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OWDAQ_Whitepaper_ver1.0

Similar documents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cashierest] CAP_white paper

gdac-token-whitepaper-full-version-v1.2

snowmakers! starmakers! An Incentivized Social Entertainment Platform WHITEPAPER VER 1.1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

K-IFRS,. 2014,.,.. 2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WIZBL_WHITEPAPER 한글

PDF_Compass_32호-v3.pdf

1,000 AP 20,000 ZoneDirector IT 5, WLAN. ZoneFlex AP ZoneDirector. WLAN. WLAN AP,,,,,,., Wi-Fi. AP. PSK PC. VLAN WLAN.. ZoneDirector 5000 WLAN L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USC HIPAA AUTHORIZATION FOR

WeToken白皮书

CSG_keynote_KO copy.key

2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onsulting

SBR-100S User Manual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02-출판과-완성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1

리텀 백서 새로저장-작은용량

Lightpaper Bryllite Platform Beyond the Game Boundaries 브릴라이트플랫폼 : 게임의경계를넘어 Bryllite Ltd.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ÀÌ·¯´×_³»Áö1-1ÃÖÁ¾

hwp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내지(교사용) 4-6부

TOKENOMY_KO.cdr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rochure] KOR_TunA

슬라이드 1

wtu05_ÃÖÁ¾

SIGIL 완벽입문

말은 많은 Blockchain 2

CR hwp

Microsoft PowerPoint - CubeDrop 샄개엜_ pptx [잒둎 쀕장]

슬라이드 1

AFF2018_6PP_Brochure_BR_KR_preview

- 목차 - 1. 개요 가. 스트라티스 (Stratis) 이란? 나. 주요스펙 1) 기본정보 2) 시장정보 2. 주요팀멤버및재단소개 3. Stratis 컨셉및특징 - 비트코인익명전송브리즈월렛 (w. 텀블빗 ) - 스트라티스블록체인서비스화 (BaaS) 4. 기술적특징 -

Disclaimer -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obile_guide_SA

?

YOA_Project_WP_ver1.6_KR

Implement a business platform based on blockchain blockchain기반 비즈니스 플랫폼 구현을 위한 White Paper (요약본) -1- Qcity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hwp

마켓온_제품소개서_ key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iOS5_1±³

[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슬라이드 1

H3250_Wi-Fi_E.book

Company Profile

라우터

User interface design

PERFORMANCE technology the all-new bmw 5 series. dynamic 06 business 14 comfort 20 safety 22 model LineuP 24 TecHnicaL data 26 bmw service 28 bmw kore

메뉴얼41페이지-2

슬라이드 1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Agenda 오픈소스 트렌드 전망 Red Hat Enterprise Virtualization Red Hat Enterprise Linux OpenStack Platform Open Hybrid Cloud

대표이사확인서명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가. 회사의 법적ㆍ상업적 명칭 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에스.엠.엔터테인먼트"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S.M. Entertainment Co., Ltd"입니다. 나. 설립일자 당사는 1995년 2월 14일에

new-앞부분


기본소득문답2

1.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설명 1-1. 기능 이 Wireless Image Utility 는 안드로이드용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 저장된 파일을 프로젝터로 무선 전송 컴퓨터에서 USB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트론 (TRX) 상장검토보고서

Oracle Leadership 10, ,000,000+ 기업 클라우드 고객 확보 클라우드 사용자 75%+ 포춘 100 기업 중 오라클 클라우드 운영 기업 33 Billions+ 19개 전세계 데이터 센터 운영 ,000+ 디바이스 600 PB+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w w w. l i v e c l o u d u s. c o m } LIVE CLOUD US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AÇ¥Áö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1.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사이트의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구체적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합니다. 2. 회사는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

C스토어 사용자 매뉴얼

사용하기 전에 2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ez-shv manual

비잔틴 노드에 의한 네트워크 분기 시도와, 네트워크 정지 시도를 막기 위하여 네트 워크의 모든 노드들에 2번에 거쳐 합의 데이터를 전송한다. Tendermint와 같은 선행 연구들은 PBFT를 이용하여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작업증명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블록체인 시스템의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31204_IHQ (003560_Not Rated).doc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백지 개정판 1.6 / 2001 년 8 월 7 일

..1,2,3,


Win7°í°´¿ë

¾ç¼ºÄÀ-2

Transcription:

A Fandom support platform & Index Whitepaper V 1.0 MAY.2019

개요 Summary 팬덤 문화와 팬클럽 1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핵심 팬덤 1 문제의식과 개선 2 스노우닥 플랫폼과 서비스 3 스노우닥 플랫폼 3 스노우닥 서비스 4 팬 페이지 5 스노우 지수 6 팬클럽 마케팅과 이벤트 8 SDC와 큐브 SDC 구매 및 전환 9 9 큐브 활용 10 결제 및 글로벌 송금 10 서비스 정책과 거버넌스 11 가입 및 인증 11 사용자 레벨 및 마이 페이지 11 팬 페이지 운영 12 환불, 환전 및 수수료 12 블록체인의 활용과 기술 13 블록체인 활용 범위 13 플랫폼 아키텍처 구성 및 특징 13 전용월렛(snowglobe) 15 합의 알고리즘(PoO,Proof of Object) 15 향후 추가 예정 서비스 스노우메이커스와 스노우닥 연계 16 16 토큰 발행 및 판매 17 토큰 발행 정보 17 토큰 할당 및 사용 목적 18 로드맵 및 일정 19 면책조항 Disclaimers 25

1 스노우닥은 글로벌 팬덤 기반의 팬클럽 활동 플랫폼입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팬클럽 활동을 지원하며, 스타를 응원하는 팬이 모여 같은 공간에서 활동합니다. 스노우닥은 전 세계 팬과 팬클럽을 포함, 누구나 가입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이야기하는 공간입니다. 또한, 팬클럽이 스타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스노우닥은 팬클럽의 가치가 오를수록 스타의 가치도 함께 오른다고 믿습니다. 팬클럽의 가치는 플랫폼 내 투명한 팬클럽 운영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해 측정됩니다. 사용자는 좋아하는 스타의 팬클럽에 가입하고, 플랫폼에서 많은 팬과 함께 영상, 사진 등의 자료를 공유하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팬클럽에 가입하지 않아도 좋아하는 스타를 응원하기 위해 준비된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를 응원하기 위한 선물 보내기, 광고 제작 및 게시, 기부, 신규 팬을 위한 이벤트 등 여러 활동에 참여하고, 이 모든 과정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기록되고 보관됩니다. 블록체인은 글로벌 결제 및 송금 문제 해결, 나만의 아이템 획득과 기록 보관 등을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스노우닥의 사용자는 스타의 최신 일정, 영상, 사진, 뉴스 등을 빠르게 접하고 다른 팬과 함께 팬클럽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에 함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스노우닥은 스타 탄생과 성장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하는 팬클럽의 활동을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도록 지원하며 궁극적으로 스타와 함께 성장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핵심 팬덤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전 세계에서 엄청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KPOP으로 대변되는 한국 음악, 아이돌은 물론 할리우드에서 활약하는 배우들까지 한국 엔터테인먼트의 성장세는 그칠 줄 모릅니다. 이렇게 성장한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이끌어 가는 원동력은 바로 팬덤(Fandom) 입니다. 팬덤 은 fanatic 이라는 열광하는 사람과 범위, 세력이라는 뜻의 dom 이 합쳐진 합성어입니다. 가수와 배우, 스포츠 스타에 열광하는 수많은 사람의 힘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TV와 대중문화의 확산으로 시작된 팬덤은 IT와 모바일 시대를 지나며 더욱 왕성한 문화를 형성하게 됐습니다. 팬덤 활동의 중심 역할을 공식 팬카페 혹은 팬클럽 이 수행하면서, 수많은 영상과 사진, 뉴스 등이 공유되고 즐기면서 더욱 활발한 팬덤 문화가 구축됐습니다. 과거에는 기획사 중심의 스타 육성과 탄생이 이뤄졌다면, 이제는 팬덤을 중심으로 스타가 탄생하고 성장을 하는 시대입니다. 가수, 배우, 모델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뿐만 아니라, 스포츠 스타,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역시 팬덤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팬카페, 팬클럽은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을 응원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대중에게 알리면서 마케터, 서포터즈로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2 문제 의식과 개선 팬덤이 형성되고 팬카페, 팬클럽 문화가 확산하면서 간혹 문제점이 드러나고, 불편한 요소들이 발견되기 시작했습니다. 팬덤 문화가 더욱 전 세계로 확산하고 순기능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개선할 IT 기반의 팬덤 지원 서비스, 플랫폼 등이 필요합니다. 팬카페와 팬클럽이 더욱 발전하기 위한 현재의 개선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팬클럽의 가치 확인 전 세계에 수많은 팬클럽이 있고 스타의 인지도와 영향력에 가장 큰 공헌을 합니다. 스타는 방송 출연 회수, 음반판매량, 광고료, 방송출연료 등을 통해 직간접적인 가치를 인정받고 확인 가능합니다. 이러한 스타의 든든한 지원군인 팬클럽은 팬클럽의 규모, 활동을 통한 가치를 알 수 없습니다. 보다 객관적인 팬클럽의 가치 산정이 필요합니다. 2. 글로벌 팬의 참여 제한 글로벌 팬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팬들은 언어 지원이나 지리적인 제약으로 인해 적극적으로 팬덤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어를 잘 알지 못해 잘못된 해시태그로 반대로 스타의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대형 기획사나 팬클럽은 번역 지원이나 해외 팬을 위한 콘텐츠를 제공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번역팀을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팬클럽이 있을 정도로 글로벌 팬을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3. 과도한 송금 및 결제 수수료 국내외 기존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면 대부분 높은 카드 수수료를 부담해야 합니다. 해외 결제나 송금은 구글 결제나 페이팔과 같은 글로벌 결제 시스템이 있지만, 환전 수수료가 높고, 송금에 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빠른 해외 송금과 송금 수수료 절감 등이 글로벌 팬의 유입과 글로벌 팬덤의 확장에 필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4.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 팬클럽 운영자가 팬으로부터 기부금을 받아 이를 기부하지 않고 횡령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어느 한류스타의 팬클럽 회장이 정기적으로 납부하는 팬클럽 회비를 본인의 생활비로 사용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실제 팬클럽 운영 비용이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투명성과 공정성이 결여된 팬클럽 운영은 단순히 팬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스타의 명성과 이미지에도 큰 타격을 주게 됩니다. 투명한 자금 운용과 공정한 팬클럽 운영이 뒷받침되어야 팬클럽의 가치도 빛나며, 지지하는 스타도 함께 빛날 수 있습니다.

3 스노우닥 플랫폼 스노우닥은 팬클럽 활동을 온라인 플랫폼에 구현해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팬덤 활동을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팬이 활동하는 공간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엔터테인먼트 관련 기업을 파트너사로 연결해 지하철 광고, TV 광고는 물론, 각종 이벤트, 대관 행사 등을 지원하는 다양한 오프라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며 동시에 사용자와 엔터테인먼트 관련 기업, 사업자를 연결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일어나는 모든 스노우닥의 활동은 팬클럽의 가치로 반영되며 팬클럽의 가치는 플랫폼 내 활동, 포인트 사용량, 외부 차트/지표 등을 종합해 객관적으로 산출합니다. 이를 통해 팬클럽의 가치를 전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으며 동시에, 지지하는 스타 혹은 유명인사의 가치로 확장됩니다. SDC 구입 SDC 큐브 전환 콘텐츠 공유 굿즈,광고 제작 뉴스 페이지 기부,사회공헌 투표,이벤트 캘린더 서비스 음원,영화 차트 게시판,댓글 서비스 제공 광고제작, 기획사 연예기획사 파트너사 파트너사 굿즈 제작사 큐브 결제 언론사, 미디어 비영리 단체 카페,공연장 송금,결제 수수료, 매출 큐브 보상, 적립금 큐브 풀 (Cube Pool) 그림1 스노우닥 플랫폼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플랫폼 내부 활동을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플랫폼 내부 활동이 많아질수록 더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고, 팬클럽의 가치 역시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팬클럽이 활동할 수 있는 별도의 팬 페이지가 제공되며, 팬 페이지를 중심으로 플랫폼 내부에서 다양한 활동이 진행됩니다. 사용자는 직접 서비스를 사용할 수도 있고, 각종 이벤트와 행사를 주최자가 되어 직접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스노우닥은 사용자의 플랫폼 내부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사용자와 외부 파트너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단순한 외부 파트너사 연결에 그치지 않고, 스노우닥의 사용자 수, 활동 내역, 팬 페이지 수 등 스노우닥의 가치를 통해 파트너사와 광고 단가 인하, 제작 비용 절감 등의 가치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4 스노우닥 플랫폼에서는 플랫폼 내 포인트인 큐브(Cube)를 사용합니다. 큐브는 스노우닥의 모든 서비스를 사용하고, 파트너사와의 결제에 사용하는 등 스노우닥의 활성화를 위한 용도로 사용합니다. 플랫폼에서 사용된 큐브의 일부는 플랫폼 내 큐브 풀(Cube Pool)이라는 포인트 보관소에 보관되며, 사용자는 큐브를 전환하는 과정에서 큐브를 추가로 받거나, 별도의 이벤트 등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 큐브 1,000개 구매 시 100개 지급, 출석 체크로 인한 포인트 보상 등, 10만 가입자 달성 이벤트 상금 등) 큐브는 스노우닥 내에서만 사용되는 유틸리티 토큰이며, 거래소에 상장은 되지 않습니다. 큐브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SDC(SnowDAQ Coin) 토큰을 구매해야 합니다. SDC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로 구매 가능하며, 큐브와 일정 비율로 환전할 수 있습니다. SDC와 큐브의 환전 비율은 팬덤 위원회 (Fandom committee)의 결정으로 변동됩니다. 모든 의사 결정은 전체 팬덤 위원회의 투표 참여자 2/3 이상의 찬성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스노우닥 서비스 스노우닥 플랫폼 초기, 기본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비스는 계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기본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배우, 아이돌을 비롯해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스타 개별 팬 페이지 제공. 페이지 내 게시판, 공지사항, 댓글 기능 기본 온라인 웹사이트 기능 외에 영상과 사진 등 콘텐츠 업로드, 콘텐츠 링크 기능 등을 제공. 팬 페이지 자체 투표 기능과 이벤트 개설, 팝업 창 설정 등의 팬클럽 주도의 페이지 구성 2. 음원차트, 영화 관객 수, 음반 판매량 등 대외적인 차트와 지표를 통합 확인할 수 있는 외부 통합 차트 서비스 제공. 전 세계 영화 흥행 지표, 음반 판매량과 음원 실적 등을 포함하며, 해당 지표와 수치는 스노우 인덱스에 반영 3. 개별 팬 페이지는 물론 스노우닥 전체에서 원하는 스타, 유명인사의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통합 캘린더 기능. 4. 연예계 뉴스를 확인할 수 있는 뉴스 페이지와 개별 스타의 소셜 네트워크(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링크를 통해 최신 소식을 제공하는 서비스. 5. 투표 기능을 제공해 각종 설문조사와 리서치를 진행할 수 있는 기능 및 서비스 제공. 팬 페이지 내 투표 기능을 통해 팬의 의견을 확인. 6. 팬 페이지 내 팝업 창, 배너 서비스를 지원해 공지사항을 알리거나 각종 이벤트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 7. 기부와 사회공헌 활동을 위해 큐브로 후원 및 기금을 마련하고 모든 모금 내역과 기부 현황, 기부처 등을 블록체인 정보를 통해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 파트너사 이용 후 결제 내역도 확인 가능하며, 이를 통해 투명한 자금 사용 및 관리 가능. 8. 굿즈 제작 및 판매, 광고 제작 및 지하철 광고, 밥차 보내기, 팬 미팅을 위한 대관 등 파트너사를 통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각 개별 팬클럽별 가격 협상보다 스노우닥 전체의 팬클럽 활동을 기반으로 저렴한 가격에 파트너사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큐브의 이용 혹은 이전에 소요되는 시간은 1초 이내이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부과되는 수수료도 기존에 존재하는 시스템들보다 낮기 때문에, 글로벌 팬들은 스노우닥이 제공하는 위와 같은 서비스들을 큐브를 통합하여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며 특히,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해 서비스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추가되는 서비스와 관련 기능 등은 공식 홈페이지, 소셜 미디어 채널 등을 통해 공지 예정입니다.

5 팬 페이지 팬 페이지는 한 명 혹은 그룹별로 팬 페이지가 존재하며 (예: BTS, 동방신기, 이승기 등) 팬 페이지에 국가별 페이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B라는 가수의 팬 페이지를 선택하면 각 국가별 팬 페이지가 나타나고, 사용자는 원하는 팬 페이지에 가입합니다. 팬 페이지의 활동 지수는 개설되어 운영되는 국가별 페이지의 활동 내역과 큐브 사용량 등을 합산합니다. 예를 들어, B 가수의 팬 페이지 지수 합은 4개 국가에서 520점, T 가수 팬 페이지 지수 합은 4개 국가에서 550점입니다. KOREA / 230 KOREA // 190 190 KOREA USA / 160 USA / 100 B t VIETNAM / 90 GERMANY / 100 JAPAN / 100 SPAIN / 100 팬 페이지 지수 / 550 팬 페이지 지수 / 520 그림2 팬 페이지 지수는 스노우 인덱스에 포함되어 팬 페이지의 가치를 산정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팬 페이지는 페이지 마스터와 운영진 등에 의해 운영되며, 영상, 이미지를 비롯해 모든 콘텐츠 관리의 책임이 있습니다. 팬 페이지의 모든 콘텐츠에 불법, 폭력성, 성인 콘텐츠 포함 여부 등을 관리하며, 팬 페이지 가입 회원에 대한 관리를 담당합니다. 팬 페이지에 노출되는 콘텐츠는 게시자가 전체 공개, 페이지 내 공개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팬 페이지 미가입자는 게시물에 대한 댓글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공지사항, 콘텐츠 공개 여부 등은 페이지 내 설정을 통해 페이지 마스터와 운영진 등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스노우 지수 스노우 지수는 팬클럽 지수와 팬 지수로 구분합니다. 팬클럽 지수는 팬 페이지 지수와 팬 페이지의 회원, 외부 차트 지표 등이 합산되어 산출됩니다. 개인 지수인 팬 지수는 개인 레벨인 팬심(팬心) 과 큐브 보유량 등이 합산되어 산출됩니다. 스노우닥 사용자는 언제든지 전체 모든 팬클럽 스노우 지수와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개인 팬은 즐겨찾기 등을 통해 가입한 팬클럽 스노우 지수와 더불어 본인의 팬 지수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클럽 지수와 가치 60% 팬클럽 지수는 각 팬클럽의 각 사용자가 스노우닥 플랫폼을 이용하며 발생하는 모든 활동과 팬 페이지의 큐브 사용 및 구매량과 공신력 있는 외부 지표를 합산하여 산출합니다. 팬클럽 지수는 스노우닥 화면 우측 상단에 상시로 나타나며 실시간 지수 산출 내역에 따라 변동합니다. 60% 30% 10% 100% 팬 페이지 지수 팬 페이지 큐브 포인트 사용/보유량 외부 차트 및 지표 팬클럽 지수 그림3 1. 팬 페이지 지수는 게시글 작성, 댓글 작성, 좋아요, 링크 공유, 영상 및 이미지 업로드, 투표 참여 등 팬 페이지에서 활동하는 사용자의 참여를 측정합니다. 기존 팬 출석, 신규 팬 페이지 가입자, 가입자 대비 활성화 사용자, 탈퇴 사용자 수 등 팬 페이지 활동 관련 지수도 측정합니다. 팬 페이지의 활동에 따라 팬클럽의 스노우 인덱스가 가장 큰 비중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팬 페이지 지수 항목이 반영 비율이 가장 높으며, 반영 비율은 초기 60%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2. 팬클럽 지수를 산정함에 있어서 이용자들의 기부, 굿즈 구매, 이벤트 개최 비용, 광고제작 등 스노우 포인트 사용 실적과 팬 페이지에서 보유하는 큐브의 보유량도 반영됩니다. BEFORE B Idol 50,000 팬 페이지 큐브는 사용자가 구매한 큐브를 특정 팬 페이지의 큐브 보관소에 3,000 전송했을 때 인식되며,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큐브는 지수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E Actor 예들 들어, 한 팬이 10,000개의 큐브를 각각 세 개의 팬 페이지의 큐브 보관소에 T Idol 50,000 2,000 1,000 50,000 전송하면, 큐브 전송량인 3,000개, 2,000개, 1,000개가 각각 해당 팬 페이지의 10,000 큐브 보관량으로 인식됩니다. 팬 페이지에서 큐브로 단체로 음반 구매, B Idol 53,000 스트리밍 이용권 등을 구매해서 큐브 보유량이 줄어들 경우, 큐브 사용량만큼 E Actor 큐브를 보유했을 때와 동일한 비율로 팬클럽 지수가 상승할 수 있도록 팬 페이지의 52,000 T Idol 활발한 활동을 촉진합니다. 반영 비율은 초기 30%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51,000 51,000 4,000 AFTER 그림4

7 3. 팬클럽 지수에는 외부 차트 및 지표에 관한 수치도 반영되며, 이는 음반 판매량, 음원 순위, 시청률, 영화 관객 수 등 외부에서 발표하는 지표와 순위 등을 참조합니다. 한터차트, 가온차트 등 음악 관련 지표는 물론, 영화진흥위원회의 일별/주별 박스 오피스, 닐슨 코리아의 예능, 드라마 시청률 등 공신력 있는 다양한 외부 지표를 반영합니다. 해외 지표의 경우 빌보드 차트 및 스포티파이, 애플 뮤직 등 해외 음원 서비스의 차트를 반영합니다. 반영 비율은 초기 10%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지수의 산출은 정교한 알고리즘과 로직에 의해 계산되며, 일부 공개 가능한 내용을 제외하고 구체적인 로직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든 팬클럽, 팬 페이지가 공정한 가치를 인정받고 수치화 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시뮬레이션하며 교정할 예정입니다. 세 개 항목의 반영 비율도 초기에는 60%, 30%, 10%로 설정되어 있지만, 변경 사유가 발생하면 사전 공지를 통해 알리고 투명하게 변경 사유를 공개합니다. 팬클럽과 스타의 가치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철저한 계산과 지표 관리를 하겠습니다. 팬 지수와 가치 팬 지수는 사용자의 개인용 지표입니다. 팬 지수는 각 사용자의 플랫폼 내 활동 정도를 측정하는 개인 레벨인 팬심(팬心) 과 개인이 구매해 보유한 큐브, 사용한 큐브 실적을 고려하여 산출되며, 팬 페이지 지수와는 무관합니다. 팬 지수는 각 사용자의 마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스노우닥 메인 화면에서는 실시간으로 전체 사용자 중 상위 10명의 팬 지수가 노출됩니다. 또한 개별 팬 페이지 내에서도 펜 페이지 가입자 중 가장 높은 팬 지수를 보유한 사용자가 노출됩니다. 팬 페이지 활동 혹은 개별 활동을 많이 한 사용자는 그만큼 개인레벨 팬심(팬心)이 상승하며, 팬 지수는 이러한 개인레벨 팬심과 개인 큐브 보유량 및 사용량을 7:3의 비율로 고려하여 산정하게 됩니다. 7:3이라는 비율은 초기에 플랫폼 내에서 임의로 설정한 비율로서, 추후 플랫폼의 운영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팬 페이지에 가입하지 않아도 활동을 할 수 있지만, 페이지 콘텐츠 관리에 따라 공지사항, 콘텐츠 열람, 댓글 확인 등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팬 페이지 가입을 비롯한 스노우닥 플랫폼 내에서 이루어지는 개별 활동은 전적으로 사용자가 결정할 수 있습니다. 70% 30% 100% 개인 레벨 팬심 (팬心) 개인 큐브 포인트 사용/보유량 팬 지수 그림5 * 해당 비율은 정식 서비스 오픈 시점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8 팬클럽 마케팅과 이벤트 스노우닥은 팬클럽의 마케팅과 이벤트를 지원합니다. 전문 마케팅 에이전시와 홍보, 광고 파트너사 등을 통해 체계적인 마케팅과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팬클럽과 팬 페이지 자체 마케팅과 이벤트는 물론, 타 팬클럽과의 합동 마케팅, 연합 이벤트 등을 진행합니다. 합동 마케팅과 이벤트 등은 단순히 팬클럽의 마케팅, 홍보에 그치지 않고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팬덤 문화를 확산하는 데 중점을 두게 됩니다. 팬클럽과 팬 페이지의 마케팅, 이벤트를 통해 기존 팬의 영향력 확대는 물론 신규 팬 유입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각종 마케팅과 이벤트는 팬클럽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특히 합동 및 연합 마케팅과 이벤트에 더 많은 스노우 인덱스 점수가 부여됩니다. 그림6

9 SDC 구매 및 전환 스노우닥 이용자에게 판매되는 토큰은 SDC(snowDaq Coin)이며, SDC의 가치는 스노우닥의 가치와 큐브의 사용량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SDC는 큐브로 전환하여 스노우닥 플랫폼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SDC는 큐브와 초기 10:1의 비율로 전환할 수 있지만 SDC의 가격 상승 혹은 하락, 큐브의 발행 및 유통량에 의해 전환 비율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SDC를 큐브로 전환하는 경우 요청 즉시 전환이 이루어지지만, 큐브를 SDC로 전환하는 경우 요청 시점의 전환 비율을 적용하되 기준으로 요청한 날로부터 3일 이후 전환이 실행됩니다. 이는 급격한 SDC의 가치 변동을 방지하기 위함이며, 큐브와 SDC의 전환 비율 설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스타 연예인 인플루언서 서비스, 물품 공급 팬 소통, 이벤트 언론사, 미디어 팬덤 활동 큐브 및 기타 결제 광고제작, 기획사 연예기획사 굿즈 제작사 큐브 결제, 송금 스노우닥 플랫폼 snowdaq Platform 파트너사 파트너사 카페, 공연장 비영리 단체 서비스, 상품 제공 스노우닥 서비스 SDC 교환 SDC 교환 거래소 그림7 FAN

10 큐브 활용 큐브는 스노우닥에서 사용되는 유틸리티 토큰입니다. 초기 큐브 1개의 가치는 SDC의 1/10입니다(큐브의 가치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큐브는 스노우닥에서 직접 구매할 수 없으며,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습니다. 큐브는 SDC를 구매 후 전환비율에 따라 전환 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스노우닥 플랫폼에서 큐브와 SDC이 발행되는 이유는, 플랫폼 내부의 급격한 암호화폐 가치 변동을 방지하기 위해 발행됩니다. SDC과 큐브의 전환비율 조정을 통해 큐브 가치의 안정화를 목표로 합니다. 토큰의 사용은 국내 팬클럽은 물론 글로벌 팬클럽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팬클럽의 질적, 양적 및 산업적 발전을 위해 국내외 모든 팬클럽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SDC과 큐브는 이러한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한 요소로 사용되며, 사용처 확대와 사용량 증가를 통해 가치를 부여받습니다. 스노우닥 플랫폼 내에서 SDC과 큐브가 활용될 수 있도록 내부에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 부가 기능 등을 제공할 예정이며 파트너 확대를 통해 기존 결제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파트너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입니다. 큐브는 플랫폼 내 사용량, 구매량 등에 따라 스노우 지수에 반영되며 서비스 비용 지불, 특정 콘텐츠, 기능 구매, 파트너사 비용 지급 등 유틸리티 토큰으로 활용됩니다. 큐브의 초기 발행량은 SDC과의 전환 비율(초기 10:1)을 감안해 결정됩니다. 큐브는 임의로 발행될 수 없고, 언제나 SDC를 전환하는 경우에만 발행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설명할 펜 페이지 마스터에 대한 보상이나 기타 스노우닥 플랫폼 사용에 따른 일부 보상이 큐브로 지급되는 경우가 존재하나, 이 또한 플랫폼 내에서 임의로 큐브를 발행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플랫폼 운영에 책정된 SDC를 큐브로 전환하여 그 지급 풀(pool)을 생성하게 됩니다. 단, SDC의 가격 변동과 플랫폼 내 큐브 사용량 등을 감안해 초기에 일부의 큐브만을 전환 및 발행하여 지급 풀(pool)에 보관하고, 이후의 발행은 전환 비율 및 외부 요소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큐브 발행량 및 발행 시기 등 관련 정보는 공식 채널을 통해 커뮤니티 채널 등에 공지될 예정입니다. 큐브는 발행량과 유통량, SDC의 가격에 따라 소각될 수 있습니다. 단, 소각은 전체 토큰 이코노미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므로 SDC의 가치가 발행 기준가의 1/10 이하가 되는 경우, 큐브 발행량이 발행 가능한 총 큐브 수의 70% 이상인 경우 등 사전에 정해진 특정 경우에만 소각에 대한 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소각에 대한 투표는 팬덤 위원회에서 진행하며 전체 투표자의 2/3이 찬성하는 경우 진행됩니다. 소각은 팬덤 위원회의 합의, 투표로 진행하지만, 최소 3개월 이상의 기간 내에 다시 소각을 실시할 수 없습니다. 그림8

11 가입 및 인증 서비스 가입은 스노우닥 홈페이지(www.snowdaq.com 혹은 www.snowdaq.io)에서 가능하며, 이메일, 소셜 네트워크 로그인 기능을 통한 간편 회원 가입이 가능합니다. 개인 정보 보호 및 큐브 포인트의 안전한 보관을 위해 2단계 인증이 필요하며 구글 OTP와 같은 보안 장치를 별도로 사용합니다. * 정책상 사용자 인증에 관한 추가 인증 혹은 변경 사항은 공지사항을 통해 별도로 안내 예정입니다. 가입 및 탈퇴에 대한 정책은 별도 안내 문서 및 홈페이지 공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레벨 및 마이 페이지 스노우닥 사용자는 가입 이후 활동에 따라 플랫폼 내 기여도가 쌓이며, 기여도에 따라 레벨이 상승합니다. 레벨은 팬심(팬心) 이며, 사용자 팬심 레벨은 플랫폼 내에서 팬으로의 정체성(아이덴티티, Identity)을 상징하며 동시에 얼마나 많은 활동을 했는지를 나타냅니다. SDC를 큐브로 전환한 사용자는 ID 좌측에 VIP로 표시하며, 미전환 사용자는 별도 표시가 없이 ID로 구분합니다 (VIP는 아이콘 형태로 ID옆에 표시됩니다). SDC를 큐브로 전환하면 기여도가 별도로 부여되며, 팬 페이지 내 활동과 큐브 사용 등에 따라 기여도는 다르게 쌓입니다. 팬심이 상승하게 되면 스노우닥 플랫폼 내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특정 서비스의 독점적인 이용 및 서비스 선이용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특정 팬심 레벨 달성에 따라 큐브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플랫폼 내 활동에서 큐브를 추가로 받을 수 있는 확률이 상승하는 등 열심히 활동한 사용자에게는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마이 페이지에서는 가입한 팬 페이지 목록, 작성 및 공유한 글 목록, 소셜 미디어 링크 등이 표시되며, 팬심 레벨과 보유한 큐브, 팬 페이지에 전송한 큐브, 보유한 SDC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 페이지 활동에 따라 별도로 획득한 배지(Badge) 수집 내역과 저장한 영상, 이미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 페이지에서 개인 정보 등을 작성해 공개할 수 있으며, 스노우닥에서 활동한 내역과 각종 수치, 지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팬 페이지 운영 팬 페이지는 페이지 마스터가 운영하며, 페이지 마스터는 국가별 페이지마다 한 명씩 맡습니다. 페이지 마스터와 함께 팬 페이지 관리 및 운영을 담당할 별도 지정된 운영진이 있습니다. 팬 페이지는 모금된 큐브를 관리하고 사용하는 책임이 있으며, 팬 페이지에서 자체적으로 만드는 이벤트, 투표 등을 주최합니다. 페이지 마스터 혹은 기타 운영진의 권한 독점을 막기 위해, 페이지 마스터의 선발, 운영진 선발은 페이지에 가입한 사용자의 투표로 이루어집니다. 스노우닥에서 저작권 관련 문제는 매우 중요합니다. 페이지 마스터는 페이지 내 자료 및 참여자간 자료 공유에서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도록 관리할 의무가 있습니다. 스노우닥 플랫폼 운영에서 저작권 위반 사례, 침해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사용자 계정 정지 및 탈퇴 등의 조처를 할 수 있습니다. 팬 페이지 내에서 일차적으로 저작권 준수를 지향하며, 이차적으로 스노우닥 플랫폼 전체에서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할 예정입니다. 페이지 마스터 선발 및 유지 기간, 투표 방식 등은 스노우닥의 기본 규정을 따르나, 팬 페이지 자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규정은 별도의 문서를 통해 안내합니다. 페이지 마스터는 팬덤 위원회(Fandom Committee)의 자격을 부여받으며, 반드시 위원회 활동을 해야 합니다. 팬덤 위원회는 블록체인으로 거버넌스의 주체를 담당합니다. 실제 노드 운영은 하지 않지만, 스노우닥 플랫폼의 운영과 발생하는 이슈 등에 대한 의사결정 기구의 역할을 맡습니다. 팬덤 위원회에서는 팬 페이지의 운영 및 정책 수립과 SDC과 큐브 전환 비율, 어뷰징 방지 규정 수립 및 시행, 토큰의 소각 등 스노우닥 운영과 관리에 관한 투표와 의사 결정이 이루어집니다. 팬덤 위원회는 팬 페이지의 큐브 보유량에 따라 상위 30개 페이지가 대상으로 선정됩니다. 초기 사용자 수가 적은 시기에는 5~10개 팬 페이지가 대상이지만, 사용자 수 증가에 따라 최대 30개 팬 페이지의 페이지 마스터가 팬덤 위원회의 자격을 부여받게 됩니다. 팬덤 위원회로 활동하는 페이지 마스터는 스노우닥 플랫폼으로부터 별도의 큐브 보상을 받으며, 각 팬 페이지에서 보유한 큐브 수량, 페이지 지수 등에 따라 보상의 규모는 다를 수 있습니다. 팬덤 위원회는 플랫폼 내 다양한 정책과 프로세스 등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때, 페이지 마스터 전체의 2/3 이상 합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각각의 투표 권한은 같지 않고 보유중인 큐브 보유량과 페이지 지수 등에 따라 투표수 비율이 다르게 책정됩니다. 팬 페이지 운영을 중단하는 경우 별도 운영진에게 위임 가능하거나, 팬 페이지내 참여자의 투표를 통해 새로운 페이지 마스터를 선출할 수 있습니다 환불, 전환 및 수수료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큐브를 팬 페이지 큐브 보관소로 전송한 경우에는 다시 사용자에게 전송할 수 없습니다. 다만, 스노우닥 플랫폼의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기술상의 문제 등 특별한 사유로 송금이나 결제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고객센터에 접수 후 해당 큐브를 다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환급 요청일로부터 최대 3일의 처리 기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SDC를 큐브로 전환하는 경우 즉시 전환이 가능하며, 전환 요청 시점의 전환 비율에 따라 해당하는 큐브 개수로 전환됩니다. 큐브를 SDC로 전환하는 경우 요청 시점의 전환 비율이 적용되며, 실제 전환은 요청일로부터 3일 후 완료됩니다. 수수료 스노우닥 내부에서 큐브를 전송하는 등 트랜잭션을 발생시키는 경우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포인트 전송 수수료는 스노우닥의 운영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사용자의 팬심 레벨에 따라 차등 적용될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큐브 풀(Cube Pool)에 일부 적립되어 각종 이벤트 주최, 무료 이용권을 비롯한 스노우닥 사용자에게 보상 용도로 사용됩니다

13 블록체인 활용 범위 스노우닥에서 일반 웹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관련 기술이 사용됩니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반으로 웹사이트가 구성되며, 큐브 발행 및 자료와 정보의 보관은 블록체인을 활용해 블록에 담기게 됩니다. 모든 정보가 블록체인에 기록되는 것은 아니며, 일반 웹 사이트 정보와 반드시 기록해야 할 정보를 분리해 기록합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부하를 방지하고 웹 기반 사이트, 오프라인 정보 등 다양한 정보 중, 투명성과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는 선별된 정보만을 블록체인에 기록합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활용하면서 해킹을 대비한 보안에 특별히 중점을 두고 있으며, 각종 정보와 데이터는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특히, 큐브의 경우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별도의 저장 장치에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플랫폼 아키텍처 구성 및 특징 스노우닥은 글로벌 블록체인 연구소인 람다256 의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인 루니버스(Luniverse) 를 활용합니다. 루니버스를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개발 및 운영환경을 구성하며, 다양한 지원을 받을 예정입니다. 루니버스는 사이드체인과 토큰 발행 및 관리, 스마트 컨트랙트, 운영과 유틸리티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편리하게 개발 환경과 토큰 이코노미를 구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루니버스는 포털(Portal),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서비스(Service), 공통(Common) 계층의 4개 레이어로 구성됩니다. 그림9. 루니버스 아키텍처

14 스노우닥은 스노우메이커스에서 활용하는 루니버스의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레이어가 구성되며, API와 서비스 레이어에서 각종 API와 스마트 컨트랙트의 보안, 블록체인 운영, 유틸리티 서비스 등이 포함됩니다. 루니버스 플랫폼의 5가지 구조적 특징 1. 확장성(Scalability): 루니버스는 샤딩을 사이드체인에 적용한 체인 샤딩(Chain Sharding)을 지원합니다. 스노우닥이 성능 확장이 필요할 때 복수의 사이드 체인을 동시에 운용할 수 있습니다. 2. 고가용성(High Availability): 루니버스의 시스템은 이중화 구성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스노우닥의 내부 오류나, 외부 요인에 의한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즉각 대처할 수 있어 서비스의 가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재해복구(Disaster Recovery): 응급 상황 발생 시 재해복구 시스템이 활성화되어 기존 운영 시스템 복구까지 모든 요청을 문제없이 처리합니다. 롤백이나 백업, 동기화와 같은 작업은 언제든지 수행 가능합니다. 4. 독립 작업 공간(Isolation): 루니버스 플랫폼에서 독립된 네트워크, 컴퓨팅, 저장소를 제공하므로 스노우닥 전용 블록체인을 구성 합니다. 다른 DApp과 연동 시 특정 그룹만 액세스할 수 있도록 제어가 가능합니다. 5. 안전한 접근 및 키 관리(Secure Access and Key Management): 키 관리 시스템이 복수로 구성되므로 사용자 개인 키와 더불어 필요한 데이터 키를 각각 암호화하여 관리합니다. 각종 해킹과 위, 변조 시도에 대한 방어가 가능합니다. 스노우닥은 루니버스의 보안 수준과 동일한 높은 보안 수준과 키 관리 체계를 통해 높은 보안성을 제공합니다. 루니버스 플랫폼은 현재 1초 블록 생성 타임에 최대 2,000TPS의 성능이 구현되며, 가스비가 없는 구조입니다. 스노우닥은 향후 메인넷 개발 및 운영을 염두에 두고 루니버스의 온프레미스(On-premise) 메인넷 서비스를 사용할 계획입니다. DApp TX Contract ST Luniverse의 기술 사항 (Siede Token) ST (Siede Token) Luniverse Mainnet TPS: 1,200 ~ 2,000 MT (Main Token) DApp Contract 블록 확인 시간: 1 초 (향상된 PoA) Contract Side Chain ST TX (Siede Token) TX DApp 그림10. 루니버스 메인넷 서비스 모델 가스(수수료): 요금 없음

15 전용 월렛 (snowglobe) 스노우닥은 스노우메이커스와 동일한 암호화폐 월렛을 사용합니다. 스노우메이커스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 월렛인 스노우글로브(snowglobe)를 통해 SDC를 월렛으로 송금하거나 환전 등이 가능합니다. 사용자는 전화번호, 소셜 ID, 이메일 등을 활용해 지갑 생성과 로그인을 편리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송금과 스마트 컨트랙트 실행을 위한 트랜잭션 처리가 발생하면 문자(SMS), 생체인증(Bio-Authentication), OTP, PIN 번호와 같은 이중 인증 수단을 지원하여 보안을 강화합니다. 사용자에게 친숙한 인터페이스와 간편한 가입, 관리 절차를 통해 많은 사용자가 편리하게 월렛을 통해 스노우닥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합의 알고리즘 (PoO, Proof of Object) 스노우닥은 기존 위임지분 증명 합의 알고리즘인 DPoS(Delegated Proof of Stake)를 한 단계 발전시킨 DLPoS (Delegated Logical Proof of Stake) 합의 알고리즘과 사용자의 기여도를 기반으로 합의가 이루어지는 PoC(Proof of Contribution) 개념을 융합한 새로운 합의 알고리즘인 객체 증명 합의 알고리즘인 POO(Proof Of Object)를 적용합니다. POO 합의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DLPoS(논리적인 위임지분 증명) 합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합니다. DLPoS는 기존 DPoS 합의 알고리즘에 플랫폼 기여도를 반영하고자 합니다. 위임지분 증명 방식에서 위임 권한을 받은 노드의 선정 및 노드 운영 방식에 대해 지분 증명 외에 플랫폼 내에서의 활동 및 기여도를 별도의 논리적인 알고리즘에 따라 산출하여 가중치를 더합니다. 또한, 스노우닥 플랫폼 및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을 기반으로 계량화되는 사용자의 기여도는 PoC 합의 알고리즘을 통해 구체화합니다. 사용자의 활동이 플랫폼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과 기여도를 합리적인 계산 방식을 통해 산출합니다. 사용자의 활동과 기여도를 통해 생성되는 블록은 팬 페이지 마스터의 합의 과정에 포함되고 결정됩니다. POO 합의 알고리즘에서 팬 페이지가 보유한 큐브 수량에 따라 투표권한은 달라집니다. 더 많은 큐브를 보유한 팬 페이지가 노드의 역할을 담당하며, 초기 10개 팬 페이지로 시작해 30개 팬 페이지가 합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확장합니다. 추후 SDC와 큐브의 가치가 상승하고 SDC의 유통량이 늘어남에 따라 노드는 추가될 수 있습니다. 합의 DPoS DLPoS A펜페이지 마스터 Logical 팬페이지별 가중치 위임 A팬 페이지 팬 B펜페이지 마스터 위임 B팬 페이지 팬 C펜페이지 마스터 D펜페이지 마스터 E펜페이지 마스터 위임 위임 위임 C팬 페이지 팬 D팬 페이지 팬 E팬 페이지 팬 POO (Proof of Object) PoC 기여도 Contribution 그림11

16 스노우메이커스와 스노우닥 연계 스노우닥을 운영하는 스노우엠(snowM)에서 개발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스노우메이커스(snowMakers)가 있습니다. 스노우메이커스는 소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블록체인에 구현합니다. 산업을 여러 단계로 구분해 캐스팅(오디션), 트레이닝, 프로듀싱 등의 단계를 팬이 직접 참여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스노우메이커스에는 연예인 지망생, 1인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참여자들이 활동하며 매일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합니다. 스노우메이커스의 개발이 완료되고 서비스가 시작되는 시점에 스노우닥의 큐브와 스노우메이커스 플랫폼 내에서 사용하는 큐브(Cube)를 연동할 예정입니다. 스노우닥의 큐브와 스노우메이커스의 큐브는 상호 교환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교환 비율은 SDC와 SVC의 상장 이후 가격 변동 추이와 유통량, 양 플랫폼의 큐브 수량에 따라 정해질 예정입니다. 큐브 보유자는 스노우닥과 더불어 스노우메이커스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스노우메이커스의 큐브를 보유한 사용자도 스노우닥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큐브와 스노우메이커스의 큐브 전환은 기술적으로 진행되며 사용자는 두 개의 서비스를 동시에 혹은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노우닥의 영상과 이미지, 팬아트와 같은 콘텐츠는 물론 데이터, 활동 내역 등이 정보 공학 방법론(IEM, Information Engineering Methodology)에 의해 스노우메이커스와 연동될 수 있습니다. 수평적 구조에 따라 스노우닥과 스노우메이커스의 연동이 가능합니다. * 스노우메이커스의 큐브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암호화폐인 SVC(Snow Value Coin)으로만 전환 가능하며, 스노우닥의 큐브도 스노우닥에서 발행하는 SDC로만 전환 가능합니다. 양 플랫폼의 큐브는 서로 다른 플랫폼의 암호화폐로 전환할 수 없습니다. 스노우메이커스의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와 백서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스노우메이커스 백서 : http://snowvalue.io/snowm/wp-content/themes/cryptoland-child/framework/pdf/whitepaper_kr.pdf 스노우메이커스 홈페이지 : http://snowvalue.io/snowm

17 토큰 발행 정보 토큰명 SDC (snowdaq Coin) 총발행량 10억개 토큰판매 2억개 (총 발행량의 20%) 소프트캡 5천만개 하드캡 SDC 2억개 토큰 할당 및 사용 목적 전체 토큰 수량은 10억 개이며, 토큰 생성 이벤트 참여자에게 총 발행량의 20%를 판매할 예정입니다. 커뮤니티 생태계 조성 및 각종 보상의 목적으로 총 발행량의 30%가 할당되어 있으며, 해당 물량은 커뮤니티 활성화와 보상 용도 외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스노우닥 대내외 마케팅을 위해 총 발행량의 최대 13%가 사용될 예정이며, 나머지는 10%는 스노우닥 팀에 할당됩니다. 스노우닥 팀에 할당되는 토큰은 토큰을 최초로 이용자들에게 배포한 날로부터 3년 간 락업(Lock up) 기간을 갖게 됩니다. 파트너사와 어드바이저에 17%가 할당되며, 1년 간 락업 기간을 갖게 됩니다. 10%의 예비물량(reserve) 역시 3년간의 락업 기간이 있습니다. 커뮤니티 보상은 한 번에 모든 토큰이 발행되지 않고, 초기 토큰 세일의 10%에 해당하는 2,000만개가 발행되고 1년 후 4,000만개가 발행됩니다. 이후 9년간 발행량이 줄어들며 발행됩니다. 마케팅 토큰은 초기 발행량 3,300만개 이후 향후 10년간 균등하게 발행됩니다.

18 Reserve 10% Team 10% Partners& Advisors 17% Token Allocation Sales 20% Community 30% Marketing 13% 그림12 토큰 판매를 통하여 모금된 자금은 연구개발(R&D)에 30%를 할당해 UI/UX 개선, 블록체인 코어 기술 개발 등에 사용할 예정이고, 스노우닥 플랫폼에 대한 엔터테인먼트 업계 및 각종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을 위해 35%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플랫폼 운영 전반을 위한 목적으로 25%를 사용하고, 나머지 10%는 예비비로 보유할 예정입니다. 향후 스노우닥 개발 및 운영 등을 위해 개발과 마케팅 비용의 비율 조정 등이 필요한 경우 공식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사전 공지 후 변경하며, 사용 및 변경 내역은 별도로 관리 및 공지할 예정입니다. Reserve 10% Use of Funds R&D 30% Operations 25% Marketing 35% 그림13

19 01.~03. 2019 서비스 기획 및 개발 시작 04.~05.2019 서비스 문서 공개 07. 2019 데모 버전 공개 및 개선 사항 수집 09. 2019 클로즈 베타 서비스 공개 12. 2019 오픈 베타 서비스 12. 2019 공식 오픈 행사, 이벤트 스노우닥은 2019년 1월부터 3월까지 서비스 기획 및 초기 개발을 시작합니다. 4월에는 스노우닥 서비스 내용 관련 문서(백서)를 공개합니다. 5월과 6월 별도 투자 유치 기간을 거쳐, 공개 전까지 마케팅 이벤트와 밋업 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클로즈 베타 서비스 기간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 및 기술적 개선 사항 등을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추가 기능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기간이며, 클로즈 베타 서비스 기간에 참여한 사용자의 기여도와 팬 페이지 활동 내역 등은 모두 유지됩니다. 오픈 베타 서비스 전까지 개발 안정화를 진행합니다. 9월 클로즈 베타 서비스를 공개하고 공식 행사와 사용자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오픈 베타 서비스는 12월에 시작하며, 오픈 베타 서비스를 통해 상용화 서비스 준비를 진행합니다. 서비스 안정화 작업 및 추가 기능을 개발하며 상용화 서비스에 모든 기능이 구현되도록 준비합니다.

20 KPOP BUSINESS STRATEGY EXECUTIVE Co-Founder, CEO / 박승훈 ㆍ뮤직 콘텐츠 비즈니스 전문가 (통화연결음, 원음벨, 아바타 등 스타 라이선스 사업화, SKT 음악 전략 수립 어드바이징, 멜론 차트지 발행 등) ㆍKPOP 투자 및 유통 전문가 (10만곡 이상 온오프라인 유통) ㆍ現엘리야엔터테인먼트 대표 ㆍ前일루젼엔터테인먼트 대표 ㆍ前에이앤지모즈 대표 ㆍ前킹핀엔터테인먼트 총괄이사 ㆍ前아이스타네트워크 콘텐츠사업본부장 ㆍ연세대학교 철학과 학사 AI MUSIC PRODUCTION EXECUTIVE Co-Founder, CSO / 박찬재 ㆍ現 엔터아츠 대표이사 ㆍ걸스데이, 뉴에프오 제작 ㆍA.I.M 설립 및 책임 프로듀서 - 세계 최초 인공지능 음반 제작 레이블 ㆍ이스트만 음대, 작곡과 ㆍ인터라켄 아츠 아카데미 WORLDWIDE MARKETING EXECUTIVE CCO / 이규창 前미국Sony Pictures Ent. 임원 미국, 한국 다수 영화 드라마 제작 및 배급 가수 싸이의 세계 진출 주역 걸그룹 BLUSH제작 University of Washington Int l Trustee University of Washington 경영학, 영화학 학사

21 NEW MEDIA SERVICE EXECUTIVE CBO / 전익재 前SM Mobile Communications CEO 前SM Entertainment 뉴미디어사업 이사 前Neowiz Bugs음악사업 이사 본부장 前5425 서울지사장/마케팅실장 前삼성전자, 제일기획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 학사 DEVELOPMENT PLANNING EXECUTIVE CIO / 조용연 前 인터웹 이사 前neostream interactive Inc. 코너스톤 인터랙티브 CMO ITSAR.CO.KR 팬 포탈사이트 및 연예인 공식 홈페이지 30여개 사이트 구축, 운영 MINTSOUND.CO.KR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구축 운영 KTH/DAUM Cyworld BGM 등 스타존 서비스 국내 최초 컬러링 음원서비스 상용화 제휴 CJ TVING 1세대 온라인 서비스 구축

22 CRYPTOECONOMY & COMMUNICATION SUPERVISOR / 윤준탁 現에이블랩스(Able Labs) CEO 現크립토서울(KryptoSeoul) Founding Partner 前SK플래닛, 한국IBM, SK하이닉스 IT칼럼니스트 : 코인데스크코리아, 테크니들 필진 뉴욕대학교(NYU) 기술경영 석사 LEAD TECHNICAL SUPERVISOR / 주상식 現SM Entertainment CT-AI Labs. 랩장(인공지능&블록체인 전담조직) 現CISSP(정보시스템 보안전문가), ISC2 現CRISC(정보시스템 위험통제사), ISACA 前SM Entertainment IT개발총괄 CISO 前SM Entertainment Group, Mobile Communications 이사 前SM Entertainment Group, 기업부설연구소 ICT Lab. 소장 前한국 콘텐츠진흥원 자문위원 前한류3.0 위원회 전문 위원 BLOCKCHAIN INDUSTRY ADVISOR / 이은철 2001 WindRiver FAE 2002 IP Infusion 한국지사대표 2006 Silicon Valley Tech 대표 2009 IntelRa Inc 대표 2015 Treasure Data 한국지사대표 2018 Emercoin Advisor 2018 Bitfury Group, Ltd. Head of Korea BROADCASTING & AUDITION PROGRAM SUPERVISOR / 이민호 前MBC 근무 - PD : [시트콤] 논스톱 점프 코끼리 등, [코미디] 오늘은 좋은 날, [버라이어티] 느낌표 아시아 아시아 사랑의 스튜디오 환상의 짝꿍 등 - CP(Chief Producer) : 음악중심 무한도전 우리 결혼했어요 위대한 탄생 등 前MBC 예능본부 해외제작부장 - 북경위성 버라이어티 용감적심 고려 대학교 법학과 법학사 연세대학교 언론 홍보대학원 석사 해외 활동 : 2015년 절강위성 리얼버라이어티 <도전자연맹>시즌1 제작총감 2016년 절강위성 리얼버라이어티 <도전자연맹>시즌2 제작총감, 2017년 절강위성 리얼버라이어티 <도전자연맹>시즌3 기획, 2018년 중국 드라마 2000년으로 가다 제작

23 PLATFORM BUSINESS ADVISOR / 김진영 現로아인벤션랩(ROA Inventionlab) CEO 現빅뱅엔젤스(Bigbang Angels), 매니징 파트너 前소프트뱅크리서치앤컨설팅 매니징 디렉터 前소프트뱅크미디어, 전략기획 담당 매니저 스타트업 & 플랫폼 미디어, 버티컬 플랫폼(Vertical Platform) 대표 컬럼니스트 경희대학교 경영학박사(Ph.D) Helsinki School of Economics, MBA(경영학석사) PLATFORM AND BLOCKCHAIN BUSINESS ADVISOR / 정지훈 모두의 연구소, CVO(Chief Vision Officer) 디지털헬스케어파트너스(DHP), 파트너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디어영상홍보전공 선임강의교수 빅뱅엔젤스, 매니징 파트너 남가주(USC)대학 의공학 박사(Ph.D) 서울대학교 보건학 석사(M.P.H) 한양대학교 의학사(M.D) ARTIST MANAGEMENT ADVISOR / 정해익 現HappyTribe Entertainment CEO : 소년공화국, 이예준 (사)한국연예제작자협회 이사(방송언론위원장) (사)한국음반산업협회 이사(IT위원장), 음악산업 진흥위원회 위원 공연장 건립 추진위원 前SM Entertainment CEO : HOT 1집~3집, SES 1집~3집, 신화 1집~3집 前sidusHQ Co - Founder : god 1집~4집 F&J Entertainment : 유진 1집~2집, 전혜빈 1집, 헤리티지 1집, 진짜진짜 좋아해 OST etc. ARTIST MANAGEMENT ADVISOR / 이원민 現WM Entertainment 대표 K-pop Idol Group - B1A4(비원에이포) 제작 및 총괄 우수 한류콘텐츠 문화부 장관상 수상 K-pop Idol Group : 오마이걸(OMG), 온앤오프(ONF) 제작 및 총괄

24 PARTNERS

25 본 백서( Whitepaper )에 포함된 부분 혹은 전체 정보를 열람하는 조건으로 Leo Sterling PTE LTD.에서 고지한 이하의 내용에 동의합니다: 법적 고지 1. 본 백서는 본 백서의 작성 당시 계획 및 개발 중인 스노우닥 플랫폼 및 SDC(SnowDAQ Coin, 이하 "SDC )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참고 목적으로 작성한 것으로, 백서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에 대한 법률적으로 구속력 있는 약속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며, 투자설명서나 투자 또는 증권매매의 청약, 청약의 유인, 어떠한 이행의 확약 또는 진술과 보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2. 본 백서를 근거로 하여 SDC 매매와 관련 계약 또는 법적 구속력 있는 약정을 체결할 의무는 그 누구에게도 없으며 본 백서는 그 어떤 경우에도 토큰 발행인/배포자/업체의 토큰 판매 또는 구매 제안으로 해석되지 않으며, 토큰의 판매 등에 해당하는 계약을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별도의 계약서 에 의하여 진행될 수 있으며, 본 백서 자체가 계약, 투자 결정의 근거가 되거나 의존될 수 없습니다. 3. 백서는 사업 계획서, 사업 제안서 등으로 제공된 것이 아니며, 어떠한 법률 관할권에서도 투자 제안이나 모집으로 해석할 수 없습니다. SDC 구매자들에게 스노우닥 플랫폼과 관련 상품 및 서비스 등에 참여하여 투자수익, 수입, 이익의 전체 혹은 일부를 받을 수 있는 기회로 이해 또는 해석할 수 없습니다. 4. 본 백서에 기재된 정보들은 작성 당시를 기준으로 스노우닥 팀과 Leo Sterling PTE LTD.는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한 자료들을 참고한 것이나, 해당 정보의 정확성, 완전성, 적합성을 진술 및 보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백서의 내용은 장래 변경될 수 있으나 스노우닥 팀 및 Leo Sterling PTE LTD.가 백서를 개정, 수정 및 갱신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은 아닙니다. 5. SDC 및 스노우닥 플랫폼은 아직 개발이 완료되지 않았으며, 런칭 이전에 그 구성 및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SDC 및 스노우닥 플랫폼의 구성은 복잡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향상된 기능과 서비스 제공이 필요 합니다. 이러한 기능과 서비스 구현을 위한 소요 시간이 계획 일정보다 오래 걸릴 수 있으며, 완료 여부에 대하여 백서를 통해서는 어떠한 보증도 제공할 수 없습니다. 6. 본 백서는 블록체인을 이용한 사업에 관한 백서의 배포, 게시, 토큰의 유통 및 사용이 금지된 주, 국가, 기타 관할 지역의 시민 또는 거주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닙니다. 본 백서에 명시된 토큰 발행 방식이 규제 또는 금지된 관할권에서 이 문서의 전체 또는 일부를 복제, 배포, 출판 등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어떠한 목적으로도 스노우닥 팀의 사전 동의 없이 문서의 전체 또는 일부를 복제, 배포, 출판할 수 없습니다. 7. 본 백서에 기재된 정보는 규제 당국의 검토, 검사, 및 승인을 거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그 어떤 관할권에서도 취해지지 않았습니다. 8. 스노우닥 팀과 Leo Sterling PTE LTD.는 본 백서로 SDC의 가치를 보증하는 것이 아니고 SDC 매수를 위하여 지급한 금액의 원금을 보장하는 것도 아닙니다. 본 백서에 포함된 스노우닥 플랫폼 및 SDC에 관한 정보에 따라 발생한 어떠한 손실이나 피해에 대해서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모든 금전적, 채무적, 피해에 대하여 스노우닥 팀과 Leo Sterling PTE LTD.는 어떠한 배상, 보상 등 책임을 부담하지 않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NS kakaotalk : https://open.kakao.com/o/gvdyfbnb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snowdaq/ Instagram : https://www.instagram.com/snowdaq_korea/ Blog : https://blog.naver.com/snowdaq Medium : https://medium.com/snowd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