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졸리니영화와르네상스미술 피에르파올로파졸리니 (Pier Paolo Pasolini, ) 1922년이탈리아볼로냐에서태어났다. 볼로냐에서유년시절을보내고대학교까지졸업한후어머니의땅이기도한프리울리지방농민들에대한애정을담은첫시집 카사르사의노래 를발표해젊은나이에이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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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Transcription:

파졸리니영화와르네상스미술 피에르파올로파졸리니 (Pier Paolo Pasolini, 1922 1975) 1922년이탈리아볼로냐에서태어났다. 볼로냐에서유년시절을보내고대학교까지졸업한후어머니의땅이기도한프리울리지방농민들에대한애정을담은첫시집 카사르사의노래 를발표해젊은나이에이탈리아문단의총아로떠올랐다. 하지만자신의동성애성향이알려져공산당에서축출되고쫓겨나듯이로마로이주했다. 파졸리니는로마변두리에사는좀도둑, 동성애자, 살인자등에게강한동질감을느끼고그것을바탕으로본격적인작품활동을시작했다. 그는사회비판적으로로마변두리문화를탐구한결과를바탕으로소설 거리의아이들 과 폭력적인삶 을발표했다. 이소설들은과격한표현과적나라한성묘사로당시이탈리아사회에큰파장을일으켰고, 이때문에파졸리니는음란죄로기소당하기도했다. 그러나 폭력적인삶 을통해파솔리니는소설가로서의위치를확고히했고, 페데리코펠리니감독의눈에띄어 카리비아밤 등의시나리오를쓰게되었다. 이후에도지속적으로당시사회의허상을파헤친시와소설을발표해네오레알리스모문학의기수가되었다. 꾸준히시나리오작업을해오던파졸리니는 1961년 아카토네 를통해영화감독으로데뷔했다. 그는영화를통해파시즘과부르주아를향해투쟁을벌였으며, 평생시와영화, 현실의결합을꿈꿨다. 그는신화를재해석하고지배체제에저항하려는에너지를영화에담았다. 데카메론 이 1971년베를린영화제은곰상을, 캔터베리이야기 가 1972년베를린영화제황금곰상을, 천일야화 가 1984년칸영화제심사위원특별상을받았다. 마지막작품인 살로, 소돔의 120일 을완성한직후인 1975년 11월오스티아인근에서살해당했으나자세한경위는밝혀지지않았다. Ⅰ. 르네상스 (Renaissance): 신중심에서인간중심으로 르네상스란 ' 재생 ', ' 부흥 ' 을뜻하는말로 14 세기이탈리아에서시작되어 16 세기유 럽을풍미하며정점에이르렀던인간중심의미술경향을말한다. 1. 프로토르네상스 (Proto-Renaissance): 이탈리아 ( 특히피렌체 ) 의 14 세기미술 르네상스회화가시작된것은이탈리아회화가처음으로비잔틴전통의종교적상징에서탈피하면서부터라고보는것이관례이다. 이변화를일으킨사람이조토이다. 그를필두로 15세기후반르네상스회화에서는고전세계의재창조작업이일어났다. 르네상스회화의특징가운데가장대표적인것은투시도법에의한원근법의성취이다. 이는브루넬레스키에의해처음알려졌는데, 이기하학적인원리는마사치오의작 - 1 -

품에의해훌륭하게회화에구현된다. 마사치오의위대함은 2차원의화면에원근을이용하여 3차원의공간을구축한데있었다. 르네상스시대의그림은투시원근법과더불어사실적묘사의해부학이모든회화에적용되어그림이구체성을더하는시기이다. 1) 만테냐의경우는우선해부학에의해인체를그린후사건이벌어진시대에맞게옷이나도구등을그려넣었다. 2) 보티첼리나안젤리코등은이러한분석적인면보다화면의법칙에충실하여정확히원근과해부학에적용하려하지는않았다. 2. 북유럽 ( 플랑드르 ) 피렌체에서는현실에대한자각이고대의재인식에서시작하였다면, 플랑드르르네상스는자기주변의생활에대한관찰로출발한다. 특히당시템페라나프레스코기법으로해결할수없었던미묘한음영의차이를해결한유화기법을발명한반아이크는해부학에맞춰뼈대를세우는이탈리아의르네상스화가들과는달리보다현실을치밀하게관찰하여사물을그려나갔다. 3. 15 세기중엽독일 동판화기법이발명되고이러한동판화의발전으로미술가들은다른지역미술가들의 구성과착상을배우고발전시켜나가게된다. 화가로는뒤러등이유명하다. 4. 16 세기르네상스 르네상스는개인의능력을존중하는사회였다. 사람들은새로운것들을발견하는즐거움으로충만해있었고, 그결과중세의봉건체제아래에서억눌려있던개인의힘과지성은크게발전하였다. 또한 15세기부터무력해졌던로마교황의지위를다시강화하게된교황청은이시대예술의최고후원자가되었고, 문화의중심도로마와베네치아로이동하게되었으며르네상스는전성기를맞이하게된다. 엄밀히말해르네상스의전성기는 15세기말에서 16세기전반기에해당된다. 5. 르네상스의화가들레오나르도다빈치는 최후의만찬, 모나리자 와같은작품에서확인할수있는공기원근법, 투시도법, 명암법, 그리고정확한데생에의한숭고함을표현하고있다.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다빈치와더불어르네상스 3대화가인라파엘로또한르네상스의목표인조화와균형을아름답게구현하였다. 라파엘로는자연을닮게그리려는것보다고전적인이상미의전형을만들어내었다. 베네치아를중심으로회화에풍경을배경으로그려넣어화가가재현한장면의분위기를반영하려는움직임이일어났다. 그대표적화가로지오반니를들수있다. 또티치아노는밝고호화스러운채색 - 2 -

화의대가였다. 그의색채다루는솜씨는미켈란젤로의소묘실력과필적할정도였다고한다. 우리에게르네상스성숙기로알려진이시대의특징은정확하고적절한표현의숙달과고전적인아름다움의재발견에있다. 6. 르네상스를태동시킨이시대의인물 1) 신곡 ( 神曲 ) 의단테 (Dante): 문학 ( 이소설의지옥과연옥에나오는인물과사건은당시사회의것 ). 2) 성프란체스코 (Francesco, S. Francesco): 종교 ( 이땅에서고통을겪은인간으로서의예수를강조 ) 3) 조토 (Giotto, 1267-1337): 미술 ( 당시이탈리아의상징적인비잔틴방식의그림을현실의모습으로변형 ) 르네상스미술의공통성은현실을묘사한다는것이고, 미술의특징은과학적인원근법사용한데있다. 선원근법은인간이자신앞에펼쳐진공간을합리적으로파악한결실이라볼수있다. Ⅱ. 아카토네 와마사치오의사실주의 나의취향은영화적이라기보다는오히려회화적이다. 나는조토, 마사치오, 그리고 매너리즘화가들이세상을보듯이사물을쳐다본다. 나에게어떤이미지가필요할때 나는그들의프레스코화를떠올린다. 피에르파올로파졸리니는 1922년이탈리아볼로냐에서귀족출신의파시스트장교인아버지와농민의딸인어머니사이에서태어났다. 1943년까지볼로냐대학에서예술사와문학을전공하고 1947년에는공산당에입당한다. 1950년대에는주로시인, 소설가, 시나리오작가로활동하다가 1961년첫장편영화 아카토네 를연출하였다. 아카토네는거지, 기둥서방이라는뜻으로유산계급에대한반감과자본주의의허구성등이잘드러나는작품이다. 클로즈업, 파졸리니영화의얼굴, 포착과미학적형상화 파졸리니로하여금영화를만들도록재촉하게했던사정은영화가얼굴의포착과미학적형상화에가장탁월한예술이라는데있다. 영화는얼굴을현실의표면으로격상시키는세계응시의방식이다. 따라서얼굴의신비와성스러움을드러낼수있는효과적인영상기법의고안이요구된다. 영화감독으로서의출발이전이미청년작가시절부터저개발의기억이새겨진도시의빈민가를세심하게 ( 그리고위험스럽게 ) 관찰한그에게클로즈업은확고한이미지의양식이다. 클로즈업은이미그자체로신체의 - 3 -

일부이자, 신체로부터절단되어특권화할수있는대상이며, 세계와존재사이의상호작용에서파생되는순수한감정들을나타낼수있는양식이기때문이다. 그것은이야기의전달과공간의합리성이라는목표를넘어서관념을자율적으로파생시킬수있는쇼트의또다른이름이다. 결국클로즈업은그자체로얼굴과동격이다 ( 들뢰즈, 운동-이미지, 154쪽 ). 파졸리니의클로즈업은그가일생을두고사랑했던존재들이고통과수난, 영광을겪는과정에대한변주속에서도일관적인기법으로이어진다. 아카토네 에서굶주림과버림받음 ( 그는도망간전아내를찾아감으로써자신에게닥친경제적고립을벗어나려하지만좀처럼해결되지않는다 ) 에시달리는주인공에게내리쬐는후광 ( 이작품이발표되자칼드레이어Carl Dreyer의 잔다르크의수난 (1928), 마태복음 에서민중에대한온유함과난폭한선동주의를겸비한예수와주변인물들간의대립관계, 돼지우리 에서파시즘의굴레를벗어나려는아들의비정한세계인식이모두클로즈업의계열에서순환한다. 그것들은인물들이세계를인식하는방식이자, 파졸리니스스로가카메라를통해세계를인식하는인물들을사유하는이미지다. 그는클로즈업을통해역사적개인이지닌초개인적인힘, 유물론적인세계와종교적인세계의대립, 분열과타락의필연적운명을성찰하고자하였다. 회화에서영향받은독특한영화적기법들 클로즈업이외에도파졸리니는비합리적이며심지어모순적으로보이는기법들을곳곳에돌출시켜인물의얼굴과용해시킨다. 인물과최대한밀착한카메라속에는강박적인대칭구도, 배경과인물의극명한대비감이살아있는데, 이는회화 ( 특히지오토의프레스코화와이탈리아매너리즘회화 ) 에서영향받은그의독특한영화관과연결된다. 그의영화에서인물들은, 비록그들이아무리비루한인물일지라도성화 (icon) 의인물과같은내면적인격을겸비하고있으며, 정면을바라보는인물들의응시는관객들을손쉽게압도하는것이다. 또한 아카토네 에서는표준렌즈에대한극단적인강박증과엄격하고느린카메라운동, 마태복음 에서 50mm, 70mm 초점거리의렌즈로극대화한파노라마쇼트 ( 그로인해예수의얼굴은더욱커보인다 ) 가나타난다. 테오레마, 돼지우리 에서시대가모호한과거와부르주아적현대사회사이의잘못된장면연결등이러한기법들은점점풍요로워지고형식적엄격성을겸비하게된다. 살로, 소돔의 120일 에서엽기적아수라장과는극단적으로대조되는엄격한화면구도와익스트림클로즈업 (extreme close-up : 대상의크기가매우크게확대된화면. 이를테면신체의일부라든가작은물체가화면을가득채우는경우를가리킨다 ) 된화면구성도그의모순적스타일의일부를이룬다. - 4 -

Ⅲ. 마태복음 과피에로델라프란체스카 마태복음 The Gospel According to St. Matthew 1964 이탈리아농민에게종교는문화의원천이자삶의기둥이다. 그피를이어받은파졸리니역시사회주의이념에따라종교를공격하는대신자신이바라본예수의모습을경외로창조했다. 다큐멘터리의형식을택했지만정서마저증발시키지는않은 마태복음 은복음에서잊혀진예수의인간적인흔적을발견한다. 서른두살의섬세하고심약한청년이었으나죽어야할만큼위협적인선동가이기도했던예수. 그가준비한최후의만찬과유다의배신에집중하며간소하게축약된이영화는파졸리니에게가톨릭-마르크시스트라는칭호를부여했다. 이영화에서는예수나 12사도가거룩한성인의모습으로미화되기보다는당대에활동하던일종의혁명가들의실제모습처럼그려졌다. 예수가활동하던당시의팔레스타인모습을재현하기위해감독은이탈리아남부에있는고대유적지사시디마테라에서촬영했다. 첫장면에서수태중인마리아의모습은피에로델라프란체스카의 수태중인마리아 의구도를취한다. 십자군의전설 : 헤라클리우스와코스로스의전투 의한부분은유대교성직자들의모자로옮겨온다. Ⅳ. 캔터베리이야기 와히에로니무스보스의상상화 캔터베리이야기 The Canterbury Tales 1971 토머스베켓무덤을참배하러가던순례자들은긴여행의지루함을달래기위해돌아가면서재미있는이야기를하나씩하기로한다. 그이야기들을엮은제프리초서의원작 캔터베리이야기 는여러계층사람들의경험을담으면서도비슷하게교훈적인결말을맺곤했다. 그러나파졸리니는그런원작을노골적인성 ( 性 ) 의풍속화로바꿔놓았다. 불손한이야기를들려주는화자초서는바로파졸리니자신. 테오라마 에도등장하는에트나화산에서지옥장면을찍었지만, 다른 70년대작품에비해시각적으로단조롭다는평을받았다. 생의삼부작 중두번째작품이다. 파졸리니영화는세시기, 세주제로나뉜다. 1960년대초 기독교 4부작 ( 종교적주제 ): < 아카토네 >( 회개와구원 ) < 맘마로마 Mamma Roma, 1962>( 무지와희생 ) 로고팍Ro.Go.Pa.G, 1963 의에피소드인 < 라리코타 >( 예수의수난에대한풍자극 ) < 마태복음 >( 예수의삶 ) 1960년대말 그리스비극 3부작 ( 죽음과운명의주제 ): < 오이디푸스왕, 1967>( 소포클레스 ) < 아프리카의오레스테이아를위한메모Appunti per un Orestiade - 5 -

africana, 1969>( 아이스킬로스 ) < 메데이아Medea, 1969>( 에우리피테스, 마리아칼라스출연 ) 1970년대 생명의 3부작 : < 데카메론 >( 남유럽 ) < 캔터베리이야기 >( 북유럽 ) < 천일야화Il fiore delle mille e una notte, 1974>( 오리엔트지방 ) 르네상스문학의대표작 : 제프리초서 (Geoffrey Chaucer) 의 < 캔터베리이야기The canterbury tales> 14세기영국풍속소설과이탈리아보카치오의 < 데카메론 Decameron> 31명의인물들이캔터베리로순례도중여관집주인의제안에따라각자의이야기를한다. 초서는그순례자중의한명이다. 영화에서는 21개이야기중 8개를각색했다. 15세기플랑드르의화가히에로니무스보스 (Hieronymus Bosch), 16세기피터브뤼겔 (Pieter Bruegel). 안토넬로다메시나 (Antonello da Messina) 의 < 서재의성인제롬 > 보스의 < 최후의심판 >, < 성인앤서니의유혹 >(1500) 브뤼겔의 < 시골의결혼식 >(1567) Ⅴ. 데카메론 과브뤼겔, 조토 데카메론 The Decameron 1970 르네상스시대의위선을경쾌하게풍자하며재미있는음담을풀어놓는보카치오의원작중 10가지이야기를골라느슨하게연결시킨영화. 벙어리인척하면서수녀원의모든수녀들과관계를맺는정원사와남편이있는집안에애인을숨기는유부녀, 부모를속이고처녀성을잃은처녀의이야기들이초점없는핸드헬드카메라를따라펼쳐진다. 데카메론 은친숙하고자극적인원작을택해, 지식인관객을대상으로했던파졸리니의 60년대영화들과분명한선을긋고출발한영화였다. 자세한설명없이에피소드를관객에게맡기고낯선형식을택한부분도있었으나, 부담없는섹슈얼리티덕분에상업적으로도성공을거두었다. 화가조토로출연한파졸리니자신의모습을발견할수있다.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