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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로아메리카제 19 권 2 호 [2017. 12] : 1~31 https://doi.org/10.19058/iberoamerica.2017.12.19.2.1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와국민정체성형성 * 박병규 ** <Abstract> The merengue was a cultural tool to forge the anti-haiti national identity in the era of Trujillo. At that time the Dominican discourse on the merengue emphasized the tradition of hispanicity(hispanidad), downplaying the influences of the Afro-Caribbean musical traditions, and argued that the merengue had originated in the Dominican Republic. The regime of Trujillo decreed that the merengue was the country s national music, and it modernized the merengue and made it diffused in people's daily life through various media such as bands, radio and TV. This way the merengue constructed the Dominican national identity in the era of Trujillo. Key Words: Merengue, National Music, National Identity, Era of Trujillo, Dominican Republic. 이논문은 년도정부 교육부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서울대학교라틴아메리카연구소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Ⅰ. 서론 라틴아메리카대중음악은 세기에들어와서눈에띠게역동적인양상을보였다 창작의측면에서기존음악은거듭변모했고 부단히새로운장르의음악이등장했다 수용이나소비의측면에서도라디오 음반 같은혁신적인대중매체의등장과인적 물적교류의증대에힘입어지방음악은전국적인음악이되고 국경을넘어인접국으로퍼져나갔으며 결국에는세계적으로확산되었다 이처럼음악에는 상투적인표현으로 국적도없고국경도없는데 라틴아메리카의많은음악가운데브라질의삼바를비롯하여몇몇음악에는국민음악 ú 이라는별칭이붙는다 국민음악이란대다수국민이애호하는음악을뜻하는비유일수도있지만 라틴아메리카에서는이런통상적인의미를넘어서한국가의국민정체성 을담보하고있는음악을가리킨다 그런데라틴아메리카처럼한국가안에도다양한종족과문화가공존하는곳에서어떻게특정음악만이국민정체성을담보한국민음악이되었을까 더구나개인이든집단이든정체성이란시간에따라서변하기마련이고 한사회내에도다양한정체성이있는데 어떻게특정음악이국민정체성을담보할수있을까 이와같은질문의연장선상에서국민음악이라고흔히이야기하는멕시코의마리아치음악 브라질의삼바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를살펴보면몇가지공통점을발견할수있다 바로 년대를전후로고조된민족주의가하나요 이즈음세나라모두권위주의체제를확립했다는것이둘이요 멕시코의 혁명제도화 브라질의신국가 도미니카공화국의새조국 이라는정치구호에서보듯이이전과는다른국가사회를지향하고있었다는점이셋이다 이상의세가지공통점과국민음악을연관지어보면 다소성급한언명일지모르겠으나 국민음악이란민족주의성향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와국민정체성형성 의라틴아메리카권위주의정권이국민형성의한방편으로활용한대중음악을일컫는다 세기전반기라틴아메리카국가의국민정체성형성에서대중음악의역할은국가에따라서편차가있었다 멕시코의경우는벽화운동이라는혁신적인방편이있었고 또마리아치음악은멕시코혁명과는거리가먼보수적인민족주의를대변했기때문에정치엘리트는마리아치음악을통한 멕시코전형성의재생산에수동적으로대처할수밖에없었다 이성형 브라질의경우는제툴리오바르가스정권이추구하는브라질특성 과대중문화 특히삼바작곡가들이지향하는브라질국민정체성의방향에차이가있었으며 이과정에서다양한사회그룹이간여했기때문에정치엘리트의기획은끊임없는재조정대상이었다 이에비해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는별다른이론 異論 없이국민음악으로자리를잡았는데 이는메렝게가도미니공화국의국민정체성을반영하고있는음악이기때문이아니었다 프리츠가 음악과정체성 이라는글에서말하고있듯이 이 음악이우리를상상의문화담론속에위치시키는 직접적인경험을통해서정체성감각을형성 했기때문이다 다시말해서 메렝게를통해서도미니카공화국의국민정체성이형성되었기때문이다 이러한관점에따라이글에서는트루히요시대 다시말해서도미니카공화국의라파엘레오니다스트루히요독재정권시기 년 년 에등장한메렝게기원담론 국민음악으로서메렝게및메렝게의정치적이용을순서대로논함으로써메렝게와도미니카공화국의국민정체성형성의관계를폭넓게살펴보고자한다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Ⅱ. 반아이티주의와메렝게기원담론 1. 반아이티주의 무릇모든기원찾기논의가그러하듯이 메렝게의기원에관해서도여러가지설이분분하여단정적으로말하기는어렵다 그래도현재여러연구자가동의하는대강에따르면 메렝게의기원은명확하지않으나 아마도 세기푸에르토리코 쿠바 아이티 도미니카공화국같은카리브해지역에서유럽 아프리카 원주민음악이혼합되어탄생했을것으로추정한다 그러나메렝게의기원논의를이렇게대중음악사라는관점에서만접근하는일반적인경향은재고할여지가있다 적어도트루히요시대에도미니카공화국에서전개된메렝게기원논의는이시대의 이데올로기 라고흔히일컫는반아이티주의 의일부이기때문이다 반아이티주의란 간단하게말하면 트루히요시대에확립된민족주의담론으로 도미니카공화국과국경을맞대고살고있는아이티의아프리카계사람과문화를배척하고 도미니카공화국의스페인계사람과문화를수호해야한다는것이다 년형식적인대통령선거를통해서권좌에오른트루히요는군과경찰이라는물리력을동원하여그동안도미니카공화국의정치를좌지우지하던카우디요를제압하는한편 담배 설탕등 차산품의수출호조에힘입어상대적으로경제안정을이룩했다 이러한정치탄압과경제안정을바탕으로 년에는수도산토도밍고를트루히요시로개명할만큼권력독점화에성공한트루히요는 년 월에이르러도미니카공화국의국경지역에살고있는아이티인약 만 천명을학살했다 이사건은누 학살관련자료가없기때문에정확히몇명이나희생되었는지는알수없지만도미니카공화국에서는관례적으로 명으로추산한다 튜리츠는최근연구에서 명으로추산하고있다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와국민정체성형성 구도예상하지못했다 년트루히요가집권한후에도도미니카공화국과아이티는별다른갈등없이우호관계를유지했을뿐만아니라 년과 년에트루히요와아이티대통령스테니오뱅상 é 은몇차례정상회담을열고 국경선문제를다룬합의서에서명까지했기때문이다 á 반이아티주의는바로이 년학살을정당화하기위해등장한담론이다 학살사건이후에트루히요정권의이데올로그인마누엘아르투로페냐바트예 ñ 호아킨발라게르 í 앙헬로사리오페레스 é 에밀리오로드리게스데모리시 í 등은각각정치 인종 종교 문화측면에서아이티를적대시하고배척해야한다는논리를개발하고또확산시켰다 이가운데당대최고의지성인으로대우받던페냐바트예는 년에행한유명한강연 정책의의미 í 에서 년학살을트루히요의치적이라고평가했다 우리현대사를정점에올려놓은인물 트루히요 의단호한조치덕분에 바꿔말해서 년학살덕분에 이전의어떤정치지도자도주목하지못한 국가의해묵은난제를 해결할수있었기때문이라는것이다 ñ 그리고도미니카공화국사람들은 스페인인후손이고 기독교와가톨릭을신앙하는국민 ó ñ ó 인데 ñ 국경을맞대고있는아이티인은 종족적으로아무런도움도되지않는순수한아프리카인종 이며 ñ 부두교라는치유불가능한 종교차원의인종적정신신경증 을앓고있다고주장했다 ñ 이처럼페냐바트예는인종적인대립 스페인계대아프리카계또는백인대흑인 과종교적인대립 가톨릭대부두교 을통해서배제의원리인반아이티주의와통합의원리인스페인유산 과 가톨릭신앙 을결합시켜 아이티의아프리카계사람과문화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를배척하고도미니카공화국의스페인계사람과문화를수호해야한다고설파한것이다 이에따라도미니카공화국에서는스페인유산이나가톨릭신앙을부정하는사람은적 아이티인 으로간주하고 이의를제기하는사람은매국노로여겼다 2. 메렝게라는단어의기원담론 트루히요시대의메렝게기원논의도 이러한반아이티주의의일부였다 아프리카유산을철저하게배제하고오로지스페인유산만강조했기때문이다 먼저 메렝게라는단어의기원논의부터살펴보면 친트루히요민속학자플레리다데놀라스코 é 는 년에출판한 산토도밍고의음악 ú 이라는책에서메렝게라는말은 백설탕과달걀흰자로만든과자이름에서따온것이다 춤의성격이가볍고경쾌하며리듬이간결하여마치달걀흰자를젓는듯하기때문이다 라고주장했다 재인용 다시말해서 프랑스어머렝 을스페인어로메렝게라고하는데 여기에서유래했다는것이다 코로미나스도 간략한스페인어어원사전 ó 에서 메렝게 년경사용 기원은불확실하나 년프랑스어머랭에서유래한것으로추정 한다고기술하고있어서놀라스코 이단어 는 스페인고유의문화적특성 스페인특성 스페인성 을의미하는데 도미니카공화국을다루는이글에서는국가를혼동할우려가있으므로 스페인유산 이라는단어를선택하기로한다 메렝게의기원에대한논의는메렝게라는단어의기원 음악의기원 춤 안무 의기원으로나눌수있는데 이중춤의기원은구체적인자료가남아있지않아서추정에전적으로의존할수밖에없고또트루히요시대에도연구하지않은사항이므로 이글에서는논의하지않기로한다 메렝게춤의기원에대해서는페레스데쿠에요의논의를참고 é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와국민정체성형성 의견해를뒷받침하는듯하다 그러나놀라스코의견해는도미니카공화국국내외에서지속적인반론에부딪히고있다 도미니카공화국국내의반론은트루히요시대의대표적인메렝게음악가루이스알베르티 로부터시작되었다 알베르티에따르면 카리브해의다른국가에서는머렝을오븐에구워서만든과자를메렝게라고부르지만도미니카공화국에서는수스피로 다시말해서 한숨 이라고부른다 따라서메렝게가도미니카공화국에서디저트로먹는과자이름에서유래했다고보기어렵다는것이다 이와관련하여민속학자프라디케리사르도 는아마도쿠바나푸에르토리코에서이음악이도미니카공화국으로들어올때메렝게라는이름도함께따라왔을것이라고추정한다 또다른견해는 년대에대두되었다 이시기에카리브해문화에서아프리카문화의영향을읽으려는연구가국제적으로활성화됨에따라서메렝게라는단어의아프리카기원설이등장한것이다 이를테면 아이티의역사학자장푸샤르 는 년에출판한 메렝게 아이티의국민춤 이라는책에서메렝게의기원은프랑스의식민지이던생도맹그 현재의아이티 이며 모잠비크의춤 톰통무렝게 에서파생되었다고주장했다 재인용 이후로아프리카기원설은프라디케리사르도 폴아우스테를리츠 를비롯하여여러학자의지지를받고있다 한편 푸에르토리코의언어학자마누엘알바레스 항간의얘기로는 디저트로먹는이과자를입에넣으면마치여자의한숨처럼사르르녹기때문에붙여진이름이라고한다 아프리카기원설에동의하지않는도미니카공화국사람도많다 예를들어 도미니카공화국인류학자호세기예르모게레로 é 는카타나페레스데쿠에요 é 와인터뷰에서아프리카의여러언어사전을참고하고연구한결과 메렝게라는단어는아프리카에서유래하지않았다 고단정하고 푸샤르는아프리카어원설의 출처도인용하지않고 증명도하지못해서 주관적인견해에불과하다고평가했다 é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나사리오 Á 는 년에출판한 푸에르토리코스페인어에나타난아프리카계흑인요소 ñ 라는책에서메렝게라는단어는아이티 마르티니크 과들루프와같은프랑스어권카리브해섬에서프랑스로건너간것이라고주장하면서 이단어가아마도아프리카반투어마링가 에서유래했을것으로추정하고있다 é 이상의여러견해는모두추정일뿐 구체적인문헌증거로입증되지는않았다 따라서메렝게라는말의정확한어원과뜻은여전히오리무중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어쩌면그렇기때문에 메렝게라는단어의기원을둘러싼논쟁은아직도계속되고있다 본질주의관점에서보면 이단어의유럽기원설과아프리카기원설은메렝게를포함하여카리브해문화전체에대한관점을드러내는문제이기때문에담론투쟁의양상을보이고있는것이다 아무튼이러한담론투쟁의서막을장식하고있는것이트루히요시대에등장한 메렝게라는단어의유럽기원설인데 이기원설이스페인유산을강조하는반아이티주의의일부라고단언하기는아직이르다 유럽기원설을주장한다고해서모두가반아이티주의에동조한다는의미는아니기때문에트루히요시대의메렝게기원담론을좀더살펴보기로한다 3. 메렝게라는음악의기원담론 메렝게라는음악의기원도메렝게라는단어의기원만큼이나불분명하다 세기이래스페인계 프랑스계 영국계주민과아프리카흑인노예가공존하던카리브해지역의문화에서아프리카요소를배제하기란어렵다 그럼에도불구하고앞서언급한놀라스코는메렝게를포함하여 도미니카공화국의민속음악은오로지스페인음악에서파생했다 고단언하고 훌리안리베라 á 가 년에출판한 세기스페인시가집 칸티가음악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와국민정체성형성 ú 에근거하여도미니카공화국서남지방의음악카라비네 é 의원형이 세기칸티가라고주장했다 그런데훌리안리베라의책은중세스페인음악에대한아랍음악의영향을다루고있고 리듬구조가유사하다고해서현재의카라비네원형이라고단정할수없기때문에놀라스코의주장은스페인유산만이도미니카공화국문화의모태임을증명하려는목적에서출발한견강부회라고비판받고있다 é 이러한놀라스코는 년출판한 세계민속에서산토도밍고 라는책에서는도미니카공화국의후안바우티스타알폰세카 대령이 년에맨처음으로메렝게음악을작곡했다고주장했다 의심할여지없이 후안바우티스타알폰세카가산토도밍고 도미니카공화국 에서새로운양식을창조했다 스페인어권아메리카 é 에서보편화된춤의리듬과는상이한면모의리듬이었다 이러한변주를처음부터 메렝게 라고불렀다 그리고모두가한마음으로동화되고싶었기때문에예나지금이나개인창작인이춤의양식은도미니카공화국사람들의공유재산이되기에이르렀다 이런주장의근거로놀라스코는 년에출생한돈페데리코엔리케스이카르바할 í 이라는사람이 후아나킬리나 로시작되는알폰세카의메렝게한소절을들려주었다면서 년에채록한악보를소개했다 이에대해카타나페레스데쿠에요 é 는구전은기억에오류가있을수있다면서 놀라스코가채록한 후아나킬리나 의리듬라인은현재연주하는메렝게의고유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리듬이아니다 라고평가했다 é 그러나친트루히요역사학자인에멜리오로드리게스데모리시는 트루히요시대인 년대와 년대발표한글을모아 년에출판한 산토도밍고의음악과춤 ú 에서놀라스코의주장을이어받아알폰세카가 메렝게의아버지 라고재차강조했다 후안바우티스타알폰세카대령은 도미니카공화국이 아이티의포로신세가된암울한시기와도미니카공화국초창기에가장유명한대중적성격의음악을작곡한사람이었다 년페르난도루에다는 알폰세카는크리오요춤의아버지였다 고기술한다음에 아이티점령기에는오로지카드리유 미뉴에트 폴카 왈츠만연주하고춤추었지만 년초기부터는알폰세카대령이최초의크리오요음악을작곡하고 이를메렝게라고불렀다 고덧붙였다 í 로드리게스데모리시가전거로인용한루에다의글은전해오는이야기를기술한것이기때문에신빙성이의심스럽다 é 그런데도로드리게스데모리시는루에다의글에근거하여 메렝게의도미니카공화국특성 은의심할여지가없으며 공화국초기인 년부터 년사이에춤의한양식으로태어났다 고확언한다 í 이처럼로드리게스데모리시가 년을강조하는이유는 이해가도미니카공화국의공식역사에얘기하는독립연도이기때문이다 그리고도미 트루히요시대의대표적인역사학자에밀리오로드리게스데모리시 는정권의배려로일반인이접근할수없는수많은문헌을자유롭게이용할수있었던덕분에 여권의역사관련저술을남겼다 비록이학자의역사관이나정치성향에반대하는학자라고할지라도현재도미니카공화국연구에서로드리게스데모리시의저술은필수불가결한참고자료가되었다 도미니카공화국의독립과정은복잡한데 후안보쉬는다음과같이정리하고있다 산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와국민정체성형성 니카공화국특성을언급한이유는메렝게의푸에르토리코기원설을반박하려는의도이다 년푸에르토리코학자세사레오로사니에베스 á 는 푸에르토리코춤에관한소묘 라는글에서메렝게는스페인의콘트라단사 에서파생한쿠바의우파 가 세기초에푸에르토리코로건너와서 년에서 년사이에는왈츠등전통적인음악을완전히대체했는데 이음악을메렝게라고불렀다고주장했다 다시말해서 메렝게는푸에르토리코에서탄생했다는것이다 로드리게스데모리시는로사니에베스의푸에르토리코탄생설을반박하려는목적으로 메렝게의기원은아직도오리무중이지만아이티에서기원한것으로볼수없다 고전제하고 í 메렝게는도미니카공화국고유춤 이라고결론을내렸다 í 메렝게는아이티의점령에서벗어나려는도미니카공화국의독립운동과함께탄생한고유의음악이라는것이다 이처럼트루히요시대의메렝게연구는단어의기원이나음악의기원에 토도밍고는 년부터 년까지 년동안스페인식민지였다 년부터 년까지는프랑스식민지였으며 이기간에잠시투생루베르튀르가통치했다 년부터 년까지다시스페인식민지가되었는데 이는스페인의의지가아니라산토도밍고사람들이결정한것이다 년 월부터 년 월까지는콜롬비아의보호를받기는했지만스페인아이티 í ñ 라는국명의자유로운 콜롬비아에예속되지않은 국가였다 년 월부터 년 월까지는아이티가점령했으며 년부터 년까지는세번째로스페인식민지가되었는데 이는국민의의사에반하여국가지도자들이요청했기때문이다 년부터 년까지는독립국가위상을되찾고도미니카공화국이라고명명했다 년부터 년까지는미국해병이군사적으로영토를점령하고 군정을실시했다 년이래도미니카공화국은네번째로자유로운국가가되었다 메렝게의푸에르토리코기원설은현재도계속되고있다 예를들어 푸에르토리코음악학자에드가르도디아스디아스 í í 는 년논문에서메렝게의탄생지는푸에르토리코이며 년대에도미니카공화국의건너온푸에르토리코군악대가도미니카공화국메렝게형성에영향을주었다고주장했다 í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서오로지스페인이나유럽의요소만강조하고 나아가메렝게의탄생과도미니카공화국독립을연관시킴으로써민족주의를고취했는데 이는트루히요시대의 아프리카흔적지우기 의일환이었다 아프리카흔적지우기의가장유명한예는도미니카공화국의신분증에서드러난다 반아이티주의는도미니카공화국내에존재하는아프리카계와물라토를인정할수없기에신분증에각각원주민 과메스티소라고표기함으로써현실을은폐해왔다 이와마찬가지로메렝게기원논의도아프리카영향이나요소를언급조차하지않음으로써인종차별적이고민족주의적인반아이티주의를구체적으로뒷받침하는문화담론으로기능했다 Ⅲ. 국민음악으로서메렝게 도미니카공화국에서메렝게가처음부터환영받은것은아니었다 세기중반메렝게가등장했을때만하더라도도미니카공화국의전통적인상류층은 메렝게를배격했다 당시상류층이애호하던왈츠나툼바 와비교할때천박한춤이었기때문이다 이를테면 도미니카공화국의작가마누엘데헤수스갈반 ú á 은 년에 메렝게에대한툼바의불평 이라는시에서메렝게춤이품위가없고음탕하다고비판했다 상류층이라고번역한 는도미니카공화국정치인이자작가인후안보쉬 의용어이다 보쉬에따르면 도미니카공화국은 년이래트루히요시대까지 세기동안상류층과하류층 으로양분된사회이며 트루히요는하류층출신이다 이러한보쉬의이분법은 세기중반이후도미니카공화국의사회계층변화를충실히반영하지못하고있으므로비판의여지가있으나트루히요등장이전의권력관계를개괄적으로이해하는데는유용하다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와국민정체성형성 메렝게를추는자들아말해보거라춤을추는네짝이여동생이고사랑하는딸인데외간남자앞에서엉덩이를흔들어도괜찮은것이냐 너희는가슴도혼도없기에그런짓을아무렇지않게생각하느냐 í 메렝게는남녀가짝을이뤄여자는남자의어깨에손을얹고남자는여자의허리를붙잡은자세로추는춤일뿐만아니라여자가시시때때로엉덩이를흔드는춤이기때문에점잖은상류층은사교장소인무도장 ó 에서이춤을추는것을용납할수없었다 이로부터 년이지난 년에도 후일 년 도미니카공화국의대통령을지낼울리세스프란시스코에스파이야트 는 문명국에서는추지않는춤 이라며메렝게에대한분명한반대의사를피력했다 í 메렝게를긍정적으로평가하기시작한때는미국의도미니카공화국점령기 년 년 였다 미국이라는외세에대한저항의일환으로도미니카공화국지식인들은 세기후반의국민악파 와같은낭만적민족주의에자극을받아민속에서국민정체성을찾고자했다 이를테면민속학자훌리오아르세뇨 ñ 는 년에출판한 도미니카공화국민속음악 에서 우리는외국리듬을버리고 도미니카공화국음악이되어야만한다 이땅을진정으로사랑할때 공화국은안정되고 메렝게가도미니카공화국에서만배척받은것은아니었다 이보다훨씬전인 년푸에르토리코의총독 á 후안데라페수엘라 는메렝게가미풍양속을저해하고 풍기를문란하게만든다고금지했으며 이를어길시에는벌금 페소나 일의구류에처한다는포고문을발표했다 이시기민속에대한관심은세계적인현상이었다 카리브해에서도도미니카공화국지식인뿐만아니라아이티의장프리스마르스 쿠바의페르난도오르티스 도민속에서국민정체성을찾았다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조국은위대해질것이다 라고썼다 재인용 그러나지식인의평가야어떻든 일상생활에서메렝게는여전히하류층의음악이고시골음악이라는이미지를벗어나지못했다 트루히요는이런하류층의음악을도미니카공화국의국민음악으로만들었다 좀더상세하게말하자면 년포고령을통해서시바오지방의메렝게를국민음악으로정한것이다 트루히요가도미니카공화국의여러음악가운데메렝게를국민음악으로선택한이유를학자들은다음네가지로설명한다 첫째 트루히요는메렝게애호자였다 트루히요는메렝게를좋아하고 춤도잘춘다는자부심이있었다 년산크리스토발 ó 의소상인가정에서태어난트루히요는초등학교교육을마치고 대에는소도둑질 수표위조 강도질을하다가구속되기도했다 이런청소년기이력을살펴보면 트루히요의메렝게애호는부르디외의용어로취향 이다 당시도미니카공화국은소수의상류층과대다수하류층으로나뉘어있었고 향유하는문화또한상이했다 트루히요는지방도시의변변치않은집안출신으로어릴적부터하류층의문화에지속적으로노출되면서메렝게애호자가된것이다 둘째 시바오상류층에대한복수설이다 년사관학교에입학한트루히요는다음해인 년에대위로임관하여시바오지방에서근무했다 이때트루히요는시바오지방의상류사회에진입하려고노력했으나출신이미미하다는이유로거절당했다 이에앙심을품은트루히요는권력을장악한뒤에하류층의문화인메렝게를상류층에게강요함으로써예전에당한모욕을되갚았다는것이다 이와관련하여도미니카공화국의성악가아리 시바오지방의메렝게는아코디언 북 구이라 ü 로구성된악단 이연주했다 이후시바오지방의메렝게는 전형메렝게 í 라고부르게되었다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와국민정체성형성 스티데스인차우스테기 í á 는아우스테를리츠와대담에서이렇게얘기했다 트루히요는상류사회와문제가있었다 이사회가처음에는메렝게를받아들이지않았기때문에트루히요는무도장에서메렝게를연주하도록강제함으로써상류계급을불편하게만들었다 트루히요의심리상태는알수없는일이나 상류층이메렝게를마지못해받아들인것은사실이다 셋째는메렝게연구자는누구나동의하는것으로 메렝게를정권의홍보수단으로이용했다는것이다 트루히요는 년대통령선거를치를때유명메렝게악단을동원하여전국을다니면서유세했다 당시도미니카공화국선거에서여성은투표권이없었지만성인남자는재산의유무나교육의정도에상관없이누구나투표권이있었다 트루히요는단독후보로출마하였기에당선이확실했지만 공식적인정치입문이었으므로득표율이중요했는데 년도미니카공화국의성인문맹률은 에이르고 아직은라디오와같은대중매체도보급되기전이었으므로메렝게악단을동원한유세는특히농촌지역에서매우효과적이었다 이런경험을바탕으로트루히요는집권기간내내메렝게를정치적으로이용했는데 이점은 다음절에서살펴보겠지만 트루히요시대의메렝게가사만보더라도분명하게드러난다 넷째는줄리셀러즈 의민족주의의확립설이다 셀러즈는위에언급한세가지설을전적으로부정하지는않지만 트루히요처럼남녀노소를가리지않고폭압적으로지배한사람이라고할지라도개인의취향 트루히요시대도미니카공화국의성인문맹률은 년 년 년 년 이었다 이선거는명목상자유선거였지만단독후보출마에갖가지편법이동원되었으므로선거결과를온전히신뢰하기는어렵지만 트루히요는총유권자 명가운데 명 이투표하여찬성 표 반대 표 로당선되었다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이나복수심이나정치선전용으로메렝게를전국민에게지속적으로강요했다고는생각할수없다면서 메렝게를강요한트루히요의궁극적인이유는국민을철저하게통제하고 지방정체성을뛰어넘는도미니카공화국민족주의를확립하기위한것이었다 고주장했다 우리도이러한셀러즈의견해에기본적으로동의한다 기본적 이라는조건을붙인이유는민족주의확립보다는국민정체성확립이더적절한표현이기때문이다 트루히요에게메렝게는도미니카공화국사람들 그중에서도특히하류층을국민으로만들기위한문화적선택이었다 트루히요이전의도미니카공화국정치는카우디요가장악했다 카우디요는특정지역에거주하면서토지와주민과세금까지관리하는토호였고 정치적불만이있으면자신의통제하에있는군인과민간인으로무장반란을일으켜정권을차지했다 이런카우디요는미군점령기의무장해제조치를통해서세력이약화되었고 미군이철수한이후물리적힘은군대와경찰에게집중됨으로써카우디요는사실상소멸되었다 트루히요는전통적인카우디요가아니라군대와경찰이라는현대적인국가조직을장악한실력자였다 트루히요의권력은선거가아니라총구에서나왔다 그러나대통령선거를통해서대내외적으로권력의정당성을확보하려고기도했기때문에 대중적인지지기반이필요했는데 이를지금까지정치적으로나사회적으로나문화적으로소외된대다수하류층에게서찾았다 그리고하류층과트루히요를결속한매개체가운데하나가바로메렝게였다 앞서얘기했듯이 메렝게는트루히요시대이전까지는시골음악이자하류층음악이라는이미지에서벗어나지못했다 음악자체야시골풍과도회 트루히요는외견상으로는헌법을준수하는통치자였다 형식적이었을지라도선거를통해대통령에취임했으며 재임기간도헌법에명시된바에따라 년부터 년까지 차집권 년임기 회연임 하고 이어 년부터 년까지 차집권 년임기 회연임 했다 그러나실제로는헌법을 차례개정하고 꼭두각시를대통령으로내세움으로써 년동안절대권력을유지한독재자였다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와국민정체성형성 풍이따로있는것은아니지만메렝게는수도보다는지방 도시보다는농촌에서더많이연주하고 또상류층보다는하류층이즐겼다 트루히요는이러한메렝게를국민음악으로선택했다 여태껏촌스럽고음탕하다고천대받던메렝게를국민음악으로삼는다는것은 그런메렝게를즐기던하류층을국가의성원 즉국민으로인정한다는상징성이있었다 이제하류층은 춤을춥시다 와같은메렝게를연주하고 듣고 부르고 춤춘다는사실만으로도미니카공화국이라는상상의공동체일원이라고의식하게되었다 모두와서춤을춥시다 이흥겨운리듬에맞춰 키스케야 메렝게는 계시와도같은것이니 엔라마에서 추는메렝게나 무도장에서추는메렝게나마찬가지 메렝게는우리사회에서 가장훌륭한춤이니 모두와서이메렝게를 춥시다 반곡 사탕수수맛이나는춤을 반복 사탕수수리듬 엔라마 리듬 모두와서춤을춥시다 앞뒤로움직이며 여기서한가지유의할점은트루히요시대의메렝게는전통을고수하거나답습하지는않았다는것이다 돌이켜보면 년대는세계적으로민속학이흥성하던시기였다 민속문화에국민정체성이구현되어있다는관념이확산되고 이에따라서양에서든동양에서든도회적인것 근대적인것보다는시골적인것 전통적인것에대한관심이고조되었다 그러나트루히요시대의국정기조는정반대였다 시골보다는도회 전통보다는근대를지향했다 이런기조위에서트루히요는 도미니카공화국사회학자테오필로 키스케야 는도미니카공화국사람들이자국을부를때사용하는말이다 타이노의언어로 대지의어머니 라는뜻이라고주장하는데 확실하지는않다 엔라마 á 는시골사람들이메렝게를추는무대밑장소라는뜻이다 근대화는트루히요시대의가장중요한모토였다 년 월 일트루히요가대통령에취임하고 일뒤인 월 일초대형허리케인산세논 ó 이수도산토도밍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바레이로가파시니에르난데스와대담에서밝히고있듯이 시골스러운메렝게를 교양있고 세련되고 조화롭고 수준높고 무엇보다도춤추기에적합한메렝게 로만들었다 한마디로메렝게를 근대화 하였다 구체적으로 트루히요는 년에루이스알베르티가지휘하는재즈악단 리라델야케 를전속악단으로고용하여악단명칭을 트루히요대통령오케스트라 로바꾸고 메렝게전문악단으로만들었다 이때루이스알베르티는재즈악단의경험을살려트럼펫 색소폰등새로운악기를첨가하고 무도장에서연주하고춤추기에적합하도록전통메렝게를편곡하거나 콤파드레페드로후안 같은곡을새로작곡했다 트루히요는교양과세련을추구했기에메렝게가사도시 詩 와흡사하게적절한율격을갖추었다 이런음악적일신덕분에트루히요시대의메렝게는상류층도감내할만한음악으로탈바꿈했으며 하류층은이전의투박한선율 연주 가사와는다른새로운메렝게 근대화된메렝게를체감할수있었다 이처럼트루히요시대의메렝게는도미니카공화국국민을상징하는음악일뿐만아니라근대화를표현한음악이라는점에서근대적인국민만들기음악이라는외양을띠고있었다 그러나하류층에게국민이라는상징성을 고를강타하여 만명이상이죽고 이상의건물이무너졌다 트루히요는이런국가적재앙을기회로이용했다 산토도밍고는콜럼버스이후식민질서가공간적으로구현된도시였다 계층에따라서거주지 거리 공원이분리되어있었다 산세논은이모두를한꺼번에쓸어버리고폐허만남겨놓았다 허리케인이지나간후수도는백지 였다 트루히요는이백지위에다도미니카공화국사회개조계획을투사하여 모더니즘도시 의모델로만들었으며 이를도미니카공화국국가와트루히요자신의환유로삼으려고하였다 이에따라서트루히요는근대를상징하는건축물로산토도밍고를채우고 도로 교량 항만등근대적인프라를구축했으며 라디오 와같은최신미디어를도입함으로써도미니카공화국의근대화 또는발전상 를대내외적으로과시하고자했다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와국민정체성형성 부여했다고하지만기꺼해야선거에동원되고전당대회에참여하는것이전부였듯이 트루히요정권이치적으로내세운근대화에도불구하고숙련공이나화이트칼라의실질적인증가는미미했기때문에 실질적인정치적 사회경제적위상은크게달라진것이없었다 Ⅳ. 트루히요찬양과메렝게 트루히요시대는 메렝게의황금기 라고흔히얘기한다 그러나이시기의메렝게는근본적으로관변음악이었다 안토니오모렐악단 처럼정권의직접지원을받지않은악단이없지는않았으나대부분의메렝게악단은정권과밀접한관계를맺고있었다 메렝게음악또한관이주도하여창작하는경우가많았다 트루히요시대에작곡한메렝게는수천곡에이를것으로추정하는데 년에출판된 트루히요시대의음악선집 년부터 년까지 í 에는엄선한 여곡의메렝게와트루히요에게헌정한 곡의메렝게가실려있다 그가운데몇곡의곡명을소개하면아래와같다 은인찬양 재선을바랍니다 우리는트루히요를숭배합니다 트루히요와보고타사태 운전기사의보호자트루히요 년인구총조사 트루히요는위대하고영원하다 외채 년 월 일트루히요를 조국의은인 으로선포한것을축하하는노래이다 이노래는 년대통령선거를앞두고트루히요의재선을기원한다는내용이다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이러한곡명에서알수있듯이 트루히요시대의메렝게는각종정부시책의홍보수단이었을뿐만아니라트루히요개인에대한가부장적숭배와노골적인우상화의수단이기도하였다 년대통령선거운동에서메렝게의홍보효과를체감한트루히요는집권한직후부터개인숭배의수단으로활용했는데 그예가 년의 오라시오가나갔다 는곡이다 오라시오가나가고 트루히요가들어온다 우리는새지도자 에게 희망을거느니 모든것이바뀌리라 빠른속도로 이제트루히요가 우리대통령이니 다툼도끝났다네 끝났다네 괴롭히던놈들도끝났다네 끝났다네 오라시오파 派 도히메네스파 派 도끝났다네 정당도끝났다네 가사를풀어서얘기하면 트루히요가집권함으로써기존의비효율적인정치체제가무너지고 국민에게상전노릇하던지배층도사라지고 오라시오바스케스가이끌던정파 도반대파인후안이시도로히메네스 가이끌던정파 도종말을맞았으며 사회분위기도일신되었다는찬양이다 페냐바트예의용어를빌리면 트루히요의집권과더불어 새조국 이시작되었다는것이다 그러나우리가알고있듯이 트루히요는비록전통적인카우디요세력을약화시키고강력한중앙집권체제를마련하여근대국가의면모를갖추는데는성공했지만 민주주의에부합하는정치체제를출범시키기는커녕오히려정당마저허수아비로만들어버린일인독재체제를구축하고군부와과두세력의지지에힘입어도미니카공화국에대한완벽한지배력을확보했다 이러한독재체제에서다양성은찾아볼수없었다 모든문화가제일적 이었다 게다가위에서강제한문화였다 메렝게의경우도정부 곡명에서오라시오는트루히요가집권하기직전에대통령을지낸오라시오바스케스 á 년부터 년까지집권 를가리킨다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와국민정체성형성 지원을받는악단이공공장소에서연주하는음악 대통령동생페탄이운영하는라디오방송국 도니미카공화국목소리 와텔레비전방송에서흘러나오는음악 정부의승인아래미국에서녹음된음반을듣고즐기면되었다 이런메렝게는트루히요의수많은하사품가운데하나였다 년허리케인산세논이닥쳤을때트루히요는정부의이름으로농민에게씨앗과토지를무상분배했다 년독립 주년기념행사때트루히요는도미니카공화국당의이름으로가난한사람들을초대하여유럽음식을대접했다 그리고지방순시때는트루히요가직접농민에게빳빳한 달러를뿌렸다 이로써국가 정부 정당은명목에불과하고실제주인공은트루히요라는인식이뿌리내렸다 도미니카공화국사람들은하사품을받은대가로트루히요를은인 이라고칭송하고찬양했다 어떤사람은집대문에큼직한글씨로 이집의가장은트루히요다 라고써붙였고 어떤사람은일간지에찬양시를투고했다 메렝게도예외는아니었다 이를테면 월 일우리나라에서위대한지도자가탄생했다 고시작하는트루히요생일축하곡 월 일 나는말을타고앞장서서나라를구하겠다 고말한트루히요를칭송하는 나는말을타고앞장서리라 é 마니구아로가서트루히요정권을수호하겠다는 마니구아 등이다 이중에는도미니카공화국의유일한정당인도미니카공화국당 이의전용이나각종행사용으로유명작곡가에게의뢰하여창 페탄 á 이라는애칭으로부르는트루히요의동생호세아리스멘디트루히요 é 는 년보나오 지방의라디오방송국 을인수하여악단과가수를초대하여생음악을방송했다 이방송국은 년수도산토도밍고로이전했고 년에는명칭을 도미니카공화국목소리 로바꾸었다 년에페탄은라디오방송국과동명의 방송국도개국하여하루 시간씩방송했다 이로써도미니카공화국은라틴아메리카국가에서는쿠바 멕시코에이에세번째 방송국가가되었다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작한곡도있었지만 아래소개하는루이스알베르티 의 나하요 처럼트루히요정권에동조한작곡가가자발적으로창작한음악도있었다 아름다운나하요 이상향 트루히요피서지 풍광은수려하고 광휘로위대함은더욱위대해지는곳 상아로장식한집은 풍광을더욱아름답게만들고 인근숲을더욱푸르게만든다네 이곳이바로장군님이쉬시는곳 트루히요만세 유일무이한분 트루히요만세 우리장군님 트루히요몰리나 하느님이여축복하소서 이렇게사람들이외치니 트루히요만세 별처럼빛나는장군님 그래내말하노니 땅에는트루히요 하늘에는하느님 이제트루히요는 조국의은인 새조국의아버지 교회의보호자 라는수식어로도부족하여하느님과동격 땅에는트루히요 하늘에는하느님 으로신격화되었다 이처럼과도한트루히요찬양가에대한도미니카공화국사람들의태도는 반면에 트루히요독재를비판하는곡은믿기어려울정도로전무했다 에두른비판조차허용하지않았다 이를테면 어떤작곡가는 고통 이라는곡때문에수감되었고 유명한테너에두아르도브리토 는도미니카공화국일반국민의열악한노동조건을비판한 나는노예다 라는노래를불렀다가정신질환으로요절했는데 항간에서는트루히요가제거했다는소문이돌았다 á 나하요는트루히요의고향산크리스토발인근해변지명으로 트루히요의별장이있었다 이런신격화중에서가장유명한예는하신토비엔베니도페이나도 의네온사인일것이다 페이나도는트루히요의명령으로 년대통령선거에출마하여당선되었는데 이해봄에자택앞에 하느님과트루히요 라는네온사인간판을세워서세계적인조롱을샀다 그러나꼭두각시대통령페이나도는임기를다채우지도못하고 년 월에사망했다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와국민정체성형성 이중적이었다 년대음반을보급하던프란시스코아마로 의인터뷰에따르면 파티를열면항상트루히요찬양음반을가져와서적어도한번은틀었다고한다 찬양가를틀지않으면반정부인사라는의심을받기때문이다 그러나 영광시대 처럼정말곡이좋으면틀었는데 사람들이좋아하는노래였기때문이다 다시말해서 트루히요시대의도미니공화국사람들은마지못해트루히요찬양가를듣는경우도있었지만때로는자발적으로수용했다 이런곡은지금도메렝게의고전으로대접받고있는 영광시대 나야호 외에도고전중의고전이라고할수있는 산크리스토발 ó 이있다 산크리스토발 트루히요의요람 만세 위대한지도자 이자 국가수반트루히요 부인들은하나같이 아름다운꽃이니 우아하고매력넘치는 여인중의여인이다 á ñ 곡명산크리스토발은트루히요의고향이다 그리고가사가운데 부인들 이라는표현은 여성편력으로유명한트루히요를비난하는말이아니라트루히요가공식적으로 번결혼했기때문이다 아무튼이메렝게는트루히요가연회의고정레퍼토리로넣을정도로선호하기도했지만 시중에서도대단한인기를누렸다 심지어 도미니카공화국사람들은 산크리스토발 을트루히요찬양가로듣지않는다 는사람도있었다 이점에대해서아우스테를리츠는메렝게가트루히요정권의선전수단이라고인식하면서도동시에이런음악에서미학적인매력을찾아낸것은복잡한질문을남긴다고말을흐리고있다 사실트루히요찬양가의대중적인수용은논리적으로이해하기어려운현상이분명하다 그러나대중문화의창작 보급 수용 확산의과정은논리의영역이아니라실천의영역이다 말을바꾸면 사고의영역이아니라삶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의영역이다 이런실천의영역 삶의영역에서는논리적으로모순되는일이동시다발적으로발생하고 예상하지못한돌발변수가작용하는등수많은사람의비의도적인일상행위가복잡하게교차한다 그렇다면도미니카공화국사람들의트루히요찬양가에대한이중적인태도는메렝게의음악적인면과정치적인면의관계로국한하기보다는좀더폭넓게다양한요소를고려할필요가있다 우선 트루히요시대도미니카공화국은고도로통제된사회였다 정치는물론이고문화에서도반아이티주의를내세웠으므로도미니카공화국사회에내재하고있는혈통적 문화적다양성을용인하지않았다 대중음악에서도메렝게가압도적으로창작되고 연주되고 보급되었다 이로써도미니카공화국국민개개인의취향이나선호에상관없이메렝게만이일상적으로가장쉽게접할수있는음악이었다 다음으로 트루히요시대에창작된모든메렝게가트루히요찬양가는아니었다 이런평범한성격의메렝게중에는 년에루이스알베르티가발표한 콤파드레페드로후안 같은곡은흥겨운리듬과은근한가사때문인지모르겠으나대단한인기를누렸다 콤파드레페드로후안엉덩이를흔들며춤을춰요 콤파드레페드로후안군침이도는데 저검은눈동자아가씨 유연한몸으로춤을추는데 콤파드레페드로후안때를놓치지말아요 콤파드레페드로후안부인의손을잡고 메렝게를추어요 조심하지않으면 붙잡힌앵무새꼴이되리니 é 이곡외에도수호성자를기리는 산안토니오 음식이름에서곡명을따온 산코초프리에토 등트루히요시대에창작된메렝게는도미니카공화국내에서만아니라세계적으로메렝게를알린대표적인곡으로지금도인구에회자되고있다 음악적다양성은없었지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와국민정체성형성 만 그렇다고모든메렝게가천편일률적이지는않았다 마지막으로 라틴아메리카음악관련논의에서흔히망각하는측면이지만 메렝게는귀로듣는음악이아니라춤을동반한무용곡이라는점이다 정태적으로앉아서가사를음미할수있는기회는거의없고 대부분의경우에는공적이거나사적인파티에서흥겨운리듬을타고파트너와역동적으로움직여야하는음악이다 이런잔치에서흘러나오는곡중간에트루히요찬양가가한두곡섞인다고한들리듬이다르지않은데달아오른춤판의흥이깨질수는없다 프란시스코아마로의아래증언에서도확인할수있듯이 사람들은춤을출수있고가락이흥겨우면가사에개의치않았다 페드로페레스 é 는정치적인성격의메렝게 영광시대 를수록한음반을만들었는데 인기가너무좋아서불티나게팔려나갔다 이런정치적인메렝게를두세곡더만들어도정말많이팔렸다 춤을출수있는곡이었기때문에사람들이음반을구입한것이다 이처럼트루히요시대에도미니카공화국사람들은강압적인분위기와선택의제한속에서트루히요찬양가를수용하고즐길수밖에다른도리가없었다 고대로마이래현재까지권위주의정권은스포츠를통해서대중을조작하였듯이 트루히요정권은메렝게라는음악을통해서대중의불만을잠재우는데성공한것이다 그러나이런향유메커니즘은대다수국민을소극적이고수동적이고체념적으로만들뿐이다 비록적극적이고능동적인성향의국민이라고할지라도트루히요독재에자발적으로협력하거나국외로망명하지않는한창의성을발현할기회는없었다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Ⅴ. 결론 트루히요시대의메렝게는반아이티주의국민정체성형성을위해동원한문화수단이었다 메렝게기원담론은아프리카문화의영향을의도적으로도외시하고스페인유산을강조하고 나아가도미니카공화국에서탄생한음악이라고설파했다 또한정권차원에서메렝게를국민음악으로규정했을뿐만아니라음악을 근대적 으로일신하고 나아가악단 라디오 음반과같은새로운미디어를동원하여일상의일부로만들었다 이런과정을통해서메렝게는도미니공화국사람들의국민정체성을형성하게되었고 국민음악으로자리를잡게된것이다 그러나이러한과정은반아이티주의라는트루히요정권의이데올로기를확립하고또강화하기위하여관이주도하였기때문에제일적인문화 위로부터강제된문화라는성격을띠게되었으며 비록국민형성에기여했다고는하나트루히요시대와같은폭압적독재정권치하에서는소극적이고수동적이고체념적인국민으로남을수밖에없었다 년트루히요정권의몰락과더불어메렝게의황금기를뒷받침하던외부동력이사라지자메렝게는급속도로쇠퇴하고 이시기에새로등장한바차타 가대중음악의주류를형성했다 파시니에르난데스가지적하듯이 이바차타야말로논란의여지가없이도미니카공화국에서탄생한음악이자 도미니카공화국의주류문화에서소외된사람들의저항형식이라는점에서진정한국민음악가운데하나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메렝게는여전히유일한국민음악으로통용되고있다 트루히요정권은 년종말을맞았지만 민주화시기는짧았고 년미국의침입에뒤이어트루히요시대의핵심이데올로그이자정치인인호아킨발라게르 í 가 년중도사임할때까지 번에걸쳐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와국민정체성형성 정권장악함으로써 년 년 년 년 년 년 연성트루히요시대가계속되었으며 반아이티주의또한국민정체성의중핵으로작동하고있었기때문이다 년이후도미니카공화국은실질적으로민주화되고 트루히요시대이후지속되어온반아이티주의국민정체성담론또한예전의독점적지위를상실하고다양한국민정체성담론가운데하나로축소되었다 물론마누엘누녜스 úñ 와같은보수학자는 년에펴낸 도미니카공화국의몰락 ó 에서아이티사람들은도미니카공화국국민을유색인으로물들이려고획책하고있다면서반아이티주의를다시거론하고있고 년 월중도우파하원의원비니시오카스티요세만 á 은아이티인의불법이민을통제하기위해서 킬로미터에달하는국경선에장벽을세워야한다고주장하는등시대역행적인주장이없지않으나 전반적인경향은도미니카공화국의다양성을존중하는방향으로나아가고있다 참고문헌 á í ó ó í ñ í ó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é ú á ñ ó í í í ñ ó é é í ñ í é 이성형 라틴아메리카의문화적민족주의 길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와국민정체성형성 é ñ í í ó ñ é ú ú Á ú ó í ú í á ñ ú á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도미니카공화국의메렝게와국민정체성형성 국문요약 도미니카공화국의음악메렝게는트루히요시대 의반아이티주의국민정체성을형성하는수단이었다 이당시메렝게에대한도미니카공화국의문화담론은 스페인특성 을강조했을뿐만아니라아프리카계카리브해사람들의음악전통을간과하고메렝게가도미니카공화국에서기원했다고주장했다 이와더불어트루히요독재정권은메렝게를국민음악으로규정하고 음악적혁신또는근대화를추구했으며 악단 라디오 텔레비전등의대중매체를통해서메렝게를전국적으로보급했다 이로써메렝게는도미니카공화국사람들이일상적으로향유하는문화가되었으며 이런과정에서트루히요시대가요구하는국민정체성형성에일조하게되었다 주제어 메렝게 국민음악 국민정체성 트루히요시대 도미니카공화국 논문투고일자 : 2017 년 10 월 31 일 심사완료일자 : 2017 년 12 월 8 일 게재확정일자 : 2017 년 12 월 18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