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사진학8강.ppt

Similar documents
1

Print

Microsoft PowerPoint - 사진학7강.ppt

TS-E24mm f/3.5l TS-E45mm f/2.8 TS-E90mm f/2.8 KOR

DBPIA-NURIMEDIA

Microsoft PowerPoint - 03.ppt

영 상 미 학(3강) 조명(Lighting)

Microsoft PowerPoint - 11.ppt

NX1000_Ver1.1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소개준비촬영확인조정1 캐논 EOS AF 미세조정 가이드북

1

캐논제품을구입해주셔서감사합니다. 캐논 EF-S55-250mm f/4-5.6 IS STM 은이미지스태빌라이저가장착되어동영상촬영을간편하게할수있는고성능망원렌즈이며, EF-S 렌즈 * 호환 EOS 카메라를위해개발되었습니다. * EF-S 렌즈를지원하는 EOS 카메라는다음과같습니

pentax(수정)

Microsoft PowerPoint - 10.ppt

슬라이드 1

좋은 사진 찍는 방법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1

화해와나눔-여름호(본문)수정

화해와나눔-가을호(본문)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31.[G ]사업장의 조명에 관한 기술지침.hwp


카메라로 우주를 털자~!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글청봉3기 PDF용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Microsoft Word - istds_quick_guide.doc

Microsoft PowerPoint - 02.ppt

< C8A3C3D6C1BE2E687770>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Fundamental & Advanced Concepts of Digital Camera


E-510_Instruction_Manual_KR.pdf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슬라이드 1


쌍백합23호3

<443830B8C5B4BABEF3C0BBC0A7C7D1B8C5B4BABEF35F E687770>

미러리스도결국캐논 최신영상엔진 DIGIC 8 더욱진화된 Dual Pixel CMOS AF 고해상도 4K 동영상 약 2,410만화소의 APS-C 타입센서 초당최대약 10매고속연속촬영 풀터치 LCD & 터치셔터 Wi-Fi / NFC / Bluetooth 236만도트의내장

REP - CP - 016, N OVEMBER 사진 요약 25 가지 색상 Surf 를 이용한 사진 요약과 사진 배치 알고리즘 Photo Summarization - Representative Photo Selection based on 25 Color Hi

1

교사용 별책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목차 안전한사용을위한정보...2 제품구성...4 각부명칭...5 F.B.( 백포커스 ) 조절...6 각종액세서리부착...8 각부의크기...9 사양 부록 피사계심도 (Depth-of- field)... apx. 2 외관 (External view)... apx

C# Programming Guide - Types

<443830C3CABAB8C0DAB8C5B4BABEF35F F312E687770>

99È£ÃÖÁ¾

ok.

디지털일안리플렉스카메라펌웨어업그레이드순서에대하여 (Mass Storage 대응기종 ) - Mac 판 - 니콘제품을애용해주셔서대단히감사합니다. 여기에서는이번다운로드대상이되는니콘디지털일안리플렉스카메라의펌웨어버전업그레이드에대해설명하고있습니다. 그리고니콘서비스센터에서의업데이트

SMT Kor.indd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X100S

새로운기능 버전 2.00 펌웨어업데이트의결과로추가되거나변경된기능은이제품과함께제공되는설명서의설명과일치하지않을수있습니다. 다른제품에사용할수있는업데이트에대한자세한내용은저희웹사이트를방문하십시오.

2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NOON_Manaul_KOR

<443A5C C0C720B9AEBCAD5CC4ABB8DEB6F3C0CCB7D05CB1A4C7D0C0CCB7D02E67756C>

RVC Robot Vaccum Cleaner

더, 스마트해졌다. 가장가볍고완벽해진 DSLR * 회전형 LCD 탑재, APS-C 사이즈센서탑재 DSLR 카메라중

사진도영상도결국캐논 최신영상엔진 DIGIC 8 더욱진화된 Dual Pixel CMOS AF 고해상도 4K 동영상 약 2,410만화소의 APS-C 타입센서 초당최대약 10매고속연속촬영 풀터치 LCD & 터치셔터 Wi-Fi / NFC / Bluetooth 236만도트의내장

(-) : (), () () : (-), (-). HP.... (-) :. (-) :. BGM volume :. SE volume :. Voice volume :. Output sound test :. (-) :. () :. ON. () :. ON. (-)

DSLR-A300/A350

2 카메라의 펌웨어버전을확인합니다 카메라기종에따라표시되는화면이다를수있습니다. 1 카메라의전원을 ON으로합니다. 2 카메라의메뉴버튼 MENU을누르고메뉴화면을표시합니다. 3 [ 설정메뉴 ] 에서 [ 펌웨어버전 ] 를선택합니다. 4 카메라의 펌웨어버전이표시됩니다. 버전이업그

A2 48-C Ums-Gut.

슬라이드 1

untitled

MD-C-035-1(N-71-18)

SuperJump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6.ppt

Jkafm093.hwp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ps

ps

ps

ps

ps

ps

ps

pdf

책1.pdf

10월추천dvd

<443830B8C5B4BABEF3C0BBC0A7C7D1B8C5B4BABEF35F66696E616C2E687770>

DSLR-A200

(1) 렌즈교환가능디지털카메라 카메라준비하기 이미지의촬영및보기 피사체에맞는이미지촬영 α 핸드북 A 마운트 촬영기능의사용 재생기능사용하기 기능목록 컴퓨터에서이미지보기 기타 고급조작 색인 SLT-A Sony Corpor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BCD3C7A5C1F62DC3D6C1BE2E687770>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GX-1S_ko_V17

- 1 -

Infinity(∞) Strategy

Microsoft Word - SDSw doc

액세서리 카메라포장을연후다음의액세서리가모두들어있는지확인하여주십시오. 부족품이있으면판매점으로연락하여주십시오. 리튬이온충전지 (NP-130A) USB-AC 어댑터 (AD-C53U) 전원코드 * 마이크로 USB 케이블넥스트랩기본설명서 * 전원코드플러그의모양은카메라가판매되는국

Transcription:

사진학 9 강 촬영의실제 Ⅱ( 촬영의응용 ) 시작하기전에 강의에제시된각각의사진들을텍스트들과비교해보세요.

13. 강렬한콘트라스트의흑백사진 (Black & White Photography) 흑백사진에서모든피사체는흑과백, 그리고여러단계의회색계조 (Gradation) 로표현된다. 이러한계조의폭이넓으면넓을수록풍부하고다양한톤의계조를지닌사진이된다. 그러나중간의회색계조가상당부분생략되면그사진의콘트라스트는증가되는데, 이때는상대적으로흰색과검정부분이사진의대부분을차지하게되면서사진의콘트라스트를증가시키게되는것이다. 강한콘트라스트의흑백사진은흑과백의큰대비를통해시각적인강렬함과함께드라마틱한사진이될수있다. 계조 (Gradation) : 네거티브나인화에서섀도우부분과하이라이트부분사이의농도단계를말한다. Key Point 명암의대비가큰장면을선택한다. 흑과백의대비를효과적으로표현하기위해서는형태와선을적절히이용해야만한다. 이때화면의구도는단순하게구성하는것이좋다. 강한직사광을이용해흑과백의대비를극대화시켜본다. 또한역광을이용해피사체를실루엣으로처리해보는것도하나의방법이되겠다. 사진의콘트라스트는필름현상에서조절하는것이효과적이다. 증감현상을하면사진의콘트라스트가증가되게되는데 3 스텝이상의증감현상은흑과백으로만구성돤사진을만들수있다. 다음의사진들을참조하자.

Noya Brandt Helena Almeida Baumard James Nachtwey, 1996

14. 컬러사진 (Color Photography) 의색채조절 선명하고채도가높은색으로구성된사진은강렬한인상을준다. 반면에파스텔컬러나빛이바랜인공색과같이채도가낮고부드러운색조의사진은몽환적인분위기를연출한다. Key Point 흐린날이나비오는날의부드러운확산광은차분한색조의컬러사진을만들기에적합한광선이다. 필름의선택도컬러사진의채도에영향을주는데, 고감도필름은채색도가낮아파스텔조의컬러사진을만들기에좋다. 또한슬라이드필름보다는컬러네가티브필름을사용하면색이좀더부드러운사진을만들수있다. 노출조절로사진의채도를변화시켜보자. 컬러슬라이드필름의경우반스텝정도의노출변화에도채도가변한다. 슬라이드필름의경우노출과다쪽으로갈수록채도는더낮아진다. 필름의현상방법은필름의콘트라스트와채도에많은변화를주는데, 증감현상은이를증가시키며, 반대로가감현상은콘트라스트와채도를감소시킨다. 컬러네가티브필름 (Color Negative Film) : 컬러네거티브필름은슬라이드필름에비해노출의관용도가좋고노출오차도인화시에교정이가능하므로사진가의작업에있어노출의심리적불안감을없애준다. 컬러네거티브필름의색의채도와농도는슬라이드필름과는반대로노출과다쪽으로갈수록증가된다. 따라서네거티브의노출은중요한섀도우의디테일부분을기준으로결정하는편이유리하다. 또한적정노출을주었는지가불안할시에는약간과다노출을주는것이바람직하다고볼수있겠다. 컬러사진에관해서는다음번의강의 컬러사진 에서자세히다룰예정이다. Alex Webb, 1986-1988 Martin Parr, 1992

Roberto Cecato Boyd Webb

Roberto Cecato

15. 로우앵글 (Low Angle) 과하이앵글 (High Angle) 의촬영 평범한피사체라도카메라의앵글에따라특별한사진이될수도있다. 평범해보이던형태나선등이강조되거나왜곡되기때문이다. Key Point 로우앵글이나하이앵글촬영모두광각렌즈를이용해보자. 강조되는부분과왜곡의정도를카메라뷰파인더로확인하면서피사체와의거리를조절해촬영해보자.( 광각렌즈는그특성상렌즈로부터가까이있는피사체를실재보다더크고과장되게표현한다.) 초점조절에주의를기울이자. 너무근경에초점을맞출경우피사계심도가낮아져초점이맞춰진부분을제외하고는사진이흐려질가능성이높다.( 피사계심도를높이는방법중하나가초점거리를길게하는것이다.) 피사계심도를깊게해사진을전체적으로선명하게만들려면조리개를적당히조이고초점거리를길게하자. * 로우앵글로촬영한사진들 Alexandr Rodtchenko D.R

* 하이앵글로촬영한사진들 Michel Loewenstein Humberto Rivas, 1989

16. 하이키 (High Key) 촬영 사진의밝기는그사진의분위기를결정하는중요한사항이다. 하이키의사진은경쾌하며, 부드럽고섬세한느낌을만들어낸다. 또한공간적인넓이를표현하는데효과적이다. 하이키의사진을촬영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주제의선택이중요하다. 대체로주요한피사체와배경이되는부분은밝은톤이어야효과적이다. Key Point 역광을이용해하이키의사진을촬영하면몽환적인사진을연출할수있다. 이때노출은뒤에서비춰지는빛이포함되지않은상태에서촬영할주피사체에맞춘후측광하고, 그측정값보다과다노출로촬영한다. 이렇게하면뒤에서비춰지는빛은노출과다가되어더풍만한빛으로표현되고, 인물또한밝은톤의느낌으로촬영할수있다. 소프트필터를이용해피사체를좀더부드럽게표현해보자. 이때는조리개를조이지말고개방해촬영하는것이더효과적이다. ( 앞에서도언급했듯이조리개를너무조이고촬영하면딱딱한사진이만들어진다.) 하이키사진에서의배경은전체적으로밝은톤으로구성된것이좋으며, 이것은하이키의효과를증대시켜줄것이다. 이때의과다노출의정도는사진가의표현의도에따라달라질수있다. 또한필름의종류와현상방법도고려해야만한다. 일반적으로약 2 스텝정도의과다노출로시도해보자.( 정확한노출을찾기위해브라케티을시도하자.) 소개되고있는하이키사진들을참조하자.

하이키의사진들 Paolo Roversi Joacquim Huerta

Bernard Faucon, La dousieme chambre d amour

Bernard Faucon, Chambre en hiver

Bernard Faucon, La premiere fois

17. 로우키 (Low Key) 촬영 로우키의사진은전체적으로어두운톤의사진을말한다. Key Point 로우키사진에서가장주의해야할사항은적당한명암의대비를찾아표현해야한다는점이다. ( 로우키사진은전체적으로어둡기때문에단조롭고재미없는사진이될가는성이많다. 적절한명암과색의대비등을통해이러한단조로움을극복하는것이관건이라하겠다.) 섀도우부분의디테일에유의하자. 로우키사진의중요관심사중하나가섀도우부분의디테일재현이다. 적정노출과현상은이것을가능하게도와줄것이다. Raghu Rai, 1982 Keiichi Tahara, Fenetre, 1973-1982

로우키의인물사진은음침하고암울한분위기를표현하는데적합하다. 이때빛은정면광보다는피사체의 45 도뒤에서비추는반역광이효과적이다. 노출은인물의밝은부분을기준으로측광한후촬영하면전체적으로어두운로우키의사진을만들수있다. 이때어두운부분의디테일이표현될수있도록노출과현상에주의를기울이자. 다음두장의인물사진들은전형적인로우키의사진이지만어두운부분의디테일이잘표현되어져있다. Jean-Claude Delalande Jean-Claude Delalande

Jean-Pierre Vallorani

18. 새벽과황혼의촬영 자연광은시간대에따라서사진의분위기가크게변한다. 그중에서도해가뜬직후나해가지기직전에촬영한사진은인상적인효과를만든다. 이때의태양광선은광질이부드럽고따뜻한색온도를지닌다. 또한빛이낮은각도에서비추기때문에피사체에긴그림자를만들며, 피사체의질감을강조해준다. Key Point 해가뜬직후나해가지기직전의자연광은피사체의질감을강조해줄뿐아니라피사체에입체감을준다. 이때의사진 ( 컬러 ) 은전체적으로붉은색이도는따뜻한사진이된다. 필터와필름 ( 일광용, 텅스텐용 ) 을이용해사진의컬러조절을시도해보자. 이때의광선을이용해인물사진에이용하면따뜻하고친근감이드는사진이된다. 태양광선이비추는부분은천체적으로붉은색이감돈다. 이때청색계열의피사체를찾아색대비를시켜보자. 태양이나밝은하늘과같은주위의밝은부분을사진에포함시킬경우에, 노출은이러한부분을제외한후측정하고사진을촬영해야만한다. 그렇지않을경우사진은아주어둡게찍힐것이다. 하지만전경의피사체를실루엣으로처리하고싶을경우에는밝은부분에노출을맞추고촬영하면된다. 노출에자신이없을때는브라케팅을이용하자. Advice 해가뜬직후나해가지기직전의빛은시시각각으로변한다. 눈깜짝할사이에주위의명암과색조는빠르게변화한다. 그러므로촬영은빠르고신속정확히진행하자.

해가지기직전의사진 해가뜬직후의사진 Jean Dieuzaide 해가뜬직후의사진 Anne Testut Michael Kenna

19. 역광촬영 역광은카메라의앞쪽, 피사체의뒤쪽에서비춰지는빛이다. 이때는피사체의윤곽선을따라라인라이트 (Linelight) 가생긴다. Key Point 역광촬영시가장중요하면서도어려운것이노출측정이다. 역광의장면을카메라뷰파인더에보이는데로측광후촬영하면사진은아주어둡게될것이다. 특히인물사진의촬영일경우인물은거의실루엣에가깝게표현될것이다. 인물사진의경우, 노출측광시뒤에서비추는빛이포함되지않도록주의를기울이는것이중요하다. 노출은인물의그늘부분에맞추는것이인물의디테일을살리는방법이다. 인물을실루엣으로처리하고싶을경우에는카메라파인더상의장면 ( 이때광원자체가파인더에포함되면헐레이션현상이일어나게되므로주의를해야만한다.) 을그대로측광한후촬영하면된다. 이때도정확하고의도된노출을위해브라케팅을해보자. 무엇보다중요한것은사진가의표현의도이다. 각각의상황과의도에맞는적절한노출을찾는것이중요하다. Advice 정확한노출측정은많은시도와경험을통해얻어지는것이다. 끈기를가지고다양한시도를해보자. 이때각상황의노출데이터를기록해두는것도좋은방법이라할수있겠다. 헐레이션 (Halation)- 필름에태양이나전등따위의광원이상으로맺혔을때, 빛이너무강하여유제층을통과하고필름베이스에서다시반사해광원주위에많은얼룩이생기는현상을말한다. 이는사진의해상도나선예도를나쁘게만들뿐아니라사진전체에걸쳐플레어가생기게한다. Bernard-Pierre Wolff Rene Burri, 1959

Christian Louis 이사진의노출측정방법을살펴보자. 카메라파인더상의이미지를평균측광방식으로노출값을측정해촬영할경우촬영된사진은이사진보다더어둡게나올것이다. 이때는측광된노출값보다 3~4 스텝정도빛을더주어야할것이다. 왜냐하면측광할때뒤에서비추는빛이카메라노출계에영향을주므로그만큼노출값을보정해주어야만하기때문이다. 또다른방법으로는사진의아래부분 ( 회색에가까운 ) 에맞춰노출을측정한후촬영을하면비슷한밝기의사진이만들어질것이다.( 이사진은의도적으로광원자체를사진에포함시켜플레어가생기게만들었다.)

플레어 (Flare)- 촬영시렌즈로강한빛이직접들어와경동내부에서난반사하여필름유제면위에뿌옇게빛흐름이생기는것을뜻하는용어이다. 화상에연속적인조리개무늬나광원모양의허상이맺히는현상도플레어라하며특히이를피사체없는허상이맺혔다는뜻에서고스트이미지라부른다. 플레어가생기지않게하기위해서는태양이나전구등의강한빛이직접렌즈에들어오지않게해야하는데렌즈후드를사용하는것이좋다.

20. 피사계심도 (Depth Of Field) 를이용한촬영 피사계심도를이용해사진의표현효과를높여보자. Key Point 피사계심도에영향을주는요인으로조리개의크기, 카메라와피사체간의초점거리, 렌즈의길이 ( 광각, 표준, 망원 ) 가있다. 조리개가작아질수록, 초점거리가길어질수록, 렌즈의길이가짧을수록 ( 광각쪽으로갈수록 ) 피사계심도는깊어진다. (1 번사진들을참조하자.) Laetizia Battaglia, 1981 1. Harry Gruyaert, 1988

피사계심도를카메라파인더로확인하면서 ( 일안리플렉스카메라 ) 카메라와피사체사이의거리를옮겨보자. 적당한심도가만들어지는거리를선택한후에는셔터를누르자. (2 번사진 ) 이사진은피사체의뒤쪽중간에초점이맞춰져있다. 또한카메라와피사체사이의초점거리를짧게해초점면앞뒤를흐리게표현하고있다. 2. Claudio Alessandri

조리개를열고뒤에있는피사체에초점을맞춰보자. 이때전경에있는피사체에근접해서촬영하면전경의 out focus 효과와함께창의적인사진을만들수있다. 프레임구성시전경의피사체의일부를프레임에서제외시켜보는것도사진의긴장감을높이는효과가있다. (3,4 번사진 ) 3. Andre Merian 4. Marie Konstantinovitch

전경에있는피사체에초점을맞추고배경을흐리게할경우에는 out focus 되는배경의조형적인면에주의를기울이자. 컬러사진의경우에는 out focus 되는색의면적에, 흑백사진의경우는흙과백의면적 (5 번사진 ) 을고려해촬영해보자. 무엇보다단순명료한조형적인배경을만드는것이좋겠다. 5. Zdenek Tmej, 1950

21. 소프트포커스 (Soft Focus) 를이용한사진 의도적으로사진에연초점효과를이용해화면에부드러운효과를내는방법들에대해알아보자. 이방법은특히인물촬영시인물에부드러운분위기를만들때유용하며. 얼굴의피부에있는주름이나여드름등을감춰주는효과가있다. 소프트포커스촬영은초점을맞지않게하는것이아니라소프트포커스부속장치들을이용하여사진속의이미지를부드럽게만드는일종의특수효과이다. Key Point 소프트포커스필터 ( 카메라렌즈앞에부착 ) 나연초점렌즈를이용하여손쉽게이러한효과를만들어낼수있다. 이때소프트효과를높이기위해서는조리개를넓게하는것이좋다. 일안리플렉스카메라는소프트효과를눈으로확인하면서촬영할수가있다. 화면안에강한하이라이트부분이있으면그부분이번져서효과를증대시킨다. 라이팅은확산된부드러운빛이효과적이다. 이때얼굴의윤곽은부드러워지고피부의주름이나잡티등도소프트효과에의해감춰진다. 다음의사진들을참조하자. Paolo Roversi

Philippe Pache

22. 동감촬영 움직이는피사체의운동감을표현해보자. Key Point 적당한셔터속도를선택하자. 피사체의움직임의정도와표현하고자하는동감의정도를고려한후알맞은셔터속도를선택해야만한다. 너무느린셔터속도는피사체의움직임을정확히표현하기어려울뿐아니라피사체의형태를표현하는데도어려움이있다. 일반적으로 1/8 초, 1/15 초정도의셔터속도가적당하다. 다음에소개되고있는 1,2 번사진을참조하자. 1. William klein 2. Chris Steele-Perkins, 1984 동감촬영에서는대체로느린셔터속도를선택하게되므로카메라흔들림에주의를기울여야만한다. 이미지를선명하게그리고피사체의움직임을조심스럽게조절하려면삼각대의사용이필요하다.

아래의 3 번의사진처럼느린셔터속도를선택할경우에도삼각대를사용하는것이바람직하다. Marie-Louise Brehant 3. 4 번의사진은패닝 (Panning) 효과를이용해동감을표현한사진이다. 자세히알아보자. 패닝 (Panning) : 동체촬영방법의하나이며흘려찍기라고도한다. 일정한방향과속도를가지고움직이는피사체를촬영할경우, 카메라가그피사체의움직임을따라가면서사진을찍는방법이다. 피사체가움직이는속도와카메라의움직임이일치하면그움직이는피사체는정지된모습으로찍히나배경은흐르는듯이표현되어사진은동감을갖게된다. - 패닝사진에서는 1/15 초나 1/30 초정도의느린셔터속도가적당하다.( 피사체움직임의속도에따라약간의차이가있다.) - 피사체의이동방향은촬영각도에대해직각으로이동하는것이좋다. - 패닝사진은셔터를누르는타이밍과카메라의유연한움직임이중요하다. 셔터를누르기전부터피사체를쫒기시작하여셔터가닫히는소리를들을때까지피사체를쫓아가는것이바람직하다. - 패닝촬영은실패할확률이매우높다. 하지만많은연습과다양한시도를해본다면그속에서예기치못한특별한사진들이만들어질것이다.

패닝 (Panning) 효과를이용해촬영한사진 4. Carl De Keyzer, 1985

Nadine Combet

23. 광각렌즈 (Wide-Angle Lens) 를이용한사진 광각렌즈는피사체의크기와피사체가속한공간의깊이를강조하거나왜곡시키는효과가있다. 즉렌즈에가까이있는피사체는실재보다크게, 반대로멀리있는피사체는실재보다더작게표현함으로써사진에공간감을강조하거나왜곡시킨다는말이다. 이것을이용해의도적인표현을시도해보자. Key Point 광각렌즈로인물의클로즈업사진을촬영하는것은많은위험성을갖는다. 즉광각렌즈의특성 ( 렌즈에가까이있는피사체를실재보다크고과장되게표현하는 ) 으로인해얼굴의특정부위가과장되거나일그러져보일수있다. 하지만의도적으로이것을역이용해창조적인사진을만들어보자. 공간감의강조를위하여전경에있는피사체를이용하자. 이때는가능하면그피사체에접근해촬영하는것이좋고카메라파인더상에서피사체의적당한크기를만들기위해카메라와피사체사이의거리를조절하는것이필요하다. 다음의사진들을참조하자. James Nachtwey, 1993 James Nachtwey, 1996

광각렌즈의효과를잘보여주는사진들이다. 전경의피사체가실재보다크고과장되게표현되어있다. Time Life Building, Ernst Haas. 1955 Portrait d une fillette, Eaton Place, Bill Brandt. 1955

24. 그림자를이용한사진 그림자는훌륭한사진적소재가될수있다. 조형적이면서창의적인구도의그림자사진은보는사람으로하여금상상력을일으키게하는효과가있다. 특히인물의그림자를이용하면색다른인물사진을촬영할수있다. Key Point 인물의그림자에는인물의표정이나디테일이없기때문에조형적인형태미와창의적인구도가요구되어진다. 그림자를효과적으로표현하기위해서는밝은색의배경이좋다. 이것은사진의대비를통해그림자를강조하는효과를갖는다. 그림자사진에서는조리개를적당히조여사진의심도를깊게만들어보자. 하지만조리개를너무조이면사진이딱딱한느낌이들게되므로, 적당한조리개 (f:8, f:5.6) 를선택하는것이좋다. Lee Friedander Arthur Tress, 1974

Photo Gallery. Sarah Moon.Ⅱ Cap Ferrat Never mind Tipperary Hotel Rue Vaneau

Dior Dos lace MK37 Hamptons

Vogue Sasha Cendres Robe a danser

Sasha Robertson Villecrose New York 89 Le displodocus

Vera Cruz Dimanche a Grisy Morgan Le chaperon rouse

Miss S. Noces a Saint-Ouen Anvers Pauline La fille de l ecluse

Aubervilliers 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