으로는유일했던 < 미니언즈 > 의흥행수입 50억엔을넘어섬 7월첫째주까지관객동원수약 420만명, 흥행수입약 5억엔을기록함 애니메이션스튜디오일루미네이션은지난 2010년 < 슈퍼배드 (Despicable Me, 2010)> 시리즈로인기를얻으며흥행작품을연달아내놓고있음 전편더빙판제작이허락된일본에서는각각의분야를대표하는초호화배역진이힘을합쳤고, 6월 10일부터는재팬프리미엄에서초호화배역진의스페셜라이브영상이더해져순차적으로공개됨. 영화속에서춤추며노래하는분위기메이커돼지 군터 를맡은개그맨사이토츠카사 ( 斎藤司 ) 가연기한레이디가가 (Lady GaGa) 의 Bad Romance 를목소리뿐만아니라완벽한댄스를함께선보였고, 욕심많고자기중심적이며허세가득한재즈뮤지션생쥐마이크를연기한야마데라히로이치 ( 山寺宏一 ) 는프랭크시나트라 (Frank Sinatra) 의 마이웨이 (My Way) 를낮고멋진목소리로열창했음. 가수의꿈을버릴수없는범죄자아버지를둔고릴라 ' 조니 ' 역을맡은오오하시타쿠야 ( 大橋卓弥 ) 는엘트존 (Elton John) 의 I'm still standing 을파워풀하게소화하며관객전원을사로잡음 < 콩 : 스컬아일랜드 > 대성공, 대스타없이흥행한작품 영화 < 콩 : 스컬아일랜드 (Kong: Skull Island, 2017)> 은유명스타가출연하지않았음에도불구하고흥행수입 20억엔을달성함 타이틀도일본현지화함. 영화는공감이중요하기때문에일본의문화와접점을만들기위해서미야자키하야오 ( 宮崎駿 ) 감독의애니메이션 < 바람계곡의나우시카 ( 風の谷のナウシカ )> 에나오는 거신병 ( 巨神兵 ) 이라는단어를따서 해골섬의거신 ( 髑髏島の巨神 ) 이라는부제를붙임 그림 3 < 킹콩해골섬의거신 > 일본독자마케팅으로흥행수입 20억달성 괴수그림의스승으로불리는일러스트레이터주인공톰히들스턴 (Tom Hiddleston) 과일본어더빙가이다유우지 ( 開田裕治 ) 가만든포스터목소리를맡은 GACKT 등이한자리에모임. < 신고질라 ( シン ゴジラ, 2016)> 에이은 GACKT 의기용으로 B급이미지를불식함인기괴수영화흥행포인트캐릭터의대거출연 & 타작품과의연동. 새로운승리의법칙으로정착 출처 : 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7. 07, 90페이지 - 15 - - 16 -
TV : 화요일밤 10시드라마 화요일밤 10시 가새로운로맨스드라마방영시간대로 TBS의화요일드라마가로맨스드라마시간대로정착하기시작함 2016년 4분기작품 < 도망치는건부끄럽지만도움이된다 ( 逃げるは恥だが役に立つ )> 가최종회시청률 20.8% 를기록하며흥행한것이큰영향을줌. 그이후인 2017년에도화제성이큰작품이등장하고있음 1분기의 < 콰르텟 ( カルテット )> 은이중, 삼중으로깔린복선에대한해석들이 SNS에서활발히교류됨. 이러한화제성에힘입어, 메인캐스팅 4명이직접부른주제가 < 어른의규칙 ( おとなの掟 )> 은주요인터넷서비스사이트에서 1위를기록하여최종회가방송된후에도다운로드가계속됨 2분기에방송된 < 당신을그렇게까지는 ( あなたのことはそれほど )> 은사회적으로물의를일으킬소지가있는불륜소재를다루어인터넷뉴스에서자주언급됨 시청률만보면실적은두드러지지않으나화요일밤 10시의브랜드화에는성공했다고할수있음 그림 4 TBS 인기드라마 ( 화요일, 밤 10시 ) < 당신을그렇게까지는 ( あなたのことはそれほど )> 이쿠에미료 ( いくえみ綾 ) 의만화가원작 주인공이비판을받는작품이만들어진것으로향후라인업에도영향 을미침 < 콰르텟 ( カルテット )> 최근시청자경향을반영해러브스토리를더욱많이담은드라마로전환 < 콰르텟 ( カルテット )> 드라마인기에더해져주인공들이부른 OST도인기 (Blu-ray Box, 24,000 엔 ) 출처 : 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7. 07, 91페이지 < 별볼일없는나를사랑해주세요 > 가커다란터닝포인트 2014년 4월에신설된화요일밤 10시의시간대는초기에는전문직업을다루는작품이많았음 이시간대의방향성을바꾼계기가 2016 년 1분기에방송된로맨스코미디 < 별볼일없는나를사랑해주세요 ( ダメな私に恋してください )> 이었다고 TBS편성국편성부드라마담당부장이소야마아키 ( 磯山晶 ) 씨가밝힘 화요일밤에젊은여성들이나주부들이찾기쉬운스토리는무엇일까를모색하던중, < 별볼일없는나를사랑해주세요 > 가젊은여성층의수요에맞아떨어지면서반응이나옴 그는 화요일드라마 의특색을입히기위해서는로맨스장르밖에없다는생각이었다고당시를회고함 < 별볼일없는나를사랑해주세요 > 이후에는 2017년 1분기의 < 콰르텟 ( カルテット )> 를제외하고모든작품이만화를원작으로하고있음 < 콰르텟 > 의경우, 화요일드라마 의색깔이변하면서초기기획단계에서는서스펜스위주의내용이었던것을남녀의연애스토리위주로프로듀서와상담하여수정함 연애나결혼이라는일반적인소재로시청자의대상폭을넓히고그에대한정답을명확하게제시하지않는것이 화요일드라마 의특징임 동거에서시작된결혼 < 도망치는건부끄럽지만도움이된다 >, 죄악감이없는불륜 < 당신을그렇게까지는 > 등명쾌한결론이없는것도 화요일드라마 의특징중하나임 이러한방침은최근시청자들의경향과도일치함. 이전에는명대사나공감이중요했지만, 최근에는직접적으로언급되지않은부분을추리하는시청자들이증가하고있음 < 당신을그렇게까지는 > 의경우, 아내의외도를알게된남자주인공의광기가무섭지만, 그사람의마음도이해된다 는의견도적지않았음 드라마를보면서상상하면서의견을교환하며즐거워하는것은최근 SNS 활용붐과도연결되어시너지효과를만들어내고있는것임 여성을타깃으로한연애드라마라고명확히정의한것도광고영업면에 - 17 - - 18 -
서좋은영향을미쳐스폰서수가늘어남 그렇지만, 시청률로는성공이라고할수없음. 인터넷에서화제가모은 양을어떻게숫자로이어갈것인가가문제라고할수있음 하지만화제성에비해시청률은성공적이라고할수없음. 인터넷에서모은 화제를어떻게시청률로이어갈것인가가앞으로의과제라고할수있음 판매처 : TC 엔터테인먼트발매처 : TBS 24,000 엔 (Blu-ray BOX) < 별볼일없는나를사랑해주 세요 ( ダメな私に恋してくださ い )> 일명 다메코이 ( ダメ恋 ) 로불리는드라마가인기를얻 은이후, TBS 화요일밤 10 시는 러브스토리중심편성으로방침 을정함 그림 5 TBS 주요인기드라마 ( 화요일밤 10 시 ) TBS 의화요일드라마 년쿠루타이틀평균시청률 16 17 1 분기 별볼일없는나를사랑해주세요 ( ダメな私に恋してください ) 9.5% 2분기 중쇄를찍자!( 重版出来!) 8.0% 3분기 후회없이사랑해 ( せいせいするほど 愛してる ) 7.9% 4분기 도망치는건부끄럽지만도움이된다 ( 逃げるは恥だが役に立つ ) 14.5% 1분기 콰르텟 ( カルテット ) 8.9% 2 분기 당신을그렇게까지는 ( あなたのことはそれほど ) 판매처 : TC 엔터테인먼트, 발매처 : TBS 가격 : 26,400 엔 (Blu-ray BOX) 흥행포인트 러브스토리를기반으로정답이없는주제를그려, SNS 에서화제를모음 출처 : 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7. 07, 91 페이지 9.9% 한지붕밑에서살기시작한 뒤사랑에눈을떠가는커플 의이야기로 16 년가장높은 인기를얻은 < 도망치는건 부끄럽지만도움이된다 ( 逃げ るは恥だが役に立つ )> < 평온한고향 > 메인출연자평균연령 78 세, 동시간대시청률 1 위 주연배우들의평균연령이 78 세인 < 평온한고향 ( やすらぎの郷 )> 이동시 간대시청률에서 1 위를차지함 아사히 TV 는 4 월부터평일정오 ( 매주월 ~ 금요일, 낮 12 시 30 분부터 20 분 간 ) 중장년층이주시청자인드라마시간대를 실버타임 으로신설함 첫번째드라마로는구라모토소우 ( 倉本聰 ) 작가의 < 평온한고향 > 으로결정됨. < 평온한고향 > 은 6개월동안총 130회가방송될예정으로민간방송국드라마로는좀처럼보기드문장편드라마임 < 평온한고향 > 은 한시대를풍미했던 TV분야종사자들의전용양로원 을배경으로펼쳐지는휴먼드라마임 주연을맡은이시자카코지 ( 石坂浩二 ) 를필두로아사오카루리코 ( 浅丘ルリ子 ), 카가마리코 ( 加賀まりこ ), 야치구사카오루 ( 八千草薫 ) 등호화캐스팅 뿐만아니라 TV업계에대한풍자와주연배우인이시자카코지의실생활이개그소재로사용되는등시니컬한웃음요소가성공요인으로꼽힘 ( 이시자카코지는함께출연하고있는아사오카루리코와이혼한경력이있고, 이둘은이혼후처음같은작품에출연함 ) 고령화사회가도래하여후기고령자 ( 後期高齢者 ) 도중요한시청자로인식되게됨. 하지만고령자를위해기획된상품이나서비스가좀처럼시장에출연하지못하고있음 이드라마는구라모토소우 ( 倉本聰 ) 의 고령자들이시청하는시간대에보고싶은드라마가없다. 그렇다면내가써야지 라는아이디어에서시작되었다고함. 때문에현대 TV업계에대한비판을곳곳에서발견할수있음 프로듀서나카코미타쿠야 ( 中込卓也 ) 씨는 시청자는 60세이상의여성이압도적으로, 애초의도가적중했다 고밝힘 놀라운점은반향이예상외로컸다는점임. 지금까지 중장년층을겨냥한드라마 라는발상자체가없었지만첫회 (2017.4.3.) 시청률은 8.7% 로동시간대시청률 1위로시작해그후로도 6% 이상의수준을유지하고있음 다시보기서비스 나녹화등으로시청한젊은세대들이인터넷상에코멘트를남기는등시청자의폭이한층더넓어짐 시청자들의참여도를높이기위해 2017년 5월 5일부터는양로원안에서실시되고있는오리지널체조를 < 평온한체조제1( やすらぎ体操第一 )> 로방송하는등화제를모음 가사는 오늘도살고있어,( 중략 ) 내일은모르지만 으로고령자가아니 - 19 - - 20 -
면웃을수없는내용임 작사, 작곡, 안무도출연자가배역그대로담당함. 2016년인기를얻었던 < 도망치는건부끄럽지만도움이된다 > 의 코이댄스 ( 恋ダンス ) 와는또다른체조의익살스러움을느낄수있음 등장인물들이실제로체조하고있는영상은홈페이지에업로드되고있음 그림 6 아사히TV 월 ~ 금요일오후 12시 30분 < 평온한고향 ( やすらぎの郷 )> 극중에서사용했던음악과함께하뉴유즈루 ( 羽生結弦 ) 가실제로사용한음악이수록되는등, 애니메이션의틀을넘어확장되고있음 기존의스포츠애니메이션이남자중고생의클럽활동을소재로한반면, < 유리!!! on ice> 는피겨스케이트선수로서는젊지않은 23세의승길 ( 일본명 : 카쓰키유리 ( 勝生勇利 )) 이피겨그랑프리라는세계적인무대를꿈꾸는스토리임 중요한피겨스케이트장면에퀼리티높은영상표현으로폭넓은팬을획득 신작극장판제작도결정되는등, 이후행보도주목받고있음 그림 7 < 유리!!! on ice( ユーリ!!! on ICE)> 극중에등장하는체조 흥행포인트 타깃을중장년층으로정하고잠재 시청자발굴에성공 < 평온한고향 > 입주자캐스팅의평균연령은약 78 세. 2016 년말에촬영을시작했지만, 대사량이많고출연자들이고 연령이라는것을고려해촬영은여유롭게진행 출처 : 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7. 07, 90 페이지 애니메이션남자피겨스케이터들을그린 < 유리!!! on ice( ユーリ!!! on ICE)> 가인기 남자피겨스케이터들을소재로한오리지널애니메이션 < 유리!!! on ice ( ユーリ!!! on ICE)> 가파죽지세로흥행수입을올리고있음 2016 년 4분기에방송된후, DVD&Blu-ray 1권이 8만 3천장의출하를기록함 2017 년부터는다양한미디어와기업과의컬래버레이션이이루어지고있음 <CREA>(2 월 7일발매 ), <anan>(3 월 22일발매 ) 등여성잡지에서특집으로다루고있고, 편의점체인 로손 (Lawson) 에서도캠페인을실시함 < 피겨스케이트명곡집 ( 야마하뮤직미디어 )> 에는애니메이션의주인공이 극중피겨스케이트장면의안무는일본국가대표이었던다카하시다이스케 ( 高橋大輔 ) 등의프로그램을담당했던미야모토겐지 ( 宮本賢二 ) 가담당. 패키지최종 6권은 2017 년 5월 26일발매 ( 에이벡스픽쳐스 ) 흥행포인트새로운장르를개척해화제를모은것과, 세계를무대로한스토리 출처 : 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7. 07, 93페이지 - 21 - - 22 -
거대동물원을무대로한애니메이션 < 케모노프렌즈 ( けものフレンズ )> < 케모노프렌즈 ( けものフレンズ )> 는의인화된야생동물프렌즈 < 애니멀걸 (Animal Girl)> 이모인가공의동물원 자파리파크 ( ジャパリパーク ) 를배경으로한애니메이션 힐링스토리이면서도동물특유의개성이잘표현된캐릭터들로인기를얻음 < 개구리중사케로로 ( ケロロ軍曹 )> 등을쓴만화가요시자키미네 ( 吉崎観音 ) 원안의캐릭터와세계관을바탕으로다수의장르에서미디어믹스전개를전제로한프로젝트애니메이션임 2015년만화연재개시, 같은해 3월 16일부터 2016년 12월 14일까지넥슨 (NEXON) 이스마트폰용동물원 RPG게임을전개. 2017년 1월부터 3월까지 TV애니메이션방송이이루어짐 최근인기를누리고있는호시노겐 ( 星野源 ) 이팬이라고공언하는등그인지도가높아지면서오프닝주제가 < 어서오세요. 자파리파크에 ( ようこそジャパリパークへ )> 는 itunes 다운로드랭킹종합 4위를기록 주제가를부른유닛 동물비스킷츠 ( どうぶつビスケッツ ) ppp 는인기음악프로그램 < 뮤직스테이션 ( 아사히TV)> 에출연하는등, 방송종료후에도붐이이어지고있음 < 케모노프렌즈 ( けものフレンズ )> 프로젝트의특징은작품들의공통점이콘셉트디자인뿐이라는것임 TV애니메이션은기억을잃어버린 가방 ( かばんちゃん ) 이프렌즈 사바루고양이 (Serval Cat) 와함께자아를찾아가는스토리. 방영은심야시간대이었지만프로듀서인후쿠하라요시타다 ( 福原慶匡 ) 는 처음제작할때는방영시간대가결정되어있지않아서, 어린이부터어른들까지모두가받아들일수있는내용으로구성했다 고밝힘 그림 8 < 케모노프렌즈 ( けものフレンズ )> 이전문명의잔재를아무런의심도없이 받아들이는애니멀걸들. 자주등장하는인류멸망을방불케하는묘사가 시청자들의토론을활성화시키고있음 출처 : 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7. 07, 94 페이지 인터넷의 < 케모노프렌즈 ( けものフレンズ )> 를둘러싼뜨거운논의 처음에는 대단해!, 재미있다! 등의단순명쾌한코멘트가시청자 들을사로잡았지만, 심독파 ( 후키요미하, 深読み派 : 문장이나단어등 에깊이생각하는사람들을칭하는단어 ) 팬들이반응하기시작하면서 폭발적인인기를얻기시작함 당초콘셉트이었던심오한세계관을전달하기위해서 TV 애니메이션에서 는엔딩테마곡과함께황폐해진테마파크나자연스럽게놓인고장난비 행기등을내보내는등복선을활용 TV 애니메이션방송뒤, 트위터수의추이 핵심적인내용방송뒤트위터수가크게증가 < 케모노프렌즈 ( けものフレンズ )> TV 애니메이션에서는어려운설정에대한설명를 배제. 사바루의입버릇 재밌어 ( 타노시 -, たのしー )! 라는대사와함께훈훈한분위기연출 흥행포인트보기와다르게어두운복선을팬들이읽고토론확산 이것에착안한 심독파 ( 深読み派 ) 팬들은스스로를 케모노프렌즈 고찰반 ( けものフレンズ考察班 ) 이라고자청하면서인터넷사이트와 SNS - 23 - - 24 -
를통해서토론을펼치고있음 애니메이션의훈훈한분위기와 고장난비행기는폭발기로핵전쟁후의상징이아닐까? 등의견이나오는어두운세계관과의차이가화제가되면서최근에는애니메이션을보지않는층까지인기가확대되고있음 복선이어려우면아무도눈치채지못하고, 반대로너무간단하면발견하는즐거움이없다. < 케모노프렌즈 ( けものフレンズ )> 는이난이도설정이좋았다는평가를받은것이아닐까요? 라고후쿠하라요시타다 ( 福原慶匡 ) 프로듀서가언급함 고찰이활발히이루어지게된것은 < 케모노프렌즈 ( けものフレンズ )> 가 니코니코동화 ( ニコニコ動画 ) 나 GYAO' 등동영상사이트에서좋아하는장면이있으면진행표시줄 (Seek Bar) 을조작해바로앞으로되돌아가서확인할수있도록서비스를전개하고있기때문이기도함 팬이의견을내고싶어하는내용과서로의의견을교환할수있는서비스를갖춘것이이번붐을일으킨원인이라고할수있음 신작애플리케이션서비스및게임화프로젝트도결정됨. < 케모노프렌즈 ( けものフレンズ )> 관련화제가끊이지않고있음 험할수있는최신시스템이도입됨 의상과비디오영상, 일본독자전시코너등볼만한것이많아서관람시간은평균 2~3시간에달함 흥행배경으로는보위가 2016년 1월앨범발매직후사망하면서, 추도ㆍ재평가여론이높아진가운데개최된것을꼽을수있음 관람객층은 <Let's Dance>, <Merry Christmas, Mr. Lawrence> 등의명곡을당시직접적으로체험한 50대가주류지만, 최근보위를잘모르는고등학생등젊은세대까지관객층이확대됨 그림 9 빅아티스트데이비드보위회고전 음악데이비드보위 (David Bowie) 회고전 : 추도 / 재평가기운으로관객 12만명동원 1월 8일부터 4월 9일까지도쿄에서개최된데이비드보위 (David Bowie) 의회고전 ( 大回顧展 ) < 데이비드보위이즈 (David Bowie is)> 가 12만명을동원함 < 데이비드보위이즈 (David Bowie is)> 회고전은영국런던빅토리아 & 앨버트뮤지엄 (V&A) 에서 2013년개최되었을때, V&A뮤지엄사상가장단시간에매진되는기록을세우는등화제를모은뒤, 세계 11도시를순회하며 160만명을동원하고있음 소니뮤직그룹이일본에서의회고전을담당함. 오디오 & 비주얼전시방법이기존의미술전과는달라신선하다는평가를받고있음. 입장후전원이음성안내기기와헤드폰을착용하고전시장을둘러봄. 전시물이나영상앞에서면자동적으로음성이바뀌고, 보위의인생과라이프를따라서체 <DAVID BOWIE is> 2017년 1월 8일부터 4월 9일까지도쿄 < 스타맨 (Starman)> 의의상과덴노슈의데라다창고 G1빌딩에서개최되어 < 탑오브더팝스 (Top of the Pops)> 출연당시영상총관객 12만명을동원흥행포인트눈과귀로즐길수있는체험형전시를실시하여관객의체류시간이길고만족도가높음 출처 : 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7. 07, 95페이지 Suchmos( 사치모스 ) 최신앨범상반기 TOP10 진입, 주목받는 6인조밴드 2017년 1월 25일, 6인조밴드사치모스 (Suchmos) 가발매한앨범 <THE KIDS> 가 15만장을돌파하며상반기앨범랭킹 8위를차지함 록, 재즈, 소울, 힙합등을잘융합해서 추억과현대적감각이공존 - 25 - - 26 -
하는사운드가밴드를좋아하는젊은층뿐만아니라높은연령층과 POP 을좋아하는팬들까지폭넓은지지를받음 이렇게인기를얻게된계기는 2016년 9월부터혼다자동차의 SUV VEZEL 의광고삽입곡으로사치모스의 <STAY TUNE> 이기용된것임 영업기획부담당자는 10대 20대를의식한선곡이었지만, 결과적으로는더높은세대에게주목을받았다. 우리회사의임원들중에서도 그곡좋다 라는목소리가나올정도이었다 고함 타워레코드신주쿠점 ( 新宿店 ) 의매니저는 듣기편한 POP을좋아하는사람들에게서도좋은반응을얻고있다. J-POP 코너뿐만아니라해외음악플로어에도시청코너를만들자그곳에서도잘팔리고있다 고밝힘 그림 10 인디스에서나온 6인조밴드사치모스 (Suchmos) < 사치모스 (Sachimos)> <never young beach> 2013 년결성됨. YONCE, TAIKING, HSU, OK, 평균연령 25세의밴드. 70년대포크와 KCEE, TAIHEI 의 6명으로구성 해외인디즈록을융합한음악으로인기 인기아이돌그룹노기자카 ( 乃木坂 )46의멤버시라이시마이 ( 白石麻衣 ) 의 < 시라이시마이 ( 白石麻衣 ) 사진집패스포트 ( パスポート )> 가 2월발매이후추가인쇄를반복해발행부수 21만부 (7쇄) 를돌파함 출판을담당한고단샤 ( 講談社 ) 는 여성솔로사진집으로는금세기최대성공 이라고함 2017년상반기노기자카 ( 乃木坂 )46 멤버의솔로사진집이연이어발매되어, 모두순조로운판매실적을보이고있음 1만부이상팔리면성공했다고하는사진집판매시장에서노기자카 ( 乃木坂 )46 관련사진집은이례적인수치라고할수있음 시라이시마이 ( 白石麻衣 ) 는노기자카 ( 乃木坂 )46의 미의상징으로활약하고있고, 남성뿐만아니라여성들에게도인기가높음 일반적으로여성그라비아 ( グラビア ) 사진집은구입자의 9할이상이남성이지만, < 시라이시마이 ( 白石麻衣 ) 사진집 > 은여성구입자가 3할이상에달함 그라비아 (Gravure) : 프랑스어로요판 ( 凹版 ) 인쇄법을말하는것으로한국에서는 도색잡지 로불리는장르이며, 최근에는 수영복화보 정도의의미로사용되고있음. 일본은세계최대도색잡지시장중하나로 그라비아아이돌 이라는새로운장르를개척 고단샤 ( 講談社 ) 의편집담당자는판매증가이유로 청순한이미지로활동하는노기자카 ( 乃木坂 ) 에서는볼수없는섹시한모습과여성들에게도지지를받는아름다운모습을표현 하고있기때문이라고함 카메라맨과스타일리스트등여성잡지에서활약하는촬영스텝을모아작품으로완성한것도성공비결이라고할수있음 그림 11 시라이시마이 ( 白石麻衣 ) 사진집패스포트 ( パスポート ) 흥행포인트 리바이벌붐을배경으로어른들세대로팬이확대 출처 : 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7. 07, 95 페이지 서적 : 시라이시마이 ( 白石麻衣 ) 사진집 < 패스포트 > 21 만부판매 최대 21 만부판매금세기최대성공요인은 삼모작 ( 三毛作 ) 활동 여성들의구입을유도하기위해 사진집의중간컷에서발췌 - 27 - - 28 -
일반적인사진집보다작은사이즈로제작됨. 양서와같이남성팬을의식한섹시컷과오른쪽으로펼쳐지는등제본에도여성들에게지지를받고있는아름다움을강조한컷신경을씀 ( 고단샤 ( 講談社 )) 흥행포인트여성들에게지지를받고있는모델겸업사진집판매부수증가 출처 : 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7. 07, 96페이지 여성들에게인기가높은 모그라 ( モグラ ) 여자 그라비아분야에서는 모그라여자 ( モグラ女子 ), 모델과그라비아를합성한조어 가인기를모으고있음. 이는여성패션잡지의모델이남성용주간지의그라비아 ( グラビア ) 로진출해모델과그라비아 ( グラビア ) 를겸업하는현상임. 모델 ( モデル ) 과 그라비아 ( グラビア ) 의일본어를합성한 모그라 ( モグラ ) 여자 로불리게됨 이모작 ( 二毛作 ) 탤런트로도불리는존재로두가지다른기반에서각각여성, 남성의지지를받고있음 시라이시마이 ( 白石麻衣 ) 도 모그라 ( モグラ ) 여자 로, 이경우에는이모작을뛰어넘어 모델, 그라비아, 아이돌 의 삼모작 ( 三毛作 ) 으로활동하고있음 비주얼로지지를받는모델, 그라비아의활동뿐만아니라, 인간성과캐릭터가지지를받는아이돌로서의활동을기반으로하는것이강점임 지금까지남성팬을위해제작해왔던그라비아 ( グラビア ) 사진집이지만 < 시라이시마이 ( 白石麻衣 ) 사진집 > 의성공으로여성소비자층획득이새로운성공의조건이될것으로보임 표 7 2017년상반기발매노기자카 ( 乃木坂 ) 46의솔로사진집 타이틀 발매일 출판사 가격 발행부수 사이토아스카 1 st 사진집겐토샤 1월 25일조경 ( 潮騒 ) ( 幻冬舍 ) 1,574엔 12만부 시라이시마이사진집고단샤 2월 7일패스포트 ( パスポート ) ( 講談社 ) 1,800엔 21만부 타이틀 발매일 출판사 가격 발행부수 하시모토나나미사진집 2017 2월 16일 소가쿠칸 ( 小學館 ) 1,852엔 11만부 아키모토마나츠 1st 사진집도쿠마쇼텐 2월 28일여름기압배치 ( 真夏の気圧配置 ) ( 徳間書店 ) 1,700엔 8만부 사쿠라이레이카 1st 사진집고분샤 3월 8일자유라는것 ( 自由ということ ) ( 光文社 ) 1,800엔 5만부 에토미사사진집고단샤 4월 25일이야기를들어볼까 ( 話を聞こうか ) ( 講談社 ) 1,800엔 10만부 출처 : 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7. 07, 96페이지 기타흥행콘텐츠크라우드펀딩으로제작된애니메이션의흥행으로가능성확대 크라우드펀딩 (crowdfunding) 으로제작된애니메이션 < 이세상의한구석에 ( この世界の片隅に )> 가흥행수입 25억엔을기록 전쟁중히로시마 ( 広島 ) 에서구레 ( 呉 ) 로시집온 18살여주인공의일생을담담하게그려낸 < 이세상의한구석에 ( この世界の片隅に )> 는코우노후미요 ( こうの史代 ) 의동명만화를원작으로하고있음 2016년 11월 12일개봉된이후, 총 350관이상에서공개되며롱런히트를기록하고있음 제90회키네마준보 2016 베스트 10에서당당히 1위를차지하며작품성을인정받았고, 입소문을타면서흥행수입 25억엔이상을기록 (2017년 6월 16일기준동원수 200만명 ) 하며미니시어터계영화로는이례적인흥행을기록 또한크라우드펀딩을이용한영화제작의가능성을보여줬다는평가도함께받고있음. 2015년 3월 9일시작한첫번째크라우드펀딩은목표액 2,000만엔을 8일만에달성. 최종적으로는 5월말까지일본전국에서 3,374명의지원자로부터 3,912만 1,920엔의지원금을모음 지원자수는일본국내크라우드펀딩의과거최고기록으로, 지원금액도영화부문에서는일본국내최고기록을세움 - 29 - - 30 -
방탄소년단최신싱글첫주 30만장돌파 한국의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 이일본에서흥행을이어가고있음 2014년 6월 <NO MORE DREAM-Japanese Ver.-> 으로일본에서데뷔한한국의 7인조힙합그룹으로, 2017년 5월발매한싱글 < 피, 땀, 눈물 > 이 31만장이상판매되며상반기 CD판매량 8위를기록 방탄소년단 은 2015 년 6월발표한 4번째싱글 <FOR YOU> 로오리콘주간랭킹 1위를획득했고, 이후 2015 년 8월 <SUMMER SONIC 2015>, 2016 년 8 월 <a-nation island & stadium fes. 2016 powered by dtv> 등에출연하며착실히인지도를높임 2016년 9월일본에서발표한두번째일범 <YOUTH> 가해외 HIPHOP 그룹사상처음으로오리콘주간앨범랭킹 1위를획득, 2016년 10월한국에서발표한 2nd앨범 <WINGS> 는빌보드차트 200에서 26위를차지해한국아티스트로서최고기록을갱신해화제를모으기도함 K-POP 차세대보이그룹이될것으로기대되고있음. 미국, 브라질등세계 9개국 11도시 19공연개최되었고일본에서는 2017년 5월 30일오사카 ( 大阪 ) 를시작으로히로시마 ( 広島 ), 나고야 ( 名古屋 ), 사이타마 ( 埼玉 ), 후쿠오카 ( 福岡 ), 삿포로 ( 札幌 ) 등일본전국 6도시에서총 13공연이실시됨 그림 12 기타흥행콘텐츠 : 방탄소년단, < 이세상의한구석에 > ( 위 ) < 이세상의한구석에 ( この世界の片隅に )> 입소문을타고인기를얻으며롱런히트를기록. 크라우드펀딩 (crowd funding) 의가능성을보여줌 닌텐도스위치등 닌텐도스위치 (Nintendo Switch) 는 2017년 3월 3일발매이후재고부족현상이계속되고있으며, 6월에는일본국내출하판매 100만대를돌파함. 닌텐도스위치의특징은기존의게임기처럼이용하거나, TV에연결하거나, 본체를따로분리해이용하는등 3가지방법으로즐길수있다는것임 심야애니메이션에서나온극장판 < 소드아트온라인 -오디널스케일 ( ソードアート オンライン -オーディナル スケール -)> 이흥행수입 25억엔을돌파함. 전세계누적판매부수 2,000 부를자랑하는카와하라레키 ( 川原礫 ) 의라이트노벨을원작으로 2번의 TV애니메이션제작을거쳐서 2017 년 2월극장판이공개됨. AR( 확장현실 ) 게임을소재로원작자가극장판을위해새롭게쓴완전오리지널스토리로인기를얻음. 해외에서도 8억 5천만엔이상의흥행수입을기록하고있음 그림책 < 굴뚝마을의푸펠 ( えんとつ町のプペル, Poupelle of Chimney Town)> 은인터넷을적극활용해 26만부이상판매됨. 개그맨니시노아키히로 ( 西野亮廣 ) 가 2016 년 10월출판한그림책으로공동제작에참가할작가를모집하고, 원작전개최비용을공모, 작품을무료공개하는등인터넷을통한적극적인전개가화제를모아, 누계 26만부이상을기록하며그림책으로는이례적인흥행을기록 일본에서는 < 와일드스피드 ICE BREAK> 라는타이틀로개봉된 < 분노의질주 > 최신작 < 분노의질주 : 더익스트림 (The Fast and The Furious 8)> 이시리즈최고흥행수입을갱신함. 8번째시리즈작품으로신선함이없을것이라는예상을완전히뒤엎고전작의흥행수입 35억 4천만엔을뛰어넘어관객동원 270만명이상, 누계흥행수입 40억엔이상을돌파함 (2017년 6월 19일기준 ) ( 왼쪽 ) 일본에서 K-POP 의계보를잇는 남자아이돌힙합그룹 방탄소년단 신 ( 新 ) 싱글 31 만장이상 출처 : 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7. 07, 97 페이지 - 31 - - 32 -
그림 13 2017 년상반기흥행상품 시리즈최대흥행수입기록한 < 분노의질주 8 (The Fast and The Furious 8)> 자동차추격장면이압권 닌텐도의새로운게임기 < 닌텐도스위치 (Nintendo Switch)> 장소를불문하고즐길수있는것이특징 < 굴뚝마을의푸펠 ( えんとつ町のプペル )> 그림책으로이례적인흥행기록. 인터넷을적극활용한것이인기비결 < 소드아트온라인 오디널스케일 - ( ソードアート オンライン - オーディナル スケール -)> 심야애니메이션의흥행작 출처 : 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7. 07, 97 페이지 일본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이경은센터장 : +81-3-5363-4511 / lke0801@kocca.kr 황수진주임 : +81-3-5363-4512 / hwang_sujin@kocca.kr 김성지주임 : +81-3-5363-4510 / sj_kim@kocca.kr - 33 - - 3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