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11
12 13
1 1 2 3 14 15
869 9 742 1 673 686 23 4 869 9 2005 723 11 748 7 772 8 1988 834 9 771 463 7 650 4 7 4 554 15 2 1 5 6 16 17
이나 오녀배자를 만든 적지당화 른 백지당화문금 화전花氈 과 무늬가 없는 색전色氈이 있다. 삼국 과 같이 페르시아풍의 금무늬에서 벗어나 동 문금 사기 직관조에 의하면, 금 직물의 제직을 위해 금전 양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한 부드럽고 풍만한 보상화 錦典이 무늬의 금을 뜻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 보상화무늬 典이라는 있고, 다양한 모섬유를 생산하기 위하여 모전毛 붉은 바탕에 금은실과 오색실로 일 월 용 봉 3 무늬를 직성織成한 상의저고리 2벌, 역시 붉은 바탕에 금은 오색실로 용을 직성한 보료, 붉은 바탕에 금은 직물 무늬의 시대별 변화 관서가 있었다. 오색실로 꽃과 새를 직성한 계금 錦 바지 4벌, 붉은 는 경주 황룡사지에서 출토된 신라의 전돌 의 무늬 이처럼 우리 민족은 고대국가시대부터 무늬 있는 바탕에 금은 오색실로 용과 물고기를 직성한 계 로 에서도 발견되어 우리나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 아름다운 옷감을 생산하고 즐겨 사용하였으나 중국이 만든 화살전대 4개, 붉은 바탕에 금은 오색실로 구름 음을 확인할 수 있다. 에이후쿠지에 소장된 도깨비무 나 일본에 비하여 전해지는 유물 자료들이 없어 무늬 이미 설명한 바와 같이 우리 민족은 부족국가시대 늬 번 에는 별도의 묵서에 신라에서 보냈다는 기 의 종류를 확실하게 규명할 수 없는 점이 아쉽다. 일 부터 통일신라시대에 이르기까지 무늬 있는 견 직물 개 이외에 백저포白苧布 100필, 백첩포白 록이 있으며 유사한 무늬의 수막새 가 많이 남아 본 쇼쇼인에 소장된 6~8세기의 많은 유물들이 백제, 을 비롯하여 모 직물도 생산하고 사용하였다. 이러한 중마포細中麻布 300필을 보냈다. 있다. 신라, 고구려에서 보낸 것이라는 심증은 일본이나 국 경향은 고려시대까지 이어져 다채롭고 아름다운 무 붉은 바탕에 금은 오색실로 꽃과 새를 직성한 계 고대에는 무늬 있는 모섬유도 생산하였는데 계, 내의 연구자들이 갖는 보편적인 생각이지만, 일본 학 늬를 제직한 사례가 많았으며, 이는 불교를 국교로 금 바지 2벌과 의자 받침 倚背 2벌, 붉은 바탕에 금은, 화전花氈을 들 수 있다. 계는 834년흥덕왕9에 자들은 확실한 묵서가 남아 있는 몇 점을 제외한 나머 하였던 고려시대의 귀족문화를 배경으로 하여 더욱 오색실로 수놓은 계금 칼집, 붉은색 바탕에 금은 오 발표한 복식금제에서 너무 유행하여 금지하는 품목 지 유물들 대부분을 당나라에서 수입한 것으로 밝히 발전하였다. 특히 고려 말기에는 중국 원나라의 영향 색실로 꽃과 새무늬를 직성한 계금의 군요裙腰 6벌, 백 에 포함되었을 정도로 유행했던 모 직물이며, 구유와 고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 연구자들은 그 직물들을 연 으로 금사로 무늬를 표현한 화려한 직물이 대단히 유 10 첩포 100필, 세중마포 100필 등이 있다. 화전은 지금의 러그rug와 비슷한 모직 깔개이다. 삼 구 고증하여 우리 유물들의 실상을 확보해야 하는 숙 행하였다. 국유사 에 의하면 773년경덕왕22 당나라 대종代宗에게 제를 안고 있으며, 일본 정부 또한 쇼쇼인의 직물 자 신라 직공이 만든 오색구유五色 료를 개방하여 유물들의 출처를 정확히 밝히는 데 적 구유 를 보냈다고 한다.7 또한 신라 물건을 구입하기 위해 작성한 일본인의 극 협조해야 할 것이다. 과 용을 직성한 화살통 4개, 계금으로 만든 칼집 수십 布 200필, 세 이와 같은 고려의 직물들을 보고 중국의 진晋 황제 는 다음과 같이 격찬하였다. 고려의 직물은 패금貝錦으로 무늬와 색이 아름답 기가 중국의 동화포 중국의 동화포보다 아름다운 고려의 패금 물품구입 신청서인 <매신라물해買新羅物解>에는 신라의 華布보다 우월하며 직문織紋은 화 려하고 저포苧布와 마포麻布는 눈과 같이 희다. 모전毛氈을 수입한 기록이 수차례 기록되어 있어 신라 책부원구冊府元龜 에는 고려 건국 초기에 왕건이 고려시대에는 중국 송나라와도 직물 교역이 많이 에서 다량의 모전을 일본으로 보냈음을 알 수 있다. 929년明宗 天宬4에 후당後唐에 53인의 사신을 보내 금 이루어졌는데 982년성종1에 김전봉金全奉을 송에 보내 실제로 일본 쇼쇼인에는 신라에서 전해진 것으로 추 錦 계 백저白苧 백첩白 어 금은선계금金銀線 정되는 색전과 화전을 합해 약 50여 점이 남아 있다. 에도 광종이 후주後周에 무늬를 직성한 저고리 織成衣 구유는 일반적으로 경사에 마사麻絲, 위사에 모사毛絲 를 보냈다고 한다.9 를 걸어 무늬를 짠 깔개이고,8 전氈은 양털을 겹쳐서 18 보상화무늬 배자, 8세기, 일본 쇼쇼인 차례에 걸쳐 후진後晋에 보낸 목록이 기록되어 있다. 보상화무늬 전돌, 통일신라, 황룡사지 출토, 국립경주박물관 도깨비무늬 자수 번, 통일 신라, 일본 쇼쇼인 錦으로 된 무늬 있는 의복과 요를 보냈으며,11 1014년현종5 거란 契人 과의 관계가 미묘해 지자 고려에서는 윤징고尹徵古를 송에 보내어 동맹을 또한 고려사 에는 943년혜종 원년과 945년혜종2 두 열과 압력을 가하여 축융시킨 펠트Felt로 무늬가 있는 보상화무늬의 고려금, 8세기, 일본 쇼쇼인 을 보냈으며, 959년世宗 賢德6 도모하며, 금실로 용과 봉황무늬를 직성한 안장, 용 과 봉황무늬를 수놓은 안장 각 2벌과 말 22필을 보냈 도깨비무늬 기와, 통일신라, 국립경주박물관 꽃무늬 모 깔개, 8세기, 일본 쇼쇼인 19
12 1071 25 17 13 1080 34 12 1043 4 16 5 1302 14 28 1346 1123 18 2 19 300 15 20 3 20 21
26 22 1278 4 2 3 1296 22 4 25 18 10 578 23 486 1297 14 3 20 24 1690 16 100 800 1300 26 21 22 23
3 27 1 17 18 2 18 17 18 1747 22 3 1 28 1756 34 1547 1626 29 1596 1665 1773 9 30 2 1504 10 24 25
1493 24 206 84 56 17 15 15 16 3 26 27
1844 17 1302 16 17 1746 22 31 17 28 29
32 1078 32 7 8 4 10 17 1649 1689 1670 30 31
18 33 1472 3 1 206 1504 10 5 3 5 32 33
5 105 18 8 8 18 4 19 1908 1917 1918 16 4 17 18 17 18 1586 1656 19 1346 5 2 3 6 34 35 2 4 34 35
Tapestry 1627 Kilim 36 1885 1792 16 22 1815 1848 587 9 1481 1538 36 37
37 1505 11 38 16 651 5 1302 17 18 1123 1 4 2 2 2 1533 28 38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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