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년 5 월 4 주 제 97 호
2018 년 5 월 4 주 1. 국외디지털콘텐츠생태계 ( 모바일게임 -Ⅰ) 3 1. 국내 DC 산업동향 1-1. VR, 리조트까지파고든다서울경제, 5 월 24 일 5 1-2. 앞으로기대되는콘텐츠-5G 1-2. 상용화되면 AR VR 킬러앱주목 매경이코노미, 5월 25일 5 1-3. 너도나도넷플릭스처럼 콘텐츠대박꿈 1-4. 불황속 빅뱅 무형의황금알산업 매경이코노미, 5월 25일 5 2. 글로벌 DC 산업동향 2-1. 중국텐센트, 인도뉴스시장눈독아주경제, 5 월 24 일 5 2-2. 음악시장공세거센유튜브 韓도흔들까머니투데이, 5 월 24 일 5 2-3. 오바마부부, 넷플릭스와손잡고 2-3. 콘텐츠제작나선다 전자신문, 5월 23일 5 3. DC 공정거래동향 3-1. 불법웹툰사이트 밤토끼 운영자검거블로터, 5 월 23 일 6 3-2. 밤토끼는잡혔는데, 불법피해 조단위 3-2. M사이트는왜못잡을까 디지털데일리, 5월 24일 6 3-3. 위워크, 국내스타트업직접키운다디지털타임스, 5 월 17 일 6 4. 유관기관동향 4-1. ' 스마트시티 ' 바람직한추진방향은 4-1. 건설 ICT업계토론회 전자신문, 5월 24일 6 4-2. 과기정통부, 국민생활문제 1 4-2. 'ICT 공공디바이스 ' 로 ' 해결 ' 아이뉴스24, 5월 24일 6 4-3. 5G 자율주행차혁신서비스체험 4-3. " 스마토피아온것같아 " 한국경제, 5월 23일 6 5. 주요행사
2018 년 5 월 4 주 국외디지털콘텐츠생태계 산업별디지털콘텐츠생태계 모바일게임 ( 미국 ) 글로벌모바일게임시장의각축전이벌어지고있으며시장이점점포화단계에진입한미국의모바일게임산업은 Tencent, EA 등글로벌기업들의경쟁이심화된가운데, 최근 AR과게임의융합으로 Niantic 등신규개발사의시장진입이증가했다. 특히, Activision Blizzard의 King 인수등거대게임사의 M&A로모바일게임산업이점차대형화되는등글로벌대형기업을중심으로모바일게임생태계가구축되어있다. 가. C-P-N-D별생태계 (Contents) 글로벌대형게임업체들의모바일파트에서주로게임콘텐츠가제작되고있으며 Activision Blizzard, Disney 등사업영역확장을위한인수합병이증가 (Platform) 글로벌모바일애플리케이션유통플랫폼인애플앱스토어와구글플레이등양대마켓을통해모바일게임이유통되고있으며, 아마존앱스토어, 윈도우앱스토어등의영향력은매우작은수준 (Network) Verizon, AT&T, T-mobile 등의거대통신사가시장을주도하고있는가운데구글, 페이스북등의 IT기업들이 MVNO사업에진출 (Device) 자국모바일기기제조업체인애플이시장내가장큰점유율을보유하고있으며삼성, LG, 모토로라, ZTE등글로벌기업들이진입해있으나상대적시장점유율은떨어지는수준 [ 그림 1] 미국모바일게임생태계구조도 (C-P-N-D) 자료원 : Statista,2016 주간이슈페이퍼 03
나. C-P-N-D 별주요기업현황 [ 표 1] 미국모바일게임주요기업현황 구분주요기업특징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 Activision Blizzard Niantic Machine Zone EA Mobile Jam City Pocket Gems Apple Google Microsoft Amazon Blackberry Verizon AT&T T-mobile Sprint Comcast Apple Samsung LG Motorola ZTE 글로벌모바일게임기업인 King의인수를통해게임사업영역확장캔디크러쉬사가및하스스톤같은캐주얼 / 카드게임사업에집중 AR기술을결합한포켓몬고의흥행돌풍으로모바일게임시장점유율상승증강현실기반의차기게임 'Harry Potter: Wizards Unite' 개발중주력게임 : Mobile Strike, Game of War, Original Gangstaz 스퀘어에닉스와파이널판타지 XV 공동개발모바일용스타워즈, Madden Football,k Fifa mobile 등스포츠관련온라인게임의모바일버전출시를통한사업강화전략추구주력게임 Panda Pop, Family Gut, Snoopy Pop 등캐주얼게임중심의모바일게임콘텐츠개발 'Episode', War Dragons' 를통한미국내시장점유율상승중국의텐센트가 9천만달러투자진행독자적애플리케이션유통플랫폼애플앱스토어를통한모바일게임유통, 자체스토어를통해인디게임등다양한장르의모바일게임유통확산글로벌애플리케이션유통플랫폼인구글플레이를통해안드로이드 OS의대표플랫폼으로성장윈도우폰기반의애플리케이션유통플랫폼인윈도우폰스토어운영글로벌 e커머스기업인아마존닷컴이운영하는애플리케이션스토어블랙베리디바이스의애플리케이션스토어미최대유무선통신기업으로월 80달러의무제한요금제재출시 AOL, 야후등주요인터넷기업인수및콤플렉스미디어등의중소미디어기업투자진행전통적유선보이스서비스보다 IP를기초한네트워크개발강화글로벌미디어그룹타임워너인수로콘텐츠생산 / 유통병행도이치텔레콤이모기업인글로벌통신기업무약정, 음악 / 동영상스트리밍데이터무료등의언캐리어전략실시 Sprint PCS, Boost Mobile, Virgin Mobile을소유한통신기업일본통신사 Softbank 인수미국케이블네트워크대표사업자로이동통신서비스시작 NBC유니버설과드림웍스를자회사로보유하며콘텐츠산업병행미국휴대폰 / 태블릿시장의약 58% 의점유 ios/ 맥OS의배타적생태계관리를통한사업전략실시 Fast Second 전략을통한글로벌스마트폰시장점유확대주력휴대폰인갤럭시시리즈의보급형 / 고급형투트랙사업전략구사 G시리즈등프리미엄폰중심의사업전략구사삼성의노트 7 단종사태로인한반사이익으로시장점유율상승중국레노버의인수이후시장내점유율지속적추락퀄컴, 구글등과의협력시스템을통한고급형디바이스전략추구가상화, 개방성, 클라우딩등의 M-ICT 2.0 IT융합형전략구사 주간이슈페이퍼 04
2018 디지털콘텐츠 Weekly Report 국내 DC 산업동향 VR, 리조트까지파고든다 http://www.sedaily.com/newsview/1rzno5hyzl 서울경제, 5 월 24 일 앞으로기대되는콘텐츠 -5G 상용화되면 AR VR 킬러앱주목 http://news.mk.co.kr/v2/economy/view.php?year=2018&no=331342 매경이코노미, 5 월 25 일 너도나도넷플릭스처럼 콘텐츠대박꿈불황속 빅뱅 무형의황금알산업 http://news.mk.co.kr/v2/economy/view.php?year=2018&no=331398 매경이코노미, 5 월 25 일 글로벌 DC 산업동향 중국텐센트, 인도뉴스시장눈독 http://www.ajunews.com/view/20180524142729841 아주경제, 5 월 24 일 음악시장공세거센유튜브 韓도흔들까 http://news.mt.co.kr/mtview.php?no=2018052314281838165 머니투데이, 5 월 24 일 오바마부부, 넷플릭스와손잡고콘텐츠제작나선다 http://www.etnews.com/20180523000012 전자신문, 5 월 23 일 기사제목 & 링크를누르시면해당기사로바로연결됩니다. NEWS LETTER 05
2018 디지털콘텐츠 Weekly Report 디지털콘텐츠 공정거래 동향 불법웹툰사이트 밤토끼 운영자검거 http://www.bloter.net/archives/310791 블로터, 5 월 23 일 밤토끼는잡혔는데, 불법피해 조단위 M 사이트는왜못잡을까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69099 디지털데일리, 5 월 24 일 위워크, 국내스타트업직접키운다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 2018051802101360049002&ref=naver 디지털타임스, 5 월 17 일 유관기관 동향 ' 스마트시티 ' 바람직한추진방향은 건설 ICT 업계토론회 http://www.etnews.com/20180524000359 전자신문, 5 월 24 일 과기정통부, 국민생활문제 'ICT 공공디바이스 ' 로 ' 해결 '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 1096492&g_menu=020100&rrf=nv 아이뉴스 24, 5 월 24 일 5G 자율주행차혁신서비스체험 " 스마토피아온것같아 "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52347881 한국경제, 5 월 23 일 기사제목 & 링크를누르시면해당기사로바로연결됩니다. NEWS LETTER 06
2018 디지털콘텐츠 Weekly Report 주요행사 스마트콘텐츠센터입주기업네트워킹행사개최 일시및장소 : 5.31( 목 ), 15:00~ / 스마트콘텐츠센터 주요내용 : 6 월입주기업대상교육및향후일정안내 참석자 : NIPA, 스마트콘텐츠센터입주기업, NCIA 등 컴퓨터그래픽산업육성지원기업간담회 일시및장소 : 5.31( 목 ), 10:00~12:00 / 누리꿈스퀘어주요내용 : ICT 관리기금규정준수회계교육, 지원기업내주요이슈공유및청렴이행결의식진행참석자 : NIPA, 컴퓨터그래픽산업육성지원기업등 주요행사 07
2018 디지털콘텐츠 Weekly Report 발행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디지털콘텐츠산업기획팀 발행일 : 2018 년 5 월 25 일 본이슈리포트의내용은무단전재할수없으며, 인용할경우반드시원문 출처를명기하여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