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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장 님;

년 6 월 3 일공보 호이자료는 2015년 6월 3일 ( 조 ) 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2015년 6월 2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3 년산업연관표 ( 연장표 ) 작성결과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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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옥 건축기준과 특성 2. 한옥의 건축기준과 특성\ 않다. 다만, 여기서는 논의가 산만해지는 것을 막기 위하여 원칙으로서 주택을 상정하고자 한다. 문화재 한옥은 역사적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장 좁은 범위의 한옥이라고 할 수 있으 며, 많은 새로운 한옥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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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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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아웃 1

Transcription:

희 김현섭 이용 턴에 것은 그림 2. 변경 전 평면 그림 3. 변경 후 평면 마당과 대청 지나 부로 들어가면, 기존의 한옥 자 체가 많이 기울어 있어 원형 유지하면서 고치기는 힘 든 상태였다고 한다. 건축가는 건물 목구조의 뼈대는 유 지하되(원칙 1), 마당 향한 문과 창틀 기 바깥으로 옮겨 기울어진 집의 균형 잡았다(원칙 3). 그리고 문이 나 프레임의 스케일은 기존 한옥의 모듈 기본으로 했 다. 또한 프로그램 담는 과정에서 부의 배치도 새롭 게 했는데, 부엌의 위치변화가 대 표적이다. 전형적인 한옥의 유형 에 근거해 거실과 분리된 위치에 배치됐던 부엌 현대인의 생활 편리에 입각해 거실 옆으로 자리 를 옮긴 것이다(원칙 4). 당초 집 의 외관은 기와지붕과 돌타일이 어색하게 만나던 상황이었는데, 건축가는 타일 면 위를 각재 나 그림 4. 외부의 무로 감싸는 방식 택해 주변 풍 각재나무 경과의 조화를 시도했다(원칙 5). 최욱에 따르면, 리노베이션 된 이 소규모 한옥은 형태 의 디자인이 아니라 장소 자체가 가지는 힘 빌려 감각 과 생활 디자인한 집이며, 감각적인 품격이 있으면서도 기교적으로는 소박함 중시한 집이었다.19) (2) 두가헌 (사간동, 2004): 조선 후기의 왕실 가옥으로 추정되는20) 종로구 사간동의 두가헌은 한옥과 양옥 두 동으로 구성됐는데, 2004년 가, 상업시설인 와인 레스 토랑으로 변신했다. 최욱은 한옥 리노베이션함에 있어 현대적 디자인 가운데 장소의 역사성 간직하는 것에 초점 맞춰 계획한다. 그 작업의 출발은 우선적으로 마 당의 돌바닥 정비하고, 마당과 건물의 관계를 재정립 하는 것이었다. 그는 마당의 나무가 성장하면서 울퉁불퉁해진 바닥 정리하고, 한옥 건물과 서양식 건물 사이를 연결하던 돌 다리를 과감히 없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도 이전의 돌 바닥이 가지던 복잡한 패턴은 그대로 살렸다. 적어도 네 개 이상으로 나뉘어 있던 필지 경계의 흔적이 돌바닥 패 앞 글 여 마 막 손 친왕 모 거 붕 잡 놓 것 반증 마 층 볼 예 소 펼쳐 투명 랏 새 모 19) 최욱, 의, p.110. 20) 기에는 지 황 인 영 의 생 가 기 했다고 전해 지는데, 한옥의 지 에 상이 인 은 이러한 역사적 사실의 이다. 주하는 2 의 양옥은 러시아 양식으로 수 있다. 조정구, 스러운 장 에 진 한 한옥의 간, 한옥에 어리 다, 로운 한옥 위한 건축인 임(편), p.140. 136 살 그대로 나타난다. 이 변경 전후의 면 비교하면 히 러나는 데(그 9), 한옥 주변에 나 데 가 역시 인 수 있다. 그림 5. 철제대문의 복원 나 데 는 리노베이션 과 정에서 사라진 안 와 의 구분 영역 상기시 는 체다. 이러한 과 의 기 은 은 제대문의 원에서도 수 있다. 한 기존 와 나 데 가 만나는 부분의 이 현 대적 이식 리창으로 대 그림 6. 나무데크와 체됐는데, 이러한 접이식 유리창 만 의 일은 부와 21) 부를 스스 이 이어준다. 부적으로 가장 변화는 기존의 자 형의 안 와 그 의 를 하나로 합 부분에 있다. 이 과정에서 기 사이의 들 물어 전통적인 한옥이 가지는 방 의 구분 고 은 간 보했다. 그러면서도 기 에서부 보, 도리, 서, 지 으로 이어지는 한옥의 기본 구조는 그대로 다. 최욱은 실 의 용도를 위 해 부의 은 간 보하면서도 한옥의 기본적인 목구조는 으로 한옥 특 의 재 와 간 그대로 리고 있다. 이 역시 변화 면에서 인 수 있는 다. 한편 최욱은 이 노 장에는 조 하지 다. 부의 간 조 과 은편 양식 건물의 창에서 러나오는 불 만으로도 실 의 기가 충분하다고 생 했던 이다.22) 한 그는 정면의 담 일부 물어 로 운 으로 대체했는데, 기에 현대적인 창 그림 7. 정면의 면 호와 인 조 배 해 기존과 전히 다 파사 를 만들 다.23) 물어 한옥의 재 와 구조미를 더욱 수하 러 과, 이 적인 재 의 과 창 정면에 배 으로 한옥의 파사 에 현대적 입 이 가 이 가지는 가장 특 이다. 평 명확 드 림8& 별채 무 크 설치된 모습 확 할 무 크 채 별채 된 키 매개 거 억 낡 철 복 읽 또 별채 무 크 접 유 세련된 남 디테 외 럼없 큰 ㄱ 채 옆 별채 친 허 없애 넓 확 터 까래 붕 남겨뒀 넓 확 남겨놓음 써 유 료 감 살 된평 확 할 바 렇게 출된 천 직접 명 설 치 않았 접 명 맞 흘 빛 밝 각 것 또 허 새 세 여 명 치 완 른 드 었 허 료 순 게 드 낸 점 매우 질 료 치함 써 드 감각 덧 힌 점 두 헌 큰 징 것 두 마당 열 마당 게 묻 돌 개 둡 밖 밝 것 말 앞 글 약여 살 된 여 야 무게감 언급 앞 글 흐르 21) 건축가 민현식은 이 고 과 부 간 물 전이 시킨다, 어 본다 라고 표현했다. 민현 식, 건축에 시대를 다, 베, p.336, 2006. 22) 오히려 안이 어 고 이 은 이 사 들에 편안하다 고 최욱은 한다. 조정구, 의, p.141. 23) 만 기에(전통문양의 창 로 ) 교창 다면 기는 한옥이 하는 이 이 간 고 있 이 라고 최욱은 한다. 조정구, 의, p.141. 듯 大韓建築學會論文集 計劃系 제30권 제10호(통권312호) 2014년 10월 람 게 달았 [ ] 누르 었 것

최욱의 한옥 리노베이션에 나타난 전통과 현대 사이의 연속성 논의 그림 8. 변경 전 평면 소 삼청 그림 9. 변경 후 평면 복궁 쪽 마 곳 치 갤 렇게 두 루 져 (3) 학고재 ( 격동, 2007): 경 동 의 북촌 한옥 기와 동의 러리들이 만나는 에 위 한 학 고재는 기존의 한옥 2007년 러리로 리노베이션한 본 관과 지어진 신관, 이 동으로 이 어 있 다. 19 0년대 신축 시부 전시를 목적으로 했던 학고 재는 본관에서 의 한옥이 로 연 하 비교적 부 간 만 는 형식이 독특하다. 그러나 목구조의 과도한 노 은 전시 에 부담이 정도의 고, 은 장고는 전시장으로서의 기능 해하는 요 로 용하는 상황이 다. 최욱의 리노베 이션은 이 은 문제를 적 그림 10. 지붕 평면 적으로 해결한 결과다. 리노베이션 전시관 부로 들어서면 가장 으로 은 장 의 자연 이 시 는 다. 이 자연 은 전체 간 자연스 분 하며 면의 들 부 시 그림 11. 천장의 자연광 준다. 최욱은 장의 이 를 변화시 수는 지만 자로 만나는 의 한옥 사이에 은 고 그 사이로 이 입 도 했으 며, 이 은 전술했 과도한 목구조의 노 자연스 아주는 역 지 한다. 그리고 장 면에 사 는 은 러리의 전시 프로그 에 는 간 조 이 다. 한편, 축 건물의 연결 통로에 위 한 창(그 12)은 입하는 일한 으로서, 경 담 장의 수 도 경한다. 그리고 학 고재의 관에서 리는 최욱이 건 축물의 적 조형성 기 보다는 경 담장 비 한 주변 경과의 어 러 에 더 초 수 있다. 요 대 최욱은 학고재가 가지는 적 특성과 기존의 한옥 러리 그림 12. 창과 풍경 장 가 가지고 있 던 한계 역으로 이용 으로 한옥의 형식 에 담 수 있는 현대적 전 시 간의 가능성 제시했다고 하 다. 줄 새롭게 8 큰 갤 당 두채 드 터 병렬 3. 최욱의 한옥 작품에 나타난 통된 건축어휘 지금까지 살펴본 최욱의 한옥 리노베이션에는 통된 건축어휘가 여럿 담겨 있다. 이 연구는 그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 바닥의 변화, 방 개념의 해체, 모더니즘 의 면과 가로로 긴 창 이라는 세 가지로 항목으로 나누 어 고찰하고자 한다. 3.1 바닥의 변화 접 여 출 작품 될 중압 감 줬 낮 천 저 소 작 었 같 극 된 먼저 중앙 길게 뻗 천 광 선 잡 광 럽게 할 작품 각 켜 천 높 킬 없었 ㄷ 두채 낮 두 빛 유 되 록 듯 출 럽 게막 할까 천 반 되 빛 갤 램 맞 접 명 된 증 된 치 림 직접광 유 유 곳 복궁 평선 차 외 우 개별 앞세우 복궁 롯 환 우 짐 점 맞 췄음 알 컨 소 갤 었 점 함 써 겠 그림 13. 삼청동한옥, 두가헌, 학고재의 바닥 삼청동한옥, 두가헌, 학고재는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라 는 통분모를 갖는다. 삼청동한옥은 주거의 기능 유지 하면서 부 프로그램의 변화를, 두가헌과 학고재는 상업 시설과 갤러리로의 변화를 시도했다. 최욱은 프로그램 변 화와 그에 따른 요구를 바닥이라는 물리적 간으로 투 영한다. 즉, 주어진 프로그램과 목적에 근거해 한옥의 변 화를 꾀하는 가운데 바닥이라는 물리적 간 변화의 매개체로 사용한 것이다. 삼청동한옥은 나무데크를 통해 마당과 거실 연결시 켰는데, 비록 단차는 남아있지만 거실과 동일한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두 간 일체화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당은 여전히 하늘이 올려다 보이는 외부인 것이다. 건 축사적으로 볼 때 외부 간의 자연스런 전이는 결코 새로운 테마가 아니지만, 최욱의 방식은 기존의 한옥이 가진 전통건축의 모티브를 현대건축에 직접 결합시켰다 는 점이 두드러진다. 두가헌의 경우 기존 별채의 마당 주 변에 나무데크를 깔았음은 이미 살펴본 바다. 최욱은 두 건물이 병합되며 사라질 수밖에 없었던 이전의 흔적 간직하고자 했던 것이다. 그러나 학고재에서는 삼청동한 옥 및 두가헌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의 바닥 변화를 볼 수 있다. 학고재는 외부 간의 전이나 장소성과는 무 관하게 갤러리의 용도에 따라 부 바닥 현대적으로 탈바꿈시켰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기에는 기존 바닥의 흔 적이 전혀 남아있지 않으며, 갤러리라는 기능만이 변화의 준거로 확인된다. 이처럼 최욱은 한옥의 마당 거주자의 생활편의에 입 각해 나무데크로써 부와 직접적으로 결합시키거나, 바 닥의 흔적 통해 장소의 역사성 이야기하기도 하고, 또는 용도에 맞춰 바닥 현대화하기도 했다. 그는 단순 한 물리적 대상에 머무를 수 있는 바닥 요소를 통해 실 용성 향상시키면서도, 현대적 간 이면의 기억 반추 할 여지마저도 남긴 것이다. 3.2 부 방 개념의 해체 大韓建築學會論文集 計劃系 제30권 제10호(통권312호) 2014년 10월 137

희 김현섭 이용 그림 14. 삼청동한옥, 두가헌, 학고재 부 우 누 우 징 두드 허 개념 찾 볼 또 각각 넓 확 료 법 름 움 극 차 삼청 두 헌 세 없애 두 헌 마당 접 외 허 넓 투명 유 또 별채 접 유 외 투명 바닥 무 크 외 듯 ㄷ 붕 래 외 허 외 흔 붕 설치 낮 천 광 추론 될 허무 종 반 법 알맞 넓 확 람 될 출 막았 거 소멸 것 새 함 허 거 외 허 되 료 설 것 거 점 포할 맞 확 측 극 키 측 모두 족 키 점 극 직 게될 융 드 낸바 겠 3.3 모더니즘 면과 가로로 긴 창 리나라 전통건축의 목구조 체계에서는 보통 기 과 기 사이의 이나 창호에 의해 방이 나 어진다. 특히 주택의 경 이러한 특 이 러진다. 최욱의 한옥 리 노베이션 가운데서는 기 사이의 물어 전통적인 방의 해체시킨 시도를 아 수 있다. 그는 한 의 용도에 적합한 은 간 보하는 가운데 한 옥의 재 와 구축방 이 가지는 아 다 은 대화했다. 정도에 이는 있으나 동한옥, 가, 학고재 건 물에는 히 부 기 사이에 있던 기존의 실 를 통합한 부분이 존재한다. 나아가 가 에서는 부 기 사이의 뿐만 아니라 과 한 부 기 사이의 면과 창호를 물고 고 한 리면으로 대체했다. 한 기존의 부분에서는 이식 리창이 대신하는데, 그 성은 과 나 데 를 통한 부 간의 전이를 향상시킨다. 학고재는 전술했 기 존 자 지 아 의 부 기 사이 물고 부 전체를 하나의 간으로 통합했다. 의 적은 기존 지 의 사이에 한 은 장과 자연 통해 수 있다. 는 일 의 구축 으로 전시 간 에 은 은 간 보했으며, 관 에 방해가 수 있는 목구조의 과도한 노 은 다. 기 사이의 제 한 최욱의 시도는 전통의 위한 이 아니라 로운 간의 생성 위 이다. 즉, 물어 간 하나로 통합하 나, 물 이를 현대적 재 로 대체해 관계를 재 정하는 이다. 이러한 시도는 주 의 기능에 있어서는 한계 수 있다. 하지만 최욱은 이를 통해 용도에 는 간의 보라는 실용적 면과 한옥의 구조미를 대화 시 려는 미학적 면 만 시 려 한다. 특히 전 자의 이 은 부 간의 다양성 요구하는 현대건축의 상황 속에서 한옥이 더 적 적으로 면하 간의 통성 문제를 러 라 하 다. 그림 15. 삼청동한옥, 두가헌, 학고재 외부 면과 가로 창 최욱은 138 모더니즘의 이미지를 물씬 풍기는 밝고 평활한 면과 가로로 긴 창 사용해 기존의 한옥에 없던 새로 운 질감과 형식 부여했다. 이 같은 모더니스트적인 건 축어휘는 한옥이라는 전통건축 속에서는 다소 생경하지 만 극히 현대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이로써 최욱이 한 옥이라는 형식으로부터의 부분적인 해방 시도했다고 볼 수 있는데, 이와 동시에 병치된 모더니즘의 어휘를 통 해 현대건축과의 연속 노출한 셈이다. 삼청동한옥 부 거실의 흰 면과 수평선의 고측창은 목재 구조와 어우러져 현대적인 감각 드러낸다. 두가헌 의 평활한 면과 가로로 긴 창은 건물 외부에서부터 확 연히 눈에 띈다. 그 파사드는 일반적인 한옥의 모습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 주지하듯 한옥의 전형적 입면에서는 기이 서고 그 사이로 면이나 창호가 구성되는데, 기 와지붕 아래 모더니즘적인 면과 창호가 병치된 두가헌 은 분명 이색적이라 하겠다. 이 같은 요소는 학고재의 부에서도 명확하게 나타난다. 최욱은 학고재 부의 모든 과 기뿐만 아니라 일부 천장에까지 흰색의 평활한 면 사용했다. 명쾌하고도 절도 있게 꺾이는 24) 의 모 서리는 백색 더욱 부각시키며 이 건물 외부의 분위 기와 성격 상반되게 만든다. 한옥의 고즈넉함과 처마 곡선의 경쾌함 그대로 간직한 외부와 달리 학고재의 부는 방문자로 하여금 탁 트인 간과 매끄러운 면 의 현대적 감각 느낄 수 있게 한다. 특히 여기서는 가 로로 긴 창이 위치를 바꿔 기다란 천창으로 나타났다. 전 술했듯 긴 천창으로 유입된 자연광은 백색의 면 통 해 반사되고 이는 전시작품 위한 간접조명의 역할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최욱의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전통으로부터의 해방이라는 모더니스트적인 사고에 근거했던 것으로 보 인다. 그러나 밝고 평활한 면과 가로로 긴 창이라는 모 더니즘의 어휘를 한옥의 전통적 요소와 존시킨 점은 현대 한옥의 새로운 가능성 시사하는 바라고 하겠다. 4. 전통과 현대 사이의 연속성 문제 전통(傳統)이란, 일정한 동체 속에서 전해 려오는 문화적 유산 가운데 현재의 생활 에 효용이 있는 습관 일컫는다.25) 즉, 과거와 현재의 연속성이 관건인 것이다. 영어 Tradition 의 어원인 라틴어 Tradere 역시 연속성 (Continuity)의 의미를 포한다.26) 건축에서의 전통 또한 섭앞 글 ① 습 닌것 넓 뜻 樣式 때 효 습 습 국 중 림 되 국 8 함또 24) 김현, 의, p.7. 25) 계통 받아 전. 는 이어 받은 계통. tradition 관 가운데서 역사적 배경 가지고 특히 은 적 의의를 지. 은 으로는 일정한 단 동체인 가 가민 및 지역 사회의 단위로서 전해 려오는 사상 관 동 기술 등의 양식( )인데 로는 그 문화적 ( )속에서 현재의 생 에 의미 용이 있는 인 이나 관 일. 은 으로는 그 양식이나 인 관 의 심이 는 정신만 지. 이, 어대사전, 민 서, p.2511, 2001( 자 조). 26) 계속 다, 양도하다(Handing over) 를 하는 Tradere 는 결 연속성 과 영구성(Permanence) 한다고 수 있다. Andreas C. Papadakis Lucien Steil, Tradition 大韓建築學會論文集 計劃系 제30권 제10호(통권312호) 2014년 10월 ②[ ] 높 규범 집 족 국 족 습 행 유산 遺産 활 습 습 컬음 좁 뜻 핵 되 칭함 희승 밑줄 필 강 뜻 포 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