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차 3 차시멀티미디어의발전배경및발전방향 학습목표 1. 멀티미디어의발전을시대별로예시를제시하여설명할수있다. 2. 멀티미디어의앞으로의발전과그의따른임무를수행할수있다. 학습내용 1 : 멀티미디어의역사적배경 < 멀티미디어의역사는컴퓨터발전의역사에포함됨.> 1) 컴퓨터의역사 : - 66년 ( 최초의전자식컴퓨터 1945년애니악, 크기가건물한개층을점유, 전력소비많음 ) - 초기의컴퓨터는멀티미디어의개념보다는수치연산및통계처리용등의특정목적을해결하기위한수단으로발전됨 - 최초의 PC, 개인용컴퓨터 : - 1981년 8월 12일 IBM PC 5150 (IBM에서만든대중적인 PC, 이전에도 PC라는이름이있었음 ) - 1976년애플I ( 애플에서만든최초의개인용컴퓨터 ) - 1977년애플II ( 컴퓨터키보드, 메인보드, 전원장치가하나로합쳐진일체형으로 ) - 최초의 PC는대형컴퓨터들만이가능했던자동데이터처리를개인이가능하게함으로써선풍적인인기를가짐 - 예 : 기업가들의대형컴퓨터활용 -> 개인사업자의 PC활용 - PC의출현이후개인사용자의요구에의해멀티미디어가출현됨. 2) 멀티미디어의역사 : 20년내외 : - MPC 규격1 (1990) -> MPC 규격2 (1993) -> MPC 규격3 (1995) - MPC 3 규격 : - 펜티엄75MHz, MPEG1, 4배속CDROM, 16비트사운드카드이상이기본 - 352*240의해상도로초당 30프레임재생가능 - 멀티미디어의역사는컴퓨터의발전역사중개인용컴퓨터의보급의확산의역사와동일함. 학습내용 2 : 멀티미디어의발전 멀티미디어기술의발전, 컴퓨터성능향상, 인간 - 컴퓨터상호작용 (Human-Computer Interaction), 정보통신기술의발전 1. 멀티미디어기술의발전 1) CD/DVD 저장매체가출현 - 약 650MB 의데이터저장용량 : 신문의경우 23 만장에해당 - 사진의경우는 7 천장을저장할수있는용량 - 1 -
2) 압축 / 복원기술의발전 * 필요성 : - 데이터를현재수준의기억장치로는데이터압축없이저장하기가어려움 - 멀티미디어데이터의전송을위해서도너무많은시간이소요됨 * 장점 : - 멀티미디어데이터의압축을통하여데이터저장용량을대폭줄임 - 데이터전송시간도크게줄임 3) 멀티미디어소프트웨어 - 정의 : 디지털멀티미디어를생성, 저작, 저장, 편집하고프리젠테이션할수있는소프트웨어 - 필요성 : 아날로그정보는컴퓨터가저장, 처리할수있는디지털형태로변환되어하나의시스템에서통합된정보로서활용됨 - 종류 : - 편집소프트웨어 : 멀티미디어소프트웨어는단일미디어를생성, 편집하고, 프리젠테이션함예 ) 그래픽소프트웨어, 사운드편집기 (Sound Editor), 이미지편집기 (Image Editor), MIDI 시퀸서 (MIDI Sequencer), 애니메이션소프트웨어, 비디오편집기 (Video Editor) - 저작소프트웨어 : 여러미디어를통합하여멀티미디어응용시스템을저작함예 ) 오쏘웨어, 4) 멀티미디어기술의예 - CD 저장매체 : 650MB 정도의용량에신문 23만장 (2년분), 사진 7천장 - DVD 저장매체 : 7.4GB 정도의용량, 영화한편을디지털형태로한장의디스크에저장가능 - 멀티미디어관련주변장치 : 사운드카드, 그래픽 / 비디오가속보드등 - 정보압축 / 복원기술 : JPEG, MPEG, MP3 등 - 멀티미디어소프트웨어도구의개발 : 멀티미디어저작도구, 애니메이션 / 비디오편집기능등 - 하이퍼미디어기술 : 링크를통한정보공간항해 (WWW으로발전 ) - 멀티미디어정보의호환성을위한표준화 : JPEG, MPEG, XML, SMIL, SVG 등 - 운영체제 (OS) : Microsoft Windows, MacOS, Linux 등 - 모바일멀티미디어 : WML, Wi-Fi, WiBro, DMB 2. 컴퓨터성능의향상 - 최초의컴퓨터 : 컴퓨터에니악 (ENIAC) 1945년펜실베니아대학의모클리 (John Mauchly) 와에커트 (Presper Eckert) 에의해개발 - 마이크로프로세서 (MPU) 의성능은지난 10년간약 1000배증가 - 무어의법칙 : 마이크로칩의성능은 18개월마다 2배씩증가 - 무어의법칙은지난 40년간매우정확하게맞아왔으며앞으로도계속유효할것으로전문가들은예측함 - 멀티미디어정보는소리, 음악, 그래픽, 이미지, 애니메이션및비디오등으로구성됨. - 멀티미디어정보는디지털화하여컴퓨터에저장될때기존의숫자나텍스트와는달리엄청난양의기억장소를필요로함 - 예 : 1메가바이트 (MB : Mega Byte) 의저장장치에 A4 용지의텍스트 500장을저장할수있는데비하여이미지는한장만을저장할수있다. 오디오CD 수준의음악을 1분저장하는데는약10MB의기억용량이필요함 - DVD 저장장치, Blu-ray DVD와같은차세대저장장치, USB메모리와같은플래시메모리장치등의개발이멀티미디어활용의확산에도움됨 - 방대한양의정보를실시간에처리하기위해서는빠른컴퓨터의처리속도가요구 - 과거 (1980년대이전 ) 에컴퓨터의기억용량과처리속도가멀티미디어정보를다루기에부적합 - MPC의출현이후컴퓨터성능의급격한향상에힘입어비로소가능하게됨 - 2 -
3. 인간 - 컴퓨터상호작용 (Human-Computer Interaction) - 사용자가컴퓨터를보다편리하고쉽게사용할수있게해주는기술 - 최근에개발된소프트웨어는대부분사용자에게편리한인터페이스를제공 : 컴퓨터의윈도우 (Window) 환경이나메뉴 (Menu), 버튼 (Button), 아이콘 (Icon) 등이대표적인편리한사용자환경을제공 - 그래픽스기술이사용자의편리성제공에큰역할을담당하는사용자인터페이스를 GUI(Graphical User Interface) 라한다. - 멀티미디어소프트웨어는매우다양한정보를통합적으로구성해야하기때문에멀티미디어정보의생성, 처리, 프리젠테이션을위해서는사용자가편리하게이용할수있도록 GUI 기술을적용한소프트웨어개발이필수적 - 사용자의목소리를인식하여멀티미디어정보를검색할수있는음성인식기술, 텍스트정보를음성합성을통하여소리로출력하는기법, 제스처인식기술등이더욱발전하여소프트웨어사용자인터페이스방식의하나로자리잡을것으로예상됨 4. 정보통신기술의발전 - 멀티미디어환경에서의정보통신의중요성 : 멀티미디어데이터는그크기가텍스트데이터에비해매우크며 일반적으로생성및전달하는데많은비용과시간이소요됨 1) 오프라인전송의한계 : CD/DVD 저장매체를이용한멀티미디어데이터의저장과공유는한계가있음 - 전송속도가빠른정보통신망의발전은멀티미디어활용영역의확산에절대적으로필요한요소임. 2) 정보통신망의문제점 : 40 여년전 UCLA 대학 Kleinrock 교수에의해처음시작된인터넷실험은여러발전과정을거쳐 최근웹환경으로발전하면서인터넷속도로인한병목현상이문제가되고있다. 원인은인터넷사용자수가급증하기 때문이기도하지만, 웹환경에서멀티미디어기술의활용과멀티미디어데이터의양이급격히증가하고있기때문 - 초고속정보통신망인프라구축 - 예로, 미국은 1996년시작하여 2002년에완성한 NGI(Next Generation Internet) 계획을통하여기존의인터넷보다 1백 ~1천배빠른교육연구망구축을착수 - 1998년에는 아빌렌 (Abilene) 이라불리는인터넷2 프로젝트를통하여초당 2.4Gbps의데이터전송속도를지원하는학술연구망을구축 - 길더 (Gilder) 의법칙 : 광섬유의대역폭, 즉전송속도는 6개월에 2배또는 12개월마다 3배씩증가 - 향후에는멀티미디어기술의활용이대부분인터넷환경에서이루어질것으로예측된다. 예 : 대화형인터넷쇼핑, 온라인게임, 주문형비디오, 화상회의, 원격의료, 가상대학등은멀티미디어기술이가장다양하게활용되는분야로서이러한응용은모두고속인터넷환경이적절히구축되어있지않으면실현되기불가능한분야임 - 3 -
학습내용 3 : 멀티미디어의미래 멀티미디어기술은하루가다르게발전하고그활용영역이확대되고있다. 이러한멀티미디어기술이앞으로어떠한형태와 방향으로발전해나갈것인지, 또한정보화사회에서멀티미디어는어떠한의미와역할을하는지알아보자. 1. 멀티미디어의미래 - 네트워크형멸티미디어가속화, - 정보통신인프라의고급화 ( 고속무선네트워크 ) - 하이퍼미디어기술의발전 1) 네트워크형멸티미디어가속화 - 과거에는멀티미디어콘텐츠 (Multimedia Contents) 의대부분이 CD-ROM 형태로존재함 ( 이유 : CD-ROM의기억용량이크고가격이매우저렴하기때문 ) - 멀티미디어데이터는방대한기억용량을필요로하기때문에, 한정된용량을가지는 CD/DVD로는매우부족함 - 컴퓨터네트워크를통하여멀티미디어데이터를공유하는형태의이용이더욱급속하게증대 - 멀티미디어컨텐츠의형태 - 첫째유형은 CD/DVD 저장매체를이용한패키지형멀티미디어 - 둘째유형은네트워크형멀티미디어 - 셋째유형은전자동물원, 전자박물관, 전자미술관과같은전용극장 (Theater) 형멀티미디어 - 현재까지의멀티미디어발전추세는 CD/DVD를이용한패키지계열의단계를거쳐네트워크계열로이행향후전용극장형이활발하게시도될것이지만이것은주로가상현실기술을이용하여구축되며매우비용이많이소요되기때문에, 수적으로제한적으로존재할것으로예측 2) 정보통신인프라의고급화 : 멀티미디어에미치는영향이클것으로예측됨. - 모뎀 -> ADSL -> 광케이블네트워크 -> WiFi -> WiBRO(WiMAX) - 최근미국, 일본, 유럽과우리나라에서 2010년또는 2015년까지단계적으로설치할계획을갖고있는초고속정보통신망을이용 - 분산멀티미디어환경에서핵심인프라역할을담당 - 초고속정보통신망은광케이블을이용, 초당수십기가비트 (Gb: Giga bit) 단위의데이터전송을가능 - 정보통신인프라의고속화고급화는 CD/DVD 저장매체를이용한패키지형멀티미디어의감소로이어질전망 3) 하이퍼미디어기술의발전 - 하이퍼텍스트 (Hypertext) 또는하이퍼미디어 (Hypermedia) 라불림 - 상호연관성있는정보나데이터간의연계를구축하여정보검색시매우효율적으로원하는정보를찾아내는기법 - 상호연관성있는정보를링크로연결하고사용자는이러한링크들을따라정보공간을항해 (Navigation) 함 - 전자도서, 전자백과사전, 전자매뉴얼과같은 CD/DVD타이틀의개발, WWW (World Wide Web) 에서널리사용 - 향후멀티미디어정보가확대됨에따라하이퍼미디어기술이더욱고차원적으로응용될것으로예상된다. - 4 -
2. 멀티미디어의임무 - 다니엘벨 (Daniel Bell) 은 탈공업화사회, 앨빈토플러 (Alvin Toffler) 는 제3의물결, - 마샬맥루한 (Marshall McLuhan) 은 지구촌 (Global Village) 으로현대사회와 21세기사회를묘사 - 21세기는디지털경제 (Digital Economy) 또는지식정보경제로변화되고있음 ( 전통적인생산품과소비재가경제의주체가아니라지식정보가경제의주체가된다는의미임 ) - 지식의양은과거에는 10년에 2배로증가하였으나지금은 3~5년에 2배로증가 - 정보가국가나사회의가장중요한자원으로인식 - 지나치게많은양의정보가산재해있어서양질의정보를남보다먼저확보하느냐가더중요한과제 - 21세기지식정보사회에서는매우방대하고다양한형태의멀티미디어정보와멀티미디어콘텐츠가존재하게될전망 - 멀티미디어정보를효율적으로관리하고검색하는기술과데이터를빠르게전송하는인터넷인프라가경쟁적으로구축 - 예 : 미국은 1996년시작하여 2002년에완성한 NGI(Next Generation Internet) 계획을통하여기존의인터넷보다 1백 ~1천배빠른교육연구망구축 - 지식정보사회에서는정보자체가국가나기업의경쟁력을결정하는가장중요한관건이됨 - 지식정보화사회나유비쿼터스사회에서생성되고처리되는정보의대부분은사운드, 이미지, 비디오와같은멀티미디어의형태를가질것으로예상됨. 따라서, 멀티미디어정보는지식정보사회를이끄는원동력이라할수있음 학습정리 1. 멀티미디어의발전배경에는컴퓨터의성능향상, 멀티미디어기술의발전, HCI 기술, 정보통신기술의 4 가지측면이있다. 2. 멀티미디어의유형은패키지형, 네트워크형, 전용극장형으로분류되어각각정보통신의발달과하이퍼미디어기술의 발달에크게영향을받아발전방향이결정될것으로예상된다. 3. 정보화사회에서의멀티미디어정보는디지털경제또는지식정보사회로의변화를이끄는원동력이될것이다.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