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원시, 고대무용
1. 한국의원시문화와종교 1) 한국의원시문화 * 구석기시대 ** 구석기의흔적찾기 : 구석기인들의옛집터인 < 공주석장리 > 의유물 (1964 1972 년까지발굴 ) -> 개모양의석상, 고래, 멧돼지등의조각, 새, 사슴과같은동물을새긴선각화발견 -> 매직, 마술적효과기대 * 신석기시대 한반도에마을이형성되기시작한약 1 만년전의시대 ** 신석기의흔적찾기 : 울주군대곡리의반구대암각화 (1971 년발견 ) -> 고래를포함한바닷고기 75 점, 육지동물 88 점, 사람과수렵묘사, 어로장면 10 점, 탈등을볼수있음
가파르고위험한물가에조각되었다는점이독특함 일상적이지않은공간을성스러운공간으로부각 일반적으로물가나계곡, 커다란바위는치성행위의장소와대상 특별한의도를가지고있음 * 고래그림 : 왼쪽면에집중되어있음. * 두팔과다리를벌리고있는사람들의모습, 작살이꽂힌고래, 물을뿜고있는고래, 고래잡이배등. * 사슴무리, 물개두마리, 고래지느러미를잡아자신이잡은것을알리는묘사등. * 기타동물 : 멧돼지, 호랑이, 사슴등. 멧돼지와고래의고기부위를해부해놓은것처럼잘라놓은표현 --> 어획물의배분 * 호랑이나노루의점박이무늬 : 급소표현
암각화에표현된사람의모습 인간이양손을위로들어올린다는것은비일상적인움직임 의식적이며목적이있으며, 상징적인형태 마음의해방을의미하기도하고, 신을향한경건함을나타내는것이기도함 신을향한간절한기원
2) 원시종교 * 애니미즘 정령숭배 특정한물체에정령이깃들어있다고믿는신앙 생물, 무생물, 인공물, 자연물모든것에영혼이깃들어있다고믿음 ex. * 토테미즘 한집단이나부족에서존중되는상징적동식물 토템과인간관계가제도화된원시신앙 토템이라는용어 : 북아메리카인디언으로부터유래 신화와설화에존재 : 고조선의건국신화 ->
* 샤머니즘 샤먼이란단어 : 17 세기후반퉁구스인을만났던한러시아인에의해알려짐 샤먼의역할 : 병을치료하는자, 부족의제사를주관하는자, 세습 불안한사회에서생로병사에관계하여본능적으로의지하고자하는인간의마음을담음 ex. 주술경에도달하는경기부당의도약무 유물 : 신석기시대가리비탈 < 부산영도출토 > -> 굿에쓰이는도구 : 방울, 북, 피리등 * 피리 : 함경북도옹기군서포항 < 뼈로만든피리 > 발굴
3) 원시종교에서사물이지니는상징적의미 * * * * * 주권과힘, 영원불멸, 생명상징 양의에너지 탄생과죽음, 인간의비극, 죽음 but, 죽음너머의부활과재생의희망, 다산 무형의상태 물에잠김은창조이전의상태 : 생명의근원으로돌아감을의미 ex. 노아의방주 정화의의미 음의에너지 생명의씨앗을품고있음 : 생명을산출하는모태 성스러움 생명력, 생명상징
4) 한국의신석기시대의요약 --> 만주일대에서고대한국인이활동한기원전 8000 년부터기원전 1500 년까지의시기 --> 대표적유물 : 빗살무늬토기 ( 빗살무늬토기시대 ) --> 강이나바닷가에움짓을짓고정착생활 --> 연장자나경험이많은사람이부족을이끄는부족사회 --> 신석기혁명 : 농경시작 ( 잡곡류경장가능 ) --> 애니미즘, 토테미즘, 샤머니즘등의원시신앙이발생 --> 흙으로빚은얼굴상, 조개껍데기예술품, 짐승의뼈나이빨로만든치레걸이등의예술활동이있었음.
2. 고조선시대의제례의식과그의미 * 기록 : - 한국고대에관한중국의사서로운사마천의 < 사기 > 가있음 ( 동이전.) - 한국의사서로는 < 삼국사기 > < 삼국유사 > 가있음. - < >: 고조선의건국시조인단군왕검에관한신화를비롯하여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등에대한기록. - < >: 각국가간의단편적사실만을담고있어무용을연구하기구하기위한사료로는적합하지않음. * 고조선의건국은선사시대에서한단계넘어선상고시대의시작 1) 단군신화와제례 - 단군신화 : 환인, 황웅, 단군등 3 부분으로구성. 천계, 인간계, 조선의통치영역을가짐.
* 환인 -> * 환웅 -> ( 환인의아들, 한민족의하늘숭배를상징, 태양숭배와유사 ) -> 곰인웅녀와결혼하여아들 ( 단군 ) 을낳음. -> 토테미즘 환웅은무리 3 천명을이끌고태백산정에있는신단수밑에내려왔다. 그를환웅천왕이라불렀다. --> 환웅이우수한무기를보유한마을의수장이었으며태백산주변의마을을정복한것으로묘사함. 왕으로추대되는장면에대한묘사. * 단군 -> 조상신 ( 기원전 2333 년, 아사달에도읍을정하고국호를조선이라함 고조선 ) 건국시점을중심으로원시시대와상고시대 ( 고대초기 ) 의시작으로설정 -> -> 단군의원음으로생각되는 당굴 은천군으로인간의존경을받음 -> 하늘을말하는것이기도하고무당을의미하는것이기도함 -> < 단군신화 >: 쑥과마늘 -> 농경사회였음을의미 : 곰과호랑이 -> 토템사상, 하늘숭배, 제천의식
결론적으로, - 곰을숭배하는부족과호랑이를숭배하는부족이환웅이라는새로운권력자와의갈등및융화과정에서호랑이부족이패배했다는역사적상황을신화화한것으로파악. - 고조선의건국설화인단군신화의경우청동기문화를기반으로성립된세력임. - 곰의토템과하늘의신의아들인점을미루어보아태양숭배사상을알수있음. - 그래서태양을숭배하는광명사상은악신을물리치기위해하늘과땅의중재자로서주술사가필요했는데, 이것이무당의원형. 2) 춤에대한기록 -> 거대한제천의식 -> < 오경통의 > 의기록 : 병기창을들고추었다는 < > 농경의례, 전투무용
3. 초기고대문화와춤 * < 춤 > 의어원 한자어무 ( 舞 ) 의시초 -> 무당무 ( 巫 ) 자 그원형 : 사람이소꼬리나새깃을가지고춤을추는형상 ( 래 ( 來 )) 서양에서무당은샤먼 (schaman) 이라고하는데이는 <samam> 에서파생된단어로만주어 <sam-dambi> 라는 나는춤춘다 는뜻이담겨져있음. 이는춤이라는것이결국무속신앙과깊이연결되어있음을의미. 추다 의어원 : 추다 는 춤춘다 는뜻외에도옷을추겨입는다는 추기다 또는사람을칭찬하는뜻으로 추켜올린다 는뜻. 결국 위로받들어올린다, 하늘에제사지내면서 위로올려받든다 는뜻으로그어원을찾음. 손을높이올려발을구르면서하늘에제사지내는것을 추다 또는 춤을춘다 라는해석에이름.
1) 고조선시대의춤문화 천신, 지신, 인귀를섬기는순박한제의정신 춤은그들의자연친화적행위 < >: 천신숭배사상에서비롯된비천춤 ( 서녀춤 ) 또는신맞이춤으로전해짐. < 오경통의 > 의기록 : 긴삼지창을들고서춤을추는모습을기록 -> < 지모무 > -> 전투무용중하나 < 전남화순도곡면대곡리출토청동기시대유물인방울발견 > -> 고인동무덤에서지금의무당들의무구와같은물건들이출토. -> 7 개의방울이나청동거울과신칼출토. -> 오늘날의무당춤과연결지어생각가능.
2) 부여의문화와춤 - 고구려와중국의경계선에서두나라와교류활발 - 후에고구려에편입 - : 왕이나귀족이죽었을때모시던사람들을함께묻음 사후의생활도현세의생활의연장으로생각 - 법 : 살인자는사형에처하고, : 도둑질한자는 12 배배상 : 간음한자와투기가심한부인은사형 - 사냥이시작되는 12 월 : < > 라는제천행사열림
- 제정일치사회 : 신권을가진제사장이왕 - 소를죽여그굽으로길흉을점치는 < 우제점법 > - 동이족 : < 큰활을가진민족, 활을잘쏘는민족 > 의의미 - 갑골문자역시동이족의생활에서유래했다는설 Ex. * 집의한자어가 ( 家 ) -> 지붕에돼지 ( 豕 ) 가산다는뜻의집가. * 그러할연 ( 然 ) -> 고기 ( 肉 ) + 개 ( 犬 ) + 불 ( 火 ) -> 개고기를그슬려서먹어야맛있는것이당연. - 춤과제의에대한기록 삼국지위지동이전 : 1 년에 1 회또는 2 회의제천행사를염 ( ). 맹자의기록 : 동이는중국신석기시대음악의고향이다. 다른언어, 음악, 무용을널리중국고대민족이차용했으며 왕과함께백성이자발적으로참여해서천신이나조상신에감사하며음식과술을곁들여며칠간가무로써흥을돋구는축제가열림
< 영고 > 5 월, 땅의신을깨우기위해사람들이모여서땅을구르며강인한체력을과시 절도있게춘춤으로기록 북사용의의미 : 전쟁에서군사들을지휘 : 종묘제례에서조상들의덕을기리기위함 : 단체의식에서사람들을통제하기위함 수렵제의에서땅의신을맞이하기위해절도있는춤을추는의식을시작한다는의미 농경사회이면서도수렵사회의전통 < 후한서 > 의기록 : 무당이등장. 그를일컬어단군또는천군이라함 : 북을두드리며신을맞이한다. -> 북 : 무당이접신하기위해쓰는주요악기 < 무천 > 10 월에하늘에드리는제사 주야로음주가무
3) 옥저, 동예, 삼한의문화와춤 * 옥저, 동예의문화 - 고구려의압박으로크게성장하지못함. ** < >: 장래에혼인할것을약속하면여자가어렸을때남자집에가서살다가성장한후에남자가예물을치르고혼인을하는제도. ** < 골장제 >: 가매장했다가나중에그뼈를추려서가족공동의무덤이커다란목곽에안치하는제도.
- 춤과제의에대한기록 * 동예의 < 무천 > 10 월에열림. 음주가무를즐김. 농민들의각종농민무용및어민들의놀이와가무 지신밟기, 무녀들의가무, 가면무용등의기록 수십명이일어나서로따르며땅을밟고뛰는것으로리듬과함께움직이는모습이 탁무 와유사하다고기록되어있음 * 탁무 : 구름밖에서하늘의소리가들리고광명이땅까지뻗어있다. 신의음성과신의요구를기다리며화답을준비하는인간들의향연
* 삼한 ( 마한, 진한, 변한의연맹체 ) 의문화 - 기원전 2 세기경고조선에서남하해온유이민에의해생성. - 지금의경기, 충청, 전라도지방에서발전한 < > - 지금의대구, 경주지역을중심으로발전한 < > - 지금의김해, 마산지역을중심으로발전한 < > - 기록 : 그사람들은성질이몹시강하고용맹스럽다. 베로만든도포를입고신발은가죽신을신는다. - < > 의세력이가장강력 - 천군 은 소도 에서종경과종교에대한제례를주관 : 군장의세력이미치지못하는신성지역 : 죄인이라도이곳에숨으면잡아가지못함 : 소도와천군의존재는고대신앙의변화와제정의분리를보여줌 두레 조직형성 : 농사를공동으로짓는등의공동체적전통
* 소도 에세워진 천군이다스리는신성지역인 소도 를표시하는상징 큰나무를세우고방울과북등을달아신을섬김 나무나돌로만든새를장대에세움 이러한전통은현재까지이어짐 * 삼한의춤에대한기록 5 월에파종이끝나거나 10 월에추수를마치면귀신에게제사를지냄 모든사람이모여춤과술로밤을보냄 사람들이북장단과비파 ( 거문고와유사 ) 리듬에맞추어춤을춤
* 삼한의농경의식과제사에관한기록 < 삼국지위지동이전 > 항상오월에하종이끝나면귀신에제사한다. 떼지어가무하고음주하며주야로쉬지않는다. 그춤은수십인이다같이일어나서로따르고땅을구르며몸을낮췄다높였다하며손발이상응하는데탁무와비슷하다. 10 월에농공을마치면역시반복한다. 기우제를비롯한농경의례는하늘에제사를드리는제천의식 왕과함께백성이자발적으로참여해서처신이나조상신에감사하며음식과술을곁들여며칠동안가무로서흥을돋구는축제 실생활과밀접한관련이있는의식
4. 색과연관된문화 신석기시대의무문토기들의지석묘에서붉은점토가발견 -> 현세와내세를연결하여죽은사람의영혼을영생시키기위함 -> 피를상징하는것으로망자의피가흰색으로되는것을막기위함 -> 악귀나악령들을물리치기위함 -> 청결과순결, 광명과도의의표상 -> 죽은자를심판하는사람의옷색
4. 고대한국무용의종류 1). 무당의춤과그룹의춤이신과통한다는믿음 * 농경, 수렵무용 ex. < 울주군암각화 > 에서양팔을들어올리는움직임 : 신을향한움직임 의식적이면서의도적인움직임 * 전투무용 ex. 부여, 고구려마한등지에서추어졌던병기무 ( ) 북의리듬에맞춰용맹하게추어진것으로추정 전쟁에서자신과가족, 부락을보호하고자신에게힘을보태달라는기원 하늘에제사를지내고소를죽여그발굽을보며길흉을점침
* 가면무용 * 부산동삼동에서출토된 < 패면 > 과강원도양구에서출토된 < 토면 > 신석기시대의가면 * 탈의형태를갖춘최초의유물 : 신라시대의 < 목민칠면 > 경주호우총에서발굴 눈동자는유리로되어있고두눈에는황금환이그려져있움. 가면의가장오래된기능 : < 주술 > 제례를위한가면에점차연희가면으로변천
2) 유희적놀이무 놀이와춤의불가분의관계 감정을신체에실어표현 * 농경, 축제무용 * ex. < 소리춤 >: 주술적기원무, 온갖악귀를몰아내는벽사의의미 하얀소복을입고나와여성들만이모여서흥겹고힘차게노래를부르며손에손을잡고원으로돌면서뛰는형식의유희적놀이무 인천의 나나니타령, 해남의 덕선몰이, 진도 강강술래 등. 삶의활력 경쾌하게움직이며단순하게반복되는움직임
* 모방무용 * ex. 경기도이천지방의농악에서나오는 < 거북놀이탈춤 >, < 사자춤 >, < 원숭이춤 > * ex. 경상도의 < 두꺼비춤 >, 동래등지의 < 학춤 >, 전라도지방의 < 개구리춤 > 등. 농악무에서찾을수있음.
종합적으로, - 왕과함께백성이자발적으로참여해서처신이나조상신에감사하며음식과술을곁들여며칠동안가무로서흥을돋구는축제 - 원시시대와선사시대, 고대의춤은제례의식에서비롯된것 - 제정일치 의민중축제에서 제정분리 시대로까지이어짐 - 지금의샤먼, 즉무당의굿의근원을찾을수있음 - 무속과일반축제와의경계가모호한축제의장에서춤이주요한역할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