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hapter 07 파리 P aris 의 정열과예술 Ingres는좋은그림이란 티를제외하고모든것을포함시켜야한다 고믿었고, 이에어긋나는그림은엉터리로취급했습니다. 그는주로황홀경의상징이었던상상속동방하렘의글래머러스한여성들그리스로마신화이야기등을그렸습니다. 이는동방세계에대한동경과클래식이상미를담은것입니다. 특히단정하고우아한비례를가진신체의아름다움을미술의이상적가치로여겨표현한것입니다. 발팽송의목욕하는여인The Valpinçon Bather (1808) [ 그림07.01] 샘 The Source (1820 1856) [ 그림07.02] 미술계에서높은위치에오른앵그르는낭만주의의제리코Theodore Gericault(1791-1824) 와들라크루아Eugène Delacroix의작품을공개적으로비판하였습니다. 들라크루아의그림은 불완전한지성의표현 이라고 그당시세계는... 1776 년미국독립선언 1789 년프랑스대혁명 1830 년프랑스 7 월혁명 1848 년프랑스 2 월혁명 1876 년조선강화도조약, 벨전화기발명 1879 년에디슨전구발명 1900 년세기말흥분과긴장 1914 년제 1 차세계대전발발 - - 미술과이야기 ( 종류 ) - 산업혁명과예술 낭만주의 낭만주의미술탄생배경 낭만주의제리코들라크루아 사실주의쿠르베밀레 인상주의계열모네, 마네, 드가, 르누아르, 쇠라고흐, 세잔 입체파 Cubism 피카소브라크 상징주의 야수파 추상화 다다이즘 18 세기신고전주의대표화가앵그르 Jean Auguste Dominique 공격했습니다. 그러나세월이흐른지금은앵그르보다들라크루아가프랑 스에서더위대한낭만주의화가로평가받고있습니다. [ 그림 07.03] 프랑스낭만주의는인상주의가출현하기까지공존했던신고전주의화 파로부터발전되었습니다. 테오도르제리코는들라크루아의스승입니다. 자크루이다비드처럼다분히정치적이고변덕변심이심했던제리코는 미술의규칙을혐오한화가입니다. 그가남긴세밀화는큰영향을끼쳤습 니다. 그중대작 메두사의뗏목 The Raft of the Medusa (1818 1819) 1) 은밑그림없이직접캔버스에그린작품이었습니다. [ 그림 07.04] 극 1) 15 일만에좌초한메두사호사건 (1816 년 6 월 ): 1814 년맺어진파리조약에따라영국으로부터세네갈을돌려받게된프랑스왕실은일련의행정절차를마무리하고, 그곳으로원정대를보낸다. 프랑스해군의구축함 ' 메두사호 ' 를필두로, 수송선, 범선그리고호위선으로구성된원정대의임무는이제공식적으로프랑스령이된세네갈영토를영국으로부터넘겨받아재건하는것이었다. 이번원정대의핵심메두사호는 1810 년진수한구축함으로나폴레옹전쟁당시영국군과수차례전투를벌인경력이있었다. 이곳선원들은대부분바다에서잔뼈가굵었고, 많은전쟁경험으로거칠고난폭했다. 한편선장쇼마레 (Hugues Duroy de Chaumareys) 는루이 14 세시절귀족직위를얻은상인집안출신이었는데, 프랑스혁명당시영국으로피신했다가왕정복고가이루어짐에따라 1815 년, 프랑스로돌아와메두사호의선장으로임명된인물이었다.
그는지난 25년간바다에나가거나배를몰아본적이없는인물이라는것이다. 그랬기에돌발상황에대처하는감각이없는그가바로이사건의문제의인물이된다. 선장은최대한빠른시간안에세네갈에도착하기를원했다. 점점배의속도를높였다. 갑자기원정대의다른모든배들과교신이끊어져버렸다. 선장쇼마레는전혀개의치않았다. 오히려그는더욱단시간내에목적지에도달하기위해정해진항로에서벗어나해안가로항해했다. 거리상으로는분명육지와가까이항해하는것이훨씬더효율적이었지만, 해안가에는수많은모래톱과암초가도사리고있었기때문에, 자칫하면배가좌초할위험도많았다. 경험많은선원들은될수있으면해안가에서멀리떨어져항해해야한다고주장했지만, 선장은귀담아듣지않았다. 결국나선지 15일째되던 1816년 7월 2일, 메두사호는지금의모리타니아근처, 서아프리카해안가에좌초했다. 그때는물의수위가최고에달하던만조였고, 그이후로는물이점점빠지고있었기때문에, 배를다시띄우는것은결코쉽지않은일이었다. 게다가선장이배에있는 3톤짜리대포 14개를버리지않겠다고고집하면서상황은더악화되었다. 설상가상으로엄청난돌풍이불어와메두사호는점점더망가지고가라앉게되었다, 타고있는모든사람들이그곳을탈출해야만했다. 그러나문제는구명보트에는배에탔던 400여명중, 250명만탈수있었다. 급조한가로 7미터, 세로 20미터의뗏목이완성되자, 선장과그일행은선원과이주민들을대부분뗏목으로내몰고, 자신들은구명보트로향했다. 이렇게다급하게만든뗏목이위험천만해보였는지 17명의선원들은그냥배에남아있기를택했다. 결국이들을제외한총 147명이뗏목에탔다. 한편구명보트에탑승한선장일행은대부분귀족들이었다. 그중에는당시세네갈총독으로임명된슈말츠 (Julien-Désiré Schmaltz) 도포함되어있었다. 선장은모두가육지에안전히도착할것이라고뗏목에탄사람들을안심시켰다. 총 6대의구명보트가서로호송대를이루어뗏목을끌어주겠다는것이선장의굳은약속이었다. 그러나이약속은지켜지지않았다. 상황이어수선한틈을타구명보트에탄누군가가뗏목과연결된밧줄을끊어버렸다. 이제뗏목은거친바다위에홀로남겨졌다. 뗏목에남아있는유일한식량은포도주두통과비스킷한봉지뿐이었는데, 이마저도첫째날밤에대부분바닥났다. 구명보트에서멀리떨어져약 100km나떠내려간메두사호의뗏목은이제사하라사막근처에도달했다. 낮이면뜨거운태양이내리쬐었고, 밤이면거친폭풍우가휘몰아쳤다. 뗏목위의첫날밤, 20명정도되는사람들이자살을하거나파도에떠내려가목숨을잃었다. 둘째날밤에는엄청난폭동이일어나무려 60여명에이르는사람들이죽어나갔다. 넷째날에이르자뗏목에남아있는사람은 67명밖에되지않았는데, 배고픔을견딜수없었던나머지인육을먹기시작했다. 그들은인육 적인제스처와인체의해부학에서미켈란젤로와루벤스의영향을알수 있으며, 방향이없는빛과엇갈린대각선들로구성된그림이카라바조의 바로크적역동주의를연상케합니다. [ 그림 05.13][ 그림 05.14] [ 그림 05.15] 들라크루아는제리코의영향을많이받았습니다. 창의력이넘친화가로 해외여행을즐기고, 밝은색채동시대문학을좋아했습니다. 그는레미 제라블의무대에서자주인용된 민중을이끄는자유의여신 Liberty Leading the People 제목의작품등오늘날루브르박물관에서볼수 있는작품다수를그렸습니다. 보다성실한색조채색법으로유명한 민중 을이끄는자유의여신 은 1830 년 7 월바리케이트를친장면을재현한 것입니다. [ 그림 07.03] 이것은정치적동기가있는알레고리를통해역사적인사건을표현한 을얇게썰어밧줄에걸어놓고먹기편하게바람에말려육포처럼먹었다. 상황은점점악화되고있었다. 급기야표류여덟번째날, 일부생존자들은병들고상처입은사람들을뗏목밖으로내버리기로결정했다. 끝까지목숨을건진사람들은처음뗏목에탑승했던 147 명중겨우 15 명. 이들은표류 13 일만에근처를지나던배를발견하고엄청난흥분에휩싸여손을흔들어보았지만, 그배가이사람들을발견하지못하고사라져버렸다. 그러나두시간후기적적으로그배가다시돌아왔다. 뗏목을발견하고다가왔다. 그배는원정대의일원이었던범선아르구스 (Argus) 였고, 생존자들을싣고무사히세네갈에도착했다. 그러나세네갈에도착한지며칠되지않아 15 명중에서 5 명이신체적정신적충격을견디지못하고세상을떠났다. 제대로먹지도마시지도못하며참혹한경험의충격의여파였다. 이후끝까지살아남은생존자중하나였던외과의사앙리사비니 (Henri Savigny) 가관계당국에이사건을증언하게된다. 당국은조용히덮으려고한이사건. 이증언은한신문사에유출되었고, 얼마후신문에대서특필로실렸다. 이충격적인소식은일파만파로퍼져나갔고, 젊은프랑스화가제리코에게까지들어갔다. 야망이넘치던그는이사건을그림으로남기기로결정하고곧작업에착수했다. 제리코는뗏목에서살아남은 10 명중 2 명을직접만나이야기를듣고, 몇몇의사들을설득해시체의일부를얻어썩어가는인체의색을관찰하는등차근차근필요한준비를해나갔다. 평소에도어두운주제로곧잘그림을그리곤했던제리코는이번엔아예작정한듯머리를깎고작업실에틀어박혀이작품에몰두했다. 결국 1818 년시작된이작업은총 8 개월, 준비과정까지포함하면 18 개월만인 1819 년완성되었다.
작품중의하나입니다. 샤를 10세의절대주의체제에반발하여파리시민들이일으킨소요사태중가장격렬했던 1830년 7월 28일의장면을사실주의관점에서표현한것으로서정치적목적을담은최초의근대회화입니다. 하늘을덮고있는포화연기사이로여인이중앙에서깃발을들고민중을이끌고있고옆에총을든어린소년과총칼을높이치켜든사람들이돌과보도블록, 건축물로세운임시바리게이트를넘어전진하고있습니다. 어두운하늘은혼란스러운대적상황을암시합니다. 화면오른쪽포화연기사이로노트르담성당이보입니다. 혁명당시노트르담의성당의탑에아침부터삼색기가꽂혔습니다. 여인은프랑스대혁명당원이쓰던붉은모자프리지아를쓰고오른손에삼색기를들고있습니다. 삼색기는 1789년루이 16세가봉기군의적청색표식을자신의흰색문장과결합하여탄생한것입니다. 이작품에서프랑스공화국을상징하고있는여인이들고있는삼색기는자유와평등, 박애 ( 형제애 ) 를의미합니다. 총을든어린소년은프랑스미래를상징합니다. 국민군으로참여했던들라크루아는자유의여신오른쪽에모자를쓰고정장을입은채총을들고있는모습으로그려넣었습니다. 이작품에서유일하게등장하는여인이민중들과다르게옷을벗고있는데여인이실제의인물이아니라자유의여신을상징하는것입니다. 자유의여신은고대그리스신화의정복과승리의여신니케Nike 에서영감을받아표현한것입니다. 자유의여신은화면앞길거리에방치된시신에게느껴지는잔인함과극적인대조를이루고있습니다. 외젠들라크루아 (1798-1863) 는이작품을제작하면서실제상황을그대로재현하지않았습니다. 그에게중요한것은실제상황을포착해묘사하는것이아니라그사건의요점을확대시켜사건의중요성을알리는것이었습니다. 작품이공개되었을때벌거벗은여인이상징하고있는것을이해하지못한사람들에게비난을받았지만, 1830년혁명과함께최고의지위에 오른루이필립의마음에들어국가에서구입했습니다. 키오스섬의학살The Massacre at Chios (1824) 은키오스섬에서터키인들이기독교신자들을무자비하게학살했다는소식을그가듣자마자제작한것입니다. 비평가들은이작품이 회화의학살 이라고신랄하게비판하였지만, 대부분의관객들은그림속에처철히표현된죽은엄마의가슴에서젖을빨려고하는갓난아이를보고감정에북받쳐눈물을흘렸습니다. [ 그림07.05] 혁명과학살의현장을표현한그림외에도, 들라크루아는풍경, 정물, 역사화등다양한주제를가지고인간의내적인감정으로담아냈습니다. 벽화도그리고, 야생동물, 사냥장면, 초상화등도그렸습니다. 사물의외관을있는그대로묘사하기보다는그정수를포착하기위해노력했습니다. 그는이시대의화가라면기존화풍전통을거부하고자신이원하는대로그림을그릴권리가있다라고주장했습니다. 회화란선으로그린드로잉 ( 스케치 ) 위에색을입히는작업이라는고전적인개념을스스로확실히보여줘그림의변화를일으켰습니다. 이것이들라크루아의미술계의틀에박힌사고를변혁시킨그의공헌입니다. 그러므로그는근대회화의기틀을마련한예술가로평가받고있습니다. [ 그림07.06] 들라크루아의그림의특징은다음과같습니다. 그는미켈란젤로와루벤스의해부학을바탕으로한인체묘사에감탄하였고, 루벤스의여신과여인누드표현으로부터영향받았습니다. 그는작품을통하여인간의고통, 고통스런죽음, 학살등에대해지속적으로강조하고있습니다. 작품의특징은등장인물이나빛을받는공간처리로관람자의시선이전체화폭을가로지르도록하는구도에대한일관적접근을유지했습니다. 앵그르가싸늘하고냉철함, 단정한비례와매끈한표면처리등으로신고전주의식웅장함을표현하고자했다면, 제리코와들라크루아는앵그르와는반대되는활달하고유동적인화필로강렬하고뜨거운낭만주의작품을남겼습니다.
계급과노동미술, 19 세기사실주의 Realism 밀레마르크스와엥겔스가공산당선언을발표하던 1848년에는유럽의여러나라에서혁명이일어나고, 사회주의계급의식과노동자들의권한과착취에대한문제의식이미술에반영되어많은변화를가져왔습니다. 많은예술가들은아카데미가즐겨다루던역사나신화를버리고, 노동자와가난한사람과착취당하는서민들주제로선택했습니다. 파리바르비종 Barbizon 화파화가인장프랑수아밀레Jean-Francois Millet(1814-1875) 는 1848년의파리혁명에고무되어시급한사회문제에눈을돌렸습니다. 그는초기의초상화와에로틱한누드화를버리고시골농부들의삶에애정적으로접근했습니다. 씨뿌리는사람 (1850) 과 이삭줍는여인들 (1857) 에서그는농부와가난한사람들에게경건하고정감어린이미지를부여했습니다. 밀레의 씨뿌리는사람 에서는거대한체구의한농부가새로갈아엎은밭에열심히씨를뿌립니다. 소박한농부가씨를뿌리는장면은땅의재생능력과노동의신성함을강조합니다. 농부를사회의불안정적인사회요소로생각하는정치적인부유층들은그의급진성을공격했고, 자유주의자들을농부와서민의지위를높이는그의작품을찬양했습니다. 아트저널리스트들은밀레그림속여인들은검게그을린엄마라며낙인을찍었습니다. [ 그림07.07] 이삭줍는여인들 에서는가난한여인들의모습이경건하게표현되고있습니다. 이그림은남편이죽은후에도자기고향에돌아가지않고이삭을주우면서시어머니나오미를섬긴이방여인룻의성서이야기를함축적으로표현하고있습니다. 넓은밭에는높은밀단들이보이고, 허리를굽혀추수한밭에떨어져있는이삭을열심히줍고있는여인들이당당하고경건한인물로그려져있습니다. [ 그림07.08] 쿠르베 돌깨는사람들 (1849) [ 그림07.09] 귀스타브쿠르베Gustave Courbet(1819-1877) 밀레와같이 1848년유럽의혁명적분위기에고무되었던화가였지만, 그는자신을사실주의화가라고선언했습니다. 쿠르베는사물을있는그대로, 과장이나꾸밈이없이묘사하고자노력했습니다. 돌깨는사람들 은쿠르베의사실주의미술을집약한작품입니다. 모자를쓴한늙은노인이한나절뙤약볕밑에서무릎을꿇은자세로도끼로열심히돌을깨고있습니다. 그는찢어진조끼에무릎을기운남루한바지를입고, 구멍난양말뒤꿈치를드러낸채힘겨운노동을하고있습니다. 그를거들고있는소년은윗도리가여기저기찢어지고양복바지멜빵띠도하나만걸친채무거운짐을무릎으로받치고있습니다. 이무명의노동자들은힘에부치는힘든일을하고있습니다. 노인은일하기에너무늙었다는것을그의거칠고뼈만남은손에서쉽게알수있습니다. 그리고소년은학교에다닐어린나이에힘든생활전선에뛰어든것으로보입니다. 쿠르베는가난한서민들의비참한현실을있는그대로폭로해상류사회를비난하고정치적 사회적정의를부르짖었습니다. 노인앞자갈밭에있는투박한냄비는노동자들의비참한상황을연상시킵니다. 화가는서민들의인격이나가치가상류사회인보다결코낮지않다고생각했습니다. 그의그림 쿠르베씨, 안녕하시오Bonjour Monsieur Courbet (1854) 에서는이젤을메고산에가다가하인을데리고산보하는귀족부자를만나수염난턱을높이올리고당당한자세를취하는미술가의자화상을보여줍니다. [ 그림07.10] 쿠르베는미술에서 화가눈에보이고만질수있는물체의표현 만이존재한다는말을남겼습니다. 사회주의자들과개혁가들은 돌깨는사람
들 을자본주의와잠재적탐욕을저주한작품으로받아들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1855 년파리국제전에출품했지만거절당했습니다. 그렇지만그의 작품출품자체가화단을뒤흔들어놓은사건이었습니다. 사실쿠르베는폭파범화가라는별칭이있습니다. 19 세기프랑스에서 정치색이가장짙었던화가로꼽히는데, 거침없는발언을일삼고, 성직자 들을비판했습니다. 1873 년파리코뮌 2) 의일원이었던그는 1871 년방돔 광장의나폴레옹기념탑폭파사건의혐의를받았습니다. 1871 년그가 지지했던파리코뮌이실패하자그는체포되어 6 개월간감금당했습니다. 그이후말년에는스위스로추방당해스위스산야를그리며여생을마감 했습니다. 이사실주의작가들은실제인물의일상생활등사소해보이는것을작 품의주제로부각시켜다루었습니다. 이는예술사에서흔히볼수있는 기성양식에대한반발로해석됩니다. 사실주의작품의특징은다음과같습니다. 화면안에서신고전주의의 엄숙한암시를배제시켰습니다. 사실주의는고전적이상을버리고현실 을선택하여그림으로표현한사조입니다. 그리하여농부, 창녀, 죽음등 의주제와소재가등장합니다. 이는지성적이고도덕적인내용을담은예 술을선호하는상류층예술비평가들과아카데미예술가들을당혹스럽게 한것입니다. 인상주의 마네 : 사실주의와인상주의의경계에서 에두아르마네 Edouard Manet(1832-1883) 는인상파화가들과함께 2) 코뮌 ( 프랑스어 : La Commune de Paris, 문화어 : 빠리콤뮨, 1871 년 3 월 18 일 ~ 5 월 28 일 ) 또는프랑스제 5 차혁명은프랑스파리에서프랑스민중들이처음으로세운사회주의자치정부이다. https://ko.wikipedia.org/wiki/ 파리 _ 코뮌 한전시회때문에인상파로알려져있지만, 사실사회의도덕성을신랄하게공격한 풀밭위의점심식사 (1862-1863) 와 올랭피아 (1863) 같은사실주의작품들에의해그의명성이높아졌습니다. [ 그림07.11][ 그림07.12] 풀밭위의점심식사 는스캔들을일으킨문제작이었습니다. 그는 1863 년아카데미살롱전 ( 국전급 ) 에처음 목욕 이란제목으로출품했으나낙선했습니다. 그래서아카데미에서낙선한화가들을위해정부가마련한낙선작전시회에전시되었습니다. 그전시를보고한관객은그의작품에대해젊은작가의짓궂은장난이며전시할가치조차없는부끄러운실수같은것이며, 풍경에비해인물은형편없이그렸다라고혹평을쏟았습니다. [ 그림07.11] 사실기대누워있는사나이가쓰고있는모자는당시파리대학의학생모인것으로알려졌습니다. 대낮에공원에와서옷을모두벗고, 과일바구니를옆에아무렇게나던져놓고앉아있는여인은수줍어하기보다, 빤히누군가를쳐다보는표정입니다. 어깨에붙어버린짧은목이며, 접혀진아랫배며, 한사나이가랑이사이에마당발과다리를세우고앉아있는모습이당시파리인들에게는버릇없이보였던것입니다. 그리고중경에속옷만있고있는여자가물에반쯤쭈그리고앉아있는배경은당시의미풍양속을해친다는비난을받았습니다. 그림의주제는당시루브르박물관에있던조르조네 ( 혹은티치아노 ) 의 전원연주회 에고무된작품이지만정확한의도는알수없습니다. 단, 이당시가식적인프랑스사회의이중적도덕성을지탄하고있는것만은확실합니다. 기교면에서도당시미술계의관행을따르지않고화면을거친붓터치로채웠습니다. 누드여인의육체를섬세하고부드럽고매끈하게모델링하지않았을뿐더러거친붓자국이남성들의바지나풀밭여기저기에얼룩처럼나타납니다. 마네는 1865년에는아카테미살롱에매춘부를주제로한 올랭피아 를출품하여파격적으로입상했습니다. 1860년대매춘부들이파리저변에서
중심가로등장했지만, 비너스가아닌거리의여인이그림의주인공이된다는것은시민들에게는참을수없는도덕적모욕이었습니다. 성적이고선동적이며반전통적인작품에분노한평론가와시민들은야유와항의, 심지어는작품을제거하라는압력까지넣었습니다. 하지만이후현대미술의초석이된작품으로오르셰미술관의인기작품이되었습니다. [ 그림07.12] 올랭피아 는프랑스매춘부들이즐겨쓰던여인들의가명입니다. 그림의착상은티치아노의 우르비노의비너스에서 떠올렸으며, [ 그림07.13] 누워있는상류층의여인대신파리의매춘부로대치했습니다. 여인은머리에장미대신난초를꽂고, 화려한목걸이대신검은끈을질끈묶고, 주인에게충실한개대신성적으로방종한검은고양이로바꾸었습니다. 하인들이함에서의복을꺼내오는대신에흑인하녀가고객이보낸듯한꽃을들고오는현대적이감각을살렸습니다. 매춘은성과돈에직접연관된문제이기때문에당시의상류층과중산층에게는굉장히민감한문제였습니다. 특히돈을벌기위해서몸을파는매춘행위는육체와돈을다같이타락시키는도덕적사회적죄악이었습니다. 마네는 올랭피아 이후로누드화를다시는그리지않았습니다. 그렇지만그는카페나레스토랑등당시사회모습, 서민계층의여성들을사실적으로그린작품이많습니다. 인상주의풍경화, 최초의시리즈그림 모네인상파란단어는모네가출품한 인상: 해돋이 를보고르샤리바리지의평론가루이르루아가모네와르누아르 드가 모리조를새로운인상파화가라고부른데서유래합니다. 프랑스비평가들은이런풍으로그린화가들을한데묶어비판하기위해인상이라는단어를제멋대로이용했습니다. 모네순간적인시각적감흥을기록할필요성과자발성을강조했습니다. 그는아름다운아침이아닌그순간의실제로느낀빛의순간적움직임, 현재의시간과공간속에서끊임없이변화하는삶의단면을캔버스에기록해남기려고애썼습니다. 그의작품소재는사라져버리려는듯하는자연에매료된화가의모습과죽는날까지원래알고있는것이아닌, 자기가그날본것을그리겠다는신념이보입니다. 유명한반복된주제, 소재의그림시리즈는분명집착에가까운것으로보입니다. 건초더미 ( 짚단 ), 수련, 루앙대성당 [ 그림07.14][ 그림07.15][ 그림07.16] 색채와붓터치로빛과사물을표현한그의수련작품들을일종의추상표현주의작품이라고도부릅니다. 말년에그가사랑하는꽃들을시력저하로잘못볼수도있는데, 그림그리는일을멈추지않았습니다. 안주하는성격이아닌모네는가끔런던에가서항상사보이호텔같은방발코니에서안개에싸인 템즈강 을장기간의시리즈물로그렸습니다. [ 그림07.17] 그의한폭그림으로는 양귀비 파라솔 이대중들의사랑을대단히받고있습니다. 색채의조화가훌륭합니다. 양산과언덕의풀은녹색과노랑으로보색이대비되어화면전체에균형을잡아주며, 대담한붓질로자칫문란해질수있는표면에안정감과동시에생동감을줍니다. 하늘과여인의옷은밝은하늘색이서로넘나들어구분이되지않으며, 여기저기찍어놓은하이라이트가격렬하게빛나고있습니다. 대상과함께대상을둘러싼분위기까지섬세한감각으로표현했습니다. [ 그림07.18][ 그림07.19] 모네는시각적인상에충실한다는인상파의원칙을가장끝까지밀고간화가였습니다. 반면자신의눈에만집착하다그는현대회화를주관주의경향으로이끌기도한인물입니다. 인상주의인물화
르누아르 [ 그림07.20] 오귀스트르누아르 Pierre-Auguste Renoir 는자연현상의인상보다는사람들의얼굴표정이나자유로운동작에더관심이많았습니다. 특히르누아르에게인생이란끊임없는파티의쾌락과한가로운여가와같았습니다. 고운얼굴의여인들과담소를나누고춤추는흥겨운분위기속에서행복감을느꼈습니다. 뱃놀이점심 (1881) 뮬랭드라갈레트댄스 (1876) 와같은르누아르의그림은친한벗들에게둘러싸여그들의대화와쾌락을함께즐기던때의그림입니다. 그는삶이란끝없는파티요, 그때는세상이웃는법을알았다고르누아르는회고했습니다. 레오나르도다빈치 최후의만찬 (1495-1498) 과같은엄숙한분위기의식사와교제가아닌현대사회의행복하다고느끼는삶의한순간을묘사하고있습니다. 드가에드가드가Edgar Degas는모네와는달리야외의광선이만드는색조변화현상에관심이없었습니다. 건강한여인의누드에도관심이없었습니다. 그는경마, 승마, 서커스, 발레등인간이표현하는빠르고어려운동작에관심을가졌습니다. 특히찬란한빛과발레리나의동작연습에관심이많았습니다. [ 그림07.21] 그의작품의구도는당시획기적인것이었습니다. 실내는아래서위로올려다보는것같이기울고, 직사각형의일본판화처럼공간이모나고, 우연히찍은스냅사진처럼한발레리나의다리가잘렸습니다. 파스텔을이용하여발레장면뿐만아니라목욕탕에서수건으로목을열심히닦거나머리를말리거나빗는나체화를많이그렸습니다. 드가는여자들만이갖는세계를, 남을의식하지않는개인으로돌아온순간을사진사가셔터를눌러기록한것처럼묘사했습니다. 드가는파스텔을이용하여발레장면, 목욕장면등을사진적시각 ( 움직임포착, 앵글, 프레임 ) 을활용하여그렸습니다. 그러나말년에는시력을잃어더이상그림을잘그릴수없게되었을때는그림에대한열정을조각으로발레리나를만드는일에쏟았습니다. 1839 년사진발명품특허 19세기예술사진과인상주의사진은인상주의자들에게망막에비친순간의모습을그리도록하는데영감을주었습니다. 인상주의그림은순간순간변하는풍경의모습뿐아니라일상생활에서의사람들의모습을보여줍니다. 이러한빛과순간에대한관심은다분히사진기의속성과관계가있습니다. 사진의발명 [ 그림07.22][ 그림07.23][ 그림07.24][ 그림07.25] 사진의역사는니엡스Nicéphore Niépce 의실험과다게르Louis Daguerre 에의해발명된은판사진이프랑스의과학아카데미에서 1839 년 8월 19일정식으로발명품으로인정받고공포된후, 맨처음찍은풍경사진들에서비롯됩니다. 그후초상사진이획기적으로유행합니다. 영국의탈봇Henry Fox Talbot 이종이인화법을상용화하여사진노출시간이단축되었으며, 음화에서양화로인화하는과정도단축되어사진표현상커다란변화와인쇄술에도큰변화를가져옵니다. 예술사진, 오스카레일랜더 인생의두갈래길 [ 그림07.26] 스웨덴태생의영국에서활동하는레일랜더 Oscar Gustav Rejlander (1813~1875) 는사진작품을고급예술로승화시키고자합성사진을시도합니다. 회화적사진pictorialism 3) 작가로불리며, 1857년맨체스터시티의한예술전시회에서 인생의두갈래길 Two Ways of Life 을출품 3) 표방한예술사진
하여주목을받습니다. 선과악을나타내는인물들을좌우대칭구조로표현한이작품은사진이라기보다는사진적방법으로재현한일종의종교화였습니다. 특히균형, 조화, 통일감을중요시한레오나르다빈치의 최후의만찬 과 [ 그림07.27] 라파엘로의 아테네학당 의대칭적구도와 1:1.618 / 3:5 / 5:9 / 8:13 의황금비율을모방했습니다. 주제또한서구회화에있어가장고귀하고품위있게여겨져온종교적인내용으로오랫동안화가들이그려왔고사람들의눈에익은아카데믹한회화와다름이없었습니다. [ 그림07.26] 그렇지만사진을하는사람의입장에서는사진적인방법으로재현한작품이라는것에주목할필요가있습니다. 당시의열악한기술적환경에서는 30여명의인물이등장하는큰무대와시대적인배경을갖춘세트장그리고실내인공조명은엄두도낼수없었습니다. 레일랜더는사진기법을활용한섬세하고색다른방법을고안해냈습니다. 그는우선, 인생의두길 을데생했습니다. 그리고이데생을근간으로등장인물과배경, 소품들을약 30여장의사진으로각각촬영했습니다. 이렇게촬영된네거티브필름을다시데생에맞추어재단한다음밀착인화를했습니다. 많은등장인물과소품들을보여주기에 1장의인화지로는부족해레일랜더는두장을이어인화하는 조합인화 combination printing 기법을사용했다. 이렇게여러단계를거치는번거로운작업은무려 6주나걸렸습니다. 레일랜더의 인생의두길 은발표와동시에상반된평가를받으며세간에회자되었습니다. 사진을예술적표현의가능성으로보며환영하는측과아카데믹하고전통적인소재가사진에적합한가의구심을품은견해가엇갈리는가운데 인생의두길 은빅토리아여왕의부군인앨버트공에게판매되었습니다. 그렇지만영국왕실에서 인생의두길 을구매한것은사진의광화학적재현보다는오히려레일랜더의탁월한데생에매력을느꼈기때문일것이라추측하는견해가지배적입니다. 줄리아마가렛카메론Julia Margaret Cameron의사진과라파엘전파영국사진가인마가렛카메론은그시대유명인사들의초상사진으로유명합니다. 그녀는소프트포커스를도입해초점을흐릿하게하여주변을뿌옇게만들었습니다. 이기법으로사진에고상함과예술성을부여했습니다. 이테크닉을활용해, 유명인사뿐만아니라가족이나친구들을라파엘전파스타일의문학작품의한장면으로보이게끔연출하여회화같은감상적사진을만들어냈습니다. [ 그림07.28][ 그림07.29] 그녀의작품 기다림 I wait (1872) 은라파엘로의 식스투스성모의아기천사 (1512-13) 하단부분의아기천사그림과분위기가흡사합니다. 신인상주의 폴시냑Paul Signac 폴시냐크은프랑스파리출생의화가입니다. 처음에는모네의영향을받아인상파화가로출발하였습니다. 그후쇠라와함께신인상주의의지도적존재가되었습니다. 규칙적인점으로그리는점묘법 4) 을창시하여그림을그려유명하며, 단순하고신선한수채화도많이남겼습니다. 그는작품심사없이누구나출품할수있는 ʻ앙데팡당전람회 의창시자이기도합니다. 풍경화작품으로 쿰브리성의목초지 Comblat le Chateau. Le Pré (1886), 콜리우르해변 The Town Beach, Collioure (1886), 베니스대운하 Grand Canal (1905) 등이있습니다. [ 그림07.30][ 그림07.31] 거대한벽화에타고난재능을보인유일한화가였던동료쇠라의갑작스런죽음으로인해큰충격을받고, 그는주로그리던풍경화에서벗어나커다란장식적작품에전념하기도했습니다. 이들이추구하는장식적 4) 점묘법 Pointillisme 또는 분할묘법 Divisionnisme 이라고한다.
회화는종합예술을꿈꾸던 19세기말의예술적경향에대한일종의도전이었습니다. 1891년쇠라가죽은후폴시냑은페릭스페네옹과과학자찰스헨리의지지를받아신인상주의의수석대변인이됩니다. 1899년시냑은 들라크루아부터신인상주의까지 라는책을집필합니다. 폴시냑은앙리마티스와앙드레드랭같은야수파들을위해서도많은기여를했습니다. 그의점묘법을기반으로한신인상주의화풍은 20세기입체파에도상당한영향을주게됩니다. 조르주쇠라George Seurat 프랑스의화가이자신인상주의의대표작가입니다. 그의가장유명한대작인 그랑자트섬의일요일오후 A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 는신인상주의예술사조새길을창조했습니다. [ 그림07.32] 쇠라는점묘법붓질로색을칠하기보다는순수한색들의작은점들을화폭에동그란점으로겹쳐서찍는데, 화면을바라보는관람자는시각으로이점들을종합적으로인식하면서새로운색상을창조하고하나의형태로인지하게됩니다. 쇠라의점묘법은 3세기로마의고전미술에서처럼, 보석과타일로만든모자이크가멀리서보면색이합쳐져형태가드러나는현상으로인식하는것과같습니다. 쇠라는 32세젊은나이로대작몇점만남기고세상을떠났지만, 그의화법은수많은추종자들을낳았습니다. 그랑자트섬의일요일오후 는여러계층의사람들이모여한가롭게휴일을즐기고있는장면입니다. 1886년제8회인상파전시회에출품된하나하나의터치는정확한원으로된점묘는아니지만약 1cm정도로규격화된점을활용했고, 캔버스에서인상주의에서와같이색채가무질서하게겹쳐졌을때일어나는회색톤이배재되어색채의밝고환한빛의느낌 과순수한원색의느낌이유지되고있습니다. 오른쪽화면에, 중년신사와함께한파라솔을쓴우아한숙녀는, 그앞에있는원숭이로짐작해보아당시파리에서인기있던매춘부일것이라는것을암시합니다. 로봇인형들처럼움직임이없는사람들의모습은쇠라가이작품을통해사회의새로운이미지의근대성을보여주고있다고해석도하며, 아니면당대사회에대한풍자가그목적이라는설도있습니다. 캔버스유화 ( 油畵, oil painting) 이며, 크기는 207х308cm 입니다. 1884년부터 1886년에걸쳐제작되었으며현재미국시카고예술대학미술원Art Institute of Chicago에소장되어있습니다. 후기인상주의 세잔, 입체파의아버지세잔Paul Cézanne 은인상주의가변화무쌍한자연의외관인상에주력한나머지그것들의고요한내적질서에대한감각을상실했다고보았습니다. 여타인상주의자들과는다르게, 세잔은대상의외형에서부터본질적인특징을탐구하고발견하고자했습니다. 대상의본질적인특징을가장기초적인조형단위로환원시켜묘사하였습니다. 이철학적이고믿음이투철한작가는모든사물은보편적인질서체계를갖추고있고, 그것으로부터만인이공감할수있는아름다움을추출할수있을거라믿었습니다. 특히, 원통, 원추, 구등의기본형태를신이만든불변의규칙으로인식했습니다. 그리고구상을기하학적인형태로나타내어자연에내재된영원불변의구조를질서감있게화폭에재현하고자했습니다. 색점보다는색면에집중했습니다. 그리하여그의그림은화면전반적으로평면성이느껴집니다. 색면들이중심이되어화면을구성하고있기때문입니다. 그는색면삼각형의생빅투아르산이나다면체의집같은, 기하학적으로환원된대상을용이하게구성하여그려냈습니다. [ 그림07.33]
색으로캔버스를채워나갔다는점에서작가가인상주의적조형요소를계승한것입니다. 그러나기존의인상주의자와세잔사이에는명백히다른접근방식이존재합니다. 전자가자연을가변적인것으로여기고그러한성질을색점으로빠르게화면에옮겨냈다면, 세잔은변화하는자연속에서변하지않는본질적형태를발견하고그것을색면으로구사했습니다. 이처럼자연의가변성속에서불변의구조를찾고자했던것이세잔만의인상주의극복및발전전략이었습니다. 눈에띄는건, 위, 아래, 옆에서본시점들이동시에적용되어같은한화면을구성하고있다는것입니다. 여기서세잔이입체주의가가장중요한조형전략으로써내세운 다시점 개념의선구자였음을확인할수있습니다. [ 그림07.34] 고흐, 표현주의의아버지빈센트반고흐Vincent van Gogh는불안정한정신상태로늘괴로워했습니다. 추구하는이상에비해현실이비참해보이는순간극심한두려움을느꼈습니다. 그는자신의유일한감정표출수단이자소통창구는그림이었습니다. 하지만당시파리의인상주의적기법만으로는그가내면을충분히분출할수없었습니다. 물론, 작품 해바라기 (1888/9) 처럼강렬한원색과거친붓질을사용하는점은고흐가여전히기존인상주의의영향을받았다는것을보여줍니다. [ 그림07.35] 하지만, 고흐는감정표현에있어서의인상주의의한계를극복하고자했습니다. 고흐는자신의마음속극단적인감정까지도여실히드러낼수있는오직자신의감정을제대로표현하기위한스타일을개척합니다. 감정을그려낸다는것이비록다른사람들눈에는왜곡되어보일지언정화가의감정을진실하게표현하는수단이라믿었습니다. 그는자신의희로애락을역동적인필체로구사합니다. 그의격정적인표현력은이후에등장하는표현주의에큰영향을미치게됩니다. 별이빛나는밤 (1889) 는기본적으로요양원신세를지게되어괴로워하는고흐의내면을표현한것입니다. 작가의독특한필체를따라꿈틀거리는대기사이로는당시공동묘지에많이심어졌던사이프러스나무가높다랗게그려져있습니다. 이사이프러스는죽음을상징하는요소입니다. 이불안정한분위기는공기중으로상승하여밤하늘을밝히는별빛으로한차례정화되는듯합니다. 이작품은작가가느끼는죽음에대한공포, 그리고그속에서피어오르는미래에대한간절한바람이복합적으로어우러져표현된것으로읽힙니다. [ 그림07.36] 어느날, 고흐앞으로동생테오가재정적으로시달리고있다는서신이도착합니다. 안그래도정신적으로불안정했던고흐는그편지에충격을받고이내권총으로생을마감합니다. 까마귀가나는밀밭 (1890) 작품은그가자살하기직전에그린그림입니다. 흐드러지듯그려진검은색까마귀떼는당시고흐가느꼈던극도의좌절감과고립감이반영된듯보입니다. [ 그림07.37] 입체파 Cubism: 20 세기현대미술의한획 피카소스페인바르셀로나태생의파블로피카소Pablo Picasso 는 20세기의미술을주름잡던재능있고성공한화가입니다. 전세계적으로가장유명한화가일뿐만아니라, 가장많은작품을후대에남겼고, 살아생전에도부유했던미술가였습니다. 그가젊은시절세잔의추모회고전에서그림들을보고크게감명받았습니다. 그후그는입체파형식의그림을발전시킵니다. 입체파그림을보면어떤일면만을그려놓지않았습니다. 다양한시점을한화폭에담아서그렸습니다. [ 그림07.38] 만약어떤정밀하게그려진그림이정말그럴싸하고진짜같이보인다고
해도, 사실은우리가그게움직이기도변하고도있다는사실을말은안해도이미알고있습니다. 그것을보는우리도움직이고변하고있습니다. 예를들어, 어떤사람이그자리에서움직이지못하고고개도못돌리고눈만눈동자도안움직이고한지점에고정된채계속관찰하는것이가능할까요? 우리는움직임으로써그것을 3차원대상으로인식하는것입니다. 물체의다른면을인식하지못하고그저한쪽만보기만하는것자체가사물에대한왜곡된인상이지요. 우는여인 (1937) 피카소의여인인물화도이생각을반영하여그린것입니다. [ 그림07.38] 우리가대상을바라볼때, 우리는결코바라보는그면만을인식하고있는것은아닙니다. 그사람의뒷모습, 옆모습도알고있고다양한면을알고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누군가가우리에게 ' 그여인을떠올려봐 ' 라고한다면, 우리는그여인을앞에서본모습만혹은여러면에서본모습만을떠올리거나혹은차례대로떠올리는게아니라, 여러가지면에서본모습을한꺼번에떠올리게됩니다. 피카소의작품은이러한생각정보, 인식이오는과정을한꺼번에한폭의화면에표현한것입니다. 게르니카 (1937) 를보면그저입체자체를표현한것을넘어서, 우리의건에대한인식과판단이오는것을표현한것이란것을잘알수있습니다. 어떤장면을본다든지, 글을읽는다든지우리가어떤것을생각하면거기에관련된이미지가마구떠오릅니다. 게르니카는 ' 전쟁 ' 이란것을생각했을때의피카소가느끼는이미지의다양한모습을담은작품입니다. [ 그림07.38] 피카소의작품은우리가보는것을어떻게그리고채색하느냐를넘어서, ʻ생각이어떻게다가오고, 우리가인식하는가? 를고심하여그림에반영한것입니다. 물론피카소의입체파스타일이나오기까지는인상파작품이있었기에가능한것이었습니다. 또한당대의수학의발전에서도영향을받았습니다. 당시피카소는파리의선술집같은곳에서친구들과술잔을기울이며대화도많이했는데, 프랑세라는수학을전공한자와리만기하 학에대한이야기를나누었다고합니다. 피카소는어려서부터모든회화적기법들에대해서도굉장히뛰어났습니다. 그럼에도그저그리기만하는것이아니라, 미술이표현하고자하는대상과, 그림으로표현하는인간, 그리고그것들의의미와관계에대해깊이생각했고, 새로운방식으로표현했기때문에천재예술가로불리는것입니다. 브라크조르주브라크Georges Braque 는근대프랑스회화의아버지로칭송받는화가입니다. 브라크의집안은조부때부터간판을그리는일을생업으로삼았습니다. 1900년에파리로간것도그러한간판그림의기법을향상시키기위함이었습니다. 이집안내력이브라크의예술혼의근간이되어입체주의표현형식을발전시키는데중요한역할을하였습니다. 1906년브라크는야수파적인풍경화를가지고파리로입성하며그로부터약 1년뒤인 1907년, 마침내파블로피카소와공동작업을합니다. 그후로 6년동안브라크와피카소는가까이지내면서함께입체파양식을발전시킵니다. 둘은 2차원에서 3차원의오브제를표현하기위해전통적인구도를파기하는시도를감행합니다. 브라크는그리뛰어난데생실력을갖추고있지않았지만, 직관적인그림솜씨는뛰어난화가였습니다. 이당시브라크는단색조계열의색채를통해정물을평면적으로해제하는작업을즐겨했습니다. [ 그림07.40] [ 그림07.41] 1912년브라크는피카소와함께현대콜라주의원형인 파피에콜레 papier collé 작품을창조합니다. 파피에콜레기법이란추상적인선의요소때문에완전히해체되어추상적으로나아가고있는큐비즘의미학적방향성에서벗어나기위한하나의방편입니다. 브라크와피카소는회화의화면에서사라져버린현실감과일상성을복원시키기위해신문지, 상표, 털, 모래, 철사등의일상에서구하기용이한오브제들을붙여새로운조
형효과를발생시킵니다. 훗날파피에콜레는다다이즘과초현실주의에의해현대적콜라주로발전되며 20세기회화에서비 ( 非 ) 미술재료에대한예술적가치의인식형성에서중요한계기를마련합니다. 파피에콜레를창안한뒤부터브라크와피카소는단순하고일상적인사물로공간을표현한다는것에매료되어여러가지연작을제작하기시작합니다. 그는단색조계열의색채를사용해, 정물들을평면적으로해체했습니다. 그과정에서평면을이용한구성들은오히려점점더복잡성을띠고추상화에이르게됩니다. 볼거리시간과제스처 : 예술가와다큐멘터리 EBS 다큐프라임예술, 할까요? 1-3부 KTV스콘피카소와도나마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