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통신동향분석제 25 권제 1 호 2010 년 2 월 차세대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표준화동향 Standardizations for Future Mobile Web Application IT 융합정책및표준화동향특집 전종홍 (J.H. Jeon) 이승윤 (S.Y. Lee) 서비스융합표준연구팀선임연구원서비스융합표준연구팀팀장 목차 Ⅰ. 서론 Ⅱ. 모바일 2.0 기술동향 Ⅲ. 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표준화 Ⅳ. 결론 최근스마트폰의도입 / 확산과함께본격화되고있는모바일인터넷의변화는하드웨어, 운영체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까지모든면에서의변화로나타나고있다. 아이폰과안드로이드의등장은모바일 2.0 시대로의전환을알리는신호로새로운단말과플랫폼의무궁무진한가능성, 그리고모바일의미래에대한가능성을보여주고있다. 과거단말위주의경쟁은어느덧플랫폼과응용위주의경쟁으로바뀌었으며, 애플리케이션에대한경쟁력이핵심경쟁력이되었다. HTML5, Device API 등의진화된웹애플리케이션기술과결합된모바일애플리케이션은위젯, 오프라인지원, 하이브리드애플리케이션과같은새로운애플리케이션형태와가능성들을보여주고있다. 본고에서는이러한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기술동향과관련표준화동향을고찰함으로써미래모바일애플리케이션기술의진화방향과그의미를살피고자하였다. 100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0
전종홍외 / 차세대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표준화동향 Ⅰ. 서론 전세계모바일인터넷가입자수가최근급속히증가하는가운데, 모바일데이터트래픽은가입자수증가세를훨씬넘어설것으로전망되고있다. Ovum의자료에따르면전세계모바일인터넷가입자수는연평균 50% 의성장률을보이며, 2008년 1 억8천만명규모에서 2014년에는 2008년대비 1024% 인 20억명수준으로증가할것으로예측하고있다. 이러한모바일인터넷가입자수의증가와함께무선데이터트래픽도급격히증가할것으로예측되고있다. Cisco는 4G의보급과함께전세계모바일트래픽이 2013년까지연평균 131% 의증가율로증가하여 2008년대비 66배까지증가할것으로예상하고있다 [1]. 이처럼모바일산업은음성통신위주에서데이터통신위주로산업의중심이옮겨오고있고, 산업패러다임의변화에따라음성중심의휴대폰도인터넷통신을위한기기로탈바꿈하며스마트폰의시대를맞고있다. 스마트폰의성장은다음과같은변화들을촉발시키고있다. 첫째, 다양한 스마트 한기능을제공하기위한지능형기술을발전시키고있다. 둘째, 디바이스의지능화와고도화에따라플랫폼의진화와발전도필요하게되면서고급기능을제공하는개방형플랫폼의확산과관련경쟁으로이어지고있다. 셋째, 플랫폼기술의확산과성장은하드웨어의종속성을낮추고, 애플리케이션개발편의성을높이며, 애플리케이션사용편의성을중심으로하는소프트웨어생태계로의헤게모니이동과개방형모바일소프트웨어생태계의확산을촉진시키고있다. 넷째, 스마트폰과플랫폼, 그리고모바일애플리케이션의중요성의부각은애플리케이션을효과적으로배급할수있도록하는앱스토어와같은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에대한관심과중요성을높이는계기로이어지고있다. 이처럼모바일산업의경쟁력은단말과네트워크중심의하드웨어경쟁에서플랫폼과애플리케이션 을중심으로하는소프트웨어경쟁으로급속히이동하고있다. 지금까지가장큰경쟁력이었던하드웨어를중심으로하는차별화와부가가치비중은점점줄어들면서소프트웨어를기반으로한유용성과부가가치의비중이급성장하고있다 [2]. 모바일소프트웨어경쟁력의핵심은플랫폼의기능성, 인터넷자원의효과적이용, 신속한개발, 편리한개발환경을통한보다많은개발자의확보, 애플리케이션배급경로, 투명한소프트웨어생태계의보장등과같은모바일애플리케이션사용과개발환경을어떻게효과적으로제공하는가로모아지고있다. 모바일애플리케이션은보다빠르게보다편하게모바일인터넷상에있는다양한웹서비스와인터넷서비스를결합하여제공하기위한형태로진화하고있으며, 전통적인네이티브중심의애플리케이션형태가아니라 HTML5, 위젯, 하이브리드애플리케이션과같이웹기술과결합된다양하고새로운형태로나타나고있다. 본고에서는이러한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기술동향과관련표준화동향을살피고미래모바일애플리케이션기술의진화방향과그의미를전망해보고자한다. Ⅱ. 모바일 2.0 기술동향 스마트폰과개방형플랫폼, 모바일브로드밴드의확산을통해모바일환경은다양한콘텐츠와애플리케이션을빠르고자유롭게활용하는환경으로발전해가고있다. 이를통해과거모바일환경이읽기전용 (read-only) 의환경이었다면이제는자유롭게읽고쓰는 (read-write) 진정한의미에서의모바일 2.0 환경이되고있다 [3]. 모바일 2.0에대한주요기술변화는 ( 그림 1) 과같이 6가지핵심키워드들로요약할수있으며, 이중에서도스마트폰을중심으로하는다섯가지의변화가가장두드러지고있다. 모바일 2.0을위한기술과서비스개발은모바일단말제조사, 이동통신사업자, 인터넷기반서비스사업자들의치열한삼각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1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5 권제 1 호 2010 년 2 월 6 Mobile Web 5 Sensing ( 그림 1) 모바일 2.0 의 6 가지핵심동향 [3] 구도경쟁속에서진행되고있다 [4],[5]. 1. 스마트폰 1 Smartphone Mobile 2.0 4 UI & UX 2 Platform 3 Application Marketplace 2007년을기점으로 2008년이후로모바일분야에서가장많은변화를주도하고있는키워드는단연스마트폰이다. 2007년 2G 아이폰과 2008년 3G 아이폰의등장이후단순히업무용 PDA 정도로인식되던스마트폰에대해획기적인인식개선이이루어졌다. 아이폰의뛰어난사용자인터페이스와지능형처리를위한센서기술들, 그리고웹브라우저와인터넷소프트웨어기술들은 스마트하지못했던 이전스마트폰에대한인식을바꾸고새로운관점을갖게하면서 ( 그림 2) 와같이많은변화들을촉발시키기시작했다. 스마트폰에대한변화는인식의변화뿐아니라, 모바일단말시장의실질적인변화로도나타나고있 Mashup SNS LBS Widget Hybrid Web Application Application Marketplace (AppStore) Device API Rich Web SDK & Open API Platform(Smart, Open) Wireless Technology Smartphone Device & Hardware UX ( 그림 2) 스마트폰과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의변화 다. 시장조사업체 Canalys 자료에따르면 2008년 3 사분기 (7~9월) 의전세계스마트폰출하대수는전년동기대비 28% 증가한 3,390만대로나타났으며, 주니퍼리서치의전망에따르면스마트폰판매량은 2013년에 3억대에이르고 ( 가트너의예측자료는 5 억5천만대 ), 2013년에는전체모바일단말시장의 23% 이상을차지할것으로전망하고있다. 스마트폰의성장은세가지의미를갖고있다. 첫째, 모바일단말시장이스마트폰을중심으로하는고급시장과일반휴대폰의시장으로세분화된다는점이다. 둘째, 스마트폰의확산과함께단순음성통화위주의단말에서벗어나인터넷복합단말기로발전하면서데이터서비스중심의모바일인터넷으로발전한다는점이다. 셋째, 스마트 한단말기능을제공하기위해센서, 터치스크린과같은지능형 UI 기술과단말기술, 지능형처리기술이빠르게발전한다는점이다 [2],[4],[6]. 2. 모바일플랫폼 2008년애플이 3G 아이폰과함께아이폰애플리케이션개발용 SDK와 API를공개하고, 구글이안드로이드플랫폼개발을시작하면서모바일플랫폼 (mobile platform) 기술경쟁은본격화되기시작하였다. 구글은 OHA를중심으로안드로이드라는개방형플랫폼의개발을선도하고있다. OHA의안드로이드는 Open Software, Open Device, Open Ecosystem 이라는목적아래운영시스템, 미들웨어, 사용자인터페이스, 응용으로구성되며자유로운형태의개방형라이선스도함께제공되는것이특징이다. 애플의 SDK 공개와개방형안드로이드의등장으로노키아 Symbian 도개방형플랫폼경쟁에뛰어들기시작하였다. 노키아는 Symbian 의나머지지분 52% 를인수하고 Symbian Foundation 을설립한다음, 2~3년이내에오픈플랫폼으로공개하겠다는계획을발표하였다. 2008년 11월에발표된심비안오픈소스화일정에따르면, 2009년상반기까지 Sym- 102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2
전종홍외 / 차세대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표준화동향 bian OS의미들웨어 S60 과 UIQ, MOAPS 를통합해 Symbian Foundation 회원사 ( 현재 78개업체 ) 들에게무료로제공하고, 2010년 6월부터소스코드를공개할예정이다. 이처럼플랫폼이중요해지고있는이유는수요와공급측면에서살펴볼수있다. 수요측면에서는디바이스가지능화되고고도화되면서고급관리기능이요구된다는점이다. 공급측면에서는동일한소프트웨어플랫폼을사용하는환경간의상호호환성과교류성이높아지는것과같은네트워크효과를기대할수있다는점이다 [7]. 플랫폼기술의확산과성장은하드웨어의종속성을낮추고, 애플리케이션개발편의성을높이며, 나아가애플리케이션을통해사용편의성을높이고있다. 결국차세대모바일환경의관건은얼마나진보적이고진화된다양한모바일애플리케이션을제공할수있는가를결정짓는모바일플랫폼에있다고할수있으며, 이를위한치열한경쟁이시작되었다고할수있다 [2],[4]. 3. 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스마트폰과플랫폼, 그리고모바일애플리케이션의중요성이부각되면서이를효과적으로배급할수있도록하는앱스토어와같은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 (application marketplace) 의중요성도증대되고있다. 애플앱스토어의성공이후에수많은단말사업자와플랫폼사업자, 통신사업자들은앞다투어마켓플레이스구축에나서고있다. 애플의 AppStore의뒤를이어, 구글안드로이드의 Android Market, 노키아의 OVI Store, 마이크로소프트의 Sky Market, 삼성전자의 Mobile Application Store를비롯 SKT, KT, LG전자, 모토롤라까지많은신규마켓플레이스들이개설되거나개설이추진되고있다 [8].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가갖는의미는세가지로요약할수있다. 첫째는, 모바일산업구조의변화로, 과거통신사중심의폐쇄적 Walled Garden의붕괴를의미한다. 이제는이동통신사망뿐만이아니라 WiFi, USB 등과같은우회적인채널을통해자유롭게소프트웨어를얻고설치할수있는형태가되었다. 둘째는, 모바일의핵심생태계가 플랫폼과소프트웨어 로바뀐다는점이다. 사용자는이동통신사에의해가이드된소프트웨어들이아니라, 다양한개발자가자유롭게개발한소프트웨어를자유로이구입하고선택하여사용하면서소프트웨어선택권이보장되는진정한의미에서의모바일소프트웨어생태계가만들어진다는점이다. 셋째는 분절된경쟁 에서 연계된경쟁 으로경쟁구조가변화되었다는점이다. 과거서비스와단말로이원화되었던모바일시장구조가단말, 플랫폼, 콘텐츠가연계되는통합경쟁으로바뀌고있다는점이다 [9]. 이처럼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의등장은개발자에게는편리한개발수익회수구조제공을통한개발동기부여, 사용자에게는편리한모바일애플리케이션의설치편의성을통한사용동기부여를하며모바일애플리케이션생태계활성화의기반역할을하고있다. 앞으로도당분간은유사한형태의다양한모바일마켓플레이스들이등장하고경쟁하면서, 마켓플레이스를중심으로한모바일애플리케이션생태계경쟁은더욱치열해질것으로보인다. 4. UX 최근직관적이고혁신적인인터페이스를채택한제품이시장에서성공하고실감형인터페이스가각광을받는것처럼, 모바일분야에서도진보된사용자인터페이스를위한장치와소프트웨어기술이주목을받고있다. 아이폰등장이후로는터치인터페이스를채용한단말들이급속히확산되기시작하였다. Microsoft 의 Windows Mobile 7 버전에서는터치스크린과모션센서기반의인터페이스를기본으로장착할예정이며, 삼성전자와 LG전자등도햅틱 (haptic) 인터페이스와터치스크린을활용한다양한휴대폰을출시하고있다.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3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5 권제 1 호 2010 년 2 월 멀티터치스크린기능외에도근접센서, 조도센서, 가속도센서, 지자기센서와같이다양한센서들을단말에내장하고이를이용하여 UX를개선하려는시도들도함께진행되고있다. 이밖에도마이크를통해바람을식별하고, 이를이용하는인터페이스방식을비롯해카메라를다양한인터페이스의조합과재창조가진행되고있다. 인터페이스기술에대한중요성이높아지면서, 관련특허출원과특허분쟁도증가추세에있다. 애플의멀티터치분쟁사례등에서예상할수있듯이인터페이스기술과관련된특허분쟁의소지는점점커지고있다. 애플은멀티터치이외에도다양한인터페이스관련특허를지속적으로출원하고있고, PCT를통해특허를다수출원하고있다는사실만으로도, 앞으로의인터페이스관련기술경쟁이치열할것임을예상할수있다 [4],[5]. Ⅲ. 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표준화 모바일 2.0 기술동향에서가장주목할부분은애플리케이션기술분야다. 최근모바일분야의핵심경쟁력은모바일애플리케이션의경쟁력으로나타나고있고, 이런경쟁력의핵심은플랫폼의기능성, 인터넷자원의효과적이용, 신속한개발, 편리한개발환경과같은모바일애플리케이션사용과개발환경에대한이슈들로모이고있다. 1. Native App. VS. Web App. 2005년이후로웹 2.0의성장과함께콘텐츠유통과상거래방식의변화, 브라우징방식의변화, 웹애플리케이션환경의변화, 서비스제공방식의변화등과같은변화와함께다양한신규응용과기술들이등장하기시작하였다 [10]. 이중에서도가장많은변화를일으킨부분은 RSS/ Atom 등의 XML 데이터조각을이용한서비스연동기술과 AJAX 와같은비동기식처리기술, 브라우저및 JavaScript 가속화기술, Open API와매시업기 술분야등이었고, 이러한기술들을종합하는웹애플리케이션기술분야에서많은발전이있었다. 모바일분야에서도전통적인 VM 기반의네이티브응용 (native application) 과더불어웹브라우저기반의웹애플리케이션도함께발전해오고있다. 일반적으로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은빠른속도를제공하고단말의기능들을효과적으로활용할수있다는장점을갖는반면, 많은단말을지원해야할경우각각별도개발을해야한다는문제점과함께애플리케이션의재활용과업그레이드등이용이하지않다는단점을갖고있다. 반면웹애플리케이션의경우별도설치없이도계속업그레이드된기능을사용할수있고, Open API 등을통해손쉽게매시업할수있도록기능을제공하는등재활용을할수있다는장점을갖는반면, 오프라인처리와단말의특성정보를활용할수없고, 브라우저의성능에좌우되며대용량의처리등에한계를갖는다는단점을갖고있다. 이에두애플리케이션들의장점을가질수있도록하며, 보다빠르고손쉽게애플리케이션을개발할수있도록하기위해 < 표 1> 과같이네이티브와웹애플리케이션을합성하는하이브리드형애플리케이션 (hybrid application) 들이등장하고있다. 최 < 표 1> Native App, Web App, Hybrid App 비교 Native App. Web App. Hybrid App. Graphic Performance 상하상 AppStore 판매 (Monetize) 가능불가능가능 Offline Mode 가능일부가능가능 웹서비스매시업불가능가능가능 Multi-platform 지원어려움용이중간 Storage 로컬서버, 클라우드모두 Device Capability 이용용이불가능 ( 개선중 ) 용이 다중사용자공동작업불가능가능가능 소프트웨어갱신방법재설치사용중수정 애플리케이션재활용성 소스 / Lib 활용만 소스및 SaaS 로 부분재설치 모두 UI 제작난이도상하중 UI 표현능력상하중 104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4
전종홍외 / 차세대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표준화동향 근애플아이폰, 구글안드로이드, 팜 WebOS 등에서는좀더빠르고손쉽게하이브리드형애플리케이션을개발할수있도록하는웹런타임 (web runtime) 엔진들이개발되어활용되고있다. 2. 차세대웹애플리케이션표준 일반적으로 웹애플리케이션 이라는용어는 HT- TP를통해전달되는웹페이지 (XHTML 또는그변이형과 CSS, ECMAScript로구성되는 ) 의집합체들이웹브라우저내에서애플리케이션같은환경을제공하는것을말한다. 즉, 웹애플리케이션은여러페이지를거치는대화형처리절차를가지며, 이를위한상태유지와데이터유지를필요로한다는점에서단순한웹콘텐츠와는구분된다. 이중에서도 협의의웹애플리케이션 은브라우저상에서동작되는형태만을고려하지만, 광의의웹애플리케이션 은 HTTP, (X)HTML, URI를필수동작요소로가지며, 브라우저뿐아니라독립애플리케이션으로동작하는것도포괄하는개념으로사용된다. 웹애플리케이션을효과적으로개발할수있도록하기위한차세대웹애플리케이션기술동향들은 ( 그림 3) 과같이요약할수있으며, 이중 W3C를중심으로진행되고있는핵심적인다섯가지기술표준화동향은다음과같다. New Standards Device API HTML5 Widget Web Application Store Hybrid Web ( 그림 3) 차세대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기술동향 가. HTML5 와새로운마크업 New Platform & Browser Web Cloud Realtime Web & Social Web 웹기술이확산된가장큰배경은 HTML이라는언어를이용하여정보를표현하고, 이를다양한단 말의브라우저에서효과적으로활용할수있다는점에있었다. 1993년 HTML1.0 규격이만들어지고난후, 1997년 HTML4.0 과 1999년의 HTML4.01 규격이만들어지기까지웹기술은폭발적으로성장하였다. 그러나 HTML 자체가갖는확장의어려움으로 W3C에서는 1999년부터좀더다양한확장성을가질수있도록하기위해서 XML을기반으로하는새로운 XHTML1.0 개발을추진하였고, 2009년까지 XHTML2.0 개발을진행하여왔다. HTML은단순함을가졌으나확장이어려웠고, XHTML은확장성은좋았으나지나치게복잡하다는단점을가졌었다. 이러한이유로 XHTML 표준화는계속지연이되었고, 이에다양한기술적인진화내역들을흡수한새로운마크업언어를필요로했던업계전문가들이 2004년 WHATWG을구성하고다양한웹애플리케이션에효과적으로사용할수있는보다단순하면서도다양한확장성을갖는 HTML5.0 규격을만들기시작하였다. 이에 W3C는 2008년새로운 HTML 규격을만들기위한 HTML WG을구성하였고, WHATWG 의 HTML5 규격을기초로한새로운표준안을만들기시작하였으며, 2009년에는공식적으로 HTML5 표준화의시작을알리고, XHTML2.0 표준화활동을중단하기에이르렀다. HTML5는 HTML4와 XHTML1 문법과호환되며하위호환성을고려하여개발중에있다. 현재표준개발중인 HTML5와 HTML4와의차이에대해서는 W3C의기술문서로정리되어있으며, 주요내용은다음과같다 [11]. 새로운요소 : section, article, aside, header, footer, nav, dialog, figure 등이추가 새로운속성 : a와 area 요소에 media, ping, hreflang, rel 등을추가. 이밖에다양한새로운속성들이추가 변경요소 : href, address, b, hr, I, label, menu, small, strong 등요소의의미를변경 중단요소 : basefong, big, center, font, s, strike,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5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5 권제 1 호 2010 년 2 월 tt, u, frame, frameset, noframes 등이제외됨 중단속성 : HTML4에서사용되던속성중몇개의속성들의사용을중단함 이밖에도 HTML5 에서는웹애플리케이션개발에도움을줄수있는다양한 API를제공하게되고, 새로운요소들과함께보다손쉽게애플리케이션을개발할수있도록하고있다 [12]. 2차원그래픽 API 사용을위한 canvas 요소 내장비디오및오디오재생을위한 video 및 audio 요소 내장스토리지와데이터베이스지원기능 온라인 / 오프라인이벤트기능, 네트워크 API HTML5 표준안은아직초안상태로앞으로도많은수정과보완작업이필요할것으로예상되고있지만, 현재스펙을기준으로한구현은 < 표 2> 와같이이미대부분의브라우저에서구현되어동작되고있다. 이밖에도구글 / 애플 / 모질라 / 마이크로소프트등 을비롯한많은브라우저개발사들은브라우저기능개선과함께자사규격을표준에반영하고서비스개발에반영하기위한확장노력을병행하고있다. 2009년 W3C에서는 HTML5 뿐아니라 DOM3, CSS3, WAI-RIA, XSLT를비롯한 Xpath, XQuery 등에대한많은새로운마크업관련표준개발을진행하였다. 또한구글등을중심으로하는웹애플리케이션진영에서의 HTML5 기반의다양한시도들 < 표 2> 브라우저별 HTML5 지원현황 Chrome Firefox Safari Opera Canvas Video Geolocation (iphone) AppCache Database Workers (mobile) (mobile) (mobile) 을하고있다는점은주목할만하다. 특히 Geolocation API와다양한 Device API 표준들이개발되고있고, HTML5가웹애플리케이션에좀더초점을맞추고있다는점은 HTML5 를중심으로한웹애플리케이션기술의큰변화를예상하게하는점이다. 나. Device API 웹애플리케이션이갖는가장큰단점중하나는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과달리단말의하드웨어와관련되는제어를할수없다는점이라할수있다. 예를들어, 간단한애플리케이션을통해배터리의잔량, 주소록의주소정보, 단말에저장된일정정보등을활용하고자해도할수없다는점은치명적인약점으로꼽혀왔다. 이러한웹애플리케이션의약점은모바일환경에서더욱치명적이라할수있다. 데스크톱의웹애플리케이션과달리모바일단말의경우좀더많은플랫폼으로부터의제약을갖고있지만, 반면에좀더다양하게디바이스기능들을활용할필요를갖고있어단말기능접근에대한요구가훨씬크다고할수있다. 이에 W3C에서는 2008년 12월 Device API와관련되는다양한표준화이슈들을발굴하기위해관련워크숍을개최하였고, 워크숍논의결과를기초로 WG 설립작업을진행하여 2009년 6월 DAP WG 을발족하게되었다. 이에앞서 OAA의 Mobile Device API, OMTP 의 Bondi Activity, JIL 표준화등으로이어져오면서디바이스 API 표준화에대한다양한논의들이이루어진바있어, 이러한기존작업결과들이 W3C로취합되는형태가되고있다. 현재 W3C DAP WG은 OMTP의 Bondi 1.0 규격과 Nokia 에서제출한 Device API 규격들을중심으로 1단계표준화활동을 2010 년말까지마무리할계획으로있으며, 8개이상의핵심 API 문서와요구사항문서를개발할예정으로있다. API 문서 : Contact API, System Information 106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6
전종홍외 / 차세대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표준화동향 and Events API, Camera API, User Interface API, Tasks API, Messaging API, Gallery API, File System API, Communication Log API, Device Interface 요구사항문서 : Device API Requirements, Device API Policy Requirementsㄱ DAP WG은 2009 년 11월 TPAC 회의에서제1차대면회의를개최하고 WG 활동과관련한전반적인계획을재조정하고, 본격적인표준화작업을시작하였다. 또한 1단계작업범위를확정하고, 향후작업일정을위한로드맵을만들었으며, 주요 API들에대한우선순위를선별하고표준화작업을진행중에있다. 우선작업대상으로는현재 5개의 API(Contact API, Calendar API, Filesystem:File Writing API, Capture(audio/video) API, Messaging API) 를선정하여우선표준화초안작업중에있다. Contact API: 2009년 10월에 1차초안이나온상태로 2010년 9월완료를목표 Calendar API: 2010년 1월 1차초안작성을목표 File System API: 2009년 12월 1차초안을기초로 2010년 9월완료를목표 Capture API: 2009년 12월 1차초안을기초로 2010년 9월완료를목표 Messaging API: 2009년 12월 1차초안을기초로 2010년 9월완료를목표 Device API와중첩된영역이지만, Geolocation API와관련된표준화는 DAP 구성이전에 W3C의 Geolocation API WG을통해표준화가마무리단계에있어, DAP WG의활동범위에서는빠지게되었다. 또한구글이제안하였던 Notification API는웹애플리케이션 WG으로넘기고, 가로, 세로전환및가속센싱과관련되는 API는 Geolocation WG 으로넘겨서작업하기로하였다. Device API와관련된표준화는 W3C DAP WG 을중심으로진행하되, OMTP Bondi와 JIL 등다양한조직들에서적극적이고빠른표준화를진행할예정으로있어앞으로많은논의와빠른진행이예상 되고있다. 또한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과관련하여가장많은영향을미칠수있는표준으로, 2010 년 W3C DAP의 1단계표준화가완료되고다양한모바일브라우저에서구현된다면훨씬강력한기능을제공하는다양한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이등장할것으로예상된다. 다. Web Application Standards W3C는 2006년 Rich Web Client Activity를시작하며 Web Application WG과 Web API WG을만들어표준화작업을진행하다, 2008년 Web Application WG으로통합하여표준화작업을진행해오고있다 [13]. < 표 3> 에서보는바와같이현재약 20여개이상의 Web Application 관련표준안들이 Web Application WG 내에서검토되고협의중에있으며, 여기에는 XHR, Widget, Web IDL, Web Socket API, CORS 등이포함되어있다. 이밖에도 HTML5 규 < 표 3> WebApps WG 작업문서현황 Name of Spec Last Publication Type Cross-Origin Resource Sharing (CORS) 2009-03-17 WD DataCache API 2009-10-29 FPWD DOM Level 3 Events 2009-09-03 WD Element Traversal 2008-12-22 REC File API 2009-11-17 FPWD Indexed Database API 2009-09-29 FPWD Progress Events 2008-05-21 WD Selectors API 2008-11-14 LC #2 Server-Sent Events 2009-10-29 WD Web SQL Database 2009-10-29 WD Web IDL 2008-12-19 WD Web Sockets API 2009-10-29 WD Web Storage 2009-10-29 WD Web Workers 2009-10-29 WD XBL2 Spec 2007-03-16 CR XBL2 Primer 2007-07-18 WD XmlHttpRequest 2009-11-19 LCWD XmlHttpRequest Level 2 2009-08-20 WD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7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5 권제 1 호 2010 년 2 월 격과연관된 Web Storage, Web Workers, Data- Cache API, DOM Level 3 Events 등도작업대상으로포함되어있다. 이러한 Web Application WG의주요표준화활동은다음과같이 6가지내용으로요약할수있다. ( 추가적으로 Widget 에대한규격집합도있으나, 향후 Widget 표준들은 Widget WG으로독립하여작업할예정에있으므로, 위젯표준현황에대해서는별도로기술하였다.) 1) XHR XHR은 AJAX와같은비동기식웹애플리케이션개발기법의핵심요소, 서버와클라이언트사이의데이터전송을위한기능을정의한다. XHR 1.0 버전은최종초안으로조만간권고안제정단계로진입할예정으로있으며, 이러한 XHR 1.0을확장하는 XHR 2.0 표준에대한초안작업을진행하고있다. 2) Web IDL Web IDL은브라우저에서구현되어웹상에서인터페이스를설명하기위한용도로사용될수있는 IDL( 인터페이스정의언어 ) 을정의한다. Web IDL은인터페이스의정의와더불어, 인터페이스와 ECMA- Script, 그리고자바바인딩에대한명료한적합성요구사항을제공하는데이용된다. 3) Web Socket 웹소켓 API 규격에서는원격서버와의양방향을가능하도록하는웹소켓을이용하는웹페이지를가능하도록 API를정의한다. 웹소켓에대한규격은 IETF에서표준화작업을진행중에있다. 4) Web Storage 웹저장소규격에서는웹클라이언트내에구조화된키-값쌍데이터의영구적데이터저장을위한 API를정의한다. 5) Web Workers 웹워커규격에서는웹애플리케이션작성자가메인페이지내에서병렬적으로스크립트백그라운드작업을생성하여실행할수있도록하는 API를정의한다. 이를통해장시간실행되는스크립트를인터럽트없이수행가능하도록할수도있다. 6) DataCache API 데이터캐시 API 규격에서는정적 / 동적응답을이용하는 HTTP 리소스요청에대한오프라인제공을위한 API 를정의한다. 연관된규격으로는 HTML5 내의 AppCache 규격이있다. Web Application WG의작업표준현황에서알수있듯이, 다수의웹애플리케이션관련규격들이개발되고있다. 특히주로 HTML5 와관련하여스토리지처리, 백그라운드처리, 소켓처리, 비동기데이터처리등과같은새로운규격들이개발중에있다는사실에비추어앞으로차세대웹애플리케이션의기능과형태에많은변화가있을것으로보이며, 이에대한대비가필요할것으로예상된다. 라. Widget 위젯 (Widget) 이란용어에대해아직다양한정의와인식의차이들이있기는하지만, 사용자기기또는모바일단말에다운로드하거나설치할수있으며간편히쓸수있도록만든작은창 (window) 형태의응용 개념으로정의되고있다. 위젯은그실행유형과구동플랫폼, 구동방식에따라다양한유형으로구분된다. 보통웹위젯은웹기술을사용하여구동되는위젯형태를의미하며, 모바일위젯은모바일단말에서구동되는위젯을부른다. 물론위젯이란용어도 gadget, badge, module, webjit, capsule, snippet, mini, flake 등과같은다양한이름들로불리기도하지만, 최근에와서는대체적으로위젯이란이름으로통일되고있는추세에있으며, 그유형도웹위젯으로대표되고있는추세라할수있다. 108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8
전종홍외 / 차세대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표준화동향 Packaging, Distribution, Deployment Metadata, Configuration Scripting, Network Access User Interface, Accessibility Presentation, Behavior Widget Resource Packaging Format & Digital Signature* Media Type* Configuration Document* XML XMLHttpRequest HTML or Proprietary XML ECMAScript DOM HTTP + URI + Unicode Widget User Agent * Requires Standardization Widgets API* CSS Resources (Images, Sounds, etc) Milk Butter Sugar Instantiated Widget ( 그림 4) 웹위젯기술구성도 (W3C) 위젯표준화에대한필요성은 2006년부터제기되기시작하였다. 위젯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다양한위젯플랫폼들이개발되면서, 위젯플랫폼간의위젯호환성을높이고, 기개발된위젯애플리케이션들을공유하여사용할있도록하자는필요성이제기되었기때문이다. 예를들어 A사가개발한위젯과 B사가개발한위젯정의에사용되는마크업언어가틀리고, 구동방법이달랐기에상호호환되는동작을할수없었기때문이다. 이에 2007년부터 W3C의웹애플리케이션 WG 을중심으로표준화작업이시작되었다. 초기에는단순히 2개의표준안 ( 위젯요구사항과위젯언어 ) 작성계획으로출발하였지만, ( 그림 4) 의위젯아키텍처참조모델을기초로 9개문서로나누어현재작업중에있다. Widget 1.0 Landscape: 위젯관련규격및제품등을총괄정리 (WG Note로 2010년완성예정 ) Widget 1.0 Requirements: 위젯표준화에관한요구사항들을총괄정리 (2010년초안완료예정 ) WPC: 위젯배포를위한패키징및환경설정규격 (2010년중권고안예정 ) Widget 1.0: Digital Signatures: 안전한위젯리소스배포를위한전자서명규격 (2010년권고안예정 ) Widget 1.0: Widget Interface: 위젯데이터메타데이터액세스를위한 API 규격 (2010년권고안예정 ) Widgets 1.0: Updates: 위젯버전관리를위한규격 (2010년초안완료예정 ) WARP: 위젯으로부터의네트워크액세스제어를위한보안모델규격 (2010년초안완료예정 ) Widgets 1.0: Widget URIs: 위젯 URI 스킴규격 (2010년최종초안완료예정 ) Widgets 1.0: View Models Media Feature: 뷰모델과표현모드에대한규격 (2010년최종초안완료예정 ) 이밖에도다국어환경을위한 Widget I18N, 위젯상호호환성검증을위한테스트슈트등과같은새로운규격들에대한논의들도진행되고있다. 앞으로또한 HTML5 를비롯하여오프라인처리를위한웹스토리지, 웹애플리케이션을위한 Web Worker, Web Socket, Device API 등의규격이발전함에따라위젯의응용범위와용도도지속적으로확장되고개선될것으로보인다. 이를통해데스크톱, 모바일, 정보가전의위젯환경을아우르는통합위젯표준화에대한요구또한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마. Mobile Web Application Best Practices 지난 1999년웹에서아이디어를얻어만들었던 WAP 환경이발전하지못했던가장근본적인이유는폐쇄적서비스와비표준화된환경에있었던것처럼, 모바일웹활성화를위해서는모바일웹표준화가필수적이다 [10].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9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5 권제 1 호 2010 년 2 월 2005년부터시작한 W3C MWI Activity 에서는유무선환경에상관없이일관된웹사용환경을만들기위한모바일OK 표준화를추진하였고, 이를통해다음과같은문제점들을해소하면서상호호환성있는모바일웹환경을만들기위해서노력해오고있다 [3],[14]. 사용자들은모바일단말을이용하여손쉽게다양한웹콘텐츠를볼수없다. 개발자들은각각서로다른이동통신사와단말에맞도록웹콘텐츠를수작업으로만들고유지보수하는등많은비용을들여야한다. 이동통신사들은다수의고유규격들을사용함으로써웹콘텐츠와애플리케이션간의호환성이없고, 중복개발해야하는문제를갖는다. 콘텐츠제공자는단말의성능과기능에대한특성정보를공유할수없어단말적응형응용을만들고제공할수없다. 모바일브라우저가필요한웹표준을구현하지않고있거나, 상호호환되지않는방식으로구현하고있어, 호환성이없다. W3C의 MWBP 워킹그룹은 2005년부터 2007 년까지의 1단계작업을통해모바일웹을위한기술적모범사례표준화를진행하였고, 2008년부터는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호환성확보를위한모범사례표준과관련기술표준을만들기시작하여, 현재두개의표준안을개발하고있다 [15]. 1) CT Guideline 1.0: 웹콘텐츠변환시에동작하는콘텐츠변환서버와프록시의동작방식과그결과에대한표준 2) MWABP: 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의개발및활용에관한모범사례표준 MWABP 표준에서는모바일단말상에서구동되는 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 의개발과배포에관한모범사례들을정리하는것을목적으로하고있다. 기존의 MWBP 는정적인문서와콘텐츠를중심으로하는모범사례를정리하였다면, MWABP에서는동적인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에초점을맞춘모범 사례들을정리하고있다. MWABP에서는기존표준인 MWBP 1.0과차별성을갖는새로운모범사례를중심으로, 아래와같이애플리케이션데이터, 보안관련, 사용자인식성, 사용자경험, 단말기능활용등과관련된총 39개정도의모범사례들을정리하고있다. 애플리케이션데이터 : 대부분의애플리케이션은다양한형태의데이터를저장해야하는데, 이러한웹애플리케이션의데이터와관련된적절한기술및기법에관한모범사례 보안및프라이버시 : 신뢰성있는정보사용과프라이버시보호를위한모범사례 사용자인식및제어 : 애플리케이션의동작방식에관해사용자가편리하고효과적으로인식하고제어할수있도록하기위한모범사례 사용자경험 : 복잡한상호작용을단순화시키고최적의사용자경험 (UX) 을제공하기위해고려해야할모범사례들 2010년중에최종표준안으로확정될예정인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모범사례는다양한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과관련된모범사례를정리하였다는데그의의가있으며, 앞으로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의확산과함께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의개발 / 활용과관련하여중요한기초가이드로활용될것으로예상된다. 바. 국내표준화동향국내의모바일웹표준화는 TTA PG605( 웹프로젝트그룹 ) 와산하의 WG6051( 모바일웹실무반 ) 에서진행하고있고, 모바일웹 2.0 포럼에서모바일 OK 표준화를포함한다양한모바일웹표준화를추진하고있다. 모바일OK 표준화의경우, 2008년까지진행되었던표준화및시범사업방향이모바일웹콘텐츠호환성에초점을맞추었다면, 2009년부터는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중심표준화및이를기반으로하는 2단계 (2010년 3단계 ) 모바일OK 표준화를추진 110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10
전종홍외 / 차세대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표준화동향 중에있다. 모바일웹 2.0 포럼에서는모바일OK 콘텐츠표준이외에도, 모바일OK 애플리케이션표준화, Device API, 위젯표준화, 한국형 MWABP 표준개발등을진행하고있다 [16]. 이밖에도모바일웹 2.0 포럼은차세대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과모바일 2.0 분야의국내 / 국제표준화를선도하기위해, 주요표준화이슈발굴과협력을위한 MWAC를개최하고있으며, W3C MWI 멤버등으로활동하며국내의다양한기업과포럼등과의표준화협력을강화하고있다 [17]. Ⅳ. 결론 지금까지모바일 2.0의동향과함께빠르게변화하고있는모바일소프트웨어생태계와차세대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표준화동향에대해살펴보았다. 이를통해차세대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기술과관련하여주요하게두가지특징이나타나고있다는점을알수있었다. 첫째는유무선의경계가사라지고있으며, 모바일애플리케이션에서웹기술과웹서비스의매시업과협력이두드러지고있다는점이다. 구글, 야후, 이베이, 마이크로소프트를비롯한다수의인터넷기업들이기존웹서비스를개방형웹플랫폼의형태로발전시키고, API를개방하면서협력발전모델을만들어가고있다. 예를들어애플아이폰의주요기능들은구글웹서비스를이용하고있고, 이밖에도 Facebook, Twitter, Amazon에서제공하는다양한개방형 API를이용한많은애플리케이션들이빠르게등장하고있다는점이었다. 또한유선과무선의차이들은없어지고, 단지고유한매체적특성만일부남는형태가되고있다는점이다. 둘째는하이브리드형매시업애플리케이션과개발방법이급속하게확산되고있다는점이다. 과거와같이 Native Application과 Web Application이따로떨어지는것이아니라, 서로가서로의장점을취하며하이브리드되는형태로진화하고있었다. 특히아이폰, 안드로이드, Palm의 WebOS와같은플랫폼에서는보다손쉽게하이브리드애플리케이션을개발할수있도록하는다양한도구들이등장하고있으며, 많은웹애플리케이션들은하이브리드애플리케이션으로재포장되어앱스토어를통해판매되고있다. 이처럼최근의모바일애플리케이션환경은플랫폼, 클라우드, 웹서비스가더욱더밀접하게연계되는형태로진화하고있다. 다양한개발도구는하이브리드애플리케이션을손쉽게개발할수있도록하고, 개방형 API와웹클라우드는다양한기능과서비스를손쉽게연계할수있도록하고있으며, 모바일브로드밴드와고성능단말은새롭고뛰어난모바일애플리케이션 UX를제공할수있도록하고있다. 향후에는지금까지살펴보았던차세대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관련표준과기술이안정화되고정착되는과정에서훨씬다양한형태의모바일애플리케이션들이등장하도록할것으로예상된다. HTML5 와스케줄러, 그리고브라우저내의데이터베이스를이용하여복잡한캐시와오프라인처리를손쉽게하면서다양한단말의기능을제어하고, 사용자단말의대기화면과다양한서버사이를자유롭게넘나드는웹표준기반의차세대웹애플리케이션과하이브리드웹애플리케이션이등장할것으로보인다. 이와함께일반사용자들도손쉽게화면드래그만으로도원하는맞춤형모바일애플리케이션을제공받을수있는것도가능할것으로보인다. 특히스마트폰이확산되고플랫폼경쟁이심화되면서보다많은종류의모바일단말과플랫폼이등장하게될것으로예상되며, 이러한다양한단말환경에서효과적으로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고제공하기위해서는장치독립적인모바일웹과하이브리드형애플리케이션기술에대한관심이증가할수밖에없을것으로예상된다. 이런차세대모바일애플리케이션기술전망과함께국내상황을돌이켜보면상당히부족함이많아보인다. PC 위주, 그중에서도 MS의윈도 IE에서만구동가능한 ActiveX 기반의국내웹환경은모바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11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5 권제 1 호 2010 년 2 월 일환경뿐아니라차세대단말환경에대해서도자연스러운적용이불가능하다. 이처럼인터넷강국의콘텐츠와애플리케이션중에서차세대단말환경에서사용할수있는것이채 5% 도못된다면이건정말로심각한문제라할수있다. 우리는다시한번한국의인터넷산업과모바일산업이표준과국제적기준에맞추어함께경쟁하고어울릴수있는구조인지진지하게살피고, 좀더미래지향적인구조와기술로변경해야할때라생각한다. 그런면에서지금부터의스마트폰환경과모바일웹애플리케이션을중심으로하는변화의기회는국내모바일산업과인터넷산업이일신우일신 ( 日新又日新 ) 할수있는소중한기회라생각한다. AJAX API CORS CSS CT DAP DDR DOM HTML I18N IDL 용어해설 모바일 OK: 모바일웹콘텐츠호환성을위한콘텐츠호환성인증마크. W3C 에서는모바일웹의호환성기준을개발하여호환성을가진콘텐츠, 사이트, 브라우저등에호환성인증마크를사용하도록함으로써모바일웹에서의비표준화문제를해결하고활용성을높이고자하고있다. 국내에서는모바일웹 2.0 포럼을통해모바일OK 인증체계와기준을만들고있다. 위젯 (Widget): 사용자기기또는모바일단말에다운로드하거나설치할수있으며간편히쓸수있도록만든작은창 (window) 형태의응용을말한다. 웹위젯은웹페이지에서구동되는위젯형태를의미하며, 모바일위젯은모바일단말에서구동되는위젯형태를의미한다. 약어정리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Cross-Origin Resource Sharing Cascading Style Sheets Content Transformation Device APIs and Policy Device Description Repository Document Object Model Hypertext Markup Language Internationalization Interface Definition Language IRI Internationalized Resource Identifier MAR Mobile Augmented Reality MWABP Mobile Web Application Best Practices MWAC Mobile Web Apps Camp MWBP Mobile Web Best Practice MWI Mobile Web Initiative OAA Open AJAX Alliance OHA Open Handset Alliance OMTP Open Mobile Terminal Platform RIA Rich Internet Application RSS Really Simple Syndication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URI Uniform Resource Identifier UX User experience VM Virtual Machine W3C World Wide Web Consortium WAI-RIA Web Accessibility Initiative - Accessible Rich Internet Applications WARP Widget Access Request Policy WebIDL Web Interface Definition Language WHATWG Web Hypertext Application Techology Working Group WPC Widget Packaging and Configuration XHR XML HTTP Request XHTML Extensible Hypertext Markup Language 참고문헌 [1] 전수연, 김태현, 해외모바일브로드밴드동향, KISDI 이슈리포트, 제21권 19호, 2009년 10월. [2] 유지은, 스마트폰의 Key Enabler: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Insight, 2009년 4월. [3] W3C Mobile Web Initiative, http://www.w3. org/mobile/ [4] 전종홍, 모바일 2.0 서비스동향및전망, 한국통신학회지, Vol.26, No.4, 2009, pp.3-11. [5] 전종홍, 이승윤, 모바일웹 2.0 기술전망, SK Telecom Review, 제17권 4호, 2007. [6] 권기덕, 스마트폰이 IT시장에미치는영향, 소프트웨어 Insight, 2009년 4월. [7] 박동욱, 소프트웨어플랫폼경쟁의전면화와대응방안, LG경제연구원, LG Business Insight, 2008년 8월. [8] 권지인, 국내외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현황 112 C 20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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