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뇌연구동향 2017-08-14 한국뇌연구원 뇌연구정책센터
1. 뇌노화막는 ' 유전자 ' 찾았다 출처 : 메디컬투데이 Article: https://www.ncbi.nlm.nih.gov/pubmed/28790183 Ø Arc라는단일유전자가신경가소성을회복시켜노화된뇌에활기를주게하는표적이될수있는것으로나타났다. Ø 나이가들면서뇌는행동적신체적환경적변화에적응하는능력인가소성을잃어버리게되어결국인지능이손상을받는바 11일솔트레이크대학연구팀과일본연구팀등이미국립과학원보에밝힌쥐를대상으로한연구결과에의하면 Arc라는특정유전자를표적으로하는것이노화된뇌의가소성을젊은상태로회복시키는것으로나타났다. Ø 연구결과중년에해당하는쥐에서 Arc 유전자과발현을유도하는것이뇌속시각피질가소성을보다어린쥐정도로회복시키는것으로나타났다. Ø 연구팀의이전연구에의하면 Arc 유전자가결여된쥐들에서시각정보를처리하는뇌영역인시각피질이새로운정보에적응할수없는것으로나타난바있는바실제로 Arc 유전자가결여된쥐들에서신경세포내전기생리적활성이눈속시력소실시에도변하지않는것으로나타났다. Ø 이에대한확증을위해진행된이번연구결과 Arc 유전자발현이대뇌피질가소성에중요한역할을할뿐아니라기억력유지에중요한해마라는뇌영역내시냅스가소성에도중요한역할을하는것으로확인됐다. Ø 연구팀은 " 이번연구결과가외상성뇌손상과뇌졸중에서회복을돕는데도움이될수있을뿐아니라노화와연관된정상적인인지능저하를막는데도큰도움이될수있을것이다 " 라고기대했다.
2. 폭력적인게임즐기면 ' 뇌해마 ' 에영향준다 출처 : 메디컬투데이 Article: https://www.ncbi.nlm.nih.gov/pubmed/28785110 Ø 몬트리올대학의심리학자그레고리웨스트준교수와베로니케보봇토준교수는 4년의기간동안뇌와비디오게임과관련성을연구해왔다. Ø 그결과폭력적인총싸움슈팅게임을하면해마가위축되지만 3D 캐주얼액션게임을하면해마가성장하고뇌가활성화됐다. Ø 이번실험에서는게임을잘하지않는건강적인남녀 (18세 ~30세 ) 에특정게임을 90시간플레이시키고뇌의기억과공간학습능력에관련된기관 ' 해마 ' 의변화를관찰했다. Ø 실험은피실험자 2개그룹으로나눴고, 한쪽에는 ' 콜오브듀티 ' ' 킬존 ' 등 FPS 게임을다른그룹에는캐주얼액션게임인 ' 슈퍼마리오 64' 를플레이하게했다. Ø 게임을즐긴후각각의뇌를스캔한결과폭력적인 FPS를플레이한그룹은해마에있는회백질의용적이위축됐고, 마리오게임을즐긴그룹은반대로성장했다. Ø 연구팀은해마의감소는우울증과알츠하이머를진행시킬가능성이있어평소슈팅게임을많이선호하는플레이어는조심해야할필요가있다고연구자료를통해보고했다. Ø 또한 ' 슈퍼마리오 ' 에서해마가활성화된것에대해연구팀은게임이거리를기억하고공간을움직이는방식이다보니해마를활성화시킨것으로분석했다.
3. 자는동안에도학습가능?... 새기억은렘수면때생성 출처 : 동아사이언스 Article: https://www.ncbi.nlm.nih.gov/pubmed/28790302 Ø 학계에선잠자는동안기억이형성되거나사라질수있다고생각해왔다. 하지만이에대한마땅한근거는내놓지못하고있었다. 최근이런주장을뒷받침하는연구가나왔다. Ø 프랑스 PSL연구대토마스안드릴런박사팀은수면단계중 렘 (REM) 수면 과 가벼운비렘수면 (NREM) 때기억이만들어지며, 깊은비렘수면 때에는기억이사라진다는것을발견해 8일 ( 현지시각 ) 학술지 네이처커뮤니케이션스 에발표했다. Ø 과거연구를통해나왔던잠과기억에대한가설은두가지다. 깨어있을때배운정보가잠자는동안재생되며기억으로새롭게생성된다는 적극적인통합생성가설 과깨어있을때여러활동으로강화됐던시냅스연결이자는동안원상태로돌아가기위해약해지면서기억이사라지게된다는 시냅스항상성가설 이다. Ø 연구팀이내놓은결론은결국이두가설을한데모은것이다. 수면중단계에따라차이가있을뿐기억의형성과파괴메커니즘이모두발생한다는내용이기때문이다.
3. 자는동안에도학습가능?... 새기억은렘수면때생성 ( 계속 ) Ø 수면장애가없어 8시간이상건강한수면을유지하는 20~31세사이총 20명의참가자를대상으로실험이진행됐다. 일반적으로건강한수면은렘수면과비렘수면이번갈아나타나는데, 약 90~120분주기로 3~5회반복된다. 이런수면패턴이정상적으로진행되면수면시간은총 7~8시간이된다. Ø 연구팀은참가자들에게 7~10일간잠자는동안 3.5초간지속되는소리, 0.2초씩 5번반복되는소리등을주파수를달리해들려준뒤뇌파를측정했다. 참가자가깨어났을때잠자는동안들었던소리를인지하는지시험했다. Ø 그결과 렘수면 과 가벼운비렘수면 때들은소리를잘인식했고, 깊은비렘수면 때들은소리는알아차리지못하는것을확인했다. 아드릴런박사는 깨어났을때소리를기억해인지한다는것은우리가수면중에도새로운것을학습할수있음을증명한것 이라고설명했다. Ø 그는이어 렘수면과가벼운비렘수면때는새로운정보에대한기억이생성되고깊은비렘수면때는기억형성이차단된다 며 수면단계에따라매우선택적으로기억을처리하고있다는것도확인했다 고덧붙였다.
4. " 최고혈압변동있는사람치매위험 2 배높다 출처 : 사이언스엠디뉴스, 헬스데이뉴스 Article: https://www.ncbi.nlm.nih.gov/pubmed/28784822 Ø 혈압변동이심하면치매나알츠하이머위험이높다는새로운연구결과가발표됐다. Ø 일본 Graduate School of Medical Sciences at Kyushu University의 Tomoyuki Ohara 박사와연구진은 " 최고혈압이하루동안변화를거듭하는사람들은혈압변동이없는사람들보다치매나알츠하이머발생위험이 2배이상높았다." 고말했다. Ø 또한최고혈압변동이심한사람들은혈관성치매 (vascular dementia) 발생위험이 3배이상높았다고연구진은말했다. Ø 연구진은치매가없으며 60세이상인일본남성과여성 1,600 여명이상을대상으로연구를실시했다. 한달간집에서이들의혈압을매일아침 3번씩체크하고그기록을분석했다. 그리고기억력과사고능력검사를통해치매신호가있는지도검사했다. Ø 또한뇌졸중이력이있는지를알아본결과이같이나타났다고밝혔다. Ø 연구진은 " 이번연구결과는하루동안의혈압변동자체를모든원인으로발생하는치매, 혈관성치매, 알츠하이머발생의뚜렷한위험요소라는것을제시한다." 고말했다.
4. " 최고혈압변동있는사람치매위험 2 배높다 ( 계속 ) Ø 그러나혈압변동이심한것이치매와알츠하이머위험을높인다는것은연관관계만보일뿐이지이둘의인과관계가증명된것은아니라고연구진은말했다. Ø 이번연구결과에대해뉴욕시 Weill Cornell College of Medicine의 Feil Family Brain and Mind Research Institute 소속 Costantino Iadecola 박사는 " 집에서혈압관리하는것으로혈압변동을알수있고, 이를바탕으로치매위험을체크할수있다. 혈압이뇌혈관에영향을준다는것은분명하다. 혈압변동이있는사람들은이혈압변동을최소화하기위한치료를받아건강한뇌혈관을유지해야한다." 고말했다. Ø 이와유사한연구로혈압의기복이심하면인지기능저하속도가빠르다는연구결과도있는데, 이는미국럿거스암연구소 (Rutgers Cancer Institute) 의친보 (Bo Qin) 연구원이중국건강영양연구에참가한 55세이상약 1천명의조사자료를분석한결과, 이같은사실이밝혀졌다고했다. Ø 그의연구팀은이들이의사를방문할때 (3~4번) 마다혈압을재는한편, 퀴즈, 단어기억하기, 뒤로숫자세기등일련의인지기능테스트를시행하면서혈압과인지기능사이의연관성을분석했다. Ø 그결과, 수축기혈압 ( 최고혈압 ) 이병원방문때마다크게차이가나는사람은정상범위로유지하는사람에비해인지기능과언어성기억 (Verbal Memory) 저하속도가빠른것으로나타났다고친연구원은밝혔다. 55~65세의경우는확장기혈압 ( 최저혈압 ) 의기복이심해도인지기능이빨리저하되는것으로밝혔다.
5. " 남녀, 뇌부위따라활성강도큰차이 출처 : 메디컬뉴스투데이 Article: https://www.ncbi.nlm.nih.gov/pubmed/28777753 Ø 뇌와관련된질환은남녀간유병률이너무나차이가나는경우가있다. Ø 그한예로알츠하이머치매는미국의경우여성의유병률이전체의 3분의 2를차지하고있다. 또우울증유병률도여성이남성보다거의 2배나높다. Ø 반면자폐증 ( 자폐스펙트럼장애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같은정신발달장애는남성에서더많이나타난다. 특히자폐증유병률은남성이여성의 4.5배나된다 Ø 이러한차이는특정뇌부위의활성강도가남녀간크게다르기때문일수있다는연구결과가나왔다. Ø 미국의신경정신의학전문의료기관인에이멘클리닉 (Amen Clinics) 의대니얼에이멘박사는여성은활성강도가상당히높은뇌부위가남성에비해훨씬많으며특히충동조절, 감정, 기분등을관장하는뇌부위가활성강도가높다는연구결과를발표했다.
5. " 남녀, 뇌부위따라활성강도큰차이 ( 계속 ) Ø 그의연구팀은건강한남녀 119명과 ADHD, 양극성장애 ( 조울증 ), 조현병등정신장애진단을받은남녀 2만6천683명이머리를쉬고있을때와집중하고있을때찍은뇌 SPECT ( 단일광자방출컴퓨터단층촬영 ) 영상자료를이용, 128개뇌부위의혈류와활동패턴을비교분석했다. Ø 그결과여성은 65개부위, 남성은 9개부위에서기본적으로활성강도가높은것으로밝혀졌다. Ø 집중시에활성강도가높아지는부위도여성이 48개부위로남성의 22개부위보다훨씬많았다. Ø 활성강도가두드러지게높게나타난여성의뇌부위는충동조절, 의사결정등을관장하는전전두피질 (prefrontal cortex) 과감정, 기분, 불안등을관장하는변연계 (limbic region) 였다. Ø 이는우울증같은기분관련정신장애가여성에게빈발하고여성이감정이입 (empathy) 과자기제어 (self-control) 가강한이유를설명해주는것일수있다고에이벤박사는지적했다. Ø 이에비해남성은시각정보처리, 공조 (coordination) 와관련된뇌부위가여성보다활성강도가높은것으로나타났다. Ø 남녀간특정뇌부위의활성강도차이는치매같은뇌질환위험의남녀차이를이해하는데도움이될것이라고에이멘박사는말했다.
6. 작은칩피부에붙여손상부위치유 출처 : TheScienceTimes Article: https://www.ncbi.nlm.nih.gov/pubmed/28785092 Ø 뇌졸중으로뇌혈관이손상됐다. 반창고만한칩을피부에붙이고누른뒤바로떼어낸다. 몇주뒤뇌혈관이조직이치유돼정상적으로기능한다. 마치공상과학영화에서나보는것같은이런획기적기술이개발됐다. Ø 미국오하이오주립대연구팀은반도체같은작은칩을피부에붙인뒤누르고바로떼어내면거의모든생체기관의조직손상을치유하거나기능을개선하는기술의동물실험에성공했다고 7일 ( 현지시간 ) 발표했다. Ø 이는트랜스펙션 (transfection) 이라는생명공학기술을나노수준의전자기술등과결합한것이다. Ø 트랜스펙션은 DNA에의한형질전환 (transformation) 과감염 (infection) 두단어의합성어다. 동물또는식물의살아있는세포에외래유전자를 DNA나 RNA 형태로주입해세포의성질이나기능을다른것으로재 ( 再 ) 프로그래밍하는것이다. Ø 연구팀은 조직나노트랜스펙션기술 (TNT) 이라고이름붙인기술을이용해유전자암호를세포에주입할수있는얇고작은칩같은장치를만들었다.
6. 작은칩피부에붙여손상부위치유 ( 계속 ) Ø 이칩을피부에붙인뒤기계에연결해누르면세포를재프로그래밍하는 DNA나 RNA가손상된세포들로정확히이송된다. Ø 이는칩안에특수하게배열한나노채널을통해만들어진 고도로강력하고초점이집중된 전기장이일종의미세운송터널역할을하는덕이다. Ø 연구팀은이를쥐와돼지를대상으로한동물에적용, 실험에성공했으며효과는 98% 에달했다고밝혔다. Ø 연구팀에따르면, 다리혈관이손상돼피흐름이막힌큰쥐다리피부에이칩을붙이자세포변화와재생이시작됐다. 주입된유전자가피부세포를혈관세포로바꾸었고약물투여없이 3주째에혈관이살아나기능하며완전치유됐다. Ø 연구팀은놀랍게도피부세포에서만든유전자의이런성공적인트랜스펙션과정은생체의거의모든기관에서일어났다고밝혔다. Ø 예컨대피부세포를이용해뇌세포유전자코드를만든뒤이칩을통해뇌졸중으로중간대뇌동맥이막힌쥐에게투여한결과손상부위가치유됐다는것이다. Ø 연구팀에따르면, 칩에서생성되는전류장은생물체가느낄수준이아니며, 칩은바로떼어내면되고, 이후 1초도안되는사이에손상된부위세포에새로운 정체성 을갖게하는트랜스펙션과정이시작돼몇주안에치유된다. Ø 연구팀은 TNT 기술은칼을대거나주변조직을손상시키는이른바침습적방법이아니며, 바이러스를이용한기법등에비해부작용이없고, 면역시스템을우회해서면역억제제가필요없고, 효율은매우높다고강조했다. Ø 따라서향후 1년안에인체임상실험을할수있을것이라고덧붙였다.
7. 당뇨병이뇌손상을더악화 " Article: https://www.ncbi.nlm.nih.gov/pubmed/28798299 Ø 최근연구에의하면많은간경화환자가당뇨병을앓고있는것으로나타났으나간경변환자에서뇌에 DM이미치는영향은분명하지않다. Ø 이연구에는 34 명의경변증환자 (DM이 17 명, DM이없는환자 17 명 ) 와나이와성별이일치하는건강한대조군 17 명이포함되었다. Ø MRI 검사와신경심리적검사가시행되었다. 저주파변동의소수진폭 (falff) 과복셀기반형태소분석알고리즘을사용하여 falff 값과회색질체적을얻었으며, 이를임상변수와비교하고상관시켰다. Ø DM이있거나없는간경화환자에서좌측후중심이랑, 우측전두엽이랑, supramarginal gyrus, 양측성언어이환및후두엽에서 falff 값이감소하였고, 좌측안와전두엽에서는증가하였다. Ø 회색물질의양은양측의시상하부에서증가하는반면에양측의꼬리와피의시에는감소하였다. DM 다발성경화증환자와비교하여 DM 경변증환자는양측시상하부에서양측꼬리표정에서 falff 값이감소하고회색질부피가감소한것으로나타났다. 간경화환자의혈당수치는양측시상미에서양측의꼬리표정과회색질양의 falff 값과음의상관관계를보였다. 결론적으로, DM은간경화환자에서뇌손상을악화시킨다. 따라서간경변환자에서 DM의관리에더많은주의를기울이는것이중요합니다. ANOVA = analysis of variance, DLC = diabetic liver cirrhosis, NDLC = non-diabetic liver cirrhosis, HCs = healthy controls
8. 다이어트음료 식품, 뇌에착각유발 " 출처 : 연합뉴스 Article: http://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96098221730876x Ø 칼로리를줄이기위해설탕대신칼로리가없는인공감미료가들어간다이어트음료나식품은뇌에착각을일으켜체내대사활동을줄이게만든다는연구결과가나왔다. Ø 미국예일대학의대정신의학전문의대나스몰박사는음식의단맛과칼로리가일치하지않으면뇌는에너지연소를중단시킨다는연구결과를발표했다고영국의일간텔레그래프인터넷판이 10일보도했다. Ø 단맛은에너지의신호이고단맛이클수록칼로리도많다는것이자연의섭리다. 따라서인간의뇌는단맛과칼로리가일치한다고생각하도록진화돼왔다. Ø 그런데단맛과칼로리가일치하지않으면뇌는혼란을일으켜연소할칼로리가줄어든것으로생각하고대사활동을차단한다고스몰박사는밝혔다. Ø 칼로리가많으면뇌의반응과대사활동이증가한다는생각은잘못이며뇌에는칼로리가등식의절반에불과하고나머지절반은단맛의감지라고그는말했다. Ø 다시말해단맛과에너지가일치하지않을땐에너지대사가줄면서뇌에약하거나부정확한신호가보내지는것이라고그는설명했다. Ø 우리몸은자연에서얻을수있는에너지원을효율적으로사용하게끔진화했는데현대의먹거리환경은우리몸이과거에는전혀경험하지못한것이라고그는지적했다.
7. 다이어트음료 식품, 뇌에착각유발 " ( 계속 ) Ø 이를증명하기위해스몰박사연구팀은 15명을대상으로다이어트음료를마셨을때와일반음료를마셨을때뇌를촬영해차이를비교했다. Ø 이와함께체내에서어느정도의에너지연소가이루어지는지를관찰했다. Ø 그결과마신음료의단맛과칼로리가일치하지않을땐대사활동이발동되지않은것으로나타났다. Ø 또뇌의보상회로에도칼로리가연소됐다는신호가들어오지않았다. Ø 이연구결과에대해영국카디프대학의도미니치듀어심리학교수는단맛과칼로리의불일치가칼로리대사를방해해건강에부정적인영향을미칠수있음을보여주는것이라고논평했다. Ø 정작문제는단맛과칼로리가일치하지않는가운데섭취한칼로리가어떤 ' 운명 ' 을맞게되느냐인데섭취당시엔소화가제대로이루어지지않고나중에처리되거나아니면저장돼서결국엔체중증가로이어지지않겠느냐고그는덧붙였다.
02. 과학기술정책및산업동향 1. 한국뇌연구원, 스리랑카 SJP 대학과 MOU 체결 출처 : 아시아뉴스 Ø 한국뇌연구원 ( 원장김경진 ) 은스리랑카 SJP대학과 7일신경퇴행성질환및신경과학분야연구협력양해각서 (MOU) 를체결했다. Ø 한국뇌연구원과 SJP대학은이번 MOU를통해학술및연구정보 자료교류, 강연 세미나 워크숍등학술행사공동개최, 뇌은행연구협력, 연구인력및정보교류등을추진하기로했다. Ø SJP대학은지난 1959년설립된스리랑카의명문대학으로 ' 교육을통해번영하는삶 ' 이라는비전을갖고있다. Ø 김경진한국뇌연구원원장과라닐드실바 SJP대학의대교수는이날 MOU를체결한뒤오는 2019년 9월대구에서열릴예정인 'IBRO 2019 세계뇌신경과학총회 ' 의성공을위한협력방안도논의했다. 실바교수는스리랑카신경과학회회장이며, 국제뇌과학기구 (IBRO) 위원이다. Ø 세계뇌신경과학총회는뇌 신경과학분야에서가장큰국제학술행사로 4년마다열려 ' 뇌 신경과학올림픽 ' 으로도불린다. 이번총회에는세계뇌 신경과학자 4000여명이참석해뇌과학의현재와미래를논의한다. Ø 김경진원장은 " 뇌과학분야에서국가간자료공유와공동연구의중요성이점점커지고있다 " 며 " 적극적인국제협력을통해뇌과학분야에서한국의위상을높여나갈것 " 이라고밝혔다.
02. 과학기술정책및산업동향 2. 사람뇌닮은반도체칩 뉴로모픽 출처 : TheScienceTimes Ø 공전의히트를기록한 SF 영화 인셉션 (Inception) 에는다른사람의꿈에침투하여 그사람의기억을조작하고, 생각마저바꾸도록만드는기상천외한기술이 등장한다. 바로 메모리임플란트 (Memory Implant) 라는기술이다. Ø 주인공은이기술을가지고, 다른사람의두뇌에자신의생각을주입하거나추출해내는임무를수행한다. 현재의기술수준으로는요원한일이라생각하겠지만, 의외로전문가들은멀지않은미래에실현된기술중하나로메모리임플란트기술을꼽고있다. < 메모리임플란트기술을선보인영화 인셉션 의한장면 > Ø 오히려전문가들은기술을개발하는것자체보다이를처리하는과정에서나타나는문제가메모리임플란트기술의실현을어렵게만들것이라고지적하고있다. 아무리첨단기술이발전한다해도반도체칩을기반으로하는현재의컴퓨팅구조로는메모리임플란트처럼엄청난정보를처리해야하는기술을실현하기에는한계가따른다는것이다. Ø 현재의컴퓨팅구조로는미래의전력공급불가능 Ø 지난해이세돌 9단을이기며전세계의주목을받았던인공지능 (AI) 알파고를떠올려보면현재의컴퓨팅구조가가진근본적문제를파악할수있다. 300여대의기업용서버를결합하여만든알파고는 1000개가넘는중앙처리장치와 200개에가까운그래픽처리장치, 그리고 100만개가넘는메모리반도체로이루어져있다. < 뉴로모픽개념도 >
02. 과학기술정책및산업동향 2. 사람뇌닮은반도체칩 뉴로모픽 ( 계속 ) Ø 바둑에서나올수있는수많은경우의수를계산하거나다음수를계산하기위해이같은엄청난규모의부품들이필요한것이다. 이에대해전문가들은기껏바둑한판을두는데이렇게나많은시스템이필요하다면꿈속기억을처리하고변경하는작업에는상상조차하기힘든부품들이소요될것이라고지적한다. Ø 이뿐만이아니다. 부품의숫자도문제지만, 이들이정상적으로작동될수있도록공급하는전력문제도현컴퓨팅구조에서는한계에봉착할수밖에없다. 현재와같은시스템에서반도체수만계속증가한다면오는 2040년에는필요한전력을확보하기위해약 1억개의화력발전소가마련되어져야한다는예측도나오고있다. Ø 정보를처리하는과정에서막대한전력이소모되는이유는현재의컴퓨팅시스템이가진구조때문이다. 반도체는크게연산을하는 CPU와정보를저장하는메모리로나뉘는데, CPU와메모리간에데이터를처리하고저장하는과정에서병목현상이발생하며많은전기를소모하게되는것이다. Ø 반면에사람의뇌는수많은데이터를처리하더라도사용하는전력은거의발생하지않는수준이다. 예를들어비슷한수준의정보를처리하는데있어, 수퍼컴퓨터는메가와트 (MW) 급전력을사용하지만, 사람은기껏해야 20와트 (W) 정도의에너지만을소모하는것으로밝혀졌다. Ø 이처럼사람의뇌가별다른전력을사용하지않고도막대한정보를처리할수있는이유는뉴런과시냅스를잇는방대한연결구조가병렬로이루어진덕분이다. 특히시냅스의경우는일을하거나하지않을때수시로이어졌다끊어지면서, 에너지소모량을최소화하는데결정적인역할을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Ø 이같은이유로인해산업계는오래전부터소요전력이적은반도체개발에매진해왔는데, 최근들어인간의뇌를닮은반도체인 뉴로모픽 (neuromorphic) 칩 이개발되면서전력을최소화할수있는컴퓨팅의실현가능성이점차높아지고있다. Ø 뉴로모픽칩은인간의뇌를모방한반도체칩 Ø 인간의뇌를모방한뉴로모픽칩은뇌의작동방식을최대한실리콘에구현하여만든작은칩을말한다. 칩안에는여러개의 코어 (Core) 들이존재하는데, 이코어에는트랜지스터를포함한몇가지전자소자들과메모리등이탑재되어있다.
02. 과학기술정책및산업동향 Ø 코어의일부소자는뇌의신경세포인뉴런의역할을담당하며, 메모리칩은뉴런과뉴런사이를이어주는시냅스기능을담당한다. 이렇게인공뉴런역할을하는코어를사람의뇌처럼병렬로구성하기때문에이전프로세서에비해훨씬적은전력만으로도더많은양의데이터를처리할수있다. Ø 뉴로모픽기술을사용하면데이터처리과정을한번에통합할수있기때문에효율적이고, 에너지소비량도줄어들게된다. 또한이와동시에인간의뇌처럼학습하고연산하는능력까지증가하게된다. Ø 연산능력이증가하게되는이유는뉴로모픽칩스스로가학습능력을갖고있기때문이다. 완전하지는않지만이용자의행동과습관그리고주위환경까지인지하여작동하는똑똑한컴퓨팅시스템으로변화할수있다는것이전문가들의의견이다. Ø 따라서뉴로모픽칩이내장된컴퓨터는이전의반도체칩기반컴퓨터들처럼미리프로그램된방식으로만작동하지는않는다. 주변상황을감지하여스스로학습하는방식으로처리능력을발전시킬것으로예측되고있다. Ø 현재뉴로모픽칩분야에서두드러진성과를보이고있는회사로는 IBM과퀄컴, 그리고인텔등이있다. 2012년인텔은뉴로모픽칩설계와관련된정보를공개한바있고, 다음해에는퀄컴은뉴로모픽칩의일종인제로스프로세서를발표했다. 이어서그다음해인 2014년에는 IBM이딥러닝을할수있는트루노스 (TrueNorth) 칩을공개해주목을받았다. Ø 이처럼굴지의글로벌기업들이뉴로모픽칩개발에열을올리고있는이유는그수요가무궁무진할것으로전망되고있기때문이다. 빅데이터와인공지능, 그리고머신러닝등의신기술이본격적으로발전하기시작하면서수많은데이터를한꺼번에처리해야하는수요가커지고있고, 특히목소리인식과이미지인식분야에있어서뉴로모픽칩은커다란역할을할것으로기대를모으고있다. Ø 실제로시장조사업계의조사에따르면뉴로모픽칩시장은 2016년의 660만달러규모에서 2022년에는 2억 7290만달러시장으로연평균 86% 성장할것으로관측되고있다 퀄컴사가개발한뉴로모픽칩 제로스 c Qualcomm IBM 트루노스 (TrueNorth) 칩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