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개요 이번강의에서는카메라와렌즈의구조적특성과조작방법, 그리고그에따른사진적효과와미학적요소들에 대해살펴보도록할것이다.
1. 카메라 (Camera) 카메라의종류 * 사용되는필름에따른분류 : * 롤필름용카메라 (Roll Film Camera) 롤필름을사용하는카메라 ( 소형, 중형카메라 ) * 컷필름용카메라 (Cut Film Camera) 낱장으로된필름을사용하는카메라 ( 대형카메라 ) * 카메라사이즈 ( 필름의크기 ) 에따른분류. 카메라의사이즈는 9mm필름을쓰는미녹스카메라로부터전지사이즈의필름을사용하는초대형카메라에이르기까지그종류가실로다양하다. 여기서는우리들이자주사용하는것들을살펴보자. - 35mm용카메라 (24mmx36mm) - 중형과대형카메라에비해부피와무게가적고촬영이용이하다. - 120용카메라 (6x4.5cm, 6x6cm, 6x7cm.) - 중형카메라용필름으로세로가 6cm로된롤필름을사용하는카메라. - 4x5 inch 카메라 (4x5inch) - 대형카메라로 4x5inch의대형필름을쓴다. 카메라가크고조작이불편하지만큰필름을사용하므로높은선예도를지닌다. 스튜디오에서정물사진촬영에많이쓰인다. * 카메라메커니즘에따른분류 : 여기에도다양한종류가있지만우리들이자주사용하는두가지만알아보자. - 레인지파인더식카메라 ( Rangefinder camera ) - 일안리플렉스카메라 ( Single-Lens Reflex Camera )
레인지파인더카메라 파인더를통해보이는상과렌즈를통해들어와필름위에맺히는상이다르다. 때문에그만큼의시차가생긴다. 장점 : 구조가간단하고작고가벼워휴대가간편하며, 카메라에장착된반사경이없어촬영시카메라진동이나 소음이적다. 단점 : 시차가생긴다. 렌즈가만드는상의효과 ( 광각, 표준, 망원등의교환렌즈의효과 ) 를볼수없다. 교환렌즈 사용이제한적이다. 일안리플렉스카메라 - 아래그림에서도볼수있듯이거울과펜타프리즘 (Pentaprism) 을설치하여렌즈를통해들어온상을반사시켜파인더로볼수있도록한카메라. 장점 : 시차가없다. 다양한렌즈를사용할수있다. 단점 : 레인지파인더카메라에비해구조가복잡하고 무거우며촬영시반사경의진동이있다. 레인지파인더카메라 일안리플렉스카메라
일안리플렉스카메라 ( Single-Lens Reflex Camela ) 에대해서알아보자. 우리들이사용하는대부분의카메라가여기에속한다. 일안리플렉스카메라 ( SLR ) 는렌즈를통해들어온상을파인더를통해서볼수있는카메라를말한다. 이카메라 는파인더를보면서화면을구성하고초점맞는범위를확인할수있는장점이있어다양한렌즈가만드는상의 효과를보면서촬영할수있다. 펜타프리즘 즉렌즈를동해들어온상은거울에반사되어펜타프리즘을통과, 파인더를통해우리의눈까지전달되는것이다. 그렇지만셔터를누르는순간 ( 이때반사경이위로올라간다 ) 에는피사체를볼수없는단점이있다. 뷰파인더 반사경 필름 빛 일안리플렉스카메라의구조
카메라의구조와조작방법 * 카메라몸체 + 렌즈 ( 소형자동카메라를제외하곤거의대부분의카메라는카메라몸체와렌즈가분리된다. ) - 셔터 (Shutter) - 조리개 (Diaphragm) - 초점장치 (Focusing Mechanism) 초점조절링 - 뷰파인더 (Viewfinder) - 필름백 (Film Back) - 노출계 (Built-in Exposure Meter) - 핫슈 ( Hot Shoe) 핫슈 (Hot Shoe) 뷰파인더 (Viewfinder) 셔터다이얼 (Sutter Dial) 셔터 (Shutter)
1. 뷰파인더 (Viewfinder) 오른쪽의그림에서볼수있듯이카메라를통해피사체를내다보는창을말한다. 뷰파인더는필름에기록될전체장면을보여주고피사체의어느지점에초점이맞는지를보여준다. 또한내장식노출개를가진카메라의뷰파인더에는셔터속도와조리개에대한정보가나타나있다. 2. 초점장치 (Focusing Mecanism) 필름에선명한상이맺혀질수있도록렌즈를조절하여초점을맞추게하는장치이다. - 자동초점카메라 (Autofocus Camera) AF 카메라라고하며카메라에내장된센서가거리를측정하여자동으로초점을맞게해준다. 이런카메라는셔터를반쯤누르면렌즈군을움직이게하는모터가작동하면서피사체에초점을맞춘다. 또한셔터를반누름상태로화면을재구성해서촬영을해도먼저맞추어진피사체에초점이맞게된다.
- 수동초점카메라 (Manual Focusing Camera) 촬영자가직접조리개위에있는포커스링을돌려초점을맞추는장치. 초점이맞으면아래그림가운데있는마이크로프리즘안의거칠고흐릿하게보이던상이선명하게보이게된다. 또한위아래로갈라지는스플릿이미지 (Split Image) 초점판은초점이맞지않으면위아래가어긋나보인다. 뷰파인더 (Viewfinder) 3. 노출계 (Built-in Exposure Meter) 카메라에장착된노출계는모두반사광식노출계이다. 즉피사체로부터반사되어나오는빛의양을측정한다. 위의그림은카메라파인더를통해서볼수있는노출정보 ( 셔터속도 -1/250 초, 조리개수치 - f:5.6) 를보여주고있다. 4. 핫슈 (Hot Shoe) 소형플래쉬건을장착하기위해카메라윗부분에장착된장치.
5. 셔터 (Shutter) 필름에도달하는빛의양을조절하는두가지제어장치중하나. ( 다른하나는조리개 ) 셔터는그것이열려있는시간의길이에의해광량을조절한다. 셔터속도 1 1/2 1/4 1/8 1/15 1/30 1/60 1/125 1/250 1/500 1/1000 화살표방향으로갈수록광량이정확히두배씩늘어난다. 다시말해 1/60 초의셔터속도는 1/125 초의셔터속도보다정확히두배의광량이많다. B 셔터 Bulb 셔터의약자로, 셔터를누르고있는동안계속해서셔터가열리게되어있는셔터. T 셔터 Time 셔터의약자로, 셔터를한번누르면다시누를때까지셔터가열리게되어있는셔터. B 셔터와 T 셔터는모두장시간노출을줄때사용한다. 셔터는수동카메라의경우는왼쪽에있는그림과같은셔터속도다이얼에의해조작되고 자동카메라의경우는오른쪽에있는데이터표시판에나타나있는수치를보고, 카메라 몸체에부착된다이얼에의해조작된다.
셔터의작동방식에다른분류 -포컬플레인셔터 (Focal Plane Shutter) : 카메라몸체의필름면바로앞에위치. 느린셔터속도에서만플래쉬가작동된다. ( 보통 1/60초이하 ) 빠른셔터속도에서는포칼플레인셔터에생기는간격이한번에필름면전체를커버하지못하므로, 다시말해첫번째막이다열리기전에두번째막이따라나오면서닫히기시작하므로광선이필름전체면에닿을수없어일부만노출되는것이다. - 렌즈셔터 (Lens Shutter) : 렌즈안에장착되어있다. 모든셔터에서플래쉬가작동한다. 포컬플레인셔터 (Focal Plane Shutter) 렌즈셔터 (Lens Shutter)
6. 조리개 (Diaphragm) - 렌즈의열려있는크기. 셔터와함께필름에도달하는빛의양을조절하는기계장치. 링모양으로얇은판이겹쳐진모양으로렌즈사이에장착된기계장치로, 카메라의렌즈막이조리개링과연결되어렌즈의구멍크기를조절해주는장치를말한다. 조리개크기는 f 스톱 (f stop) 으로표시하는데 f stop범위에공통적으로사용되는표준화된수치들은다음과같다. ( 요즘고급화된자동카메라의경우각단계를 3등분해서조리개값을설정할수있다.) f :1.4 f :2 f :2.8 f :4 f :5.6 f :8 f :16 f :22 <<<<<<<<<<< 화살표방향으로갈수록정확히광량이 2 배씩증가 ex) f:5.6 은 f:8 보다광량이정확히 2 배많다.
1. 셔터와 2. 조리개를이용해빛의양을조절하는방법. 앞에서도언급한바와같이필름면에도달하는빛의양을조절하는방법으로는셔터와조리개를이용하는 방법밖에는존재하지않는다. 그러면셔터와조리개의조합을만들어보자. 1/2 1/4 1/8 1/15 1/30 1/60 1/125 1/250 1/500 f:22 f:16 f:11 f:8 f:5.6 f:4 f:2.8 f:2 f:1.4 ex) 만약측정된적정노출값 ( 노출값측정은뒤에서설명 ) 의셔터, 조리개조합이조리개 f:4, 1/60초라고가정해보자. 그리고 f:2.8, 1/125초를위의조합과비교해보자. 자세히살펴보면첫번째조합은두번째조합과비교해볼때조리개의크기가 2배커진대신셔터속도는 2배가줄었다. 그렇지만두조합의광량은똑같다.
그러면다른조합들을비교해보자. f:1.4, 1/500 초의조합은 f:16,1/4 초의조합에비해조리개의크기가일곱배가커진대신셔터속도는그단계만큼 줄어든것을알수있다. 즉두조합이받아들이는빛의양은정확하게같은것이다. 그렇다면이러한많은조합들이서로똑같은광량을받아들인다면굳이많은조리개와셔터의조합이필요할까? 그렇다.. 셔터와조리개는빛의양을조절하기도하지만그들만의메커니즘적특성으로인해사진에다른영향을준다. 즉셔터는피사체의움직임과관련되어있고조리개는피사체의심도와관련이있다. 자세히살펴보자. * 셔터와피사체의움직임필름면위로들어오는빛의양을조절하는기능과더불어, 셔터는움직이는물체의표현에도영향을미친다. 즉, 셔터의속도에따라동체는그움직임이다르게표현하게된다.. 셔터속도가빠를수록더빠르게움직이는피사체를사진위에고정시킬수가있다. ( 1/8000초의셔터는총알도고정시킬수있음 ). 반대로셔터속도가느릴수록피사체의움직임이더잘표현된다. Appel, Otto Steinert, 1950 Ciclement d une goutte de lait, Harold E. Edgerton. 1936
lillan bassman
* 조리개와피사계심도 조리개역시필름면위에들어오는빛의양을조절하는기능과함께, 사진의피사계심도에영향을미친다. 피사계심도에대해알아보자. -피사계심도 (Depth of Field) : 사진에서초점이맞춰진지점으로부터, 그앞뒤로의선명한정도를나타낸다. 즉, 사진에서초점이맞춰진피사체 ( 사진에선초점은유일하게한지점에서만맞추어짐.) 를중심으로, 그앞뒤로멀어지면멀어질수록사진의피사체들은조금씩더흐려지게되고, 반대로가까워지면가까워질수록피사체들은더선명해진다. 바로이렇게흐려지거나선명해지는정도를그피사체의피사계심도라고한다. 바로그흐려지는정도가심할때우리는피사계심도가얕다고말하고, 반대일경우를피사계심도가깊다고말한다 photo : Christian moser La photo de famille. Sally Mann.
ola kolemainen
그러면렌즈의조리개와피사계심도와는어떤관계가있을까? 간단하게말해서, 렌즈의조리개가커지면커질수록피사체피사계심도는얕아지고, 반대로렌즈의조리개가작아지면작아질수록피사계심도는깊어진다. 그러면위에서살펴보았던조리개와셔터의조합을피사계심도와연관지어살펴보자. 조리개 f:4, 셔터1/60초의조합과 f:11, 셔터1/8초의조합은같은광량을갖지만피사계심도는 f:4, 1/60초의조합이훨씬얕다고할수있겠다. 그러면실재사진촬영에적용해보자. 아래왼쪽의풍경사진처럼모든피사체를선명하게찍고자할경우에는작은크기의조리개를선택해야하고, 뒷배경을 흐리게하고인물만부각시키고자하는인물사진촬영시에는조리개를최대한개방해서촬영해야한다. Monument National, Arizona, Ansel Adams,1942 Gloria Swanson, Edward Steichen.1926
bolzplatze volker schrank
* 사진의피사계심도에영향을미치는 3 가지요소. 1. 조리개의크기 2. 초점거리 ( 피사체와카메라사이의..) 3. 사용하는렌즈의길이 ( 광각, 표준, 망원 )
cedric delsaux
2. 렌즈 (Lens) * 렌즈의명칭 초점거리 최대렌즈구경 초점조절링 거리표시눈금 조리개눈금 조리개조절링 제조회사 필터크기 * 렌즈의구조 사진렌즈의대부분은볼록렌즈에기초한다. 중앙부가더두꺼운볼록렌즈는물체의한지점으로부터반사된광선들을한점으로모으는데이모아진점을초점이라하고, 이초점은필름면위에맺히게된다. 사진렌즈는분산율과굴절률이다른광학유리로만들어진렌즈 ( 오목, 볼록 ) 들이경동안에질서정연하게배치되어있다. ( 빛은오목한표면을통과할때는퍼져나가고볼록한표면을통과할때는모아져나간다. )
* 렌즈의기능아래, 왼쪽의그림에서보듯이물체의한지점에서반사된광선들은필름의전체면에산발적으로비춰지기때문에상이형성되지않지만, 아래의오른쪽그림에서는물체의한지점으로부터반사된광선들이렌즈에의해모아져서필름면위에초점이맞춰진선명한상이맺혀지는것을볼수있다. 이렇듯렌즈의주요기능은필름면위에선명한이미지를투영시키는것이다. * 렌즈의수차 - 구면수차 (Spherical Aberration) : 렌즈의주변부를통과한빛과중심부를통과한빛이한지점 ( 초점면 ) 에모여지지않는현상. - 색수차 (Chromatic Aberration) : 물체의한지점으로부터빛이렌즈를통과할때빛의각기다른파장성분은굴절의정도가각각달라서한지점 ( 초점면 ) 에초점을맺지못하게된다. 이러한현상을색수차라고한다. 이러한구면수차와색수차는사진의선명도를해치고사진의주변부를약간흐리게만든다.
* 렌즈의초점거리. 렌즈가무한대에초점이맞춰졌을때렌즈의뒤쪽결절점에서필름상의초점면까지의거리를말한다. 초점거리 50mm - 렌즈의초점거리는렌즈에의해형성되는상의크기를결정한다. 즉위의그림처럼렌즈의초점거리가길면길수록필름면위에맺혀지는상 ( 카메라로부터같은거리에있는 ) 의크기는커진다. 반대로아래의그림처럼렌즈의초점거리가짧으면짧을수록상의크기는작아진다. 초점거리 25mm
* 렌즈의초점거리에따른렌즈의종류렌즈의초점거리는사진의화각에영향을준다. 즉초점거리가짧으면짧을수록렌즈의화각은넓어지며, 반대로초점거리가길면길수록렌즈의화각은좁아진다. 이렇듯렌즈의초점거리에따라렌즈를분류해보면크게세가지로나눌수있다. - 광각렌즈 (Wide Angle Lens) : 표준렌즈보다초점거리가짧은렌즈. - 표준렌즈 (Standard Lens) : 필름의대각선길이와비슷한초점거리를가진렌즈 - 망원렌즈 (Telephoto Lens) : 표준렌즈보다초점거리가긴렌즈. 1000mm 500mm 300mm 135mm 85mm 2 1/2 5 8 18 28 50mm 47 28mm 75 17mm 104
1) 표준렌즈 (Standard Lens) : 카메라화면의대각선길이와비슷한초점거리를가진렌즈를그카메라의표준렌즈라고한다. 예를들어, 우리들이주로사용하는 35mm 카메라 (24 x 36mm) 의경우에는표준렌즈가대략 50mm 안팎 (40~58mm) 이다. 또한표준렌즈는원근감, 피사계심도, 상의크기등에대한느낌이인간의시각과가장유사한렌즈이다. Theatres de la lumiere lll. Beatrice Helg.
ola kolemainen
ola kolemainen
2) 광각렌즈 (Wide Angle Lens) : 표준렌즈보다초점거리가짧은렌즈이다. 35mm 카메라의경우 35mm 이하의렌즈를말한다. 광각렌즈는표준렌즈에비해화각이넓고원근감이과장되어있으며피사계심도가깊다. 특히초광각렌즈를사용할경우에는표준렌즈에비해더많은장면과더넓은화각그리고더깊은피사게심도의사진을얻을수있으며, 심하게과장된원근감으로인해비현실적느낌의사진이만들어지기도한다. Albanie. 1984 Mecedoine. 1993 Mecedoine. 1993 Resion du Kosovo. 1992 Klavdij Sulban
* 광각렌즈를이용한사진들 Time Life Building, Ernst Haas. 1955 Maison Noire, Jeanloup Sieff. 1964 Hebei. Marc Riboud. 1971 Thomas et Christiane. Dityvon 1981 Douchy-Les-Mines. Dityvon. 1986 Portrait d une fillette, Eaton Place, Bill Brandt. 1955
mario giacomelli
3) 망원렌즈 (Telephoto Lens) : 표준렌즈보다초점거리가긴렌즈이다. 망원렌즈의특성은정확히광각렌즈와비교해반대이다. 그러므로망원렌즈가만드는상은표준, 광각에비해화상은커지고화각은좁아지며, 원근감이적고피사체의피사계심도는낮아진다. 망원렌즈는주로포트레이트촬영에많이쓰인다. Wolfram Mehring. Therese Le Prat. 1961 Tono Stano/Agence Vu, (Modern Style mais un peu tard), 1986 Wolfram Mehring. Therese Le Prat. 1961 Didier Bennloulou
james mollison
4) 그밖의렌즈들 - 줌렌즈 (Zoom Lens) : 한개의렌즈안에다양한초점거리를변경시킬수있는렌즈 ( 광각에서망원까지 ) - 어안렌즈 (Fish Eye Lens) : 180` 이상의매우넓은화각을가진렌즈. 극도의과장된원근감과화상의가장자리가불룩하게휘는왜곡현상이이렌즈의 특성이다. 또한매우깊은피사계심도로인해전체적으로선명한상을얻을수있다. - 마이크로렌즈 (Micro Lens) : 접사링이나그밖의다른장치들을이용하지않고파사체에근접해촬영할때자주 쓰이는렌즈이다. 근접촬영시피사계심도가매우낮아지므로파사체를필름면과 수평이되도록하여촬영해야선명한상을얻을수있다. - 연촛점렌즈 (Soft Focus Lens) : 고의로수차를교정시키지않아상의가장자리를부드럽게한렌즈. 포트레이트용렌즈로많이사용한다. - 시프트렌즈 (Shift Lens) : 35mm 카메라에쓰이는렌즈로, 피사체의왜곡을바로잡는데사용된다. 건축사진에서 자주사용되는렌즈이다.
The Photo Gallery. Alain Fleischer. 1. Corps-ecran, 1971 2. Corps-ecran, 1971 3. La Venus a la lampe de poche, 1, 1980 4. Miroirs brises,1, 1981 5. Miroirs, Tiroirs, 1 1981 6. La Chambre Noire de Barbe Bleue, 1982 7. Vierges, Apparition, Mises en scene,1984
8. Vierges, Apparition, Mises en scene, 1983 9. L ame du couteau,1982 10. La bouilloire, 1982 11. Les apparitions du petit clown,1986 12. Happy Days with Velasquez,1986 13. Le reve du rouleaucompresseur, 1986 14. Happy Days with Penot,1988
15. La capture de la femme-tigre, 1986 16. Cadre-miroir,1,1986 17.Sans titre,1987 18.Cadre-miroir,2,1986 19. Franz,2,1989 20. Ecoute voir,1986 21. Ping-Pong Game, 1988 22.Ping-Pong Game,1988
28. Les etres de verre, 1992 29. Les etres de verre, 1992 30. Autoportrait,1993 31.Le cimetiere des autoportraits, 1, 1994 32. Autoportrait, 1993 33. Papiers d argent, le mlroir, 1992
23. Klavierstuck,1986 24. Les etres de verre, 1992 25. Exhibition, 1993 26. Fenetre sur cour-la cuisine, 1990 27. Fenetre sur cour-la salle de bains, 1990
34. Les voyages paralleles, 1990 35. Les voyages paralleles, 1990 36. Papiers d argent, le cimetiere des objet, 1992 37. Les lions de Rome, 1992