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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온라인및모바일서비스상의결제, 보상및거래에사용되는자체암호화폐플랫폼 White Paper Draft Ver 1.0 Date : 2018. 06. 18

TABLE OF CONTENTS 1. 소개 (INTRODUCTION)... 3 현재보상시스템의문제... 3 블록체인을이용한모바일콘텐츠적용확산... 3 우리의현안및해결방안제안... 4 2. 미콘캐시비즈니스플랫폼 (MECONCASH BUSINESS PLATFORM)... 5 온라인및모바일서비스상의결제, 보상및거래에사용되는자체암호화폐플랫폼... 5 MOBILE APPLICATION : 서로를연결하는비즈니스명함 - LINKU... 6 CARICATURE & EMOJI SERVICE : 주문형캐리커쳐및이모티콘제작을위한오픈마켓플랫폼... 9 MOBILE GAME... 12 ECOMMERCE : 아바타를통한음성메시지모바일쿠폰전송서비스... 12 P2P INTERMEDIARY EXCHANGE : COIN25 - 암호화폐 P2P 중개거래소... 13 MECONCASH WALLET... 16 MECONCASH OPENAPI... 16 3. 미콘캐시블록체인 (MECONCASH BLOCKCHAIN)... 17 BLOCK CHAIN... 17 블록체인비즈니스와분산원장 (DISTRIBUTED LEDGER)... 17 MECONCASH 의하이브리드디자인... 20 MECONCASH 의작업증명 (PROOF OF WORK) 알고리즘... 22 MECONCASH 의지분증명 (PROOF OF STAKE) 설계... 22 지분증명에따른블록생성 (BLOCK GENERATION UNDER PROOF OF STAKE)... 22 MECONCASH 의거래기록보호 (PROTECTION OF HISTORY)... 23 MECONCASH 의블록서명및중복지분프로토콜 (BLOCK SIGNATURES AND DUPLICATE STAKE PROTOCOL)... 23 MECONCASH EXPLORER (MECONCASH 블록체인탐색기 )... 23 MECONCASH 이자지급시스템... 24 1

4. 미콘캐시발행 (MECONCASH ISSUANCE)... 26 INITIAL DEVELOPMENT BUDGET... 26 EARLY MINING REWARDS... 27 POW MINING REWARDS... 27 POS REWARDS... 27 5. 로드맵 (ROADMAP)... 28 현재진행사항... 28 ROADMAP... 29 6. 면책조항 (DISCLAIMER)... 30 참조및인용... 31 2

1. 소개 (Introduction) 현재보상시스템의문제 디지털비즈니스시대로접어들며, 산업의패러다임은제조산업에서서비스산업으로전환되고경제권력자는공급자중심에서소비자중심으로바뀌고있습니다. 소비자는가격과성능등의양적우위를중시하는이성적소비보다상품과서비스를경험할수있는감성적소비를추구합니다. 이렇게사용자의경험 (user experience) 이중요시되는시대에서, 멤버십서비스 (membership service) 는사용자경험이발생하는고객과가장근접한고객접점서비스로서고객인식에영향을미치는소비자중심의통합서비스로그영역이지속적으로확산되고있습니다. 우리는일상에서서비스를이용하면서어떤형태로든다수의보상프로그램에이미등록되어있습니다. 최근에는스마트폰시장이확대되면서기업마케팅의수단으로다양한리워드앱을통해서광고를보거나, 앱설치등을통해모은포인트로모바일쿠폰으로상품을구매하기도하고, 게임또는앱의유료아이템구매로소비를하기도합니다. 또한, 최근각종포인트서비스는단순한충성고객마케팅의수준을넘어전자결제등과결합한 제 2 의화폐 로도진화하고있습니다. 하지만, 각각의포인트는보상을준서비스내에서만사용되며, 서비스를삭제하거나이용하지않을때소멸되어사용자의포인트는보장을받을수없습니다. 사용자들이시간과노력을투자하여얻은보상은너무나쉽게없어지고시간이지나면그가치도없어지게됩니다. 블록체인을이용한모바일콘텐츠적용확산 세계적으로블록체인기술을모바일서비스에적용하려는시도가활발한가운데음악, 사진, 개인방송같은콘텐츠분야에블록체인과가상화폐를연결하려고하는신사업이잇따라나타나고있습니다. 이때문에일반인이쉽게쓸수있는모바일콘텐츠시장이블록체인기술을결합해새로운사업모델발굴의성공사례로등장할것이라는기대감도높아지고있습니다. 이미게임내재화인아이템에이용자들이금전적가치를부여하는모습을지켜봤던게임업체들이블록체인기술에주목하고있으며, 블록체인기술을활용해게임아이템이나게임이용기록등을판매할때가상화폐를활용하는방안이논의되고있습니다. 또동영상이나음원등콘텐츠제작 유통분야에서도블록체인기술이새로운가능성을열수있다는전망도나오고있습니다. 다음은다양한콘텐츠분야에적용이시도되고있는사례입니다. 게임 : 게임아이템이나게임기록을블록체인기술로저장해가상화폐로교환 동영상 ; 동영상등록자와이용자를직접연결하고, 이용자들이가상화폐로동영상창작자에게비용지불 음원 : 음원창작자와이용자를직접연결해음원저작권수익극대화 개인방송 : 시청자가개인창작자에게가상화폐로선물할수있는기능도입 블로그 : 블로그형플랫폼에글을쓰는창작자들에게수익을제공하고, 글을읽고댓글에참여하는사용자에게보상제공 3

우리의현안및해결방안제안 우리는블록체인기반플랫폼진행하기전부터캐릭터기반스마트애플리케이션개발을시작으로하여인공지능아바타명함 LinkU 와캐릭터전자명함 ' 미콘통 (MeconTong)' 을비롯해쇼핑왕장보고, 모바일게임서비스, 이모티콘서비스등다양한사업을진행해왔습니다. 우리의내부서비스내에서조차도서비스대상및특성에따라개별적인보상시스템을운영해오고있습니다. 또한자사서비스간에크로스마케팅을하고있으나보상포인트도일부서비스내에서만통합되어관리되고, 나머지는개별서비스별로분리되어있는상황입니다. 우리의충성고객들은우리서비스를이용하면서모은포인트로다른서비스에활용하기를원합니다. 이러한자체서비스간의보상포인트문제를해결할수있는방안으로블록체인을통한보상, 거래및결제가가능한암호화폐가이상적인해결책이라고생각합니다. 기존의포인트는기간이지나면삭제되지만암호화폐를통한보상은시간이지날수록가치가커질수있으며, 다른화폐로교환과거래가가능합니다. Figure 1. 미콘캐시블록체인연결 4

2. 미콘캐시비즈니스플랫폼 (MeconCash Business Platform) 온라인및모바일서비스상의결제, 보상및거래에사용되는자체암호화폐플랫폼 우리는 MeconCash 플랫폼을기반으로하여기존의서비스와개발진행중인서비스간에단절된포인트보상체계, 콘텐츠구매및결제를통합하여이종서비스간에도사용자의자산이이동, 거래될수있는플랫폼을만들고자합니다. 이를위해보상및거래시스템을구축하고, 다른분야서비스와의연결할수있는 API 개발, 온오프라인의실물경제에서도사용할수있는생태계시스템을구축하여사용자에게미콘캐시의사용성, 연결성과지속성을보장하고자합니다. 우리는플랫폼상에서다양한모바일기반 Application, Game, contents 를개발하고, 상품을구매할수있는온라인마켓등다양한서비스를연계할것입니다. 일반적으로하나의서비스에서사용되는보상시스템은서비스가종료되면사용자가보유하고있는보상은제로가됩니다. 미콘캐시는자사의서비스에서얻은보상을자산의가치로만들어드립니다. 사용자는하나의서비스가종료되더라도미콘캐시로새로운서비스에대한요구를충족할수있으며, 개인간거래를할수있으며, 실물경제에서사용할수있는시스템으로순환될것입니다. 우리는다양한블록체인기반다양한비즈니스를전개를통해 MeconCash Ecosystem 을안정화하고, 외부서비스와도지속적인연계가가능하도록노력할것입니다. Figure 2. MeconCash Business Platform 5

Mobile Application : 서로를연결하는비즈니스명함 - LinkU 모바일명함 (Mobile Business card) 은명함의활용성을극대화하기위해스마트폰으로만들고, 보내고, 저장하는명함입니다. 기존종이명함은일반적으로이름, 주소, 전화번호, 회사, 직책등기본적인소속과연락처정보만적는데모바일명함은종이명함의정보외에동영상, 문서, 웹사이트, SNS 등다양한멀티미디어콘텐츠를함께담을수있는장점이있습니다. 모바일명함은모든정보를디지털형태로저장하고, 다른사람에게보낼때에도문자, 메신저를통해간편히전송할수있으며, 스마트폰연락처에바로저장이가능합니다. 대부분의모바일명함서비스는종이명함을 OCR 기능을이용하여정보를저장하거나수작업입력을통해저장및관리하는것에집중화되어있습니다. 우리는명함을관리뿐만아니라홍보마케팅수단으로활용하고비서역할을할수있는아바타인공지능명함링크유 (LinkU) 를통해블록체인기반으로서로를연결하는플랫폼을만들고자합니다. 링크유는 2017 년 3 월 1 일구글마켓에서비스를하였으며, 세계최초아바타비서명함으로, 정교하게제작된 3D 또는 2D 아바타를활용해본인을홍보하고사업을대신알릴수있는전자명함플랫폼입니다. Figure 3. LinkU Service 6

손쉽고간편한조작과편리한기능 아바타의디자인, 이미지및파일업로드, 동영상자동구현까지원터치에모든것이실행가능하며, 횟수와용량제한없이무제한사용가능합니다. 기업홍보, 사업설명, 개인 PR 등을한장의모바일명함으로표현가능하고, 전송과동시에아바타가직접설명하고동영상을자동재생하는기능을가지고있는것이특징입니다. AI 아바타비서 Linky 전자명함속의아바타는시간적여유, 개인적이유, 원거리등의어려움으로원활한사업의진행에어려움을겪는사람들에게직접하지못했던본인의 PR 을비롯해홍보, 영업등을대신해결해주는완벽한대리인이자최고의비서입니다. 링키는비즈니스에필요한생활정보, 일정등의정보를알려주며, 음성인식을통한뮤직실행, 메모기능, 스케쥴관리, 관심상품알림등의인공지능아바타비서로발전할것입니다. Figure 4. AI 아바타비서 Linky 아바타통화거절메시지 통화거절메시지는전세계에서통상적으로사용하는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기존상투적인거절메시지로인해전달받는상대방이불쾌감을느끼거나오해의여지를낳는등여러가지문제점들이발생하고있습니다. 링크유의통화거절메시지는진정성이필요한경우에는매우진정성있고재미를필요로할때는최고의재미를선사할수있습니다. 상황별다양한캐릭터와행동표현을제공하고, 7

본인및타인의육성녹음기능을이용하도록제작되었고, 자동응답기능을설정할수있도록해 편리함을더욱증진시켰습니다. 받기불편한전화도깔끔하게걸러주는스팸콜기능 휴대폰에저장되어있지만받기불편한전화, 저장되어있지않는미확인번호, 스미싱등에대해자동으로걸러주는필터링기능으로차별화된스팸차단기능을포함합니다. 지정번호에대한스팸등록및차단기능과미등록 / 미확인번호에대한자체차단이가능하고, 다양한문구와여러종류의캐릭터를선택해발송이가능합니다. 지능형자율마켓 링켓 (LinKet) 으로찾아가는서비스제공 모든플랫폼은소비자의노력으로검색및업체선택을직접해야하는불편함이있습니다. Linket 에서는소비자의검색및게시글하나로입점업체가찾아가는서비스를제공합니다. 다양한업체와의상담및가격비교를소비자가할수있어최저가 / 최고퀄리티를제공받는서비스입니다.. 다양한카테고리를통해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과소비자를연결하고, 채팅 1:1 문의를통해실시간으로원하는곳에예약방문등록을도와줍니다. 고객사별맞춤형아바타및광고제공 링크유는비즈니스고객사별아바타를제작해주고, 고객사들이회원들에게맞춤형광고를제공할수 있는서비스를제공할예정입니다. MeconCash 보상및거래 서비스를사용하는모든사용자는서비스내의콘텐츠구매, 광고및사용보상으로 MeconCash 를 제공받을수있으며, 지급된 MeconCash 는우리의모든서비스에서지불수단이될수있으며, 회원의 자산이될것입니다. 다음은링크유를이용한사용자의보상사례입니다. 사용자는자신의명함을공개, 발송, 링크, 댓글, 광고클릭, 스팸 DB 등록참여등에따라 일정의 MCH 보상을받습니다. 사용자는자신이원하는아바타, 콘텐츠, 기능등의유료서비스사용시 MCH 를소비합니다. 사용자는보상으로받은 MCH 를통합지갑에전송하여거래를하거나, 상품을구매합니다. 광고주는광고비로 MCH 로지급을합니다. 광고주가지급한 MCH 는사용자에게보상으로 지급됩니다. MCH 는 Integration MeconCash Wallet 을통해이동및안전하게보관됩니다. 8

Caricature & Emoji Service : 주문형캐리커쳐및이모티콘제작을위한오픈마켓 플랫폼 이모티콘 ( 스티커 ) 는메시지앱및 SNS 상에서사용자가친구및가족과시각적으로상호작용할수있는재미있는방법을제공하며, 남녀노소등다양한세대및계층간의참여도를높이는것으로나타나고있습니다. 이모티콘이나스티커를활용한모바일커뮤니케이션은재미를주면서도간편하게자신의감정을전달할수있어사용자의니즈가더욱확대되고있으며, 라인, 카카오톡, 페이스북, 위챗등메신저의스티커및이모티콘시장은캐릭터사업으로까지확장되고있는추세입니다. 카카오톡은지난 6 년간매년 40% 성장률을보이며매월발신되는이모티콘메시지수가 20 억건, 연 10 억원이상의매출을기록하는작가탄생시켰으며, 2017. 04 월이모티콘 OPEN STUDIO 등을통한이모티콘작가마켓서비스시작으로작가 Pool 이형성되고있습니다. 또한, 애플이아이폰 X 에서선보인움직이는이모티콘 ' 애니모지 및삼성갤럭시 S9 의 AR 이모지등의얼굴인식에의한개인형이모지서비스를제공하고있습니다. 또한사용자들은세상에단하나뿐인나자신만을위한자신의캐릭터에대한 Needs 도증가하고있으나, 카톡및라인등의대형플랫폼이외캐리커쳐및이모티콘작가만을위한플랫폼은찾기힘듭니다. Another Me 오픈마켓플랫폼 우리는사용자맞춤형캐리커쳐및이모티콘을제작하는작가들을연결해주는오픈마켓플랫폼을통해작가들에게는콘텐츠제작활성화와유통채널을제공하고, 사용자에게는다양한감정표정을나타내는캐리커쳐에동작을매칭시켜이모티콘을자유롭게이용할수있는서비스인 AnotherMe Platform을제공할것입니다. AnotherMe Platform은캐리커쳐, 이모티콘, 디자이너등의다수의작가 Pool에의해자유롭게자발적인참여로이루어지는시스템입니다. Figure 5. AnotherMe Service Flow 9

AnotherMe 서비스범위 사용자는시스템을통해자신의사진한장을제공하고, 십여종의다양한표정캐리커쳐를제공받습니다. 우리는그래픽툴을사용할수있는디자이너라면누구나쉽게사용할수있도록캐리커쳐표정자동생성 Tool과 Animation Tool을개발하고, 캐리커쳐제작가이드와툴을제공함으로써국내외디자이너들이쉽게참여할수있는시스템을제공할것입니다. 플랫폼내에서사용자는콘텐츠를구입시 MeconCash를사용할수있으며, 디자이너와크리에이터는작업의보상대가로 MeconCash를지급함으로써사용성을증대하고순환될수있는구조를만들것입니다. 일반디자이너를위한윈도우기반의얼굴표정자동생성툴및애니메이션제작툴제공 사용자들이자유자재로자신만의움직이는감성이모티콘을사용하는 Mobile APP 서비스 고객주문, 아이템관리, 작가관리, 수익정산시스템 자신의이모티콘에음성을담아전송하는모바일쿠폰서비스 Figure 6. AnotherMe 플랫폼참여자 Face Auto Generation Tool 얼굴생성은사진을기반으로디자이너가얼굴형태, 헤어스타일, 눈, 코, 입등의기본얼굴을제작하며, 기본작업된얼굴리소스를기반으로자동으로다양한조합을통해수십종의감정표현을표현하는얼굴캐리커쳐를생성합니다. 디자이너가작업하는 Analog 방식과자동화툴을이용한 Digital 방식이융합된 Hybrid 방식의제작방법이라고할수있습니다. 10

Figure 7. 다양한얼굴표정생성 Animation Tool Animation Tool 은 Contents creator 들이제작된캐리커쳐표정과어울리는동작을시스템이요구하는형식에맞게애니메이션을작업할수있도록구성되었습니다. 동작에맞는표정을선택하고애니메이션을제작하면, Tool 에서동작에대한표정및좌표등의데이터값이자동생성되며생성된파일을업로드하면사용자는자신의캐리커쳐표정에맞게자동매칭되어손쉽게사용할수있습니다. Mobile Application 사용자는 Android 및 ios 스마트폰상에서주문을하고자신의캐리커쳐를이용한이모티콘을사용할수있습니다. 앱내에서다양한모드 (Self 얼굴표정, 사진누끼, 일러스트캐리커쳐 ) 제공을통해사용성을확대하며, 꾸미기아이템사용을하여 png, gif, MP4 파일형태로저장및공유할수있습니다. 앱내에서메신저기능을탑재하여사용성을확대할예정입니다. 11

Mobile Game 플랫폼내의게임유저들은게임을플레이를통해 MeconCash 가적립되며, 게임머니를전달하는것처럼다른동료에게이체할수있습니다. 또한, 다른사용자와아이템을거래하듯자산을거래하며, 또게임내유료서비스구매과정에서현금을대체할수있고자산거래지불수단으로이용합니다. MeconCash 플랫폼은게임사용자의자산을안전하게저장하고이동할수있는기능을제공하여자산거래에동시성을적용해중개자없이도신뢰할수있는거래가가능하도록할것입니다. 앱및게임서비스내부데이터베이스에저장되던유저들의자산을외부 DB, 즉블록체인에저장해자산이동이가능하도록설계하며, 이를통해이종게임및앱이용자의자산을이동하거나다른사용자와거래할수있도록합니다. 현재전략 RPG 게임을진행중에있으며, 진행중인게임에 MeconCash 보상시스템, 아이템거래시스템을개발하여연계할것입니다. 향후다양한장르의국내외게임을지속적으로플랫폼에적용하기위해다양한업체에적용할수있는 OPEN API 를공개할예정입니다. Figure 8. Project Kingdom Heroes ecommerce : 아바타를통한음성메시지모바일쿠폰전송서비스 일반적으로기업체는상품의구매동기유발이나촉진을목적으로소비자에게여러혜택이나가격할인등을제공하는다양한형태의대상물인할인쿠폰을제공합니다. 최근에는디지털문화의대중화에따른정보통신기술의발전에따라인터넷쿠폰, 모바일쿠폰등과같은새로운형태의쿠폰이새로운프로모션기법으로등장하고있습니다. 문자메시지로전송되는바코드형태의모바일쿠폰은주로기프트 (gift) 방식을채택해구매동기를유발하고고객만족을향상시키기위한수단으로활용되고있습니다. 기존의종이와프린트에의한쿠폰방식에서야기되었던보관상불편함이나분실위험과같은여러단점을보완해즉시적이고적시적인제품할인과함께부가서비스를제공받는등, 고객은유용하고다양한혜택을받을수있습니다. 종래의쿠폰은단순히상품형상, 상품명및바코드만이전송되어쿠폰의송신자와수신자사이의감정의교류가이루어지기힘들다는문제점이있었습니다. 12

우리는모바일쿠폰을구매하거나선물할때자신의아바타를생성하고음성메시지를포함하여모바일쿠폰을전송함으로써받는사람의감성을자극할수있는모바일쿠폰제공서비스를제공하고자합니다. 이를위해서는상품을선택하는것, 상기상품을전송할수신자를선택하는것, 상기상품에대한쿠폰에이미지및음성중적어도하나를추가할지선택하는것, 쿠폰제공서버에상기쿠폰의전송을요청하는것, 및상기쿠폰제공서버가수신자의단말기로쿠폰을전송하는것을포함하는모바일쿠폰을제공하는것입니다. 즉, 모바일쿠폰을전송할때자신의아바타또는음성메시지등을같이전송하는모바일쿠폰제공시스템입니다. P2P Intermediary exchange : COIN25 - 암호화폐 P2P 중개거래소 중앙화된거래소의현안 기존암호화폐거래소는해킹으로인한보안문제, 한정적인암호화폐취급, 거래의불편함, 정부규제등으로많은암호화폐거래가장외시장으로이동하고있는추세입니다. 또한비트코인, 이더리움등과같은특정코인들에게만집중되어있습니다. 일본거래소코인체크해킹사태, 국내외상위거래소의장부거래의혹등중앙화된거래소의문제가불거질때마다나오는대안은 탈중앙화거래소 (Decentralized Exchange, DEX) 입니다. 개인간거래 (P2P) 방식으로매수자와매도자를연계해주는방식으로, 중앙화된거래소가거래를중개하는것에더해투자자의자산보관까지한다면, 탈중앙화거래소는거래를중개만을합니다. 자산은개인지갑에보관되고 P2P 로직접이동하므로거래소를거치지않습니다. 거래소가해킹을당해도거래소자체에는자산을전혀보관하고있지않기때문에, 해킹으로인한자산손실자체가없으며, 개인간지갑으로직접이동하기때문에장부거래의위험도없습니다. 현재, P2P 거래로도불리는대면거래는특정암호화폐를보유한개인과이를구매하려는또다른개인이오프라인공간에서만나암호화폐를사고파는방식입니다. 국내외에서이런대면거래를위한정보공유사이트들이생겨나기시작했으나개인간거래사고는개인들간에직접처리를해야하는문제점이있습니다. 탈중앙화된 P2P 거래소대안 우리는안전한암호화폐거래활성화를위해서 P2P 암호화폐를중개거래소인 COIN25 를구축할것입니다. COIN25 는암호화폐를개인간 (p2p) 거래할수있는안전한중개플랫폼으로에스크로기능을탐재하고, 개인거래중발생할수있는분쟁과사고피해를최소화하고, 개인정보를철저히보호하여안전성과신뢰도를높이고자합니다. 가상화폐등록, 시세동향, 거래실적및평판등을제공하여상대방에신뢰성을판단할수있도록하며, 상장및비상장코인을안전하게거래할수있도록할것입니다. 13

COIN25 의주요특징은다음과같다. 개인간거래시발생하는거래에안전성책임보장 지갑주소입력매칭적용으로간편한거래시스템적용 거래자의신용확인보장및거래자의개인정보철저히비공개보장 에스크로를통한가장안전한거래, 중개거래중리스크책임보장 최초코인경매시스템도입을통한매도자이익증대 거래대금안전관리후매도자가매수자에게코인전송확인후지불되어해킹요소없음 다양한알트코인을모두거래할수있고, 거래를원하는신규코인의편리한등록요청 국내뿐아니라다수의해외지사를통한국가별안전한거래지원 암호화폐일반구매및거래방식 COIN25 P2P 거래소의거래방식은다음과같으며, 거래단계별사용자들에게실시간으로알림을 제공하고, 안전한거래가될수있도록시스템에서관리됩니다. 1) 암호화페판매또는구매를등록합니다. 2) 구매 / 판매자는거래를원하는화폐의수량, 금액등을입력하여거래를요청합니다. 3) 거래요청을받은구매 / 판매자는거래승락또는거절을통보합니다. 4) 시스템에서구매및판매자에게거래매칭및거절되었음을통보합니다. 5) 거래매칭시시스템은구매자에게매수금액의입금요청을합니다. 6) 구매자입금확인후시스템은판매자에게구매자의지갑주소와관련정보를통보합니다. 7) 판매자는구매자지갑주소로코인을발송하고발송내역을시스템에제공합니다. 8) 구매자는코인을수령하였을경우코인수령정보를시스템에제공합니다. 9) 시스템은구매자및판매자가의코인발송및수령정보를확인한후판매자에게수수료를제외한거래금액을입금합니다. 10) 판매자의거래금액입금이확인되면거래는완료됩니다. 14

Figure 9. 암호화폐 P2P 거래흐름 암호화폐경매방식 경매방식은판매자가정해진수량과판매조건을등록하여, 다수의구매자입찰을통해이익을 증대시킬수있는구매자중심거래방식입니다. 경매낙찰완료후는구매자및판매자의화폐거래와 동일한절차를따릅니다. Figure 10. 경매 P2P 거래 P2P 거래소에서의 MeconCash 가치 MeconCash 는거래소상장전에는 COIN25 에서 P2P 거래를할수있으며, 하반기서비스내에서지갑연동이되면판매, 구매, 경매등록시의광고결제에사용할수있도록연계할것이며, 또한무료로제공한보상포인트는정해진비율로 MeconCash 로교환되어생태계시스템에서이기종간의서비스에도사용이가능합니다. 15

MeconCash Wallet MeconCash Platform 에서제공되는 Wallet 은암호화폐의활용을위해제공하는서비스입니다. MeconCash Wallet 은 MeconCash Platform 에서발행되는 MCH Coin 를안전하게거래하는기능을포함하며, 향후 MeconCash Platform 내의서비스에서발생되는각각의보상 MCH 를통합하여관리하는통합지갑서비스로업그레이드됩니다. MeconCash Wallet 서비스는다음과같은단계로진행됩니다. 2018 년 5 월 11 일 Hybrid App 형태로 1 차배포되었으며, 업데이트진행중입니다. 2018 년 6 월 ~7 월사용자편의기능과더욱안전한보관체계기능을포함하여 Native APP(ANDROID, ios) 을배포할예정입니다. 2019 년 2Q 에 MeconCash Platform 기반서비스의통합지갑배포될예정입니다. MeconCash OpenAPI MeconCash OpenAPI 는자사서비스의통합적인회원관리, 보상, 거래및결제와 Business partner 의서비스연동을위해제공하는 API 를제공하는서비스입니다. MeconCash Standard Open API 는 MeconCash Ecosystem 으로의쉬운연결과사용을위해우선자체서비스개발진행에따라단계적으로적용되며지속적으로개선됩니다. 또한 Business partner 의서비스특성에따라별도정의되고개발될것입니다. 서비스에서발생하는 MCH 보상연동 API MCH 교환및거래를위한 Wallet API 유료콘텐츠서비스를위한 MCH 결제 API 통합회원관리 API MCH 의거래소구매및환매용 API MCH 제휴서비스 API MCH 제휴서비스를위한 MCH 지불모듈 16

3. 미콘캐시블록체인 (MeconCash Blockchain) Block Chain 블록체인은최초의블록 (Genesis Block) 부터시작해서바로앞의블록에대한링크를가지고있는링크리스트입니다. 블록체인은여러노드에걸쳐분산되어저장및관리되며, 블록에는거래정보가포함되어있으므로, 블록의집합체인블록체인은모든거래정보를포함하는거대한분산장부라고할수있습니다. 블록체인비즈니스와분산원장 (Distributed Ledger) 원장의역할 오늘날서로긴밀하게연결된세계에서경제활동은국가적, 지리적및법적관할경계를넘나드는비즈니스네트워크에서이루어집니다. 비즈니스네트워크는일반적으로생산자, 소비자, 공급업체, 파트너, 시장조성자 (market maker), 시장구현자 (market enabler) 및기타이해관계자가자산이라고일컫는가치있는대상에대하여권리, 특권및권한을소유, 통제및행사하는시장으로수렴됩니다. 자산은유형의물리적자산 ( 예 : 자동차, 주택 ) 일수도있고무형의가상자산 ( 예 : 증권, 특허 ) 일수도있습니다. 비즈니스네트워크에서자산의소유및이전은가치를생성하며, 이를가리켜트랜잭션 ( 거래 ) 이라고합니다. 트랜잭션에는일반적으로구매자, 판매자, 중개자 ( 예 : 은행, 감사인, 공증인 ) 같은여러참가자가관련되며, 이들의비즈니스합의및계약이원장에기록됩니다. 기업은일반적으로여러개의원장을사용하여여러비즈니스라인에서참가자간의자산소유및자산이전을추적합니다. 원장은기업의경제활동및이해관계에대한기록시스템 (Systems of Record, SOR) 입니다. 비즈니스원장의문제 현재일반적으로사용되는비즈니스원장은여러가지단점이있습니다. 비효율적이고, 비용이많이들고, 사기와오용의대상이될수있습니다. 이러한문제는금융기관, 어음교환소, 기존제도의금융기관과같이중앙집중화되고신뢰를기반으로하는제 3 자시스템에의존하기때문에발생합니다. 이와같이집중화되고신뢰를기반으로하는원장시스템에서는트랜잭션정산의병목과지연이발생할수있습니다. 부정및사기에대한취약성과투명성결여로인해분쟁이일어날수있습니다. 분쟁을해결하고트랜잭션을취소하거나트랜잭션의보험을제공하려면비용이많이듭니다. 이러한위험과불확실성때문에비즈니스기회를놓칠수도있습니다. 17

또한각네트워크참가자의자체시스템에비즈니스원장의동기화되지않은사본이존재하면일시적인부정확한데이터를바탕으로잘못된비즈니스의사결정을내릴수있습니다. 원장의사본불일치를해결하기전에발생가능한시급한문제는완전한정보를기반으로의사결정을내리는능력이지연되는것입니다. BLOCK 블록은블록체인의원소로서개념적으로는다수의거래정보의묶음을의미합니다. 블록은블록헤더와 거래정보, 기타정보로구성됩니다. 블록헤더는 version, previousblockhash, merklehash, time, bits, nonce 6 개의정보로구성됩니다. 거래정보는입출금과관련한여러가지정보를가지고있습니다. 기타정보는블록내에있는정보 중에서블록헤더와거래정보에해당하지않는정보를말하며, 블록해쉬계산에사용되지않습니다. 블록체인네트워크의작동방식 블록체인네트워크의멤버노드는트랜잭션을중재하기위해금융기관같은제 3 자에의존하는대신, 합의 (Consensus) 프로토콜을사용하여원장내용에동의하고암호화해시및디지털서명을사용하여트랜잭션의무결성을보장합니다. 합의는공유원장이정확한사본임을보장하고, 부정직한트랜잭션의위험을낮춥니다. 변조가가능하기위해서는여러곳에서정확히동시에다수의블록체인에서변조를시도해야하기때문입니다. 암호화해시 ( 예 : SHA256 암호화알고리즘 ) 는트랜잭션입력에변경이발생하면아무리사소한변경이라도다른해시값이계산되도록하여, 트랜잭션입력이손상되었을가능성을나타냅니다. 디지털서명은트랜잭션이사칭자가아니라개인키로서명한발신자에의해생성되었음을보증합니다. 분산된 P2P 블록체인네트워크는단일참가자또는참가자그룹이기본인프라를제어하거나전체시스템을손상시키는일을방지합니다. 네트워크의참가자는모두동등하며동일한프로토콜을준수합니다. 참가자는개인, 규제기관, 조직또는이러한모든유형의참가자의조합일수있습니다. 블록체인시스템의핵심은선택된합의모델을사용하여모든노드가트랜잭션의유효성에동의한트랜잭션을시간순으로기록하는것입니다. 그결과해당트랜잭션은취소할수없으며네트워크의모든멤버에의해합의된상태가됩니다. 18

Proof of Work( 작업증명 ) 작업증명은새로운블록을블록체인에추가하는 작업 을완료했음을 증명 하는것이라고이해하면된다. 새로운블록을블록체인에추가하려면, 그새로운블록의블록해시를계산해야하고, 그블록해시를계산해내려면그블록의블록헤더정보중의하나인 nonce 값을계산을통해구해야합니다. 결론적으로이 nonce 값을구하는것이바로작업증명입니다. 작업증명방식 (Proof Of Work) 의문제점 작업증명알고리즘은비트코인의창시자인나카모토사토시 (Satoshi Nakamoto) 가비트코인에대한이야기를담은논문 Bitcoin: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 에서처음으로제안한비잔틴합의알고리즘입니다. 블록데이터해시연결을위해블록에는블록헤더데이터를해시함수로계산한블록해시가들어가고, 이를통해해시연결성을검증해블록체인데이터가중간에위조및변조가되지않았음을확인하는방식입니다. 그러나작업증명알고리즘은느린속도와, 낭비되는에너지문제가심각합니다. 지금비트코인한블록을생성하기위해서는위해선 5,000,000 TH/s(1 TH/s = 초당 1,000,000,000,000 번의해시연산 ) 이상의해시파워가필요합니다. 지분증명방식 (Proof Of Stake) 지분증명알고리즘은 PeerCoin 이라는암호화폐에서처음으로발표한합의알고리즘입니다. 기존작업증명알고리즘의에너지낭비문제와 Nothing at stake 문제를해결하기위해만들어졌습니다. 지분증명은컴퓨팅파워낭비가아닌자신이가진돈 (stake) 을통해블록을생성합니다. 자신이가지고있는지분 (Stake) 과지분이생성된날짜에의해결정되며, 한번블록생성을위해사용된지분의날짜는초기화됩니다. 현재지분증명알고리즘은 PeerCoin 에서제안한방식뿐아니라지분을사용하는모든종류의합의알고리즘을지칭합니다. Stake 로영향력을나타내는것은동일하지만내부동작방법은알고리즘에따라매우상이합니다. 19

이더리움, 지분증명방식 (Proof Of Stake) 으로의전환 비트코인기반으로개발된이더리움또한작업증명 (Proof of Work) 알고리즘을사용하고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증명알고리즘의느린속도와에너지낭비문제를해결하기위해, 지분증명 (Proof of Stake) 알고리즘으로의전환을준비하고있습니다. 그러나, 다음과같은이유로지분증명알고리즘으로의성공적인전환을확신할수없는상황입니다. 첫째, 채굴방식의변화로하드포크가이루어질가능성이있습니다. 이경우총 3 개의이더리움으로분리되어이더리움의화폐로서의가치하락이불가피하게될것입니다. 둘째, 검증되지않은새로운프로그램으로인해버그와핵이존재할수있습니다. 이경우다시작업증명 (Proof of Work) 알고리즘으로의회귀가능성이있으며, 이더리움생태계에큰혼란이예상됩니다. 끝으로, 성공적인전환을하였다하더라도, 기존고가채굴장비의활용성문제는해결이더욱매우어렵습니다. MeconCash 의하이브리드디자인 MeConCash 는온라인및모바일서비스상의결제, 보상및거래에사용되는자체암호화폐로서기술적인완성도와보안의우수성을추구하기위해블록체인기술을도입하였습니다. 네트워크에서일어나는모든거래내역에대해분산원장에저장하고동기화함으로써모두가온전한데이터를구성하도록하였습니다. 나아가 SHA-256 해시알고리즘기술을통한보완극대화로블록체인을통한안전한거래가이뤄지도록하였습니다. Coin Name Coin Abbreviation Coin Type Hashing Algorithm Coin Issuance Period MeconCash MCH PoW + POS SHA-2(SHA-256) 50 Year Block Reward 1000000/1000/100 Pre-mine Amount 200,000,000(20%) Total Issuance Coins 1,000,000,000 Coin Generated Per Day No limit Table 1. MeconCash Specification 20

PoW & PoS 하이브리드디자인 우리는기존코인들의 Proof of Work 방식의채굴참여로인한높은에너지소비의대안으로 Peer Coin 에서사용된 Proof of Stake 시스템의적용및개선을통해블록체인생성및네트워크증명과정에서에너지효율성에관한난제를해결하였습니다. 다만, 블록체인의생성과네트워크채굴생태계의존립과유지를위해작업증명방식 (Proof of Work) 과지분증명방식 (Proof of Stake) 을함께사용하는하이브리드증명방식으로설계하였습니다. 일정한시간이지나고블록이채굴된뒤에는작업증명방식 (Proof of Work) 의채굴프로세스는효율이떨어지게되며, 그이후부터는지분증명방식 (Proof of Stake) 의채굴방식의보상을통해네트워크유지와거래승인이이루어지도록하였습니다. (1) 작업증명방식 (Proof of Work) 안정성확보단계작업증명방식의채굴프로세스를통해제네시스블록을생성하게되며, 플랫폼에서기업과유저들이사용하게될네트워크의생성과동시에 Main Net 네트워크상의블록체인데이터를지속적으로생성합니다. (2) 작업증명방식 (Proof of Work) 성숙기진입단계플랫폼을통해구성원들에게 MeconCash 를분배하며, 지속적인채굴을통해점차적으로분배되어지고있는 MeconCash 의거래정보와보유내역들이생성되는블록체인에지속적으로기록하여블록체인데이터의정보를보호하기위해성숙도를증가시킵니다. 성숙기진입단계 기간동안의블록보상은한번블록이생성되는시간동안에네트워크메모리풀에누적되어지며, 거래가이루어질때마다누적되는거래수수료 ( 최소 0.01) 이원활한네트워크의동작에기여합니다. (3) 지분증명방식 (Proof of Stake) 전환단계 MeconCash 분배와 POW 데이터블록성숙기간이끝남과동시에 MeconCash 보유자들은각자의 Full Node 지갑을통해최대 1% 의 POS 이자를제공받을수있습니다. 물론이때, MeconCash 는지갑에저장되어사용되고있지않아야합니다. 우리의지분증명방식 (POS. Proof of Stake) 개념은모든지분보유자들에게최소한의혜택을보장할수있도록하는것에있습니다. POW 의총발행양은 5 억개이며, 선채굴은 2 억개입니다. 그이후 POS 에필요한최소숙성시간은 30 일이며, 최대숙성시간은 90 일을기반으로확률적으로최대 1% 의 POS 이자를제공받을수있습니다. 21

MeconCash 의작업증명 (Proof of Work) 알고리즘 MeConCash 는지난 10 년간안정성이검증된비트코인의작업증명방식의기술을사용하였으며, 미국국가안보국 (NSA) 에서설계한암호화해시함수들의집합인 SHA-2알고리즘을사용하고있습니다. 암호해시함수는디지털데이터상에서수학적으로동작하며알려져있고예측된해시값에대해계산된해시 ( 알고리즘의실행출력 ) 을비교함으로써사람이데이터의무결성을파악할수있게됩니다. Meconcash 는 SHA-2 계열중 SHA-256 를사용하고있습니다. Figure 11. The SHA-256 Algorithm MeconCash 의지분증명 (Proof of Stake) 설계 MeconCash 의지분증명방식은 2012 년 8 월 19 일지분증명방식 (Proof of Stake) 의최초암호화폐인 피어코인 (peercoin) 과동일하게설계하여검증된기술의안정성을확보하였습니다. 지분증명에따른블록생성 (Block Generation under Proof of Stake) 하이브리드디자인 (hybrid design) 에서, 블록은서로다른두가지유형인작업증명과지분증명으로 구분됩니다. Figure 12. 지분증명 (Coinstake) 의거래구조 22

새로운블록유형의거래구조, 지분증명은특별한거래인코인스테이크 ( coinstake 비트코인에서사용되는코인베이스 coinbase 에서차용된이름 ) 입니다. 네트워크에대한블록생성과지분증명을위한조폐의권한을확보하면서코인스테이크거래에서블록소유자는보유한화폐의연령과수량에따라그자신에게지불합니다. 코인스테이크의첫번째입력은커널이라불리고작업증명과유사한지분증명블록생성의확률을계산하기위해특정한해시타겟프로토콜 (hash target protocol) 이사용됩니다. 그러나중요한차이점은해싱 (hashing) 작업이작업증명과같이무제한검색공간대신제한된검색공간 ( 더구체적으로하나의해시는초당소비되지않은지갑출력에대하여 ) 을거쳐수행된다는것입니다. 따라서, 큰에너지소모와아무런관계가없습니다. 커널지분이반드시충족해야하는해시타겟 (hash target) 은단위당소모된화폐연령, 즉, 화폐를보관한기간 (coin-day) 이핵심 (Kernel) 입니다. 우리의 POS System 은비트코인의작업증명과는달리모든노드에적용되는목표값이변하지않습니다. 따라서, 커널 (kernel) 에서보관기간이더많은블록이더쉽게해시타겟프로토콜을충족시킵니다. MeconCash 의거래기록보호 (Protection of History) 화폐의연령에따른블록생성의주된단점중하나는블록체인해킹에필요한시간과더적어질수 있다는것입니다. 사실충분히강력한보안체계로거래기록이보호되고있기는하지만나카모토는 2010 년에거래기록변조의어떤가능성이라도없애기위해 Checkpoint 메커니즘을발표하였습니다. 또한많은양의코인을보유하고있는사람의블록체인변조를막기위해이전블록들을동결하고 거래를마무리하는작업을일정주기마다수행합니다. 이러한블록체인의거래안정성을확립하기위한 일련의작업들은주기적으로이전거래내용과블록을마감하며체크포인트에추가하며보장됩니다. MeconCash 의블록서명및중복지분프로토콜 (Block Signatures and Duplicate Stake Protocol) 각블록은복사공격방지를위해블록의소유자의서명이요구됩니다. 중복지분프로토콜 은서비스거부 (DoS) 공격과같은하나의지분증명을사용하여다수의블록을생성하는공격에대한방어가가능하도록설계되었습니다. 모든노드는가능한모든코인스테이크거래의커널, 타임스탬프정보를수집합니다. 그후에중복되는커널, 타임스탬프를가진블록이있다면그블록이오펀블록 (orphan block) 으로확정될때까지, 그 중복지분블록 을무시합니다. MeconCash Explorer (MeconCash 블록체인탐색기 ) MeconCash Explorer 는 Blockchain 탐색기로서현재 MeconCash Blockchain 의최신블록, 블록내에 합의되어검증된트랜잭션, 암호화폐를소유하고있는지갑을누구나조회할수있으며, 일반적으로 많이알려진 Bitcoin 의블록체인탐색기들과유사한컴포넌트를사용합니다. 23

Meconcash 이자지급시스템 Bitcoin, BitcoinCash, Litecoin 등과같은 POW(Proof Of Work, 작업증명 ) 기반코인들은컴퓨터의연산력을바탕으로복잡한알고리즘을수행하여거래의정확성을입증하고블록을체인에기록하는방식을채택하여코인네트워크의안정성을보장하고있습니다. 거래를위조하기위해서는전체코인네트워크연산량의 50% 이상을보유하고있어야하고, 설사그런연산량을보유하여거래위조에성공한다하더라도여전히모든블록이열람가능한코인네트워크의특성상사람들은누군가가거래를위조하고있다는사실을눈치챌수있습니다. 코인네트워크의안정성이담보되지않는다면사람들은코인을사용하지않을것이고, 그렇게되면코인의가치는엄청나게하락하게됩니다. 결국거래위조는물리적으로어려울뿐만아니라, 성공하더라도경제학적으로이득을보기힘든구조입니다. 다맊 POW 방식은블록이기록될때마다엄청난연산량을요구하므로, 거래의검증시간이매우느려지고, 낭비되는에너지가너무많아진다는문제점이있습니다. 실제로 POW 기반의코인인 Bitcoin 을송금하기위해선코인네트워크의부하에따라적개는몇시간에서몇일까지기다려야합니다. POS 방식은이런방식과달리막대한연산을요구하지않습니다. POW 가연산량에기반한다면, POS 는지분즉보유코인에비례하여블록을생성할권한을부여합니다. 고성능의컴퓨터가없더라도코인만보유하였다면, 코인네트워크에기여할수있게됩니다. 블록에자신의지분을기록함으로써블록의거래를검증하는데, 여기서지분은블록의담보물과비슷하게동작합니다. 블록에많은지분이기록될수록위조가어려워집니다. 언급했듯이 POW 기반코인의네트워크를위조하기위해서는총연산량의 51% 의연산력이필요하지만, POS 기반코인의네트워크를위조하기위해서는총코인지분의 51% 를보유하고있어야합니다. 51% 의지분을갖는데에는천문학적인금액이들어가고위조를시도하면코인의가치가하락하므로결국자신의자산을깎아먹게됩니다. 사실누군가가 51% 의지분을갖고있다면, 네트워크를위조하기보다는코인을안정적이고유효한상태로유지하고싶어할것입니다. Minting Meconcash 이자는코인보유자가성공적으로블록을생성했을때받는보상이라고할수있습니다. 이보상은 Mining( 채굴 ) 을했을때받는보상의개념과동일합니다. 블록을생성하고코인네트워크에기여한다는것에대한보상입니다. 이처럼코인보유자가블록을생성하기위해코인네트워크에기여하는것을 Minting 이라고부릅니다. Minting 은 Coin age 라는값을사용해서코인이얼마나네트워크에기여할수있는가를판단합니다. Coin age 는다음과같은공식으로되어있습니다. Coin age = ( 코인보유량 * 코인보유일 30) 24

마지막에 30 을빼는것은, 코인은송금받고최소 30 일이지나야 Mint 작업에사용될수있기 때문입니다. Coin age 를사용한이자계산공식은다음과같습니다. 보상 = ((Coin age* 33) / ((365 * 33) + 8)) * 0.01 위공식은꾸준히 Minting 을했다고가정할시에, 평균적으로연 1% 정도의이자를보장합니다. 보상이생성되면, 보상 + 원금이코인잔고로돌아오게됩니다. 일어난 Minting 에대해서코인네트워크에서검증을우선적으로해야하므로, 실제로코인이사용가능하기까지는조금시간이걸릴수있습니다. 또한한번이자를지급받은코인들은최종거래일이이자를지급받은날로업데이트되기때문에, 바로다시 Minting 을할수없습니다. 최소 30 일을기다린후에야가능합니다. Minting 을시작하고얼마가지나야이자를지급받을수있는지정확히는알수없습니다. 코인지갑에서 30 일 ~ 90 일기준으로해당기간까지이자를지급받을수있는확률을계산하여보여주긴하지만어디까지나확률일뿐이고, 따라서운이좋지않다면이자지급이상대적으로뜸하게일어날수있습니다. 그이유는 Minting 역시 Mining 과마찬가지로계산을통하여블록을생성하는것이기때문입니다. 이는어느정도우연성이개입된다는것을의미합니다. 다만 Minting 은 Mining 과달리연산력이아니라코인의개수와코인의보유량의지표인 Coin age 를바탕으로매우제한적인범위내에서계산을수행하기때문에스마트폰이나 Arduino 같은저전력기기에서도계산이가능합니다. 같은이유로고성능컴퓨터로 Minting 을한다고해서이자를더자주지급받는다는보장또한없습니다. 이자지급회수혹은주기는총이자액과상관이없으며, 몇번에걸쳐받는지에대한차이일뿐입니다. 25

4. 미콘캐시발행 (MeconCash Issuance) MeconCash 는 4 가지방법으로발행됩니다. 각발행단계는초기개발예산 (2 억개, 20 %), 초기채굴 보상 (5 천만개, 5 %), PoW Mining Rewards(2 억 5 천만개, 25%), PoS 예치금보상 (5 억개, 50 %) 으로 나뉘어집니다. 우리는앞으로 50 년간총 10 억개의코인을발행할계획입니다. Initial Development Budget Early Mining Rewards PoW Mining Rewards POS Rewards MeconCash 200,000,000 50,000,000 250,000,000 500,000,000 Share 20% 5% 25% 50% End of Issuance Genesis Block~200 Year 2018 Year 2067 Year 2067 Table 2. MeconCash Issuance Initial Development Budget 초기개발코인은 Genesis 블록이후에배포되는코인이며소프트웨어개발완수를지원하기위한 것입니다. 이코인은미콘캐시플랫폼내의서비스및콘텐츠보상및거래를위해회사보유분으로 1 억개 (50%) 를유지하며, 앱, 게임, P2P 거래소등의서비스개발 (25%), 국내외서비스운영 (10%), 국내외마케팅 (10%), 컨설팅및국내외전략파트너 (5%) 를위해 1 억개를사용합니다. Meconcash 가 Genesis 블록부터 200 번째블록까지발행됩니다. 2 억개의 Figure 13. MeconCash Coin Allocation 26

Early Mining Rewards Early Mining Rewards 1 는원활한블록생성을위해초기 5 천만개까지코인을 1000 개씩지급하는 보상입니다. 이보상은 5 천만개이며, Initial Development Budget 를포함하여 2 억 5 천만개까지만 이루어지게됩니다. 이후 PoW Mining Rewards 로넘어가게됩니다. PoW Mining Rewards PoW Mining Rewards 3 는안정적인블록생성을위해 2 억 5 천만개까지코인을 100 개씩 지급하는보상입니다. Early Mining Rewards 보다더높은난이도가적용됩니다. 이보상은 2 억 5 천만개까지이며, Initial Development Budget 를포함하여 5 억개까지발행됩니다. POS Rewards 코인숙성에대한보상은노드에예치된 MeconCash 의수에비례하여분배되며 Minting 을시작하고블록이생성될때마다발급됩니다. POS 보상은 ((Coin age* 33) / ((365 * 33) + 8)) * 0.01 의공식에따르며, 최소 Minting 가능날짜는 30 일, 최대 90 일입니다. 총발행량은코인총발행량에서 PoW 부분을제외한 5 억개입니다 ( 이자지급은 MeconCash 이자지급시스템에상세설명되어있습니다 ). Figure 13. MeconCash Issuance Schedule 27

5. 로드맵 (RoadMap) 현재진행사항 우리는블록체인기반플랫폼진행하기전부터캐릭터기반스마트애플리케이션을개발을시작으로하여인공지능아바타명함 LinkU 와캐릭터전자명함 ' 미콘통 (MeconTong)' 을비롯해쇼핑왕장보고, 모바일게임서비스, 이모티콘서비스등다양한사업을하고있으며 2016 년 12 월 K-Global 300 기업 에선정된 IT 기반전문업체입니다. 우리는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등의국내외 500 만이상의회원을보유하고있으며, 글로벌회원들이 MeconCash 플랫폼안에서연결되어보상, 결제및거래가되는생태계시스템을구축할것입니다. MeconCash 플랫폼의서비스확대와비즈니스의적용을국내외업체들와 MOU 를진행하고있으며, 기술개발과관련서비스를준비하고있습니다. 특허명모바일쿠폰제공시스템및그방법 SYSTEM FOR PROVIDING MOBILE COUPON AND METHOD THEREOF 모바일명함제공시스템및그방법 SYSTEM FOR PROVIDING MOBILE BUSINESS CARD AND METHOD THEREOF 암호화폐거래를중개하는시스템및방법 SYSTEM AND METHOD FOR MEDIATING CRYPTO CURRENCY DEAL 출원번호 10-2017-0008743 10-2017-0008744 10-2018-0047906 Table 3. 특허리스트 28

RoadMap 일정 주요내용 2017. 11 MconCash 블록체인코인개발착수 2018. 04 MeconCash Pre-Mining 2018. 05 MeconCash Wallet V1.0 배포 MeconCash Blockchain Exploler 공개 2018. 06 암호화폐 P2P 중개거래소 Coin25 국내서비스 국내거래소상장 MeconCash Wallet 2.0 배포 COIN25 MeconCash 지갑연동 2018. 3Q COIN25 인도네시아해외지사협약 COIN25 인도네시아, 베트남동남아진출 비지니스명함 LinkU AI 고도화 2018. 4Q 주문형캐리커쳐및이모티콘제작플랫폼개발 MeconCash OPEN API 개발 인도네시아텔콤사와서비스연동계약예정 2019. 1Q MeconCash OPEN API 서비스보상시스템통합연동 전략 RPG 모바일게임서비스및보상시스템구축 2019. 2Q Integration MeconCash Wallet 3.0 배포 서비스내모바일쿠폰결제시스템연동 Table 4. RoadMap 29

6. 면책조항 (Disclaimer) 본백서는미콘캐시팀이개발중인온라인및모바일서비스상의결제, 보상및거래에사용되는자체암호화폐플랫폼과관련프로젝트 ( 이하 미콘캐시프로젝트 ) 에관심을가지고있는분들에게비즈니스모델및관련기술에관한사항, 플랫폼의다양한용도를가진미콘캐시에대한정보를제공을목적으로작성된것입니다. 본백서는미콘캐시프로젝트에대한투자를권유하기위한것이아니며, 미콘캐시소유자의의견과피드백을고려할수있지만미콘캐시플랫폼의개발에관한의사결정에참여할권리를제공하지는않습니다. 본백서는작성당시의현상태를기준으로작성되었으며, 이백서를읽는시점및그장래에대하여로드맵에계획된프로젝트의일정과성과를포함하여백서상에기재된어떠한내용에관하여도그내용이정확하거나적절함을보증하지않으며, 법적책임을부담하지않습니다. 예를들어, 수익또는이익을보장하는지, 제 3 자의권리를침해함이없이적법한근거하에작성되었는지, 내용상오류가없는지, 국가의법령상적법하게작성되고배포되었는지, 백서에설명된미콘캐시프로젝트의내용중소유자의국가법령에위반하지않는부분이없는지등은보장되지않습니다. 그리고, 미콘캐시팀의책임이면제되는대상이위예시된사항에한정되지않습니다. 본백서를참고하여의사결정등행위를행한결과에대한책임은전적으로판단을내린본인에게있음을유의하시기바랍니다. 즉, 미콘캐시팀은여러분이본백서의이용과관련하여입은손해, 손실, 채무기타피해에대하여어떠한책임도부담하지않습니다. 본백서는미콘캐시팀의정책또는의사결정에따라그내용이변경될수있으며, 프로젝트진행함에있어서사업계획과비전에대한개략적인참조목적으로사용하시고, 최종적인내용은최종본을통해확인하시기바랍니다. 30

참조및인용 [1] IBM developerworks / https://www.ibm.com/developerworks/cloud/library/clblockchain-basics-intro-bluemix-trs/index.html [2] Bitcoin / https://bitcoin.org/bitcoin.pdf [3] Peercoin / https://peercoin.net/ [4] Wikipedia / https://wikipedia.org [5] NamuWiki / https://namu.wiki [6] 다락방, 이철환, 암호화폐경제학 [7] https://www2.deloitte.com/us/en/pages/financial-services/articles/making-blockchainreal-customer-loyalty-rewards-programs.html [8] 구연수, 수요자중심멤버십서비스평가모델개발에관한연구, 성신여자대학교융합디자인예술대학원, 2014, pp.10 [9] 파이낸셜뉴스, 블록체인혁명 ' 콘텐츠시장판도바꾸나, http://www.fnnews.com/news/201805201755508539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