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건축의공간구성과표현방법연구 A Study on the Method of Expression and Composition of Space in Islamic Architecture 손광호 (Son, Kwang-Ho) 인제대학교디자인대학실내디자인전공인제대학교디자인연구소수석연구원 이논문은한국학술진흥재단중점연구소지원사업의일환으로연구되었음.(KRF-2006-055-J01401)
1. 서론 1-1. 연구배경및목적 1-2. 연구방법 2. 이슬람교와건축 2-1. 이슬람교 2-2. 이슬람의건축배경및특성 3. 이슬람건축 3-1. 사원 3-2. 마드라사 3-3. 카라반세라이 3-4. 하맘 3-5. 영묘 ( 要約 ) 본연구에서는현대건축에서독특한공간구성과디자인요소로축을형성하는이슬람건축에초점을맞추었다. 다양한부분부분에서발생하는문화적충돌을건축적디자인의관점에서이해하기위해서이슬람공간의구조와표현방법을조사하였다. 그조사를토대로이슬람건축에서공간디자인의의미와특성을분석하였다. 연구의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이슬람문명역사의배경으로인해종교적통일성보다지역적다양성이이슬람건축을강하게부각시킨다. 둘째, 중정을주위의내부를주목하는닫힌건축으로요약할수있다. 셋째, 통일된구조로인해이슬람건축은외부장식에더많은관심을두었다. 이슬람건축이주목을받는이유는구조와배치는아주간단한도불구하고거기서장래구조적발전의토대가된여러가지많은형태와장식이나왔기때문으로분석하였다. 4. 건축디자인요소 4-1. 모자이크 4-2. 스투코 4-3. 벽돌 4-4. 세라믹 5. 결론참고문헌 (Abstract) This paper is focused on Islamic Architecture that takes form an axis with an unique space composition and design elements in modern architecture. To understand a point of view from architectural design for collision of culture with various parts, it analysed the Islamic space structure and expression method. Then it tried to show the characteristic and meaning of space design in the Islamic Architecture. The result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 regional diversity than religious unification from background of cultural history in Islam brings strong Islamic Architecture into relief. Second, it can summarize the closing architecture that attentions inside around inner court. Third, according to the uniform structure, Islam Architecture gave more attention to the exterior decoration. The reason of attraction with Islam Architecture was to bring various forms and decorations which were on the basis of structural development in the future although it was very simple structure and arrangement. (Keyword) islam, Islamic architecture, inner court, ornamentation, design technique 12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 6
1. 서론 1-1. 연구배경및목적인류의역사는서로다른문화권이공생공영해온역사이다. 이러한공생공영은서로에대한앎과사귐이없이는불가능하다. 우리가사물을보는데길들여져있는구미문화는그뿌리가기독교에있는만큼그때문에이슬람문화를비하하거나외면하여왔으며, 문화적으로유교문명권에속하며지리적으로도멀리떨어져있는우리는주로경제적관점에서만이슬람세계를바라보았을뿐그문화에대한연구와이해를소홀히하여많은오해와편견을가져왔다지리적으로이슬람세계는동양과서양을연결하는중요한위치에있는만큼그리스 로마 페르시아등선진문화를받아들여자신의것으로만드는데주저하지않았고, 자신의문화를전파하는데도게으르지않았다. 이문화는중세의전기간동안서반구에서문화사의주역이었으며아랍어로번역된그리스 로마의고전들은라틴어로역출되어이슬람의지리학, 천문학, 의학, 수학이유럽대학에서교재로사용되었다. 이를발판으로잃었던문화의전통을되찾아서구의르네상스를가져오는데큰역할을담당했다. 반면 1,400여년간이어온이슬람교는여러편견으로폭력과타락의종교로폄하되었고, 중세를풍미한이슬람문화의역사적이바지는외면당하기일쑤였다. 이는이슬람문화본연에대한이해부족이나왜곡에서비롯된것으로이슬람문화에대한여러오해중가장심각한점은이슬람과이슬람교를등치시키는것이다. 다른문화가그렇듯, 이슬람문화도신앙체계만이아니라정치, 경제, 생활문화, 학문, 예술, 사회운동등사회생활의모든영역을포괄하는 ' 합일된생활양식 ' 으로서의문화로이해되어야한다. 1) 그가운데이슬람의건축과실내디자인은동서양에미치는영향력이지대했음을여러문헌을통해확인할수있다. 이슬람의건축은그독특한종교, 정치, 경제, 군사력을빌어 7세기경부터 17세기경에이루어진이슬람세계의확장을통해서아시아, 북아프리카, 스페인남부에걸쳐이슬람교사원인모스크에집중되어전개된, 어느민족의기성양식보다지역성과민족성이강한이슬람교중심의건축양식이다. 인도와동남아시아뿐아니라중국과파키스탄에서도이슬람건축의번영을찾아볼수있다. 본논문에서는현대건축에서독특한공간구성과디자인요소로하나의축을형성하고있는이슬람의건축디자인에대하여연구하고자한다. 여러영역에서나타나는문화의충돌을건축디자인의관점에서이해하기위하여이슬람의건축배경과특성을고찰하고여러형태의공간디자인특징과표현방법등에대한연구를통해이슬람의건축디자인의특성과의미를살펴보는것이본연구의목적이다. 1-2. 연구방법본연구의범위는이슬람의주요건축물가운데이슬람건축의특성이가장잘나타나있는사원 (Mosque), 학교 (Madrasa), 대상숙소 (Caravanserai), 영묘 (mausoleum) 와목욕탕 (Hammam) 을대상으로하며, 이가운데역사적가치와전통성을갖춘건축물을한정하여분석하였다. 그리고연구방법은다음과같다. 첫째, 이슬람사회를지탱하는가장중요한부분인이슬람교에대해개략적으로고찰하며, 이슬람교를중심으로전개된건축의배경과디자인의특성을문헌을통해파악한다. 둘째, 이슬람의주요건축물인사원, 학교, 대상숙소, 영묘와목욕탕등의분석을통하여공간구성과디자인요소의의미와사용형태에대해고찰한다. 셋째, 이러한공간과구조의특성을효과적으로전달하기위해실내외공간에주로표현된건축마감디자인기법을중심으로분석한다. 마지막으로이러한고찰을바탕으로이슬람의건축디자인이현대건축에어떤영향을끼치는지조사하여결론을유도한다. 2. 이슬람교와건축 2-1. 이슬람교이슬람교의출현배경은아라비아반도의사막에서검은천막아래에서살던아랍유목민인베두인들과오아시스정착민들로부터시작되었다. 동쪽페르시아와서쪽비잔틴제국간의장기적대결로인해지중해로통하는동서의통상로가차단되면서아라비아반도의메카 (meca) 나메디나 (medina) 가주요교역통로로부각되었다. 이지역을중심으로경제활동이활발해져부의축적과사회적분업도생기면서전래의오아시스정착민들과유목민과의이중적사회구조가무너지고, 빈부의차가생기면서사유에기초한경제권쟁탈이불가피해졌다. 7 세기의아라비아반도는정치, 경제, 사회, 종교전반에걸쳐위기의식이팽배하고갈등으로몸살을앓고있었으며반도의심장부에위치한메카는이모든양상의축소판이었다. 이러한어려운시대의부름에나타난마호메트는전지전능한하나님인알라신의가르침을천사가브리엘을통해받아자신이알라가보낸사람으로자처하면서이슬람포교에나섰다. 이슬람이란절대순종한다는뜻이며이슬람신도를가리켜무슬림이라고한다. 마호메트는알라에게서계시를받은이슬람의전달자이며인도자일뿐마호메트가이슬람교를창시했다는것은잘못표현된것이며그를통해알려진것이라는게정확한이슬람적표현이다. 2) 무슬림이지켜야할하나의기본교리는알라는유일한신이며마호메트는그의예언자라고믿고알라의전능한의지에순종하는것이다. 이들에게 5가지중요한종교적의무는신앙고백, 매일다섯차례메카를향한의식적인기도와금요일의집단예배, 가난한이들을위한구제헌금, 이슬람력으로아홉번째달인라마단기간동안해뜰무렵부터해질때까지단식과금욕생활, 그리고일생에한번메카를순례하는것등이다. 처음부터하나님앞에완전평등을주장하는이슬람교는형제애를강조하며영적인삶과세속적인삶을연결함으로써신에대한인간의관계뿐만아니라사회및다른인간관계까지강한공동체적성격으로규정되어있다. 이슬람교는완벽하고실용적이며단순한생활을제시해주어수세기를지나는동안 1) 정수일, 이슬람문명, 창작과비평사, 2002, 32p 2) Ibid, 45p DID 논문집통권제 6 호 13
종교적호소력을잃은적이없었다. 2-2. 이슬람의건축배경및특성 이슬람의건축은메디나와메카뿐아니라사마르칸트, 페르시아와시리아등불가피하게지역적차이를두고발전하였으나이중어느지역도이슬람건축의성격을설명할수없다. 이슬람사회는웅장한건축물이나건축가의권위를인정하지않았기때문에 3) 이슬람건축은종교적의식처럼신도들의일상적인생활에서자연스럽게발전된오아시스건축이었다. 이슬람의건축은이슬람사원이나 10세기부터신학대학으로발전한마드라사, 순례자나무역상들을위한숙소인카라반세라이, 그리고호화주택과궁전등을중심으로잘나타나있다. 대부분의건축물은도시안에위치하였으며, 세상의관심으로부터벗어나기위한의미뿐아니라사막의강렬한태양, 도둑과적들을막기위해구내에높은벽을쌓았다. 4) 이슬람의건축특징은넓은중정이다. 중정은연속되는기둥과아치로그늘진아케이드와홀에의해둘러싸이게된다. 유목민천막에서내부와외부와의경계가모호한것처럼이슬람사원과궁전에서는아케이드와홀이건물과정원사이의전이공간역할을담당하고있다. 일반적으로내부공간은기능과구조에따라아주화려한디자인을추구하지만건물자체는높은벽뒤에숨기는경향의이중적인구조가이슬람건축의전형이다. 이슬람건축의공통점은돔과아치에서찾아볼수있다. 원형지붕의돔은대체로반구형으로이슬람이전낙타등에싣고다니던조그마한가죽텐트모양을따온것이다. 아치는메소포타미아문명에서출현하여각기다른형태로사용되어왔다. 이슬람건축에서는대체로회랑을높이기위해많이도입되었으며주요형태는첨두형과마제형아치다. 그중첨두형아치는 12세기후반유럽에전파되어유럽건축양식의하나가되었다. 스페인의알함브라궁전과터키의톱카피궁전, 인도의타지마할은이슬람건축예술의백미라할수있다. 이러한건축물들은비록민족적특성과지역적특성을지니고있지만이슬람문화의통일성을상징하는공통요소들을갖추고있다. 이슬람에서는우상숭배를방지하기위해사람이나동물의그림또는조각을금기시하였으므로자연히건물내외부를글씨나문양으로장식했는데그결과아랍문자의서예와문양디자인이발달하였다. 아랍문자의서체는중요한것만 6가지되는데도상을대신하는조형의하나로서예가발달한것이다. 이러한서체로코란구절을벽면요소에또는기둥에부조로장식한것을이슬람건축에서볼수있다. 아랍문양은정확한기하학적구성과꽃을모티브로한디자인으로유명하다. 아라비아문자를이용한복잡한곡선의장식기법인아라베스크문양은이슬람건축디자인의특징적요소중의하나이다. 3. 이슬람의건축 이슬람의건축은어느특정건축가나지역에의해영향을받지않고초월적종교가아니라일상의생활적종교에서발전되었다. 바깥으로는폐쇄적이고안으로는개방된내향적건축의개념은이슬람모든건축에적용되고있다. 5) 이러한성격 3) Desmond Stewart, Early Islam, Time-life Books, 1979, 41p 4) Patrick Nuttgens, The story of Architecture, Phaidon, 1997, 148p 의이슬람건축을사원, 학교, 대상숙소, 목욕탕과영묘를중심으로살펴본다. 3-1. 사원 우선모스크는시대와지역에따라모양새가약간차이가있긴하지만이슬람세계를하나로묶는중요한문화적요소이며, 이슬람종교의출현과더불어존재해온가장대표적인이슬람건축물이다. 기도하는집으로서의모스크의기능은이슬람지역사회의영적생활과깊은관계를가지고있다. 이건물은도시나마을의중심에위치하거나가장좋은장소에위치하여기도와설교의장소뿐아니라시민들의일반적인모임장소, 법을집행하는장소, 주민의공식적인의견을청취하는장소또는여행을떠나면서귀중품을보관하는장소로도사용되었다. 6) ( 그림 1) 이븐틀룬 ibn tulun 사원평면도, 푸스타트 fustat ( 그림 2) 이븐틀룬사원의전경, 9 세기말 모스크의공간구성은중정과신성한기도공간으로 4-6열로정리된퀴브라 (Quibla) 벽, 메카방향을향하는벽감미흐랍 (Mihrab) 과예배를알리는첨탑의미나렛 (Minaret) 이있다. 평면은대부분정사각형또는직사각형으로완전한대칭으로구성되어있어매우질서정연하게보인다. 모든공간은열주랑으로둘러싸인중정을중심으로배열되어있어비록비어있는중정이지만엄숙하고신성한분위기를연출한다. 중정의중간에는반드시마시거나예배전몸을청결하게하는세정대가위치하고있다. 중정으로향하는출입구에는이완 (iwan) 7) 에의해외부와연결되어있다. 햇볕을차단할뿐아니라쉘터로제공되는연속아케이드는기둥과아치로중정을둘러싸고있으며기도구역방향으로기둥과이치가연속적으로 5열로배열되어있다.( 그림1참조 ) 지리적차이를두고발전한모스크는지역건축의전통과재료에의해표현방법이다양하지만기본적인공간의형태와구성은 11세기셀주크 (Seljuks) 왕조가돔과이완이라는새로운기법의건축물을시도할때까지유지되었다. 3-2. 마드라사 마드라사는이슬람교리의기초적인교육기관의기능을가진건축물로서독립적인건물로있는경우와모스크와같이있는경우가있다. 마드라사는모스크의특징과마찬가지로중정을 5) 김봉렬, 이슬람의건축 - 일상과상식, 이상건축 2000 년 4 월, 136p 6) Amjad Bohumil Prochazka, Introduction to Islamic Architecture, Marp Switzerland, 1986, 35p) 7) 볼트로된홀 (hall) 로서한면이중정으로향해열려져있는공간이다. 기능적으로는특별하게규정된것은없으며보통세속적인장소와성스러운장소사이에서찾아볼수있다. 이슬람건축의기본구성단위중의하나이다. 14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 6
중심으로몇개의부속되는공간들이접합하는중심적구조를취하고있다. 부지의조건에따라조금씩다르지만학생들이머물수있는기숙사와예배실, 교실, 중정, 이완등의공간들이대칭적으로배치된다.( 그림 3참조 ) 건축형태는 1층에는중정을중심으로건물이둘러싸고있으며보통 4개의이완이대칭으로위치하고있다. 중정에는원칙적으로우물이나분수가있으며이러한중심적구조는하만에도적용되고있다.( 그림 4 참조 ) 중정은일반적으로지붕을덮지않으나, 터키같은일부지역에서는돔으로덮기도한다. 2층에는학생을위한기숙사가일정한모듈에의해배열되어있으며출입구는중정을향해서위치하게된다. 마드라사는토론의장이자동시에잠 귀중품이나특산품을취급하는카라반세라이일수록도시의중심부에위치하게된다. 이러한연유로카라반세라이는초기이슬람도시와건축에상당한영향을주었으며오스만시대이후에는유럽등과의왕래가활발해지면서더욱더발전하게된다. 오늘날에도카라반세라이는여전히이슬람건축에있어서중요한위치에있다. 비록카라반세라이의고유한기능은더이상사용되어질수없지만카라반세라이의건축요소와개념그리고실내디자인은계속해서활용되고발전하고있다. 8) 3-4. 하맘일반적으로공중목욕탕과개인목욕탕을일컫는말로서공중목욕탕은이슬람도시의필수적인형태중의하나인모스크와함 ( 그림 3) 씨프테미네랠리마드라사평면, 에르제룸, 1253 ( 그림 4) 알아따린마드라사, 페즈, 14세기 자리를제공하는숙박소이기도하였다. 이러한시설은큰도시에서수업을받으려는학생에서부터명망있는학자들과의교류나집필을위한자료수집을위해제공되었으며학자들의활발한공간적이동은이슬람권안에서고급문화의확산과동질화를가져다주었다. 3-3. 카라반세라이 카라반세라이는거의모든중동지역과북아프리카지역의이슬람국가에서찾아볼수있는건축물이다. 7세기경카라반을이용하여무역을하는데에한계를느낀유목민은조금더견고하고안전성이보장된장소를찾게된다. 이러한목적과필요성에의해발전된것이이슬람의카라반세라이이다. 카라반세라이는여러부족과서로다른국가에서온수많은상인들이사용함으로인해형태와기능의통일성이요구되었다무역량과통행량이증가하면서각각다른형태적인변형과다양한기능을수용할수있도록발전하게된다. 대부분의카라반세라이는도심지의중요한상업지역이나무역로에있는것이일반적이나, 이집트의카이로는사원과같이도시내에서중요한요충지에위치한경우며취 ( 그림 5) 중정을둘러싼갤러급하는품목에따라도시내리의카라반세라이, 페즈에서의위치가결정되는데 ( 그림 6) 하맘평면, 이스탄불, 터키 ( 그림 7) 시리아알레포의하맘전경 께이슬람세계를통해발견되고있다. 이슬람은기도전에개인적인순결을규명하고있으며기도는모든무슬림의의무이기때문에이슬람사회는당시다른세계와비교할수없는청결의기준을만들었다. 하맘은만남을위한광장과토론장의사회적모임이었고, 종교적인의식이었으며, 동시에육체 적. 정신적정화를위한피정지의역할을하였다. 하맘은본질적으로로마시대의공중목욕탕인트헤르마이 (thermae) 처럼탈의실, 온욕실, 냉욕실, 대기실등으로구성되어있다. 또한이미용, 마사지, 의무적인신체의제모등같은다른서비스도겸하고있다. 하맘의내부는벽과바닥에더운바람이통과하는파이프들로처리된온돌시스템에의해가열되었다. 하맘은대칭적구조로엄격하게남성과여성구역으로나누어져있으며, 단지하나의목욕탕이있으면남성과여성이하루씩교대로사용하게하였다. 대다수의하만은프레스코벽화와천장의빛을실내에끌어들인아름다운실내디자인과돔지붕의호화로운건물로이루어져있다.. 3-5. 영묘 정통의교리와는배치되지만이슬람권전역에서널리호응을받던독특한종교적표현이잘드러난건축상의예가영묘의발달이다. 영묘는그들의종교적인갈증을충족시켜주고이슬람이전의토속적인신앙적인형태와도연결되었기때문이다. 초기이슬람에서매장지를특별히장식하는예는없었지만시간의흐름에따라지위의상징이자세속권력의과시로서영묘들을의도적으로크게만들어졌다. 반면지방에서나이름이알려진성자들의것은보다간단한형태였지만어쨌든서민들 8) 심복기, 정낙원, 이슬람의카라반세라이공간의특성에관한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4 년 8 월, 157p DID 논문집통권제 6 호 15
의종교적인열망을충족시켜주기에는손색이없었다. 영묘에는기본적으로두가지형태가있는데, 하나는원통형의탑과같은모양을한것이고, 다른하나는좀더거창한사각형혹은다각형을이룬것이다. 이것들은돔이나원추형혹은피라미드형의지붕으로덮여져있다. 이슬람권전역에걸쳐수천개의영묘들이잔존해있는가운데부카라에위치한이스마엘의묘는 10세기경에건축된것으로사각형건물을중앙의큰돔이덮고있고그주위를조그만네개의돔들이받치고있는모양을하고있다.( 그림 8참조 ) 특징적인것은각부분별 ( 그림 8) 사마니드무덤의평면도, 위층회랑도면, 단면도 태가바닥과벽에사용되어졌는데바닥의모자이크는채색된돌또는대리석조각으로마감되었으며대부분패턴으로디자인되었다. 반면에벽에사용된모자이크는특별히제작된모자이용모난유리로마감되었으며사실적인장면을주로표현하였다. 10) 바닥모자이크의예는종종비잔틴건축물을개조하여사용했던시리아와팔레스타인의초기이슬람구조물에서발견되어진다. 바닥모자이크에서동물과인간형상의표현이거의없는것은생물체의표현을우상숭배로여겨금기시하였기때문에대부분의동물과인간형상으로표현된모자이크를제거하였다. 벽의모자이크는바닥모자이크보다더정교하게디자인되었으며대부분금잎사귀에도금한유리모자이크였다. 가장오래된벽모자이크의예는 7세기말에세워진예루살렘의바위돔 (Dome of the Rock in Jerusalem) 의벽장식이다. 사사니안과비잔틴의주제와한그루의초록잎사귀의아라베스크형태가어우러져있는디자인이다. 다른초기의예는다마스커스의대사원 (Great Mosque in Damascus) 벽장식으로강건너정원과집을생물체없이표현하였다. 11) 로독특한문양을내기위해벽돌을사용하였다는점이다. 9) 이와는상당히다른무굴제국시대의영묘가운데샤자한이사랑한아내뭄타즈마할을위해 11세기에아그라에건설한타즈마할 (Taj Mahal) 이있다. 흰색대리석에보석에가까운귀한돌을박아넣어장식한것으로묘지자체는붉은사암으로지어진조그마한모스크와집회당과함께일체를이루고있다. 4. 건축디자인표현방법이슬람건축에서공간과볼륨의조화가디자인의세밀한부분까지포함하여기하학적인질서에어떻게반응하며, 그효과는무엇인지살펴보는것이중요하다. 내부에주목하는 닫혀진건축 의이슬람건축은중심에중정을가지면서길에대해서는높은벽으로닫혀있는공간의특성과다양한아치와열주에의해나타는아케이드와돔등이이슬람건축구조의특성을잘나타내주고있다. 이러한공간과구조의특성을보다효과적으로전달하기위해실내외공간에주로표현된건축마감디자인표현방법을중심으로고찰하고자한다. 4-1. 모자이크이슬람의모자이크사용은교회와공공건축물을장식하는것이가장대표적기능이었던비잔틴과로마건축에서직접적으로유래되었다. 초기이슬람시대의모자이크들은비잔틴시대의기술자와예술가에의해전수되었다고알려져있다. 유리모자이크의시초는좀더밝은색상을얻기위해비잔틴장인들이 5세기경입방체돌위에한겹의유리를덮어씌우기시작하였다. 6세기경그들은채색된모자이크용네모진돌을생산하기시작하였고, 금도금된유리를생산하기시작하였다. 특수한공방에서제작된이러한돌과유리는회반죽으로덧칠한표면에직접부착되어졌다. 두가지의뚜렷한모자이크형 9) John D. Hoag, Islamic Architecture, Harry N. Abrams, 1975, 184p ( 그림 9) 대사원중정회랑의모자이크, 다마스커스 이슬람의모자이크들은황금색을배경으로신선함과메너리즘에빠진양면의뉘앙스를풍기는다양한초록색식물들이주제의기초가되었다. 기둥의측면에열매가달린야자수나무나미풍에소리내며흔들리는무화과나무가지들이사실적으로표현된반면에나무의줄기가적색이나녹색의마름모꼴이나직사각형으로구성되는등자연과전혀다른규칙을따르고있다. 4-2. 스투코 모자이크가강요된표현의제한으로하나의예술적형태로자리매김을할수없게되면서, 스투코가모든이슬람세계에가장널리퍼진대표적인장식방법중의하나가되었다. 스투코는값싼재료이면서조각할수있는완벽한매체라는사실과이슬람건물의거친돌과벽돌의마감면을깨끗하게덮을수있는장점이있다. 플라스터의일반적이고초라한본성과모든표면에적용할수있는유연성과덧없는자연의세계를강조하는이슬람의윤리적, 미학적가치를적절하게반영하는특성이스투코를널리사용하게한것이다. 페르시아사사니안건축기술자들로부터전수받은스투코기술은우마야드 12) 10) Andrew Petersen, Dictionary of Islamic Architecture, Roufledge, 1996, 196p 11) Dominique Clevenot, Ornament and Decoration in Islamic Architecture, Thames&Hudson, 2000, 75p 16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 6
건축의장식에서처음나타났으며, 9세기경에는거의모든부분에사용되었다. 이슬람건축에나타나는스투코는세가지스타일로나눌수있다. 첫째로마름모꼴, 직사각형, 육각형등의기하학적인형태로엮거나포도송이들과포도잎사귀의패턴으로덧칠되어진플라스터를속을파서조각하는스타일이며두번째는소용돌이, 아라베스크문양과장식적리본과아랍어서체를결합한형태로첫번째보다좀더추상적으로전개된것처럼보이며, 세번째스타일은완전히추상적이다. 이것은벽의표면을대칭적인선으로조각하여반복적인패턴을보여준다. 스페인의건축에서스투코의예술성은기술적완성과세련되고고상함의극치를보여주고있다. 알함브라궁전의사자의정원은건축적지식체계를넘어스투코장식의최고의본보기가되고있다. 분수주변을둘러싸고있는약 130여개의가느다란열주들은더이상아치의무게를지탱하기위해필요한것은아니다. 그들의기능은바깥에노출된화려한스투코작업들을단지유지시키는것이다. 13) 더이 ( 그림 10) 시와다른문체로벽에상벽을장식하는것장식된스투코, 알함브라이아니라장식이벽의역할을하는것이다. 다시말하면, 스투코의절대적인사용으로건축자체가장식이되는것이다. 4-3. 벽돌 중동과메소포타미아지방에걸쳐매우중요한건설재료로사용되어진벽돌은열과지진에강할뿐아니라건축적형태를직접적으로형성할수있는기계적인성질때문에아치나볼트, 쿠볼라등에절대적으로요구되었다. 풍부한마감처리를위한벽돌로거듭나기위해형태와건조등의기술문제와더불어작은형태의벽돌을기본으로대부분재고되었다. 연속적인틀로인해생산된벽돌은다른어떤재료보다건물의외관에반복적인원리를가져다주었다. 벽표면에엇물리며반복적으로나타나는벽돌로인해상대적으로드러나는빛과그림자, 리듬과패턴등의기술이생기게되었다. 벽돌작업은몰타르로벽돌을일체화시킨후방수용진흙플라스터로표면작업을마무리하였다. 벽돌은겨울엔따뜻하고여름엔시원한단열효과가뛰어나며, 인체에해가없는건축재료일뿐아니라값이싸서어느지역에서나쉽게생산할수있다는이점으로인해널리사용되었다. 대표적인예로부카라 (Bukhara) 의사마니드의무덤을보면둥근지붕을가진정사각형의건물인이곳은 4개의문을벽깊 12) Umayyad 661-750 년다마스커스에근거를두고통치한왕가로모하메드의증조부우마이야의혈통이라고주장함 13) Miles Danby, Moorish Style, Phaidon, 1995, 86p 숙한곳에위치하였으며각모서리마다맞물리는기둥과상부에작은탑을두었다. 이건물은장식벽돌을이슬람건물에처음적용한것으로건물의내벽과외벽의작은벽돌은시공부분과장식부분사이에완벽한조화를이루어내고있다. 벽의튀어나온부분과들어간부분의대비를시도하기위해, 건축기술자들은빛과그림자가바구니와직물을엮은것과같은효과를만들어내는표면을창조하였다. 시각적인효과를고려하면, 벽돌로된많은작업들이햇빛이직접드 ( 그림 11) 사마니드의이스미엘무덤, 부카라, 10세기말러날때그표면들은직물로된외피에둘러싸여진것처럼나타난다. 햇빛은디자인에서그래픽적인양상을두드러지게하기때문이다.( 그림 11참조 ) 이슬람건축은벽돌본래의기능뿐만아니라창조적인예술적재료로서벽돌을사용하였다. 4-4. 세리믹 단색벽돌의격자무늬에나타난푸른하늘색의절제된암시에서보듯이 11세기-12세기의다양한주크 (Saljuq) 건물의디자인에유약바른벽돌의도입은이슬람건축의미적인혁명을알리는계기가되었다. 세라믹으로마감하는기술의발전은근동과중동의가장오래된장식적전통의하나로자리매김하게되었다. 유약바른타일세라믹은숙련된기술자의참여가절대적으로요구될뿐아니라많은시간과세심한주의가필요한작업의결과물이다. 먼저군청, 청록, 에나멜초록, 샛노랑, 흑백과경우에따라갈색과적색이첨가된다양한색깔의유약 ( 그림 12) 전체가푸른색과녹색세라믹으바른단색타일들로표현된 Shad-i Mulk Aqa(1371-83) 의무을준비되어지면덤입구기술자들이준비된타일의고유색상을최대한살리기위해각기굽는시간들을특별히조절하였다. 그후디자인에따라다양한모양을공급하기위해타일을재단하였다. 세라믹작업은식물모티브와섬세한곡선을표현하기때문에높은수준의기술이요구되었다. 이런모자이크기술은단순한벽표면보다내부표면이벌집모양의돔이나아치로덮여져있을때더욱어렵게된다. 에나멜벽돌에서유약입힌타일작업의전개와더불어디자인의전통이생기기시작하였는데카산 (Kashan) 공방에서는세속적인건물과종교적인건물의장식을위해별, 십자가, 오각형모양의타일을식물의모티브로꾸몄으며또한대형패널에는 DID 논문집통권제 6 호 17
( 그림 13) 알함브라궁전에사용된젤리즈타일 패턴을나타내는데사용되었다. 건축물 < 표 1> 이슬람건물건축공간의특성 모스크 ( 사원 ) 마드라사 용도종교공간교육공간 구성요소 특성 실내표현방식 5. 결론 큰 아치형태 의입구 세정대를 포함하는 넓은중정 퀴브라 미흐랍 미나렛 도시구성 의핵심적 역할 깨끗하게 하는 요소로써 물 신성하고 경건한 느낌을 주는 규칙적 배열의 기둥 대칭적 구조 벽돌 모자이크 스투코 세라믹 기숙사 예배실 중정 이완 대칭적 배치 복도에 의전공간 분배 이완의 장소성 모자이크 스투코 세라믹 미흐랍에사용된아라비아문자를양각세공으로장식하였다. 12세기에는조각된스투코와페인트칠한나무와결합하여나타난에나멜타일의일종인다색체모자이크인젤리즈 (Zellij) 가사용되어졌는데건물실내벽의허리받이아랫부분을덮는데주로사용되어졌으며, 식물의유동적인형태를나타내기보다는수학적원리에의해진행되는기하학적도형의 카라반세라이숙박및상업공간 정사각 형또는직사각형형태건물 중정을 둘러싼 구조 주변상 황에 따른출입구의다양화 접근이 용이한 출입구 통풍, 환기 및물건쌓아두는중정기능 저층부 산공간 고층부 숙소 벽돌 나무 하맘 공중목욕탕 탈의실 냉. 온 욕실 대기실 온돌시스템 만남, 토론의 광장 정신적, 육체적 피정지 프레스코 벽화 천장의 빛유입 세라믹 모자이크 영묘 매장지 원통형 또는 사각형 형태 돔, 원추형, 피라미드 형지붕 독특한 문양, 재료도입 대칭구 조 벽돌 세라믹 본연구는현대건축에서독특한공간구성과디자인요소로하나의축을형성하고있는이슬람의건축디자인에대하여연구하였다. 다양한영역에서나타나는문화의충돌을건축디자인의관점에서이해하기위하여이슬람의공간구조와표현방법을분석하고, 그안에존재하는공간디자인의특성과의미를밝혀내고자한것이다. 이러한관점에서결론을도출해보면다음과같다. 첫째, 이슬람의문화사적배경으로인해종교적통일성보다 지역적다양성과토착성이이슬람권의건축을강하게부각시킨다. 거대한문명의전통을지닌지역에사막에서발생한이슬람교가전파되고동일한문화권을이루었다는사실에서이슬람교의강력한흡인력과전파력을확인할수있다. 둘째, 중정을중심으로내부에주목하는닫힌건축으로요약할수있다. 도시건축내부에는채광과환기를위한중정이생겨나고개구부는이중정을향해설치된다. 건물의실질적인정면은바로개별적인중정들이다. 개인주택뿐아니라, 사원, 학교, 카라반세라이, 목욕탕에이르기까지예외가없는하나의원형인내향적구조를가진다. 셋째, 이슬람의건축은획일적인구조로인해표면장식에더많은관심을기울였다. 또한종교적인이유로규제를받게된정열의이슬람민족은자연히마감기법에힘을쏟게되는데기하학적형태와반복적인장식의당초무늬, 서체, 초목등이모자이크, 스투코, 타일과벽돌등으로디자인되었다. 이슬람건축은강한햇빛이형태와조각, 외부마감장식에미치는결과에큰영향을받았으며, 오목면과볼록면, 그늘과칼날같은모서리등은이런강렬한햇살에강조되어더욱눈부신화려함을보여준다. 이상과같이살펴본이슬람건축은모두같은건축적원칙을가지고있었다. 개별적공간들이집적된전체로서의공간, 사실적장식과묘사가금지된반복적인추상장식, 제한된색채로이루어진절제의공간, 신앙의대상이될만한것은물건도, 장소도공간도형상도일체인정하지않는극단적인 대상이없는공간 (non objective space)' 등이이슬람건축이추구했던궁극적인공간이었다. 이슬람건축이매혹적인이유는구조와배치는아주간단한데거기서장래구조적발전의토대가된여러가지많은형태와장식이나왔기때문이다. 참고문헌 동양사학회, 역사와도시,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비나드루이스, 김동호역, 이슬람문명사, 이론과실천, 1995 정수일, 이슬람문명, 창작과비평사, 2003 알레브라이틀크루티어, 윤희기역, 물의역사, 예문, 1995 존부룩스, 김용기, 최종희역, 이슬람의이상세계, 도서출판누리에, 2003 심복기, 정낙원, 이슬람의카라반세라이공간의특성에관한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제13권 4호,2004.8 Andrew Peterson, Dictionary of Islamic Architecture, Routledge, NY, 1996 Amjad Bohumil Prochazka, Introduction to Islamic Architecture, Marp Switzerland, 1986 Dominique Clevenot, Ornament and Decoration in Islamic Architecture, Thames&Hudson, NY. 2000 John D. Hoag, Islamic Architecture, Harry N. Abrams, NY, 1975 Miles Danby, Moorish Style, Phaidon, London 1995 18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