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C200 신제품 4K UHD / HD 및디지털시네마카메라 2018 년 9 월 11 일 1
목차 페이지 개요 1.0 가장새로운디지털시네마카메라 5 1.1 EOS C200 5 1.2 EOS C200B 6 2.0 EOS C200과 EOS C300 MARK II의위치 7 3.0 4K UHD / HD YCrCb 4:2:0 @ 8BIT 기록포맷 9 3.1 고화질디지털제작의세계 9 3.2 저비용디지털제작의세계 9 4.0 EOS C200과 EOS C300 MARK II 이미징시스템의공통점 11 5.0 EOS C200과 EOS C300 MARK II 이미징시스템의뛰어난성능 12 6.0 EOS C200과 EOS C300 MARK II 온보드기록옵션 13 7.0 EOS C200의레코딩 14 7.1 EOS C200의기록옵션 14 7.2 4K UHD 및 1080P HD의온보드 MPEG-4 AVC / H.264 기록 14 7.3 MPEG-4 AVC / H.264 비디오압축코덱 15 7.4 EOS C200 압축코덱의맥락 17 7.5 EOS C200의기록파일구조 18 7.6 4K UHD 및 1080P HD의대체온보드 XF-AVC 기록 19 8.0 온보드 RAW 기록 CINEMA RAW LIGHT 20 8.1 제삼자 Cinema RAW Light 판매자의지원 22 9.0 EOS C200의연결성 22 9.1 EOS C200의리모트컨트롤 23 10.0 요약 24 11.0 참조 25 2
개요 EOS C200은꾸준히진화하고있는시네마 EOS 카메라라인업에추가된비교적새로운카메라입니다. 효율적인비용의멀티포맷및다목적 Super 35mm 디지털시네마카메라로고안된제품으로, EOS C300 Mark II에채용되었던것과동일한단일 8.85 메가픽셀 Super 35mm CMOS 센서와고성능이미징시스템을갖추고있습니다. 또한 13스톱의 HDR과다양한옵션의고색재현을제공합니다. 디지털시네마제작 디지털시네마의경우 15스톱의다이내믹레인지와고색재현옵션으로고성능의모션이미지제작에대응하며이는최대 60 fps, 1 Gbps의온보드 4K RAW 기록에의해증대됩니다. 이를가능하게한데이터크기의축소는캐논이 Cinema RAW Light라고명명한혁신적인비트레이트저감전략에의해구현된것으로, 15스톱의 HDR을 CFast 2.0 카드에기록할수있습니다. 기록비트심도는 29.97 / 25.00 / 24.00 / 23.98P의경우 12bit, 59.94 / 50 P의경우 10bit입니다. 관련 2048 x 1080 프록시는 SD 카드에별도로기록됩니다. 텔레비전제작 TV 중심제작의경우 EOS C200은최대 60 fps의 4K UHD 제작포맷생성및기록을지원합니다. 또한 13스톱다이내믹레인지의 1080P HD를최대 120 fps 속도에서기록할수있습니다. 기록코덱의기준은표준화된 MPEG-4 AVC/H.264 압축이며신호포맷은 8bit YCrCb 4:2:0이고, MP4 파일래퍼를사용합니다. 대체코덱의경우캐논의 XF-AVC에기반하여 EOS C200에채용하였으며, 같은데이터속도에서 8bit YCrCb 4:2:0 신호포맷 (UHD와 HD 모두 ) 을추가적인메타데이터기록에대응하는 MXF 파일래퍼로기록합니다. 이러한포맷들은범용적이고비용이저렴한두가지 SD 메모리카드에기록됩니다. 비디오제작업계에서이작은기록파일은저예산광고제작및기업홍보, 결혼식, 행사보도와더불어광범위한웹전시도메인에특히높은효율성을제공합니다. 한편방송 TV 도메인에서이코덱을선택한것은다큐멘터리및뉴스매거진제작에서추구하는저비용과장시간기록을제공하기위함이었습니다. 3
HDR 과 WCG 의고화질 1080P EOS C200은 HDR 및 WCG와조합한 1080P HD의잠재력에대한현재방송텔레비전업계의높은관심을감안하여 SDI 단자를통한 1920 x 1080P YCrCb 4:2:2 @ 10bit ( 최대 60 fps) 의고화질외부기록을지원합니다. 또한 DCI 2K 사양 (2048 x 1080) 에따른디지털시네마영상제작에관심있는분들을위해 SDI 출력단자에이옵션도선택할수있도록하였습니다. 4
1.0 가장새로운디지털시네마카메라 EOS C200과 200B는 2017년 5월에발표되었으며같은해 Cinegear에서공식데뷔를치렀습니다. 내장전자식뷰파인더와 4.0형터치스크린 LCD 모니터, 다용도의핸들과인체공학적인핸드그립등의액세서리들을갖춘 EOS C200은사용자로하여금촬영목적이나필요에맞게다양한액세서리를사용하여카메라를커스터마이즈할수있는독립형바디의카메라입니다. 소형의외관은짐벌이나드론에장착하기에도안성맞춤입니다. 그림 1 EOS C200 ( 왼쪽 ) 과부품을미장착한 EOS C200B ( 오른쪽 ) 1.1 EOS C200 EOS C200 디지털시네마카메라는내장전자식뷰파인더와회전형 4.0형터치스크린 LCD 모니터 ( 좌우눈에맞게각각마운트가능 ), 다용도핸들과인체공학적인핸드그립등의액세서리를갖춘 " 준비된 " 제작시스템입니다. 두개의 XLR 커넥터가카메라에포함되어있으며 SDI와 HDMI, 이더넷출력커넥터도탑재되어있습니다. 그림 2 " 준비된 " 영상제작시스템의부품소개 5
1.2 EOS C200B EOS C200B 는무게가약 1,315g 에불과한독립형카메라로, 드론이나짐벌에장착하기에적합 합니다. 그림 3 부품을미장착한상태의 EOS C200B. 기동성이높은촬영에이상적입니다 " 하이브리드 " EOS C200 카메라의새로운요소는듀얼기록옵션에있습니다. 저비용의 TV 중심기록 4K UHD 및 1080P HD 혁신적인고성능시네마중심기록 4K DCI RAW 업계에서는 RAW 기록에대해찬사를보냈지만 4K UHD / HD 촬영시스템의옵션에있어서는높은비판을받았던것도사실이었습니다. 이는 YCbCr 4:2:0 @ 8bit 기록신호포맷에집중되는데, 본백서에서는먼저이주제에대해다룰예정이며, 규모가큰비디오제작업계에서각기독립적이지만밀접한관계가있는 EOS C300 Mark II와신제품 EOS C200 카메라의역할에대해설명하는것으로시작하려합니다. 6
2.0 EOS C200 과 EOS C300 MARK II 의위치 고급체제의건축학적인관점에서볼때 EOS C200과 EOS C300 Mark II 카메라는많은공통점을가지고있습니다. 특히인체공학적인측면에서닮은점이매우많다는것을알수있습니다 ( 그림 4). 이두모델은동일한프런트엔드를가지고있는데, 고성능 Super 35mm 이미징시스템 ( 그림 8, 9) 이그것입니다. 한편 EOS C200은 EOS C300 Mark II 및기타시네마 EOS 카메라사용자들의요구를반영하여조작에있어많은개선점을반영하였습니다. 두카메라가근본적으로차이를보이는영역은각온보드기록부분입니다. 그림 4 EOS C200 ( 왼쪽 ) 은 EOS C300 Mark II 와기본적으로동일한인체공학적구조를가지고 있으나크기가좀더작으며무게도좀더가볍습니다 ( 약 1,769g 의 EOS C300 Mark II 와 비교하여약 1,451g) EOS C300 Mark II 디자인의우선순위가 2K DCI와 HD 모두에서타협점이없는최고의제작화질을생성하는것이었던것 ( 프레임레이트성능측면에서는다소제한이있었으나 ) 에반해, EOS C200에서가장중심이되었던부분은근본적으로낮은비용의영상제작시스템으로 4K UHD / HD의범위를확대하는것이었습니다. 특히다수의웹사이트서비스와저예산의제작업체가 4K UHD 영역에과감하게뛰어들고있는 데반해방송업계는여전히 UHD 실험단계에있는상황을감안할때, 이러한점은 TV 일선에 서더욱중요하게고려되었습니다. 7
그림 5 현대의디지털비디오제작세계는광범위한우선사항과제작예산에맞물려있습니다 높은수준의프로그램제작에중점을뒀던 EOS C300 Mark II 와달리 EOS C200 카메라는더욱 크고이질적인저예산비디오제작업계를위해고안된카메라이며, 동시에효율적인비용의내 부 4K RAW 기록기능으로디지털시네마영상제작과도나란히하고있습니다. 그림 6 EOS C300 Mark II 는최고의성능과유연한옵션으로 1080P 이미지를제작하도록고안되 었으며 4K / UHD 기능도갖춘반면, EOS C200 은 TV 및디지털시네마영상의저예산제 작을위한상호보완적인기능을제공합니다 8
3.0 4K UHD / HD YCrCb 4:2:0 @ 8bit 기록포맷 3.1 고화질디지털제작의세계 2018년은타의추종을불허하는디지털비디오제작기능을선보인해라고할수있는데, 우리는 4K DCI, 4K UHD, 2K DCI 및 HD의표준화된디지털비디오제작포맷에서 10bit 및 12bit에서실행되는 RGB 4:4:4와 YCrCb 4:2:2 컴포넌트코딩이업계에서넓게활용되고있음을확인할수있습니다. 이미지성능에대한포부와워크플로우에대한요구는이러한구현을방송 TV 인프라전체의표준으로만들었습니다. 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의놀라운발전은이러한포맷들의복잡한라우팅, 전환, 편집, 그레이딩및이미지조작에대응하고있습니다. 그러나이러한강력한제작포맷과관련하여스토리지및관련비용은여전히수반되는난제로남아있습니다. 이러한비압축디지털포맷은 4K 포맷만큼은아니지만많은데이터를필요로합니다. 최고의성능을추구하는경우에는이러한스토리지비용이허용됩니다. 특히화질을가장중요시하는사람들은일반적으로이에수반하는비용을지급할준비가되어있습니다. 캐논 EOS C300 Mark II는바로이러한수준의고화질에우선순위를두고설계된 Super 35mm 카메라입니다. 그러나 TV 및비디오업계는그림 5 에서제시한바와같이매우다양합니다. 렌즈, 카메라의비 용 / 성능과다수의프로그램장르를서비스하도록발전해온카메라, 그리고이와관련된광범 위한제작예산에는매우넓은계층이있습니다. 3.2 저비용디지털제작의세계 비디오와 TV 업계에서는가능한한최저비용으로프로그램자료를확보하는것이제작에중요하다는목소리가많습니다. 이는다큐멘터리와뉴스보도와같은일부장르가장기방송의형태이기때문일수있습니다. 기록시간이매우긴만큼스토리지비용이매우중요한문제가되기때문입니다. TV 중심기록옵션측면에서 EOS C200 카메라설계의우선순위는이러한후자의프로그램 장르에있었습니다. 9
4K UHD 및 1080P HD 를범용적이고비용이저렴한메모리카드에장시간기록하는것이가장 중심이된설계목표였습니다. EOS C200 에서이를구현하기위해서는네가지의공격적인비 트레이트저감전략이필요했습니다. 1. 저가의기록매체 범용적이고전세계에서구할수있으며비용효율적인 SD 메모리카드 2. YCrCb 4:2:0 컴포넌트코딩 3. 8bit의낮은비트심도 4. 매우효율적이고성능이뛰어나며전세계적으로표준화된압축방식 Long GOP MPEG-4 AVC/H.264. 이는 4K의경우 150 Mbps, 1080P의경우 35 Mbps로제한됩니다. 이는예측할수있듯이저비용및장시간기록을구현하기위한공격적인전략이었습니다. 그러나기록되는최종신호포맷생성에앞서선행되는모든비디오처리는매우높은수준의화질에서실행된다는점을주목해야합니다 ( 그림 7). 이이후의비디오처리는 14bit 수준에서전체적으로진행되며기록용인 8bit 포맷으로의변환은정교한반올림시스템을통해실행되는데, 이러한과정에서매우높은주관적화질이생성되는것입니다. EOS C200의다양한기술리뷰 [1], [2], [3] 에도보고된바와같이 4K UHD 내부기록의전반적인화질은모두를놀라게하기에충분했습니다. 그림 7 EOS C200 은고성능의 4K 이미징시스템에이어높은주관적 4K UHD 화질을생성하는 정교한비디오처리시스템을갖추고있습니다 10
4.0 EOS C200 과 EOS C300 MARK II 이미징시스템의공통점 이처럼 EOS C200의우선순위는카메라에서생성되는이미지의화질에있었습니다. EOS C200 은 EOS C300 Mark II에채용된것과같은 Super 35mm 8.59 메가픽셀 CMOS 이미지센서를사용하며, 역시동일한 5단계의내장 ND 필터 (0 / 2 / 4 / 6 / 8/ 10스톱 ) 을가지고있습니다. 또한이외에도동일한고색재현기능을제공합니다. 그림 8 EOS C300 Mark II 는고성능 XF-AVC 코덱을탑재하여 4K / UHD / 2K / HD 의네가지 제작포맷을기록할수있는옵션을제공합니다 두카메라의차이점은 EOS C200 가시네마의경우 RAW 를 (Canon RAW Gamma 로 ), 4K UHD / HD 의경우에는 MPEG-4 AVC 또는 XF-AVC 를 (Canon Log 3 또는 Canon Log 로 ) 기록한다는것입니다. 그림 9 EOS C200 는높은성능의이미징시스템과두가지온보드기록옵션을가지고있습니다 11
5.0 EOS C200과 EOS C300 Mark II 이미징시스템의뛰어난성능 EOS C300 Mark II와 EOS C200의프런트엔드이미징시스템은사실상동일합니다. 이에따라 EOS C200 또한매우높은이미지성능과작동유연성을갖추고있습니다. 이는다음과같이요약됩니다. 1. 고감도 이미지센서의고감도는장면조도가비정상적으로낮은 ( 두카메라모두최대감도 ISO 102,400 지원 ) 상황에서도이미지를촬영할수있도록지원합니다. 이러한감도레벨은저조도의조건에서피사계심도제어를위한전자식셔터동작, 렌즈조리개및 ND 필터를설정하는데도높은창의성과유연성을제공하며, 67 db의뛰어난루마신호대잡음비 ( 최대 ISO 1600까지 ) 는매우조용한이미지를생성해냅니다 2. 매우선명한이미지 S35 이미지센서의혁신적인내부신호추출및판독전략이재구성오류디베이어링의부재를구현하고에일리어싱을최소화합니다 3. 사진의높은샤프니스 새로운반에일리어싱전략으로광학로우패스필터컷 오프의확장을구현하였습니다 4. 하이다이내믹레인지 (HDR, High Dynamic Range) 15 스톱의범위로한장면에서 암부와노출과다인영역을동시에담을수있습니다 5. 레퍼런스 18% 그레이이상 / 이하에서의일정한노출관용도 매우넓은범위의 ISO 감도설정에걸쳐주어진장면에서암부와명부의디테일을모두보호하며, 주어진장면의 ' 룩 ' 을창의적으로바꾸고자하는후작업에서의 "Push" 및 "Pull" 조작도크게지원합니다 6. 고색재현 HDTV 프로그래밍의경우 ITU-R BT.709 비색법, UHD 의경우 ITU-R BT.2020, 디지털시네마재현의경우에는고색재현으로설정할수있는옵션을제공합 니다 ( 또는특정영화필름스톡의룩에뮬레이션지원 ) 7. 낮은롤링셔터왜곡 두카메라모두이미지센서의고속판독메커니즘을사용하여 CMOS 롤링셔터와관련된수직기울기왜곡현상을저감합니다 12
8. 화이트밸런스범위확대 가시스펙트럼의청색에서확장된창의적인옵션을제공 함은물론수중시나리오에서도이미지를충실하게재현합니다 9. 선택가능한 ND 필터 0 / 2 / 4 / 6 / 8 / 10 스톱의내장 ND 필터옵션 10. 듀얼픽셀 CMOS 오토포커스 정확성과정밀함의측면에서널리인정받는시스템 으로, 초점가이드기능은시네마업계에서폭넓게사용되고있습니다 11. 4x 확대 기록시뷰파인더에서 4x 로확대하여정확한포커싱을수행할수있습니다 6.0 EOS C200 과 EOS C300 MARK II 온보드기록옵션 EOS C300 Mark II는가장중요한위치에서하이엔드 1080P 제작의중심이되도록설계되었습니다. 카메라는모든표준국제프레임레이트에서 ( 최대 60P) 1080P 2K DCI 및 1080P HD의뛰어난화질을생성합니다. 또한 12/10bit ( 최대 30P) 에서 RGB 444, 12/10bit ( 최대 60P) 에서 YCrCb 4:2:2를생성하고기록할수있어일일드라마, 뉴스매거진, 특별행사, 스포츠, 다큐멘터리, 자연사등의하이엔드 TV 프로그램제작에이상적입니다. 2K 레벨에서는강력한디지털카메라로서넓은범위의창의적인영상옵션을제공하며, 이외에도최대 30P의모든국제프레임레이트에서 4K DCI와 UHD를생성할수있습니다. 반면 EOS C200은전적으로다른제작장비로고안된카메라입니다. 그러나어느측면에서는 EOS C300 Mark II를능가할만한제작성능을가지고있습니다. 또한 EOS C300 Mark II보다더작고, 가벼우며, 저렴하기도합니다. 카메라는두가지의근본적으로다른온보드기록옵션을제공합니다. 하나는 4K DCI를 1매의 CFast 2.0 카드에기록하여저예산으로디지털시네마제작을할수있는 Cinema RAW Light이며, 두번째기록옵션은 H.264/MPEG-4 LongGOP 압축의두가지변형을사용하고두개의 SD 카드에기록되는 4K UHD 또는 HD YCrCb 4:2:0 8bit 포맷입니다. 두개의 Super 35mm 카메라의독립적이면서도보완적인설계이면의근거는 TV 및디지털시네마업계모두의제작응용과예산에대한폭넓은인식에있습니다. 13
7.0 EOS C200 의레코딩 7.1 EOS C200 의기록옵션 EOS C200은 4K UHD 프로그램자료제작을합리적인비용으로할수있도록설계되었습니다. 7.1.1 온보드기록 4K UHD YCrCb 4:2:0 @ 8bit, 최대 60fps 7.1.2 온보드기록 1080라인 HD YCrCb 4:2:0 @ 8bit, 최대 120 fps 7.1.3 온보드 RAW 기록 4K DCI, 최대 60P (Cinema RAW Light) 7.1.4 외부기록 4K DCI YCrCb 4:2:0 @ 8bit, 최대 60P (HDMI) 1080라인 YCrCb 422 HD, 최대 60P (3G SDI 또는 HDMI) 7.2 4K UHD 및 1080P HD 의온보드 MPEG-4 AVC / H.264 기록 EOS C200 은 MPEG-4 AVC/H.264 코덱을채용하여 4K UHD 와 1080P HD 제작포맷모두를두 개의저가 SD 카드에기록합니다. 효율적인기록파일과저비용스토리지의조합은 4K UHD 영상을매우효율적인비용으로촬영할수있도록합니다. 14
7.3 MPEG-4 AVC / H.264 비디오압축코덱 EOS C200에서사용되는비디오압축코덱은 MPEG-4 국제표준의변형입니다. MPEG-4는여러개의 "Part" 로분할되는정교한압축표준입니다. EOS C200 코덱과관련된특정 "Part" 는 MPEG-4 AVC (Advanced Video Coding) 로알려져있는 MPEG-4 Part 10으로, 비디오콘텐츠의기록, 압축, 배포에있어전세계적으로흔하게사용되는포맷입니다. H.264/AVC 표준개발에기초가된구체적인안건은 MPEG-2와같은이전표준보다크게낮은비트레이트에서주관적으로우수한비디오화질을제공하는것이었습니다. 낮은비트레이트는표준형의저가 SD 메모리카드에서매우오랜시간동안기록할수있도록하는데, 이카드를두개채용하는 EOS C200 설계에있어이안건은핵심이되었습니다. 기술적으로 MPEG-4는 "Profile" 과 "Level" 의개념을갖춘뛰어난유연성으로다양한상황에맞게조정할수있는특정성능레벨과기술능력을지원하기위해고안된매우효율적인압축시스템입니다. 네가지기본적인 Profile 과그용도는다음과같이정의할수있습니다. Main Profile: 방송, 패키지미디어 ( 예 : 블루레이 ), 디지털영화촬영및스토리지애플리케이션을위한메인스트림소비자프로파일입니다 Baseline Profile: 컴퓨팅리소스가제한되어있는저비용애플리케이션의경우이프로파일은화상회의및모바일애플리케이션과같은저지연실시간애플리케이션을위한것입니다 Extended Profile: 무선및유선네트워크를통한 IP 기반비디오스트리밍애플리케이션의경우이프로파일은상대적으로높은압축성능과몇몇추가적인전략으로네트워크상의데이터손실가능성에있어견고함을보입니다 High Profile: Main Profile에서정의되는모든항목에복잡하지않은코딩효율성을추가합니다 각프로파일에는전체압축포맷과관련된다양한기술전략이있는데, 서로다른프로파일을 결합하여특정성능레벨과작동기능을형성하고다양한용도에맞게조정할수있습니다. 15
각각의관련레벨은키압축알고리즘매개변수에대한제약조건의집합을지정합니다. 이러한조합은 MPEG-4의 " 도구키트 (Toolkit)" 라고부르며, 애플리케이션, 성능및비용측면에서특정코덱을구성합니다. 그림 10은 EOS C200에서사용되는코덱의기초가되는세가지기본 Profile을나타낸것이며, 표 2는다양한카메라에서캐논이채택한기본 Level과 Profile을요약한것입니다. 그림 10 EOS C200 카메라에탑재된고성능코덱의기초가되는 MPEG-4 AVC 프로파일의 조합 EOS C200 의기록코덱의기초형성에채택된네개의프로파일은표 2 에서청색으로표시되어 있습니다. MPEG-4 AVC 표준은이조합이 4:2:0 @ 8bit 여야한다고규정하고있습니다. 전체적 으로낮은기록데이터속도를구현하여장기기록을지원하는데핵심적이기때문입니다. 16
7.4 EOS C200 압축코덱의맥락 MPEG-4 표준화개발작업이수년간진행되면서빠르게증가하는디지털모션이미징시스템의정교함에대응하기위해프로파일과레벨이추가되었습니다. 그림 11은추가된프로파일들을간략하게요약한것입니다. 추가된프로파일은메인프로파일에구축되어있으며, 프로페셔널카메라라인업에표준의변형을채용하기위해캐논이채택한접근법도확인할수있습니다. 예를들어모든프로파일요소를동원하는것은 C700 및 C300 Mark II 하이엔드디지털시네마카메라에채용된매우정교한캐논 XF-AVC 코덱의기반입니다. 여기서중요한것은이러한각프로파일에서의여러기술 " 도구 (Tool)" 활용이 XF-AVC 코덱고유의기술적인특성을정의한다는것입니다. 그림 11 MPEG-4 / H.264 표준에서 EOS C200 및하이엔드시네마 EOS 제작코덱에개별적으로 변형을배포하는것을간략하게나타낸도표 17
7.5 EOS C200 의기록파일구조 EOS C200에사용되는파일구조는 MP4로, MPEG-4 Part 14를축약하여표기한것이며비디오와오디오를저장하는데가장일반적으로사용되는디지털멀티미디어컨테이너포맷 [.MOV와.QT 파일에서사용되는 QTFF (QuickTime File Format) 기반 ] 입니다. 이컨테이너가중요한점은스틸이미지와같은기타메타데이터도저장할수있다는것입니다. 그림 12 EOS C200 기록에사용되는 MP4 컨테이너그림. 비디오및오디오트랙에개별적인 압축기능을포함하고있습니다 캐논은 MP4 컨테이너를채택하여 EOS C200 카메라가다양한용도의사용에통합될수있도록 하였습니다. 동영상비디오, 오디오및스틸이미지를하나의 MP4 파일로병합하여다양한기기에서간편하게재생할수있습니다. MPEG-4 AVC / H.264 코덱의높은비트레이트감소로더작은크기의파일을생성할수있어 MP4 미디어파일을이메일을통해타인에게적시에전송할수있습니다. MP4는인터넷에서의 FTP 파일전송도가능하며, 이는작은파일크기와낮은대역폭에의해신속하게처리됩니다. MP4 의전반적인장점은단일파일로저장할수있으며이동, 복사및웹사이트업로드가매우 간편하다는것에있습니다. 18
7.6 4K UHD 및 1080P HD 의대체온보드 XF-AVC 기록 MP4 래퍼가있는 MPEG-4 AVC / H.264 코덱의대안으로는 MXF OP-1A 래퍼내부에있는캐논 XF-AVC 코덱을들수있습니다. 이코덱은 YCrCb 4:2:0@8bit 포맷을유지하여기본적으로동일한높은파일효율성을실현합니다. 이기록옵션은풍부한메타데이터를파일에캡쳐할수있도록지원하며캐논 XF Utility 소프트웨어 (EOS C300 Mark II와 EOS C700 카메라지원 ) 를사용하여볼수있습니다. 또한이 XF-AVC는아직전세계적으로인터레이스기반인비디오서비스가많은요즘시대에내부기록과 SDI 인터페이스에서 1080@59.94i / 50i의현재 HDTV 인터레이스드포맷에대응합니다. 19
8.0 온보드 RAW 기록 CINEMA RAW LIGHT Cinema RAW Light는 EOS C700과 EOS C700 FF와같은하이엔드시네마 EOS 카메라에사용되는 RAW 포맷의경량형버전으로 EOS C200에서 CFast 2.0 카드로의온보드기록을지원하기위해개발되었습니다. 전체 RAW 데이터를 EOS C700과기타시네마 EOS 카메라의 Cinema RAW 데이터대비 1/3에서 1/5 사이로낮추는독자적인비트레이트저감전략을사용하였으며이미징시스템의 15스톱다이내믹레인지전체를확보함으로써최고의 HDR 디지털시네마영상을제작하고자하는사용자에게뛰어난성능을제공합니다. 또한표 4에서볼수있듯이 1 Gbps의데이터속도 ( 프레임레이트및비트심도와무관 ) 에서 10bit와 12bit 기록을지원합니다. EOS C700과함께사용되는외장 Codex CDX-36150 레코더에서 2TB 드라이브에 39분동안기록가능한것에비해 EOS C200에서는 512 GB의 CFast 2.0 카드에 68분동안온보드기록이가능합니다. Cinema RAW Light는프레임단위로기록하지않는다는점에서기존의 RAW 파일과차이점을가지고있습니다. 대신캐논이개발한독자적인포맷을사용하여 RAW 데이터를.CRM이라고하는하나의캐논 RAW 동영상파일로컴파일합니다. 이 Cinema RAW Development 소프트웨어는 Cinema RAW Light 파일을표준색그레이딩소프트웨어로통합하는데있어뛰어난유연성의다양한파일형식으로전환하며, 이러한파일에는 Apple ProRes 4444, 10bit 및 16bit DPX, EXR이포함되어있습니다. EOS C200을 Cinema RAW Light에서녹화하도록설정하면표 4에서처럼 35Mbps (MP4 래퍼사용 ) 에서 2K DCI (2048 x 1080) 프록시파일을 SD 카드에기록하고오프라인편집이즉시가능한워크플로우를누릴수있습니다. 이경량형파일은쉽게재생가능한 RAW 기록버전으로서즉각적인시청이가능합니다 ( 필요시선택가능한 LUT 적용 ). 또한 2K 파일은편리하고즉각적인일상용으로사용할수도있습니다. 20
XF-AVC 프록시는 Cinema RAW Light 파일에맞는카메라와렌즈메타데이터를포함하고있어오프라인편집이용이합니다. EOS C200는 RAW 데이터를기록할때독자적인 Color Gamut과 OETF를사용합니다. 캐논 RAW Light 처리시데이터는 OETF 곡선 (Canon Log 2, Canon Log 3, Canon Log, ITU-R BT.709) 범위에맞출수있으며, 색역 (ITU-R BT.2020, Canon Cinema Gamut, DCI P3, ITU- R BT.709) 을적용할수있습니다. 실제 RAW 성능에대한보고서에서도이에대해매우긍정적으로평가하고있습니다 [3]. 21
8.1 제삼자 Cinema RAW Light 판매자의지원 2018 년 4 월부로 EOS C200 Cinema RAW Light 파일은전세계주요편집 / 후작업업체에서 지원되고있습니다. 9.0 EOS C200 의연결성 그림 13 EOS C200 의연결성 22
9.1 EOS C200 의리모트컨트롤 EOS C200 을크레인이나집암에장착하면 RC-V100 리모트비디오패널에서모든기본 비디오기능을제어할수있습니다. 그림 14 RC-V100 비디오컨트롤패널은영상이외에도렌즈줌, 조리개및초점 ( 캐논 CINE SERVO 렌즈포함 ) 의원격제어를지원합니다 Browser Remote를사용하면태블릿이나기타단자에서원격초점조작을포함하여카메라를원격으로제어할수있습니다. 선택한포커싱영역은터치조작으로이동할수있어크레인이나드론같은항공촬영시에도정확한 AF 촬영이가능합니다. EOS GPS 수신기 GP-E2를 EOS C200에 USB 케이블로연결하면촬영시기록되는장소및시간정보를얻을수있습니다. 그림 15 EOS C200 시스템의연결에는호환태블릿에서의원격제어도포함됩니다 23
10.0 요약 EOS C200의기본적인사용은저예산의연극영화제작에있으며디지털시네마제작의 4K DCI 사양 (4096 x 2160) 을중심으로합니다. 또한 15스톱의다이내믹레인지와고색재현옵션은고성능의모션이미지제작에대응하며, 이는최대 60 fps, 1 Gbps에서의온보드 4K RAW 기록에의해증대됩니다. 이를가능하게하는데이터크기의축소는캐논이 Cinema RAW Light이라고명명한비트레이트저감전략에의해구현된것으로, 기록물은 CFast 2.0 카드에기록됩니다. 기록비트심도는 29.97/ 25.00 / 24.00 / 23.98P의경우 12bit, 59.94 / 50P의경우 10bit이며 2048 x 1080 프록시는 SD 카드에별도로기록됩니다. 후작업그레이딩과간편한기타포맷변환의넓은관용도는이러한고유 RAW 신호포맷의후처리에서실행됩니다. EOS C200의 TV 중심애플리케이션의경우 EOS C200은최대 60 fps에서 4K UHD (3840 x 2160) 제작포맷의생성및기록을각각지원합니다. 4K UHD에대한 TV 방송업계의신중한검토를지원하고자이포맷을사용하면쉽게기록이가능하며, 기록은비용이저렴한 SD 카드중두개에이루어지도록하였습니다. MP4 코덱은 150 Mbps에서의 8bit YCrCb 4:2:0 UHD 신호포맷을기록하는데사용되며, 다큐멘터리나뉴스잡지제작에서추구하는긴녹화시간을제공합니다. 또한 35 Mbps에서표준 1920 x 1080 HD를 8bit YCbCr 4:2:0 MP4로생성하여기록할수도있습니다. MXF 파일컨테이너로작동하는시스템사용자를위해 EOS C200은 MXF 파일포맷의캐논 XF- AVC 압축방식을사용하는대체인코더를제공합니다. 이는 4K UHD (3840 x 2160) 8bit YCrCb 4:2:0 제작포맷 ( 최대 60fps) 은물론표준 1920 x 1080 HD 8bit YCrCb 4:2:0의생성및기록도지원합니다. EOS C200은 HDR과조합한 1080P HD의잠재력을탐구하고자하는현재방송텔레비전업계를감안하여 1920 x 1080 YCrCb 4:2:2 @ 10bit ( 최대 60 fps) 의 SDI 단자기록을지원합니다. 또한 DCI 2K 사양 (2048 x 1080) 에따른디지털시네마영상제작에관심있는사용자를위해 SDI 출력단자에이옵션도선택할수있도록하였습니다. 이포맷들은다양한디지털레코더에서기록가능합니다. 이러한 2K 및 HD 포맷의이미지성능은캐논의 HD 처리의오버샘플링에의해강화된것으로, 높은비디오 MTF를구현하고에일리어싱을크게줄입니다. 24
11.0 참조 [1] Canon C200 Review Impressive RAW Footage & Ergonomics for Little Money By Sebastian Wöber, 2017 년 6 월 9 일 https://www.cinema5d.com/canon-c200-review-camera-impressive-raw-footage/ [2] Canon C200 review Matthew Allard ACS News Shooter 2017 년 8 월 14 일 [3] Charles Haine No Film School REVIEW: Canon C200 Offers a Major Step Up in Image Quality 2017 년 12 월 14 일 [4) https://www.canon.co.uk/pro/news/jaguar-advert-eos-c200/ 2017 년 11 월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