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群 Ⅰ. 경성인, 소비문화의첨단을걷다 流行 自發的 禁慾 自律的 忍苦 高僧 牧師 說敎 社會生活 規制 管理 點 如何 法律 優勢 凡人 特別 時代 尖端 尖端狂 種類 屬 4 1 三越 每日申報 時代色 表證 怜悧 多角的 流動的 急進的 循環的 觸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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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 년 년 1 월 23 일, 국가기록원 - 제 19 회국전철 (1), p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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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신문 코리아 e-뉴스 밴쿠버 2013 년 11월 29일 8 면 이 지침에는 교원이 공개된 장소 이외의 공간에서 학생과 신체 접 촉을 하거나 성적인 용어를 사용 지난 24일 청소를 하던 서울대공 원 사육사를 습격해 중태에 빠뜨 린 3년생 시베리아 수컷호랑이 로스토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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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群 1920 30 Ⅰ. 경성인, 소비문화의첨단을걷다 流行 自發的 禁慾 自律的 忍苦 高僧 牧師 說敎 社會生活 規制 管理 點 如何 法律 優勢 凡人 特別 時代 尖端 尖端狂 種類 屬 4 1 三越 每日申報 1930 10 24 時代色 表證 怜悧 多角的 流動的 急進的 循環的 觸角 末梢尖端 急角度的 5 有閑階級 1920 30 6 總師 1 7 8 4 無名草 生命 左右 流行 魔力 新女性 1931 11 5 朴露兒 十年後流行 別乾坤 1930 1 ; 任貞爀 女子流行界 一年 新家庭 1933 12 6 金起林 1 朝鮮日報 1931 2 21 7 咸允成 時代相 : 寸言鐵語 實生活 1931 8 8 金春喜 流行品 女性 1937 4 208 209

9 1931 10 11 新 Ⅱ. 경성의미인, 모던걸모던보이를만나다 1920 大臣 王子 哲學 科學 宗敎 藝術 自殺 劇場 巡査 雜誌 戀愛 建築 商店 妓生 朝鮮 限 無制限 1930 年 中心 社會的條件 反映 一部人間生活 表示 12 1930 1920 1930 1927 別乾坤 道袍 洋服 近代兒 洋服 襤褸 近代兒 意識 方向 近代 意識 近代兒 13 14 美 鑛物的 滑石 石灰 輕石 2 近代色彩 濃厚 靑年 一群 衣服 12 壬寅生 別乾坤 1930 1 13 柳光烈 大論評 : 別乾坤 1927 12 9 徐康百 眞實 女性美 女人 1932 5 10 安碩柱 第三期 : 1932 朝鮮日報 1932 1 20 11 申不出 漫文 : 舊新 三千里 1936 2 ; 李雲谷 東亞日報 1937 10 3; 崔永秀 晩秋街頭風景 女性 1936 11 14 20 1920 210 211

言語 動作은 물론이요 그들의 思考方까지도, 近代化하지 못한 사람들의 그것과는 몹시 距 離가 멀다 고 했듯이, 그 당시 근대화는 곧 서 양을 의미했으며 이들이 소비를 통해 추구한 근대적 表面 은 곧 衣裝 의 서구화를 의미하 는 것이었다.15 이는 당시 양장과 모자, 구두, 화장품, 나아가 이들이 近代生活 을 영유하 는 데 필요한 술과 담배 등의 기호상품 광고를 三四년 봄이 가져올 유행의 신사 숙녀복 東亞日報, 1934. 2. 22. 으로 유포되었다. 광고에 나타난 모던걸 모던보이 이미지는 이들이 추구했던 이상화된 근대인의 인상으로 각인되었을 것이다. 이처럼 근대기 모 던보이와 모던걸은 소비문화의 확산 속에서 등장한 소비 주체로서 대중매체를 통해 彼女들의 하이힐 이 더 한층 가벼움을 늣길 때가 왓다. 肉色의 스터킹, 極端으 3 통해 이미지로 구현되며, 모던 경성인의 표상 로 짧은 스타트 등등으로 彼女들은 鈍感한 街頭의 機械文明의 表面에 지튼 에 로티시즘 과 潑剌한 興奮을 濃厚하게 칠일 것이다. 털 기푼 外套, 솜 노은 비단 두 루막이, 두터운 防寒帽, 여호털 목도리, 잘 잇거라 너히들 (중략) 店員들은 겨울 2 소위 모던껄의 美는 鑛物的 東亞日報, 1930. 11. 23. 물건 을 차츰차츰 陳列臺로부터 倉庫 구석으로 運搬하는 일에 榮光을 늣길 것이 고, 파라솔 은 또다시 百貨店의 主演者가 될 것이다. 시크라멘 은 봄이 던지는 첫 이미지화된 새로운 미인상이었으며, 이들은 근대의 첨단에서 누구보다도 일찍 새로 키쓰 를 뺏기 위하야 花商의 쇼윈도우 속에서 붉은 입술을 방긋이 버리고 잇고 운 문화를 받아들이는 수용자이자, 사회적으로 새로운 창조 자로서의 역할이 부여 彼女들의 푸른 치마폭은 아츰의 아스팔트 우에서, 百貨店의 층층계 우에서 깃 된 존재들이었다. 발과 가티 活潑하게 팔락거리지 안는가.18 1. 경성 미인의 조건 모던껄 모던뽀이 대론평 에서 所謂 近代女, 近代男 의 特徵 을 논하며, 모 던걸은 美人形 을, 모던보이는 男體女顔의 사나희 즉 美男形을 지칭한다고 했 듯이, 이들은 곧 근대 경성의 미인을 의미했다.16 또한 내가 듯고 보기에는 제일 먼 저 이상한 것은 여자가 洋裝을 하지 안코는 모던껄 축에 못 끼는 모양 갓허 보인다 고 하며, 모던보이들은 배는 곱하도 양복은 깨끄시 깨끗만 아니라 빗갈, 스타일, 이 것이 현대적 인 양복을 고물상에서라도 구입했으며, 그것을 입고 나선 후에야 그의 꿈은 다시 이러난다 고 했듯이, 양장은 모던걸뿐만 아니라 모던보이의 필수 조건으 로, 외형의 근대화는 곧 그것을 구성하는 상품의 소비를 통해 확보될 수 있는 것이었 음을 알 수 있다.17 백화점의 주된 소비층이었던 모던걸의 신체는 육색의 스타킹과 짧은 스커트, 여우털 목도리 등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되었다. 여자가 양장을 하지 않고는 모던걸 축에 못 끼는 시대에, 잡지와 신문은 의상은 물론 구두와 가방 등 그 해의 다양한 유 행 아이템들을 예측해 기사로 내보내며, 모던보이와 모던걸의 소비를 부추겼다도3. 여성 의복은 근대 초부터 미 와 유행 의 차원 이전에 위생의 문제로써 개량의 필요성이 지적되며, 장옷과 가슴을 결박하는 허리끈으로부터의 해방, 활동성을 제 약하는 긴 치마와 짧은 저고리의 폐단을 개선한 개량 한복은 여학생으로 대표되는 신여성의 아조 편하고 어엽븐 옷 으로 보급되고 있었다. 반면 양장은 기생 계층에서 먼저 수용된 까닭에 1920년대 후반까지도 부녀자들에게 보편화되기 어려웠고 사회 적 인식 또한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았다. 그러나 1930년대부터 여학교 교복이 양장 화되며 신문과 잡지를 통해 양장의 유행 경향과 양재법, 해외의 소식 등이 게재되었 15 16 17 朴八陽, 모던껄 모던뽀이 大論評: 모던뽀이 寸感, 別乾坤 (1927. 12). 朴英熙, 앞의 글(1927). 安碩柱, 晩秋風景: 古物商 洋服, 朝鮮日報, 1933. 10. 20. 212 광고로 만나는 경성의 미인, 모던걸 모던보이 18 金起林, 봄의 傳令: 北行列車를 타고, 朝鮮日報, 1933. 2. 22. 213

4 鐘路洋服店 每日申報, 1925. 10. 22. 6 金城商會 每日申報, 1934. 10. 29. 5 白商會 東亞日報, 1933. 12. 11. 고, 양장은 도시뿐만 아니라 점차 지방까지 보급되기 시작했으며, 1934년 조선직업 부인협회 주최로 열린 女衣 感賞會 는 다양한 양장을 소개하는 행사로 일반의 양장 착용을 촉진시키는 자극제가 되었다.19 豊富한 好服地에 嶄新한 裁斷 優秀한 技能과 切實한 信義 를 갖춘 秋冬服 으로 만족을 드린다는 鐘路洋服店은 양장 차림의 모던 남녀 사진을 실어 계절에 맞 개되며 流行의 消息 을 실은 모던보이의 다양한 의장을 권려했다도6.21 또한 높아가 는 수요 속에서 洋裝의 善惡은 넥타이에 依하야 左右됨니다 고 선전한 넥타이와 와이셔츠, 카라 광고가 따로 제작될 만큼 양복 광고는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었다.22 그러나 당시 신문에 양복 절도사건 기사가 빈번하게 실렸듯, 양복은 매우 고가의 의 춘 옷차림을 계도했으며, 여우털 목도리나 다양한 외투 등의 품목들도 광고를 통해 복이었기 때문에 大産=大販=市價의 半額 이라는 문구를 화면 중앙에 배치해 강 소개되었다도4. 특히 여우털 목도리는 목아지가 잇대야 지지리 못난 넉두리나 목구 조하기도 했으며, 조금이라도 더 저렴하게 양복을 구매하고자 하는 모던보이들을 위 녕으로 내지르는 시체 여자의 모가지가 무슨 갑시 잇스리야만은 목도리는 사오십원 이상의 노릿내나는 여호털 목도리 라며, 겨울은 도회의 녀성이 털보가 되는때 로, 해 미국제 中古洋服類 大安賣 도 인기리에 이뤄졌다.23 모자는 모던걸과 모던보이를 막론하고 양장의 기본이 되는 요소로 1900년대부 여호털, 개털, 쇠털, 털이면 조타고 목에다 두르고 길에 나선다고 했듯이, 모던걸의 터 광고를 통해 帽子는 文明의 冠 이라는 문구와 함께 하이칼라 이미지로 소개되 허영심을 상징하며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도5. 기 시작했다.24 모자의 보급은 남성의 경우 단발령을 통해 가속화되며, 모자와 한복 20 양장은 이처럼 인텔리의 트레이드마크이자 상류층을 상징하는 의복으로 모던 차림의 혼용이 1930년대까지 오랜 기간 지속되기도 했다. 여성용 모자는 의복개량 걸과 모던보이의 표징으로 유통되었다. 양복 광고는 1930년대 지면에 거의 매일 소 을 통해 초기에 쓰개치마를 대신할 양품으로 소개되었으나 큰 호응을 받지 못했고, 이후 양장과 함께 보급되며 봄소식은 모자로부터 온다고 할 정도로 인기를 끌며 19 20 교복은 대체로 블라우스, 스웨터, 주름치마, 세일러복, 타이, 모자 등이었다. 유수경, 앞의 책 (1990), pp.205-209 참조. 교복의 양장화는 일제의 강요에 의한 측면이 크며, 일본 여학생의 교복 인 세일러복이 도입되기도 했다. 京畿와 同德은 1930년부터 흰 블라우스에 감색 스커트로 구성된 양장 교복을 채택했으며, 1931년 淑明 역시 흰 블라우스와 감색 점퍼스커트에 흰 양말, 자주색 리 본을 단 흰 모자를 교복으로 지정했다. 德成과 培花 등 대부분의 학교에서 양장 교복을 채택했지만 進明과 梨花는 긴 저고리와 짧은 치마의 개량한복을 계속 착용했다. 朝鮮流行 女衣 感賞會, 朝 鮮日報, 1934. 6. 16. 安碩柱, 街頭風景: 털시대, 朝鮮日報, 1931. 11. 24; 晩秋風景: 狐鬼의 出沒, 1933. 10. 25. 214 광고로 만나는 경성의 미인, 모던걸 모던보이 양장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25 21 22 23 24 25 丁子屋洋服店, 每日申報, 1922. 3. 23. 天一商會, 每日申報, 1922. 1. 30; 5. 15; アイデアルカラー, 1934. 9. 26. 松山商會, 朝鮮日報, 1935. 7. 5. ミナト制帽商店, 每日申報, 1910. 11. 26. 봄 소식은 모자로부터 새 봄에 유행할 유선형 모자, 東亞日報, 1935. 1. 23.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