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 창의과학아카데미 겨울학기수강생모집 - 창작융합 과정신설등 4 개과정 31 개주제편성

Similar documents
이자료에대하여더욱자세한내용을원하시면국립과천과학관안효정사무관 ( ) 에게연락주시기바랍니다

MakerSprit_MPack제안서

<3635B1E8C1F8C7D02E485750>

파티킷

목 차 Ⅰ 운영개요 Ⅱ 운영계획 Ⅲ 운영비집행계획 붙임 개인정보이용동의서

수련원표지 최종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6_J1_ hwp

**09콘텐츠산업백서_1 2

슬라이드 1

SW

1 SW

b027_2005_3462.hwp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02-출판과-완성

<BABBB9AE2DC7D5C3BC2E687770>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T hwp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정보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슬라이드 1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³À°È°µ¿Áö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SW 교육체험주간개요 2 체험주간개요 1 추진목적및주요특징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Level 학습 성과 내용 1수준 (이해) 1. 기본적인 Unix 이용법(명령어 또는 tool 활용)을 습득한다. 2. Unix 운영체계 설치을 익힌다. 모듈 학습성과 2수준 (응용) 1. Unix 가상화 및 이중화 개념을 이해한다. 2.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구성 능력

발표순서 I. SW교육의배경 II. SW교육의현황 III. SW교육의문제점 IV. SW교육의개선방향 2

<494354BDC5B1E2BCFA2DC0E5C8F1BCB12DBCF6C1A42E687770>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Print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미술(지)15(266~292)_1ee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슬라이드 1

실용신안등록청구의범위청구항 1 안드로이드기반스마트폰앱 (Application Program,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램 ) 을통하여제어장치를제어하는실습장치에있어서, 통신이설정된컴퓨터 (400) 로부터전송되는안드로이드기반스마트폰앱을저장하는메모리 (130) 와, 상기스마트폰앱에의

사회복지시설 회계교육.hwp

PowerPoint Present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과목 1 컴퓨팅적사고력과문제해결 1. 친구들의키를비교해보았다. < 보기 > 를참고하여 < 문제 > 의빈칸을완성하시오. (10 점 ) < 보기 > < 키를비교하여서술한내용 > < 문제분해 > 가. 초록이는노랑이보다키가 3cm 더크다. 나. 우리반에서는초록이가제일키가크다.

기사스크랩 (160317).hwp

PowerPoint Presentation

ok.

<B9DFC0FC31B4DCBFF828C0CCC0E7C8A3292E687770>

SW 기초교양교육이수가이드라인 경희대학교 SW 중심대학사업단 4 차산업혁명에대비하기위해대한민국정부는초 / 중 / 고교에 SW 교육을의무화하고, 보다더빠른준비를위해대학 생전체에 SW 기초교양교육을권장하고있습니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W 중심대학 ' 사업을통해

Microsoft Word - logic2005.doc

02 앱을실행하는 3 가지방법 Mobile Apps >> 앱인벤터로작성한앱은다음과같은 3가지의방법으로실행이가능하다. 만약사용자가스마트폰이있고와이파이를사용하고있다면작성한앱을바로실행하여볼수있다. 가장바람직한방법이다. 스마트폰에구글 Play 스토어를통하여 App Invent

대구초등컴퓨팅교사연구회 (CAESD) 부스번호 : E-01 / 주소 : 대구광역시교육청관내초등학교연락처 : 연구회대표번호 _ 대구화남초등학교교사이정서 : 대구초등컴퓨팅교사연구회는초등 SW 교육에대하여함께고민하고연구하는교사모임입니다. 주 2 회실

Intel® Educ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0F8C7D0B1B3C0B020C7C1B7CEB1D7B7A528B1E8BFB5C5B92C >

Part 06 소프트웨어교육특별프로그램운영우수사례 광양제철초등학교 대구화남초등학교 도평초등학교 ( 제주 ) 봉동초등학교 상진초등학교 명현중학교 부원여자중학교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JAVA관련 개발내역

서현수

Print

KELP 스터디

Ⅰ. 소프트웨어교육의필요성 1 소프트웨어중심사회와소프트웨어교육 1.1 정보기술의발달이개인과사회에미치는영향가. 소프트웨어중심사회와정보기술 [ 그림 Ⅰ-1] 정보기술의발달과우리생활의변화 1) 2016 년 1 월스위스다보스에서개최된제 46 회세계경제포럼에서는정보혁명에의한 4

_¸ñÂ÷(02¿ù)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ÃʵîÇлý¿ë1021

수의대소식지5호(10)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심교양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목차 1. 앱인벤터 1.1 앱인벤터란? 1.2 앱인벤터지원기능 1.3 디자이너화면 1.4 블록조합화면 6. 앱등록하기 7. 참고자료 8. 별첨 2. 앱인벤터사용하기 2.1 크롬설치 2.2 구글가입 2.3 에뮬레이터설치 2.4 에뮬레이터실행 3. 앱인벤터시작하기 3.1

ÆÞ¹÷-Æîħ¸é.PDF

<4D F736F F D20C0CCBEBEC1A6BEEE5FC3A5BCD2B0B35F >

2015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다 고말했다. 1차시부터 6차시까지는학생들이스크래치의명령어에익숙해지도록교사가블록명령어에대해설명하고, 학생들이실습해보는시간이다. 1, 2차시에교사는 SW의종류와역할에대해설명하고, 스크래치의특징에대해설명한다. 학생들은이를통해컴퓨터의특성과 SW교육의필요성을이해하게된다. 3~

시간표 : 릴 -> 루비니 / 루비니 -> 릴

'법과 정치'교과목 통합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 연구.hwp

- 2 -

Index 1. Intro Install Connect Scratch 1.4 (Offline Editor) Scratch 2.0 (Online Editor) Connect f

CR hwp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C5EBB1C73332C8A 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BCF6C1A42E687770>


_PINY_unplugged_수련_워크북_workbook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3220BACEB8F0B4D4B0FA20B9DFB8EDC3BCC7E828C0E5C7F6BFC1292E687770>

A 목차

PowerPoint Presentation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holiday webinar 2013 _ Korean webinar order.pptx

제4395호 편집.hwp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2003report hwp

4. 졸업 후 진로 광고대행사, 홍보대행사, 기업체 광고담당자, 기업체 홍보실, 정부홍보정책담당자, 신문사, 방송사, 출판사, 잡지사, 인터넷 기업, 독립프로덕션사, 영상업체, 기타 매체 등 5. 복수(부)전공 추천(권장) 교과목 - 부전공 : 학점 / 복수전공 : 3


< F B3E25357B1B3C0B0C1DFB5EEB1B3BFF8BFACBCF6C7C1B7CEB1D7B7A55FC6EDC1FD322E687770>

문예창작학과 (Department of Literary Creative-Writing) 과정교과목명 ( 학수코드 ) 비고 석사현대소설읽기 3(AI049), 현대시읽기 (AI028), 희곡읽기 (AI069) 택 3 과정교과목명비고 석사현대소설연구, 현대시연구, 희곡연구택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Transcription:

국립과천과학관, 창의과학아카데미 겨울학기수강생모집 - 창작융합 과정신설등 4 개과정 31 개주제편성 - - 1 -

이자료에대하여더욱자세한내용을원하시면국립과천과학관박소영주무관 ( 02-3677-1524) 에게연락주시기바랍니다. - 2 -

붙임 1 2018 년겨울학기교육주제별시간표 연번주제명반대상시간요일인원장소 SW 융합 : 코딩실습을통한하드웨어구현등다양한난이도의 ICT 교육과정 1 2 3 4 언플러그드컴퓨팅놀이 1반 초1~2 13:00~15:00 일 16 언플러그드컴퓨팅놀이 2반 초1~2 15:30~17:30 일 16 피지컬컴퓨팅교실 1반 초3~4 13:00~15:00 일 16 피지컬컴퓨팅교실 2반 초3~4 15:30~17:30 일 16 열려라! 스마트코딩 1반 초4~6 10:00~12:00 토 16 열려라! 스마트코딩 2반 초4~6 13:00~15:00 토 16 게임은내친구, 이젠만들자! 1반 초4~6 10:00~12:00 일 16 게임은내친구, 이젠만들자! 2반 초4~6 13:00~15:00 일 16 2강의실 SW1실 SW1실 SW2실 5 스마트폰앱만들기 1반 초4~6 15:30~17:30 일 16 SW2실 6 파이썬프로그래밍시작!_ 초등 1반 초5~6 10:00~12:00 토 16 SW2실 7 IoT코딩교실주니어 1반 초4~6 13:00~15:00 토 16 SW2실 8 어서와 ~ 로봇코딩은처음이지? 1반 초3~5 10:00~12:00 일 16 창작놀이터 9 헬로마이크로코딩 1반 초3~5 10:00~12:00 일 16 SW1실 창작융합 : 2D 3D 제작원리의이해및디지털영상제작교육과정 10 나도조명디자이너 1 반초 4~6 10:00~12:00 토 15 11 나도영상크리에이터 1 반초 4~6 10:00~12:00 토 15 창작카페디지털제작실 창작카페미디어제작실 전시물속과학쏙 : 전시물심층탐구를통한과학원리심화실습교육과정 12 13 14 과학에날개달기Ⅰ 1반 초3~4 10:00~12:00 토 16 과학에날개달기Ⅰ 2반 초3~4 13:00~15:00 토 16 과학에날개달기Ⅱ 1반 초4~5 10:00~12:00 토 16 과학에날개달기Ⅱ 2반 초4~5 13:00~15:00 토 16 과학융합 : 창의적실험 실습을통한체험중심의과학교육과정 두근두근과학여행을떠나요! 1반 6~7세 10:00~12:00 토 16 두근두근과학여행을떠나요! 2반 6~7세 13:00~15:00 토 16 4 강의실 11 강의실 5 강의실 - 3 -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생각톡! 수학톡! 1반 7세 10:00~12:00 토 16 생각톡! 수학톡! 2반 6세 13:00~15:00 토 16 생각꿈틀곤충나라 1반 6~7세 10:00~12:00 일 16 생각꿈틀곤충나라 2반 6~7세 13:00~15:00 일 16 과학첫만남 1반 초1~2 10:00~12:00 일 16 과학첫만남 2반 초1~2 13:00~15:00 일 16 과학생각 1반 초2~3 10:00~12:00 일 16 과학생각 2반 초2~3 13:00~15:00 일 16 공룡시대탐험단 1반 초1~2 10:00~12:00 일 16 공룡시대탐험단 2반 초1~2 13:00~15:00 일 16 오감으로배우는과학세상 1반 초1~2 10:00~12:00 토 16 오감으로배우는과학세상 2반 초1~2 13:00~15:00 토 16 생각을모으는수학 1반 초3~4 10:00~12:00 일 16 생각을모으는수학 2반 초1~2 13:00~15:00 일 16 신화속과학이야기 1반 초3~4 10:00~12:00 토 16 신화속과학이야기 2반 초3~4 13:00~15:00 토 16 과학체험 1반 초3~4 10:00~12:00 일 16 과학체험 2반 초3~4 13:00~15:00 일 16 꿈꾸는건축속과학 1반 초3~4 10:00~12:00 토 16 꿈꾸는건축속과학 2반 초3~4 13:00~15:00 토 16 수학아 ~ 우리같이놀자! 1반 초3~4 10:00~12:00 일 16 수학아 ~ 우리같이놀자! 2반 초3~4 13:00~15:00 일 16 과학창의 1반 초4~5 10:00~12:00 일 16 과학창의 2반 초4~5 13:00~15:00 일 16 2강의실 4강의실 7강의실 8강의실 10강의실 3강의실 3강의실 6강의실 6강의실 9강의실 11강의실 5강의실 27 과학도약 Ⅰ 1 반초 5~6 10:00~12:00 토 16 7 강의실 28 중등과학 Ⅰ 1 반중 1~2 13:00~15:00 토 16 7 강의실 29 CSI 과학수사대 ( 심화 ) 1 반초 4~6 10:00~12:00 토 16 CSI 과학수사대 ( 심화 ) 2 반초 4~6 13:00~15:00 토 16 8 강의실 31 영화와함께과학을 1 반초 4~6 10:00~12:00 토 16 10 강의실 - 4 -

31 영화와함께과학을 2 반초 4~6 13:00~15:00 토 16 도전! 골드버그교실 ( 심화 ) 1 반초 4~6 13:00~15:00 일 16 도전! 골드버그교실 ( 심화 ) 2 반초 4~6 15:30~17:30 일 16 1 강의실 총 4 개과정, 31 개주제, 53 개반 ( 정원 846 명 ) 우선접수 일반접수 접수기간 ( 추첨 ) 연간회원대상 ( 정원 60%) 11/20( 화 ) 10:00 ~ 11/21( 수 ) 10:00 추첨일반접수 11/22( 목 ) 10:00 ~ 11/23( 금 ) 10:00-5 -

붙임 2 2018 년겨울학기교육주제별주요학습내용 연번대상주제명학습내용 1 초 1~2 언플러그드컴퓨팅놀이 2 초 3~4 피지컬컴퓨팅교실 3 초 4~6 열려라! 스마트코딩 다양한언플러그드놀이활동으로처음접하는컴퓨터와소프트웨어에흥미를갖고문제해결과정을통해컴퓨팅사고력을향상시킬수있다. EPL(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을알고엔트리를활용한블록코딩을학습한다. - 메이키메이키를이용하여다양한과학융합피지컬컴퓨팅작품을만들며창의력과컴퓨팅사고력향상시킬수있다. 간단한미션을블록코딩으로해결해보고, 하드웨어보드의원리를이해하여센서로측정한데이터를이용한코딩도할수있다. 4 초 4~6 게임은내친구, 이젠만들자! 엔트리의블록코딩툴을활용하여, 자신만의이야기를만들고, 스스로디자인을한캐릭터와아이템을소재로, 게임을완성하는즐거움을맛본다. 5 초 4~6 스마트폰앱만들기 스마트폰의기능과여러가지어플리케이션에대하여이해하고, 앱인벤터를사용하여안드로이드스마트폰에서구동되는다양한앱을만들어본다. 6 초 5~6 파이썬프로그래밍시작!_ 초등 컴퓨터프로그래밍언어인파이썬을쉽고재미있게배운다. 그림그리기, 게임만들기등의예제프로그램작성을통해기본적인프로그래밍개념을이해한다. 7 초 4~6 IoT 코딩교실주니어 아두이노보드와원하는목적에맞는부품들을구성하고동작을코딩하여여러가지자동장치를만들고주요부품들의활용방법에대하여생각한다. 8 초 3~5 어서와 ~ 로봇코딩은처음이지? 로봇과스크래치프로그램을사용하여로봇코딩을이해하고, 로봇센서를사용하여센서값에따라동작하는프로그램을통해컴퓨팅사고력을키울수있다. 9 초 3~5 헬로마이크로코딩 논리적인명령으로원하는동작과일을하도록하는코딩을재미있고쉽게배우고그원리를이용한게임을작성해본다. - 피지컬컴퓨팅도구에대해이해하고, 이를활용하여박수소리를인식한전등과서보모터로조종하는자동차게임을프로그래밍으로구현할수있다. 연번대상주제명학습내용 1 초 4~6 나도조명디자이너 디지털제작과정을이해하고설계 (2D 와 3D 설계 ) 방법을학습하여, 레이저커터등디지털장비를활용한전시용무드램프를디자인하고제작해본다. 2 초 4~6 나도영상크리에이터 과학을주제로한이야기를구성하고촬영기법과편집방법을학습하여영상및음향장비를활용한애니메이션을제작하고, 상영공간까지제작해본다. - 6 -

연번대상주제명학습내용 1 초 3~4 과학에날개달기 Ⅰ 2 초 4~5 과학에날개달기 Ⅱ 집이나학교에서볼수있는신기하고이상한모습들의과학적원리를찾아과학의날개를달고탐구여행을떠나본다. 생활속에서흔히접할수있는과학현상부터미래생활을바꿀기술까지, 다양한주제를탐구하여과학원리를이해할수있다. 연번대상주제명학습내용 1 6~7 세 두근두근과학여행을떠나요! 창의 융합활동을통하여우리가살아가는세상 ( 산 들 바다 도시 ) 에호기심을갖고이를과학적개념과연결시켜이해하며즐겁게탐구하는태도를갖는다. 2 6~7 세생각톡! 수학톡! 재미있는수학활동을통해수와도형의기본원리와개념을알고창의적인사고능력을향상시켜우리생활속수학을찾아낼수있다. 3 6~7 세생각꿈틀곤충나라 우리주변에서흔히만날수있는곤충을관찰하고, 그림, 만들기, 게임, 노래등오감을활용한창의적인표현활동으로곤충에대해알아본다. 4 초 1~2 과학첫만남 과학을처음접하는학생들이흥미를느낄수있도록관찰, 실험, 만들기등을통해기본개념을익힌다. 5 초 2~3 과학생각 자연을관찰하고원리를탐구하면서생각을정리하고기록하여과학활동의기본능력을향상한다. 6 초 1~2 공룡시대탐험단 중생대에살았던공룡과지질시대고생물의화석전시물관찰및탐구를통해과학에대한재미와호기심을키우고다양한체험활동을통해공룡들의삶과특징에대해알아본다. 7 초 1~2 오감으로배우는과학세상 상상력과창의적사고를유도하는창작체험활동을하고이를통하여우리주변의과학현상에접근할수있는탐구력을배양시킨다. 8 초 1~4 생각을모으는수학 우리주변에서활동되는평면도형과입체도형에대해알아보고관련된교구를만들어봄으로써수학적흥미와탐구능력, 창의적문제해결력과응용력을기를수있다. 9 초 3~4 신화속과학이야기 자연현상과과학원리를그리스신화이야기와접목시켜풀어봄으로써과학의흥미를높이고, 관련활동을통해좀더깊이있는과학적사고를할수있다. 10 초 3~4 과학체험 과학적원리를체험할수있는수업으로, 지구환경과우주, 동물과식물, 힘과운동, 원자와분자를관찰과실험활동을통해이해한다. - 7 -

11 초 3~4 꿈꾸는건축속과학 내가꿈꾸는멋지고튼튼한건축물을만들기위해서는어떠한구조가필요하고사용되는지건축구조적인측면을알기쉬운과학원리로알아보고자한다. 12 초 3~4 수학아 ~ 우리같이놀자! 다양한수학원리이해를통해수학적문제해결력을향상할수있다. 수학기반융합수업을통해수학에대한흥미와확산적사고를기를수있다. 13 초 4~5 과학창의 바다생태계, 생명현상의이해, 에너지와소리, 산화 환원반응등을이해하기위한관찰및실험활동을통해, 과학적창의력을향상시킬수있다. 14 초 5~6 과학도약 Ⅰ 수업전에미리조사한내용을짝과함께정리하고과학관기자재를활용한실험을진행하여결과를발표하면서스스로공부하는힘을기른다. 15 중 1~2 중등과학 Ⅰ 수업전에미리조사한내용을조별토론을통해정리하고과학관기자재를활용하여실험내용과결과를공유하면서스스로공부하는창의적능력을기른다. 16 초 4~6 CSI 과학수사대 ( 심화 ) 기존과학수사대수업에서배운기초지식을바탕으로, 좀더심화되거나새롭게다루는과학수사분야의체험을통해발전된수사과정을이해할수있다. 17 초 4~6 영화와함께과학을 영화속에서과학원리와소재를찾고배우며, 다양한활동을통해과학적시각과창의융합적사고력을기른다. 18 초 4~6 도전! 골드버그교실 ( 심화 ) 골드버그장치의배경이론과원리를이해하고, 골드버그장치에활용되는과학적인원리를활용한키트, 주어진과제해결, 제작활동을통하여창의적사고능력이향상되도록한다. - 8 -

참고교육프로그램관련사진 -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