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트랜스라틴 12 호 (2010 년 6 월 ) 기념예식과축제속에서길들여진불만과도전 박구병 16세기중엽정복의물결이잦아든뒤멕시코와페루지역에는각기누에바에스파냐부왕령 ( 副王領 ) 과페루부왕령 5) 이설치되었다. 1600년경에는농민이나하급관리출신이주축을이루던정복자의시대가끝나고, 스페인왕실과식민지최고통치자인부왕 ( 副王 ) 을거쳐법률가와관리들로연결되는식민지행정체계가그모습을드러냈다. 주요도시와지역거점이스페인식으로변모하기시작했지만농촌에서는원주민의전통과관행이지배적이었으므로스페인식민통치의성패는사실상쿠라카쿠나 (kurakakuna) 6), 즉원주민지도자들의협조여부에달려있었다. 쿠라카쿠나는세습적지위를누려온잉카의전통적지배층이었지만 16세기말에야식민지행정기구에의해법적신분이인정되었다. 1571년부왕프란시스코데톨레도 (Francisco de Toledo) 는당시까지쿠라카쿠나에게임시방편으로승인되었던여러직위와명예특권을제도화했다. 17세기초에이르러쿠라카쿠나의세습과상속규정은스페인의법에명시되었다. 쿠라카쿠나는공 5) 18 세기에이르러페루부왕령에서누에바그라나다 ( 현재콜롬비아와베네수엘라, 1717, 1739) 와라플라타 (Rió de la Plata. 현재아르헨티나, 1776) 부왕령이갈라져나와결국스페인령아메리카의부왕령은모두 4 곳이되었다. 6) 이는안데스원주민공동체의전통적지도자를통칭하는단어로서단수형은쿠라카 (kuraka) 다. 카리브해지역과멕시코의카시케 (cacique) 와유사한범주로볼수있다. 웹진트랜스라틴 http://translatin.snu.ac 서울대학교라틴아메리카연구소 (SNUILAS)
기념예식과축제속에서길들여진불만과도전 49 프란시스코데톨레도 납과미타 (mita) 또는강제노역 (corveé) 을면제받았고공동체를대표해급료를받았다. 또그들은교회에서사제곁의상석 ( 上席 ) 을제공받거나종교의례의행진에서성상 ( 聖像 ) 을들수있었다. 요컨대쿠라카쿠나의특권은스페인하급귀족이달고 (hidalgo) 의권리와유사한수준으로인식되었다. 물질적혜택과명예특권을누리 게된쿠라카쿠나는적극적으로스페인어와법률을배우고가톨릭을받아들인반면, 대다수원주민들은단지노동력의원천으로서식민지사회의수동적인참여자에지나지않았다. 미국시카고대학의예술사전공교수토머스커민스 (Thomas B. F. Cummins) 는식민시대의그림속에서쿠라카쿠나뿐만아니라예전의잉카왕들이어떤방식으로재현되었는지를검토하면서그런재현이오랫동안지속되었다는점을지적했다. 7) 민스에따르면스페인인들은안데스의유산을상기시켜주는원주민들의전통적재현방식을근절하고자노력하면서자신의방식대로원주민지도자들의면모를표현했다. 유럽풍의초상화는쿠라카쿠나의원주민적속성을약화시키고스페인국왕으로부터비롯되는권력과부의위계질서에그들을종속시키는일종의입회의례였다. 초상화속의쿠라카쿠나와예전잉카왕들은위세의상 7) Thomas B. F. Cummins (1991), We Are the Other: Peruvian Portraits of Colonial Kurakakuna, in Kenneth J. Andrien & Rolena Adorno (eds.), Transatlantic Encounters: Europeans and Andeans in the Sixteenth Century, Berkeley and Los Angele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p. 203-231.
50 트랜스라틴 12 호 (2010 년 6 월 ) 징으로예외없이스페인식의복을착용하고스페인의고관대작과같은자세를취했다. 또한커민스는 1555년부터 1756년까지스페인왕의대관식이나혼인예식을기념하기위해거행된쿠스코, 포토시, 리마등지의축제에서원주민들이선보인가장행렬에주목했다. 가장행렬에참여한쿠라카쿠나와그자녀들은예전잉카왕 12명의모습을재연했다. 가장행렬은각 아타왈파 (1500-1533) 잉카의치세에벌어진특기할만한사건들을보여주었고흔히아타왈파의처형장면으로끝을맺었다. 또카를로스 1세로부터당대왕에이르기까지스페인군주들의초상화를든남성들이가장행렬참가자들의뒤를따랐으며의관을갖춘쿠라카가왕의초상화나가장행렬가운데최고위직통치자의역할을맡은이앞에서허리를굽혀절함으로써기념예식은막을내렸다. 초상화와마찬가지로가장행렬과기념예식은쿠라카쿠나의권위를강화시킬뿐만아니라식민지배세력의권위에대한원주민들의복종을정당화하려는의도를지니고있었다. 안데스의조상숭배전통에서유래된잉카왕들의행진의례는결국스페인식종교ㆍ정치행사속에포섭되었다. 가장행렬과기념예식은잉카의마지막통치자들과그들을정복한스페인의통치세력간에뚜렷한순차를확립하고안데스의과거를전시하는동시에그것을 현재 와확실히단절된것으로보이게끔유도했다. 그리하여안데스의유산과정체성은스페인인들의정복이전에만존
기념예식과축제속에서길들여진불만과도전 51 재했던것으로, 말하자면향수 ( 鄕愁 ) 의시대로밀려났다. 현재 속에안데스의독자적정체성을위한공간은허용되지않았다. 쿠라카쿠나조차식민지배세력에게굴복하게되었고식민당국에협조하지않는원주민들알타왈파는교수형에처해졌지만이그림에서는참은철저히배제되었다. 이수된것으로묘사되고있다. 런까닭에식민시대의어떤그림속에서도아타왈파의뒤를이어정복자들에게저항한잉카의마지막세통치자 [ 망코잉카 (Manco Inca) 와두아들티투쿠시 (Titu Cusi), 투팍아마루 (Tupac Amaru)] 의모습은드러나지않았다. 8) 아타왈파의죽음이페루전역에서무대에올려졌을뿐만아니라스페인의지배권에서허용되는안데스정체성의요체가된반면, 1571년참수당한잉카의마지막통치자투팍아마루, 즉위험한표본의죽음은결코재연되지않았다. 다만어떤경우에는실제교살당한아타왈파의최후를참수형으로바꾸어재연함으로써투팍아마루의비극적인죽음을엿볼수있도록한바있다. 식민지배세력은안데스의전통과유산에대한원주민들의감상적인표현을어느정도까지는용인했다. 자신감의표현이었을까? 1711년페루를방문한프랑스출신의여행자프레지에르 (Ame d e Freźier) 에따르면, 성모마리아축제기간동안원주민들은곳곳에서잉카의옛의상을입고가두행진을벌였으며프란시스코피사로가아타왈파를처형하는장면을재연했다. 원주 8) Cummins, pp. 223-224.
52 트랜스라틴 12 호 (2010 년 6 월 ) 민들은아타왈파를잊지않았다. 옛왕에게품은애정때문에그들은여전히그시대에대해한숨짓는다 고프레지에르는적었다. 이기록과더불어 1748년부왕호세만소데벨라스코 (Jose é Manso de Velasco) 가한기념행사를목격한뒤남긴발언에서도비극적인과거사의재연이원주민들로하여금되돌릴수없는과거와대면하게함으로써체념의식과숙명론을확산시키는데기여할것이라는유럽인들의생각을확인할수있다. 식민지시대페루에서잉카의과거를부각시키면서전면적인변화를지향한반란이실제드물지않게발생했지만그것은대개쿠라카쿠나의협조나묵인을이끌어내지못했다. 잉카원주민들의가장행렬사례는크게위협적이지않은불만의배출구이자용인 ( 容認 ) 된도전이라는점에서 1890년대멕시코시의경마클럽에서펼쳐진독특한의례를상기시킨다. 멕시코혁명이전과혁명기의문화사연구에주력해온역사가윌리엄비즐리 (William H. Beezley) 는포르피리오디아스의통치기 (Porfiriato) 에경마클럽에서외국인여행객들이목격한 유다화형식 에주목하고그의미와기능을고찰했다. 9) 그것은성 ( 聖 ) 토요일, 즉부활절전날 ( 작은부활절 로부르기도함 ) 에예수를배신한제자가룟유다 (Judas Iscariot) 의형상 ( 形像 ) 또는인형을불태우는행사였다. 흥미로운대목은스페인으로부터유래된이전통적인의례가 1881년창설된경마클럽, 말하자면근대성을상징하는공간에서펼쳐졌다는사실이다. 역시스페인으로부터유래된투우가 야만과잔혹성 의유산이자카우디요 (caudillo) 전통을상징한다면, 서유럽과미국의외교관들이여흥으로즐기던경마는비슷한시기에도입된야구와더 9) William H. Beezley (1987), Judas at the Jockey Club and Other Episodes of Porfirian Mexico,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기념예식과축제속에서길들여진불만과도전 53 불어근대적생활의표상이었다. 최신유행을따르고진보를꾀하려는멕시코의엘리트층은더욱근대적인방식의오락과여흥을선호했다. 더욱이 1883년경마클럽의임원선출과정에서이 근대적공간 의중요성, 특히정치적잠재성이확인된뒤정계인사들은이곳의동향에큰관심을보였다. 격렬한비판에도불구하고 1890년대에경마는상류층의여가활동으로자리잡게되었다. 반면노동자들과하층민들은예컨대투계 ( 鬪鷄 ) 관람을위해서허름한극장 (teatro fri volo) 을찾으면서이곳을오락과사회활동의중심지로삼았다. 주지하듯이포르피리오디아스의측근관료, 즉이른바 과학파 (los cienti ficos) 는가톨릭교회의영향력, 스페인식민통치의유산, 토지보유체계등을멕시코의경제적부진과후진성의원인으로인식하고, 질서와진보 의기치아래교회와원주민공동촌락의토지소유를해체시키면서전통적멕시코를근대화하고자했다. 디아스체제는서유럽과미국의자본과기술에의존해멕시코농촌의면모를개조하려고했지만전통적멕시코의지속성과복원력은완강했다. 경마클럽에서펼쳐진 유다화형식 은구식축제 (fiesta) 의끈질긴지속을확실히입증해주었고, 그리하여새로운유행과구식전통, 경마클럽의복도 달리말해지배층 (los de
54 트랜스라틴 12 호 (2010 년 6 월 ) arriba, gente decente) 의주류문화와대중 (los de abajo) 의하위문화간에기이한상호작용과충돌 10) 이발생하게되었다. 디아스체제뿐만아니라교회도대중의 유다화형식 을유산계층과진보에대한도전이자무질서와혼란을가중시키는위협으로간주하고이를규제하고자했다. 유다화형식 에서유다의상징적의미는사회집단에따라각기다양했지만유다의인형이흔히당대상류층이나정계요인을닮아있었기때문에이독특한대중문화유산은기존질서와기득권층에대한도전으로비춰졌다. 가난한대중이나이들의대변자를조롱하는인형이때때로등장하기도했지만대개유다의인형은권력자의상징물이자대용 ( 代用 ) 이었다. 11) 디아스체제의규제와근대화공세속에서도멕시코의대중은 유다화형식 을전통적관행의유지뿐만아니라기존체제에대한비판적풍자와불만표출의기회로활용할수있었다. 유다화형식 은사육제 ( 謝肉祭, 카니발 ) 와더불어사회적지위의역전, 달리말해기존질서의전도 ( 顚倒 ) 와반전이얼마간허용된해방의무대였다. 대중은화약을채워넣은유다의인형을폭파시키거나불태우는상징적처형을통해검열이나보복의우려없이지배세력에대한불만을우회적으로표현할수있었다. 또이런가상의혁명은대중의익살과해학을통해현실의불가능한전복 ( 顚覆 ) 을달래는효과를지녔다. 12) 하지만 유다화형식 의도전과전복성은축제와유쾌한여흥의경계를벗어나지못했다. 유다화형식 은 싱코데마요 (Cinco 10) Néstor Garcéa Canclini (1993), Transforming Modernity: Popular Culture in Mexico, translated by Lidia Lozano, Austin: The University of Texas Press, pp. 22-27. 11) Beezley, pp. 65, 106, 121. 12) Beezley, pp. 90, 103.
기념예식과축제속에서길들여진불만과도전 55 de Mayo, 1862년 5월 5일프랑스군대의침입에맞서승리한푸에블라전투의기념일 ) 와독립기념일 (9월 16일 ) 같은공식기념축제나가톨릭교회의축일, 그리고 사자 ( 死者 ) 의날 (el diá de los muertos), 사육제등과뒤섞이면서해롭지않고익살스러운사회적안전판의역할을떠맡았다. 정치적ㆍ사회적불만의배출구치고는매우안전한행사였던셈이다. 13) 한때 유다화형식 을웃음거리로여긴바있는경마클럽은 1893년사상최대규모이자가장세련된형태를띤 유다화형식 을후원했다. 이축제에서는유다의모습을그려넣은열기 ( 熱氣 ) 풍선이등장하기도했다. 그러나이축제는경마클럽이후원한마지막 유다화형식 이었다. 그뒤경마클럽은 유다화형식 을자전거행진으로대체했지만, 유다화형식 은경마클럽에인접한산타훌리아 (Santa Julia) 에서 1910년대혁명기에도지속되었다. 14) 성 ( 聖 ) 토요일의축제로서 유다화형식 을자전거행진으로대체한경마클럽의사례는디아스체제의근대화지향을극적으로표현했다고볼수있다. 이러한위로부터의근대화속에서기득권층과하층민간의격차는더욱벌어졌고, 유다화형식 과사육제속에순치된형태로나타난대중의불만과가상의혁명은결국 1910년대에이르러디아스체제가구축한질서를아래로부터뒤집으려는현실의혁명으로상승되었다. 박구병 - 아주대학교인문대학사학전공조교수 13) Beezley, pp. 4, 88. 14) Beezley, pp. 109,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