順蒂 安鼎福 忠節論에 관한 一考察 東史綱目 史論 중심으로 姜 世 求* Ⅰ. 머 리 말 Ⅱ. 主要 人物評價에 대한 檢討 1. 褒獎된 인 2. 眨下된 인 Ⅲ. 安鼎福 節義觀 Ⅳ. 맺 음 말 Ⅰ. 머 리 말 래 史論 史論 견 후 史家 마련 安鼎福 東史綱目 예외 니 오 전 온 느 안 견 끄 견 王權强化 더 忠節 東史綱目 按說 則 臣下 行蹟 則 忠節 련 按說 칙 더욱 東史綱目 安鼎福 貞山 李秉休 낸편 종 사서에는 대부분 서술되어 있다. 에는 저자 해가 가장 잘 나타 나 있기 때문에 대 관심 대상 되기 다. 서술한 도 그 는 아 다. 히려 그 에 나 어 사서에 비할 수 으리만큼 많은 사론 기술 되어 있다.1) 정 은 들 사론 통하여 다양한 제시하였는데 필자 관심 는 여러 중 하나가 와 불어 신하 강조한 부분다. 633 중에는 에 관한 것 93 에 르고 그 가운 데 과관 된 35 나 된다. 저술되던 시기에 에게 보 지에 東史非敢擴當 (中略) 況如僕湔劣寡聞 將何以發揮耶 其大意 則尊正統 崇節義 謹筆例(下 略) ( 順菴集 10 書 東史問答 與李貞山書 戊寅(1758)) 듯 東史綱目 힌 련 짐작 큰 뜻 正統 筆例 東史綱目 석 께 節義 숭 라 있 저술 와 함 를 상하는 데에 두고 있음 밝 점과 관 하여 그가 저술하면서 신하 절에 나 많은 관심 두었던가를 하게 한다. 따라서 를 분 해 보는 업 또한 * 1) 작 얼마 東史綱目 史論 漢城大學校 講師. 東史綱目 史論은 細注되어 있다. 필자가 헤아려 본 바로는 首卷 圓에 있는 挟注와 本文 각 標題에 협주 형식으로 附記된 紀年 제외하더라도 按說 633則 기타 2422則 計 3055 칙에 른다.
國史館論叢 第34輯 - 220 - 파악 중요한 대목 될 것 다. 그렇다면 그가 어 까 에서 신하 에 그토 관심 두었까. 사론 통하여 자주 언 할 정도로 중요시 한 정 은 과연 어 성 것일까. 는 와 은 문 어 보기 위하여 에서 가한 대 주요 인 가를 먼저 검토하여 보고 다음으로 그가 하는 주요 용과 성 고 하고자 한다. 본고 고 대상으로 보아 왕권강화에 대한 해과 함 고 되어 야 할 것나 그 부분은 도 검토에 미 기로 한다. 本稿 격 급 찰 떤 닭 節義 안 節義觀 떤 격 풀 安鼎福 東史綱目 按說 설 節義 내 찰 견 께 찰 별 루 Ⅰ. 主要 人物評價에 대한 檢討 忠節은 일반적으로 소속 왕조나 君王에 대한 臣下 충성 른바 흔히 節義로 일컬어 진다고 하겠다. 東史綱目 按說에는 대 여러 신하에 가한 褒贬 많 찾아볼 수 있다. 그 가운데에는 節義 유무에 따라 褒獎되거나 贬下된 인 적지 않다. 褒獎된 인 과 贬下된 인로 나누어 포폄 내용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그것은 절 와 관련된 견해가 대부분 신하 포폄과정에서 나타나기 때문다. 1. 표 褒獎된 인 내 열 첫째 衛滿朝鮮 마 大 漢 침 王儉城 락 我軍 죽 전 내 먼저 포장된 대 적인 인 과 포장 용 거하여 보자. 지막 었던 를 들 수 있다. 성기는 위만조선 입 받아 함 되기 직 항 거부하고 고수하다가 도리여 에 하여 임 당한 신하로 해 려 다. 정 은 와 은 성기 절에 대하여 臣 成己 전 온 안 城 순 멸 끼 奮然 固守 후 人臣 망 大臣 안 배 成己 홀 니 路人 탐낸 忠節 偉然 下略 東史綱目 第 上 癸酉 馬韓 春 按 때를 당하여 나라는 파 하고 왕은 사 하여 으로부터 반하였으나 는 로 아 지 않고 히 하였으 무리가 살기를 데 비하면 하여 가히 세 에게 권장할 만하다( )( 1 3월 ) 몸 듯 忠節 후 龜鑑 뜻 東 史綱目 節義人物 드 낸 첫번째 事例 래 史書 충 련 급 찾 둘째 馬韓 舊將 周勤 褒獎 周勤 백 망 馬韓王朝 흥 牛谷城 군 켰 溫神 군 패 마 옛 군 안 周勤 흥 라 하였 위대하여 세 신하 된다는 으로 가하였다. 그가 통하여 로 러 로서 종 에서는 절과 관 된 언 아볼 수 는 자다. 에 대한 다. 은 제에게 한 를 부 시키기 위하여 에서 사를 일으 다가 사에게 하자 자결한 한 장 다. 정 은 와 은 부 운동에 대해
- 221 - 上略 마 망 周勤 隱忍 擧事 번 루 죽 니 勤 舊史 叛討誅 쓴 東國通鑑 쩐 후 백 망 忠臣義士 처 뜻 몇 用兵 겨 니 周勤 第 下 丙子 冬 按 오랫 안 렵 며唐 풍 ( ) 때가 한 한지 미 8년 지났는데 은 그때까지 하여 동 게 으르지 않다가 가 한 에 어지지 않자 음으로 으 은 자는 가히 어 다 할 만하다. 에 로 것은 그 리가 그렇지 않은데 그것 따른 것 은 어 일인가. 제가 하자 가 도 에서 모여 선 항 하지 않았으 천하 힘으로도 년 하여 우 정할 수 있었으 그것 기 있어서 였던가(위 책 1 10월 ) 듯 馬韓 망 백 투 뜻 루 높 史書 周勤 擧兵 討伐 伏誅 안 周勤 패 충 높 견 周勤 군 련 叛逆討伐伏誅 표 셋째 新羅 訥祗王 朴堤上 挿良州干 朴堤上 倭國 質子 눌 未斯欣 還國 억류 전 온 안 박 흥 벌 런 래 더 킨 건 라 하였 미 한 지 8년 지났는데도 제에 항하지 않고 부 운동 다가 지 못하자 자결하였다 해서 그 절를 히 가하였다. 그 데 종 에서는 반 라 하거나 정 사실 또는 로 기 하였던 것 2) 다. 그러나 정 가로는 비 국가 회 에는 실 하였다 하 라도 그 절은 히 가해 주어야 한다는 해다. 따라서 사를 일으 사 과 관 된 기 함에 있어 로 기 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것다. 대 들었다. 당시 은 주지하는 바와 에 로 가 있던 지왕 아우 시키고 자신은 되어 성 거부하다가 현지 에서 화형당한 절 인 로 해 다. 정 은 제상 에서 있었던 행적 두고 自古 篡弒之變 궁궐 곳 낮 一朝 청 극 一分 좇 마땅 第 下 戊午 秋 按 堤上 倭王 충 倭國 드 알 했 탁 마 쭈 며 좇 찌 大小 로 은 어두운 에서 많 나타났기 때문에 은 반 시 지 못 것다. 그가 은 지위 신하로서 에 왕 를 받고 중대한 사명 부 하면서 정성과 간 지 하여 실로 라도 할 수 있는 형 되면 그 차 우 하 지 않겠는가. 는다면 히 그 절를 다하는 것 신하로서 직분다. 어 일 를 논하겠는가(위 책 2 ) 박 라 하여 제상 왕 라 절를 다하는 것 에 있었다면 장 救國 넷째 百濟 탁 特待 편 옳 뜻 成己 周勤 충 부 받고 지체 행한 사실 게 가하면서 왕 따 신하 직분라고 결론지었다. 에서 본 와 절 절은 따르다가 절한 경우라 할 것다. 에 대한 다. 朴堤上 충 王命 군 階伯 褒獎 즉 순 앞 사람 禽獸와 다른 所以는 능히 사람 도리를 다하는 데에 있다. 人臣 되어 적으로부터 몸 망치면 사람 아니요 아내가 되어 적으로부터 몸 더럽히면 사람 아니다. (中略)陽 村 權近온 그를 비난하기를 그치지 않았으니 죽지 않는 것 몸 보존하는 것만 알았지 죽어 서 마땅함 몸 보존하는 것 모론 것다. 權氏는 또한 거동 가리켜 먼저 士氣를 떨 어뜨려 싸워보지도 않고 굴하게 되었다 고 하였지만 또한 옳지 않다. 무릇 장수가 되는 道 는 내집과 몸 잃은 뒤에라야 가히 士卒 죽 결심 얻 수 있는 것니 만약 一毫라도 자신 온전하게 하려는 마음 있다면 軍心 해하게 하여 각기 살 궁리와 처자를 그리워하 2) 三國史記 東國通鑑 에는 討 로 三國史節要 에는 叛 으로 표기하고 東史會綱 에는 誅 로 표기 하였다(各書 모두 溫祚 34년조 참조).
國史館論叢 第34輯 - 222 - 마음 생기게된다. 그야말로 사기를 떨어뜨리는 것다. 權氏는 階伯도 몰랐고 또한 兵法 몰랐다. (中略)三國時代에 忠臣과 義士가 아주 많았지만 사에 전해지는 것으로 말한다면 마땅히 階伯 第一로 삼아야 할 것다. 陽村은 一世 儒宗으로서 그 말 와 으니 후인 들 그렇게 믿지않까 두려워 감히 辯論하지 않 수 다(위 책 第4上 庚申 秋 7월 按) 는 도 삼 충 뜸 료 듯 權近 東國史略論 階伯 出征 전 처 죽 벗 폭 며잔 혹 료 듯 안 權近 백 뜻 백 처 죽 貞節 죽 오 싸 충 롯 要旨 안 崔漙 東國通鑑 내 섯째 백 甕山城將 및 遲受信 劍牟岑 周勤처 럼 망 흥 벌 遺將 알 안 흥 라 하여 국 시대 신 가운데 가장 으 된다고 하였다. 위 사 에도 있 에서 하기 에 자를 였다 해서 도리에 어났다하 고난 하 인한 인 라고 한 사론과 대조된다.3) 그러나 사 에 나타나 정 은 계 참 잘 모르고 가한 가라고 지적하였다. 계 자를 인 것은 적으로부터 지키기 위함요 사심 각 로 우기 위한 절에서 비 된 것라는 다. 정 와 은 가는 가 에서 가한 사론 용과 유사하다.4) 다 제 과 고구려 들 수 있다. 들 시 모두 한 고국 부 운동 인 들로 려져 있다. 정 은 들 부 운동에 대하여 人臣 甕山城將 오 전쟁 흥 文武王 忠 忠 故國 흥 遲受信 劍牟岑 충 삼 功利 좇 몇 區區 충 몸 끼 루 禮義 人心 뿌 찾 下略 夏 按 백 삼 망 뒤 후 人臣 第 下 庚午 리는 보다 나은 것 고 은 부 하는 것보다 나은 것 다. 제 과 고구려 은 는 가히 신라 를 만하다. 국시대에는 직 일 고 만 았는데 저 사람 한 로서 나라가 한 부 도모하여 아 지 않았다. 비 일 어지지는 않았지라도 가히 세 에 게 권할만하고 가 에 리한 것 또한 아 볼 수 있다( )(위 책 4 10년 6월 ) 듯 몸 끼 극 忠義 故國 라 있 비 성공은 못하였지만 자신 아 지 않고 지 한 로 회 하려 한 사실 들어 시 세 에게 권장할 만하다고 하였다. 여 타도하기 위하여 에서 사를 일으 에 대한 가 다. 는 에 개하는 바와 여러 로부터 각기 다른 대상 되어 다. 정 은 에 대하여 후 人臣 섯째 高麗 武人政權 西京 趙位寵 擧事 뒤 소 왔 안 趙位寵 擧事 군 史家 킨 趙位寵 견 褒貶 春秋 義에 君 시해한 敵은 누구든지 죽일 수 있는 것다. 君 시해를 당하여 토 멸하지 않으면 신하가 있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趙位寵 일은 른바 먼저 發兵하고 뒤에 보고한 것니 는 미 힘으로는 기지 못하여 죽음에 른 것은 하늘 뜻다. 先儒 趙位寵에 관한 논는 忠逆 분별하지 못하고 是非를 정하지 않아 혹은 르되 擧義에 시기 3) 4) 陽村集 34 東國史略論 太宗武烈王 6년 按. 東國通鑑 7 三國紀 庚申 太宗王 7년 秋 7월 臣等按(上略) 雖騃兒愚婦皆知其必亡 階伯爲將 自分必死 恐妻累見汚 皆先殺之 及兵敗不屈死之 其殺妻子 雖或過中 未可以此而深訾之(中略) 階伯 知國必亡 不愛其身 況愛其妻累乎 不愛其妻累 況背君父乎 百濟之亡 無一忠臣 義士徇國捐生者 獨 階伯執節不二 此古人所謂國亡與亡者也(下略).
- 223 - 릇쳤 혹 義理 루 릇 事勝 兵機 多 甫當 起兵 應圭 宣論 청 事機 혹 不得不 런 趙位寵 起兵 毅宗 뒤 니 찌 둘 明宗 즉 名位 더 皓 賊臣 옹 臧札 千乘之位 향 君 廢位 君 묻 니 累年 내 喪制 니 故 듯 흉 날 毅宗 北面 明宗 슨 움 吳氏 吳澐 헐뜯 더욱 죄 닭 兩界 檄文 군 소 激動 兵機 알맞 趙位寵 義方 내 죄 房瑞鸞傳 趙位寵 처 賊臣 죽 諸城 호응 니 復讐 찍 니 릇군 툴 드 군 곧 긴 趙位寵 더 찌죄 倡義 군 쉽 움 움 했 檄文 빠 吳氏 죄 돌 떤마! 通鑑 筆法 吳氏 끔 林 象德 東史會綱 直書 니 轉輾 義理 니 史家 법 렵 下略 第 下 丙申 明宗 夏 按 를 그 다 하고 은 를 지 못하였다 하였다. 무 에는 때가 있고 는 한 것다. 할 때에 르지 못하고 가 하였 때에 항 한 것은 그 가 그 것 있어서일 것다. 그러나 은 시해를 당한 에 있었으 수 거사를 어 그만 수 있었겠는가. 비 미 위하여 가 정해졌다 하 라도 가 립한 바 되어 절개를 지키지 못하고 를 유하면서 되어도 시해를 지 아 하고 나 장사지 지 않고 를 행하지 않았으 비 모( )에는 참여하 지 않은 하나 시 무리다. 지난 조정에 한 자가 에게 무 어려 있겠는가. ( )에 르러 서는 고 비방함 심하다. 그 가 된다고 하는 까 은 에서 으로 사를 집할 때 수 말 었고 사사로운 수를 위하여 한 것에 불과하다고 하였는데 시 가 았던 것다. 또한 사에는 왕 시해하고 장사지 지 않 은 를 선언하였다 고 분명히 말하였다. 또한 에는 음에 일것 명분으로 하여 하였다 하였으 라는 말 일 말하지 않은 것 아 고 무 사를 일으켜 서로 다 때에는 반 시 사들은 은 것 장하게 여 다. 비 무모하다 하 라도 어 를 성토하여 해야 할 사를 게 직일 수 있다는 것 모르고 구구하게 그 사사로 만 말 겠는가. 는 가운데에 대부분 있었으나 사에 진 것다. 가 것으로 를 만들어 반 으로 리는 것은 또한 어 음인가. 아 밝지 못하여 논리가 있게 하였다. 또한 근세에 르러 에서도 반 으로 하였으 하여 잘못된 것다. 가 와 으 참으로 가 세운다는 것 어 다 하겠다( )(위 책 9 6년 6월 ). 端 듯 긴글 견 崔漙 吳澐 俞棨 林象德 史論 박 崔漙 金甫當 군 켰 협 毅宗 후 明宗 즉 안 擧兵 내외 혼란 래 父 뜻 俞棨 公 私 출 며 덕 東國通鑑 趙位寵 史書 踏襲 왔 닌 싶 안 毅宗 弑害 뒤 弑害 군 켰 叛逆 擧兵 욕 니 료 듯 君 弑害 滅 전 총 릇 라 있 해를 제시하여 그 되었다고 반 하였다. 는 그 사론에서 사를 일으 때 력하지 않고 머 거리다 가 시해된 위하여 미 정국 정된 때에 함으로 히려 국 초 하였다는 유를 들어 시기가 적절지 못하였다고 하였다.5) 은 6) 에 대한 수 다 하고 는 과 에 입하여 리를 었다 하였으 7) 임상 은 반 자로 단정하였던 것다.8) 에서 한 여러 가 를 하여 다고 본 것 아 가 다. 그러나 정 은 를 당한 에 그 에 대한 수 목적으로 아 사를 일으 기 때문에 될 수 고 또한 개인적인 야 에서 비 된 것도 아 라는 주장다. 위 사 에도 있 를 당하였는데도 신하가 를 하지 않는다면 신하라고 할 수 다고 제한 점으로 볼 때 조위 야말로 리있는 5) 6) 7) 8) 東國通鑑 권26 高麗紀 丙申 明宗 6년 夏 6월 臣等按. 東史簒耍 권1 下 明宗光孝王 6년 夏 6월 按. 麗史提綱 권10 明宗 6년 按. 東史會綱 권7 下 高麗紀 明宗 6년 夏 6월조. 뭇 써오 吳澐 君 잃 貶下 래 趙位寵 롯 弑害者 討
國史館論叢 第34輯 - 224 - 곱째 蒙古 배 안 신하라고 가하였던 것다. 일 지 기에 정 은 그 정치적 행적 忠烈王忠宣王忠肅王忠惠王 등 4朝를 보필한 韓宗愈를 들었다. 하여 韓宗愈는 비 一代 名相었으나 생 한 일 중에는 가 될만한 것 많다. 史官 되어 거짓 祥瑞를 찬하고 銓注를 장악하여 譏弄 입었으며 選擧를 맡아 私情 썼다. 그러 나 4朝를 섬기면서 忠烈忠宣忠肅忠惠 다사한 때를 당하여 일 어려움 사양하지 않고 수상 되어서는 어린 왕 보필하여 대신 체통 얻었다. 인 논함에 마땅히 그 大節 보아야 하는데 그 大節 와 았으며 또한 나가 르지 않았는데도 致仕하여 빨리 돌아가 權倖에 참여하려 하지 않았고 시호를 文節 라고 하였으니 또한 마땅하지 아니한가 (위 책 第14上 甲午 恭愍王 4년 夏 4월 按) 듯 린 빚 오 묻 버린 특 예 닐 덟째 麗末 李穡鄭夢周 켰 大節 켰 몽 섭 라 하였 관직에 있 때에 많은 를 일으 으나 고 간 기 다사다난한 때를 당하여 어 왕 잘 보필하는 등 지 다는 것다. 절를 히 가하여 직무상 어진 과 를 어 한 경우로서 그가 절를 나 중하게 여겼던가를 게 하는 가 아 까 한다. 여 를 들 수 있다. 정 은 정치적 동 들어 얼마 소 높 안 李穡 알 향 牧隱 롱하였으나 그 마음 안 것 아니다. 牧隱은 고려에 마음 둔 사 니 太祖 威德 날로 성하여 인심 돌아가는 것 그가 바라는 바가 아니었다. 軍國 大權 돌 갔으니 저 麗室 遺老가 비 구구한 충성 있더라도 어떻게 그 계책 루 君 폐위되고 나라가 어지러우니 러남 마땅하나 목은 하찮은 기롱 러나지 않은 것은 一身으로 국가 흥망 떠맡은 것다(下略) (위 第 上 戊辰 前廢王 禑 14년 冬 10월 按) 사람들은 기 람 미 아 겠는가. 피하지 않고 나아가 책 17 軍國 大權 李成桂 돌 갔 남 흥망 맡 칭 찾 렵 李成桂 높 편 鄭夢周 麗末 不事二君 표 충 現王朝 高麗 뜻 東史綱目 李稽 李穡 끝 남 더 밖 朴暹 元天錫 徐甄 라 하여 미 에게 아 으나 인 에 두어 러가지 않고 조정에 아 국가 았다고 하였다. 에서 절 인 라고 지 한 기 은 아보기 어 다. 그러나 그는 비 고려 왕실 지키지 못 한 책임은 인정하지만 일파에게 동조하지 않고 까지 고려 왕실에 아 있었다는 사실 히 가하였던 것다. 한 를 대 적인 신으로 가한 것은 상 논가 필요 것다.9) 16) 등 그 에 10) 11) 12) 13) 14) 15) 金甫當 李兆年 崔元道 禹玄寶 東史綱目 凡例 賢臣死節 而不書後代之追諡者 欲以明其不事二姓之本意也(若鄭夢周之類). 東史綱目 第6 下 丁酉 顯宗 2년 春정월 按. 第9 上 癸巳 明宗 3년 秋 8월 按. 第14 上 癸未 忠惠王後 4년 5월 按. 第16 下 丁卯. 前廢王禑 13년 9월 按. 9) 10) 11) 위 책 12) 위 책 13) 위 책
- 225 - 충절 강했던 신하로 가하였다. 2. 险下된 인 節義 有無 삼 貶下 표 예 左輔 穆度婁 첫 穆度婁 太祖王 遂成 뒤 次大王 료 더 찬탈 획 드 내 칭 안 그러면 제 를 문제 아 한 인 대 적인 를 들어 보기로 하자. 먼저 고구려 가그 대상자로 지목되었다. 는 80년 왕 아 우 ( ) 다른 신 들과 불어 계 러 자 병 하고 그만 둔 신하였는데 정 은 벼슬 穆度婁 難 겪 전 놀 니 가히 명철한 선비라 할만하다. 그러나 멀리 떠나 纂奪 앉 마침내 적 신하가 되었으니 어째서인가(위 책 第1 下 壬申 秋 按 는 기 에 라 러났으 지 못하고 아 구경하다가 7월 ). 즉 遂成 찬탈 알 찬탈 뒤 찬탈 次大王 遂成 라고 하였다. 등 면서 방관하다가 에 다시 반 자( ) 신하가 되었다는 것다. 막지 못하고 도리여 자 신하가 되었다 하여 절를 심한 라 하겠다. 에 대한 가다. 주로 적으로 하여 정 은 비 교적 서 예 둘째 崔致遠崔承祐崔撝 긴글 써 崔致遠 표 안 선비가 불행하게도 衰亂한 세상에 처하여 만약 지위가 높고 책임 무거워 형세가 떠날 수 경우에는 나라가 있으면 더불어 있고 나라가 망하면 더불어 망하여 그 기쁨과 슬픔 하되 그렇지 않으면 멀리 떠나 林泉에 자취를 숨기고 人事에 간여함 거나 오직 두가지 일 뿐다.(中略) 고려 太祖는 신라 왕실 遺民으로 혼란 틈타 일어난 사람다. 孤雲 당세 명망 얻 고 만약 왕실 부흥하는데 힘써 桓文事業 하였더라면 고려 태조 明達과 寬仁함으로 혹 생각하는 바 있었 터인데 는 하지 않고 그렇게 한 것은 무엇 때문인가. 뒷날 고려 顯宗 孤雲 태조 왕업 은밀하게 찬양한 공 잊 수 다하여 贈諡하고 褒獎하였으니 것 고운에게 과연 영광 있겠는가. 아 楊雄은 머리가 세도 經書를 궁리하였으되 마침내 王莽 大夫가 되었으며 孤雲 文章 세상 움직였으되 필경에는 고려조 공신 되었으니 선비가 독서함에 義理를 앎 귀중하게 하는데 義理가 에 르러 어디에 있겠는가. 孤雲 생 더듬어 보면 어린 나에 바다를 건 너 중국에 들어가 弱冠 못되어 과거에 올랐고 귀국함에 르러서는 時務策 10여 조를 올렸으 니 功名에 뜻 가다듬고 立身揚明에 마음 두었음 알만하다. 그러나 唐에서나 新羅에서나 뛰 어난 재질 펴보지 못한 채 침체하여 좌절되고 말았으며 숨은 재주를 억제하기 어려워 재주를 조금 자랑하였으되 大道를 깨닫지 못하고 自重하지 못하여 마침내 경솔함에 빠지고 말았다. 古人 14) 위 책 15) 위 책 16) 위 책 第17 下 己巳. 後廢王昌 원년 11월 按. 第17 下 壬申. 恭讓王 4년 夏 4월 按. 第17 下 壬申. 恭讓王 4년 6월 按.
國史館論叢 第34輯 - 226 - 文士 렵 寡守 崔承祐 찍 賊 甄萱 檄文 草 孤雲 隱遁 第 下 戊午 孝恭王 冬 按 孤雲 르는 말인가. 崔彥撝 시 고려 太祖 寵臣 마친 것 귀하게 여길 뿐 르기를 는 절조를 지키기 어 다( ) 하였는데 그것은 그러나 는 일 위하여 하였고 되었으되 여기에 보지 않은 것은 으로 세상 다(위 책 5 2년 11월 ) 가하였다. 崔致遠은 新羅에서 4朝를 섬긴 선비인데 왕조 말기에 고국 등지고 王 建 高麗 개창 도와 功臣 된 리를 잃은 사람으로 贬下되었다.17) 안정 소망으 崔致遠 王建 마음 돌려 신라 왕실 부흥하는 일에 힘썼어야 했다는 것다. 편 崔承祐는 甄萱 위하여 檄文 쓰는 등 叛賊 행위를 도왔다는 구실로 崔致遠보다 더 낮게 가되었다. 崔彥揚에 대한 가에서는 라고 로는 한 彥撝는 入唐하여 高第로 발탁되고 신라에 돌아와서 문한 소임 맡았기 때문에 사에 글 능하다고 한 것 것다. 그러나 그가 글 짓는 것은 미사여구로 문장나 꾸미는 조그마한 기교에 불과하여 小人 유학자일 뿐다. 君臣 義理를 끊고 去就 도리에 어두 워 한몸으로 두 姓(王) 섬기고 부끄러워 할줄 몰랐으니 寵遇가 비 융성하나 어찌 귀할 수가 있겠는가. 一時에 귀족들 교유하여 스승으로 섬긴 것은 그가 글에 능하였기 때문나 언위가 일찍 敎授 할 때에 忠義 名節 등 문자를 講하게 되었다면 어떻게 訓解하였가. 自古로 文士는 守正 적어 娼女가 禮를 암송하는 것과 으니 비 一與終身之文 외 글 읽더 라도 그들 어찌 夫婦 倫理를 알겠는가. 선비된 자는 마땅히 취하여 경계해야 할 것다. 前史 에 관직 갖추어 卒로 쓴 것은 어찌된 일인가(위 책 第 6 上 甲辰 惠宗 원년 冬 12월 按) 君臣 義理 끊 섬긴 小人 혹 羅末 三崔 文名 떨쳤 안 소속 충 貶下 안 혹독 文名 節義 련 論難 셋째 顯宗 大臣 崔沆 蔡忠順 안 穆宗 賢臣 穆宗 환 독 讓位 뜻 쳤 뜻 뒤 顯宗 즉 쭈 康兆 穆 宗 건 라 하여 를 고 두 왕조를 라고 하였다. 른바 로 던 들 정 은 왕조에 성하지 못한 변절자로 하였던 것다. 와 정 한 가가 있기까지는 사실상 그들 에 가려 와관 한 문제되지 않았던 것도 부인할 수 것다. 고려 대 었던 과 들 수 있다. 정 은 두 사람 때 라고 보았으나 병 으로 위 하여 스스로 비 때 왕 따라 왕자( )를 위시키지 못하고 우 하다가 에 하여 시해를 당하게 된 사 들어 崔沆 蔡忠順 顧命 디 죽 매 去官 一代 賢臣 옴 뜻 賊臣 옹 니 땅 떨 人臣 깨 穆宗 독 즈 죽 감 마 責備 뜻 삼 과 은 시 고려 다. 그러나 두 사람은 위 하였 때를 음하여 그 받고서도 새로운 왕 들어 에 왕 따라 인도하지 못하고 주고받음 명확하게 하지 못하여 필경 에 하여 립하게 하였고 왕 때에도 히 한 말로 도와 구하지 못하였으 신하 절개가 에 어졌다고 를 만하다. 고로 두 사 람 으 모두 하여 리를 우치고 또한 어진 자를 하는 으로 는 17) 崔致遠 절를 문제삼은 은 내용 비판 順庵集 권10 書 東史問答 與李貞山書 戊寅 (1758)에도 보인다.
- 227 것다(위 책 소 第7 上 甲子 顕宗 15년 6월 按) 혔 즉 崔沆 蔡忠順 王命 처 貶下 안 崔沆 총 청렴 군 즈 오랫 안 前 王 뜻 했 節義 例 넷째 肅宗 平章事 邵台輔 貶下 邵台輔 獻宗 폐 熙 뒤 肅 宗 즉 건 협 라고 신 밝 다. 과 에 대한 분명지 못한 사를 지적하면서 신 하로서 절개를 지키지 못하였다고 하였던 것다. 비 정 상시 18) 명하고 한 신하로 보았지만 왕 교체시기에 음하여 동 보필하던 따르지 못 다 하여 를 심한 한 라 하겠다. 대 에 대한 다. 또한 하고 ( )가 부당하게 위한 사 에 조하였다 하여 上略 台輔 마 드 닌? 니 亂逆 上 甲申 肅宗 按 君 뀌 王國髦 더 君 니누 섬 더 君 뿐 했 去官 貶 第 ( ) 음은 반 시 저 사람도 요 사람도 구를 기 라도 아 가 나에게 있는 명성과 지위만 바 지 않는다면 것 다행일 다 라 것 또한 무리다. 고로 와 불어 모두 하여 하였다(위 책 8 9년 5월 ) 듯 照 慕逆 금 섬긴 亂逆 忠順 褒貶 섯째 麗末 鄭道傳 趙浚 혁 앞 崔沆蔡 라 있 도와 두 임 무리라는 것다.19) 서 에 대한 과 유사한 경우라 하겠다. 다 과 에 대한 가를 들 수 있다. 두 사람 모두 로서 개 주동 인 었다는 사실은 재론 여지가 것다. 우선 정치적 에 관하여 新進士大夫 鄭道傳 向方 예 망 렵 드 一種 小人 충 害惡 끼 금 뜻 엿 迎合 오 써 총 애 竊盜 小人 예 仁 탁 몸 삼 예 낚 묵묵 世運 헤 밀 化權 옮 小人 雄傑 졸 별 鄭道傳 儒術 進用 當世 망 니 中略 누 鄭道傳 런 팔 利 貪 마 슴속 쌓 찌 알 랴 下略 上 乙卯 前廢王禑 按 로부터 국가가 할 무 에는 반 시 나타나 해 과 은 치는 데 그 정상 하나 지 않다. 임 보아서 에 로지 힘 일시적인 권위와 를 하는 것 본시 사로 하는 행태지만 그 중에는 시 에 가 하여 사 기를 행하고 가하여 명 를 고 히 아려 은 히 으로 기는 자는 대개 인데 지에 를 변 할 수는 다. 은 로 되어 에 명 있었으 ( ) 때를 당하여 가 어질다고 하지 않았겠는가. 그 데 나라를 아 를 하는 음 가 에 여 있음 어 았으 ( )(위 책 제16 원년 5월 ) 듯 혹 망 높 趙浚 耳目 手足 묶 밖 忠烈王 密直副使 낸 崔文本 팔 私利 小人 충 李成桂 충 폄 존 崔竩 편 섰 라 하였 그는 당세에 명 았던 유학자로서 나라를 아 를 도모한 라 고 하였다.20) 에 대해서도 시 고려 왕조에 성하지 않고 에게 성하면 서21) 왕 가리고 어 둔 무리라고 하하였다.22) 그 에 대 를 지 왕 재를 무시하고 에 다 東史綱目 第7 上 甲子 顯宗 15년 6월조. 第7 下 乙亥 顯宗 원년 冬 10월 按에도 유사한 내용 포폄 있다. 第17 上 戊辰 前廢王禑 14년 8월 按. 同 第17 下 壬申 恭讓王 4년 夏 4월 按에서도 鄭道傳 불충 贬下한 내용 찾아 볼 수 있다. 第17 上 戊辰 前廢王禑 14년 8월 按. 第17 下 辛未 恭讓王 3년 秋 7월 按. 18) 19) 위 책 20) 위 책 21) 위 책 22) 위 책
國史館論叢 第34輯 하여 명분 잃은 사람라 하고23) 尹紹宗에게는 어려서 즉위한 昌王 보필하는데 책임 다하지 못한 不忠 크다 하면서 逆謀 뜻 숨겨져 있음 심하여 鄭道傳과 은 무리로 가하였다.24) 그런데 종래 史書에는 상에서 소개한 인 어떻게 가하였던가. 朝鮮前後期를 통하여 비교적 널리 알려진 史書였던 東國通鑑 東史纂要 東國通鑑提綱 彙纂麗史 麗史提綱 東史會綱 기 검토하여 표 1 과 간략하게 정리하여 보았다. 표 1-228 - <표> </표> 人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物 成 己 周 勤 朴提上 階 伯 鹽山城將 遲受信 劍牟岑 趙位寵 韓宗愈 李 稽 鄭夢周 朴 逼 金甫當 李兆年 崔元道 元天錫 禹玄寶 徐 敷 穆度宴 崔致遠 崔承祐 崔彥揭 崔 坑 蔡忠順 邵台輔 東史綱目 東國通鑑 東史簒要 東史提綱 彙纂麗史 麗史提綱 東史會綱 崔溥 按 崔溥 按 崔溥 按 第12 上 忠烈王 2년 2월 按. 俞棨는 崔文本 金文本으로 기하였음( 麗史提綱 忠烈王 2년 6월조. 東史綱目 第17 上 戊辰 前廢王禑 14년 8월 按. 23) 위 책 권15 24)
- 229 26. 27. 28. 29. 鄭道傳 趙 淡 尹紹宗 崔文本 凡例) 1. 표는 節義褒獎 표는 贬下 는 節義 언급음. 2. 東國通鑑提綱 崔漙 按은 東國通鑑 按說 轉載한 것임. ( 표 듯 成己周勤甕山城將遲受信 劍牟岑 三國時代 전 킨 崔致遠崔承祐崔彥撝 래 史書 찾 렵 더 朝鮮建國 趙浚 鄭道傳 高麗 名臣 眨下 東 史綱目 東國通鑑 東史纂要 東國通鑑提綱 彙纂麗史 麗史提綱 東史會綱 훨씬 밖 史書 高麗時代 마 統一新羅 전 朴 提上穆度婁階伯 안 三國 전 발굴 더 울 東史綱目 凡例 위 1 에 보. 절인 로 새롭게 등장시 반면 를 절를 지키지 못한 변절자로 가한 것은 종 다른 에서는 아보기 어 다. 불어 주도 세력었던 등 포함하여 말기 에 대한 가 많았던 것도 주목된다. 따라서 에는 보다 절에 관한 인 많아질 수 에 었다고 하겠다. 그리고 다른 에는 그 가가 대체로 에 집중되어 있고 그나 에는 등 약간 인 에 그치고 있으나 정 은 고려시대는 론고 절인 에 많은 관심 기 였던 것다. 그것은 에 節義를 褒獎하는 것은 史家 第一義인데 諸史書에는 三國 以前외 것 빠뜨린 것 많으 므로 제 모두 表出하였다(馬韓 周勤 衛氏朝鮮 成己 百濟 甕山城將 遲受信 類) 듯 존 史書 三國 以前 節義人物 빠 表出 느꼈 東國通鑑 東史綱目 삼 崔漙 同調 혹 깊 異見 루 편 史論 존 견 접 테 래 란 큰견 드 냈 趙位寵 擧事 건 史書 급 큰 즉 총 西京 군 킨 忠節 與否 련 름 앞 처럼 안 崔漙吳澐俞棨林象德 견 총 擧兵 충 롯 洪汝河 嶺南 南人 星湖 李瀷 견 趙位寵 擧兵 毅宗 충 향 짙 라 있 기 에 에 대한 기 대부분 져있으므로 해야 할 필요성 기 때문다. 따라서 저본으로 고 사론에 은 관심 었던 그였지만 절 문제에 관한 상당한 보 기도 하고 새로운 가가 어지기도 하였다. 한 그 절에 관한 에서는 기 학자 해에 를 제기하면서 재 가하는 경우를 자주 하게 된다. 를 면 종 사학자들 사에서 논 거리가 되어 학자들간 에 해 차를 러 던 에 대한 가를 들 수 있다. 사 에 대한 가는 대부분 에서 언 될 정도로 사학자들 관심 대상었다. 조위 에서 사를 일으 것 와 관 하여 사학자들 각기 나 대로 가 하였던 것다. 그러나 서 살펴 본 것 정 은 해에 를 제기하고 조위 절에서 비 된 것으로 가하였다. 대체로 와 은 나 은 차는 있지만 에 대한 절 25) 로 보는 경 게 나타난다. 25) 星湖僿說 20 經史門 趙位寵에서 星湖는 趙位寵 擧事를 다음과 하였다. (上略) 今東國通鑑 書以叛賊之例 於義恐大謬矣 春秋之義 弑君之賊 人得以誅之 君弑而賊不討 其 可緩也 (中略) 位寵之敗 運鏟也 非師曲也 (下略).
國史館論叢 第34輯 그런데 조선 후기에 들어 東史纂要 와 東國通鑑提綱 彙纂麗史 에는 崔漙 사론 그대로 인용하거나 요약한 내용 많으나 麗史提綱 과 東史會綱 에는 절 에 관한 언급도 찾아보기 힘들지만 崔漙 사론은 거 눈에 띄지 않 정도로 대조를 룬다. 그러나 안정은 들 史書 기에 나타나는 절 기에 불만 많았 뿐 아니 라 崔漙 견해 에도 재가되어야 할 부분 있다고 보고 자기나름 독자적인 가를 착수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그는 종래 학자들 관심 되지 못한 인나 또는 名臣으로 전해오는 인 었다 하더라도 節義 유무에 따라 강하고 분명한 褒貶 가하여 史論에 表出하려 하였다. 론 東國通鑑 東史纂要 彙纂麗史 東國通鑑提綱 에서도 점차 절문제 를 크게 다루려는 경향 보고 있었지만 대부분 전 史論 인용하여 간접적인 동 를 표시하거나 절보다는 개인 行蹟 중심으로 褒貶하는 경우가 많았다 할 것 다.26) 그러나 안정은 들 史書에서 탁월하고 지혜있는 신하로 가되었다 하더라도 절 에 문제가 드러나면 준열한 貶下 대상으로 삼았다. 른바 新羅末期 三崔 麗末鮮初 開國功臣에 대한 가가 그 대표적인 예라 하겠다. 절와 관련한 褒貶은 다음과 은 경우에 많 루어졌다. 절인 여부가 흔히 왕 조 혹은 왕위 교체과정에서 논란 되듯 그 시 에 관심 집중시켰다. 먼저 왕조 교 체과정에서 나타나는 신하 동향 파악하여 前王朝에 대한 충절 유무를 가하거나 미 망한 왕조 회운동에 참여한 舊王朝 신하 충성 높히 가하였다. 전자 대표 적인 예로는 崔漙吳澐洪汝河 등 고명한 文士로 칭찬한 崔致遠崔承祐崔彥撝를 신라 왕조를 배반한 변절자로 贬下하고 대부분 史書에서 절와 관련하여 거 언급 회피 해 왔던 鄭道傳趙浚 반자 혹은 小人輩로 가한 것 들 수 있다. 후자 예로서는 앞서 소개한 成己周勤甕山城將遲受信劍牟岑 들 수 있다. 들은 비교적 절를 많 다루었다는 東國通鑑 東史纂要 東國通鑑提綱 에서 조차도 가 대상 되 지못했던 것은 앞서 본 바와 다. 더불어 기존 왕조 왕위 교체과정에서 나타나는 신하 움직임과 관련하여 褒贬한 경 우도 적지 않게 보인다. 韓宗愈趙位寵朴暹에 대한 가는 褒獎 경우다. 그러나 高句 麗 左輔 穆度婁 高麗 顯宗대 崔沆과 蔡忠順 同 肅宗대에 侍中 지낸 邵台輔 등 왕위찬탈에 동조 혹은 방조하였 뿐 아니라 前王과 찬탈한 군주를 모두 섬겼다하여 절 는 인로 贬下하였다. 그는 특히 부당하게 廢立된 君王에 대한 절 표시로서 신하 수를 높히 가하였 - 230 - 史書 가운데에 東史纂要 와 彙纂麗史 에는 列傳 두어 다른 史書들보다 인 훨씬 구체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26) 들
- 231 - 번 趙位寵 擧事 가를 제시하여 보면 다. 다시 한 (上略) 君 弑害를 당하였는데 討滅하지 않으면 신하가 있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中略) 趙位寵 起兵은 毅宗 弑害를 당한 뒤에 있었으니 復讐 거사를 어찌 그만둘 수 있겠는가 ( 東史綱目 第9 下 丙申 明宗 6년 夏 6월 按) 듯 趙位寵 擧事 毅宗 復讐 써 吳澐俞棨林象德 판 룬 컨 節義 안 諸史書 품 빈 三國以前 향 발굴 특 名臣名士 알 누 듯 後代 龜鑑 삼 뚜렷 롯 라 하였 를 위한 라 하고 신하로 해야 할 당연한 거로 가하였다. 비 적인 가와는 대조를 다 하겠다.27) 요 대 신하 를 중시한 정 은 인 가에 불만 은 나머지 시대 적으로는 기 약한 과 대 왕조말기 신하 동 주시하면서 새로운 절 인 하기도 하고 히 로 려진 인 에 대한 재 가를 시도하였다고 하겠다. 는 그가 차 강조하였 신하 으로 으려는 한 목적식에 28) 서 비 되었던 것다. Ⅲ. 安鼎福 節義觀 節義가 흔히 君臣關係에서 비롯됨은 재론 여지가 것다. 안정은 君臣關係를 君臣交際 猶天地之相遇也 ( 萬物類聚 臣道門 君臣交泰 附際遇) 듯 天地가 서로 만나는 것과 다고 비유하고 다시 라 하였 竊念 君臣尊卑譬 則天地其分主嚴 而上下相須譬 則一體其情至密 (下略) (위와 음) 君臣 尊卑 天地 밀 낸 뉘 듯 엄격 上下關係 몸 情 군 至尊 존 君臣 호 런 君臣關係 극 라 하여 는 가 나 어지 하면서도 그 는한 에 지 히 조 한 것과 다고 하였다. 는 왕 재지만29) 은 상 불가분 관계라는 점 나타 것라 하겠다. 그 데 그는 에서 신하에게 요구되는 것 夫忠臣義士 中興之本也 謀臣辯士 中興之資也( 萬物類聚 臣道門 亂世賢才) 듯 中興 忠臣 義士 中興 료 슬 東史綱目 특 닌 節義 별 라 하였 근본으로 과 를 자 로 기로운 신하와 분 있는 선비라 하였다. 가운데 사론 통하여 히 주목한 것은 라 하겠다. 과 가지 라 할 것다. 즉 忠臣 義士 27) 주 6) 주 7) 주 8) 참조. 28) 1 10년 6월 등 참조. 29) 9 前者 東史綱目 第 上 癸酉 馬韓 春 3월 按과 第4 上 庚申 秋 7월 按 및 第4 下 庚午 文武王 夏 按 東史綱目 第 下 乙卯 明宗 29년 夏 4월 按에서도 夫帝王之位 至尊貴也 라 하였다.
國史館論叢 第34輯 - 232 - 그는 신하가 지켜야 할 절에 대하여 금 섬 東史綱目 第 上 辛酉 月 按 신하가 되어 두 임 기지 않고 나라가 다 ( 4 9 ) 듯 不事二君 망 망함에 회되기를 도모하는 것은 신하 직분 망 故國 回復運動 전 울 표 급 라 있 과 한 왕조 회 도모하는 것 신하 직분라고 하였다. 그 가 실제로 왕조 말기 신하나 미 한 개한 인 에 주목하였던 것은 에서 본 바와 다. 아 러 그는 절 현 세 등 으로 나 어 해하였 다. 앞章 즉 누 (上略) 절에는 그 등급 세 가지가 있다. 즉 하루아침 분함 기지 못하고 慷慨하여 殺身하는 자 利에 유혹되거나 위엄에 협박되지 않고 조용히 죽음에 나아가는 자 匡復에 뜻 두고 옛 국가(舊物) 회 도모하여 人事를 다할 뿐 天數를 도모하지 않는 자가 있다. 경우가 달라 나아가는 바 깊고 얕음 있겠으나 모두 절있는 선비임은 다(下略)( 東 史綱目 第1 下 丙子 冬 10월 按) 듯 첫째 悲憤慷慨 희 협 굴 죽 둘째 끝 혹 광 不事二君 君臣關 망 甕山城將遲受信劍牟岑 흥 충 힌 견 알 라 있 는 하여 자신 생하는 사람 경우 는 해에 유 되지 않고 위 에 하지 않으면서 말 음에 나아가는 사람 경우 으로 조국 하여 최선 다하는 사람 경우를 들었다. 그 가운데에서도 신하가 를 저히 지키는 것은 론고 위된 왕위를 위하거나 한 왕조를 회 시키는 것 절 으 으로 여겼던 것 다. 그것은 등 부 운동 하고 한 부 하는 것보다 나은 성은 다고 밝 그 해에서 수 30) 있다. 그러면 정 통하여 절인 하고 절 유무로 우리나라 대 신하를 재 가하려 던 까 은 무엇일까. 우선 그가 해하고 있는 무엇인가를 보면 게 수 있 것 다. 정 은 꾀 係 철 褒獎 뜸 망 故國 흥 퇴 더 안 東史綱目 按說 했 史家 役割 쉽 알 닭 발굴 더욱 안 사란 君臣 일 기하는 것다. 신하가 임금 섬기되 충성으로 하는데 충성은 절 보다 더한 것 다. 절는 史家 第一義다( 東史綱目 第1 下 丙子 冬 10월 按) 듯 敍 凡例 라 하였 먼저 와 에 歷史란 君臣 일 기하는 것라 전제하고 또한 東史綱目 自 大抵 史家 大法은 統系를 밝히고 纂逆 엄히하며 是非를 바르게 하고 忠節 褒揚하며 典章 자세하게 하는 것다(下略) 東史綱目 自敍). 節義를 褒獎하는 것 史家 第一義다(위 책 凡例) 30) 위 책 第4 下 庚午 文武王 10년 夏 6월 按.
- 233 - 듯 史家 大法 褒獎 史家 견 찾 즉 쓰 닌 드 내 앞 듯 래 느 史家 찾 名臣 혹 賢臣 전 내 온 더 褒貶 존 史家 별 올린 왔 라 있 가운데 하나가 신하 절를 하는 것라 하고 것 가 가장 중요시하는 리라고 피력한 해에서 아볼 수 있다. 사가가 사를 면 서 대 신하를 가할 때 그 신하가 지 절 유무를 검토하여 러 야 한다는 할 강조한 것으로 받아 들여진다. 서 보았 실제 그는 종 어 에서도 아볼 수 만큼 은 으로 해 려 다 하 라도 절문제를 들어 대상으 로 기도 하고 기 들에게 로 논 대상 되지 못하거나 심지어 반 자로 가받아 던 인 절인 로 새롭게 떠 것도 와 은 인식에서 나 다고 볼 수 있 것다. 그 데 종 에는 점 하게 다 었다는 지적다. 히 인 기 에서 많 되었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그는 여러 문 통하여 절인 에 힘 는 한 분야에 조 가 었던 등 자문 구하기도 하였다. 를 면 1758년 에게 보 는 에 삼 오 런 래 史書 탈략 발굴 쓰 편 테 소홀 루 특 三國 以前 헌 三國 以前 예 깊 星湖尹東奎李秉休 貞山 李秉休 내 書翰 上略 右渠 大臣 成己 王儉城 웅 죽 옛 馬韓 장 周動 군 백 벌 죽 니 史書에 삭 내 합니 백 扶餘豊 칭한 甕山城將 죽 遲受信 諸史書 배척 제 드 내 합니 下略 順菴集 書 東史問答 與李貞山書 戊寅 ( ) 또한 는 에 거 하여 항 하지 않다가 고 수 은 사를 일으켜 제를 토 하였으나 기지 못하고 었습 다. 는 여러 서 제되어 논되지 않은 자들인데 제가 나타 고자 다. 제 왕 지 3년만에 고 은 항 하지 않았으나 모두 에서 되었던 바 가 러 고자 다( )( 10 (1758)) 듯 成己周勤扶餘豊甕山城將遲受信 충 래 史書 삭 배척 表出 혔 밖 안 휴 史書 판 오 史家 贬下 외 후 속 鄭道傳趙浚尹紹宗 찾 전 趙位寵 擧兵 드 毅宗 총 라 있 절 기 종 에서 제되거나 되어 있음 지적하고 자신은 를 하겠다는 도를 밝 던 것다. 에도 정 은 절문제로 병 에게 많은 자문 구한 바 있다.31) 여러 를 검토하여 본 결과 그 단으로는 절 인 임에도 불구하고 반 자로 가되는 사례가 있고 반 자가 히려 대상에서 제 되는 경우가 있다고 보 았던 것다. 자에 하는 인 로는 등 가에서 아볼 수 있고 자 경우로는 에 대한 가에서 잘 러난다. 수를 위한 조위 거사가 비 무모한 점은 있지라도32) 그는 (上略) 만약 趙位寵 일 루어져 闇主초를 폐하고 元凶 죽여 옛왕 아들 세워 그 位를 바로 잡게 하였다면 史氏는 장차 어떻게 논하였까(下略)( 東史綱目 第9 下 丙申 明宗 6년 夏 6월 按) 라 하여 만약 31) 32) 趙位寵 擧事가 성공하였더라면 후세 史家가 어떤 가를 내렸까 반문 順菴集 4 書 答李景協書 己丑 및 10 書 東史問答 與李貞山書 丙子 등 참조. 東史綱目 第9 下 丙申 明宗 6년 夏 6월 按.
國史館論叢 第34輯 하였다. 안정은 종래 기존 사가들 조위총 절인로 가하지 않은 것 거사에 실패하였기 때문으로 보았던 것 다. 다시 말하면 기존 사가들 사건 成敗에 따라 가를 달리 하였다는 생각라 하겠다. 특히 그가 절 문제로 재검토되어야 할 필요성 절감한 시기는 麗末 禑王 즉위년부터 恭讓王 4년에 르는 18년간라 할 것다. 그것은 1771년 尹東奎에게 보내는 서한에 - 234 - (上略) 恭愍王 후 18년은 사건 실체가 크고 국가가 興亡 지경에 르렀는데 賢邪 進退가 湮沒되어 기되어 있지 않고 단지 번잡스럽기만 합니다. 東國通鑑 은 義例가 고 麗史提綱 은 脫略 적고 정돈되어 믿 만한 사로 전해 옵니다(林象德 東史會 綱 시 소홀하고 오류가 많습니다). 실로 견딜 수 어 책 ( 東史綱目 필자 註) 撰定할 때 恭愍王 후는 별도로 2본으로 하고자 하였습니다(下略) ( 順菴集 3 書 答邵 南尹丈別紙 辛卯 및 覆瓿稿) 4 答 尹丈問目 辛卯(1771)) 듯 禑王昌王恭讓王 麗末 혼란 向 方 史書 몹씨 소략 湮沒 특별 량 썼 취 東史綱目 표 듯 動態 褒貶 麗史提綱 東史會綱 소 홀 루 예 급 좋 룬 안 東史綱目 후 鑑誡的 成己甕山城將遲受信 충 후 趙浚鄭道傳 좋 예 安鼎福 節義認識 星湖 李瀷 향 星湖 안 환 편 라 있 에 르는 18년간은 정치적 기인데도 신하들 주요 에 하게 기 되어 있거나 되었다고 보았기 때문다. 따라서 시기는 히 2권 분 으로 다는 지다. 본문 제 16권과 17권 그것다. 1 에서도 볼 수 있 실제 두 권에는 여말 신하들 가 자세하 게 기술되어 있고 또한 강하게 나타난다. 과 에서 를 33) 히 다 거나 아 언 회피 하였던 사실과 은 대조를 다. 정 통하여 절를 중요시 한 도에는 세 신하에 대한 목 적 분명히 나타난다. 절 세 신하에게 권장할 만하다고 하였 다던가34) 등 경계해야 할 인 라고 지적하였던 것 그 은 다.35) 와 은 은 영 크게 받았다. 와 정 간에 교 된 지에 잘 나타난다. (上略) 如馬韓周勤 麗時趙位寵 恐不在反逆之科 此類宜在商量( 星湖集 15 書 答安百順 乙亥(1775)). 麗史之無隱逸傳 甚可譲也 又如節義之論 不乏其人而皆沒之(下略)( 星湖續集 9 書 答安百順). 自古國士殉節湮沒無稱 又何限令人三復咨歎( 星湖續集 9 書 答安百順別紙). 료 듯 星湖 麗末 煙沒 탄 馬韓 周勤 내 안 금 星湖 星湖僿說 趙位寵 擧事 趙位寵 國士殉節 래 위 사 에 보 는 포함하여 우리나라 사서에는 많은 되었음 개 하고 실례로 과 고려 에 대한 종 가에 불만 나타 면서 정 으로 하여 재고하여 보도 권유하였던 것다. 는 에서 를 하여 麗史提綱 에서 昌王대까지 그리고 東史會綱 에서는 恭愍王대까지만 집필되었다. 東史綱目 第1 上 癸酉 馬韓 春 3월 按 및 第4 下 庚午 文武王 10년 夏 6월 按. 第16 上 乙卯 前廢王禑 원년 5월 按 및 第17 下 辛未 恭讓王 3년 6월 按. 33) 34) 35) 위 책
- 235 - 上略 位寵 패 君臣 냈 니 패 득 빠 것지 군사를 일으킨 것 잘못라고 할 숨길 다하여 강약 헤아리지 않고 그 義聲 껏 했던 것다. 사를 짓는 자로써 다만 일 니 런 써서 후세에 전한다면 천지가 모두 깜깜해지 괴 星湖僿說 20 經史門 趙位寵) ( ) 실 는 운수가 나 그렇게 된 수 다. 대를 천지 사에 수 나타 으 것 바로 신하 절조를 양심 성 를 갖고 그 실 논하였으 말 는 데에 가까와지지 않겠는가. 하다 하겠다( 듯 趙位寵 래 박 처럼 릇 발휘 건 成敗를 보고 得失 東國通鑑 에서 趙位寵 라 하였 신하로서 절조를 하였다 하고 사 논하는 종 사가 가를 반 하였던 것다. 그 시 적인 것 기 된 것 그 되었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上略 史書란 더럽 숨 惡 成敗 뒤 곱 꾸 처럼 겨 善 허 드 버 닭 석 슬 움 판별 善惡 듯 下略 星湖僿說 經史門 讀史料成敗 ( ) 것은 가 미 정해진 에 지어진 것기 때문에 그에따라 게 미어 지기도 하고 게도 되어 그것 당연한 것 여 졌다. 또한 에 대해서는 많 기고 에 대해서는 장점 반 시 리는 까 에 어리 음과 기로 과 에 대한 보 도 상고해야 할 점 있 하다( )( 20 ) 듯 든 건 패 뒤 쓰 成敗 善 허 감 惡 감 허 더욱 드 안 총 擧事 星湖僿說 안 星湖 反成敗論的 節義 법 향 星湖 反成敗論的 節義人物 評價方 法 안 전 東史綱目 큰 향 反成敗論的 節義觀 망 벌 꾀 낳 擧事 패 돌 예 준 앞 듯 周勤甕山 城將遲受信劍牟岑趙位寵 擧兵 속 끝 안 마 東史綱目 마감 末尾 내 東史綱目 第 下 壬申 恭讓王 秋 마 節 易姓革命 날즈 혁 담 鄭夢周吉再徐甄李養中 金澍元天錫 소 라 있 사가 모 사 성 가 결정된 에 여지기 때문에 그 에 따라 은 지나치게 과장되어 추어지고 은 반대로 장점 추어 러나게 한다는 것다. 정 가한 조위 가와 크게 다를 바 다 하겠다. 그렇다면 정리한 정 인 가방 에 영 받았 것 라는 점은 심 여지가 것다. 다시 말하면 인 정 에게 그대로 수되면서 저술에 영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와 은 은 대 여러 신하들 한 왕조 회 거 나 왕위 위운동 하여 비 성공은 거두지 못하였지라도 절인 로 가되는 결과 를 게 하였다고 생각된다. 그 절인 가대상 가운데에서 많은 수가 를 하였으 나 결국 실 로 아간 가 많다는 점도 를 잘 대변해 다. 서 보았 과 그 결과가 모두 에 한다. 으로 정 절관은 그가 지막으로 하는 에 서술한 용으로 정리될 수 있 것 다. 17 4년 7월조 지막 에는 일어 음 명에 가 하지 않았던 등 행적 개 하고 어 망 후 舊家 子弟 仕宦 즐겨 감 외 접촉 끊 죽 깊숙 閉藏 니 오늘 杜門洞 칭 太祖 敬德宮 松都 太祖 潛邸 舊宅 달래 길 열 험 응 번 太祖 大怒 마침내 후 고려가 한 들은 하지 않아 신분 추고 부와 으 절개를 지키다가 으면서 스스로 히 하 에 르기까지 라 한 다. 우리 가 친히 ( 에 있는 때 다)에 임하여 지성으로 고 스스로 새로히 할 어주려고 과거를 실시하고 선비를 시 하였으나 한 사람도 시 하는 자가 었다. 모두 세 실시하였으나 모두 그러하였다. 가 하여 며
國史館論叢 第34輯 - 236 - 안 금 令 내 漢陽 遷都 禁 錮 처 草冠 布衫 葛屨 綿帶 밖 마 갈 드 얼굴 레宅 렀 며 색깔 옷 며몸 풍 소박 남루 숭 며 貞潔 풍속 금 成宗 松都 禁錮 령 풀 東史綱目 第 下 恭讓王 秋 100년 동 과거를 지하는 리고 으로 하는데 따르지 않는 자들은 모두 에 하였다. 에 선비 자제들도 모두 를 하고 분수 일은 경 영할 음 었다. 여자들 문 나 때에는 반 시 가리고 두 사람 서로 부를 때에는 으 라 불 으 화장도 하지 않고 있는 도 입지 않으 일으키지 않고 습 하고 한 것 상하 스스로 지켜 그 지 까지 어 지지 않고 있다( 5년 에 행차하여 와 과거정지 었다) ( 17 4년 7월) 不事二君 킨충 杜門 름 응 東史綱目 全 존 써 朝鮮王朝에 마감하였던 東史綱目 저술 라 하여 지 신 자제들 태조 부 에 하지 않음으로 참여 하기를 거부하고 하였다는 용으로 17권 본문 것다. 사실 하나만으로도 정 절를 중하였던 사인식 에 만큼 크게 용하였까를 분히 해할 수 있게 한다. 얼마 작 내 안 충 Ⅳ. 맺 음 말 금 안 節義觀 東史綱目 史論 찰 찰 지 까지 정 에 대하여 중심으로 고 하였다. 고 한 용 요약하면서 맺음말로 음하고자 한다. 정 은 절 인 하여 에 나타 는 일 중요한 할라고 인 식하고 사론 통하여 종 여러 에 기 되어 려 는 대 주요 인 대상으로 절 유무를 보아 재 가를 시도하였다. 히 절 인 하고 신하 동 나 미 한 에 참여한 인 가에 주목 하였다. 그 에 나 부당한 과정에서 비 되는 주동인 도 주 요 대상 되었다. 절인 에 주력한 것은 종 에 에 대한 언 거 었다고 단되었기 때문고 인 재 가는 종 가 용에 불만 있었기 때문다. 에 따라 에는 절와 관 하여 가대상 된 인 다른 에 비하여 많아지게 되었다. 그 절 가에 나타나는 간 하게 들어보면 먼저 인 영 크게 받았다는 점다. 에 대한 가에 잘 나타난다. 들 가 비 성공 거두지 못하였지라도 에서 비 되었다는 점 들어 하고 대 으로 았던 것다. 와 은 정 절인 에 대한 가에서는 히 으로 지 되는 절도 중요시 되고 있지만 나아가 나 위된 왕 등에 직 참여 내 갈 안 褒獎 史書 내 歴史家 東史綱目 래 史論 내 오 특 三國 以前 발 굴 王朝末期 향 망 故國 復興運動 밖 君王 退位 即位 롯 復位事件 三國 以前 발굴 래 史書 급 판 統一新羅 以後 래 내 東史綱目 련 史書 특징 략 星湖 反成敗論的 향 衛滿朝鮮 成己 馬韓 周勤 百濟 甕山城將 遲受信 高句 麗 劍牟岑 高麗 明宗代 趙位寵 擧兵 즉 擧事 忠節 롯 褒獎 후 귀감 삼 안 흔 不事二君 칭 故國 回復運動 퇴 군 復位運動 접
- 237 - 극 표 鄭夢周 李穡 감 찬 낸 래 變節者 小人 탄 표 찾 더 엿 成己周勤遲受信 救國運動 후 하는 적 적고 행동적인 절에 관심 두고 있음 볼 수 있다. 고려말기 절 본인 나 등 절보다는 히려 세 된다고 사를 보 것 그 은 가 될 것다. 다음으로 종 사서에서는 로 기 되어 던 인 다수가 절를 저 나 으로 가되었다는 점 수 다. 등 지 대상 된 대 적인 인 다. 들 변절 과 하게 다 어 하한 사실은 히 가받 만하다 할 것다. 히 최치원은 절를 상하는 들로부터 추앙받 고 있던 인 라는 점으로 비추어 볼 때 절 가에 있어서 정 에 구 되지 36) 않았다는 사실도 아 볼 수 있지 않까 한다. 36) 오 귀 좋 예 名臣名士 오 버린 빼놓 崔致遠崔承祐崔彥撝趙浚鄭道傳 감 루 폄 높 특 숭 嶺南南人 안 黨色 애 안정 東史綱目 저술하면서 嶺南출신 사가인 崔漙나 洪汝河 사론에 적지 않게 영향 받았음은 재론 여지가 것다. 더욱 당대인 18세기 후반 嶺南南人 영수격인 大 山 李象靖 등 학자들과 교류가 있었던 터였다( 大山先生文集 14 書 答安百順鼎福 己丑 (1769) 및 庚寅(1770) 등 참조). 따라서 들 東史綱目 어떻게 하였던가에 대하여 자세한 검토가 있어야 할 것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