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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향 최종22


Precipitation prediction of numerical analysis for Mg-Al allo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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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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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던민요식노래에사용된장단의유형을검토하였다. 그결과 1960년대까지사용된민요식노래의장단은일제강점기의신민요장단리듬형에서서구식의리듬형이제외된 3소박4박자형태의장단인굿거리와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장단을많이사용하였으나주체사상확립이후인 1970년대이후에는이러한전통장단이퇴조하면서


정책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의고성과인사관리 특성이조직몰입에미치는영향 시장형공기업과정부출연연구기관의비교를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정책학전공 안성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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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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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치의학의발전 년논문, 증례보고, 종설및학술강연회연제를중심으로 Development of modern dentistry in Korea 저자저널명발행기관 NDSL URL 신유석 ; 신재의大韓齒科醫師協會誌 = The journal of the 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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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학석사학위논문 집시바이올린음악의 특징분석및연구 2012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기악학과바이올린전공 이수민

음악학석사학위논문 집시바이올린음악의 특징분석및연구 Analysis and Research of The Characteristics of Gypsy Violin Music 2012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기악학과바이올린전공 이수민

집시바이올린음악의 특징분석및연구 지도교수백주영 이논문을음악학석사학위논문으로제출함 2012 년 6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기악학과바이올린전공 이수민 이수민의음악학석사학위청구논문을인준함 2012 년 8 월 위원장최은식 ( 인 ) 부위원장김영욱 ( 인 ) 위원백주영 ( 인 )

국문초록 집시 (Gipsy) 는이집트인을뜻하는 Egyptian에서첫글자 E가소실되어나타난말로, 집시가이집트에서온것이라고생각한영국인들에의해붙여졌다. 현재약 1200만명으로추정되는집시들은인도의북서부지역을본거지로, 페르시아를비롯하여아랍과중동, 유럽, 러시아에이르기까지넓고다양하게퍼져있으며이중 800만명정도가유럽에거주하고있다. 한군데에정착하지않고거의전세계에걸친나라들을떠돌면서차별과멸시를받은집시들은, 이러한방랑민족의설움과한을그들의음악에담아내었다. 또한집시들은그들이거쳐간국가들의문화와음악에그들만의독특한색을입혀재탄생시켰으며다양한악기들이집시들에의해전달되고개량되었다. 집시들의음악은낭만시대에유럽의음악계에큰영향을미쳐여러유명작곡가들에게영감을주었고, 그들의수많은작품속에서재탄생되었다. 그러한곡들은대중에게큰인기를끌었으며, 저급한민족으로취급되고인종적으로차별받아왔던집시들의민요와춤곡을더많은사람들이접하게되었다. 연구자는집시음악의틀에박히지않은자유로움, 애수에젖은멜로디와경쾌한분위기의공존에큰매력을느꼈다. 이러한관심을바탕으로자연스럽게다른집시바이올린곡들을접하며, 해당장르에대한호기심과연구의욕이일었기에본논문의주제를 < 집시바이올린음악의특징분석및연구 > 로정하게되었다. 집시음악이번성한나라또는지방의음악, 연주자겸작곡가가작곡한곡과작곡가의시점에서만작곡한곡의음악, 애초에바이올린곡으로작곡된곡과후에바이올린곡으로편곡된곡의음악등의다양한기준에의거하여악

곡의균형을맞추어 8곡으로추렸다. 그런후에추린곡들을전반적으로분석하여형식및조성과조적관계, 음소재와화성, 리듬과템포, 연주기법등을소제목으로나누어정리하였고, 다시각분야를집중적으로연구하였다. 기존논문들에서는한작곡가혹은한곡을집중적으로분석하는경향이나타났고, 다수집시바이올린음악의전체적인특징을주제로잡고연구한논문은찾아볼수없었다. 그리하여이논문에서는지금까지논의되지않은방식으로다수의곡을다방면으로분석하여각각의그리고공통적인특징을살펴보는데에목적을두고자한다. 그런이유로필자는이논문이지금까지나타나지않았던특별한방향으로진행될수있다고생각하고, 이논문을통하여집시바이올린음악의전체적인고찰과함께각곡들의개별적특징을이해함으로써보다나은연주에도움이되고자한다. 주요어 : 집시바이올린, 집시음악, 집시 학번 : 2010-21765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목적 1 2. 연구의방법 3 3. 선행연구의예 4 Ⅱ. 집시음악개관 5 1. 집시의기원과정의 5 2. 여러나라의집시들 7 3. 집시음악의특징 10 4. 집시음악이타음악계에미친영향 13 Ⅲ. 집시바이올린악곡분석 15 1. 작품배경및개관 15 2. 작품의분석과연구 21 1.1 형식과조성및조적관계 21 1.2 음소재와화성 26 1.3 리듬과템포 37 1.4 연주기법 41 Ⅳ. 결론 51 Ⅴ. 참고문헌 53 Ⅵ. Abstract 56

표목차 < 표 1> 본논문에서다룬 8 곡의형식에대한전체적인분석 22 < 표 2> Bartok : Rumanian Dances 의형식분석 23 < 표 3> Ravel : Tzigane 의형식분석 24 < 표 4> Sarasate : Zigeunerweisen 의형식분석 24 < 표 5> Brahms : Hungarian Dance no.5 의형식분석 24 < 표 6> Monti : Czardas 의형식분석 25 < 표 7> Saint-Saens : Havanaise 의형식분석 25 < 표 8> Sarasate : Caprice Basque 의형식분석 25 < 표 9> Sarasate : Zapateado 의형식분석 26

악보목차 < 악보 1-1> Rumanian Dances 1악장 1-4마디 28 < 악보 1-2> Rumanian Dances 1악장 11-12마디 28 < 악보 1-3> Rumanian Dances 1악장의 a dorian 선법 29 < 악보 1-4> Rumanian Dances 2악장의 F# dorian 선법 29 < 악보 1-5> Rumanian Dances 3악장 29 < 악보 1-6> Rumanian Dances 4악장의 spanish 선법 31 < 악보 1-7> Rumanian Dances 5악장의 D Lydia선법, G Lydia선법 31 < 악보 1-8> Havanaise 15-17마디 32 < 악보 1-9> Havanaise 66-67마디 32 < 악보 1-10> Rumanian Dances 4악장 1-3마디 33 < 악보 1-11> Tzigane 68-90마디 34 < 악보 1-12> Havanaise 1-24마디 35 < 악보 1-13> Rumanian Dances 3악장 10-16마디 36 < 악보 1-14> Tzigane 59-62마디 36 < 악보 2-1> Rumanian Dances 5악장 5-10마디 38 < 악보 2-2> Hungarian Dance no.5 1-5마디 39 < 악보 2-3> Tzigane 202-206마디 40 < 악보 2-4> Havanaise 13-24마디 40 < 악보 2-5> Caprice Basque 10-13마디 41 < 악보 3-1> Czardas 30-35마디 42 < 악보 3-2> Tzigane 59-62마디 43 < 악보 3-3> Czardas 70-85마디 44 < 악보 3-4> Tzigane 76-83마디 44

< 악보 3-5> Tzigane 134-148마디 45 < 악보 3-6> Tzigane 192-202마디 46 < 악보 3-7> Havanaise 68-73마디 47 < 악보 3-8> Havanaise 265-272마디 47 < 악보 3-9> Caprice Basque 169-188마디 48 < 악보 3-10> Zapateado 115-120마디 49 < 악보 3-11> Zigeunerweisen 10-11마디 50 < 악보 3-12> Zigeunerweisen 23마디 50

Ⅰ. 서론 1. 연구의목적 집시 (Gipsy) 는이집트인을뜻하는 Egyptian에서첫글자 E가소실되어나타난말로, 집시가이집트에서온것이라고생각한영국인들에의해붙여졌다. 역사가들의추측에의하면 8세기경부터무슬림들이인도북부지역을습격하자전쟁을피해방랑생활을시작한것으로보지만명확한답은알수가없다. 현재약 1200만명으로추정되는집시들은인도의북서부지역을본거지로, 페르시아를비롯하여아랍과중동, 유럽, 러시아에이르기까지넓고다양하게퍼져있으며이중 800만명정도가유럽에거주하고있다. 한군데에정착하지않고거의전세계에걸친나라들을떠돌면서차별과멸시를받은집시들은, 이러한방랑민족의설움과한을그들의음악에담아내었다. 또한집시들은그들이거쳐간국가들의문화와음악에그들만의독특한색을입혀재탄생시켰으며다양한악기들이집시들에의해전달되고개량되었다. 집시들은악기에대한재능과수용능력이천부적이었고 1) 그런그들의음악이전세계에미친영향은가늠하기어려울정도로크다. 민속음악과집시음악의공통점으로는싱코페이션의잦은출현, 음정의큰도약, 느린악장과빠른악장으로구성된 2부형식, 5음음계등이있으며동유럽국가중루마니아, 헝가리에서는민속음악과집시음악이동일시될정도로그음악의스타일이유사하다. 그만큼집시음악이그나라들의문화와음악에깊숙이스며들었다는것을알수있다. 1) 집시소년들은 10~12 세쯤되면바이올린이나다른악기를배우면서몇개국어를구사할수있도록훈련받는다. - 1 -

집시들의음악은낭만시대에유럽의음악계에큰영향을미쳐여러유명작곡가들에게영감을주었고, 그들의수많은작품속에서재탄생되었다. 즉, 많은작곡가들이헝가리, 루마니아, 체코등을돌아다니며민요를수집하여그중일부분을편곡하여대중에게알리거나, 민요적선율을자신의음악으로끌어들여옴으로써새로운스타일의음악을창출해낸것이다. 그러한곡들은대중에게큰인기를끌었으며, 저급한민족으로취급되고인종적으로차별받아왔던집시들의민요와춤곡을더많은사람들이접하게되었다. 현대의음악계에서 집시음악 은민속음악이고전음악계로의흡수를거듭하여독립적인장르로분화된특별한경우로, 많은사람들의흥미를끌고있다. 이는수많은연주자들이 집시음악 을주제로하여연주회를열거나음반을내는것을보아도알수있다. 2) 집시들은끊임없는방랑생활을하며연주하였기때문에휴대성이좋은악기들을선호하였다. 그리고휴대가능한악기들중에서도표현력이뛰어난현악기위주의집시음악이많이남겨졌고, 그영향으로채보되거나작곡된집시음악은주로바이올린곡이많다. 3) 사라사테 (Pablo de Sarasate, 1884~1908) 의 <Zigeunerweisen>, 라벨 (Maurice Joseph Ravel, 1875~1937) 의 <Tzigane>, 브람스 (Johannes Brahms, 1833~1897) 의 <Hungarian Dance> 등은이미클래식음악계에서주요독주회연주곡또는앙코르곡목으로손꼽힐만큼연주의빈도가높을뿐만아니라, 본연구자를비롯한서울대학교음악대학의졸업연주에서도여러번연주된바있다. 연구자는학부졸업연주때사라사테의 <Caprice 2) 문헌에따르면최초로집시음악을클래식공연장에서연주한기록은 1852 년헝가리출신바이올리니스트인에두아르드레메니 (Eduard Remenyi, Hungari, 1828~1898) 가독일함부르크에서가진독주회이다. 3) 집시음악의정수를잘표현해낸다고평가받는동시대의집시바이올린전문연주자들로는요세프랜드바이 (Jozsef Lendvay, Hungary, 1974~ ), 7 대에걸친집시바이올리니스트로비라카토쉬 (Roby Lakatos, Hungary, 1965~ ), 세르게이프로파노프 (Sergei Trofanov, Moldova, 1961~ ) 등이있다. - 2 -

Basque> 를, 석사졸업연주때라벨의 <Tzigane> 를연주했는데집시음악의틀에박히지않은자유로움, 애수에젖은멜로디와경쾌한분위기의공존에큰매력을느꼈다. 이러한관심을바탕으로자연스럽게다른집시바이올린곡들을접하며, 해당장르에대한호기심과연구의욕이일었기에본논문의주제를 < 집시바이올린음악의특징분석및연구 > 로정하게된것이다. 또한특정곡에대해세부적으로분석하고끝내는것이아니라 집시바이올린음악 이라는장르에대해폭넓게연구하고전반적공통점을도출해냄으로써, 본연구자를비롯한연주자들이해당장르의음악에대해보다심도있는접근을가능케하고자한다. 2. 연구의방법 이논문에서는집시바이올린곡에대한전반적인이해를돕기위해 집시 의기원과정의, 그들고유음악의특징을 Ⅱ-3을통하여알아보았다. 또한 Ⅲ-2에서는집시풍음악에큰관심을보이고많은곡을작곡했던사라사테의곡들을주로하여브람스, 라벨등작곡가들의대표적인집시풍곡들의공통적인특징을화성, 리듬, 구조, 음계, 조성, 템포, 표현주법등의항목으로구분하여자세히분석하고자한다. 애초에본논문은일반적으로한두곡만을집중분석하는논문이아니라집시바이올린음악의전반에해당하는내용을다루는것이기에, 다양한곡들을연주및연구해보고이논문의의도에적합하면서도분석할만한곡을골라야했다. 그중에서도집시음악이번성한나라또는지방의음악, 연주자겸작곡가가작곡한곡과작곡가의시점에서만작곡한곡의음악, 애초에바이올린곡으로작곡된곡과후에바이올린곡으로편곡된곡의음악등의다 - 3 -

양한기준에의거하여악곡의균형을맞추었다. 그리하여 Brahms의 <Hungarian Dance no.5>, Bartok의 <Rumanian Dance>, Monti의 <Czardas>, Ravel의 <Tzigane>, Saint-Saens의 <Havanaise>, Sarasate의 <Caprice Basque>, <Zapateado>, <Zigeunerweisen> 을선정하였다. 이렇게추려진곡들을전반적으로분석하여형식및조성과조적관계, 음소재와화성, 리듬과템포, 연주기법등으로나누어정리하였고, 다시각분야를집중적으로연구하였다. 그리하여이를통해집시음악에대한전반적인이해와깊이있는해석에도달하는것에의의를두었고, 후에다른연주자가집시바이올린곡들을연주할때에효과적인연주를하는데에도움이되게끔하고자한다. 3. 선행연구의예 집시바이올린곡에대해서지금까지발표된논문들을살펴본결과 < 사라사테 Violin곡에서의스페인민속음악요소에관한분석 >, < 라벨의찌간에나타난헝가리집시음악의특징연구 >, < 브람스헝가리무곡의집시음악적특징을중심으로한감상지도방안연구 >, < 집시바이올린음악에관한연구 : Csardas에서보여지는집시음악을중심으로 >, <Franz Liszt의 Hungarian Rhapsody No.2와 Johannes Brahms의 Hungarian Dances 비교연구 > 등기존논문들에서는한작곡가혹은한곡을집중적으로분석하는경향이나타났고, 다수집시바이올린음악의전체적인특징을주제로잡고연구한논문은찾아볼수없었다. 이논문에서는지금까지논의되지않은방식으로다수의곡을다방면으로분석하여각각의그리고공통적인특징을살펴보는데에목적을두고자한 - 4 -

다. 그런이유로필자는이논문이지금까지나타나지않았던특별한방향으로진행될수있다고생각하고, 이논문을통하여집시바이올린음악의전체적인고찰과함께각곡들의개별적특징을이해함으로써보다나은연주에도움이되고자한다. Ⅱ. 집시음악개관 1. 집시의기원과정의 집시는어디에서왔는지, 그들이누구인지에대해명확히알려진바가없다. 하지만역사학자들과언어학자들의수년에걸친연구에의하면집시들은인도의인더스강어귀에살고있었으나 9세기경수차례의아랍의군대와의전쟁, 동로마제국의군대와의전쟁에의해분열되어방랑생활을시작하게되었다고한다. 그들은적에의한강제추방과유배로인해뿔뿔이흩어지기시작하였고점차전세계로퍼져나가게되었다. 집시들은전세계에스며들어 Tzigane( 프랑스 ), Zigeuener( 독일 ), Gypsy( 영어권 ), Czigany( 동유럽 ), Gitano( 스페인 ), Zingari( 이탈리아 ), Bohemiens( 프랑스 ) 로불리며살아가고있다. 치간느 (Tzigane) 라는이름은아연 (zinc) 이나주석, 구리로금속판을만들며생활하는사람들, 즉징카르 (Zincar) 라는이름에서파생된단어이다. 이처럼그들의명칭은그들의직업에서부터유래하였다. 실제로많은집시들이주전자나솥을만들며생활하였다. 집시들은그들이사는곳이어디든자신들이살고있는나라의종교, 관습, - 5 -

법률, 전통과는완전히무관하게행동하였다. 이러한그들의자유로운정신과생활방식때문에그들이머무는거의모든나라의사람들에의해집시들은멸시와박해, 차별대우를받았다. 집시들은루마니아에서노예화되어크리스트교를받아들이도록강요당했다. 헝가리에서는인육을먹는다고비난받았다. 프랑스에서집시들은무법자와같은단어였고독일에서는집시사냥 4) 을참아내야했다. 영국에서는다른나라로추방당하는모욕을견뎌야했고, 미국에서는실내에서만살도록강요받았다. 집시들은평범한직업을가지고살아갈수없었고대신다른일에서재능을발휘하였는데농장노동자, 재단사, 구두수선공, 목수, 이발사, 음악가, 곰조련사, 광대, 연예인등의역할을하였다. 또한세계최고의바이올리니스트중일부는루마니아와헝가리의집시들이었고, 스페인최고의투우사들도집시였다. 또한수많은나라에서뛰어난금속세공기술로존경을받았다. 집시소년들은어려서부터바이올린이나다른악기를배우면서몇개국어를구사할수있도록훈련받는다. 그리하여읽거나쓰지는못하지만 6개국어정도는유창하게말할수있게된다. 한편, 집시소녀들은아주어렸을때부터춤과도둑질하는법, 남을속이는법등삶을살아가기위한훈련을받는다. 또한아주이른나이에결혼을하여어머니가된다. 낯설고미개하지만활동적이고숙련된기술을가지고있으며음악과춤으로사람들을즐겁게해주는종족 으로비춰지던집시는어떤곳에서는받아들여지고다른곳에서는짐승처럼쫓겨다니고박해를당하였다. 또, 도시에서숲속으로내몰렸다가다시금도시에정착하기를강요받는처지였다. 이러한복잡한역사를겪으면서도집시들은그핏줄을이어왔다. 4) 독일인들은집시들을멸종시키기위하여마치동물사냥하듯이숲속에몰아넣고무기를이용하여죽이거나, 숲전체를태우는등잔인한행동을서슴지않았다. - 6 -

2. 여러나라의집시들 1.1 헝가리와루마니아동유럽국가중헝가리와루마니아는집시와떼어놓고생각할수가없다. 루마니아에는집시의음악외에는음악이없다고할수있는데농부들의노래조차집시의노래다. 루마니아뿐만아니라발칸반도에있는모든민족들의음악은집시에게서비롯되었다고보아도무관하다. 루마니아집시의음악적재능은대단히뛰어난데아무리까다로운음악이라도한번만들으면세세한음악적뉘앙스까지재현할수있다고한다. 집시들이보통연주하는악기는바이올린, 코브자 (cobza, 만돌린과비슷하게생긴악기 ), 나이오 (naiu, 팬파이프의일종 ), 쳄발로 (cembalo, 휴대용피아노의형태 ) 이다. 집시들은다른나라에서와는달리헝가리에서는추방을당한적이없다. 헝가리인들은집시들과자기들을같은혈족관계에있다고믿고사이좋게지냈다. 수세기동안집시들은헝가리법의한계내에서그들이원하는삶을살았는데, 헝가리인들은집시들이원래방랑민족이었다는것을인식하고그들이어디든떠돌아다닐수있도록허락하였으며, 그들의수공업적기술과음악적재능을취하였다. 그러나헝가리의집시가인육을먹는다는비난이처음으로제기된 14세기말엽집시들은의심의눈초리를받으며살아가야했다. 왜이런비난이일어났는지알수는없었지만집시들이치러야했던대가는혹독했다. 집시족전체가죄인으로규정되고집시들은그때까지정착해서살던마을이나농장에서도망쳐산속으로숨어들어야생동물과다를바없는생활을했다. 도망치지못하고잡힌집시들은재판에서유죄가선고되었고교수형이내려졌다. 이러한헝가리의박해를피해집시들은 15세기독일로건너가게된다. 그럼에도불구하고헝가리의집시들은헝가리를자신들의고향으로생각한다. 또 - 7 -

한헝가리인들은자국내의집시들에대해자부심을느낄뿐만아니라헝가 리집시들의음악적공로를자신들의공로로여기고있다. 1.2 프랑스 15세기프랑스로유입된집시들로인하여수많은문제가발생하자 16세기프랑스의왕루이 12세는집시를왕국에서추방하는법안을공표하고즉시떠나지않는집시들을교수대로보내라고명령했다. 이리저리쫓겨다니며궁지에몰린집시들은강한억압에대한대응으로더한만행과흉포한짓을저질렀다. 18세기말집시는또다시현상금이붙어범죄자취급을받았다. 그러나프랑스와영국의전쟁이시작되어프랑스정부는집시에게신경쓸겨를이없었고, 집시들은프랑스로부터배척당하지않으려면시민으로서의지위를얻어야한다는사실을깨닫고정착하여살아갔다. 19세기프랑스의언론들은 집시들은도둑질, 구걸, 음주, 방랑생활말고는할줄아는게하나도없다 면서모든집시들의국외추방을요구하였다. 그러나현재프랑스에서는가혹한박해는사라졌고시간이지날수록많은집시들이프랑스로들어와붐비게되었다. 1.3 스페인스페인에거주하는집시들의수는 4만명이채안되지만스페인에그나라만의특징과색깔을부여하는것은이스페인집시들덕분이다. 스페인의국민음악은집시음악에서비롯되었다고할수있다. 스페인의댄서들은거의집시들이고최고의투우사도대부분집시출신이다. 또한스페인의집시들은그들과헝가리의집시들과의관계를부정하고, 오직그들의이웃인바스크지방집시와의혈연관계만을인정한다. 다른나라에살고있는집시들은그나라에함께살고있는백인들에대해두려움을느끼는데비해, 스페 - 8 -

인의집시들은백인을경멸하고, 자신들이더뛰어난스페인인이라고생각한다. 다른민족과결혼한집시여인은그들민족으로부터경멸을당한다. 집시들이인육을먹는다는소문은헝가리에서스페인까지다다라서그들은더욱탄압받게되었다. 스페인의세비야, 코르도바, 그라나다, 마드리드등의집시구역은미국대도시의흑인구역처럼다른사람들이그들과의접촉을꺼려만들어졌다. 또한스페인통치자들은언제나반 ( 反 ) 집시법을공표하였고무슨수단을써서든스페인에서집시들을내쫓을궁리를하였다. 이웃나라인프랑스에서도, 독일과이탈리아에서도집시사냥은진행중이었다. 그리하여집시들은생존을위하여점점난폭해지고잔인해졌다. 1.4 독일 1417년집시들이공식적으로서유럽에처음등장한곳은독일이었다. 거기서부터그들은이탈리아, 프랑스, 스위스, 스페인그리고나머지서유럽으로퍼져나갔다. 유럽의문명화된국가에는어느곳이든집시에대한가혹한포고령이내려져있었는데그것은대개위협이상이되지않았다. 그러나독일에서는이런위협이현실에서행해졌다. 독일특유의민족성과강한법률로인해집시들은사소한위반에도처벌을받고무자비하게지하감옥에처넣어졌다. 만약어떤도시나지방에서추방을명령받고도아직거기있는것이발견되면집시들은재판도없이교수형에처해졌다. 공포에질린집시들은숲으로숨어들었고먹을것이필요할때만밖으로나왔다. 그러나 19세기초까지독일인들은집시들을동물처럼사냥했고숲을불태우기도하였다. 이러한박해를받으면서도집시들은노래하며웃었다. 특히독일의집시들은그들의삶이짧으리라는것을알기때문에다른집시들보다훨씬더정열적인삶을살았다. 독일에서무자비한법률이한결온화하게바뀐것은 1850년이후의일이었 - 9 -

다. 이미독일에살고있고또자신이독일에서태어났다는것을증명할수 있는집시는독일영토내에남아살수있도록허락받았다. 그리하여집시 들은조심스럽게시외곽에마을을이루고살기시작하였다. 집시들은이외에도북유럽, 미국, 러시아에등지에도유입되어정착하거나유랑생활을한다고알려진바있다. 그러나이논문에서분석의대상으로삼은것은고전과낭만시대의음악, 즉집시음악의영향을받아작곡된서구유럽의음악이므로, 유럽주요지역을제외한다른나라집시들의설명은생략한다. 3. 집시음악의특징 1.1 음계우리가일반적으로집시음악이라고하는곡들은집시음계 (Gypsy Scale) 에기초를둔다. 집시음계의특징은 3~4음, 6~7음 2개의증 2도음정을갖는것이다. 이러한구조는동양풍의느낌을강하게주며, 화성단음계에서제 4음이반음올라간구조와도같다. 이음계는약 1800년경부터생겨나쓰였으며, 낭만시대에헝가리음악에서많이쓰였기때문에헝가리음계라고도불린다. 또한, 이음계는브람스의 <Hungarian Dances>, 사라사테의 <Zigeunerweisen>, 라벨의 <Tzigane> 등의작품에이용되었다. 5) 5) 한지미, <Maurice Ravel 의곡에나타나는헝가리집시음악의특징연구 >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2011. 4 페이지 - 10 -

1.2 가사집시음악의가사는주로서정시로이루어져있고농민들의생활에서우러나온것이많다. 집시음악에서중요한비중을차지하는헝가리음악, 그중에서도가사가붙은헝가리민속노래의특징을살펴보자면헝가리어에는관사가없으므로첫음절을강하게발음한다. 첫음에액센트를주는이러한특징은기악음악에큰영향을끼쳤다. 1.3 선율 집시음악에서선율은곡의통일감을위하여반복사용되는경우가많은데 이를 Circular theme technique'( 순환적주제기법 ) 이라고한다. 순환적주 제기법이란 한곡안에서나타나는짧은동기의선율을리듬, 속도, 전조 등다양한변화를주어변주하는것을말한다. 그리하여집시음악은형식적으로변주곡이나메들리풍의모음곡이많다. 느린곡에서는상 하행으로진행하는넓은폭의선율이, 빠른곡의경우에는몰아치는리듬과함께좁은폭의선율이많이쓰인다. 1.4 리듬 - 11 -

집시음악의느린템포의부분에서는연주자의즉흥성을요구하는자유로운리듬구조가나타난다. 이런부분에서는연주자가자신의해석대로음표의길고짧음을조절하는데집시의자유로운정신과사상을담아낸부분이라고할수있다. 빠른템포의부분에서는흥겨운무곡의리듬이차용되고탄력적인느낌의당김음이자주사용된다. 헝가리음악에서는당김음리듬과붓점리듬을자주볼수있다. 대체로 3:1의비율로긴음표뒤에짧은음표가나오는데, 이는주요강세가항상단어의첫음절에오는헝가리언어에서그근원을찾을수있다. 1.5 형식대부분의집시음악은 19세기초에생긴헝가리의민속무곡인차르다쉬 (Czardas) 형식을따른다. 이형식은 18세기후엽헝가리군대에서추던무곡의한형태인베르분코시 (Verbunkos) 에그기원을두고있으며, 애수어린도입부인라수 (Lassu) 와빠르고격렬한무곡풍의프리스 (Fris) 로구성되어있다. 6) 19세기중엽부터차르다쉬형식은유럽각지에전파되어집시음악을소재로작곡또는편곡하는작곡가들에게지대한영향을미쳤다. 이논문에서분석한곡들중사라사테의 <Zigeunerweisen>, 라벨의 <Tzigane>, 몬티의 <Czardas> 가뚜렷한차르다쉬의형식을가지고있다. 1.6 표현주법집시음악에서는경쾌한무곡의특징을살리기위해여러가지연주기법이동원되었다. 그예로글리산도, 꾸밈음, 하모닉스, 스타카토, 스피카토, 당김음, 액센트, 대조적인다이내믹, 급격한템포변화가여러부분에서나타난다. 6) 한지미, <Maurice Ravel 의곡에나타나는헝가리집시음악의특징연구 >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2011. 8 페이지 - 12 -

이는여러종류의기법을사용해선율을화려하게변화시킴으로써자유분방 한집시들의모습을상상하게끔한다. 4. 집시음악이고전음악계에미친영향 집시들은 16세기유럽전역을거쳐이동하면서유럽의거의모든지역에그들의춤과음악을선보이며큰영향을끼쳤다. 헝가리에서는바이올린, 스페인에서는기타, 러시아에서는노래에중심을둔독자적인집시음악이발달하였다. 19세기유럽에서는브람스, 라벨, 사라사테, 리스트, 라흐마니노프 7) 등최고의작곡가들이이국적인집시음악에매료되어집시풍의음악을작곡하였다. 이렇게집시음악은클래식음악부터민요에까지영향을끼치지않은것이없고, 현재유럽곳곳에서지하철역, 광장, 연주장에서끊임없이연주되고있다. 고전음악에대한집시음악의영향은여러가지경우에서그예를찾아볼수있는데, 그중가장대중적이면서도초기의성공사례로는브람스와레메니의연주여행에서찾아볼수있다. 에두아르드레메니는헝가리혁명을피해독일로건너온뛰어난실력의헝가리출신바이올리니스트였다. 그는 20대초에이미유럽각국을순회하며연주할정도로그실력이뛰어났고독일함부르크에서 1852년독주회를가진다. 당시 19세의청년이었던브람스는레메니의연주를듣고매료되어친분을쌓았고, 그이듬해같이헝가리로연주여행을떠나게된다. 헝가리를돌아다니며집시들의음악에서아이디어를얻고 7) 라흐마니노프는 1893 년모스크바음악원의졸업작품으로알렉산드르루슈킨의시 집시들 을바탕으로한오페라 < 알레코 > 를작곡하였다. 이작품은최우수작품으로선정되었을뿐만아니라, 이작품으로인하여오페라적곡가로이름을떨치게된다. - 13 -

정리하여 < 헝가리무곡집 1권 > 을출판하였으나집시음악가들과레메니에게서자신들의아이디어를훔쳤다며고소를당한다. 재판까지가게된이사건에서브람스는애초에작품번호를써넣지않은모음집으로출판했던것이인정되어승소하게된다. 브람스는 1869년, 36살에나머지곡들을모아 < 헝가리무곡 > 을발표한다. 엄청난성공을거두었고작곡자로서의브람스의입지를굳건히해주었다. 사람들은집시풍의음악에큰관심과지속적인찬사를보냈고, 리스트의 < 헝가리광시곡 > 이나사라사테의 < 찌고이네르바이젠 > 같은곡들이등장할수있었던배경은이러한대중적열광이있었기때문에가능했다. 8) 프랑스의작곡가조르주비제는메리에의소설을원작으로하여오페라 < 카르멘 > 을작곡한다. 열정적이고치명적인매력을가진집시여인 카르멘 이라는캐릭터, 비제가창작해낸짜임새있는멋진선율, 흥미진진한스토리를가졌으나오페라 < 카르멘 > 이초연되었을때청순가련하고희생적인여자주인공에익숙해져있었던관객들은카르멘을저급하고선정적이라고생각하고인기를끌지못하였다. 카르멘초연후몇달안에비제는사망하고, 몇년후부터오페라 < 카르멘 > 은크게유행하게되었다. 스페인출신의연주자겸작곡가사라사테 (1844~1908) 는스페인집시들사이에전해지는각종무곡을소재로하여, 여러가지기법과표정을더해서바이올린독주곡을많이작곡하였다. 집시음악을소재로한대표작으로는 < 찌고이네르바이젠 >, < 카르멘 >, < 스페인무곡집 > 등이있다. 8) 19 세기당시에사람들은헝가리음악을집시음악과동일시했는데, 엄밀히말하면헝가리원주민들의음악은집시의음악과별다른상관이없다. 그러나헝가리가집시들에게나라를개방하고그들의유입에관대해서헝가리에는집시들이많았고, 자연스레그들이연주하는음악이헝가리사람들에게영향을미쳐집시음악의형식이눈에띄게늘어난것이다. - 14 -

Ⅲ. 집시바이올린악곡분석 1. 작품배경및개관 집시음악가들은다른그누구도아닌그들자신에게큰관심을가졌고, 자신의감정표현에대해매우솔직했다. 이처럼음악을통한집시들의감정표현은너무도강력했기때문에, 그들의연주를듣는관중들에게대단히강한인상을심어주었다. 집시음악가들이연주하는곡의음악적인서정성은대단하며, 그멜로디에담긴애수와절망은세계전체의절망을담아낸것처럼인상적이다. 본연구는이러한집시의음악, 특히바이올린으로연주하는집시바이올린음악에초점을맞추었고, 본격적연구를위해역사적 음악적으로주목할만한악곡을엄선하였다. 그리고그에대해개괄적설명을한후형식과조성및조적관계, 음소재와화성, 리듬과템포, 연주기법등의카테고리로나누어세부적으로분석하였다. 1.1 Bela Bartok (1881~1945) 의 <Rumanian Dance> 헝가리집시의음악과루마니아집시의음악에는상당한차이가있다. 헝가리집시들은다른리듬을차용할필요성을느끼지못하였고그들만의음악을노래한반면, 루마니아집시들은관중을위해집시고유의멜로디를루마니아의전통적인춤곡형태나민요의형태로변형하여연주했다. 이곡은바르톡이루마니아의트란실바니아에서수집한춤곡을바탕으로작곡한작품으로본래 1915년에피아노모음곡으로출판되었다. 작곡가본인에의한관현악편곡외 (1917), 많은작곡가들에의해다양한버전으로편곡되었다. 그중바이올린과피아노연주로의편곡은바르톡의친구인바이올리니스트 Zoltan Szekely에의해 1926년에완성되었다. 모음곡의구성은다 - 15 -

음과같다. No.1 Dance with sticks( 막대기춤 ): 트란실바니아의토르다지방에서채보한곡을바탕으로만들어진곡으로젊은남자가막대기를들고혼자서추는춤이다. No.2 Waistband dance( 허리띠춤 ): 토론탈지방의농민무곡으로농민들이장식된허리띠를두르고원형으로둘러서서함께추는춤이다. No.3 On the Spot( 제자리걸음으로추는춤 ): 토론탈지방의농민무곡으로느리고거의정지한듯한반주가특징인곡이다. No.4 Butschum( 부춤의춤 ): 토르다지방의춤곡으로 3박자의부드러운선율로쓰여진이곡은 Horn dance라고도불린다. No.5 Rumanian Polka: 헝가리와맞닿은비할지방의춤곡으로활발함을스타카토와짧은음표로표현한신나는곡이다. No.6 Fast Dance: 비할과토르다지방의춤곡으로만든작품으로커플들이추는빠른춤곡이다. 1.2 Johannes Brahms(1833~1897) 의 <Hungarian Dance> 1852년헝가리혁명을피해독일로이주한헝가리출신바이올리니스트레메니는함부르크에서집시음악으로구성된독주회를가지고큰센세이션을일으켰다. 19세청년브람스는당시레메니의독주회를듣고다음해레메니와함께연주여행을떠날정도로큰영감을받았고, 브람스는이순회공연의결과물로 < 헝가리무곡 > 을내어놓았다. 발표후에레메니는브람스가자신의음악적아이디어를훔쳤다고고소를하였고브람스는레메니와그와의연주여행이영감을준것은분명하지만그렇다고자신이그의곡을표절한것은아니라고주장하였다. 재판결과브람스가악보를출판할때작곡이라하지않고편곡이라고적었으므로브람스는저작권을침해하지않았다는판 - 16 -

결이나왔다. 1868년에 1집 (1~5번곡 ) 과 2집 (6~10번곡 ), 1880년에 3집 (11~16번곡 ), 4집 (17~21번곡 ) 의악보가출판되었고 11번곡부터는레메니와소송을했던기억때문에민속선율의사용을자제하고브람스자신만의독자적인세계를펼치려하였다. 그리하여대중적인인기는브람스의음악관이관여된후기곡들보다집시음악을채보한초기곡들이더많다. < 헝가리무곡 > 은브람스에게작곡자로서의미래를보장할만큼큰성공, 인기와자신감을주었다. < 헝가리무곡 > 은본래네손을위한피아노연탄곡이었다. 우리가흔히떠올리고익숙한오케스트라버전의헝가리무곡은 1874년에브람스가직접 1,3,10번을편곡한것이다. 이곡은집시음악의특징인흥겨운리듬, 비극적인색채, 급작스러운조바꿈등을사용했지만, 브람스는이러한집시음악의특징을고전음악속에자연스럽게녹여내었다. 1.3 Vittorio Monti (1868~1922) 의 <Czardas> Czardas는 집시의칼춤 이라는뜻으로헝가리의대표적인민속무곡이다. 다른작곡가들도같은제목의곡을여럿남겼고대체로특징이비슷하지만이중몬티의곡이가장유명하다. 공통점은독주자의뛰어난기교를요구한다는것이다. 이곡은차르다시의전형적인특징을띈곡으로, 애수가가득한느린서주 (Lassu) 로시작하여금세빠르고격렬한패시지로이루어진프리스카, 프리스 (Friska, Fris) 로진행되어청중의흥분을유발한다. 1.4 Maurice Ravel (1875~1937) 의 <Tzigane> 프랑스어로 Tzigane 은 집시 를뜻한다. 이곡은헝가리바이올리니스트 - 17 -

인 Jelly d'aranyi를위해작곡되었으며파가니니의 무반주바이올린을위한 24개의카프리치오 op.1' 과리스트의 Hungarian Rhapsody' 를모델삼아작곡한곡이다. 라벨은이작품에서작품안에내포한의미심장한내용보다바이올리니스트의화려함을보여줄수있는기교와집시음악특유의정열과애수를느낄수있는곡으로작곡하는데중점을두었다. 라벨은이곡에음계, 선율, 리듬, 표현주법등헝가리집시음악의특징을많이포함시켰다. 음계에있어서는이국적인느낌이강한 4도음정, 증음정형태가많이나타나고선율을반복적으로사용하였다 (Circular theme technique, 순환적주제기법 ). 또한, 헝가리집시음악에서당김음과점음표리듬을많이볼수있는데이러한리듬은 <Tzigane> 에서도나타난다. 이곡에서는헝가리의민속선율과자유분방한집시들의정서를나타내기위해여러가지주법이사용되는데다양한꾸밈음, 변화무쌍한템포와악상의변화가대표적이며글리산도, 피치카토, 슬러스타카토, 하모닉스등을사용함으로써바이올린의기교를충분히보여준다. 1.5 Camille Saint-Saens (1835~1921) 의 <Havanaise> 생상은 1885년 50살이되던해스페인출신의바이올리니스트인디아즈알베르티니 Diaz Albertini와연주여행중브르따뉴지방을여행하다가우박이쏟아져내려여인숙에서하룻밤을보내면서이곡을작곡했다고한다. 하바네라로통용되는하바네라 (Havanera, 프랑스에선 Havanaise) 는 1800 년경쿠바의하바나 (Havana) 에서생겨난춤곡이다. 그근원은영국의컨트리댄스가스페인에전해진후다시쿠바로넘어가흑인들의감각이가미되면서완성된것이다. 보통 2/4박자에의한곡으로 2종의리듬형이특징이다. 비제의오페라 <Carmen> 과라벨의관현악곡 <Spanish Rhapsody> 등에도이형식을도입한걸작들이있다. 현재하바네라는아르헨티나의탱고의모 - 18 -

체를이루고있다. 세개의주제가번갈이나타나는이곡은하바네라특유의리듬을타고감미로우면서도여유롭게흐른다. 전체적인곡의분위기로는여유있고동양적색채를갖고있고우아함과화려함, 격동적인분위기가대조된다. 초연은당시바이올린의대가인 Pierre Marsick (1848~1924) 에의해파리에서연주되어큰호평을받았다. 이곡의반주는오케스트라, 피아노두가지형태가있다. 1.6~8 Pablo De Sarasate (1844~1908) 의 <Zigeunerweisen>, <Caprice Basque>, <Zapateado> 사라사테 (Pablo de Sarasate, 1844~1908) 는스페인출신의 19세기가장뛰어난바이올리니스트이자대표적인민족주의음악의작곡가이다. 그는 20 대후반에들어서는작곡에전념했는데, 그계기는자신만이연주할수있는개성이있는독특한곡이없다는것이었다. 그래서그는 1861년런던에서의첫공연을시작으로유럽각지와남북아메리카에걸친연주활동중에체험한다양한문화들의경험과그가청년시절겪었던스페인에서의경험을토대로자신의음악을작곡하였다. 독특한민속적색채를담은그의작품은, 스페인의민속음악을전세계로알리는데큰몫을하였다. 또한사라사테는그의곡대부분에그만의독특한주법을이용한현란한테크닉을추가하여스페인민속음악의특징을최대한살려주었다. 그예로하모닉스 (Harmonics) 9) 와피치카토 (Pizzicato) 10) 주법, 또스타카토 (Staccato) 11) 와살타토 (Saltato) 12) 등다양한주법들을사용함으로써스페인음악의경쾌함 9) 하모닉스주법은악보에서색칠되어진음표를지판을세게짚어누르고, 색칠되어있지않은완전 4 도위의음정은살짝만짚어서소리를내는주법인데맑고청량한소리를낼수있게한다. 10) 피치카토주법은현악기의현을손끝으로튕겨서연주하는방법이다. 11) 스타카토주법은악보에그려진한음한음을또렷하게끊듯이연주하는것이다. 12) 살타토주법은현악기의활을일정한힘으로움켜쥔다음에줄에떨어뜨려자연스럽게뛰게켜는 - 19 -

과정열적인분위기를한껏드러내었다. 그는총 54개의작품을남겼으며, 대표적인작품들로는 <Carmen Fantasy>, <Zigeunerweisen>, <Spanish Dances> 등이있다. 본연구에서는그중널리알려져있는지, 혹은심도있는이론적분석이가능한지등을고려하여 <Zigeunerweisen>, <Caprice Basque>, <Zapateado> 를연구대상으로선정하였다. <Zigeunerweisen> 독일어로 집시Zigeuner' 와 노래weisen' 의합성어로 집시의노래 라는의미를갖고있다. 사라사테는헝가리여행에서인상깊었던헝가리의집시민요선율과스페인집시들의전통음악과문화를바탕으로이작품을만들었다고전해진다. 긴세월을억압받으며살아온집시들의억눌린분노, 슬픔, 유랑생활에따른즉흥적이고정열적인면모두를이곡은세개의부분으로나누어표현하고있다. <Caprice Basque> 스페인의동북부와프랑스의국경에위치한바스크지방에전해오는목가적인민속무곡을소재로사라사테특유의기교를사용하여작곡한곡이다. 이곡은 2종류의무곡의테마가대조적인데곡의뒷부분에가서는변주곡풍으로바뀌어화려하게끝맺는다. <Zapateado> 사라사테는스페인각지에전해내려오는민요를소재로하여각각독특한스타일로 8개의스페인무곡모음집 <Spanish Dances> 을만들었다. Zapateado라는곡의제목은 구두 라는뜻의 zapat에서나온말이다. 스페인민속무용플라멩코에구두발끝과발꿈치로마룻바닥을세게또는가볍게차는기교로 Zapateado 라는것이있는데이것이그대로무곡이름이된것이다. 이곡은빠른 3박자의춤곡으로처음에는춤의스텝을따르다가이따 연주법이다. - 20 -

금반주와함께당김음을사용한다. 많은작곡가들이이를소재로하여작곡 하였는데사라사테의 Zapateado 가가장유명하고많이연주된다. 2. 작품의분석과연구 이번장에서는집시바이올린음악에대한연구를위하여선별한곡들을총체적으로분석하였다. 그리고각악곡의음악적특징들을형식, 화성, 리듬, 연주기법의카테고리로나누고공통적인면을묶어정리하였다. 이러한분석및분류작업을통해집시음악의특징을도출해냄과동시에, 각작곡가들의특징적인음악어법들을연구할수있었다. 1.1 형식과조성및조적관계연구내용을바탕으로각악곡의형식과조성및조적관계를도표화하여정리하였다. 비교적큰섹션은,, 등알파벳대문자네모기호로, 작은섹션혹은프레이즈는 a,b,c등소문자원기호로표시하였다. 형식기호아래의조성은장조는알파벳대문자로, 단조는소문자로표시하였다. ()( 괄호 ) 안에쓰여있는조성은명백히그조로이동하지않았을경우이다. 또한앞과뒤의큰섹션이겹세로줄에의해, 혹은템포기호와텍스쳐의변화등에의해음악적으로확연히구분되는경우는 (Double bar) 를이용하여분리하였고, 작은섹션이나프레이즈의구분은별도의기호를사용하지않았다. 조적관계는 (Hyphen) 으로표기하여연결하였으며, 빌헬름말러와디터들라모테의기능화성이론에의거하여작성되었음을밝힌다. - 21 -

1.1.1 전체형식 작곡가 제목 형식과조성 조적관계 aba abc Rumanian ba d Bartok 별도표기 Dances a A f# D C A D A t-t Tp s tp-t S T Brahms Hungarian Dance no.5 g G g t-t-t Monti Czardas 느린서주빠른 (ab) (c) '(ba) d d F D F D t-tp-t Ravel Tzigane 서주 (I,Ⅱ,Ⅲ) (I,ⅡⅢ) b a aeolian 13) D lydian 14) Sp-t-S Saintsaens E A D G,C E E 하행-T 1 2 2' 1' ' ' Coda T-5도권 Havanaise Sarasate Ⅰ Ⅱ Ⅲ Ⅳ Ⅴ Ⅵ Ⅶ Caprice Basque d F G d a C a (a) t-d Zapateado 서주 간주 T-S Zigeunerweisen A D d B D A(f )A (abc) c C t-t 집시바이올린음악의형식은여러가지집시의전통선율을나열한듯한메들리형태가많으며, 이러한 멜로디의나열 은크게두가지스타일로구분된다. 첫번째로는의도적으로 주제에의한전개와재현 을회피한경우로, 멜로디가끊임없이나열된다. 이러한나열의경우반복은있더라도주제와변용등의작곡기법적구성은없으며, 각선율은동일한듯유사하며분절적이다. 그저나열하는것외에 Rondo나 Variation같은느낌을주는악곡들도있으나고전 낭만에서주로사용하던 3부형식이나 Sonata는거의보이지않는다. 이러한경우집시음악에서 3부형식과유사한형태를의도적으로피함으로써고전 낭만적색채를탈피하려던시도로보인다. 다른경우는 13) Aeolian 은교회선법중하나로써반음의위치가 2-3, 5-6 음에있다. 14) Lydian 은교회선법중하나로써반음의위치가 4-5, 7-8 음에있다. - 22 -

의 3부형식을사용하되 재현 만빌려온경우이다. 즉앞서나왔던선율을재현하여연주하나주제적변용은없다. 이러한형식들의조적관계역시고전시대의 5도관계나낭만시대의 3도관계는찾아볼수없도록각부분들이비기능적으로, 별연관성없이구성되어있거나, 장-단조의단순한대비효과만을사용하기도한다. 1.1.2 각악곡의형식적특성에따른구분및분석 8개악곡의형식을정리하여본바에의하면, 집시바이올린음악은크게두가지경우로나눌수있다. 첫번째는멜로디나섹션의단순나열, 두번째는 3부형식, 론도등기존의고전적형식을사용한것이다. 1 단순나열 <Bartok : Rumanian Dances> ababa abcd a-a f# D C-A D A Rumanian Dance는 6개의작은곡으로이루어진모음곡이며, 각곡의형식들은모두다르다. 그러나이여섯곡들의형식을도식화하여정리해보면, 작곡가적인, 혹은고전-낭만음악적인 재현 의개념이없다. 또한멜로디는있으나그것이 1주제, 2주제처럼대응의관계를이루는것도아니다. 즉이러한 나열 은작곡가바르토크가살았던시대의고전음악적인경향과매우다르다는것이다. 작곡가는고전-낭만주의적음악형식을벗어남과동시에집시음악의민속적인느낌을만들고자형식을단순화하여작곡한것으로보인다. - 23 -

<Ravel : Tzigane> 서주 (I,Ⅱ,Ⅲ) (I,ⅡⅢ) b a aeolian D lydian 이곡은앞부분에느린서주가붙어있고, 뒷부분에는빠르고경쾌한부분이나옴으로써민속춤곡의특징적인형식을따르고있다고할수있다. (I,Ⅱ, Ⅲ) 부분은 68~201마디 (68~133, 134~167, 168~201), (I,ⅡⅢ) 부분은 202~ 끝 (202~226, 227~273, 274~ 끝 ) 로, 이처럼무관해보이는두선율이그저 나열 되어있다. 그리고각각의선율에대한변주만하고끝남으로써 재현 을의도적으로배제한것으로보인다. <Sarasate : Zigeunerweizen> (abc) c C 이곡은느리고애수에찬세개의부분과그와확실히대비되는빠르고밝고경쾌한, 두개의부분으로구성되어있다. 또한, 단계별로템포지시를써놓았는데느린 A부분에서는 Moderato- Lento- Un peu plus lent로점점느려지도록, 빠른부분에서 Animati- Piu animato로해서격렬하게빨라진템포로끝나도록설정하였다. 즉 A는점점느려지고, 갑자기등장한빠른 B 는점점빨라짐으로써두부분이명확히단절된다는것이다. 이역시반복없는나열이다. 2 고전적형식사용 <Brahms : Hungarian Dance no.5> g G g - 24 -

이곡은 의 3 부형식을사용하였고단순하게장, 단조의대비효과를 주었다. A' 부분에서는앞서나왔던선율을재현하여연주하나주제적변용은없다. <Monti : Czardas> 느린서주빠른 (ab) (c) '(ba) d d F D F D 이곡은느린서주에빠른부분이이어지는전형적인차르다쉬형식이다. 느린서주는독립적이며, 빠른부분은 ABA 의전형적인 3 부형식으로볼수 있다. <Saint-Saens : Havanaise> 1 2 2' 1' ' ' Coda E A D G C E E 이곡은 A 라는 Refrain 과 B, C 라는부분으로분석될수있다. A 는변주되 며, B, C 는단순히반복되는데, 이는변주곡적인론도혹은론도적인변주곡 형식으로볼수있다. 일반적인 ABA 보다는복잡한구성이다. <Sarasate : Caprice Basque> Ⅰ Ⅱ Ⅲ Ⅳ Ⅴ Ⅵ Ⅶ d F G d a C a (a) 이곡은크게 Moderato 와 Allegro moderato 두부분으로구분가능한데 이것이그렇다고악장개념이라고볼수는없고, 첫번째부분은 ABA', 두 번째부분은변주곡정도로해석가능하다. 첫번째는똑같은리듬패턴이처 - 25 -

음부터끝까지반복됨으로써프렐류드적인성격이라할수있다. 이리듬패턴위에두개의다른선율이얹혀서 ABA 를만든다. 두번째부분은정격적의미로써의 주제 + 변주 라기보다는단순히비슷한선율의 7가지버전으로, 앞서언급했던 단순나열 적이기도하다. <Sarasate : Zapateado> 서주 간주 A A(f ) D d B D A(f ) A 이곡은 A B A' 적인멜로디메들리로볼수있다. 사라사테는연주자적관점에서쓴곡들이많은데이곡에서만큼은작곡자적관점에서곡을쓴듯한 재현 이등장한다. 다양한선율이들리되최소한의형식적재현을쓴것이흥미롭다. 1.2 음소재와화성 1.2.1 전체적특징앞서살펴본형식은음악내면의, 구성 에관한요소라고할수있다. 이에비해음소재와화성은관객의청각에가장즉각적으로드러나는음악적요소로, 악곡의인상과분위기를결정짓는다. 집시바이올린음악역시, 집시가사용했던선율을, 즉그선율이갖고있는음소재와화성을차용함으로써그들의분위기를모방했다고할수있다. 집시바이올린음악에드러나는음소재중가장비중이큰것은 민속선법 이다. 헝가리안음계 15), 스페니쉬음계 16) 등집시가살던지역의음계를주 - 26 -

선율에주로사용하였다. 이외에도교회선법 17) 이나자연단음계등을적극적으로사용하여, 고전 낭만음악과의차별화를시도하였다. 두번째로특징적인요소는지속음 (Drone) 의사용이라고할수있다. 18) 보통중음역이나저음역에서단음이나완전 5도음정을지속한다. 화음은별도로진행하지않고머물러있으며, 지속음을배경으로하여선율을연주하는경우가많다. 이러한지속음에수직적비화성음 ( 전타음, 계류음 ) 을포함하여선적으로진행하거나, 고전 낭만과는달리비기능적으로진행하는모습을보이기도한다. 1.2.2 각악곡의음소재및화성적특성에따른구분및분석 8개악곡의음소재와화성을전체적으로보았을때, 그중민속선법의사용, 지속음정사용, 비기능적화음진행등세가지의특징을도출할수있었다. 1 민속선법 <Rumanian dances> 이곡의전체적인특징은음의소재로민속선법을주로사용한것이다. 교회선법, 스페니쉬음계, 헝가리안음계등을사용하였고, 선법을변형하거나혼용하기도하며음악적색채를다양하게보여주었다. 15) 집시음계라고도불리는헝가리음계는 3-4 음, 6-7 음에 2 개의증 2 도음정을갖는음계이다. 16) 장조와단조의구분이모호하고 미 음부터시작하는음계이다. 17) 교회선법 (church modes) 은 16 세기말중세, 르네상스시대까지서양음악의기초를이룬음계였다. 17~18 세기바로크를거치면서장, 단조가생겨남에따라쇠퇴되었다. 정격선법과변격선법으로나뉘고정격선법에는 Dorian, Phrygian, Lydian, Mixolydian 선법이있다. 18) 화성의진행이나선율의흐름에대한배경으로써동일음상에지속되는한음, 혹은두음이상의성부를말한다. 북아프리카 서아시아 중앙아시아 인도 이슬람등의민속음악권에서찾아볼수있으며선율과어우러지면서음정의불협화에도관여한다. - 27 -

< 악보 1-1> Rumanian Dances 1 악장 1-6 마디 기본적으로 a minor 의조성인악장에부분적으로 F, C, G 음에 을붙여서 A Major 느낌이나게하였다. 1-5 마디에서는 C 대신에 C 을사용하여 a minor 의색깔을내었다. < 악보 1-2> Rumanian Dances 1 악장 7-13 마디 1~10 마디까지는아무조표도붙지않은 a minor 로진행되다가 11, 12 번째 마디에서피아노파트가 C# 을사용하여예상치못한 A Major 의색깔을내 었다. - 28 -

< 악보 1-3> Rumanian Dances 1 악장 5~13 마디 올라갈때 F# 였던것을, 가락단음계처럼하행할때 하는 a dorian 선법을 사용하였다. ( 라시도레미파 #- 솔 - 파 미레도시라 ) < 악보 1-4> Rumanian Dances 2 악장 1~16 마디 F# dorian mode 를사용하였고 ( 파 # 솔 # 라시도 # 레 #- 미 - 레 # 도 # 시라솔 # 파 #), 이번에는하행때에도상행때처럼 # 을써주었다. < 악보 1-5> Rumanian Dances 3 악장 d hungarian minor 에서 B 대신 B 를씀으로써 Major 화하였다. 이것은 나란한장음계의 B 차용이라볼수있다. B 를기대하던사람들은 B 을 들으며당황하면서도신비로운느낌을받을수있다. - 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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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보 1-6> Rumanian Dances 4 악장 1) 2) 민속선법인 Spanish 선법을사용하였다. 1) c spanish mode: 도레 미 파솔라 시 도 2) A spanish mode: 라시 도 레미파솔라 < 악보 1-7> Rumanian Dances 5 악장 5~10 마디에는 D Lydia 선법을사용하였고 ( 레미파 솔 라 ), 11~16 마디 에는 G Lydia 선법을사용하였다.( 솔라시도 레 ) - 31 -

< 악보 1-8> Havanaise 13-17 마디 임시표를사용하여 Major 와 minor 를넘나들며조성과색채를모호하게표현 하였다. < 악보 1-9> Havanaise 62-73 마디 minor scale 을차용한부분으로 Major 와 minor 의구분을모호하게만든다. - 32 -

2 지속음정전체적으로화음의진행없이한소리를지속한다. 그위에멜로디를얹혀지는경우가일반적이다. 그리고한소리를지속하다가이에아포자투라 19) 등의해결이전제되는수평적비화성음을사용하여비교적적게움직인경우도이에포함시켰다. 또한한소리, 한화음을고정해놓고그것을병진행 20) 시키는것역시, 지속 에속한다고보았다. < 악보 1-10> Rumanian Dances 4 악장 1-4 마디 피아노반주는화음진행없이한음정을지속하고있고, 그위에바이올린 멜로디가진행된다. 이러한특징은이곡이민속음악적선법의영향을받았 음을알려준다. 19) 아포자투라는전타음이라고도하며앞꾸밈음의일종이다. 20) 두성부가음정간격을유지한채로같은방향으로진행하는것을말한다. - 33 -

< 악보 1-11> Tzigane 70-80 마디 피아노파트가옥타브를넘나들며 라 한음정만을지속하고있고바이올린은이위에선율을얹어연주한다. 이러한형태는민속음악의 드론 과유사하며, 그효과를위하여작곡된것으로볼수있다. 또한이패시지에서협화음으로의해결이전제되는비화성전타음인아포자투라가쓰였는데, 이는드론으로인한단조로운느낌을재치있게탈피하고자하는의도이다. - 34 -

< 악보 1-12> Havanaise 1-18 마디 전체에걸쳐반주파트에리듬적드론, 음정적드론 21) 이계속해서나온다. 이는화성진행이거의이루어지지않음을뜻하고, 드론으로계속진행하다 가종지부분에가서야살짝드론을벗어난다. 21) 같은리듬이변화없이반복되어나오는것을리듬적드론이라칭하였고, 같은음정이지속되어나오는것을음정적드론이라칭하였다. - 35 -

3 비기능적화음진행 < 악보 1-13> Rumanian Dances 3 악장 9-16 마디 반주가 B A 로진행하면서전타음인 B 음에강세를주고있다. < 악보 1-14> Tzigane 59-62 마디 - 36 -

바이올린파트는 C Major의 1도화음을, 피아노파트는 F Major의 7화음과 C Major의 1도화음을모두내고있고두개조의화성이뒤섞여서오묘하고신비로운음향적효과를내고있다. 피아노파트에서는 CM의 5음음계인 도레미솔라, F M의 5음음계인 파 솔 라 도 레 가섞여서쓰였다. 1.3 리듬과템포 1.3.1 전체적특징음소재와화음은리듬위에얹혔을때비로소선율이될수있다. 이때의리듬은일종의 반복되는패턴 을의미하며민속음악의경우이러한패턴의반복과그에대한변주에의해이루어진경우가많다. 집시바이올린음악역시작곡가가만든리듬패턴이나집시음악에서차용한리듬패턴을사용함으로써집시음악적인색채를보여주었다. 집시음악이클래식음악계로유입된시기는낭만시대에서후기낭만시대로, 기존의음악계에서는어렵고복잡한화성과조성, 리듬이주를이루던시기였다. 그러나집시바이올린음악은보다간결하고쉬운리듬들을사용하였으며, 그것의변화도제한적이었다. 또한, 이러한간결한리듬에서주로약박에악센트를둠으로써고전음악의강-약박의구조와다른모습을보여주었다. 또한하바네라등민속리듬을그대로빌려오기도하였으며, 민속리듬과유사한형태로작곡가가직접패턴을만들기도하였다. 또한앞서언급하였던 드론 즉지속음정과같이, 특정리듬패턴을악곡의어느부분에, 혹은처음부터끝까지지속하는경우를찾아볼수있다. 이는민속음악, 특히춤곡에흔히보이는방식으로춤을추기위하여리듬패턴을 - 37 -

유지하였던것이기악음악으로유입된것이라고볼수있다. 1.3.2 각악곡의리듬적특성에따른구분및분석 1 민속적리듬사용 < 악보 2-1> Rumanian Dances 5 악장 5-10 마디 5악장전체가 3/4, 2/4= 3+2박자로구성된혼합박으로계속진행된다. 이렇게처음부터끝까지변박자패턴이유지되는경우는드물며, 패턴의반복성으로보아이악장이간단하고반복되는리듬이특징인춤곡의특성을담고있음을알수있다. - 38 -

< 악보 2-2> Hungarian Dance no.5 1-5 마디 브람스는한개의음도소홀하게하지않고, 하나의악상도많은시간을들여서정성껏다듬어완성하는음악가이다. 그의음악적특징은리듬에서더욱잘드러나는데, 그는당김음 22) 과헤미올라 23) 등의다양한방법으로복잡한리듬을치밀하게구성한다. 반면에이곡에서는집시음악의민속적특징을표현하기위해군더더기없는정박자, 간결하고쉬운리듬을사용하여멜로디를진행시켰다. 22) 선율의진행중에센박이여린박, 여린박이센박이되어셈여림의위치가바뀌는것이다. 23) 3 박자형의음악에서잠시나타나는 2 박자형의부분을말한다. 즉, 두개로나누어야하는박자를세개의음표로나누는것이다. - 39 -

< 악보 2-3> Tzigane 202-206 마디 바이올린과피아노파트에모두두번째박에인위적으로액센트넣도록지 시하여뒤뚱거리는느낌을재치있게표현하였다. 2 특정리듬패턴의지속 < 악보 2-4> Havanaise 13-18 마디 하바네라리듬패턴이변화없이반복된다. 앞서언급했던 드론 은 한음 을지속함으로써선율의배경혹은반주, 분위기를만드는민속음악적인방법이다. 이러한 드론 을 지속 으로치환하여리듬에적용시켜보면, 한가지패턴을처음부터끝까지변화없이지속함으로써음악적배경을만드는것을리듬적드론이라고할수있겠다. 그러므로이곡은리듬적드론이반주의 - 40 -

주를이룬다. < 악보 2-5> Caprice Basque 10-13 마디 피아노파트가민속적인같은패턴의리듬을처음부터끝까지지속한다. 1.4 연주기법 1.4.1 전체적특징집시음악에서는경쾌한무곡의특징을살리기위해여러가지연주기법이동원되었다. 그예로글리산도, 꾸밈음, 하모닉스, 스타카토, 스피카토, 당김음, 액센트, 대조적인다이내믹, 급격한템포변화가여러부분에서나타난다. 이는여러종류의기법을사용해선율을화려하게변화시킴으로써자유분방한집시들의모습을상상하게끔한다. 특히사라사테의곡에서는그가뛰어난실력을가진바이올리니스트였고자신만의개성과테크닉을표현할곡이없어연주할만한곡을직접작곡했다는것을미루어볼때, 그의곡에다양한연주기법이등장했음을알수있다. - 41 -

1.4.2 각악곡의특징적연주기법에따른구분및분석집시바이올린악곡들을분석하면서발견한큰특징중하나는작곡가들이고전, 낭만적인것에서탈피해새롭고이국적인분위기를내려했다는것이다. 화음보다는단선율을주로사용하여멜로디를풀어나가고, 섹션별로미리설정되어있는템포보다는즉흥적이고흥에겨워점점빨라지는템포를, 점차적인악상보다는 p와 f의대비를통해극적인효과를내었다. 특히집시음악특유의신비한음색과분위기를내기위하여다양한연주기법을사용하였다. 하모닉스, 피치카토, 글리산도등의이색적인소리와분위기를내기위한연주기법은거의모든곡에서출현한다. < 악보 3-1> Czardas 30-37 마디 - 42 -

연속적인스타카토로작은북을재빨리치는듯한명쾌한느낌을내었다. 스 타카토는대개음악의흐름에서산뜻함과강조의의미를갖지만, 이처럼연 속적인스타카토는긴장감을고조시키는역할을한다. < 악보 3-2> Tzigane 59-62 마디 트레몰로는대개선율적의미는없지만, 탬버린을잘게흔드는듯한음악적효과를낸다. 이곡에서는라벨이의도적으로쓴명확하지않은화성으로인해주변이안개로감싸이는듯한몽롱하고신비로운음색과분위기를가능하게한다. - 43 -

< 악보 3-3> Czardas 70-77 마디 하모닉스의사용으로인간의휘파람소리를듣는듯한투명하고신비로운소리를낸다. 집시바이올린곡이아닌곡에서도종종쓰이는하모닉스는, 조화로운공명을이용해소리를내기때문에마음을맑게하고기분이번쩍뜨이는효과를준다. < 악보 3-4> Tzigane 76-80 마디 짧은앞꾸밈음을사용하였는데, 짧게들리는비화성음이화성의성격과색 채를더욱풍부하게만들어준다. - 44 -

< 악보 3-5> Tzigane134-141 마디 왼손피치카토와슬러를섞어서연주하도록지시하였다. 왼손피치카토는다른곡에서는잘쓰이지않고, 주로바이올린의화려한음색과절정에다른기교를뽐내기위해작곡된 Short piece( 연주회용의짧고화려한곡 ) 에서주로쓰인다. 왼손으로줄을튕기는제스처와피치카토특유의날서린음색은관객의이목을집중시킨다. - 45 -

< 악보 3-6> Tzigane 192-202 마디 테마음들을계속변주하여연주하다가이부분에서는트릴로연주하는데트 릴은대개화려한장식적인효과를위해쓰인다. 재빠르고일정한간격의트 릴은종소리나소프라노목소리의울림등을연상케한다. - 46 -

< 악보 3-7> Havanaise 68-73 마디 이부분에나오는 2 옥타브이상에걸쳐상향하는스케일은점차상향하면서 Ritardando 24), ppp 를하도록지시해놓아, 기지개를한껏펴는느낌과같이 고요하게클라이맥스에올랐다가평온하게마무리되는느낌을준다. < 악보 3-8> Havanaise 265-272 마디 24) 점차박자를늘여연주하는기법이다. - 47 -

3도와 6도화음의크로마틱스케일 25) 을연속적으로사용하여거의글리산도 26) 와같은효과를내었다. 글리산도는음과음사이를미끄러뜨리듯이연주하는기법인데, 이패시지에서는중간중간에기보된스타카토기법과큰대조를이루며마치미끄럼틀을타는듯한느낌을가질수있게한다. < 악보 3-9> Caprice Basque 169-188 마디 왼손으로 e선을피치카토하고활로는 a선을그으며음정을짚어소리내는주법을사용했는데, 이는두대의바이올린이연주를듣는듯한착각을불러일으킨다. 이기법역시많은곡에서쓰이는기법은아니고바이올린의기량을뽐내기위한곡에서종종사용된다. 25) 연속적인반음계적음계를뜻한다. 26) 높이가다른두음을진행할때그사이의모든음을거쳐서끝의음에이르는주법을말한다. - 48 -

< 악보 3-10> Zapateado 115-120 마디 슬러스타카토는고도의집중력과뛰어난기량을요하는테크닉이므로연주 자는슬러스타카토 27) 를사용하여연주함으로써자신의화려한기량을뽐낼 수있다. 27) 한활안에서여러개의음을하나하나짧게끊어서연주하는기법이다. - 49 -

< 악보 3-11> Zigeunerweisen 11 마디 점점확장되는아르페지오를연속적으로사용함으로써점차거대해지는일렁이는파도의물결을연상하게한다. 또한첫음에서점차확장되어 3 옥타브위의동일한음까지펼쳐지는아르페지오스케일은틀에서벗어나는자유로움을느끼게한다. < 악보 3-12> Zigeunerweisen 23 마디 악보에 ad lib 28) 이라고써놓음으로써작곡자가원하는의도대로가아닌, 연 주자의개성과감성에바탕을둔연주를가능하게하였다. 28) 라틴어 ad libitum 에서유래한용어로자유롭게, 즉흥적으로연주하는것을말한다. - 50 -

Ⅳ. 결론 집시의기원은정확하게알수없으나집시들은몇세기동안전세계에걸쳐유랑생활을하며자유로운삶속에여러나라의문화를수용하였다. 특히여러예술적재능가운데음악에두각을나타내었고각나라의민속음악과합쳐진독특한음악을탄생시켰다. 끊임없이떠돌아다니는집시들에게이동성이좋은바이올린은그들의감성을표현하기에적절한악기였고, 그리하여집시바이올린곡이무수히많이작곡, 연주되었다. 19세기에들어와서헝가리출신의바이올리니스트레메니를선두로하여유럽각지에집시바이올린음악이소개되었고, 그신비함과감성에매료된유럽의작곡가들은집시음악을채보하거나자신의상상력을담아작곡하였다. 본논문에서는한두곡만을집중분석한기존의논문들과는달리집시바이올린음악의전반에해당하는내용을다루었고, 곡선정도다양한기준에의하여악곡의균형을맞추었다. 그리하여 Brahms의 <Hungarian Dance no.5>, Bartok의 <Rumanian Dance>, Monti의 <Czardas>, Ravel의 <Tzigane>, Saint-saens 의 <Havanaise>, Sarasate 의 <Caprice Basque>, <Zapateado>, <Zigeunerweisen> 을연구및분석하였다. 이 8개의곡들을집중적으로분석한결과, 집시음악의형식적특징으로는멜로디를끊임없이나열하는경우와 ABA 의 3부형식을빌려왔으나단순한재현만하는경우가발견되었다. 조성적특징으로는헝가리안장조음계, 헝가리안단조음계, 스페인음계등집시가살던지역의음계를주선율에주로사용하여특이하고신비로운느낌을주는음악을완성하였다. 리듬과템포적특징으로는집시음악에서차용한리듬패턴을반복적으로사용함으로써집시음악적인색채를보여주었다. 또한, 화려하고이국적인느낌을주기위해다양한연주기법이동원되었다. 이러한고난이도의연주기법들은능숙한 - 51 -

연주를위해많은연습을요하지만, 집시바이올린곡을흥미롭고도전적으로만드는요인이기도하다. 연구자는이논문을통해집시음악에대한전반적인이해와깊이있는해석에도달하는것에의의를두었고, 후에다른연주자가집시바이올린곡들을연주할때에효과적인연주를하는데에도움이되고자한다. - 52 -

Ⅴ. 참고문헌 < 단행본 > Angus Fraser, 집시어디서왔다가어디로갔는가, 에디터 2007. Konrad Bercovici, 집시바람의노래를들어라, 파스칼북스 2003. Henriette Asseo, 집시 : 유럽의문명, 시공사 2003. 나송주엮음, 세계민담전집 ( 집시편 ), 황금가지 2008. Bruno Nettl, 서양의민속음악, 삼호출판사 1989. Leonard G. Ratner, 서양음악의어법과의미,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9. Paul Creston, 리듬원리,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8. Arbie Orenstein, 라벨의삶과음악, 서울 : 음악춘추사 2000. < 학위논문 > 김경희, 집시바이올린음악에관한연구 : Csardas에서보여지는집시음악을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대학원, 2003. 한보라, 헝가리민속음악과집시음악의특징연구,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2005. 한지미, Maurice Ravel의곡에나타나는헝가리집시음악의특징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2011. 남혜연, Maurice Ravel의 <Tzigane> 에관한고찰,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2007. 이현희, 브람스헝가리무곡의집시음악적특징을중심으로한감상지도 - 53 -

방안연구, 한국교원대학교교육대학원, 2007. 김민정, 집시음악에사용된리듬과화성에대한연구 : 집시음악에사용된리듬과화성에대한연구, 계명대학교대학원, 2004. 백은영, 집시음악이바이올린음악에미친영향에관한연구. 상명여자대학교대학원, 1996. 곽성미, Franz Liszt의 Hungarian Rhapsody No.2와 Johannes Brahms의 Hungarian Dances 비교연구 : 헝가리의집시음악적요소를중심으로, 상명대학교대학원, 2004 < 인터넷사이트 > 네이버백과사전 http://100.naver.com 네이버뮤직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 위키피디아백과사전 ko.wikipedia.org < 참고악보 > Bela Bartok, Rumanian Dances, New York, Boosey & Hawkes, Inc Johannes Brahms, Hungarian Dance no.5, New York, International music company Vittorio Monti, Csardas, New York: Carl Fischer. Maurice Ravel, Tzigane, C.F.Peters Camille Saint-saens, Havanaise, Belwin/mills publishing corporation Pablo de Sarasate, Zigeunerweisen op.20, New York, International music company Pablo de Sarasate, Zapateado op.23 no.2, New York, International - 54 -

music company Pablo de Sarasate, Caprice Basque op.24, New York, International music company - 55 -

ABSTRACT Analysis and Research of The Characteristics of Gypsy Violin Music Soomin Lee Department of Instrumental Music School of Music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The word "Gipsy," is rooted from the word Egyptian," from which the letter "E" has been omitted. It was created by the British people, who believed that Gypsies originated from Egypt. Nowadays about 1200 million Gypsies, whose origin is Northern India, are spread in various regions including Prussia, Arab, Middle East, Europe, and Russia, where about 800 million of them reside. Gypsies had not settled in one region, but wandered around in different regions of the world, suffering through discrimination and - 56 -

contempt in places they settled - hence their music is grieving and mourning. Also, Gypsies added their own unique taste to each country s culture and music that they wandered by, and enhanced various types of instruments. Among the Northern European countries, Romania and Hungary have very similar musical styles. Both countries' traditional music and Gypsy s music are identical, which again tells that Gypsy music has been absorbed very deeply in those countries' culture and music. Gypsy s music had big influence in the European world of music during the Romantic Period, and gave inspiration to many well-known composers and was re-created through their numerous works. Many composers travelled around Hungary, Romania, and Czechoslovakia, and collected their folk songs. They introduced folk songs to the public by partially re-making or by taking the folk melody into their own music, creating a new style. Such music became very popular to the public, therefore more people were able to get much closer to folk songs and dance songs of Gypsies. In the contemporary world of music, it is seen as a special case that Gypsy music is separated into an independent genre through continuous absorption of folk music into traditional music, which intrigued many people. Because Gypsies performed during their endless nomadic lifestyle, they favored instruments that were easy to carry around. And among such instruments, many string instruments - 57 -

that had excellent expression of style remained, which is why most Gypsy music that were gathered and composed are violin music. "Zigeunerweisen" by Pablo de Sarasate (1884~1908), "Tzigane" by Maurice Ravel (1875~1937), and "Hungarian Dance" by Johannes Brahms (1833~1897), and so on, are not only known as some of the most popular pieces for solo performances or encores, but also have been performed numerous times at the graduation recitals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including the researcher. At the undergraduate degree graduation recital, researcher performed Sarasate s <Caprice Basque>, and performed Ravel s <Tzigane> at the master s degree graduation recital. The researcher was inspired by the sense of freedom of the Gypsy music without boundaries, also by its melody, where both sorrow and buoyancy coexist. Such interest then led to experiencing other Gypsy violin music, and the curiosity and eagerness to study this resulted in the following thesis of the research paper; <Analysis and Research of The Characteristics of Gypsy Violin Music>. Additionally, thoroughly researching and finding the common characteristics in the genre of Gypsy Violin Music," many performers including the researcher should be able to approach the Gypsy music much more methodically. Key words: Gypsy violin, Gypsy Music, Gypsy Student number: 2010-21765 - 5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