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imilar documents
Microsoft PowerPoint - logo_2-미해답.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gnu-w06-python_[실습]_day13-turtle-shape

슬라이드 1

01-OOPConcepts(2).PDF

xlogo 1.0 beta version < 기본중의기본 > 1. 키워드 ( 명령어 ) 는변수명으로사용될수없다. 2. 키워드는대소문자를구분하지않고사용할수있다. 3. 변수명은대소문자를구분한다. 4. 변수를명시적으로정의하는과정필요없이값을대입하는순간변수정의되고, 대입한값의성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Structure and Interpretation of Computer Programs: Assignment 3 Seung-Hoon Na October 4, George (아래 3개의 문제에 대한 구현이 모두 포함된 george.rkt파일을 제출하시오.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 Programming Guide - Types

PowerPoint Template

R50_51_kor_ch1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Microsoft PowerPoint - logo_1.ppt [호환 모드]

4.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t main() { functiona(); } void functiona() { printf("hihi\n"); } warning: conflicting types for functiona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PI STORE 키발급및 API 사용가이드 Document Information 문서명 : API STORE 언어별 Client 사용가이드작성자 : 작성일 : 업무영역 : 버전 : 1 st Draft. 서브시스템 : 문서번호 : 단계 : Docum

歯FDA6000COP.PDF


untitled

COVER.HWP

이슈분석 2000 Vol.1

가볍게읽는-내지-1-2

한눈에-아세안 내지-1

kbs_thesis.hwp


PowerPoint Presentation

tkinter를 이용한 계산기 구현

untitled

인켈(국문)pdf.pdf

Microsoft PowerPoint - 09-Object Oriented Programming-3.pptx

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

Modern Javascript

1

SRC PLUS 제어기 MANUAL

C++ Programming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UI TASK & KEY EVENT

DocsPin_Korean.pages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PRO1_09E [읽기 전용]

어댑터뷰

C 언어 프로그래밊 과제 풀이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4 CD Construct Special Model VI 2 nd Order Model VI 2 Note: Hands-on 1, 2 RC 1 RLC mass-spring-damper 2 2 ζ ω n (rad/sec) 2 ( ζ < 1), 1 (ζ = 1), ( ) 1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Open GL

05-class.key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Javascript.pages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JUNIT 실습및발표

슬라이드 1

chap 5: Trees

Microsoft Word - Installation and User Manual_CMD V2.2_.doc

JVM 메모리구조

Microsoft PowerPoint - Zebra ZPL 한글판 명령어 메뉴얼.ppt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초보자를 위한 자바 2 21일 완성 - 최신개정판

hlogin7

intro

API 매뉴얼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LCD Display

VOL /2 Technical SmartPlant Materials - Document Management SmartPlant Materials에서 기본적인 Document를 관리하고자 할 때 필요한 세팅, 파일 업로드 방법 그리고 Path Type인 Ph

Cover_KD-R646[U]004A_1.indd 2 2

이장에서다룰내용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외부여백 (Margin) 과내부여백 (Padding) 관련속성 위치관련속성 2

RVC Robot Vaccum Cleaner

<4D F736F F F696E74202D203428B8E9C0FB20B9D720C3BCC0FBC0FBBAD0292E BC8A3C8AF20B8F0B5E55D>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Microsoft PowerPoint 세션.ppt

시스코 무선랜 설치운영 매뉴얼(AP1200s_v1.1)

설계란 무엇인가?

JU-TF43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OCW_C언어 기초

Microsoft PowerPoint - 6-PythonGUI-sprite



<4D F736F F F696E74202D20BBB7BBB7C7D15F FBEDFB0A3B1B3C0B05FC1A638C0CFC2F72E BC8A3C8AF20B8F0B5E55D>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Predicates and Quantifiers.ppt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6 system call 2/2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B _00_Ko_p1-p51.indd

%eb%8f%99%ec%9d%b8-[NO_09]%20%ec%9d%98%ea%b3%bc%eb%8c%80%ed%95%99%20%ec%86%8c%ec%8b%9d%ec%a7%80_F(%ec%b5%9c%ec%a2%85)-2.pdf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슬라이드 1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EM300_Manual.indd

Cluster management software

ORANGE FOR ORACLE V4.0 INSTALLATION GUIDE (Online Upgrade) ORANGE CONFIGURATION ADMIN O

Transcription:

Python TA Session turtle, tkinter 21300008 강민수

Indexes [ Introduction 0 1 ] [ ] to turtle 0 2 Practice: Turtle [ Introduction 0 3 ] [ ] to tkinter 0 4 Practice: tkinter

I. Introduction to turtle What is turtle? 1

I. Introduction to turtle What is turtle? 1960 년대 Logo 라는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의일부로개발된컴퓨터그래픽방식 거북이의머리를잘보세요 Object? - 물체, 대상 ex)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등 2

I. Introduction to turtle Important! Googling 거북이의머리가향하는방향 각도구하기 Practice! 3

I. Introduction to turtle 함수설명 turtle method 움직임 forward(n) / fd(n) Turtle 을앞으로 n 만큼이동시킴 backword(n) / bk(n) / back(n) goto(x, y) / setpos(x, y) / setposition(x, y) setx(x) sety(y) left(d) / lt(d) right(d) / rt(d) setheading(d) / seth(d) home() Turtle 의 head 위치는바꾸지않고, 뒤로 n 만큼이동시킴 주어진 (x,y) 좌표로이동 x 와 y 좌표로각각값을설정 Turtle 을왼쪽으로 d 도회전시킴 Turtle 을오른쪽으로 d 도회전시킴 Turtle 의방향을 d 도로맞춤. 0 동쪽 90 북쪽 180 서쪽 270 남쪽 Turtle 을기준좌표 (0, 0) 으로옮기고, 방향을기본방향으로함 ( 기본방향은 mode() 에따라다름 ) speed(speed) 파라메터 speed 는 0 에서 10 사이의정수. 0: 'fastest, 1: slowest, 3: slow, 6: normal, 10: fast 4

I. Introduction to turtle 함수설명 turtle method 그리기 circle(r) 반지름이 r인원을그림 circle(50,180) # 호를그릴때는 circle을활용 dot(size, color) stamp() clearstamp(id) clearstamps(n) undo() shape(name) 주어진지름크기와색을가진점을그린다 Turtle 의모양을현재위치에복사함. id 값을 return 주어진 stamp id 에해당하는 stamp 를화면에서지움 n > 0 이면그린순서대로, n < 0 이면마지막에그린 n 개의 stamp 를화면에서지움 마지막움직임을취소 Screen 에저장된모양중하나로 Turtle 의모양을바꿀수있음. arrow, turtle, circle, square, triangle, classic resizemode(mode) auto, user, noresize shapesize() turtlesize() Turtle 모양의크기를설정 5

I. Introduction to turtle 함수설명 turtle method 그리기펜속성 penup() / pu() / up() pendown() / pd() / down() isdown() pensize(w) / width(w) pen() pencolor() fillcolor() color() begin_fill()... end_fill() filling() reset() clear() write(t) 그리기를멈춤 그리기를시작 펜의현재상태를 return 펜의굵기를결정 펜의모든속성을한꺼번에설정가능 파라메터가없으면현재펜색깔을 return. 파라메터를주면펜색깔을설정할수있음 도형채우기색깔을 return 하거나설정 pencolor 와 fillcolor 를동시에 return 하거나설정가능 도형을현재색으로채움 현재채우기를하고있는지상태를 return 화면에그려진모든것을지우고 Turtle 의상태를원점으로 화면에그려진모든것을지우나 Turtle 의상태는그대로 화면에글씨를씀 write("hello", False, align="center", font=("times",20,"bold")) 6

I. Introduction to turtle 함수설명 turtle method 상태값 position() / pos() Turtle 의현재위치 (x, y) 를 return xcor() ycor() 현재 x 와 y 좌표값을 return distance(x, y) heading() towards(x, y) hideturtle() / ht() showturtle() / st() isvisible() (x, y) 좌표와현재 Turtle의위치사이의거리를 return 현재 Turtle의진행방향을각도값으로 return (x, y) 좌표로가기위한방향을각도값으로 return Turtle을숨김 Turtle을보임 Turtle의현재상태를 return 7

I. Introduction to turtle 함수설명 screen method 화면 bgcolor() 배경색을 return 하거나설정 bgpic() 배경이미지파일이름을 return 하거나설정 clear() / clearscreen() reset() / resetscreen() 화면위의모든것을지우고초기상태로 화면위의모든 Turtle 을초기상태로 screensize() 화면의가로세로크기와배경색을 return 하거나설정 이벤트 mainloop() / done() Turtle graphics 가완료되었을때, Tkinter 의 mainloop을시작하는의 미로호출. 항상프로그래밍의마지막줄에위치해야함 입력 textinput(title, prompt) 텍스트입력을받을수있는대화창을띄운다 numinput(title, prompt) 숫자입력을받을수있는대화창을띄운다 8

I. Introduction to turtle 잊지마세요! import turtle t = turtle.turtle() sc = turtle.screen() t.speed(0) t.penup() t.pendown() turtle.done() turtle.mainloop() module 사용하겠다고알려주기 object( 물체 ) 를만들기 빨리빨리그리자.. 빨리빨리그리자.. 그리기시작! 9

II. Practice: turtle 삼각형과사각형그리기 1 각도, 변의길이를나타내는변수를지정한다. ( 각도와변의길이 : 자유 ) 2 삼각형과사각형을그린다. 3 삼각형은 (-80, 100), 사각형은 (50, -100) 위치에그린다. 10

II. Practice: turtle 삼각형과사각형그리기 11

II. Practice: turtle 임의의다각형을그리는함수만들기! 1 각도, 변의길이를입력한다. 2 임의의다각형을그리는함수를정의한다. 한개의함수만사용가능! 다각형의한내각크기계산? random module 을사용한다. 12

II. Practice: turtle 임의의다각형을그리는함수만들기! 13

II. Practice: turtle 임의의다각형을임의의위치에그리는함수만들기 1 이전예제에서정의한예제를토대로작성한다. 2 임의의위치를 return 해주는함수를정의한다. 3 이전예제를수정해함수를적용시킨다. 꼭여기서나타내는지시사항대로하실필요없어요! 14

II. Practice: turtle 임의의다각형을임의의위치에그리는함수만들기 15

II. Practice: turtle 임의의다각형을임의의위치, 임의의색깔로그리는함수만들기 1 이전예제에서정의한예제를토대로작성한다. 2 [ aquamarine, BlueViolet, chocolate, coral, DarkSaimon, firebrick, gold, DarkOrange, LightGreen, MintCream, MediumBlue, RoyalBlue, orchid, maroon, SteelBlue ] 를사용 3 임의의색깔을 return 해주는함수를작성하여예제에적용 꼭여기서나타내는지시사항대로하실필요없어요! 16

III. Introduction to tkinter tkinter 란? 1 GUI(Graphic User Interface) 를위해만들어진 Python 의 module 이름 2 그냥필요한것들 Window 위에쌓으세요! 3 Googling 이중요합니다.. 4 함수설명이나와있는 Document 를시험전에미리켜놓으세요! 17

III. Introduction to tkinter tkinter - inputs 18

III. Introduction to tkinter tkinter - outputs 19

III. Introduction to tkinter tkinter - options 20

III. Introduction to tkinter tkinter pack() 21

III. Introduction to tkinter tkinter - options 1 2 Function 을호출하게해주는 command option No parameter!, No return! 22

III. Introduction to tkinter tkinter - variables 1 tkinter 는 tkinter 만의특별한변수가존재해요! 2 Types -> StringVar(), IntVar(), DoubleVar(), BooleanVar() 3 Set values ->.set() 4 Get values ->.get() 23

III. Introduction to tkinter Important 1 from tkinter import * from tkinter import messagebox Module import 2 3 root = Tk() component.pack() Declare object variable 위치지정 4 variable = StringVar() 또는 IntVar() 또는 BooleanVar() 또는 DoubleVar() Variable type 지정 3 root.mainloop() Draw! 24

IV. Practice - tkinter 아래와같이 Programming 하세요! 25

IV. Practice - tkinter 정답은? 26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